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예성(슈퍼주니어)

최근 수정 시각:

파일:SJ8RE(Y-2).jpg

이름

예성

본명

김종운(金鐘雲)

출생

1984년 8월 24일 (33세)[1], 충청남도 천안시

국적

대한민국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성좌/지지

처녀자리/쥐띠

신체

178cm, 58kg, AB형

가족

아버지, 어머니 임보경, 남동생 김종진

학력

부천덕산초등학교(전학)
천안청수초등학교
천안부성중학교
병천고등학교
선문대학교 신소재학과 중퇴
청운대학교 방송음악과 학사
청운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방송음악과 석사
인하대학교 대학원문화경영학전공(융합과정, 박사과정)

포지션

메인보컬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산하 Label SJ

그룹

슈퍼주니어, 슈퍼주니어-K.R.Y, 슈퍼주니어-Happy

취미

노래 부르기, 음악듣기, 플스하기, 영화보기, 독서, 운동

종교

천주교(세례명: 안토니오)

별명

Yes sex[2] , 애송이, 굶 (김구름), 톰[3], 1성[4] 레몬예성[5]

SNS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미니홈피 인스타그램

1. 소개2. 외모3. 성격4. 연기
4.1. 뮤지컬
4.1.1. 남한산성4.1.2. 홍길동4.1.3. 스팸어랏
4.2. 드라마
4.2.1. 송곳4.2.2. 보이스
4.3. 영화
4.3.1. 꽃미남 연쇄 테러사건
5. 노래
5.1. 불후의 명곡5.2. 솔로곡/참여곡5.3. THE AGIT 콘서트
5.3.1. 커피 한 잔 시럽은 많이5.3.2. 커피 한 잔 시럽은 많이 -리필-
6. 수상 목록7. 반려동물8. 트리비아

1. 소개[편집]

슈퍼주니어에서 메인보컬을 맡고있다. 노래실력이 출중해 술가의 대라고 불릴 정도. 전형적인 SM 소속 가수의 창법을 보이고 있으나 약간 독특한 허스키 보이스를 가지고 있다. 메인보컬임에도 불구하고 한 동안 분량은 안습 수준으로 고음 한번 내 지를 기회가 좀처럼 주어지지 않았다가[6] 5집 활동 이후로 미스터 심플의 클라이맥스 부분, A-CHA의 후렴에서는 두 소절 걸러 한 번씩 고음 파트를 맡으며 분량이 크게 늘어났다.[7] 노래는 잘하는데 발음이 그다지 좋지 않은 단점이 있었으나 많이 좋아졌다.

목소리가 퍼지는 편인지 직접 들을 때와 방송으로 들을 때 성량의 차이가 큰 케이스. 라디오스타에 나갔을 때에도 김구라로부터 호소력만큼은 슈퍼주니어에서 최고라는 평을 들은 바 있다. 이후 복면가왕 출연시에도 김구라로부터 '규현과 려욱이도 노래를 잘하지만 예성은 높은 산 같았다.'며 노래 잘하는 착한 친구라는 평을 한번 더 받았다. 유닛 슈퍼주니어-K.R.Y의 리더이기도 하다. 대표곡은 드라마 신데렐라 언니의 메인 OST 『너 아니면 안 돼』가 2010년 전체 모바일 2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2013년 5월 6일충청남도 논산시육군훈련소가 아닌 전라북도 전주시육군 35사단으로 현역이 아닌 공익근무요원으로 입소했다. 입소할 때는 별도의 인사도 없이 조용히 입소해서 들은 많이 아쉬워했고 또 슬퍼했다고 한다. 2013년 8월 31일희철소집해제 이후 곧바로 갈 줄 알았는데, 더 일찍 갔다. 참고로 공익 사유에 대해서는 허리디스크와 신장[8] 때문에 공익판정을 받았다. 신인 시절부터 신장결석 때문에 얼굴이 붓고 황달이 와서 활동을 못하거나 뒤에만 서 있는 일이 종종 있었다.[9] 입소했을 당시의 무렵까지도 신장 치료를 받아 왔었기 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은 것은 확실하다. 2014년 S.M. THE BALLAD 앨범에 이름을 올렸으며, 그 뒤 2015년 5월 4일 소집해제되었다.

2. 외모[편집]

외모가 심히 떨어지는 편은 아니지만 팀 내 개성 있고 출중한 멤버들이 많은지라 묻히는 경우가 많다. 눈이 날카로워서 시크 해 보인다. 'U'에서의 솔로 파트에서 항상 풀 샷으로 잡혀서 얼굴이 나오지 않았다. 데뷔 무대 때는 달랑 3초만 나왔는데 그 모습을 보고 어머니가 우셨다고 한다. 그런데 데뷔 후에 신장 결석 등으로 투병을 하면서 투석 후유증으로 심하게 붓고 또 살이 갑자기 쪄서 비주얼이 떨어졌다.

그러나 정규 2집인 '돈 돈! (Don't Don)'을 기점으로 몰라볼 정도로 살이 빠져 돌아와 예성 앓이를 하는 팬이 속출하는 이름 하여 예성대란이 일어났다. 백문이불여일견이니 일단 보자.

'Sorry, Sorry' 활동에서도 기존 팬들은 환호했고, 잘생기고 노래 잘한다고 붙은 팬들이 넘쳐났다. 수트 빨을 잘 받는 편인데, 옷은 항상 맨살에 조끼를 입혔다.

2011년 8월 초 5집 'Mr. Simple' 부터는 점점 더 출중해지는 외모에 팬들이 너무 좋아 발광했다니 용 된 멤버 중 대표적인 한 사람. 미니홈피에 유독 셀카가 많은데 조명과 각도가 완벽해 셀카신으로도 추앙받고 있다. 한 프로에선 셀카에 대해 강의를 하기도 했다. 또한, 팬들 사이에서 실물존잘이라는 의견이 많으며 예성실물을 보면 팬들은 '카메라가 잘못했네'를 외치곤한다는 말이 있다.

스페셜 앨범인 'DEVIL' 활동 당시 네이버 스타캐스트 '악마들의 회식'에서 시민이 뽑은 외모순위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으며 외모가 나날이 리즈를 갱신하고 있다. 그러나 신장결석엔 완치가 없고 얼굴이 쉽게 붓는 탓에 외모유지를 위해 과도한 다이어트를 해 데뷔 초보다 많이 왜소해져 팬들 사이에서 걱정의 말도 나오고 있다. '악마들의 회식'당시에도 삼겹살을 앞에두고 전혀 먹지 않다가 려욱이 챙겨준 덕에 겨우 한두점을 먹는 모습을 보여줘 팬들이 마음 아파하기도 했다. 화보 촬영이나 방송 활동을 앞두고는 거의 단식을 하는 편이지만 팬들이 챙겨주는 간식이나 서포트 도시락은 챙겨먹는다고 한다.

한창 왕의 남자가 붐을 일으킬때 이준기와 닮았다는 말이 많았는데, 이가자에게 인사하러 갔더니 뒤늦게 들어온 예성을 보고 놀라며 "어머! 이준기씨!" 했다는 에피소드가 있다.

3. 성격[편집]

말빨이 약해 버라이어티에 출연해도 대화에 확 참가를 하지 못해서 공기로 불린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자학개그나 슬립개그로 가는데 이럴 경우 한정, 존재감이 하늘을 뚫고 치솟는다.[10] 갑작스럽게 정색을 한다거나 혼자 멍한 표정을 짓는 등 4차원적인 행동을 보인다. 근데 그게 일부러 잡은 캐릭터가 아니라 원래 그런 사람인 것 같다.

춤은 정말로 못 춘다. 뭔가 나름 열심히 추는 것 같긴 한데 어설프다. 예능에 나가서 춤을 추면 매우 웃기지만 멤버와 일부 팬들을 식겁하게 한다. 그 대표적인 예로 문어춤을 들 수 있다.

공익근무시절, 춤연습을 많이 했는지 SUPER SHOW 6 앵콜 콘서트에서부터 멘트타임에 독무를 춘다. 예전에는 웃겼지만 지금은 너무 잘춰서 웃기지 않는다며 밑밥을 깔고 파워풀한 댄스를 보여준다.

남자 아이돌 특성 상 다른 멤버와 커플로 엮이는 경우가 많은데 방송으로 단호히 자기를 가지고 팬픽 쓰지 말라고 말할 정도로 할 말은 하는 성격인 듯. 얌전한 듯 보이지만 화가 나면 순식간에 돌변한다고 한다. 희철의 미니홈피에 예성의 별명을 광견이라고 적어놓았다.

예능에서 보여주는 4차원 기믹도 있긴 하지만 실제로도 특이한 면이 있다고 한다. 팬 사인회에서 추신으로 남겨주는 메시지에도 그의 독특한 정신세계가 묻어나온다고 한다. 서클렌즈를 끼고 온 팬에게 To. 눈이 4개인 소녀에게라고 써준다든지.

슈퍼TV 10회 예고에서 같은 멤버인 이특, 희철, 동해가 가장 문제가 있는 멤버로 예성을 뽑은 것으로 보아 슈퍼주니어 내 미친 자 설이 사실인 듯 하다.

4. 연기[편집]

4.1. 뮤지컬[편집]

4.1.1. 남한산성[편집]

조선 노비 출신의 청나라 역관 정명수로 출연해서 좋은 평을 얻었다. 같이 더블 캐스팅된 이정열에 비하면 부족하다는 평가였으나 주 6일을 연습에 투자하는 등 성실한 면모를 보여줬고 이정열의 거칠고 남성다운 정명수와는 달리 나름대로 다른 색깔의, 유약하고 소년 같은 정명수를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평소 창법과 뮤지컬에서의 창법이 달라 한동안 성대 결절 으로 고생을 한데다 발음, 성량 문제로 지적받기도 했다.

4.1.2. 홍길동[편집]

이 여세를 몰아 성민과 함께 뮤지컬 '홍길동' 에 캐스팅되었다.
두 번째 작품이라서 달라진 점이 많았다. 남한산성을 했을 때는 뭐가 뭔지도 모르고, 선배들이 끌어주는 대로 쫓아가기 바빴으나 이 대는 혼자 고민하는 시간도 늘고 스스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한다.

4.1.3. 스팸어랏[편집]

이어서 2010년 몬티파이튼의 성배원정대를 원작으로 한 뮤지컬 스팸어랏에 갈라핫경 과 음유시인 역 등으로 참가.(스팸어랏은 배우 한 사람이 다 역을 한다.) 스팸어랏 뮤지컬 자체가 원작 못지않은 병맛으로 점철된 작품인지라 극중에서 아니 아이돌이 저래도 돼? 라고 할 정도의 병맛 연기를 선보였다. 명대사로는 "그건 똥꼬에 넣는 거라고요!"등이 있다. 그리고 '용감한 로빈 경' 노래를 불렀다. '불알이 터져도~'로 끝나는 바로 그 곡.

4.2. 드라마[편집]

4.2.1. 송곳[편집]

웹툰 송곳을 원작으로 하는 JTBC 드라마 송곳에 출연함으로써 브라운관 데뷔를 하게 되었다. 드라마 첫작인데도 불구하고 연기가 자연스러워 꽤나 호평을 들었다. OST '너무 그립다'도 직접 불렀다.

4.2.2. 보이스[편집]

OCN 드라마 보이스에서 오현호 역을 맡았다. 이전 출연했던 드라마 송곳에 이어 역시 안정적이고 자연스러운 연기로 호평을 받았다. 특히 오현호 대원의 회차라고 할 수 있는 9화에서는 약에 취해 풀려버린 눈과 인질극을 벌이며 뿜어져 나온 눈빛연기로 주목을 받았다. "9화는 예성 하드캐리"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 [11] 연기에 대한 열정이 있는 만큼 추후 작품활동 또한 기대 중.

4.3. 영화[편집]

4.3.1. 꽃미남 연쇄 테러사건[편집]

매월 14일 꽃미남들이 차례로 X테러에 당하는데 여기서 세번째 피해자인 꽃미남 3 예성 역을 맡았다. 4월 14일 예성밴드의 공연을 마치고 귀가 중 변을 당한다.

5. 노래[편집]

5.1. 불후의 명곡[편집]

  • 우승곡은 볼드처리.

6월 4일 심수봉 편

1차 경연

서시(신성우)

2차 경연

사랑밖에 난 몰라(심수봉)

6월 11일~18일 부활 편

1차 경연

한 남자(김종국)

2차 경연

사랑할수록(부활)

5.2. 솔로곡/참여곡[편집]

5.3. THE AGIT 콘서트[편집]

5.3.1. 커피 한 잔 시럽은 많이[편집]

5.3.2. 커피 한 잔 시럽은 많이 -리필-[편집]

예성의 첫번째 아지트 콘서트 커피 한 잔 시럽은 많이의 앵콜 공연이 확정되었다. 8월 5~7일 3일간 아티움에서 개최되며 티켓 예매는 7월 13일 오후 8시 YES24에서 진행되었다.

6. 수상 목록[편집]

  • 1999 천안 가요제 금상

  • 2001 SM 청소년 베스트 선발대회 노래짱 2위

7. 반려동물[편집]

30만원 짜리 애완용 설카타거북을 키우고 있었다. 이유는 심심해서.[12] 이름은 땅꼬마로 지었다. 그런데 느릿느릿하고 짖지도 않는 거북이 때문에 더 심심해하고 있다고 한다. 하루 24시간 중에 밥 먹는 2시간 빼고 잔다. TV에서도 간간이 보여주기도 했다. 그 거북의 이미지 때문에 한때는 이런 모습이 되기도 한다.

그 후, 식구가 많아지면 좀 활기차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예성은 거북 두 마리를 더 샀다. 이름은 땅꼬맹땅꼬밍. 그런데 그렇게 세 마리를 키우다 보니 갑자기 땅꼬마가 급성장해버렸다! 뭔가 잘못됐다는 걸 느낀(?) 예성은 이번엔 강아지를 한 마리 사오는데, 이름은 꼬밍이. 그런데 중요한 것은, 땅꼬마가 꼬밍이보다 크다! 너무 커진 땅꼬마를 더 이상 감당할 수 없게 되어버린 예성은[13] 땅꼬마를 코엑스 아쿠아리움에 보내게 된다. 이름은 예성이로 강제개명. # 2015년 중순, 알을 낳았다고 한다.

파일:external/pbs.twimg.com/Cg4MUamUYAEAG6J.jpg 파일:external/pbs.twimg.com/Cg4MUasUUAAY8X0.jpg
그렇게 예성은 강아지 하나와 작은 거북 두 마리와 함께 심심한 삶을 살고 있다가 혼자 집에서 외로워 하던 꼬밍이를 위해 이쁘고 작은 여동생 멜로를 데려왔다. 최근 예성의 SNS로 올라오는 근황들은 대부분이 꼬밍이와 멜로이며 땅꼬맹과 땅꼬밍은 자취를 감췄다.

8. 트리비아[편집]

파일:external/2.bp.blogspot.com/553563_482432425118829_428926941_n.jpg
예성의 트위터에 올라왔던 사진으로 큰 쪽이 희철, 작은 쪽이 예성.
파일:external/pbs.twimg.com/CGlQcIzVIAInYMR.jpg
큰 쪽이 규현, 작은 쪽이 예성이다.

  • 손이 무척 작다. 유치원 때 손이 더 이상 자라지 않았다고 하는데 다른 멤버와 비교하면 적어도 한 마디 이상씩 차이가 난다. 그럼에도 손의 힘은 꽤 센 편이라고 한다.

  • 데뷔 후 부모님과 떨어져 생활하던 중 아버지가 사고를 당해 하던 일을 못 하게 되자 가족을 전부 서울로 불러 올렸다. 홍대에 밥집을 차려주었다가 어머니가 부엌일을 힘들어해 카페로 업종을 변경했다. 숙소 근처에 집도 샀다고 하는데 돈이 부족했던지 소속사에서 빌려주었다고 한다.

  • 멤버들의 인중을 만지는 취미가 있다. 그것도 무표정으로. 심지어는 잘 때 와서 만지기도 한다고. 문을 잠그고 자도 어떻게 문을 따고 들어와서라도 만진다고 한다. 그 때문에 멤버들이 가장 질색하는 행동 1위로 꼽히는 굴욕을 당했다.

  • 슈퍼주니어 멤버 내에서도 엽사 보유량이 가장 많다. 압도적인 1위. 데뷔 초 신장결석으로 인해 조금 부어있었던 것도 있고, 본인도 개그 욕심이 있어서 무리수를 뒀던 것이 후세에 길이길이 남을 엽사들을 대량 탄생시켰다.

  • 2010년 남아공 월드컵 당시 목 부분에 찢어진 태극기가 둘러져 있는 듯한 의상을 입고 나와 논란이 된 적이 있는데 "옷에 찢어진 태극기를 사용한 게 아니라 옷감 자체에 태극기가 그려져 있는 것이다"라고 해명하였다.

  • 2008년경 진행한 기막힌 외출 시즌 3에서 고정으로 출연했을 때 영문 이름을 짓는 편에서 김준호가 '예=yes/성=sex' 라는 의미에서 yes sex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는데, 본인은 이 이름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는지 7년이나 지난 2015년 경에 출연한 라디오 스타에서 자기 영어 이름이라고 Yes Sex를 내세웠다.[14]

  • 2016년에는 MBC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55, 56회에 믿을 수 있나요 마법의 성으로 참가해서 1라운드에서 주영훈, 이혜진의 '우리 사랑 이대로', 2라운드에서 더원의 'I do', 3라운드에서 안치환의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를 부른 후 준우승했다. 이후 3라운드 선곡에 대해 원래는 다른 곡을 부르고 싶었는데 제작진 측에서 강요했다며 아쉬워했다. 또한 2라운드 승리 자막에 '도대체 왜...?' 라는 자막을 띄워 작은 논란이 있었다. 예성의 승리가 이해가 안 된다며 폄하하기엔 표차이도 5점 밖에 안나는 막상 막하의 대결이었으므로 MBC가 도대체 왜 그런 자막을 썼는지 아무도 모른다.

  • 2017년 10월 2일 트위터에 Good luck today라는 글과 함께 네온사인 사진을 첨부했으나, 사진의 단어는 L이 아닌 F로 시작하는 단어였기에 리트윗이 폭발하는 중이다.#명불허전 Yes Sex

  • 슈퍼주니어 멤버들이랑 화이팅을 할 때마다 멤버 한명의 손을 잡고 '오늘의 행운아'라고 말하는 습관이 있다. 멤버들 말로는 굉장히 불쾌하다고 한다. 이 사실이 알려진게 2010년이 었는데 현재까지도 그런다고 한다. 아는형님에서도 포착되었다.

  • 스위스 언론이 북한의 후계자 얘기를 할 때 김정은을 얘기하면서 예성의 사진을 써서 북한 사람으로 오해받은 적이 있었다(...) 출처

  • 눈이 아파서 안과를 갔는데 실수로 산부인과를 간 적이 있다. 산부인과의 '인과'를 안과로 잘못 봤다고. 들어가서도 한참을 모르다가 진료실에서 어디가 아파서 왔냐고 묻는 의사 선생님께 눈이 아파서 왔다고 해서 당황한 의사 선생님이 산부인과라고 말해줬다고 한다. 본인 말로는 당시 병원에 있던 간호사 분들과 환자 분들도 다 웃어서 너무 부끄러웠다고. 그렇지만 예성은 그때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이 자신이 잘못 들어온 사실을 알아서 너무 다행이었다고 생각했다.

[1] 이덕화 이지현, 배우 서지혜생년월일이 같다.[2] 기막힌 외출 문서 참고.[3] 은혁과 항상 티격태격해서 붙혀진 이름[4] 슈퍼TV에서 멤버평가 도중 모든 분야가 1 (5점 만점)이라고 결론이 나서 김희철이 지어준 별명.[5] SUPER SHOW 7 해외 투어 중 레몬색으로 염색을 한 예성을 보고 팬들이 부르는 애칭.[6] 예능에서 얼굴을 알린 멤버들을 전진 배치하면서 생긴 일로 보인다. 라디오 스타에서 희철이 예전에는 비주얼 담당 멤버들이 많은 파트를 불렀지만 이제는 보컬 담당 멤버들이 많이 부르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7] A-CHA 활동에 이르러서는 희철이 공익 근무를 하게 되면서 활동을 2년간 못하게 됐었고, 시원은 드라마 촬영 등의 이유로 활동에 빠지는 경우가 많아 실질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멤버의 수가 8명이 되면서 1인당 소화해야 하는 분량이 많아진 영향도 있었고, 불후의 명곡 2 출연으로 예성 본인의 인지도 또한 상승, 게다가 아래 항목에 나오다시피 외모 또한 출중해 지는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듯 하다.[8] 심장병이 아니다.[9]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신인 시절의 굴욕 샷들은 모두 신장 수술을 받기 직전의 모습이다.[10] 혹은 별 생각 없이 했던 행동이나 말이 확 흥하는 경우도 있다.[11] 예성이 말하길, "정말 간절하게 연기했더니 그에 대한 결과가 좋게 나온 것 같아 행복하다." "연기를 하고 싶었지만 그동안 기회가 많이 없었다."[12] 평소부터 애완동물을 키우는 멤버들이 부러웠다고 한다.[13] 설카타거북 문서를 보면 알 수 있듯 일단 커버리면 일반 가정집에서 만만하게 키울 수 있는 덩치가 절대 아니다.[14] 참고로 같이 출연했던 성민Sex People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