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영선군

최근 수정 시각:

파일:Unhyeongung_Ihwamun.png
운현궁의 역대 주인

2대 흥친왕 이희

3대 영선군 이준용

4대 흥영군[1] 이우

파일:external/www.sculturein.com/1_L_1317495190_9.jpg

얼굴이 이전의 조선식 초상화 기법과는 다르게 그려진 영정.[2]

1. 개요2. 생애3. 가족들에 대한 원망4. 트리비아5. 매체에서6. 가족과 후손

1. 개요[편집]

永宣君 李埈鎔.
생몰기간: 1870년 7월 23일 ~ 1917년 3월 22일.

조선왕족이자 대한제국황족이면서 친일파.(...) 본명은 이준용(李埈鎔), 자는 경극(景極), 호는 석정(石庭)과 송정(松亭). 고종의 친조카이면서 동시에 고종의 강력한 정적이었다.

2. 생애[편집]

1870년 7월 23일, 운현궁에서 흥선대원군의 장남 흥친왕 이재면과 첫 부인 남양 홍씨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밑으로 동생 이문용(李土+汶鎔)이 있었지만 20세에 요절하여 사실상 독자였다.[3]

이래도 예 저래도 예 하는 아버지 이재면이나 부인에게 조종당하는 고종과는 다른 호탕하고 활달한 성격과 시원시원한 대답, 사소한 꾸중에도 굴하지 않는 성격이었다. 때문에 흥선대원군이 마음에 들어 하였으며, 흥선대원군은 아들 이재면 대신 손자인 이준용에게 더 큰 기대를 걸었다 한다. 죽기 직전에 흥선대원군이 사이가 틀어진 아들 고종을 찾았던 것으로 유명하지만 그 전에 "준용이는 어디 갔느냐"며 이준용도 애타게 찾았다고 한다.[4]

15살 되던 1884년 개화파 내각에 의해 관직에 오른 뒤 다음해에 과거에 급제하여 규장각과 예문관에서 여러 벼슬을 지낸다. 그러나 1874년 권좌에서 축출당한 흥선대원군은 1881년 이복 삼촌 이재선을, 1885년 아버지 이재면을 왕으로 앉히고 다시 섭정을 하려는 쿠데타를 기도했으나 실패하자, 이 때부터는 이준용에게 기대를 걸고 그를 왕위에 앉히려고 노력했다. 청나라와 일본 대사관을 찾아가 왜 영선군이 왕이 되어야 하는가를 꾸준히 설득했지만 청나라나 일본 모두 쌩~. 사실 이 경우는 100% 흥선대원군이 섭정으로 집권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외세를 빌린 왕실 쿠데타를 지원해봤자 상대에게 빌미를 줄 뿐이기도 하고.

이준용은 할아버지인 대원군이나 유길준보다는 덜 적극적으로 협력했지만 삼촌 고종의 눈밖에 나서 명성황후 암살의 조선인 협조자 중 한사람으로 지목되어 일본으로 망명 아닌 망명을 하였다고 한다. 1899년에는 흥선대원군도 사망한 이후였지만, 여전히 존재했던 흥선대원군의 파벌에 의해서 영선군을 추대하는 쿠데타 시도만 3건이 발각된다. 이토 히로부미고종에게 이준용의 입국 허락을 요구하지만, 고종은 끈질기게 거부했다고 한다. 오히려 1904년에도 일본에 있던 반역자 14인[5]을 송환하라고 요청하는 일까지 있었다. 그래서 고종 강제 퇴위 직전인 1907년 7월 중순에야 거의 밀입국의 형태로 귀국했다. 정식귀국 허가가 나온 것은 고종 퇴위 이후였다.[6]

파일:영선군_봉작_교지.gif

1907년 9월 12일 내려진 영선군 봉작 교지.

귀국 후 영선군(永宣君)에 봉해졌는데 대한제국 수립 10년 만에 비로소 왕족으로서의 정식 작위를 겨우 받은 것은 그가 얼만큼 위험하게 여겨지고 냉대당했는지를 보여준다. 이후 보국숭록대부에 승진, 주차일본대사를 지내고 대한제국 육군 참장이 되었고 이 무렵 대한제국을 방문한 일본의 요시히토 황태자를 순종황제, 의민태자 및 다른 황족들과 함께 맞이했다.

파일:Sunjong_&_Yoshihito_in_Korea_1907.jpg

뒷 줄 왼쪽부터 흥친왕 이재면, 완순군 이재완, 의양군 이재각, 영선군 이준용.
앞 줄 왼쪽부터 아리스가와노미야 다케히토 친왕, 순종황제 이척, 요시히토 황태자, 의민태자 이은.

이후 영선군은 자신이 황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잠시 품었고 1909년 이근택 등과 합세해 이완용을 몰아낸 다음에 정권을 장악하려고 했다. 당연히 일본을 밀어내는 것은 아니고, 당시 상황을 용인하는 상황에서의 내부 권력 싸움. 핵심은 이완용 다음 영선군 자신이 내각 총리대신이 되는 것이었다. 영선군이 연관된 쿠데타 시도만 이 것으로 4번째이다(1899년의 시도들은 하나로 취급). 하지만, 점점 드러나는 일제의 침략 행위들로 모든 게 다 헛 것임을 알게 되면서 좌절하고, 이후 친일파로 전향한다. 초기에는 반일주의자였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빠르면 을미사변 이전, 늦어도 일본 망명시기에는 친일파로 전향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2006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조사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 106인 명단에 아버지 흥친왕 이재면과 함께 포함되었다. 2008년 발표된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 수록예정자 명단에도 선정되었다. 친일인명사전에서 조선 왕족들은 신분상 일제의 감시와 영향력에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해서 특별한 사례를 제외하면 명단에서 제외되었지만, 그 특별한 사례가 영선군 가계이다.

1909년부터 1910년까지 친일 단체인 신궁봉경회 총재를 맡아, 한국의 건국 시조인 단군을 일본 건국신화에 등장하는 아마테라스에 부속되는 구도로 신궁에 함께 배치하여 한국 역사를 일본 역사에 종속시키려는 계획을 세우고 이를 추진한 바 있다.

한일 병합 조약 체결 후에는 조칙에 따라 아버지 이재면이 이희공(李熹公)[7]에 봉해졌는데, 이재면이 곧 사망하자 이준(李埈)으로 개명하고 공위를 계승하여 이준공(李埈公)이라는 호칭을 받았다. 1912년 일본 정부로부터 한국병합기념장을 받았다.

3. 가족들에 대한 원망[편집]

파일:2017-12-08 06-26-49.jpg

운현궁에서 친척들과 함께. 왼쪽부터 흥친왕 이재면, 영선군 이준용, 완순군 이재완, 의양군 이재각. 전부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되어 있다.(...)

영선군은 자신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결과적으로 위기에 빠지게 한 가족들을 상당히 원망하였다. 특히 일본 망명생활 중 거듭 된 자객들의 암살 시도를 겪고 그럼에도 지켜주지 못한 가족들을 보면서 감정은 더욱 격해졌다.

결국 자신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던 사람들에 대한 불신과 원망과 회한, 오랜 망명생활 동안 정치적 좌절 등이 두루 쌓여 점차 냉담한 성격에 개인주의자로 변해갔다. 1907년에는 순종에 의해 사면받고 귀국한 직후 흥선대원군 내외의 사당을 찾아갔지만 눈물 한 방울 흘리지 않았다.

또한, 그래도 국왕의 친형인 아버지가 자기 아들을 지켜주지도 못했고, 자객들의 일본행도 막지 못한 것, 그리고 일본 망명생활 중의 생활난과 아버지 흥친왕이 자신에게 충분한 경제적 지원을 해주지 못했고 집안을 제대로 경영하지 못한 데 대한 실망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아버지 흥친왕 이재면이 죽을 때 역시 눈물 한 방울도 흘리지 않아서 사람들은 그를 무루공자(無淚公子), 즉 눈물없는 사나이라고 조롱했다 한다. 결국 그의 5촌 당숙이 되는 완순군 이재완은 그를 질책했다 한다. 아무리 그렇다해도 너무 자식으로서 불효하는 것 아니냐고...

참고로 망명 시절 영선군은 신장심장이 망가졌는데 계속 된 피신 등으로 치료시기를 놓쳤으며 이 병들은 평생 그를 괴롭혔고 결국 이게 원인이 되어 1917년 3월 22일 운현궁에서 향년 만 4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4. 트리비아[편집]

  • 몸이 뚱뚱하면서도 걷지 않고 하인들을 시켜서 가마를 타고 다닌 이준용을 두고 윤치호는 양돼지라고 노골적으로 비난했다.

  • 영선군은 나라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은 교육이라 보았고, 한국이 문명 진보의 영역으로 나가려면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그래서 자신의 교육론을 직접 실천에 옮겼는데 1908년에 종친, 외척 자제의 일본 유학을 건의하여 80여명의 유학생이 선발되어 유학을 떠났다. 그 뒤에도 해외 유학과 견문의 중요성을 주장하여 일반 양반가와 평민의 자제들에게도 해외 유학 지원하는 것을 구상하였으며 1908년 봄에 이지용, 이재극 등과 함께 한성부 북부 계동에 황족 자제들의 교육을 위해 돈명학교(敦明學敎)를 설립하였는데[8][9] 얼마나 열심히 공들였으면 나중에 자신의 토지를 저당잡히면서까지 학교를 부흥시키려했다. 또한 학교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예전의 전통적 교육기관이 아닌 근대적 인재들을 글러낼 사범학교를 세워 교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5. 매체에서[편집]

MBC 드라마 《조선왕조 500년 - 대원군》에서는 김동수[10](아역 : 주민준)가 연기했고, KBS 드라마 《찬란한 여명》과 같은 방송사의 《명성황후》에도 등장했지만 배우는 미상이다.

6. 가족과 후손[편집]

파일:e287192471395f18446a19f314188488.jpg

영선군 군부인 광산 김씨

남양 홍씨와 결혼했으나 사별하고 두 번째로 광산 김씨와 결혼했지만 두 부인 사이에서 모두 자식이 없어서 흥친왕의 대가 단절되나 싶었지만 1916년 간신히 첩 전순혁과 사이에서 딸 이진완(李辰琬)을 뒀다.[11] 하지만 끝내 뒤를 이을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결국 사후 의친왕의 차남 이우가 양자로 입적되었다.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당시 영선군의 부인이 고종에게 운현궁의 대가 끊어지게 되었다고 하소연하자 고종이 이우의 손을 잡고 양자로 선택했다고 한다. 어쨌든 순종실록 부록에는 "태왕 전하의 뜻을 받들어 이강 공의 아들을 이준 공의 대를 이을 아들로 삼다"라고 되어 있다. 이 후의 가계는 이우 항목 참조.

[1] 공식 군호가 아닌 대한제국 황실과 일본의 패망 이후에 붙인 사시이다.[2] 얼굴을 보면 확실히 사촌간인 순종, 영친왕과 닮았다.[3] 이문용의 후계는 큰할아버지 흥완군의 양증손자 이해명(실제로는 선조의 9남 경창군의 12대손)이 입양되어 있었다.[4] 흥선대원군이 죽을 무렵에 이준용은 일본에 있었다.[5] 이준용, 박영효, 이규완, 유길준, 조희연, 장박, 이범래, 이진호, 조희문, 구연수, 이두황, 신응희, 권동진, 정난교[6] 박영효도 정확하게 같은 형태로 귀국했다. 일단 밀입국하고, 고종 퇴위가 확인된 다음에 정식귀국의 형태를 밟았다.[7] 이재면은 흥친왕으로 책봉되면서 이름을 이희로 고쳤다.[8] 처음에는 황족들의 자제들을 대상으로 했다가 점차 문호를 개방하여 나중에는 평민, 민간인들까지 입학을 허가해 100여명 정도가 공부하게 되었다. 설립 당시 순종이 수 천원의 거금을 하사하기도 했다.[9] 명목상 주인은 6촌 동생인 계동궁의 종주 이기용이고 실질적으로 운영한 사람은 신소설의 선구자이자 먼 친척인 이해조다.[10] 야인시대에서 고바우로 나왔다.[11] 이진완은 후에 윤보선의 동생 윤원선과 결혼하여 2남 2녀를 뒀다. 1997년 82세로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