오마이걸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셀프 타이틀의 데뷔 앨범 OH MY GIRL에 대한 내용은 OH MY GIRL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가수/한국, 대한민국 아이돌, 걸그룹, 걸그룹/목록, 한국 아이돌/역사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파일:WM엔터테인먼트로고.jpg소속 아티스트

파일:external/image1.upload.pe/6605.png

파일:OH MY GIRL_로고.png

파일:아이_로고.png

파일:온앤오프_logo.png

파일:180830_01.jpg

왼쪽에서부터 승희, 효정, 유아, 아린, 비니, 지호, 미미

1. 개요2. 특징3. 멤버4. 활동
4.1. 데뷔 전4.2. 2015년
4.2.1. 미니 1집 《OH MY GIRL4.2.2. 미니 2집 《CLOSER
4.3. 2016년
4.3.1. 미니 3집 《PINK OCEAN4.3.2. 미니 3집 리패키지 《WINDY DAY4.3.3. 썸머 스페셜 싱글 《내 얘길 들어봐
4.4. 2017년
4.4.1. 미니 4집 《Coloring Book
4.5. 2018년
4.5.1. 미니 5집 《비밀정원4.5.2. 유닛 1집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4.5.3. 미니 6집 《Remember Me
5. 실력
5.1. 보컬5.2. 댄스
6. 음반7. 음악방송 출연
7.1. 2015년7.2. 2016년7.3. 2017년7.4. 2018년
8. 콘서트
8.1. 1st CONCERT ‘여름동화’8.2. 오마이걸의 비밀정원
9. 음반 외 활동
9.1. 방송
9.1.1. 2015년9.1.2. 2016년9.1.3. 2017년9.1.4. 2018년
9.2. 라디오9.3. 광고9.4. 홍보대사9.5. 그 외
10. 팬덤11. 사건사고
11.1. 미국 입국 거부사건11.2. 내 얘길 들어봐 앨범 사재기 의혹11.3. 2017 시즌 그리팅 진이 생일 표기 누락11.4. 2018년 8월 1일 교통사고
12. 수상 경력
12.1. 시상식12.2. 가요 프로그램
13. 트리비아1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파일:omg_1.gif
파일:omg_2.gif
파일:i13651169348.gif

(둘,셋)[4] "찾았다~ 오마이걸! 안녕하세요! 오마이걸입니다!"

(그럼 지금까지~) "오마이걸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WM엔터테인먼트 소속, 2015년 4월 21일 데뷔한 7인조 걸그룹이다.[5]

이름대중들의 마이걸이 되기 위해 오마이걸로 지었다고 한다.[6] 멤버는 나이 순으로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리더는 연장자인 효정이 맡게 되었다.

2. 특징[편집]

데뷔 이후 아이돌 들 사이에선 자신들만의 스타일을 갖춘 준수한 음악 퀄리티와 함께 일반적인 청순함과는 다른 독특한 매력[7]을 가진 것으로 평가 받아왔다. 걸그룹 3대 버프라 불리우는 홍보, 직캠, 해외 인기 중 직캠과 해외 인기는 단단한 편이지만[8] 아무래도 중소기획사 소속이다 보니 대형 소속사에 비해 소속사의 홍보가 조금 부족한 편이었다. 다행스러운 것은 <WINDY DAY>를 기점으로 차트인을 하는 기간이 길어지고 있으며 <내 얘길 들어봐> 에서는 엠카운트다운에서 처음으로 1위 후보에 들기도 하였다.[9] 2016년 하반기부터 꾸준히 광고계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치킨[10]과 화장품 광고 모델로 낙점되기도 하였다. 2018년 1월 그들에게 음방 첫 1위를 안겨준 <비밀정원>을 발표했으며 이후 이어진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의 발표로 그들의 약간은 실험적이며 고급스런 음악적 퀄리티에 못지 않은 대중성까지 확보한 이른바 대세 걸그룹 진영에 진입했다.

2015년<CLOSER>, 2016년<WINDY DAY>, 2018년<비밀정원> 의 뮤직비디오를 보면 돌고래, 사슴, 새장에서 풀려난 새 등을 비롯한 연결점을 여럿 찾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오마이걸은 독특한 색깔과 세계관을 형성해 오고 있다. 유투브의 해외 팬들은 물론 국내의 평론가들은 이들의 음악적 꾸준함과 함께 MV에서도 매번 걸작을 만들어 내는 노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오마이걸이 참여한 혈계전선 OST 스태프의 코멘트가 밝히듯 겉으로 보기에는 귀여워 보이지만 멤버 전원이 고르게 매우 프로패셔널한 보컬 능력을 가지고 있다. 회사 내 전담 보컬 선생님이 없는 반면 가이드 녹음을 할 정도로 실력이 탄탄한 승희를 비롯한 멤버들이 포진해 있다. 타이틀곡이 항상 높은 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매번 딩고 뮤직에서 라이브를 부르는 것과 함께 보면 실력파 걸그룹인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대세 걸그룹을 생각하면 패키지로 떠오르는 대표 작곡가들처럼 오마이걸하면 떠오르는 전담 작곡가를 떠올리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오마이걸은 멤버들이 가진 매우 전문적인 보컬능력에 회사의 고급스런 취향과 노력이 합쳐진 그들만의 독특한 형태의 프로듀싱을 하고 있다. 오마이걸은 비교적 해외 작곡가들의 곡들을 회사의 A&R이 의뢰, 선정해 앨범을 내는데, 회사의 까다롭고 집요함은 단순히 A&R의 영역을 넘어선 아티스트적 성향을 띄고 있음이 잘 알려져 있다. 멤버들도 방송에서 '대충 곡들을 모아 앨범을 낼 수도 있는데 회사에서 수없이 곡들을 고민하는 많은 노력을 한다'는 점을 밝히기도 했다.

3. 멤버[편집]

이름

본명

생년월일

포지션

효정

최효정

1994.07.28

리더, 메인보컬

미미

김미현

1995.05.01

메인래퍼, 서브보컬, 메인댄서

유아

유시아

1995.09.17

리드보컬, 메인댄서

승희

현승희

1996.01.25

메인보컬

지호

김지호

1997.04.04

리드보컬, 리드댄서

비니

배유빈

1997.09.09

서브보컬

아린

최예원

1999.06.18

서브보컬, 리드댄서

4. 활동[편집]

4.1. 데뷔 전[편집]

소속사 선배인 B1A4의 콘서트에 자주 참여했다. [11] B1A4 콘서트 DVD에도 간간히 찾아보면 나온다. 첫 번째 영상은 2012년 말에 찍은 영상으로 나온 여자아이는 지호이며, 두번째 영상은 2014년 초에 찍은 영상으로 본명인 최예원의 명찰을 단 아린과 나머지 멤버들이 가끔씩 보인다.

승희는 데뷔 전 슈퍼스타K2, 놀라운 대회 스타킹, 전국 노래자랑 및 여러 방송에 나갔었다.[12][13] 유튜브에서 떠돌아 다니는 영상에서의 승희의 모습은 메인보컬의 역할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보인다. 참고로 승희는 2015년 초에 WM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해서 팀에 늦게 합류했다.[14]

2014 SBS 가요대전 VCR에도 연습생 다수가 참여했다. 영상 딱 보자마자 알아챌 수 있는건 지호, 미미, 유아, 효정 정도.

4.2. 2015년[편집]

4.2.1. 미니 1집 《OH MY GIRL[편집]

2015년 3월, WM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출격 소식이 기사화됐다. 8인조로, 얼굴을 제외한 전신 사진을 공개했다. 이에 WM의 홈페이지가 서버가 폭주해 다운되기도 했다. B1A4 팬들에겐 바로의 여동생인 차윤지가 있을지가 초유의 관심사. 하지만 나중에 밝혀진 바, 바로의 여동생은 팀에 합류하지 않았다. 추후 얼굴을 포함한 사진을 공개하고, 공식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페이스북까지 각종 SNS를 개설했다.

2015년 3월 25일부터 29일까지 나왔다.
여담이지만 마지막 OMG DAY에서 팀명 'OH MY GIRL'이 밝혀졌다.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비공식 티저이다. 다소 짧은 느낌이 있다. 위에서 부터 미미, 효정, 아린, 유아, 지호, 진이, 승희, 비니. 공개순으로 정렬됐다.

3월 30일자로 소속사에서 관리되는 오마이걸의 다음 공식 팬카페가 개설되었다.

4월 7일 인스타그램에 공개된 4배속 티저를 느리게 만들어놓은 영상. 비글스럽다 모자 들었다 놨다 하는 애 씹귀[15]

4월 9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공개된 티저. B1A4의 SOLO DAY 활동 때부터 티저에 열을 쏟는 회사의 모습에 기존 팬들이 적잖게 놀랐다고 한다.

4월 14일, 유튜브에 미니 1집의 타이틀 곡 'CUPID'의 티저가 공개되었다. 수박[16]이 드디어 거래를 시작했는지 티저 영상이 1theK 채널에 공개되었다. 보다시피 충격과 공포의 큐피트 의상을 입고 있다. 뮤비 촬영을 위해 비니가 큐피드 의상을 입고 있었는데 회사 직원이 자신의 의상을 보고 기겁을 한 적이 있다고 밝힌 적이 있다.[17]

이전에는 4월 23일 엠카운트다운에서 데뷔로 알려지는 바람에 선배 팬들이 그리 달갑게 보지 않을 거라 예상도 있었으나 4월 14일, THE SHOW에 오마이걸의 다음주 컴백 예고 티저가 떠서 위의 추리들은 모두 빗겨갔다. 이로써 오마이걸의 데뷔일은 4월 21일로 확정되었다.
파일:external/pds.joins.com/201504201535770492_55349e647c5ec.jpg

4월 20일 월요일 오후 8시, 악스코리아에서 데뷔 쇼케이스가 진행되었다. 25명 정도를 추첨해서 쇼케이스에 초대했으며.공식 팬카페와 멜론페이스북에서 이벤트를 통해 추첨됐다.

4월 14일자 더쇼 4월 15일자 쇼챔 4월 17일자 뮤뱅 4월 18일자 음중 다음주 컴백 예고.[18]

4월 21일 THE SHOW[19]를 시작으로 쇼 챔피언, 뮤직뱅크, 쇼! 음악중심, SBS 인기가요, 엠 카운트다운까지 데뷔 무대를 가졌다. 무대 세트는 소속사에서 힘 좀 썼는지 신인이라는 걸 모를 정도로 화려했다.

4월 21일 THE SHOW를 시작으로 6월 21일 SBS 인기가요에서 마지막 무대를 가지면서 9주간의 미니 1집 OH MY GIRL 활동을 마무리지었다. 참고로 마지막 주의 무대에서는 마지막 트랙 '궁금한걸요'로 무대를 꾸몄다. '궁금한걸요'의 무대는 역동적인 안무로 이뤄진 'CUPID'와 다르게 특별한 안무없이 잔잔하게 꾸며졌다. 의상도 많이 달라졌다. 'CUPID'의 무대의상이 치어리더 컨셉이었다면, '궁금한걸요'의 무대의상은 단정한 블라우스와 치마.오마이걸 역대 의상 모음

6월 중, 데뷔 후 첫 화보를 촬영했다! 컨셉은 테니스 코트위의 발랄한 소녀들. 화보는 쎄씨 7월호에 실렸으며 인터뷰는 짧고 간결하게 추려졌다.

이후 한동안 소식이 없다가 2015년 8월 중순, 오마이걸의 첫 단독예능인 오마이걸 캐스트의 제작이 발표되며 팬들의 갈증을 해소시켜주었다. 2015년 8월 21일 MBC MUSIC에서 첫방 예정. 티저 영상

4.2.2. 미니 2집 《CLOSER[편집]

2015년 9월 21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10월 컴백을 암시하는 게시물을 올렸다!

파일:external/mimgnews1.naver.net/2015100101205_0_99_20151001104404.jpg

깊은 숲, 무너진 저택에 살던 여덟 소녀가 있었어요. 숲 속의 요정들처럼 소녀들은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었어요.
그 중에 한 명이 금지된 과일의 아름다움에 중독되어 그 열매를 따기 전까지는요.
그들 모두는 영원한 잠에 빠져 들었어요. 많은 낮과 밤이 지나고 어느 날..
가느다란 바람과 함께 햇살이 잠자는 소녀 위를 비췄어요. 그리고 그녀는 깨어났죠.
그녀는 아무 생각없이 어디론가 걸어갔어요.
밤 하늘 아래 길을 따라, 달빛이 남아있는 깊은 골짜기로, 무너진 저택으로.
그 곳에서 꽃들 사이에, 마치 자신도 그 꽃 중 하나인 것처럼 잠든 소녀가 있었어요.
그녀가 잠든 소녀를 건드리자, 그녀들의 과거가 갑자기 생생하게 돌아왔어요.
그 시간들, 그녀들이 영원한 잠에 빠져들기 전 숲 속에서 행복했던 시간들...

2015년 10월 1일, 인스타그램에 한 장의 티저가 뜨면서 컴백이 본격적으로 알려졌다. 타이틀 곡은 '<CLOSER>'.
빨간 망토를 쓴 비니와 신비스러운 드레스를 입은 유아가 등장했다. 이후 날마다 새로운 티저사진과 앨범 사양, 트랙리스트가 공개되면서 점점 기대감을 높혀갔고, 특히 동화책 같은 앨범구성은 많은 호평을 받았다.

미니 2집의 음원, 그리고 뮤비는 10월 8일 0시에 공개되었으며, 신비로운 뮤직비디오퀄리티별자리를 연상케 하는 칼군무는 거의 최상급의 호평을 받았으나 노래는 '신인의 2번째 노래치고는 많은 모험이지 않나'라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임팩트가 약하다는 평가가 있다. 그런데 들으면 들을수록 더 빠진다는 함정도 존재한다.

컴백무대는 앞서 10월 7일 서울뮤직콘서트에서 최초로 공개되었다. 방송 컴백은 10월 8일 엠 카운트다운에서 진행됐다.

2015년데뷔 첫 해라 큰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아쉬움이 없다고 할 수는 없겠다. 두 번의 활동에도 인지도가 거의 없으며, 멤버들 개인 활동마저 미미하다. 과거 소녀시대, 카라 하다못해 암흑기 걸스데이마저 예능 담당 한두 명이 팀이름을 외치고 돌아오곤 했는데 지금은 너무 그 포지션에 아이돌이 많아 자리를 잡지 못했다. 칼군무 같은 경우는 'CLOSER' 활동에 크게 어필할 수도 있었던 게 아닐까 하는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뒤늦게 입덕한 팬들은 이때 입덕하지 못 한게 한이라는 말이 많다. 생산 중단된 CLOSER 앨범은 지금 비싼 값에 팔리고 있다.

4.3. 2016년[편집]

오마이걸의 도약 그리고 혹사살려조[20]

3월말"liar liar" 5월말"windy day" 8월초"내 얘길 들어봐"

4.3.1. 미니 3집 《PINK OCEAN[편집]

2016년 3월 17일, 팬들이 기다리던 오마이걸의 컴백 소식이 들려왔다! <PINK OCEAN>라는 제목으로 발매되는 미니 3집 앨범은 3월 28일에 발매했다. 타이틀 곡은 <LIAR LIAR>

3월 21일, 선공개 곡 '한 발짝 두 발짝'이 공개되었다. 선배 그룹진영이 선물한 곡이다. 인스타그램으로 직접 홍보도 해 주었다.[21]

3월 29일, 모 대만 커뮤니티에서 'LIAR LIAR'' 중국어 음원이 공개되었다.

하지만 활동을 마감하는 단계인 5월의 총평은 이번에도 대중에게 가까이 다가가진 못했다.(...) 대중성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음원 성적은 실시간 차트 최고 기록은 타이틀 곡 <LIAR LIAR>가 28위로 <CLOSER>에 비해 5계단 상승했지만 <CLOSER>보다 빠르게 차트아웃했고[22] <한 발짝 두 발짝>도 사정은 마찬가지. 하지만 팬덤의 척도라 할 수 있는 음반 성적은 2015년 데뷔한 걸그룹 중에선 꽤나 성공적으로 가온차트 기준 음반 판매량이 1만 장을 넘는 수준이다. 또한 이번 3집 활동으로 오마이걸이 추구하는 음악적 색채를 확고히 해 어느 정도는 자리를 잡았다는 평.

4.3.2. 미니 3집 리패키지 《WINDY DAY[편집]

5월 19일 WM엔터테인먼트가 26일 썸머 송이 추가된 <PINK OCEAN> 리패키지 앨범으로 컴백한다고 밝혔다! 5월 26일 <WINDY DAY>를 발표하였다. 이번에도 음원 성적은 그렇게 좋지 않지만, 멜론 실시간 차트 기준으로 턱걸이기는 해도 1주일 동안 100위권에 머무르며 1주일도 안 되어 차트아웃한 전작들에 비해서는 나아진 성적을 보여주고 있으며 THE SHOW에서도 데뷔 후 처음으로 1위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만난 상대가 하필이면 쎈 회사 소속인 샤이니종현이라는 것. 결국 종현APRIL에게 밀려 1위에는 실패했다.미라클은 웁니다 ㅠㅠ

일본에서의 첫 공식 일정으로 7월 16~17일간 'WINDY DAY' 팬싸인회를 가졌는데, 팬 싸인회 장소인 시부야 타워레코드 지하 행사장의 수용 인원이 150명에 이틀 일정이라 300명 정원에 티켓 판매일인 6월 4일에 600명 가량의 인파가 모였는데,[23] 설상가상으로 1인당 티켓을 4개까지 구매할 수 있게 해서 약 75%가 티켓을 구하지 못해 한화 약 5만원인 티켓이 70만원 선에서 되팔리는 사태가 벌어졌다. 긍정적으로 보면 공식 활동도 하지 않은 지역에서 개최한 팬싸인회가 예상 외의 호응을 얻었다고 볼 수 있지만 부정적으로 보면 WM엔터테인먼트가 수요를 과소 평가했고 이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했다는 게 중론. 그래도 팬싸인회 자체는 사건사고 없이 무난하게 치루어졌다.

4.3.3. 썸머 스페셜 싱글 《내 얘길 들어봐[편집]

그리고 'WINDY DAY' 활동이 끝난 후 두 번째 주에, 또다시 8월 초 컴백이 확정되었다. WM엔터테인먼트는 'WINDY DAY'로 첫 애칭인 '카레돌'이라는 별명을 받은 것에 이어 확실히 입지를 잡기 위해 빠르게 컴백한다고 한다. 그러나 LIAR LIAR 활동 때 승희과호흡증후군으로 실신했고, 비니도 쓰러질 뻔했기 때문에 멤버들의 건강을 걱정하는 팬들도 있다. 그래도 미라클들은 손에 손잡고 오마이걸의 컴백을 외치고 있다.

또한 8월 컴백과 함께 데뷔 이후 처음으로 단독 콘서트 '여름동화'를 8월 20~21일 양일 간 삼성 블루스퀘어 삼성카드홀에서 개최한다는 소식을 알렸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걸그룹들은 티켓 흥행성이 없다는 이유로 단독 콘서트를 잘 하지 않는 편인데 데뷔한 지 1년 4개월만에 콘서트를 한다는 건 엄청난 성장이라고 보고 있다. 그리고 7월 22일 예매 당일, 20초만에 양일 콘서트 좌석이 매진되었다. 후에 취소표가 풀리지만 이마저도 다 매진되고 여석은 당일 완판을 기록하였다.

8월 초 리메이크곡으로 4곡이 수록된 미니 앨범이 나왔다. 컴백 타이틀곡은 소속사 대표가 한때 매니저로 활동했던 파파야의 데뷔곡인 '내 얘길 들어봐'를 리메이크한 곡이다! 7월 29~30일에 티저를 공개하고 7월 31일 밤 11시에 V앱을 통해 쇼케이스가 방영되었으며, 8월 1일에 음원이 공개됐다. 멜론 차트 진입 순위 9위로, 역대 최고 차트 순위를 찍는 기염을 토했다!

이에 힘입어 엠카에서 1위 후보에 올랐으나, 하필이면 오 마이 갓! 너무 강한 상대김현아를 만나는 바람에 데뷔 첫 1위에는 실패했다. 8월 둘째 주 KBS 뮤직뱅크 K-차트 3위, SBS 인기가요에서는 5위에 진입하는 등 공중파 순위에서도 데뷔 이래 최고 성적을 기록했다.

2016년 추석 아육대에 참가하여 3번째 주자 유아의 맹활약으로 여자 400m 계주 금메달을 차지했다. 이는 오마이걸의 아육대 첫 금메달이다.오마이걸이 아니고 오마이갓입니다 그러나 지호, 유아, 비니가 출전한 여자 양궁 단체전에서는 예선에서 갑자기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며 트와이스에 3점 차로 패해 광탈했다.깝다현의 빠샤는 덤

PINK OCEAN 활동과 맞물려 V 채널을 오픈했다. 그 후 엄청난 활동량을 보이며 팬들과 소통을 해주는 중. 심지어 여신팀 VS 요정팀 컨셉으로 장장 4시간 가까이 방송을 한 적도 있다!! 활동기 비활동기 가리지 않으며 활발하게 V LIVE를 하며, 개인 방송이라 꽤 솔직한 모습들, 털털하고 귀여운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팬들에겐 그저 혜자방송이다.

그러나 8월 25일을 기점으로 진이거식증으로 인해 시즌을 마감했다.

9월 26일 tvN 드라마 혼술남녀 OST <너의 귓가에 안녕>이 발매되었다.

날씨가 선선해진 10월부터는 공식적인 활동은 접고 휴식기에 들어갔다만 행사에는 꾸준히 모습을 비추고 있다. 또한 V앱을 통해서도 멤버 전원의 모습을 보일 때도 있고 개인 또는 2,3명이 팀을 이뤄 소통을 하고 있다. 이후 10월 12일은 투니버스 신비아파트 애니매이션 ost발매, 10월 15~16일에는 대만 팬미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11월 23일 하하의 소속사 QUAN엔터테인먼트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서 하하X오마이걸의 겨울 콜라보 프로젝트 소개 영상이 공개되었다.기사[24] 정식 발표는 29일이며, 예정대로 11월 29일 하하, 오마이걸의 화이트가 발매되었다.[25]

12월 10일 KBS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김성호 편에 참여하여 '풍선' 을 불렀으나, 우승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 무대에서 한 걸음 더 발전한 오마이걸의 실력을 엿볼 수 있었고 어두웠던 분위기를 밝은 분위기로 바꿨다는 평이 중론.

2016년은 오마이걸에게 다음 활동에 음악방송 1위를 할수 있는 인지도를 구축한 해지만, 동시에 멤버들의 건강 문제가 나타난 해이기도 하다. 한 해에만 'LIAR LIAR', '한 발짝 두 발짝', 'WINDY DAY', '내 얘길 들어봐', WHITE까지 45개의 음원을 냈다.[26][27][28] 활동을 많이 해서 인지도를 쌓는데는 성공했지만, 그 잦은 활동이 승희의 과호흡 증후군과 진이거식증이 나타난 원인 중 하나가 되었다.[29][30] 승희는 금방 회복해서 활동을 재개했고, 진이고향에서 회복하고 있다는 점이 불행 중 다행. 현재 오마이걸은 '내 얘길 들어봐' 활동 이후에는 휴식을 취하고 있어서, 건강 관리만 잘 하면 2017년에는 넓어진 인지도를 바탕으로 7명이 아닌 8명으로 1위를 할 수 있을 거라 예측된다.

4.4. 2017년[편집]

아쉬운 2017년, 그리고 진이와의 이별

2017 설날 아육대에 출전하여 400m 계주 2연패를 달성했다. 이번에도 2번 지호의 맹추월을 시작으로 3번 유아 - 앵커 비니의 고속 콤비플레이로 아예 일찌감치 EXID여자친구를 저 멀리 따돌리는 위엄을 선보였다. 하지만 H.U.B와타나베 루이라는 새로운 장신 다크호스가 등장하면서 비니육상 60m 동메달에 그쳤다.메달 색깔 좀 바꾸고 싶어요 리듬체조에 나섰던 유아는 리본 종목을 선택하여 출전했으나 큰 실수를 두 차례 연발하여 아육대 리본 징크스를 넘지 못하고 10.20을 기록해 최하위로 밀렸으며, 경기 후 눈물을 쏟았다.[31]

2017년 설날 걸그룹 대첩-가문의 영광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많은 걸그룹 사이에서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32] 예선부터 비글스런 모습으로 '원더걸스의 Nobody'와 '소녀시대의 Gee'로 무대를 보여 주었고 결승에서는 팀의 베테랑 메인 보컬인 승희소찬휘와 함께 Tears를 불렀다![33] 위 무대를 마치고 우승을 차지하여 엔딩곡이 오마이걸의 '내 얘길 들어봐'로 나오게 되었다.소찬휘가 이기라고 밥상 차려 준 거다

또한 설날 특집-1020 전국노래자랑에 멤버 전원이 출연했는데, 어렸을 때 전국노래자랑승희가 '열아홉 순정'을 불렀던 영상을 먼저 보여 주고 그 후에 성인이 된 승희가 나와 그 곡을 어렸을 때와 똑같이 소화해 냈다. 위 무대가 끝나고 승희가 아닌 오마이걸 멤버로 송해 앞에서 짧지만 '내 얘길 들어봐' 무대를 보여 주었다.

4.4.1. 미니 4집 《Coloring Book[편집]

2017년 3월 말에 컴백할 예정이라고 한다. 아직까지 정확한 날짜는 밝혀진 바 없으며, 지난 '내 얘길 들어봐' 활동 이후 7개월 만에 컴백한다는 사실에 '진이가 복귀한 완전체 활동'과 '데뷔음악 방송 1위가 가능할까'에 대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다만 그 시기에 많은 가수들과 컴백 시기가 겹칠 수 있어서 이번 활동에도 1위 하기가 힘들 것같다는 우려도 있지만, 활동 기간이 길다면 기대는 해 볼 수 있을 것이다.[34]

3월 말에 컴백할 예정이라고 알려졌으나, 4월로 연기되었다. 진이와 함께 컴백하는 줄 알았지만, 결국 3월 13일 오마이걸 공식 팬카페를 통해 진이가 4월 발표되는 신곡 작업에 불참한다는 소식이 발표되면서 모든 미라클의 안타까움을 받았다. 그러나 치료를 받으면서 동시에 녹음에 참여했다는 기사가 나와서 타이틀 곡은 아니지만 수록곡 제작에는 참여한 게 아니냐며 팬들이 추측하고 있다.[35]

그런데 컴백을 앞두고 어느 비 오는 날에 행사를 갔다가, 아린이 무대에서 미끄러져 발목 부상을 당했다. 부상이 경미하다고는 하나, 아직 회복이 더뎌서 못 나서는 진이가 있는 판에 굉장히 아찔한 상황이었다. 다행히 컴백에는 지장이 없다고.

파일:external/mimgnews1.naver.net/0003909987_001_20170323130601813.jpg
2017년 4월 3일에 4번째 미니앨범 '컬러링 북'으로 컴백하였다.

그러나 앨범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며 차트광탈의 수모를 당했다. 이번 컴백으로 인해 대중적인 인지도가 많이 떨어졌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고, 신곡 발표 3일만에 차트에서 광탈할 정도로 음원 성적에서의 하락세도 엄청났기에 다음 컴백이 우려되는 부분이기도 하다.[36] 걸스피릿의 함정에 빠진 것은 덤.[37][38]

4월 4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메세나폴리스 신한카드 판스퀘어 라이브 홀에서 쇼케이스를 진행했으며, 4월 6일 엠카를 통해 본격적인 음악 방송 활동을 시작했다. 4월 11일 더 쇼에서는 컴백과 동시에 1위 후보에 올랐으나, 하필이면 또 다시 너무 강한 상대여자친구걸스데이를 만났다는 것. 결국 여자친구걸스데이에게 밀려 또 1위에 실패했다.걸스데이 게 섰거라! 나 이거 작년에 본 적 있는 거 같아[39]

2017년 5월 12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축제 행사를 하였다. 그리고 1주일 후인 5월 19일에는 경북대학교 축제에 왔는데, 우연히도 오마이걸이 오기 전날에는 "내 얘길 들어봐"의 리메이크 버전에 피처링해 준 스컬이 왔었다.

이후에는 현승희SBS 드라마 사랑의 온도 OST 싱글을 낸 것을 제외하고 공백기를 가졌다. 아린은 동일여고에서 수능을 쳤다.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 더 유닛에 출연한다는 얘기가 있었으나 대부분의 미라클들은 여기에 대해 굳이 나갈 필요가 없다며 부정적인 반응이었고, 실제로 나가지 않았다. 이후 여기에 참가했던 같은 소속사의 아이가 방송 도중 하차하자, 오마이걸의 출연 거절에 따른 보복 차원이 아니냐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2017년 10월 30일 활동 중지 상태인 진이가 끝내 WM과 전속 계약을 해지하고 팀을 탈퇴했다. 결국 차트광탈진이의 탈퇴라는 잇따른 악재를 겪게 되었다.

7인조로 재편하고 11월 중으로 컴백한다고 발표했으나, 문제는 오마이걸 눈앞에 또 다시 너무 강한 상대들이 상당히 걸렸다. 그것도 오마이걸에게는 눈앞이 멍해질 수준레드벨벳, EXID, 트와이스, 워너원이다. 게다가 걸스피릿의 함정을 넘어서고 처음으로 1위를 먹은 프듀 킬러 러블리즈까지 뛰어들어서, 첫 1위 달성은 이번에도 험난할 듯하다.

결국 2018년 1월로 컴백 연기를 선언하면서 2017 시즌을 마감했다. 하지만 대진을 생각하면 차라리 이게 다행이라는 의견도 있었다.[40] 게다가 트와이스는 12월 중순에 리패키지를 냈고, 여기에 음원강자 태연까지 가세해서 결과적으로는 컴백을 연기한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됐다. 2018년 1월 9일로 컴백을 확정지었다.

2018년 1월 9일 컴백 전에 드디어 메이저 예능 중 하나에 출연하게 되었다. 출연한 예능은 아는 형님으로, 12월 23일자 방송에선 서장훈 VS 강호동으로 인기투표를 하는 방송이었는데 뜬금없이 고려대학교 외국어학당에서 표를 모아와서 개표하는 식으로 잠깐 나와서 이대로 끝나나 팬들의 마음을 울릴 뻔했으나 다행히도 다음주 방탈출 컨텐츠에도 참여하는 것이 확정되어서 환호했다. 물론 아는 형님에서 이미 성공했던 콩트인 연말 회식이 후반부에 자리잡고 있었고 오마이걸이 같이한 추리 미션은 큰 활약상이 나오지 않아 오마이걸은 사실상 묻힌 것이나 다름없게 되었다.

하지만 불행 중 다행으로 신곡 '비밀정원'을 선공개했다!

4.5. 2018년[편집]

파일:DUTWiJVVoAA5E-0.jpg

  • 그녀들과 미라클 모두 잊지 못할 180123 방영분

4.5.1. 미니 5집 《비밀정원[편집]

2018년 1월 9일, 5번째 미니 앨범비밀정원》으로 컴백했다.

파일:오마이걸미니5집컴백일정.jpg
2018년 1월 6일 지금까지 나온 스포일러들을 모아 곡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가사를 짐작하는 영상이 나왔다.

티저로 공개된 가사들 추정 합본

이 안에 멋지고 놀라운 걸 심어뒀는데
아직은 아무것도 안 보이지만
조금만 기다리면 알게 될 거야 나의 비밀정원
상상해봐 You and Me
내 안에 소중한 혼자만의 장소가 있어
아직은 별거 아닌 풍경이지만
조금만 기다리면 꼭 만나게 될걸
이 안에 멋지고 놀라운 걸 심어 뒀는데
아직은 아무것도 안 보이지만
조금만 기다리면 알게 될 거야 나의 비밀정원

대한민국 최대 음원 사이트인 멜론에 23위로 차트인해 서서히 순위를 높혀 가다 2시에 2위까지 반등을 성공했다.[41][42][43] 이는 차트 개편임을 감안했을 때 굉장히 높은 성적이며 오마이걸의 최고 순위인 내 얘길 들어봐 9위를 넘은 것이다.(벅스에서는 진입 1위를 유지 중이고 나머지 차트들에서도 10위권 안을 유지 중이다.)

마침내 2시와 3시 멜론 차트에서 드디어 2위를 기록했다. 이후 11일 자정 기준 멜론에서 9위, 네이버 뮤직 13위, 벅스 2위를 기록했으며, 동일 오후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2-30위권 내의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이후 새벽 차트를 빼면 실시간에서 꾸준히 20~30위권을 지키고 있다.

이에 힘입어 2018년 1월 17일 쇼 챔피언, 18일 엠카 1위 후보에 올랐으나, 너무 강한 상대들을 만나서 데뷔 첫 1위에는 실패했다. 쇼챔의 상대들은 모두 비활동기였지만 애초에 넘사벽급의 강한 상대들이었고, 쇼챔엠카에서 맞붙은 상대 역시 인피니트라는 강적이었다.[44] 1월 19일 뮤직뱅크에서도 맞상대인 인피니트의 벽을 넘지 못하고 2위에 머물렀지만 데뷔 첫 지상파 음악 방송 1위 후보의 기록을 남기게 되었다. 이후 18일 음악중심과 19일 인기가요에서는 6위를 얻으며 저번 앨범보다 좋은 성적을 얻었다.

그리고 마침내 많은 팬들의 성원에 힘입어 2018년 1월 23일 더 쇼에서 데뷔 1,009일 만에 감격의 첫 1위를 차지했다!! 그것도 상대는 난적인 김청하다!!! 더불어 JBJ까지 상대하여 승리함에 따라, 출신 후보들과의 2:1 맞대결에서 이기며 러블리즈에 이어 킬러로 등극했다. 관련 기사 더쇼 1위 영상

1월 24일 쇼 챔피언에서도 전날과 마찬가지로 쟁쟁한 후보들 속에서 당당히 1위를 거머쥐며 2관왕을 차지했다. 앙코르송 영상

2018 설날 아육대에 출전하여 선전했다. 특히 아육대에 거의 나서지 않은 승희양궁에서 맹활약했는데, 양궁 준결승에서 슛오프 끝에 디펜딩 챔피언 여자친구를 격침하고 양궁 2번째 출전만에 처음으로 결승전에 진출했다.[45] 구구단과 맞붙은 결승전에서는 대접전 끝에 유아화룡점정을 찍으며 구구단에게 1점 차로 역전승하고 첫 양궁 금메달을 획득했다. 다만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였던 400m 계주는 아쉬웠다. 그 동안 2번 주자로 출전했던 지호비밀정원 컴백을 앞두고 입은 발목 부상으로 아예 경기에 나설 수 없었는데, 뜬금없이 아육대 경험이 거의 없는 미미지호의 대타로 계주에 출전했다. 이에 따라 효정-비니-유아-미미 순서로 달렸다.[46] 계주 예선에서는 1위로 들어온 위키미키바턴 패스 영역[47]을 침범해서 실격되자 조 1위로 결승에 진출했다. 하지만 미미는 경기 경험이 거의 없다 보니 비니보다 느렸고, 우려가 현실이 되고 말았다. 계주 결승전에서 3번 주자 유아가 거의 다 따라잡았으나 막판에 앵커 미미수아해인에게 동시에 추월당한 후 결승선을 통과하면서 넘어졌고,[48] 오마이걸은 윤여춘의 저주(...)[49]에 걸리는 바람에 드림캐쳐라붐에 밀려 동메달에 그치고 말았다. 메달 그딴 거 필요없으니 다치지만 말아 다오 ㅠㅠ 아육대 망해라

4.5.2. 유닛 1집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편집]

2018년 4월 2일, 첫번째 유닛 앨범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로 컴백했다.

걸그룹 최초 엘스테이지 롯데홈쇼핑 쇼케이스에서 앨범 판매를 했다. 다만 모험적인 컨셉 탓인지 비밀정원에 비하면 반응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그래도 음방이 공개되고 난 뒤 중독적이고 귀엽다는 반응도 많아서 컬러링 북 때보다는 상황이 나은 편. 왜 비밀정원의 여운이 없어지기 전에 이런 컨셉을..하지만 넘나 귀여운것

여담으로 비밀정원에 심어둔 멋지고 놀라운 것이 바나나라는 소문이 있다.비밀정글

4.5.3. 미니 6집 《Remember Me[편집]

2018년 8월 24일 자정, 트위터에서 컴백을 예고했다. 타이틀 곡의 제목은 '불꽃놀이'.

다만 너무 강한 상대소녀시대-Oh!GG선미 정면에서 컴백한다는 게 문제. 그 외에도 방탄소년단이라는 무시할 수 없는 존재에, 나름 차트에서 롱런 중인 뉴이스트 W라던가... 사실 오마이걸 앞에 강한 상대들은 항상 있었다. 게다가 전작 유닛 앨범인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비밀정원에 비해 반응이 영 좋지 않았던 것도 크게 걸린다.[50]

다행히 발매 당일 멜론 기준 차트 23위[51]로 진입하고 차트 프리징 전에 26위로 마감하는 등 좋은 시작을 보여주고 있다! 음반 판매량 또한 첫 날에 약 6,000장[52]을 돌파했다. 다만 이후로는 음원 순위가 많이 낮아져 비밀정원 때와 비교하면 순위가 상당히 아슬아슬한 편이다.[53] 그래도 아웃되지 않고 일주일 이상 차트 중하위권에서 끈질기게 버티고 있는 중.

2018년 9월 18일 더 쇼 1위 후보에 올라 남우현, 펜타곤을 꺾고 통산 3번째 음방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남우현비밀정원 때 오마이걸의 발목을 번번히 잡은 인피니트의 멤버인지라, 이 또한 의미가 있을 듯.

5. 실력[편집]

5.1. 보컬[편집]

멤버 전체적으로 상당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 신인에게는 어렵다는 라이브도 전 멤버가 실수 없이 안정적이게 소화하고 모든 노래가 웬만한 여자도 힘든 높은 음역[54]으로 이루어진 곡인데도 음이탈도 난 적이 없다. 라이어라이어 MR제거. 특히 현 소속사에는 전문 보컬선생님이 없다는 점도 이러한 멤버들의 가창력을 더욱 놀랍게 만들어준다.

  • <메인보컬&리드보컬>

    • 승희: 메인보컬 1. 어린 시절부터 각종 경연경험을 많이 쌓아 온 베테랑. 슈퍼스타K2에 참가해 비록 TOP 10에는 들지 못 했지만 어린 나이답지 않은 상당한 실력을 보였고, 걸스피릿에서는 준우승등의 타이틀을 통해 실력을 제대로 검증했다. 성량도 좋고 음역대도 넓어서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 수 있는 정통파 메인보컬. 특히나 엄청난 호흡 조절[55]이 강점이며, 탄탄한 기본기 덕분에 보컬에 기복이 없다. 이 호흡을 통해 상대적으로 평범할 수 있는 본인의 음색에 본인만의 색을 잘 입힌다.

    • 효정: 메인보컬 2. 판타스틱 OST, 복면가왕 출연 등으로 자신보다 대중적인 모습을 많이 보인 승희에게 가려서 보여주지 못 했던 탄탄한 가창력을 선보였다. 승희보다는 음색이 살짝 여리고 성량도 작은 편이지만 풍부한 표정연기와 곡의 분위기에 맞게 자신의 목소리를 다양하게 맞춰서 낼 수 있는 능력이 효정의 보컬을 더욱 특별하게 만든다는 것이 상당한 강점. 특정 구간 고음에선 간혹 불안한 라이브를 보이지만, 꽤 넓은 음역대와 풍부한 감성을 지니고 있어 웬만한 라이브는 안정적이게 소화한다. 간혹 실시하는 멤버들과의 듀엣에서 항상 상대방과 교감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굉장한 장점.[56]

    • 유아: 리드보컬 1. 메인보컬들에 비해 좁은 음역대 때문에 고음을 깔끔하게 소화해내지는 못하지만, 저음과 중저음[57]을 다른 멤버들보다 가장 안정적으로 소화하며, 바이브레이션을 자유자제로 사용한다. 특유의 깨끗하면서도 몽환적인 음색 덕분에 자신의 파트에도 포인트를 주는 데에도 상당히 능하다. 음색만 놓고 보면 멤버들 중 가장 독특한 음색을 가지고 있는 멤버.

    • 지호: 리드보컬 2. 음색이 팀의 컨셉에 가장 적절하여 노래를 이끌어가는 역할을 해 주요파트를 배정받으며 상당한 실력을 입증한다. 음색이 깨끗하고 몽환적인 유아와는 다르게 좀 더 부드럽고 여성스러운 음색을 가졌다.

  • <서브보컬&래퍼>

    • 미미: 메인래퍼 겸 서브보컬. 팀의 유일한 래퍼이며 곡의 작사, 작곡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고 그룹의 곡이 아니라도 모든 랩은 다 안정적이게 소화해낼 수 있다. 랩이 없는 WINDY DAY 같은 곡은 즉석[58]으로 으로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으며, 보컬의 경우 랩할 때와는 완전히 다른 부드러운 느낌의 목소리를 내며, 실력도 래퍼라고는 안 믿겨질만큼 탄탄한 편. 애초에 리드보컬로 들어오려다 래퍼가 없어서 본래 잘하던 래퍼 포지션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 비니: 서브보컬 1. 저음담당. 다소 낮은 음색으로도 상당히 높은 음의 위주인 곡들을 안정적이게 소화하는 준수한 가창력을 자랑한다. 기본적인 음역대도 상당히 넓어서 저음을 담당하고도 고음도 꽤 깨끗하게 올라가는 편. 이 때문에 곡에 따라서는 리드보컬인 지호나 유아보다도 파트를 더 많이 받을 때가 있다. 단독 콘서트에서도 태연'들리나요'를 선곡해서 잘 소화해냈다.#[59] 또한 효정과 부른 엄마나 공카에 올라오는 노래영상 등 타그룹에 가면 리드보컬을 할 수 있는 수준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

    • 아린: 서브보컬 2. 소녀스러운 고운 미성 덕분에 킬링파트를 주로 맡는다. 하지만 보컬 역량은 타 멤버들에 비해 다소 부족하다는 게 중론.[60] 그러나 음색은 부드러우면서도 깔끔한 편이며, 기본적으로 자기 파트 정도는 안정적으로 소화할 수 있다. 타고난 음역대 또한 넓은 편이여서 '라이어 라이어'에서는 싸비파트를 맡기도 했다. 성량이 많이 작은 편이라는 특징이 있지만 이 부분은 차차 고쳐나가면 된다. 그 후에 '내 얘길 들어봐' 활동에서 다시 한번 메인 파트를 맡게 돼 자신만의 귀여운 목소리와 노래스타일을 다시 한번 선보였다.

5.2. 댄스[편집]

평균적인 춤실력이 상당히 탄탄하다. 특히 음악방송에서는 굉장한 칼군무를 자랑하는데 독특하고 신선한 동작과 동선 때문에 '동선괴물'이라는 별칭까지 있을 정도다.[61] 실제로 현재 활동 중인 걸그룹 중에서도 안무가 어려운 팀을 꼽는다면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정도.

댄스 포지션 우위를 다투고 있는 메인댄서 유아와 미미는 같은 메인댄서이지만 구사하는 춤의 스타일은 다른 편인데 유아가 여성스럽고 유연하면서도 섹시하고 우아한 춤에 기반을 둔 편[62]이라면 반대로 미미는 시원시원함과 박력감과, 그리고 리듬감이 어우려져 남자 아이돌 그룹의 춤도 무리없이 소화할 수 있는 파워풀한 춤을 선보인다. [63] 둘은 확실히 서로에겐 없는 춤선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잘만 연출된다면 뛰어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 다만 이 둘은 자신의 개성이 강해 귀엽고 사랑스러운 팀 컨셉에 맞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파트가 아니고서는 센터를 서는 경우가 드물다.[64]
리드댄서 지호는 미미와 비슷하며, 보이그룹 댄스를 꽤 매끄럽게 소화해낼 정도로 절도가 넘치지만 역시 팀의 컨셉 때문에 리미터를 걸고 있다. 다만 이쪽은 파워와 유연함이 적절하게 겸비되어서 센터로 많이 나서는 편이다. 다른 리드댄서 아린은 셋과 달리 두드러지게 뛰어난 특징은 없지만 동작 자체가 부드럽고 유연하며, 안무 습득 속도와 박자감각 또한 뛰어난 편. 막내다보니 컨셉에 맡는 귀여운 느낌의 안무를 잘 살리는 편이다보니 센터비중이 상당히 많다. 특히 이 점은 LIAR LIAR나 내 얘길 들어봐에서 크게 두드러진다.

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멤버들이 못 추는 것은 절대 아니다. 오마이걸의 안무는 안무가 격하기로 유명한 걸그룹 안무 3대장 중 한 그룹으로 뽑힐 만큼 상당히 어려운 편에 속하며, 웬만한 현직 아이돌들도 잘 소화해내지 못 하는 군무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안무를 소화하는 것이야말로 다른 멤버들도 춤을 잘 추는 편임을 증명하는데, 댄스라인 멤버들의 춤실력이 뛰어날 뿐.

6. 음반[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자세한 내용에 대한 내용은 오마이걸/음반 목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OH MY GIRL_로고.png

[ 펼치기 · 접기 ]

미니 앨범

파일:external/image.bugsm.co.kr/497671.jpg

파일:external/image.bugsm.co.kr/535331.jpg

파일:external/image.bugsm.co.kr/20026818.jpg

파일:external/image.bugsm.co.kr/20037484.jpg

파일:20090525.jpg

1st Mini
OH MY GIRL
(15.04.20)

2nd Mini
CLOSER
(15.10.08)

3rd Mini
PINK OCEAN
(16.03.28)

3rd Mini Repackage
WINDY DAY
(16.05.26)

4th Mini
Coloring Book
(17.04.03)

파일:20140893.jpg

파일:180827.jpg

5th Mini
비밀정원
(18.01.09)

6th Mini
Remember Me
(18.09.10)

스페셜 싱글

파일:external/image.bugsm.co.kr/20047978.jpg

Summer Special Single
내 얘길 들어봐
(16.08.01)

오마이걸 반하나

유닛 앨범

파일:20157333.jpg

Pop-Up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
(18.04.02)

7. 음악방송 출연[편집]

7.1. 2015년[편집]

날짜

활동곡

방송사

음악방송

무대영상

4월 21일

CUPID

SBS MTV

THE SHOW

네이버(Hot Summer Night) 네이버(CUPID)

4월 22일

MBC MUSIC

쇼 챔피언

네이버(Hot Summer Night) 네이버(CUPID)

4월 24일

KBS2

뮤직뱅크

유튜브

4월 25일

MBC

쇼! 음악중심

네이버

4월 26일

SBS

SBS 인기가요

다음(궁금한걸요+CUPID)
네이버(궁금한걸요+CUPID)

4월 28일

SBS MTV

THE SHOW

네이버

4월 29일

MBC MUSIC

쇼 챔피언

네이버

4월 30일

Mnet

엠카운트다운

다음 네이버

5월 1일

KBS2

뮤직뱅크

유튜브

5월 2일

MBC

쇼! 음악중심

다음 네이버

5월 3일

SBS

SBS 인기가요

다음 네이버

5월 5일

SBS MTV

THE SHOW

네이버

5월 6일

MBC MUSIC

쇼 챔피언

네이버

5월 7일

Mnet

엠카운트다운

#

5월 8일

Arirang TV

Simply K-Pop

유튜브 네이버

KBS2

뮤직뱅크

유튜브

5월 9일

MBC

쇼! 음악중심

네이버

5월 10일

SBS

SBS 인기가요

#

5월 14일

Mnet

엠카운트다운

#

5월 15일

Arirang TV

Simply K-Pop

유튜브 네이버

5월 16일

MBC

쇼! 음악중심

# 유튜브

5월 17일

SBS

SBS 인기가요

#

5월 21일

Mnet

엠카운트다운

#

5월 22일

KBS2

뮤직뱅크

유튜브

5월 23일

SBS

드림콘서트

유튜브

5월 27일

MBC MUSIC

쇼 챔피언

네이버 유튜브

5월 29일

KBS2

뮤직뱅크

유튜브

5월 31일

SBS

SBS 인기가요

#

6월 2일

SBS MTV

THE SHOW

네이버

6월 4일

Mnet

엠카운트다운

#

6월 7일

SBS

SBS 인기가요

#

KBS2

열린음악회

# 유튜브

6월 9일

SBS MTV

THE SHOW

-

6월 20일

궁금한걸요

MBC

쇼! 음악중심

굿바이 무대 네이버 유튜브

6월 21일

SBS

SBS 인기가요

굿바이 무대 #

7.2. 2016년[편집]

1세대 걸그룹이었던 파파야(걸그룹)타이틀 곡 '내 얘길 들어봐'를 오마이걸이 16년 만에 리메이크하게 되었는데, 재미있는 사실은 WM엔터테인먼트의 이원민[66] 대표가 당시 파파야(걸그룹)매니저 출신이었다. 제일 큰 의혹은 미니 앨범 4집이 아니라 싱글 앨범 1집이라는 것이다

7.3. 2017년[편집]

7.4. 2018년[편집]

8. 콘서트[편집]

8.1. 1st CONCERT ‘여름동화’[편집]

파일:0f613a2507168d9ae9e3d0c2e2bf9be3.jpg

오마이걸첫 번째 단독콘서트블루스퀘어 삼성카드홀에서 2016년 8월 20일과 21일 이틀 간 각각 진행되었다. 양일 각각 다른 유닛 무대를 선보였다.
공연장은 약 1400석 규모이며 티켓 가격이 전석 8만8천원으로 높은 편이였다.

콘서트가 양일간 진행되었는데 첫 날과 둘 째날의 시간이 각각 달라 말이 오갔다.[67][68]

이번 콘서트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점이 하나 있었는데 다름 아닌 응원봉 문제.
소속사에서 저조한 판매를 예상했는지 물량을 적게 준비한데다가 그것도 모자라 포토카드를 끼워주는 상술을 펼쳐 먼저 온 외국인 팬들이 사재기를 해가버리는 바람에 뒤늦게 온 국내 팬들이 응원봉이 없어서 손을 흔드는 상황이 펼쳐지고 말았는데, 아마도 취소표 때문에 물량조절을 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아무리 그래도 응원봉은 충분히 준비해서 남으면 WM온라인 샵에서 팔아도 되기에 굳이 포토카드까지 끼워서 팔아야했냐라는 의견이 팬카페에 줄을 이었고, 이에 기획사에서 임시 응원봉도 팔고 다음날에는 1인 1개 판매로 방식을 바꾸긴했다고... 그래도 모자랐다는 후기가 많았다고 한다.
게다가 응원봉 색이 샤이니 등 다른 그룹들과 겹치는 것처럼 보여 논란이 있기도 했다.[69]

8.2. 오마이걸의 비밀정원[편집]

파일:17018332-01.jpg

오마이걸두 번째 단독콘서트이며, 2018년 1월 22일부터 2월 26일까지 매주 월요일 총 6회[70] 진행되었다.http://ticket.interpark.com/Ticket/Goods/GoodsInfo.asp?GoodsCode=17018332. 전석 4만 4천원이였다. 전회자 전석 매진이였는데 취소표도 잘 풀리지 않았다. 첫 무대는 6회 모두 Love O'clock. 그동안 활동했던 노래들과 수록곡, 그리고 매 회마다 각자 한 명씩 '시크릿 스테이지'[71] 를 통해 콘서트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훼이크 마지막 곡으로 CLOSER를 부르고 스페셜 스테이지를 선보였다. 끝나기 직전 무대부터 사진/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팬싸인회에서 받은 머리띠를 착용하고 I FOUND LOVE, PLAYGROUND, Real World 등의 노래를 불렀다.

여담으로 여섯 번째 밤에서 미니콘서트 소감에서 멤버들의 우는 모습을 볼 수있다.[72] 또한 네 번째 밤 소감에서 비니의 아린을 향한 감동적인 말에 승희가 울어 웃음을 자아냈다.[73]

9. 음반 외 활동[편집]

"그룹 전인원" 또는 "2인 이상"의 출연만 기록합니다. 단독으로 출연한 목록은 멤버별 개별 문서에 기록해주세요.

9.1. 방송[편집]

9.1.1. 2015년[편집]

날짜

방송사

분류

프로그램/회차

출연멤버

비고

4월 23일

KBS 2TV

시사교양

2TV 아침 81회

오마이걸

오마이걸 Cut

4월 25일

MBC MUSIC

예능

쇼 챔피언 백스테이지 59회

# [74]

5월 6일

KBS 2TV

예능

뮤비뱅크 스타더스트 9회

-

5월 18일

인터넷 방송

Mwave MEET&GREET

5월 27일

KBS 2TV

예능

뮤비뱅크 스타더스트 12회

질문의 방 코너 출연 오마이걸 Cut

5월 30일

SBS

음악

드림콘서트

-

6월 7일

KBS 1TV

음악

열린음악회 1066회

-

6월 29일

국방TV

음악

위문열차

 영상 10분 22초부터

7월 4일

SBS

예능

놀라운 대회 스타킹 419회

지호, 비니

지호, 비니 Cut

7월 25일

SBS

예능

놀라운 대회 스타킹 422회

지호, 비니 Cut

8월 21일~9월 25일

MBC MUSIC

예능

오마이걸 캐스트

오마이걸

네이버TV 영상 클립

9월 28일~9월 29일

MBC

예능

아이돌 스타 육상 씨름 농구
풋살 양궁 선수권 대회

오마이걸 Cut 1부 2부
WM엔터테인먼트+스타제국+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돌로 이루어진 '달리니까 청춘이다' 팀

10월 3일

SBS

음악

2015 한류드림콘서트

-

10월 13일

KBS 2TV

예능

뮤비뱅크 스타더스트 2 16회

오마이걸 Cut

10월 14일

엠넷

인터넷방송

오늘하룸 11화

1탄 2탄 3탄

10월 19일

국방TV

음악

위문열차

지상군페스티벌 30분 40초부터

10월 27일

Arirang TV

예능

After School Club 183회

#

11월 4일

MBC every1

예능

주간 아이돌 223회

승희 불참 #

11월 24일

iMBC

인터넷 방송

해요TV - 최군X오마이걸 밀착토크

해요TV 공식
최군TV 1 최군TV 2

11월 29일

KBS 1TV

음악

열린음악회 1082회

오마이걸 Cut

12월 3일

MBC

시사교양

MBC 특별 생방송 - 2015청소년 푸른 성장 대상

-

12월 31일

MBC

음악

2015 MBC 가요대제전

오마이걸 Cut

9.1.2. 2016년[편집]

날짜

방송사

분류

프로그램/회차

출연멤버

비고

1월 17일

KBS 1TV

시사교양

도전 골든벨 802회

오마이걸

오마이걸 Cut

2월 8일

SBS

예능

먹스타 총출동

유아, 지호

유아, 지호 Cut

2월 9일

MBN

예능

전국제패

진이, 미미

진이, 미미 Cut

2월 9일~2월 10일

MBC

예능

아이돌 스타 육상 씨름
풋살 양궁 선수권 대회

오마이걸

오마이걸 Cut 1부 2부
'하룻 강아지' 팀

3월 15일

SBS

예능

놀라운 대회 스타킹 441회

효정, 유아, 승희[75], 지호

오마이걸 Cut

3월 19일

SBS

예능

백종원의 3대 천왕 29회

오마이걸

오마이걸 Cut

3월 28일

KBS 2TV

예능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268회

효정, 유아

-

3월 29일

KBS 2TV

예능

뮤비뱅크 스타더스트 2 38회

오마이걸

오마이걸 Cut 네이버 1 네이버 2

4월 7일

KBS 2TV

예능

비타민 624회

효정, 유아, 지호, 비니

-

4월 19일

iMBC

인터넷 방송

해요TV - 박소현의 아이돌TV

오마이걸

유튜브 승희 불참

4월 24일

KBS 1TV

음악

열린음악회 1100회

네이버

5월 31일

JTBC

예능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미미, 승희

6월 7일

Arirang TV

예능

After School Club 215회

오마이걸

#

8월 10일

MBC every1

예능

주간 아이돌 263회

-

8월 30일

아프리카TV

인터넷방송

이진호기자의 SING CAR

비니, 아린

유튜브 1부 2부

9월 14일

MBC

예능

추석특집 아이돌 요리왕

오마이걸

9월 15일

2016 추석특집 아이돌스타 육상 리듬체조 풋살 양궁 선수권대회

9월 22일

MBC

예능

해피해피 피라미드333

9월 28일

SBS

예능

웃음을 찾는 사람들 시즌2

효정, 유아, 비니

9/22 녹화

9월 30일

MBC

예능

듀엣 가요제

효정, 지호

10월 3일

iMBC

인터넷 방송

해요TV - K-COOK STAR 4회

비니, 지호

11월 18일

SBS

예능

괜찮은 친구들

오마이걸

11월 19일

국방TV

교양

행군기 

#

12월 10일

KBS 2TV

예능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12월 11일

아프리카TV

인터넷방송

네네치킨 아프리카TV 방송

12월 18일

KBS 1TV

시사교양

도전! 골든벨

12월 19일

iMBC

인터넷방송

해요TV - K-COOK STAR 15회

효정, 승희

12월 21일

KBS2

예능

트릭&트루

유아, 지호

12월 23일

MBC

예능

듀엣 가요제

효정, 승희

패널로 출연.

9.1.3. 2017년[편집]

날짜

방송사

분류

프로그램/회차

출연멤버

비고

1월 18일

KBS1

시사교양

청소년 공감 콘서트 온드림 스쿨

오마이걸

진이 불참

1월 19일

JTBC

예능

잘 먹겠습니다

효정, 지호, 아린

1월 27일

KBS2

걸그룹 대첩 - 가(歌)문의 영광

오마이걸

진이 불참

1월 29일

KBS1

설특집 <1020전국노래자랑>

1월 30일

MBC

설특집 2017 아이돌 육상대회

2월 23일

JTBC2

송지효의 뷰티뷰

효정, 지호

3월 4일

KBS 2TV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오마이걸

진이 불참

4월 4일

투니버스

스트레스 제로구역 날려버려

승희, 비니, 아린

4월 10일

KBS2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효정, 지호

4월 12일

MBC every1

주간 아이돌

오마이걸

진이 불참

4월 21일

tbs 교통방송

팩트iN스타

# 진이 불참

5월 15일

KBS 1TV

시사교양

가정의 달 특별기획 이미자 빅쇼

진이 불참

5월 17일

KBS

웹 예능

딩동라이브

진이 불참

10월 4일

MBC every1

예능

주간 아이돌

오마이걸

진이 불참

12월 23일, 12월 30일

JTBC

예능

아는 형님

오마이걸

12월 24일

iMBC

웹예능

해요TV 아주작은쇼케이스 - 인천공항 특집

오마이걸

#

9.1.4. 2018년[편집]

날짜

방송사

분류

프로그램/회차

출연멤버

비고

1월 23일

iMBC

웹예능

해요TV 오마이걸의 사생활

오마이걸

링크#

1월 25일

UMAX , 해요TV

예능

UHD 리얼리티 오마이걸 미라클원정대

오마이걸

링크#

2월 4일

KBS2

예능

1박2일

오마이걸

3월 4일

JTBC

예능

투유프로젝트-슈가맨2

오마이걸

3월 5일~4월 4일

KAKAO TV,YOUTUBE

예능

엑스텐

승희,아린

링크#

4월 5일~4월 12일

iMBC

웹예능

해요TV 오마이걸의 사생활2

오마이걸

링크#

4월 13일~4월 20일

TV조선

예능

전설의 볼링

오마이걸

5월 21일

KBS2

예능

대국민토크쇼 안녕하세요

유아,지호

5월 24일

K-STAR

예능

식신로드 4

승희,지호

6월 4일

LIFETIME

예능

업! 프리티

승희,지호

6월 28일

XTVN

예능

슈퍼TV 시즌 2

오마이걸

7월 15일

JTBC

예능

히든싱어 5

효정,유아,승희

7월 17일

VLIVE,네이버TV

웹음악예능

개가수 프로듀서 스트리밍

효정,유아,승희

7월 25일

TVN

예능

식량일기-닭복음탕

효정,승희,유아,비니

8월 2일

JTBC4

예능

마이 매드 뷰티 다이어리

효정,유아,지호

9월 11일

JTBC

예능

아이돌룸

오마이걸

9월 15일

TVN

예능

놀라운 토요일

유아,승희

9월 19일

MBC EVERY1

예능

주간아이돌

오마이걸

9.2. 라디오[편집]

연도

날짜

방송사

라디오 프로그램명

출연 멤버

비고

2015년

미니 1집 《OH MY GIRL》

5월 1일

KBS 2FM

슈퍼주니어키스 더 라디오

오마이걸

금요일 코너 '뜨.악.쇼'[76] 출연
슈키라 오마이걸 Cut 결국 기억에 남는건 꺄르륵꺄르륵

5월 6일

SBS 파워FM

이국주의 영스트리트

효정, 승희, 비니, 아린

슈퍼스타K6 출신의 송유빈과 함께 출연 #

미니 2집 《CLOSER》

10월 9일

KBS 2FM

슈퍼주니어키스 더 라디오

오마이걸

슈키라 오마이걸 Cut (Audio Only)

10월 11일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

오마이걸 Cut (Audio Only)

10월 13일

ARIRANG RADIO

Super K-Pop

'K-Star & Live'코너 출연
아리랑 라디오 공식 방송 전체 영상

10월 16일

MBC 표준FM

정준영의 심심타파

오마이걸 Cut (Audio Only)

허경환의 별이 빛나는 밤에

효정, 승희

오마이걸 Cut (Audio Only)

10월 26일

SBS 파워FM

이국주의 영스트리트

오마이걸

#

10월 31일

박소현의 러브게임

효정, 승희

효정, 승희 Cut (Audio Only)

11월 15일

KBS 2FM

슈퍼주니어키스 더 라디오

효정, 승희

12월 28일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

오마이걸

2015 컬투쇼 어워즈 신인가수상 수상 및 공연
SAF 라디오 공개방송, 코엑스 C홀
SBS라디오 공식

2016년

미니 3집 《PINK OCEAN》

3월 31일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

오마이걸

오마이걸 Cut

4월 2일

SBS 파워FM

박소현의 러브게임

-

4월 4일

ARIRANG RADIO

Sound K

-

4월 8일

MBC 표준FM

박정아의 달빛낙원

'LIAR LIAR', '아버지', '검은 행복', '서울의 달', '실화', '아마도 그건'

KBS 2FM

슈퍼주니어키스 더 라디오

비하인드

4월 16일

MBC FM4U

박지윤FM데이트

승희 불참[77] FM데이트 공식

썸머 스페셜 싱글 《내 얘길 들어봐》

8월 6일

KBS 2FM

박지윤가요광장

오마이걸

8월 8일

ARIRANG RADIO

K-Poppin

8월 9일

SBS 파워FM

김창렬의 올드스쿨

11월 27일

SBS 파워FM

배성재의 TEN

승희, 지호, 아린

11/24 녹음, 다음 tv팟 중계

12월 20일

KBS1R

와이파이 초한지 공개방송

오마이걸

미니 4집 《COLORING BOOK》

4월 4일

MBC FM4U

테이의 꿈꾸는 라디오

오마이걸

4월 5일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4월 6일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

KBS cool FM

이홍기키스 더 라디오

4월 12일

SBS 파워FM

김창렬의 올드스쿨

9.3. 광고[편집]

품명

기업

브랜드

출연멤버

비고

2015년

게임

넥슨

클로저스

오마이걸

제과

크라운제과

쵸코하임

유아

광고영상

게임

넥슨

마비노기

유아

광고영상

2016년

화장품

DHC

OLIVE

오마이걸

중국 광고영상[78]

Fruits Party

오픈마켓

11번가

기업PR

광고영상

치킨

네네치킨

핫블링vs크리미언 (With 유재석)

사진 메이킹 영상1 메이킹 영상2 셀카 영상 인터뷰 영상 광고영상

중앙행정기관

국민안전처

안전신문고 앱

M/V메이킹 영상 M/V 영상 광고영상

화장품

두리 화장품

플레니스트

홍보모델.
사진 사진2

9.4. 홍보대사[편집]

연도

홍보대사

2016년

2016 경기도 홍보대사

9.5. 그 외[편집]

연도

날짜

종류

활동

해당 멤버

장소

비고

2015년

미니 1집 《OH MY GIRL》

4월 20일

쇼케이스

미니앨범 1집 OH MY GIRL 발매 기념 쇼케이스

오마이걸

AX-KOREA

데뷔 쇼케이스

4월 26일

팬미팅

SBS 인기가요 미니 팬미팅

영상

영상

1theK Let's Dance

Let's Dance: OH MY GIRL(오마이걸) _ CUPID(큐피드)

5월 2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1집 OH MY GIRL 발매 기념 팬싸인회

신촌 유플렉스 앞 이벤트 무대

데뷔 첫 팬싸인회
선착순 150명

5월 9일

수서 청소년수련관

100명 추첨

5월 10일

IFC몰 여의도점 L3층 노스아트리움

100명 추첨

5월 16일

광진 청소년 수련관

5월 23일

콘서트

2015 드림콘서트

5/30 SBS 방송

5월 24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1집 OH MY GIRL 발매 기념 팬싸인회

대전 중구 문화원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9층 문화홀

5월 27일

행사

위문열차 공연

육군1군수지원 사령부

6/29 국방TV 방송

5월 31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1집 OH MY GIRL 발매 기념 팬싸인회

롯데백화점 청량리점 8층 문화홀

6월 7일

롯데시네마 명동점 에비뉴엘 5관

6월 13일

행사

두산 vs NC 프로야구 경기[79]

잠실야구장

유아가 시구를 지호가 시타를 하였다.

6월 14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1집 OH MY GIRL 발매 기념 팬싸인회

대구백화점 프라자점 12층 M홀

6월 27일

인천 신세계백화점 5층 문화홀

Full 영상

6월

매거진

CeCi

화보 공개

7월 4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1집 OH MY GIRL 발매 기념 팬싸인회

광주 YMCA 2층 무진관

7월 5일

타임스퀘어 아트리움 1층 원형무대

영상 1/2 영상 2/2

7월 11일

청주메가폴리스 3층 아트홀

Full 영상

7월 12일

중구 청소년 수련관

1집 마지막 팬사인회
영상

7월 19일

행사

한중일 모터스코츠 페스티벌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

영암 F1 경기장

7월 31일

행사

플레이 더 챌린지

고려대 인촌기념관

9월 20일

행사

2015 한류드림페스티벌

경주시민운동장

10/3 SBS 방송

10월 5일

행사

지상군페스티벌 특집 위문열차 공연

계룡대 비상활주로

10/19 국방TV 방송

10월 7일

행사

2015 서울국제뮤직페어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알림터 지하2층 알림1관

제1공연장
영상

미니 2집 《CLOSER》

10월 11일

영상

1theK #hashtag

오마이걸

#hashtag(해시태그): OH MY GIRL(오마이걸) _ CLOSER

10월 17일

콘서트

2015 인천한류관광콘서트

인천문학경기장 주경기장

10/25 MBC 방송

10월 18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2집 CLOSER 팬싸인회

동자아트홀

10월 24일

광진 청소년 수련관

10월 31일

콘서트

아시아 청소년 K-POP 페스티벌

고척 스카이돔

11월 1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2집 CLOSER 팬싸인회

부산 자유회관 대강당

아회아트홀 2층 공연장

11월 4일

콘서트

G마켓 콘서트 - STAYG7

잠실실내체육관

11월 6일

행사

다문화가정 돕기 희망 콘서트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 4층 이벤트 광장

11월 7일

행사

KCON 2015 JEJU

제주종합운동장

11월 8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2집 CLOSER 팬싸인회

국제청소년센터 국제회의장

11월 14일

충무아트홀 컨벤션홀

영상

11월 15일

청주메가폴리스 C동 아트홀

영상 1/2 2/2

11월 18일

행사

Citywalk x Looney Tunes

홍콩 Citywalk 쇼핑몰

11월 21일

행사

제3회 동두천 크리스마스 트리축제

동두천시 중앙로

11월 22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2집 CLOSER 팬싸인회

광주 CGI 센터

대전 동구문화원 대강당

11월 29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2집 CLOSER 팬싸인회

목동 방송회관

2집 마지막 팬싸인회

12월 3일

행사

MBC 특별 생방송 - 2015 청소년 푸른 성장 대상

MBC 중계 방송

12월 8일

행사

2015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공연

코엑스

12월 20일

행사

무한도전 엑스포 공연

킨텍스

12월 29일

12월 30일

2016년

1월 1일

1월 2일

1월 4일

미니 3집 《PINK OCEAN》

3월 28일

쇼케이스

미니앨범 3집 PINK OCEAN 쇼케이스

오마이걸

롯데카드 아트센터

V앱 사전방송

3월 31일

영상

1theK Let's Dance

Let's Dance: OH MY GIRL(오마이걸) _ LIAR LIAR(라이어 라이어)

4월 2일

행사

게릴라 콘서트

명동 우리은행 명동금융센터 앞

'한 발짝 두 발짝' 영상 'LIAR LIAR' 영상

홍대 CU 홍대공원점 앞

V앱 사전방송
'한 발짝 두 발짝' 영상 'CUPID' 'LIAR LIAR' 영상

4월 2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3집 PINK OCEAN 팬싸인회

제일라아트홀

4월 4일

영상

1theK Let's Dance 360Ver.

Let's Dance(360VR ver.):오마이걸(OH MY GIRL)_LIAR LIAR(라이어 라이어)

4월 3일

팬사인회

미니앨범 3집 PINK OCEAN 팬싸인회

중구 청소년 수련관

4월 9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3집 PINK OCEAN 팬싸인회

목동 청소년 수련관

4월 10일

행사

게릴라 콘서트

신촌 유플렉스 앞

V앱 중계
'한 발짝 두 발짝' 영상 'CUPID' 영상
'LIAR LIAR' 영상1 'LIAR LIAR' 영상2

4월 17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3집 PINK OCEAN 팬싸인회

국제청소년센터 국제회의장

승희 불참

5월 2일

행사

K-POP IDOL CONCERT

인천국제공항 밀레니엄홀

5월 8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3집 PINK OCEAN 팬싸인회

대치2문화센터 공연장

5월 14일

팬싸인회

미니앨범 3집 PINK OCEAN 팬싸인회

대구경북디자인센터

5월 19일

행사

K-POP EXPO in Jeju

제주종합운동장

PlayX4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경기도 홍보대사 위촉

썸머 스페셜 싱글 《내 얘길 들어봐》

7월 29일

영상

1theK 청량감 폭발 여름노래 메들리

오마이걸

OH MY GIRL(오마이걸)_청량감 폭발 여름노래 메들리

8월 7일

팬싸인회

썸머 스페셜 싱글 내 얘길 들어봐 팬싸인회

구로 청소년 수련관

8월 12일

문래 청소년 수련관

8월 14일

동자 아트홀

8월 25일

행사

제7회 아시아경제 직장인밴드 대회

여의도 물빛무대

8월 28일

팬싸인회

썸머 스페셜 싱글 내 얘길 들어봐 팬싸인회

페럼타워 페럼홀

9월 3일

대전 중구 문화원

9월 4일

부산 자유회관 대강당

9월 7일

콘서트

2018 평창 동계올림픽 G-500 페스티벌 힘찬 함성

고척 스카이돔

9/27 SBS 방송

행사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서울광장

9월 10일

팬싸인회

썸머 스페셜 싱글 내 얘길 들어봐 팬싸인회

대구 경북 디자인센터 8층 아트홀

9월 11일

대치 5문화 센터

9월 17일

콘서트

K-POP 가을 음악제전 9th KMF 2016

Zepp Sapporo

9월 19일

Zepp Sapporo Divercity TOKYO

9월 29일

행사

제13회 추억의 충장축제 - 추억을 넘어 미래로

광주 광역시

KBC 방송

9월 30일

제 10회 철마 한우불고기 축제

부산 장정천 들녘

MBC 가요베스트 현지녹화

10월 1일

제 13회 제주마(馬) 축제 제주MBC 가을 콘서트

렛츠런파크 제주 일원

10월 2일

2016 점프! 구로 아시아문화축제

안양천 행사장

10월 7일

2016 증평 인삼골축재

충북 증편군 보감천시민체육공원 일원

제 37회 생거진천 문화축제

진천군 진천읍 읍내리 백곡천 둔치

10월 8일

제 49회 가평군민의 날

가평종합운동장

10월 19일

2016 MBC 맛있는 나눔 푸드뱅크 페스티벌

MBC 상암문화광장

10/27 MBC 방송 영상

10월 22일

제 2회 옥천군과 함께하는 Teenager Festival

옥천 청소년 수련관

10월 26일

2016 대한민국 온천대축제

덕산 온천관광지 지구 메인무대

11월 5일

도시꼬마들의 행복한 축제

서울 중구 남산골 한옥마을

11월 17일

어울림 한마당

경상북도 학생문화회관

11월 18일

Go3 Music Festival

아주대학교 실내체육관

11월 19일

청소년을 위한 힐링콘서트

제주 한라체육관

11월 27일

2016 슈퍼 서울드림 콘서트

고척 스카이돔

12/3 SBS 방송

12월 9일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경기홀

12월 15일

제 3회 서울 29초 영화제 시상식

한국 경제 신문사 다산홀

2018년

미니 5집 《비밀정원》

1월 9일

쇼케이스

미니앨범 5집 비밀정원 쇼케이스

오마이걸

명동 신세계 메사홀

유닛 1집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

4월 3일

쇼케이스

유닛앨범 1집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 쇼케이스

오마이걸

명동 신세계 메사홀

미니 6집 《Remember Me》

9월 10일

쇼케이스

미니앨범 6집 Remember Me 쇼케이스

오마이걸

예스24라이브홀

10. 팬덤[편집]

2016년 3월 28일 세 번째 미니앨범《PINK OCEAN》쇼케이스에서 드디어 팬덤명을 발표했다. 팬덤명은 미라클[80]이고 팬들을 만났다는 자체가 기적이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고 한다.

걸그룹의 걸그룹으로 불릴 만큼 오마이걸 팬이라고 언급한 연예인이 많다. 트와이스, 러블리즈, 아이오아이, EXID, 레드벨벳의 슬기, 구구단. 주간아에서 붙여준 하니 별명은 이름하여 "옴사모 회장". 하니는 이제 인터뷰마다 오마이걸 아린에 관한 질문을 받는것으로 보인다.

여돌은 보통 남자팬이 대부분 차지하는데 콘서트판매 비중을 보면 여자팬들이 40%차지하는 만큼 걸크러쉬한 컨셉을 한 적이 없음에도 여덕들이 많다.

2018년 4월 21일 3주년을 맞이하여 공식응원봉의 모양이 공개되었다. 이름은 미정이지만 크리봉, 옴봉, 따봉, Dear봉 중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8월에 본격 판매를 시작하면서 공식명칭은 '디어마이봉'으로 결정됐다.

파일:오마이걸응원봉공식발표사진.jpg

자세한 내용은 미라클 항목 참고.

11. 사건사고[편집]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정 사건사고 문서는 유머성 서술과 비하적인 표현이 제한되며, 사실관계를 작성할 때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시해야 합니다.

11.1. 미국 입국 거부사건[편집]

2015년 12월 9일 새 앨범 재킷 촬영을 위해 미국 LA를 방문했으나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서 15시간이나 대기하다가 귀국했다. WM엔터테인먼트는 출입국관리소는 통과했으나 세관을 통과하지 못했고, 그 이유는 세관에서 오해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소속사 측에 따르면 오마이걸과 스태프들의 관계를 설명하라는 말에 스태프들 중 한 명이 'sister'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에서 오해가 생겼다고 한다. 젊은 여성 여덟 명이 전부 친자매라고 하니 의심을 불러일으켰다고 한다. 게다가 공연을 위해 50벌이 넘는 의상을 들고 있었는데 이것을 성 매매 영업을 위한 것으로 오인했다는 것. 관련 기사

전체적인 반응은 "소속사가 깔끔하게 일처리를 못했네" "Sister라는 단어를 사용한 게 큰 병크였네" 라는 반응이다. 비자 문제를 소속사가 깔끔하게 해결을 못하여 단순히 앨범 자켓 촬영과 콘서트 참여라는 두 스케줄이 취소된 걸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손해가 만만치 않다. 원래 취지는 무개런티로 초청받아 비행기 티켓을 받아서 간 김에 앨범 자켓 촬영도 하려고 했던 것 같은데.. 외국에서의 활동은 특히 신뢰도가 중요하므로 더더욱.. 사실 이 문제는 그냥 간단하게 They are singers. Search them. (쟤들은 가수다. (구글로) 검색해봐라) 이 정도의 영어만 했었어도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을 수 있었다.

일각에서는 WM엔터테인먼트 측이 공연에 필요한 비자를 제대로 발급받지 않고 단순 여행비자로 입국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소속사 측은 단독 공연이 아닌 단순 프로모션차 방미였으므로 공연 비자를 발급받을 필요가 없었다며 자신들의 잘못이 아님을 주장했다.

그러나, LA Times에서 미국 국토안전부의 인터뷰를 통해 오마이걸의 입국 거부는 매춘 의심이 아닌 여행 목적으로 미국을 방문했다고 진술했으나, 그것이 거짓으로 판명되었기에 입국 거부를 시켰다고 진술하였다. #

미국의 사증 면제 프로그램 제도(ESTA)가 비록 90일 이내의 비지니스 목적의 방문 역시 허용하고는 있지만 방문 목적에 대해서 거짓으로 답했다는 것은 충분히 미국 정부 입장에서 의심할 수 있는 사항이며, 거짓말을 용납하지 않는 미국 사회 특성상(더욱이 오마이걸과 스태프들은 미국 보안국 직원에게 거짓말을 한 셈이다) 입국 거부 조치는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하겠다. 어찌되었든 오마이걸 멤버들 및 이 프로모션을 위해 오마이걸과 동행한 사람들은 영구히 미국 ESTA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입국 및 경유가 불가능(별도의 B1 등 비자를 받는 것은 가능)[81]해졌으며, 앞으로 미국을 방문 시에는 미국 대사관에 가서 비자를 받아 입국해야 하나, 입국 거부라는 사유는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겠지만 추후 그 나라의 비자를 받는데 상당히 큰 패널티로 작용될 수 있으므로 이들의 미국 방문은 평생동안 매우 힘들어 보였으나, 다행히도 2017년 K-con을 위해 8월 19일 오후 3시 비행기로 인천공항에서 출발, 20일 새벽 3시 쯤(현지 시각 19일 오전 11시) LA 도착. 무사히 입국한 것을 보면 앞으로 미국 진출은 걱정 없을듯 하다.

사건의 사실 관계와는 별개로, 직업 여성이라는 낯 뜨거운 단어가 오마이걸 이름 옆에 붙은 기사가 여러 건 보도되면서 이미지 실추는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언론에서 자극적인 제목과 내용들의 기사가 많이 났고 덧글창은 순식간에 답없는 여혐 종자들과 이에 맞선 키보드 워리어들의 싸움터가 되어버려 엄청난 악플을 받았다. 언론 보도의 문제점도 있지만 WM 측이 해명문에서 직접 '직업 여성'이라는 표현을 쓴 것에 대해서도 비판을 받았다. 청순컨셉 그룹으로서의 이미지 타격은 둘째치고 장시간 비행으로 몸도 지쳤을 멤버들의 멘탈이 심각하게 걱정될 정도. 이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는 검색어 정화 운동도 벌어졌다.

11.2. 내 얘길 들어봐 앨범 사재기 의혹[편집]

내 얘길 들어봐 음반이 발매된 첫날(2016년 8월 4일), 한터정보시스템에 공시된 하루 판매량이 9,030장으로 집계되어 음반 사재기 논란이 발생했다.

사재기를 주장하는 측에서는, 전작인 'WINDY DAY'의 경우 발매 후 1주일 동안의 초동 판매량이 3,300장을 기록했는데, 아무리 그 사이에 팬의 수가 늘어났어도 리메이크 앨범의 판매량, 그것도 하루 동안의 판매량이 이 정도로 늘어날 수 있느냐는 점을 들어 이것은 사재기임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로 인해 오마이걸 갤러리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논란이 뜨겁게 달궈졌는데...

그러던 중 2016년 8월 5일, 오마이걸 갤러리에 '투촐'이라는 닉네임을 쓰는 한 이용자가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일본에서 되팔 목적으로 인터파크에서 8,600장을 구매한 것을 인증하였다. 인증의 형태는 인터파크가 발급한 구매 확인서를 캡처해 첨부. #

그러나 이 인증은 또 다른 논란을 발생시켰는데,

  • 이미 일본에서도 오마이걸의 음반이 판매되고 있는데 통관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 한국 사이트에서 음반을 구매한 의도가 무엇이냐.

  • 리셀링, 즉 되팔아서 차익을 남길 생각이라면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인 만큼 박리다매라는 논리에 맞게 싼 도매가로 구매하면 되는데 왜 더 비싼 소매가로 대량 구매를 하느냐.

  • 첨부한 구매확인서의 경우 음반의 가격(11,900원)이 기재되어 있지 않아 타 회사(신나라레코드 등)의 양식을 보고 흉내낸 조작 인증이 아니냐.

  • 이 이용자가 일간베스트 저장소에서 사용하는 말투로 글을 작성하여 글의 신뢰도가 떨어진다.

등의 또 다른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사람들은 오마이걸과 WM엔터테인먼트에 가해지는 비난을 방어할 목적으로 구매확인서를 그럴 듯하게 꾸미고, 리셀링이라는 근거를 마련하여 글을 올린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굉장히 중대한 사안으로, 업로드한 구매확인서에 주식회사 인터파크의 이름을 쓰고 인터파크가 사용하는 직인(도장)을 넣었기 때문에 이것이 위조된 경우 형법 제231조의 사문서 위조죄가 성립하여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는 중범죄가 된다.

이 와중에, 인터파크 베스트셀러 안내 페이지에서 2016년 8월 3일 하루 동안의 당일 판매차트 1위, 2016년 8월 4일까지의 연간 판매량 차트는 2위에 내 얘길 들어봐 음반이 랭크되면서 상황은 다시금 반전되었다. # 일반적으로 차트 순위를 높이기 위한 조직적인 음반 구매는 오프라인의 경우 핫트랙스, 온라인의 경우 신나라레코드 등의 매장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음반 판매 시장에서 점유율이 매우 낮은 인터파크 판매순위가 사실이라면, 인증한 8,600장 구매가 사실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이다.

급기야 위 페이지 순위를 확인한 사람들이 인터파크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시작했다. 다만 여기서 또 하나의 혼선이 발생하는데, 고객센터의 담당자들이 '오마이걸 음반 8,600장이 주문된 적이 없다'라고 잘못 안내한 것. 사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 고객센터의 담당자가 특정 가수 음반의 날짜 별 판매량을 일일이 알기는 쉽지 않다. 이것은 직원이 판매 기록을 조회해볼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야 가능한데 이것이 없는 상태에서 대뜸 "8월 4일에 오마이걸 음반 8,600장이 판매된 것이 사실인가요?"라고 질문을 받으면 담당자가 해줄 수 있는 말은 없다.

  • 용어 사용에서 혼선이 있었다. 위의 사람이 업로드한 것은 '구매확인서'로, 세금계산을 위해 사용되는 영수증과는 당연히 다르다. 영수증은 차후에 정확한 세금 계산을 위한 공제 계산에 활용되기 위해 당연히 음반의 1개 당 가격과 구매한 수량, 지불한 총액이 적히는데, 구매확인서는 단순히 '어떠한 물건(음반)'을 '몇 개(수량)' 구입한 것인지만 나타내 주면 되는 것이기에 굳이 개 당 가격과 지불한 총액을 표시할 필요가 없고, 통일된 양식이 없어서 회사마다 각자의 양식을 만들어 발급하는 문서인 것이다. 즉 인터파크가 발급하는 구매확인서는 가격과 구매 총액이 표시되지 않고 발급되는 것인데, 이것을 영수증과 혼동해서 사용하니까 고객센터 측에서는 당연히 '가격 표시 없는 영수증은 있을 수 없습니다.'라고 답변하는 것.

결국 몇 시간여가 흐른 후 다시 인터파크 고객센터와 통화한 녹음 파일들이 업로드되었는데, 여기서는 인터파크 측이 8,600장 구매를 정확히 확인해 주고 있다. 이에 대한 문의가 많이 오자 고객센터 측이 음반 판매실적을 관리하는 부서에 데이터 확인을 요청하고 이를 확인받은 것. 즉 인터파크에서 8,600장이 판매된 것은 사실이다.

여기에 인증글을 올린 이용자가 남긴 IP주소를 추적해 본 결과(디시인사이드의 경우 모든 IP주소가 공개되지는 않고, 구체적인 지점을 특정할 수 있는 부분은 가려진 채 공개된다. 다만 공개된 주소만으로 어느 국가에서 접속하였는지는 확인할 수 있다.), 이 이용자가 진짜로 일본에서 오마이걸 갤러리에 접속하여 인증글을 남긴 것이 확인되었다. #

결과적으로 이번 사건은, 일본에 사는 한 금수저 팬이 진짜로 되팔아서 차익을 남길 목적이든 아니면 한 번에 8,600장을 구매한 사실이 민망해서 둘러댄 것이든 간에 어쨌든 8,600장을 한 번에 구매한 것 으로 굳어지는 모양새다. 그리고 오마이걸은 내 얘길 들어봐 앨범에서 초동 판매 1만장을 달성.

이번 논란은 사재기라고 보기에 의아한 측면과 함께 이전에 없던 새로운 면이 함께 보이는데,

  • 사재기라고 보기에는 무리인 점

    • 현재 내 얘길 들어봐의 디지털 음원 순위는 60~70위권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 1-2위권을 기록 중인 다른 가수와의 음원순위 격차를 뒤집고 음악방송 차트 1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9,000여 장의 음반 판매로는 택도 없다.

    • 음반 판매 실적을 올리고 싶다면 팬사인회 일정을 공격적으로 잡아서 올리면 되는데 그런 움직임이 없다.

    • 정말로 9,000장을 사재기할 생각이라면 순위 산정에 집계되는 기간 중 넉넉하게 잡아 첫 날은 1,500장, 다음 날은 1,200장, ... 이런 식으로 분산해 실적을 올리면 되는데 하루에 8,600장을 그냥 올려 버리면 누구라도 사재기를 의심할 상황에서 그런 간 큰 짓을 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

    • 최근의 사재기는 진짜로 현금을 동원해서 음반을 구매하기보다, 그냥 제품마다 생성되는 바코드를 있는 대로 발급해서 열심히 찍기만 하면 된다. 뭐하러 1억 원 남짓한 현찰을 동원할 필요가 있을까.

  • 이전에 없던 새로운 점

    • 국내 아이돌계에서는 '단 한 명'의 큰 손이 9,000장에 가까운 대형 물량을 한 번에 주문하는 일이 생겨난 첫 사례이다. 사실 '음반 판매 실적=팬덤의 규모'라는 공식이 굳어질 정도로 이제 음반 판매는 그들만의 리그라는 인식이 일반적이고 그렇기 때문에 팬덤의 규모가 큰 그룹이 음반 판매도 많이 한다는 게 공식이다. 그런데 이 공식의 사례를 깨고 한두 명의 큰 손이 있으면 음반 판매 실적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다는 걸 보여준 것이다. 기존에도 팬 싸인회를 위해 수십 장을 구매하는 팬들은 많았지만 몇천단위는 처음. 일본에서는 AKB48 팬덤이 총선거 투표권이나 악수회를 위해 수백, 수천 장을 구매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지만 한국에서는 전례가 없는 일이라서 이것이 오마이걸에만 적용된 단 한 번의 사례가 될지, 아니면 앞으로도 다른 가수들에게도 적용될 사례가 될지 지켜볼 일이다.

11.3. 2017 시즌 그리팅 진이 생일 표기 누락[편집]

2017년 시즌 그리팅은 첫 시즌 그리팅인데도 불구하고 거식증으로 인해 활동을 중단한 진이가 빠진 7명으로 진행하여 많은 팬들의 아쉬움을 드러냈는데, 12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배송을 시작한 시즌 그리팅 달력에서 진이의 생일이 누락되어 있다. 이뿐만 아니라 지호의 생일 또한 일주일이나 밀려 잘못 표기되어 있다. 같은 달인 승희[82]는 그대로 적혀있으나, 탈퇴가 아닌 건강 악화로 인한 활동 중단을 한 진이의 생일을 누락시킨 것은 공식 입장이 필요해 보인다.[83]
12월 12일 14시 26분경에 팬카페를 통해 공식 입장을 밝혔는데, 기존 배송건은 누락 부분을 수정한 후 추가 배송을 진행할 예정이며, 배송진행건은 누락 부분을 수정한 후 다시 배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진이고향에서 치료 잘 받고 있으니 많은 응원을 부탁한다고 했다.그리고 영원히 오마이걸에 돌아오지 않게 되었다
출처 참고

11.4. 2018년 8월 1일 교통사고[편집]

오마이걸 측 "이동 중 교통사고, 큰 부상 無...'케이스타 2018'불참

2018년 8월 1일 강원도 화천군 군부대 행사 후 다음 스케줄을 진행하러 이동 중에 두 대 차 중 유아, 미미, 승희, 비니가 있는 차량이 추돌 사고가 일어났다. 멤버들 모두 다행히 크게 다치지 않았으나, 팬들은 차량 에 헤드레스트를 설치했나 안했나로 쟁점이 불타올랐다. 더욱이 선배그룹인 B1A4도 불과 7개월 전 행사 이동 중에 교통사고가 일어났기 때문에 팬들 입장에서도 매우 신경이 날카로워져 있는 상황.

12. 수상 경력[편집]

12.1. 시상식[편집]

연도

날짜

시상식

수상부분

2015년

12월 28일

2015 컬투쇼 어워즈

신인가수상

12.2. 가요 프로그램[편집]

13. 트리비아[편집]

  • 파일:오마이걸먹이사슬.jpg

  • WM엔터테인먼트에서 B1A4 다음으로 내보낸 아이돌 그룹이다 보니, B1A4 여동생으로 나름 주목을 받기도 했다. 당시 팀 이름이 밝혀지기도 전에 유명세를 탔기에 실시간 검색어에는 B1A4가 올라왔다.

  • B1A4가 연애금지를 걸어놓고 철저히 감시하는 중이라고 한다. B1A4 멤버들이 여동생의 연애를 단속하는 느낌을 생각하면 된다. 팬들에 의하면 WM의 실세는 망원1동 사옥 지을 돈을 벌어 준 B1A4라서 뭐라고 지적할 수 없다고 한다. 대표인 이원민도 쩔쩔매는 존재라고.B1A4가 이원민을 며칠간 짤랐었다[85]는 썰까지 돌 정도면 이미 끝

  • 연습생으로 생활 중이었던 바로의 여동생인 차윤지가 팀에 합류한다는 소문이 돌았으나, 팀에 합류하지 않고 프로젝트에 참여해 2015년 안에 데뷔한다는 것이 WM엔터테인먼트의 입장이었지만 결국 데뷔하지 않았다. 그러다 결국 2017년 1월 솔로 가수로 데뷔하였다.

  • 멤버들 중 본명인 멤버는 리더 효정승희, 지호뿐이다. 본명은 차례대로 최효정, 현승희, 김지호. 막내 아린을 제외한 나머지 예명을 쓰는 멤버들은 모두 예명을 이름에서 따왔다. 진이 ← 신혜진, 미미 ← 김미현, 유아 ← 유시아, 비니 ← 배유빈. 선배들도 그랬듯이 예명은 본인이 끌리는 이름으로 선택했을 가능성이 크다. 아린의 본명은 최예원이다.

  • 팀에 메인 보컬이 2명이다. 효정승희. 특히 효정도 메인 보컬이라는 사실이 잘 알려지지 않은 편. 승희걸스피릿복면가왕에서 자신의 실력을 보여 주었고, 그 때문인지 사람들의 인식에는 오마이걸의 메인 보컬은 승희라는 인식이 굳어져 버린 듯하다. 그렇다고 효정이 실력이 부족한 것은 아니며, 효정복면가왕에 나와서 2라운드까지 갔다.

  • 인스타그램에서 유행하는 9분할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컴백 프로모션에 활용한 첫 대한민국 아이돌 그룹이다. 데뷔 이전부터 이미 티저를 통하여 인스타그램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는데 이후 다른 K팝 가수들도 인스타그램에 9분할로 티저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후, 영화 포스터를 연상시키는 이미지 티저나 일러스트 티저,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무대의상 사진 등 여러가지 색다른 시도를 하고 있다.

  • 사실 WM에서 걸그룹이 데뷔한다는 소문은 2012년 말부터 B1A4 팬들 사이에서 나름 언급되었다. 진이가 가장 먼저 회사에 들어와서 4년 간 연습생 생활을 했으며, 승희가 가장 늦게 합류했다.[86]그리고 진이가 가장 먼저 떠났다

  • 정말 공교롭게도 나무위키와 데뷔 동기이다(...). 나무위키는 2015년 4월 17일 탄생하였으며, 오마이걸은 4일 뒤인 4월 21일에 데뷔 무대를 가졌다.

  • 데뷔초 공식 팬카페에서 멤버 각각 닉네임을 팬인 것처럼 한 채 활동해서 팬들을 속인 적이 있다. 팬덤명이 생성되고 오마이걸_멤버이름으로 닉네임이 통일되었다.
    효정 - 사슴효정
    미미 - 곰미미
    유아 - 완두콩유아
    승희 - 오마이걸뿐
    지호 - 유웅
    비니 - 배비니
    아린 - 핑꾸사랑

  • 멤버들 모두에게 무조건 동성형제(자매)나 남매가 한 명 이상 있다는 공통의 특징이 있다. 즉, 외동이 없다.

  • 오마이걸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연습실 불을 모두 꺼놓고 신나는 노래를 틀은 채로 땀날 정도로 춤추고 노래하기.

  • 멤버들끼리만 모여 있는 직찍을 보면 티가 잘 안 나지만, 평균 키가 큰 편은 아니어서[93] 그런지 유독 다른 사람들 사이에만 있으면 키가 작아 보인다고 해서 '꼬마이걸'이라는 별명도 생겼다. 실제로 최장신인 지호모델돌로 불리는 그룹이나 역주행 신화 그룹에 들어가면 최단신이 된다.[94]

  • 위의 그리 크지 않은 신장과 더불어 멤버들이 대체로 동안이고 목소리도 어린 느낌이라, 후배 걸그룹이나 본인들보다 어린 사람들에게도 귀엽다는 말을 많이 듣는 편이다.[95]

  • 걸스피릿 2화에서 효정이 밝히기로, 보컬 선생님이 없다고 한다. 승희가 그 역할을 대신 맡는다는 뉘양스로 이야기했으며, 방송 중 승희의 노트를 살펴보면 다른 선배 가수[108]에게 도움을 받는 식[109]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 데뷔 약 1년 반만에 시즌 그리팅을 찍는다는 소식이 11월 15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전해졌다!!팬들 지갑 비는 소리가 들린다하지만 공개된 영상에서는 진이 없이 7명의 멤버들만 나와 팬들이 아쉽다고 얘기하는 중.[110]

  • 치킨 모델에 이어 화장품 광고까지, 한방헤어케어 '댕기머리'로 유명한 두리화장품의 홍보 모델로 발탁됐다.

  • V앱 말이 없다 시리즈가 새로 업데이트 되었는데, 2018년 2월 1일 유아편에서는 병을 들고 귀엽게 애교를 부리면서 아무 말 없이 잘 해냈다. 하지만 같은 날 공개된 비니편에서는 케잌을 먹다 사례 걸려, 기침을 했는데, 이 모습이 무척 불편해 보였다. 기침하다 PD의 끝사인에 엔딩포즈를 취한 귀여움은 덤. 2018년 2월 4일 아린편이 공개되었는데, "이게 앞인가?" 라고 운을 때고는 뭔가 효과음(...)이 지원되기 시작했다. 제작진멘붕의 서막

  • 마침내 2018년 2월 5일 승희편이 공개되었고, 그녀는 대놓고 말을 하기 시작했는데, PD가 끝사인을 말로 한 건 승희뿐. 하지만, 미라클승희가 오히려(!) 승희 치곤 말이 없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제작진 멘붕의 진행 중

  • 다음날인 2018년 2월 6일 지호편이 공개되었는데, 우리 지호가 '아기상어'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더니, '나의 비밀정원~~' 이라고 노래하다가 자신이 '인어공주'라며 온갖 애교 크리(...)를 시전하는 바람에, 잠시 작성자도 혼이 빠져나갔다 돌아오기를 반복하였다. 이쯤 되면 이제 다음은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된다. 미라클은 마지막에 미미가 "안댸겐네!!!!"로 마무리 해주길 기대하는 듯하다.제작진 멘붕 클라이막스

  • 2018년 2월 7일에 미미편이 업로드되었다. 팬들은 아린편에서 시작되어 지호편에서 정점을 찍은 컨셉파괴가 미미편에서도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 아닌 기대를 걸었지만 의외로 미미가 조용히 과자를 잘 까먹으며 (물론 말이 없다는 거지 과자 까먹는 소리는 상당히 생생하게 들렸다) 컨셉을 잘 지켜나가는 듯 했으나... 카메라 밖 비니에게 놀리며 먹다 결국 비니가 난입하여 과자를 뺏어가며 이번에도 컨셉 유지는 실패하였다.

  • 2018년 2월 8일, 효정편이 마지막으로 업로드되어 드디어 모든 멤버들의 영상이 공개되었다. 수고하셨습니다 피디님 보고싶다 진이야 이번 효정편에서 효정은 '안녕하세요 오마이걸의 효정입니다' 라고 인사하며 시작할 것 같다던 팬들의 예측을 가볍게 깨뜨리며 정말 영상 내내 셀카만 찍다가는, 컨셉 붕괴에 멘탈도 붕괴된(...) 제작진들을 배려하는 리더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물론 이 둘도 중간에 추임새가 들어가는지라, 진짜 말이 없었던 멤버는 가장 처음에 공개되었던 유아뿐이다 카더라(...)하품은 애교로 넘어가주자

  • 오마이걸도 이 문서와 관련 문서들을 본다고 한다.

  • 인터넷에 2005년 SBS 드라마 마이걸을 검색하면 오마이걸 관련 정보가 더 많이 보인다.

  • 2018년 8월 1일, 미미, 유아, 승희, 비니가 오후 행사를 가던 도중 2대로 가던 오마이걸(7명)이 4명이 타던 차량에 교통사고가 났다. 큰 사고는 아니지만, 경미한 근육통을 입었다고 한다.

  • 멤버 전원이 여동생이 없다.

14. 관련 문서[편집]

파일:WM엔터테인먼트로고.jpg소속 아티스트

파일:external/image1.upload.pe/6605.png

파일:OH MY GIRL_로고.png

파일:아이_로고.png

파일:온앤오프_logo.png

[1] 데뷔 쇼케이스는 4월 20일에 진행되었다.[2] 오마이걸은 한국 공식 트위터 계정이 두 개다. 일본 공식 트위터도 있다. WM_OHMYGIRL은 멤버들이 직접 올려 셀카나 멤버들 간의 장난 등이 올라오고, 8_OHMYGIRL은 회사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주로 오마이걸과 관련된 각종 공지, 기사, 영상 등이 올라오며, 티저가 올라오는 쪽도 이쪽이다.[3] 나무위키 문서[4] 효정이 '둘, 셋' 하면 나머지 멤버들이 '찾았다~ 오마이걸!'을 외치며 인사한다.[5] 8인조로 데뷔했으나, 2017년 진이건강상의 이유탈퇴하면서 7인조로 재편되었다.[6] 물론 2006년 SBS 드라마 마이걸과는 무관하다(...).[7] 데뷔곡 <CUPID>는 다른 걸그룹과 비슷한 스타일의 곡이었지만 <CLOSER>에선 <CUPID>의 색채를 벗어던지고 몽환적이고 신비한 컨셉으로 컴백했고 <LIAR LIAR>는 <CUPID>의 발랄한 노선으로 돌아왔지만 <CLOSER>의 신비한 분위기도 어느 정도 섞여있다. <WINDY DAY>에선 아예 이국적인 리듬으로 이들의 독특한 매력을 확고히 했으며 리메이크곡인 <내 얘길 들어봐>에서는 귀엽고 상큼하면서도 서정적인 멜로디를 사용하였다. <Coloring Book>에서는 BPM220이라는 엄청난 속도와 국내에서는 드문 코드 진행 및 노래 구성으로 인해 오마이걸만의 음악적 색채를 더욱 확실히 하였다. 게다가 탄탄한 가창력이 필요했던 것은 덤. <비밀정원>에서는 오랜만에 몽환 컨셉으로 돌아왔으며, 높은 대중성으로 데뷔 첫 1위를 차지한다. 유닛 활동인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는 8비트 반주를 사용하여 톡톡 튀는 느낌의 곡이었으며, <불꽃놀이>에서는 <비밀정원>의 몽환적 컨셉에 역동적인 비트로 신나는 느낌을 더하였다.[8] LIAR LIAR는 호불호가 갈렸던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특히 멜로디 리듬이 서양쪽의 취향인지라 유튜브에 커버댄스가 많이 올라왔으며 외국 팬들의 소통매체라고 볼 수 있는 유튜브에서 오마이걸 뮤직비디오 중 최초로 조회수 1000만을 돌파했다.[9] 최초로 1위 후보로 올라간건 아니다. 바로 전 활동인 WINDY DAY더쇼에서 더쇼 초이스 후보로 딱 한번 종현, APRIL과 같이 올라 간 적이 있지만, 아쉽게도 1위는 하지 못했다. 관련영상 더 놀라운 건 그날이 더쇼에서의 컴백 날이었다![10] 유재석과 함께 네네치킨 광고를 찍었으며, 비밀정원 활동으로 상승세를 탐과 동시에 재계약에 성공했다.장하다 옴걸[11] 그러나 차윤지는 이후 오마이걸 멤버로 데뷔하지 않았고 나중에 2017년 1월에 솔로로 데뷔하게 된다.[12] 학창시절에는 슈퍼스타K2, 유년기 시절에는 스타킹과 전국노래자랑.[13] 첫 번째는 슈퍼스타K2 때 박보람, 두 번째는 YG에 들어갔다가 다시 나온 김은비와 붙어서 아쉽게도 떨어졌다.[14] 가요제 경력이 많다.[15] 막내 아린이다.[16] WM엔터테인먼트의 별명. WaterMelon[17] 쇼 챔피언 백 스테이지에서 털어 놓았다.[18] 4월 23일의 다음 주 컴백 예고가 없는 이유는 다음 주 방송분이 엠카운트다운 일본 특집이기에 무대를 서지 않기 때문이다.[19] 오마이걸의 첫 방송 무대[20] 유아 닮은꼴인 한화 이글스안영명 선수도 엄청난 혹사를 당했다. 오마이걸안영명 둘 다 2018년에 대박난 건 덤.[21] 사실 들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 곡은 짧게 활동하고 끝내기는 아쉽다는 평이 많다.[22] <CLOSER>는 팬덤에서도 신인이 너무 모험하는 것 같다는 평가를 들었던 걸 감안하면, 그리 좋지 않은 현상.[23] 이들 중에는 티켓 판매일 전날 밤부터 철야를 하며 기다린 사람도 있다.[24] 하하는 스컬과 함께 오마이걸의 리메이크곡 '내 얘길 들어봐'에 피처링으로 참여한 바 있다.[25] 다만 하하와 엠타이슨의 비중이 높은 편이고, 오마이걸 멤버들은 말 그대로 피쳐링 수준으로 적은 비중만 차지한다.[26] 더 놀라운 사실은 컴백 주기인데 'LIAR LIAR', '한발짝 두발짝' 3월 컴백, 'WINDY DAY' 5월 컴백, '내 얘길 들어봐' 8월 컴백을 했다는 사실이다. 2~3개월 동안 연속 3번 음방활동+스케줄+다음 활동 준비를 보면 건강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 이상할 지경이다. 현재 4세대 아이돌 그룹 중 오마이걸만큼 혹사를 당한 그룹은 없다.[27] 게다가 8월 끝자락에는 단독 콘서트를 개최했고 이틀간 진행된 콘서트에서 멤버들은 각자의 개인무대/유닛 무대를 선보이고 수록곡 무대마저 따로 준비했다. '내 얘길 들어봐' 활동에 콘서트 준비까지 이중고가 겹쳤던 셈. 실제로 멤버들도 콘서트 때 준비하느라 힘들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28] 단 'WHITE'는 하하와 스컬이 함께한 곡이고 음방에는 나오지 않았으니, 여기서는 제외.[29] 비니까지 한 발짝 두 발짝 행사 때 실신할 뻔했다. 쓰러지지 않고 무대를 마무리해서 그런지 승희진이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았다. 관련영상 [30] 특히 아린이가 내 얘길 들어봐 활동 때 팬을 많이 유입시켰다고 한다.[31] 이 날 대한민국 선수들은 메달권에서 전멸했다.[32] 구구단, 에이핑크, 다이아, EXID, 여자친구, 라붐, 레드벨벳 등 들어 봤을 법한 걸그룹이 모두 나온 상황에서 우승하기 쉽지 않다. 물론 출연자 모두 진지하게 부른 것이 아닌, 노래방에 와서 즐기는 듯한 모습을 보여 주었지만.[33] 초반에 당황해서 음정이 불안했지만, 갈수록 안정된 모습을 보여 주었다. 후렴 부분에 음이 갈라진 것은 넘어가자[34] 다행히 컴백 일정이 3월이 아닌 4월로 연기되는 덕분에 1위를 할 확률이 높아졌다. 팬들은 다른 인기 가수들과 컴백 일정이 겹치지 않기를 바랐지만, 여자친구걸스데이를 만나는 바람에...[35] 위와 같은 사실을 바탕으로 추측하자면, 건강이 많이 호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활동하기에는 다다음 앨범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기사에서 언급된 것과 달리, 수록곡 어디에도 진이의 목소리는 나오지 않았다.[36] 얼마나 심했냐 하면, KBS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 더 유닛WM엔터테인먼트가 출전자를 내보낸다고 발표하자 오마이걸이 나가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꽤 오갔을 정도였다. 그러나 미라클들 사이에서는 오마이걸의 더 유닛 출전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었고, 실제로 WM에서는 오마이걸이 아닌 B1A4 바로의 여동생이자 데뷔 싱글 이후 별다른 소식이 없었던 아이더 유닛에 출전했다. 그러나 아이는 중도 하차했다.[37] 한 술 더 떠서, 러블리즈걸스피릿 탑랭커 참가자 소속의 그룹들 중 최초로 1위를 먹어 버리는 기록까지 세워 버린다. 그것도 1위 대결 맞상대는 걸스피릿을 묻혀 버리게 만든 프로듀스 101에서 최종 11명에 들어온 정채연다이아. 프로듀스 101의 화제성 때문에 상대적으로 손해를 본 걸그룹들이 많았다는 것을 감안하면, 분명히 러블리즈에도 다이아는 난적이었다.[38] 반면 1등을 먹은 김보형스피카2017년 2월 6일에 사실상 팀 해체 수순을 밟았으며, 2위 현승희오마이걸신곡 발표 3일만에 차트광탈의 수모를 당하고 진이가 탈퇴하는 등 잇따른 악재를 겪었다.(이듬해에 오마이걸은 함정 탈출에 성공한다) 4위를 기록한 베스티정유지는 공백기만 길어지다가 끝내 2017년 9월 5일에 팀을 탈퇴하고 2018년 7월에 가수 커리어를 마감했다. 상위랭커 팀은 아니지만 이듬 해 4월에 사재기 의혹이 터진 라붐은 급격히 여론이 악화됐고, 설상가상으로 율희최민환과 열애설이 터진 후 라붐을 탈퇴하고 말았다. 5구루 서인영두바이에 가서 막장 인성을 선보인 끝에 연예계에서 매장당했다.[39] 작년에도 더 쇼에서 컴백과 동시에 1위 후보였지만, 샤이니종현에이프릴에 밀려 데뷔 첫 1위를 하지 못했던 적이 있다. 흠좀무. 작년 여름에는 좀 떠 보려고 하니, 엠카에서 만난 1위 대결 맞상대가 하필이면 난적 김현아였다.[40] 실제로 이 무렵에 싱글을 낸 구구단천적이나 다름없는 EXID트와이스를 만나는 바람에, 발매한 지 단 2시간 만에 초고속으로 차트광탈의 수모를 당했다.지못미 김세정[41] 이때 새벽 차트를 지켜본 사람은 알겠지만 당시 1위였던 그룹 장덕철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댓글란에서 수많은 타 그룹 팬들이 모여 스트리밍을 인증해 주고 오마이걸의 1위를 응원해 주는 등 경쟁의 이미지가 강한 한국 아이돌 차트에서 흔히 볼 수 없는 훈훈한 장면이 연출되었다. 심지어 서로 사이가 나쁜 팬덤들도 여기에서만큼은 다툼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42] 더구나 장덕철의 소속사인 리메즈가 불법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음원 사재기 논란을 연이어 일으켰고, 장덕철 역시 그 수혜자로 의심받고 있어서 이게 사실이면 오마이걸은 진짜 1위를 찍었을 지도 모른다.[43] 이는 반대로 현 체제가 얼마나 중소 여돌들이 뜨기 어려운지 돌판에 조금만 머물러도 쉬이 알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초대형 보이팬덤의 새벽차트 장악으로 인한 차트 교란 현상으로 인해 음원 공개시간을 바꾸게 되었으나 이는 오히려 현 아이돌계 내에서는 빈익빈 부익부가 심화되는 결과를 낳았다. 실제로 이 차트 개혁 이후로 살아남고 좋은 성과를 낸 가수들은 대부분 극강의 대중성을 무기로 삼거나(아이유, 에픽하이, 박효신, 볼빨간사춘기, 헤이즈 등 네임밸류가 있는 가수들) 팬덤이 극강세인 그룹(엑소, 방탄소년단, Wanna One 등 보이그룹) 아니면 둘의 밸런스를 맞춘 그룹(트와이스, 레드벨벳, 하이라이트 등) 정도 말고는 없다. 특히 가장 큰 피해를 본 건 팬덤도 대중성도 애매하여 곡빨로 좌지우지되던 걸그룹들, 그 중에서도 오마이걸처럼 인지도적으로 중간급인 걸그룹같은 경우는 더욱 심하다. 이런 상황에서 기적 같은 그래프를 본 중소 여돌에 대해 온 아이돌 팬덤들이 축하해 준 것. 또한 해당 그룹이 꽤 괜찮은데 덜 뜬 그룹으로 공공연히 돌판에서 회자되던 그룹이라 더욱 그랬다.[44] 음원에서 근소하게 앞섰지만, 나머지 부분에서 모두 밀려 최종적으로 약 2,000점 정도의 차이로 패했다.[45] 승희가 슛오프(양궁 연장전)에서 10점을 쏘며 8점을 기록한 엄지를 밀어내고 결승에 진출했다. 근데 왜 안 올려 주냐 네이버TV야[46] 비니가 거의 앵커로 뛰었는데, 이번에는 이례적이다.[47] 20m 범위 내[48] 무릎에 멍이 들었다.[49] 윤여춘 해설위원이 우승 후보로 지목한 참가자는 예선 광탈 혹은 금메달을 따지 못하는 것을 의미하는 아육대의 슬픈 전설 중 하나.[50] 유닛 앨범인 점을 감안해야 하지만, 너무 실험적으로 가는 바람에...[51] 비밀정원과 동일한 진입 순위이나, 앞서 언급했듯이 오마이걸 앞에 음원강자들과 기계픽들이 즐비해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좋은 성적이라고 봐도 무방하다.[52] 비밀정원의 초동 판매량이 약 9,900장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역대 오마이걸 초동 중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대해볼 만하다.[53] 근데 비밀정원 때는 다른 아이돌 그룹의 팬덤들이 적극적으로 도와 준 것도 크다.[54] 그래서인지 음역대를 낮춰서 남자키 수준으로 맞춰보면 보이그룹 멤버들 중에서도 기본 음역대가 높은 멤버들의 목소리와 비슷하게 들리기도 한다.[55] 걸스피릿에서 참가자와 심사위원 모두 호흡을 칭찬했다.[56] 복면가왕에서도 나와 2라운드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오마이걸의 메인보컬은 승희 뿐만 아니라 효정도 있다' 라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오마이걸 팬들 사이에서는 워낙 전체적인 멤버들의 가창력이 좋아 팀의 메인보컬을 정하기 어려웠다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57] 낮은 음을 내는 것이 쉽다고 생각하면 금물. 기준이 되는 낮은 음을 음악방송에선 한 번에 잡아야 하기 때문에 보통 아이돌들도 한 번에 잡기 힘들어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잦다. 여성의 경우 고음보다 저음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58] 다만 미리 준비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59] 이후 이진호 기자의 씽카에서 한번 더 보여주었다.#[60] 지호와 부른 라디오 라이브 <아마도 그건>에선 모든 음정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사실 데뷔 이후 라디오 라이브 경험이 전혀 없었던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잘 부른 편이기도 하다.[61] 이 동선의 독특함은 'Closer'에서 그 정점을 찍는다. 영상 참고. 무려 별자리의 모양을 본따 만든 대형/동선. 대부분의 춤 동선들이 균형을 맞추는 것이 정석이 되어있어 비대칭이 대부분인 별자리 모양으로 맞추는 것은 상당히 높은 난이도였을 것이다.안무가를 죽기 직전까지 고문해서 짜내는거같다[62] 1million 소속 안무가인 친오빠 유준선과 춘 안무영상이 있다. 찾아서 보도록 하자[63] 이 점은 데뷔초에 올라온 1분가량의 안무연습 영상에서 두드러진다.[64] 특히 미미. 하지만 다른 멤버들이 센터를 설 때 바로 옆인 라이트윙, 또는 레프트윙에 배치해 준다.[65] 전날 쇼! 음악중심 사전 녹음 직후 실신해 응급실에 실려갔다. 응급실에서 밝힌 원인은 과호흡증후군.[66] 가수 출신이다.[67] 표기상 러닝타임은 150분이였는데, 첫날 공연은 120여 분만 진행 되었으며 둘째 날 공연은 150분에 근접한 러닝타임을 보여주었다. 그마저도 멤버들의 편지 읽기 등과 같은 컨텐츠로 채워진 시간이였지, 실제 공연으로 채워진 시간은 아니였다.[68] 2017년 4월 현재 공연예매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러닝타임이 120분으로 표기되어 있다. WM이 공연 후 수정한 듯. 하지만 이는 분명 팬들을 기만하는 행위이며 추후 무조건 수정되어야 할 부분이다.[69] 사진에 들어간 필터때문에 그렇게 보였지 실제로 겹치지는 않았다.[70] 한 회당 90분[71] 비니-STUPID IN LOVE(승희와 듀엣), 효정-희재, 아린-Be my baby, 지호-마술쇼, 승희-Dream girl, 유아-밤편지&Havana, 미미-가시나[72] 잘 울지않는 아린이가 펑펑 울었다[73] 이때 아직 비니의 말이 끝나지않았는데 승희에게 주목되자 승희가 비니에게 "미안 미안행ㅠ" 하며 우는 모습이 참 귀엽다.[74] 훗날 전설이 된 비니의 짜장면 영상이 바로 이때 나왔다[75] 데뷔 한참 전인 초등학생 때 참가자로 출연한 적이 있다. 그 사실이 언급이 안 된다는 게 함정[76] 고 싶은 아이돌의 음악쇼.[77] 직전 스케줄인 쇼! 음악중심 사전 녹음 직후 실신해 응급실에 실려갔다. 응급실에서 밝힌 원인은 과호흡증후군.[78] 원본을 찾을 시 교체바람.[79] 이 날 홈팀이었던 두산베어스가 2:4로 승리하였다.[80] 일본에서 주로 활동하는 보이그룹 코드브이의 팬덤명과 이름이 같다.[81] ESTA 질의서에 입국 거부 경력을 묻는 질문이 있다. 다른 곳도 아니고 미국 입국 거부 경력이 있으니 ESTA는 영구히 못 받는다.[82] 1월 25일[83] 이 때문에 진이 탈퇴설 루머가 더 커지게 되었고, 지금도 미라클들과 일부 어그로들이 이 건을 가지고 논쟁 중이다. 그런데 이것은 10월 30일부로 현실이 되고 말았다[84] 데뷔 쇼케이스(2015.04.20) 기준으로 1,009일(!)만의 1위이다. 사장님 이제 핸드폰 주시나요 [85] 오마이걸 건강 관리를 제대로 안하고 혹사시켰다고 한다.[86] 승희는 2015년 1월에 오디션에 합격하여 약 3개월의 간의 연습생 생활을 하고 데뷔했다.[87] 얼마 전에 탈퇴한 진이도 1월생이기 때문에 10,11,12월생인 멤버는 완전히 없는 것이다.[88] 안양시[89] 현재는 탈퇴[90] 진이는 포항, 아린은 부산.[91] 둘 다 고향이 춘천시로 같다.[92] 광주[93] 레드벨벳 멤버들의 평균 키와 거의 비슷하다.[94] 효정(최단신) = 158cm, 지호(최장신) = 165cm.[95] 대표적인 예가 보니하니의 이수민. 이수민이 2001년생으로 오마이걸 막내인 아린보다도 2살이 어린데 오마이걸을 보며 귀엽다고 열광한다.[96] 베이비소울은 잘 알려진 승희의 팬이고, 유지애비니에게 팬들이 준 과일을 나눠줄 정도로 비니를 매우 좋아한다. 여기에 셋째 서지수유아의 팬이다.[97] 멤버 모두가 다 좋아하지만 특히 나연의 경우 팬들과 옆에 있던 정연에게 오마이걸의 신곡을 들으라고 압박을 넣는 등 아주 열렬한 팬이다. 오마이걸 반하나 굿즈인 맨투맨을 입고 공항에 나오기도 했다.그런데 아육대 양궁에서 트와이스가 오마이걸을 털어 버린 건 함정 나중에 뮤직뱅크에서는 서로의 곡을 바꿔부르기도 했고, 오마이걸이 데뷔 1,009일 만에 음방 1위를 기록하자 V앱으로 축하해 주기도 했다.[98] 유연정비니의 팬이라고 하며, 라디오에서 오마이걸의 노래를 멤버들 모두가 화음까지 맞춰서 부를 정도.[99] 하니주간 아이돌에서 아린의 포토 카드를 인증하며 옴밍아웃(...) 덤으로 한 개인방송에선 LE가 본인이 주목하는 후배로 오마이걸을 고른 적이 있으며, 정화가 팬인 것도 언급했다.[100] 같은 소속사김희철의 말에 따르면 슬기가 오마이걸의 광팬이라고 한다.[101] 음악중심 500회 특집에서 오마이걸과 에이핑크가 합동 공연을 펼친 적이 있다.[102] 다영이가 친구 아린이를 너무 귀엽다고 언급하였다.[103] 정작 드림캐쳐의 소속사 선배 걸그룹이었던 달샤벳B1A4 팬덤의 만행 때문에 억울하게 피해를 입었다는 게 함정. 결국 우희 빼고 2017년 12월에 모두 계약이 만료된 후, 서로 다른 곳으로 흩어지며 사실상 해체했다.[104] 이나경이서연이 각각 유아아린의 팬이다. 특히 쯔위 이나경옴갤에서 공인할 정도로 열혈 미라클로 알려져 있다.[105] 고원최리가 오마이걸의 광팬으로 알려져 있다.[106] 하지만 꼭 걸그룹 사이에서만 인기있는 것도 아닌 게, 배우인 이수민남지현, 심지어는 아이유 또한 요즘 관심 있는 걸그룹 질문에 오마이걸이라고 답하고 컬러링북을 살짝 췄다. 후에 밤편지 부를 때 음을 컬러링북과 혼동하기도 했다.[107] 비슷한 맥락으로 소녀시대의 경우도 밀크의 후신이라는 것도 잘 알려진 사실인데, 현재 소녀시대의 다음 팬카페인 화수은화가 원래 밀크 팬카페였고, 소녀시대의 데뷔곡인 다시 만난 세계가 원래 밀크 2집에 수록될 예정이었고, 밀크 전 멤버 서현진소녀시대의 리더로 계획되었던 점 등이 이를 말해 준다.[108] 주로 B1A4 산들이 조언을 많이 해 준다고 한다.[109] 길구 쌤이라는 표현이 있어서 길구봉구라는 추측이 있었는데, 이후 불후의 명곡에서 오마이걸과 봉구가 같이 출연했을 때 봉구가 자신이 보컬 선생님 역할을 했다고 인정했다. 복면가왕에 길구가 나왔을 때 지호가 알아차릴 정도.[110] 왜 당시 없었는지는 진이 항목 참조. 그리고 이제 영원히 없게 되었다.[111] 때문에 계주 끝나고 미미가 많이 울었다.[112] 승희, 아린. 아린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처음 활을 배웠다.[113] 본인 트위터에 의하면 오마이걸이 데뷔 1009일만에 음방 1위했다고 신주쿠 거리에서 울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