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력(영화)

최근 수정 시각:

염력 (2018)
念力
PSYCHOKINESIS

파일:염력(영화)_포스터.jpg

감독

연상호

제작

김연호

각본

연상호

출연

류승룡, 심은경

장르

코미디, 판타지

제작사

영화사 레드피터

배급사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촬영 기간

2017년 4월 17일 ~ 2017년 8월 6일

개봉일

2018년 1월 31일

상영 시간

101분

대한민국 총 관객수

986,452명(2018년 2월 19일 기준)

국내등급

파일:15세 관람가.png 15세 이상 관람가

1. 개요2. 등장인물3. 줄거리4. 예고편5. 평가6. 흥행7. 기타

1. 개요[편집]

연상호 감독의 두 번째 장편 실사영화. 초능력을 소재로 한 코미디 영화.

2. 등장인물[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 신석헌 - 배우: 류승룡
    작품의 주인공. 잘못선 빚보증 때문에 이혼하고 처자식과 절연한 뒤, 홀로 은행 경비원일을 하며 지내다 약수터에서 마신 물 때문에 초능력을 각성하고는 능력을 이용한 돈벌이 생각에 신나하지만 소식이 끊긴 아내가 죽고 딸아이는 용역깡패들에게 시달리는 걸 보고 나서는 모든 걸 제쳐두고 딸아이 사건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이 과정에서 정신적으로 점점 성숙해져 가다가 나중에는 홍 상무의 제안을 가장한 협박을 받지만 결국 딸의 목숨이 먼저였던 그는 어쩌다보니 홍 상무의 차도 폐차시켜주고 진압에 투입된 경찰까지 위험에서 구해준다. 체포되어 처벌은 면치 못하지만 징역 4년으로 끝난다. 정황상 왜 이런 힘이 생긴 건지 드러나고 일이 커지기 전에 덮으려한 움직임 과정에서 석헌 또한 억울한 피해로 인해 일이 커지다가 큰 싸움이 된 것으로 결론이 나서 정상참작된 것 같다.

  • 신루미 - 배우: 심은경
    한때 방송에도 소개됐을 정도로 잘나가는 치킨집 사장이었으나 동네가 재개발구역으로 지정되고 나서는 가게가 망해버렸고 본인도 용역깡패들에게 시달리다가 눈앞에서 엄마까지 잃는 비극을 당한다. 그래서 엄마가 죽은 후에야 나타난 아빠를 매우 탐탁치 않게 생각하다가 나중에는 관계를 회복했고 망했던 치킨가게는 푸드트럭으로 업종을 바꿔 새로 장사를 시작했고 역시나 대박이 난다. 근데 이 푸드트럭 이름이 초능력 치킨이다(...).

  • 루미 엄마 - 배우: 김영선
    루미의 엄마. 가게를 부수며 행패를 부리는 용역들과 드잡이를 하다 딸아이의 눈앞에서 사고를 당했고 병원에 이송되어 수술을 받던 도중 뇌출혈로 사망했다.

  • 김정현 - 배우: 박정민
    루미의 동네 사람들을 변호하는 상가측 변호사. 아직 새내기인듯 행동과 말투가 어눌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유독 루미와 함께다니는 시간을 늘리려 한다. 석헌이 출소한 4년 후 실은 오래전부터 루미를 짝사랑하고 있었고 곧 결혼을 앞두고 있다는 진심통보을 전한다. 더군다나 이때는 어리바리한 새내기 모습은 싹 감추고 프로변호사로 거듭난 모습을 보여준다.
    본작의 등장인물들 중 가장 비중도 없고 몰개성한 캐릭터로 평가 받는다. 변호사임에도 석헌&루미 부녀와 철거민들을 위해 힘쓰는 장면이 별로 없고, 그렇다고 인상 깊은 장면이나 대사를 보여 주지도 않아서 아예 존재를 지워도 스토리에 전혀 지장이 없다. 굳이 의미를 부여해봐야 작 중의 코미디와 로맨스 요소를 위해 억지로 끼워넣은 캐릭터라 할 수 있는 게 전부다.

  • 민 사장 - 배우: 김민재
    태산건설에서 고용한 용역업체 사장. 하지만 말이 좋아 사장이지 하는 행동이나 목덜미에 새겨진 문신만 보면 영락없는 깡패 그 자체.

  • 홍 상무 - 배우: 정유미
    태산건설 상무이자 본 사건의 흑막. 젊디 젊은 아가씨지만 사람을 동원해 집단적으로 폭력을 저지르는 행각을 아무렇지도 않게 저지를 만큼 잔혹하다. 재개발 지역주민 중 석헌의 존재를 알고는 딸을 빌미로 그를 협박하지만 시위 현장에서 벌어진 폭발사고를 생중계로 지켜보고는 분노한 석헌의 초능력에 의해 눈앞에서 차가 폐차당하며 보기좋게 실패하고 똥 씹은 표정으로 폐차당한 것을 내려다 본다. 사건 이후 루미의 가게는 재개발조차 되지 못한 채 그냥 텅 빈 공터로 남게 되는데, 김정헌의 말에 의하면, 내부비리에 사업이 제대로 진행될만한 사업도 아니었고 차가 석헌에게 강제 폐차까지 당했으니 이것저것 일이 꼬여서 손해를 많이본 것으로 보인다. 결국 법에서 이겨도 이긴 게 아닌 셈. 반면 석현은 그 난리에도 징역 4년으로 끝났으니 겉으로는 이겼을지 몰라도 사실상 석헌의 승리가 돼서 억지로 정신승리만 해야할 판이 된 셈이다. 이건 그냥 영화만 봐선 모르지만 분석해가면서 보면 사이다 애초에 잘 분석해보면 홍 상무의 허당끼스러운 실수가 보인다.[1]

3. 줄거리[편집]

엄마(김영선)와 둘이서 치킨집을 꾸려 방송(VJ 특공대 패러디)에서도 맛집으로 소개받을 만큼 성공한 젊은 사장 신루미(심은경). 하지만 행복은 오래가지 못했다. 태산건설이라는 기업이 면세점 사업권을 따내면서 루미네 동네가 재개발구역으로 지정된 것이다. 동네 사람들은 개발을 반대하지만 민 사장(김민재)은 용역인부들을 써서 동네 가게를 강제로 부수며 행패를 부리기 시작했고, 루미네 가게 역시 행패로 인해 무너지고 말았다. 이를 보다못한 루미의 엄마는 인부들과 드잡이를 하던 도중 바닥에 넘어져 머리를 부딪혔고 급히 병원으로 이송되지만 결국 뇌출혈로 사망하게 된다.

그렇게 루미의 엄마가 죽어가던 그 시각, 하늘에서는 정체모를 운석이 떨어지고, 이 운석에서 나온 에너지가 스며들어간 약수터 물을 마신 은행 경비원 신석헌(류승룡)은 원인모를 복통에 시달리다가 손만 뻗었을 뿐인데 물건이 저절로 손으로 잡히는 진귀한 현상을 보고는 자신이 생각만으로도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는 염력이 생겼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에 염력을 이용한 돈벌이로 돈방석에 앉을 궁리를 하지만[2] 상황이 허락치 않았다. 잘못선 빚보증 때문에 이혼했던 아내가 죽었다는 소식을 접한 것이다. 이후 아내의 장례식장을 방문한 석헌은 대충이나마 모녀가 어떤 상황이었는지를 알게 된다.

하지만 하나뿐인 딸아이가 험악한 싸움에 휘말리는 걸 보고 싶지 않았던 석헌은 앞으로 돈은 자신이 벌어줄 테니 다른 걱정 하지말고 학업에나 열중하라며 우연히 얻게 된 염력 능력을 사용하지만 용역 문제와 엄마의 일로 힘든 루미의 눈에는 오래전 처자식을 버리고 집을 떠났던 남자가 이제와서 어설프게 아빠노릇 하려는 걸로밖에 보이지 않았다.[3] 이후에도 석헌은 어떡해서든 루미의 마음을 돌려놓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찰나 용역인부들이 동네로 몰려와 행패부리는 걸 보고는 저도 모르게 염력을 이용해서 인부들을 쫓아내고, 이 사건으로 석헌은 동네 사람들 사이에서 영웅이 되면서 동네 사람들은 그의 염력을 이용해 인부들을 쓸어버릴 생각을 한다.

그러나 태산건설 쪽에서도 재개발 지역주민들 중에 염력이라는 괴상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고는 어떡해서든 그를 옭아매어 옴짝달싹 못하게 한 다음 강제로 밀어붙이기 위해 모든 경찰병력을 총동원시켰고, 이 술수에 휘말려 누명을 쓰고 경찰서 유치장에 갇힌 석헌은 경찰들이 잔뜩 몰린 시위현장에 있을 딸 생각이 온갖 걱정이 밀려오기 시작했다.

거기에 태산건설 측 상무인 홍 상무(정유미)가 루미를 들먹이면서 제안을 가장한 협박을 하자, 처음에는 제안을 받아들이려 했던 석현이었지만,[4] 뉴스를 통해 시위 현장의 폭발 장면[5]을 목격하고는 능력을 사용해 유치장을 탈출한다. 그리고 자신에게 협박을 한 홍 상무의 차를 폐차로 만들어버리고는 그대로 시위 현장으로 향한다. 이렇게 현장에 오게 된 석헌은 우선 동네 주민들과 딸아이부터 구해줬는데 어쩌다보니 진압에 투입된 경찰까지 구해주게 됐고 이것은 전국으로 생중계됐다.[6]

모든 사건이 마무리된 후 석헌은 자발적으로 경찰들에게 다가가 양손목을 내밀었고 그대로 수갑이 채워졌다. 이후 각종 혐의로 구속된 석헌은 끝내 교도소행을 면치 못했지만 몆몆 혐의는 무혐의가 되었는지 4년만에 출소했다.[7] 출소한 뒤 가족이나 친구들이 마중 나와주는 다른 수감자들과는 달리 혼자 쓸쓸히 길을 걸어가고 있던 찰나 차 한 대가 다가오더니 어느 양복쟁이 남자가 얼굴을 내밀어보였다. 그는 4년 전 재개발 사건 때 루미의 곁을 맴돌며 동네 사람들을 변호하는데 앞장섰던 김정현(박정민)이었다. 복장이며 하는 행동까지 아직 새내기 티가 팍팍 났던 처음과는 달리 지금은 완전히 프로 변호사로 거듭난 모습이었다.

정현은 석헌과 함께 가면서 루미와 결혼한다고 한다. 이어 4년 전에 루미 좋아하냐고 물었을 때 안 좋아한다는 말은 사실 거짓말이었다며 사과를 한다. 이 말을 들은 석헌은 어이가 없었는지 헛웃음이 터져 나왔지만 딱히 반대하는 기색은 아니었다. 잘 가던 정현은 갑자기 차를 어느 공터에 세웠는데 그곳은 4년 전 루미의 치킨가게가 있던 곳이었다. 정현의 말에 따르면 사업이 제대로 진행된 것도 아니고, 결국 그 자리는 개발도 안 되고 태산건설은 내부비리까지 조사받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8] 결국 태산건설 측은 이겨도 이긴 게 아닌데다 막대한 손해만 본 셈이다.이를 보고 있던 석헌은 공터에 계속 있어봤자 뭐하냐며 서둘러 가자고 한다.

이후 저녁 때 즈음, 정현과 석헌은 사람들이 북적거리는 밤거리에 오게 됐고, 그곳에서 푸드트럭을 차려 장사를 하고 있는 루미를 보게 된다. 그녀는 아빠를 매우 싫어하던 처음과는 달리 어서 일 좀 도와달라며 능청스럽게 큰소리쳤고 석헌 또한 여기에 화답하듯 4년 동안 전혀 안 쓰고 살던[9] 초능력을 사용해 서빙해야할 맥주잔들을 옮기기 시작한다. 이에 치킨을 먹으려고 기다리던 손님들은 두 눈이 휘둥그레졌다.[10] 그리고 초능력 치킨이라는 푸드트럭 간판이 클로즈업되며 영화는 막을 내린다.[11]

4. 예고편[편집]

티저 예고편

메인 예고편

5. 평가[편집]

장르에 안착하지 못한 주제의식
★★☆
-이동진

허풍에 의미를 부여할 것까지야
★★☆
-박평식

초능력으로도 덮지 못한 참사의 무게
★★★
-이주현

서울역에 이은 연상호 감독의 실패작

염력이 아니라 염병.
기대에 비해 평가가 매우 안 좋은 편으로, 네티즌들은 "나만 당할 수 없다"며 10점을 뿌리고 있기에 실제 네티즌 평점은 평론가 평점과 비슷하거나 그보다 낮을 것으로 보인다. 평론가들의 평도 5점에서 6점대로 대중들에겐 혹평을 받고 있어서 서울역과 비슷한 결과가 되었다.

혹평의 주된 비판점은 루즈한 스토리라인과 전작 부산행보다 더한 억지 신파[12], 어설픈 CG와 와이어액션, 진부하고 빈약한 사회고발적 메세지[13] 등이다. 특히 한국형 슈퍼히어로라도 나오는 듯하던 영화의 초반과는 달리 현시창스러운 전개로 가버리면서 카타르시스를 느낄 만한 절정 파트가 없고, 결과적으론 선과 악 어느 쪽도 만족스럽지 못한 무의미한 결말이 비판을 받았다.

가장 큰 문제점은 역시 염력의 묘사. 영화의 제목부터가 염력인 만큼 초능력을 소재로 했지만, 정작 염력이란 개념이 가족애나 사회비판 등에 밀려 소홀히 다뤄진다. 염력이 보여지는 장면의 비중도 적은데, 그마저도 대부분 무언가를 붕 띄우고 던지는 정도로 딱히 인상적이지도 않다. 게다가 염력을 쓰는 장면들이 재미없는 몸개그에 지나치게 소모되며, 몸을 배배 꼬고 흔들거나 아헤가오 비슷한 표정을 짓는 등 7번방의 선물의 이용구를 연상시키는 류승룡의 과장된 연기도 비판받았다.

염력의 표현에 있어 일관성과 개연성도 영 엉망이다. 처음에는 물건을 띄우는 수준으로만 묘사된 염력이 신석헌이 유치장을 탈출할 때는 갑자기 장애물을 부수고 하늘을 나는 등 그 강함이 뜬금없이 폭발한다. 다른 초능력 영화에선 감정 기복이나 환경에 따른 초능력의 변화, 그리고 이를 주인공이 스스로 단련을 하거나 남들의 도움을 받아 제어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이 영화에서는 아무것도 제대로 보여지거나 설명되지도 않아 너무나 갑작스럽다. 가장 가관인 건 처음에 용역 깡패들을 염력으로 날려버리며 혼쭐을 내줬던 신석헌이 나중에 다시 용역들과 맞붙을 때는 슈퍼맨마냥 적진으로 몸을 날려 돌격했다가 되려 집단구타를 당해버린다. 그것도 두 번이나! 이 장면에서 주인공이 스스로 몸을 던져 자멸하는 듯한 멍청한 모습과 염력이 갑자기 퇴보한 것처럼 보여진 허접한 연출이 매우 비판 받았다. 비슷한 소재의 영화 크로니클에서 어둡고 현실적인 분위기를 강조하면서도, 주인공의 내적 갈등과 더불어 초능력 또한 매우 다양하고 멋있게 보여준 걸 생각하면 더욱 아쉽다.

캐릭터들의 매력도 매우 부족한데, 특히 주인공 신석헌은 보증 잘못 서줬다가 야반도주를 해버려 딸의 사업 문제와 아내의 죽음을 외면한 매우 이기적이고 소극적인 인물로, 소시민 아버지라기보단 그냥 인간 쓰레기다. 용역들과 싸우는 모습도 그저 자신에게 생긴 초능력만 믿고 저지른다는 느낌이 더 강하다.[14] 나머지 캐릭터들도 굉장히 몰개성하고 진부하며, 그나마 호평받은 악역 홍 상무도 영화와 잘 어울리지 못해 있으니만도 못하고, 알고 보면 헛점투성이에 가치관도 전형적인 높으신 분에 불과해 배우 정유미의 연기력만 낭비된 셈이다.

종합하자면 통쾌한 초능력 액션 히어로물이나 연상호 감독의 주특기였던 신랄한 사회고발물, 혹은 이 두 장르의 오락성과 메세지를 골고루 갗춘 새로운 영화를 기대한 모든 관객들을 배신한 이도 저도 아닌 어중간한 망작이라 할 수 있다.

6. 흥행[편집]

염력의 제작비는 130억 원으로 손익분기점은 410만 명이다. 그러나 첫날부터 관객과 리뷰어들 사이에서 부정적인 입소문들이 퍼지면서 손익분기점은 고사하고 100만 명조차 불투명한 상황.

6.1. 대한민국[편집]

대한민국 박스오피스 1위 영화

2018년 4주차

2018년 5주차

2018년 6주차

그것만이 내 세상

염력

조선명탐정: 흡혈괴마의 비밀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주말 박스오피스 집계 기준

대한민국 누적 관객수

주차

날짜

관람 인원

주간 합계 인원

순위

'일일 매출액

주간 합계 매출액

개봉전

8,581명

8,581명

-위

60,300,000원

60,300,000원

1주차

2018-01-31. 1일차(수)

264,752명

904,323명

1위

1,617,458,600원

6,822,803,857원

2018-02-01. 2일차(목)

101,603명

1위

760,749,000원

2018-02-02. 3일차(금)

103,342명

1위

862,566,977원

2018-02-03. 4일차(토)

204,085명

1위

1,716,703,380원

2018-02-04. 5일차(일)

164,351명

2위

1,373,276,900원

2018-02-05. 6일차(월)

35,465명

2위

265,175,200원

2018-02-06. 7일차(화)

30,425명

2위

224,627,800원

2주차

2018-02-07. 8일차(수)

22,659명

72,089명

4위

165,665,100원

567,808,255원

2018-02-08. 9일차(목)

15,130명

4위

123,357,300원

2018-02-09. 10일차(금)

7,096명

8위

58,340,924원

2018-02-10. 11일차(토)

10,461명

9위

87,229,231원

2018-02-11. 12일차(일)

9,605 명

9위

79,839,300원

2018-02-12. 13일차(월)

3,448명

9위

25,701,500원

2018-02-13. 14일차(화)

3,690명

9위

27,674,900원

3주차

2018-02-14. 15일차(수)

325명

8,297명

23위

2,649,000원

2018-02-15. 16일차(목)

232명

31위

1,964,500원

2018-02-16. 17일차(금)

87명

39위

745,000원

2018-02-17. 18일차(토)

160명

38위

1,226,000원

2018-02-18. 19일차(일)

247명

33위

1,796,500원

2018-02-19. 20일차(월)

72명

50위

599,000원

2018-02-20. 21일차(화)

46명

63위

342,000원

4주차

2018-02-21. 22일차(수)

50명

-명

60위

355,000원

-원

2018-02-22. 23일차(화)

-명

-위

-원

2018-02-23. 24일차(화)

-명

-위

-원

2018-02-24. 25일차(화)

-명

-위

-원

2018-02-25. 26일차(화)

-명

-위

-원

2018-02-26. 27일차(화)

-명

-위

-원

2018-02-27. 28일차(화)

-명

-위

-원

합계

누적관객수 986,539명, 누적매출액 7,462,425,112원{* ~2018/02/21기준}

같은 주에 개봉하는 작품으로는 염력, 12 솔져스, 누에치던 방, 새벽을 알리는 루의 노래, 인시디어스 4: 라스트 키, 포르트(이상 2018년 1월 31일), 더 히어로, 마야 2, 올 더 머니,(2018년 2월 1일)까지 9편이다.

개봉 1일차인 1월 31일 관객수 26만여명을 동원했고, 2일차에는 관객수가 61.5% 폭락하였지만 그래도 2018년 기대작이었던만큼 관객들이 몰리며 가볍게 2018년 5주차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혹평이 이어지기 시작하며 개봉한지 1주도 안 되어서 그것만이 내 세상에게 박스오피스 1위를 내줬다. 누적 관객수 100만명을 돌파하기도 전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서 흥행은커녕 손익분기점 돌파마저 위험한 상황. 게다가 조선명탐정: 흡혈괴마의 비밀, 블랙 팬서 등 인지도 있는 시리즈의 영화들이 줄줄이 개봉할 예정이기 때문에 더욱 위험한 상황이다.

그리고 우려대로 10일차인 2월 9일에 관객수가 7천명대, 일일 박스오피스 8위로 추락하며 사실상 퇴장 수순에 들어갔다. 이후 누적 관객수 100만명을 못 넘긴채 결국 스크린에서 막을 내렸으며, 3월 26일부터 VOD 서비스를 시작했다.

6.2. 북미[편집]

7. 기타[편집]

  • 넷플릭스와 판권 계약을 체결됨에 따라 해외에서는 넷플릭스로 공개된다.

  • 4DX와 스크린 엑스로도 개봉한다.

  • 용역깡패들과 철거민들간의 갈등과 싸움 구도는 용산4구역 철거현장 화재 사건을 연상시키는데, 작 중에서 보인 화재 발생과 경찰 진입 등의 사건 전개가 비슷한 것을 봐선 해당 사건을 모티브로 한 듯하다.

  • 개봉 첫 날 네이버에서 이 영화를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희대의 망작 클레멘타인이 나왔다. 물론 본작은 아쉬운 점이 많은 평작 미만의 영화지만, 클레멘타인급의 쓰레기 영화는 아님에도 그만큼 일반 관객들에게 제대로 미운 털이 박힌 듯하다. 이 후에도 이 영화를 검색하면 심은경의 궁합이나 리얼 등 망작 영화가 연관 검색어가 나온다. 망작의 반열에 오른 듯...

  • 이 영화의 두 주역인 류승룡심은경연상호 감독의 전작 서울역(애니메이션)에서 등장인물 석규와 혜선을 맡았다. 둘의 사이는 서울역에서도 부녀로 나온다. 아마 이 때의 인연으로 염력에서 주인공을 맡은 듯하다. 신기하게도 이 둘은 2014년에 각각 명량수상한 그녀로 영화 커리어의 정점을 찍은 후[15] 나오는 영화들이 줄줄이 망하는 것도 똑같다.(...)

  • 이후 심은경 주역의 또 다른 영화 궁합이 개봉했으나, 그마저도 혹평 속에 망했다. 마찬가지로 류승룡도 차기작인 7년의 밤이 또 망해버렸다... 반대로 박정민의 경우는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또 다른 출연작 그것만이 내세상이 흥행에 성공했다.다만 이것도 평가는 그냥저냥이다

  • 개봉 당일, MBC라디오 지금은 여성시대에서 류승룡이 홍보차 게스트로 출연했다. 촬영장 분위기는 아주 좋았으며, 촬영이 거의 끝날때쯤 스태프들과 연기자들이 매우 아쉬워 했다고 한다. 물론 흥행은 성공할 것이라 자신하듯 말했다.

[1] 개발은 성공하긴 했지만 손해가 있었고 상황들이 본인 뜻대로 돌아간 것만은 아니었고 루미의 가게를 철거했지만 공터로만 남게 돼서 개발조차 못하게 되고 개발 자체도 손해본 게 한둘이 아니었을 것이며 계속 석헌이 쿨하게 그냥 지나갔으니 결국 이게 여론에서 구설수에 올랐다간 "그럴 꺼면 시작을 말았어야지"하는 소리를 듣게 되는 건 뻔한 이야기다.[2] 실제로 이 능력으로 나이트 클럽에 취직해 돈 벌 생각을 했고, 실제로 클럽 사장에게 이 능력을 보여줘서 단번에 취직까지 한다. 물론 염력이라고 밝히지는 않고 마술이라고 대충 둘러댔다.[3] 사실 석헌이 이혼까지 해가면서 모녀를 떠난 이유는 자기 때문에 두사람에게까지 피해가 갈까봐였지만 그걸 알기에는 루미가 너무 어렸다.[4] 가족을 위해서라면 희생하는 성격인데다 지역주민을 돕는 과정에서 좀더 성숙해져서 이제는 감옥에 가도 당당하게 갈 각오가 되어있었다.[5] 경찰병력을 쫓아내기 위해 준비해놓은 화염병 다발에 불이 붙어 폭발했다.[6] 용역과 경찰의 진압과정이 이미 생중계되고 있었으니 석현이 구출하는 일도 갑작스레 나타나서 한 일이니 당연히 생중계되었을 것이다.[7] 보아하니 북한과 관련된 혐의는 벗었지만 능력으로 경찰을 때린 것도 있고 하니 처벌을 피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그래도 주인공은 당당하게 체포되는 모습이 보였고 주인공이 사람 구하는 모습도 생중계되었으니 그렇게 여론이 기업 편을 들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특히나 기업 측에서 움직인 경찰들까지 구출했으니 더더욱. 상황이 악화되었다면 외국 정부, 특히 미국이 개입할 가능성이 커지는데 이 지경이되면 돈으로도 해결이 안 될테니 법과 경찰 측에서도 견제를 했을 것이다. 더군다나 기업 측이 그냥 초능력인데 무슨 북한의 신무기인양 음모론을 퍼트렸는데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증거가 없다보니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했을 터이고 운석에서 나온 에너지가 몸에 흡수된 것이니까 결국 어쩌다 이런 힘이 생겼는지 알았을 테고 이는 석헌 역시 억울한 피해를 당한 것이니 이 부분도 정상참작되는 건 당연한 것이다. 중간에 음모론처럼 떠들던 것과 딸이 병원가야 하는 거 아니냐며 걱정한 점, 석현이 능력을 얻기 전에 복통을 호소한 점이 약간의 복선이었던 셈이다.[8] 좀더 자세히 나오지 않아서 그렇지 경찰과 태산건설 측도 몆몆이 뭔가 양심에 찔린 듯한 묘사도 있었고, 간신히 목숨을 건진 경찰도 있고 석헌의 염력에 겁먹고 포기한 사람들도 있었으니 폭로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 있었다.[9] 교도소에서도 초능력을 남발했더라면 4년이 아니라 40년이 지나도 출소 못 했을 것이다. 더 재수없으면 무기징역. 물론 정황상 간첩혐의는 벗었기에 교도소에서 그랬다면 탈옥혐의가 적용되었을 것이다.[10] 4년 전에 인터넷을 통해 전국으로 생중계되며 떠들석했던 사건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른다는 건 해당 사건이 이미 사람들 머릿속에서 잊혀졌다는 뜻이다. 정황상 태산건설 측에서 다른 이슈로 여론을 돌린 듯 싶다.[11] 슈퍼히어로가 되기에는 주인공은 국가에서 어느 정도 훈련을 시켜야 가능것으로 생각되는데 4년 전만해도 딸과 사람들을 구하겠다는 집념과 홍사무측의 허당스러운 실수로 인해 운이 좋게 해낸 것이었다 그런데 이마저도 석헌은 종종 구타당하고 비행능력 각성마저도 종종 추락하고 부딪히고 다치고 하면서 겨우겨우 딸을 구해내고, 이 때 경찰이 위험에 처한 상황에서 구한 것은 우연히 그 자리에서 경찰들까지 위험에 처했을 뿐이다. 그런 와중에 교도소에서 억누르고 있었으니 숙련도가 팍 떨어지는 것은 안봐도 비디오다. 이쯤되면 마지막에 아직 능력 사용이 녹슬지 않은게 신기해보일 정도다.[12] 부산행에서도 극후반부 공유의 과거 회상 장면이 뜬금없는 신파라는 비판을 받았지만, 그 신파가 회상 부분에만 한정되었고 오히려 감동적이라는 의견도 많아 지금처럼 욕을 먹지는 않았다.[13] 이전부터 연상호 감독은 사회고발적인 주제를 표현했지만, 본작에서는 권력층&용역깡패와 철거민의 대결구도로 표현되는 게 거의 전부다.[14] 시간이 흐르면서 딸과 화해하고 나름 부성애를 보이지만, 그 가족애의 묘사도 개연성이 없고 제대로 설명되지 않아 관객의 입장에선 공감하기 힘들다. 당장 염력을 보여줬을 때도 '아빠 미쳤어요?'라며 쌀쌀맞게 무시하던 딸은 갑작스럽게 식사를 같이하며 회포를 풀며 화해한다.[15] 그래도 류승룡은 이후의 주연작 표적이 대박은 아니어도 나름 흥했다. 문제는 그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