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삼역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수도권 전철

역삼역

선 릉
← 1.3 km

강 남
0.8 km →

다국어 표기

영어

Yeoksam

한자

驛三

중국어

驿三

일본어

ヨッサム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지하 156
(舊 역삼동 737)

운영 기관

2호선

파일:서울교통공사.jpg

개업일

2호선

1982년 12월 23일

역사 구조

지하 3층

승강장 구조

복선 상대식 승강장 (횡단 불가)

驛三驛 / Yeoksam Station

1. 개요2. 역 정보3. 역 주변 정보4. 일평균 이용객5. 승강장6. 기타

1. 개요[편집]

서울 지하철 2호선 221번.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지하 156번(舊 역삼동 737번지) 소재.

2. 역 정보[편집]

파일:attachment/역삼역/2013_08_31_16_32_19-1.jpg

파일:yeogsam.png

개통 초기의 역삼역 승강장과 역명판.[1]

파일:attachment/Yeoksami.jpg

역 안내도.

강남역-역삼역-선릉역으로 이어지는 테헤란로의 테헤란 밸리 한복판에 있는 역. GS 타워, 강남파이낸스센터(옛 스타타워), 한국닌텐도 등과 같이 회사들이 밀집되어 있는 업무 중심 지역에 역이 위치해 있다. 2009년 1월 기준 일 평균 이용객은 109,096명으로 강남역선릉역에 비해 좀 무게감이 떨어지는 면이 있지만.

여기도 개통 당시에는 삼성역 못지않게 공기만 실어 나르는 역이었다...개통 당시 주변이 거의 허허벌판이었기 때문에...그러면서 역 내에 에스컬레이터까지 있었다. 당시에는 이것이 꽤 시대를 앞서나갔던 편의시설이었다. 해당 짤방에서도 보면 알겠지만, 역 번호인 21번을 대신해 에스컬레이터를 강조할 정도면 이것이 특징이 되기에는 충분.

2007년 역사 리모델링을 했다. 다만 벽은 대체로 건드리지 않았기 때문에 군데군데 특유의 녹색 타일벽이 남아 있다. 이런 식의 타일벽을 남겨 놓는 리모델링은 잠실, 선릉, 삼성, 한양대 등 곳곳에서 발견된다.

참고로, 이 역은 반대편 승강장으로 건너갈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3. 역 주변 정보[편집]

역 동쪽의 1, 2, 5~8번 출구 쪽은 가파른 오르막길에 있어서 좀 더 올라가야 한다. 역 주변은 대체로 원룸촌이다. 충현교회 주변에는 특히 화류계 종사자들이 많다. 특히 6번 출구는 오르막 방향에 있다보니 극악의 경사도를 자랑하며 낙상사고가 간혹 있는 모양. 불안하다면 5번으로 나오든가, 아니면 7번으로 나와서 횡단보도를 건너는 것이 좋다.

강남파이낸스센터(2번 출구), 금융결제원 본부(1번 출구), GS 타워(7번 출구)가 있다. 복합 공연장인 LG아트센터가 GS 타워 지하 1층과 연결되어 있으며 8번 출구에서 언주로 방향으로 가면 현대모비스 본사가 위치해 있다. 벨레상스 서울 호텔(前 르네상스 호텔 서울)도 있었는데, 호텔의 위치는 역삼역과 선릉역의 중간이지만 선릉역에서는 횡단보도를 건너야 하므로 실질적으로는 역삼역이 더 가까웠으나 2017년에 철거됐다.

신한금융지주 산하 제주은행 서울지점도 4번 출구 앞에 있다. 역삼동에만 제주은행의 지점이 2개 있었다. 그 중 하나는 서울 기업 금융 지점으로 두고 있다가 제주은행에서 강북 쪽의 이용 편의를 위해 2010년 3월 신한은행 명동중앙지점 건물 5층으로 이전하여 명동지점으로 변경됐다. 따라서 서울 관내 제주은행은 역삼동 서울지점과 명동지점이 있다. 강남파이낸스센터와도 연결되어 있으며, 강남파이낸스센터에는 대한민국의 메이저 회계법인 중 하나인 삼정회계법인이 입주해 있다. 똑같은 금융센터 중 하나인 서울국제금융센터 1번 건물(One IFC)에는 안진회계법인이 IFC 완공 후 이전하여 입주해 있다. 대한민국의 또 다른 메이저 회계법인인 삼일회계법인용산역/신용산역과 마주보고 있는 LS용산타워에 있다.

유독 변리사 관련 학원들이 많이 모인 곳이기도 하다. 그도 그럴 것이 대한민국 특허청 서울사무소가 이 역 4번 출구에서 200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보니, 근처로 변리사 사무소가 많다. 4번 출구에 가면 H모학원의 광고가 크고 아름답게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학원 두개가 다인건 함정. 사실 이 두 학원이 변시 강의를 독점하고 있는 것 또한 함정. 아니 민사소송법강의로 유명한 학원 하나 더 있긴하다. 비슷한 이유로 정부대전청사 근처에 변리사 사무소가 많다. 정부대전청사대한민국 특허청이 있기 때문이다.

2014년 12월 1번 출구에서 3분 거리에 파파이스가 개장했다.

7번 출구 앞에는 간단히 주변지리를 안내하는 간판이 서 있는데, 여기가 암묵적으로 택시 승강장으로 활용된다. 출근시간대에 암묵적으로 사람들이 여기에 줄을 서며, 택시들도 이를 알고있어 빈차들이 사람 태우러 줄줄이 오는 광경을 흔히 볼 수 있다.

4. 일평균 이용객[편집]

역삼역을 이용하는 도시철도 일일 승객 수이다. 아래 표는 승차객 + 하차객의 총합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86,887명

89,521명

98,518명

101,925명

102,551명

98,119명

97,202명

101,248명

103,906명

100,282명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00,223명

101,767명

100,227명

99,258명

97,768명

96,908명

94,214명

94,231명

위에서도 설명했듯 수많은 기업체가 밀집한 테헤란로의 역 중 하나인지라 하루 평균 9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용한다. 2000년대 초반까지 꾸준히 증가하여 2003년에 10만 명을 넘었지만, 넘은 이후로는 보합세로 돌아서 10만 명을 오락가락하는 정도로 수요가 유지되었다. 그러나 2011년을 기점으로 꾸준한 감소세로 돌아서 2013년엔 일평균 10만 명이 무너졌고, 이후로도 계속 감소하여 2017년 기준으로는 9만 명대 중반의 이용객이 역삼역을 찾고 있다.

테헤란로에 있는 4개 역 중에 강남역을 제외하고는 이용객이 줄어들고 있어서, 소위 ‘’’강남역 몰빵현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역삼역의 경우 연결되는 광역버스도, 다른 노선과의 환승역도 아니어서 어 입지가 상대적으로 더 불안한데, 9호선 2단계 구간 개통으로 생긴 언주역에 승객이 분산될 여지가 있다.

5. 승강장[편집]

6. 기타[편집]

수도권 전철 역들 중에서 역명을 거꾸로 말해도 되는 역 3형제 중 하나다. 나머지 둘은 역곡역역촌역. 덧붙이자면 이 세 역의 한문 이름들도 역시 거꾸로 해도 똑같다.(역삼역:驛三驛, 역곡역:驛谷驛, 역촌역:驛村驛) 이번역은 역삼역. 역삼역. 거꾸로해도 역삼역 일부 기관사들이 이 드립을 좋아하며 실제로도 방송한 적이 있다.

SKT T1 스타크래프트 2팀 감독인 최연성의 별명인 역동님의 유래가 되기도 했다. 모 팬이 격양되어서 티원갤에 쓴 욕설글에 발끈해서 자신의 폰번호를 남기며 역삼역으로 나오라는 말을 남겼는데, 그 이유가 당시 티원의 스타2팀 숙소가 역삼동에 있었기 때문이다.[2] 설마 진짜일까 싶어서 확인차 연락을 했던 팬들은 최연성이 정말로 받자 성격 어디 안간다는 말과 함께 역동님이란 별명을 만들었다.

[1] 1984년 매큔-라이샤워 표기법 이전의 문교부식 표기이다. 여그삼 게다가 순환선이 다 만들어지지 않아 역번호가 없다. 82년 당시에 교대역과 마찬가지로 이후에 00년까지 적용되는 역명판을 시험적으로 적용한 역. 나머지 2호선 1, 2단계 구간은 현재 사용되는 대형 광고판 자리에 철도청과 비슷한 양식의 검은 역명판을 86년경까지 적용했다. [2] 여담으로 롤팀의 숙소는 일산신도시에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