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풍문고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도서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external/a1.mzstatic.com/mzl.xydwrwux.175x175-75.jpg

인터넷서점 혜택정보

무료배송여부

1만원 이상

적립금 최소금액

1천원 이상(온오프통합)

적립금 소멸시효

1년

당일배송

링크위치 찾을 수 없음

택배사

CJ대한통운

정식명칭

주식회사 영풍문고

영문명칭

Young Poong Book Store Co., Ltd.

설립일

1992년 5월 1일

업종명

서적 및 잡지류 소매업

상장유무

비상장기업

기업규모

대기업

홈페이지

1. 개요2. 역사3. 특징4. 만화도서 판매 개시5. 온라인 서점6. 배송7. 지점8. 기타

1. 개요[편집]

1992년 5월 1일에 영풍그룹의 계열사로 설립된 대규모 국내 2위 서점.[1] 종각역이 있는 종로1가(서린동)에 본점이 있고, 국내도서와 외국도서를 함께 판매한다. 대한민국 최초의 인터넷 서점으로도 그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다.

2. 역사[편집]

1992년 5월 1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서린동(종로1가) 영풍빌딩 지하 1층에 종로점을 개점하게 되어서 1981년에 먼저 개업한 교보문고, 그보다 더 오래 된 종로서적, 을지서적과 4대 서점을 이루면서 성장하게 되었다.

이후 2000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지하에 있는 구 한가람문고를 인수, 영풍문고 강남점(2012년 폐점)을 개점하여 강남에 진출하게 되었고 영등포구 문래동 홈플러스 영등포점 내에 영등포점을 개업하였다.(현재는 폐점) 이후 명동점, 분당점 등을 잇따라 개점함으로서 교보문고반디앤루니스와 함께 대한민국 3대 대형 서점으로 손꼽히고 있다.[2]

3. 특징[편집]

마일리지의 유효 기간이 5년으로 교보문고반디앤루니스에 비하면 유효기간이 긴 편이었으나, 2015년부터 1년으로 유효 기간이 변경되었다. 인터넷으로 매장수령 주문을 선택하면 비밀번호 4자리를 요구하는데, 이거는 문자로 보내 준다. 문자를 받으면 해당 비밀번호를 매장에서 입력하여 수령하면 된다. 일부 서적의 경우 포인트를 10% 적립해 주므로 일부에 한정이지만 적립률도 높았다. 하지만 개정된 도서정가제가 시행되면서....

포인트는 10점 단위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가끔씩 이벤트성으로 증정하는 온라인 주문용 도서교환권이라고 쓰고 할인쿠폰반디앤루니스같이 목록에서 1장씩만 선택해서 사용이 가능하다.[3]

일부 신용카드사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쇼핑몰에 접속하면 포인트를 추가로 적립해 주는 서비스[4]를 제공하는데, 영풍문고는 제휴를 맺은 신용카드사가 없는 듯하다. 다만, 몇몇 카드 상품들에 영풍문고 이용시 할인(캐쉬백)이 있으니 잘 살펴보도록 하자.

거기에 교보문고반디앤루니스같이 바로가기 URL 아이콘을 통한 접속으로 보너스 포인트를 주는 제도도 없으며, OK캐쉬백같은 제휴쇼핑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 또는 적립이 가능하다.

2015년에는 네이버페이와도 연동되어 네이버페이를 경유해서 결제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이후에는 페이코카카오페이도 도입했다. 하지만 네이버페이로 결제 수단을 선택하면, 영풍 자체 마일리지 및 쿠폰의 사용이 안된다. YES24와 달리 주문정보 기재 후 마지막 단계 때 결제수단 선택 목록에서 찍는 게 아니며, 상품안내 하단에 네이버페이 버튼이 있다. 따라서 무조건 처음부터 네이버 화면으로 강제 연계되어 네이버페이 포인트만 적립/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영풍 자체 포인트나 쿠폰으로 지르고 싶다면, 네이버페이는 피해야 한다. 굳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모으고 싶으면, 네이버페이를 직접 선택하지 말고 신한카드네이버페이 체크카드같은 것을 이용하자.그러나 반대로 번거로운 회원가입 없이 영풍문고 도서를 구매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는 네이버 회원 이용자들도 있다.

4. 만화도서 판매 개시[편집]

2000년대 들어서 1990년대까지 대형서점에서 판매 및 취급이 금기시되어왔던 만화서적을 국내 대형서점으로는 최초로 전문적인 취급과 판매를 통해서 종로 본점에 독립형 만화 코너를 신설하였던 사례가 있었다. 1990년대까지 만화책은 대형서점에서 취급 및 판매가 금기시되어 왔으나[5] 2000년대부터 대형서점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영풍문고가 이를 받아들이게 되었던 것. 이 영향으로 그 동안 만화책 취급을 않았던 교보문고도 나중에 가서야 만화 코너를 신설하는데 기여를 주었다.

5. 온라인 서점[편집]

대한민국 최초의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되었다.초반 서버 속도나 가독성도 떨어지는 편이었으나 2009년 리뉴얼 이후 안정화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경쟁서점에 비해 마케팅 요소는 적으나 일부 사람들은 상품 검색이나 상품 정보에 있어서 너무 복잡하거나 많은 양의 것을 노출하지 않아 보기 편하다고도 한다.
여느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도서정가제 이후로 할인폭이 줄고 쿠폰 역시 줄었다.그러나 손쉬운 이벤트 참여(댓글 달기, 서평 남기기)를 통해 할인쿠폰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1일 1회 출석체크만 해도 1개월동안 쓸 수 있는 4종 쿠폰을 받을 수가 있다.
배송비의 경우 역시 1만원 이상 무료배송을 이용할 수 있다. 아! 영풍문고는 신간도서(출간일 1년6개월 미만)도서를 구매하면 1만원이 넘지 않아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최근 홈페이지 리뉴얼이 되어 많은 변화가 있었다. 폰트, 컬러, 화면 구성이 바뀌면서 가독성은 기본, 페이지 오픈 및 이동 속도도 원활해졌다.

국내 온라인 서점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미리보기 서비스가 일부만 제공되다가 2016년부터 전체 상품에 제공되고 있다. 미리보기 기능 역시
한쪽보기, 양면보기, 확대보기 등이 모두 가능한 상태로 서비스 되고 있다.
2015년 이전까지는 영풍문고에서 주문하여 결제할 때 은행 거래시 우체국, NH농협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중소기업은행 다섯 곳에 한해서만 가능했지만 뒤늦게 신한은행KEB하나은행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우체국 계좌이체는 삭제됐다.
예전에는 실시간 계좌이체도 지원하지 않았었다. 2015년부터 계좌이체, 가상계좌 등을 지원하고 있다. 플러그인은 KCP의 것을 이용하며, 페이코도 연동된다.

교보문고처럼 온라인 주문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을 수 있는 "나우드림 서비스"가 있다. 2014년에 "빠른책"이 "바로바로 서비스"로 변경되었다가 최근 "나우드림 서비스"로 변경되어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이다.
매장마다 보유 재고수량이 달라 홈페이지에서 매장 보유 수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매장별 보유수량 확인 후 주문을 하게되면
매장 위치, 연락처, 영업시간(휴점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어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2017년 6월 기준, 인터넷 영풍문고의 약관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르면 자사의 온라인 서점의 주문 및 배송을 알라딘에 위탁하고 있다. 실제로 인터넷을 통해 주문하면 영풍문고가 아닌 파주시인터파크 물류센터에서 배송된다. 교환/반품 역시 인터파크 물류센터로 회수되고 있다. 그러나 배송 운영 및 상품 전반에 관한 CS는 인터넷영풍문고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어 영풍문고 이용자라면 영풍문고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6. 배송[편집]

영풍문고는 자체 물류센터를 운영하지 않고 알라딘이 배송 대행을 해 주고 있었다가, 전술했듯이 2017년 6월 22일부터 인터파크로 변경됐다.

본래 현대택배를 이용했지만, 2016년 3월 2일부터 알라딘CJ대한통운으로 배송사를 변경함에 따라 자연히 CJ대한통운으로 배송된다. 이유는 현대택배의 지연 배송 때문에 하도 말이 많아서라고..... 인터파크로 바뀐 후에도 계속 CJ대한통운을 이용 중이다.

7. 지점[편집]

영풍문고/영업점 참고

영풍문고의 오프라인 지점으로는 1992년에 개점한 서린동 종로 본점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많은 매장이 분포해 있다. 일부 지점의 경우 대형 서점이라기보다 그저 할인마트에 딸려 있는 소규모 서점으로 전락해 버리기도 했으나, 2016년 10월 10일 동성로2가 대구백화점 본점 지하 1층에 대백점을 2,380㎡ 의 엄청난 규모로 오픈하는 등 신규 대형점의 개점이 현재까지 이루어지고 있다.

8. 기타[편집]

  • 종로1가 본점의 지하 식당이 라이벌로 근처에 있는 교보문고보다 훨씬 좋다. 일단 이 땅값 비싼 동네에서 싸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한스델리가 있다. 교보문고의 식당이 마트 푸드코트같은 느낌이라는 걸 생각해 보면...... 그리고 그 주변으로 스타벅스를 위시한 커피집들이 많다. 바깥으로 나가면 커피집이 널린 종로지만 책을 사서 커피 한잔 하면서 책 읽기 딱 좋다. 덕분에 책 사서 한스델리에서 식사하고 주변 커피집에서 커피 마시면서 책 읽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 영풍문고는 생각보다 절판 직전의 오래된 책도 구하기 쉽다.(대구 반월당점과 대백점 기준 서술! 다른 영업점들은 어떤지 추가 바람.) 교보문고가 최근에 나온 책 위주라면 영풍문고는 예전 책 위주에 가깝다.

[1]영풍그룹의 계열사로 중간지주회사고려아연, 그 자회사인 인터플렉스, 시그네틱스 정도가 나무위키 항목으로 존재한다.[2] 종로서적과 을지서적은 시대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망했어요가 됐다.[3] YES24교보문고는 여러 장 사용해도 된다.[4] 신한카드의 올댓쇼핑이 대표적이다. 교보문고반디앤루니스의 경우 올댓으로 접속하면 할인과 함께 마이신한 포인트를 1% 적립해 주지만, 올댓을 경유하지 않는 통상적인 접속으로는 마이신한 포인트를 적립해 주지 않는다.(해당 서술은 S20 체크카드 기준/S20은 모든 가맹점에서 마이신한이 적립되지 않고 때문에 일부 마이신한 특정 가맹점에서만 사용에 따른 적립이 가능하다. S-Line 체크카드같은 건 실적 충족시 모든 가맹점에서 적립 가능.) 마이신한 적립여부는 그때그때 다르므로 올댓 가서 확인해 보자. 도서정가제 개정 이후에는 대부분 캐쉬백으로 변경됐다.[5] 완전히 금지된 것은 아니고 일부 서점의 수필도서 코너의 소분류 서가에서 볼 수 있었던 편이었다. 판매 책 수는 많지 않았던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