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친구(아이돌)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파일:Source MUSIC_LOGO.jpg 소속 아티스트

여자친구

미오

The 5th Mini Album Repackage RAINBOW Concept Photo

파일:GF_Rainbow02.jpg

왼쪽부터 신비, 엄지, 유주, 예린, 소원, 은하

데뷔일로부터 +1038일

여자친구 / GFRIEND

파일:여자친구 여름비_로고.png

그룹명

여자친구

영문

GFRIEND

리더

소원

활동 기간

2015년 1월 16일 ~ 현재 [1]

데뷔 앨범

2015년 미니앨범 1집 'Season of Glass'

장르

댄스, 발라드

소속사

쏘스뮤직트위터

레이블[2]

KT 뮤직 (2015년)
로엔 엔터테인먼트 (2016년~)

팬덤

버디

별명

갓자친구, 흥자친구, 비글친구

공식 사이트

파일:트위터 마크.png 파일:페이스북_로고.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파일:브이앱마크.png 파일:v앱+.png
파일:다음카페2016.png

비공식 사이트

파일:external/librewiki.net/Favicon_dcinside.png나무위키 문서
파일:네이버 카페.pngBENIEL

1. 소개2. 상세
2.1. 파워청순의 대명사2.2. 역주행 그리고 정주행2.3. 한국어 중심의 가사2.4. 중소 기획사의 기적
3. 실력
3.1. 퍼포먼스
3.1.1. 연말 시상식 무대
3.2. 가창력3.3. 음악 스타일
4. 특징5. 멤버
5.1. 멤버 간 대인 관계
6. 음반 7. 수상 경력
7.1. 시상식7.2. 음악 방송 1위
8. 연혁9. 데뷔10. 연도별 활동11. 예능 활동12. 해외 활동13. 공연 활동14. 평가15. 팬덤16. 굿즈17. 여담18. 다른 가수와의 친목19. 사건사고20. 관련 문서

1. 소개[편집]

파일:external/blogfiles1.naver.net/160809_%B0%CB%C0%BA%B0%ED%BE%E7%C0%CC_%284%29.gif

둘, 셋 안녕하세요 여자친구입니다.[3][4]

2015년 1월 16일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6인조 걸그룹. 2015년 1월 15일에 데뷔 앨범 Season of Glass을 발매하였으며, 방송데뷔 무대는 1월 16일 KBS 뮤직뱅크에서 타이틀 곡 <유리구슬 (Glass Bead)>로 가졌다.

미국 빌보드는 여자친구를 '2015년 주목해야 할 K팝 아티스트 TOP 5[5]에 선정했다.

여자친구는 '우리가 꿈꿔온 소녀들'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청순형 아이돌을 지향하는 걸그룹이다. 소성진 쏘스뮤직 대표는 "대형 기획사가 아닌 상태에서, 대중에게 빨리 알리고픈 마음에 꼭 한글 이름을 쓰고 싶었다. 그리고 동방신기, 원더걸스, 2NE1, 걸스데이, Apink 등 네 글자 팀이 인기가 많다. 남자 팬들한테도, 여자 팬들한테도 다 친숙할 것 같은 느낌도 좋았다"라고 밝힌 바 있다.[6] 그리고 탈락한 이름에는 허그허그(???), 세계평화(...), 수호천사, 가디언엔젤(?!) 수호천사가 가디언엔젤이다 등이 있었다고 한다.

'여자친구'라는 이름은 남자들에게는 사랑스러운 여자친구, 여자들에게는 모든 걸 터놓을 수 있는 친한 여자친구가 되고 싶다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늘 함께 하는 친구처럼 좋은 음악으로 대중들 곁에 영원히 남고 싶다는 바람을 담은 이름이기도 하다.

여자친구는 남다른 비율과 리더십을 자랑하는 리더 소원, 팀의 활력소이자 과일처럼 상큼한 비주얼 예린, 다양한 목소리와 활동으로 사람들을 사로잡는 은하, 폭발적인 가창력과 상당한 매력을 뽐내는 유주, 이름 그대로 신비로운 매력과 오랜 내공의 퍼포먼스 실력그리고 입담을 지닌 신비, 그리고 팀의 마스코트로 사랑스러운 매력을 뽐내는 막내 엄지로 구성되어 있다.

여자친구가 데뷔하자 팬들의 반응은 귀엽다, 정말 학창시절 여고생 같다 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소원, 유주 등의 장신 멤버와 은하, 엄지 등의 단신[7] 멤버도 골고루 있어서 다양한 팬층을 노렸으며, 멤버들 모두가 뛰어난 매력뿐 아니라 친구 같은 꾸밈없는 모습으로 성별과 나이를 불문하고 많은 팬을 쌓아가고 있다.

기본적인 인사는 '둘 셋 안녕하세요! 여자친구입니다~![8]'이며, 엔딩 멘트는 '지금까지 여자친구였습니다, 감사합니다!'이다.

2. 상세[편집]

2.1. 파워청순의 대명사[편집]

여자친구는 1990년대 걸그룹이었던 S.E.S.핑클을 지나 소녀시대Apink로 이어지는 청순 걸그룹 콘셉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청순 컨셉을 지향하는 걸그룹들은 다양한 컨셉의 청순을 선보이고 있는데, 그 중 여자친구는 "파워청순"을 주요 컨셉으로 삼고 있다.

보통 청순돌 콘셉트 하면 떠오를 만한 수줍고 가녀린 소녀풍의 이미지를 내세우기보단 밝고 활기찬 소녀의 이미지를 내세우고 있는데, 전반적으로 '다시 만난 세계' 시절 소녀시대가 선보인 콘셉트와 상당히 유사하다. 그래서 새로운 매니아들도 생겼다. 두 번째 미니앨범부터 붙은 이 별명은 외모나 스타일링은 다른 청순 컨셉 걸그룹과 비슷했지만, 그에 반해 파워풀한 안무가 인상적이라는 점에서 생긴 별명이다.

2.2. 역주행 그리고 정주행[편집]

두 번째 미니앨범 활동 때 있었던 직캠 영상[9]이 화제가 되면서 타이틀 곡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이 재조명받으며 역주행을 하게 되었고, 결국 주요 음악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수상하게 되었다.[10] 신인상 수상 이후로도 여러모로 계속되었던 롱런행진은 끝이지 않았는데...

결국 2016년 1월 말 발매한 세 번째 미니앨범 《SNOWFLAKE》의 타이틀 곡 <시간을 달려서 (ROUGH)>가 그야말로 대히트하면서 2월 음원차트 올킬, 음악 방송 15관왕을 기록하면서 포텐이 터졌고, 이를 계기로 탑 걸그룹 반열에 올랐다. 이어서 2016년 7월에 발매한 정규 1집 《LOL》의 타이틀 곡 <너 그리고 나 (NAVILLERA)>가 음악방송 14관왕에 오르면서 2016년 음악 방송 1위 최다 수상 기록까지 달성했다. 해당 앨범은 가온 차트 기준으로 2016년 연말 음반판매량 6만 장을 넘김에 따라 팬덤 또한 상당한 걸그룹이 되었다.

2017년 3월 발매한 네 번째 미니앨범 《THE AWAKENING》의 타이틀 곡 <FINGERTIP>은 변화에 초점을 맞춰서 음원에서는 상대적으로 부진한 편이었지만 음반 판매량은 가온 차트 기준으로 7만 장을 넘기면서 역시 막강한 팬덤을 지닌 걸그룹임을 확인시켰고, 이러한 팬덤을 바탕으로 2017년 4월 2일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국내 첫 단독 팬미팅인 <Dear. Buddy>를 성공리에 개최하였다. 그리고 2017년 8월, 다섯 번째 미니앨범 《PARALLEL》의 타이틀곡 <귀를 기울이면 (LOVE WHISPER)>으로 다시금 파워청순이 되어 돌아왔다. 음원에서는 아직 전성기 시절까지는 아니지만 그때의 상황을 어느 정도 회복한 상황이었고, 음반 판매량과 유튜브 조회수는 여태까지의 활동 중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음악방송에서는 4관왕으로 전 앨범인 <FINGERTIP>을 능가하는 성적을 거두었다. 이후 9월 리패키지 앨범인 《RAINBOW》를 발매했으며, 타이틀곡인 <여름비 (SUMMER RAIN)>로 오랜만에 아련한 컨셉으로 복귀해 활동을 펼쳤다.

특히 <오늘부터 우리는>과 <시간을 달려서>가 각각 가온차트 기준으로 스트리밍 1억 회를 달성하였는데, 두 곡이 스트리밍 1억 회를 달성한 걸그룹은 여자친구가 처음이다.

2.3. 한국어 중심의 가사[편집]

여자친구의 대표적인 특징이자 이제는 정체성으로 자리잡은 요소가 있는데, 그 정체성이 바로 한국어 가사이다. # 토종 걸그룹

여자친구의 매 앨범 타이틀곡과 상당수의 수록곡 가사가 거의 대부분 한국어로 이루어져 있다. 구체적으로 <오늘부터 우리는>의 일부 외국어 가사('Me gustas tu(난 네가 좋아)'라는 스페인어 가사와 센치해질까요의 '센치')를 제외한 <유리구슬>, <시간을 달려서>, <너 그리고 나>, <여름비> 등의 타이틀 곡은 주로 해외 팬덤을 위해 붙이는 부제를 제외하면 제목부터 가사까지 모두 한국어로 이루어져 있다.

아울러 <오늘부터 우리는>의 '하나보단 둘이서 ~'-'둘보단 하나 되어~'와 같은 대구나, 같은 곡의 '바람에 나풀거리는 꽃잎처럼 미래는 알 수가 없잖아'나 <시간을 달려서>의 '만나지 못해 맴돌고 있어, 우린 마치 평행선처럼'과 같은 감성적인 비유, <여름비>의 '여름날의 기적일까요'-'기적은 이루어질까요' 등 서로간의 연계성이 뛰어난 가사와 같이 그러한 한국어의 활용법 또한 수준이 높다. 또 <너 그리고 나>의 부제인 'NAVILLERA'는 조지훈의 <승무>에서 인용한 문구로, 해당 시와 구절 자체가 한국어의 섬세한 미학을 잘 살렸다는 것을 고려하면 컨셉에 잘 맞는 탁월한 인용구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한국어 가사에 힘입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출판된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두 군데나 타이틀곡들이 실리기도 했다. 다락원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는 <시간을 달려서 (ROUGH)>가, 비상교육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는 <너 그리고 나 (NAVILLERA)>가 실렸다.

다만 미니 4집 이후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는 수단으로 타이틀 곡 제목을 영어로 하였고, 일부 중요한 부분 등에 영어 가사를 사용했다('FINGER FINGERTIP'과 'Fantasy' 그리고 'one two three four'). 그러나 나머지 수록곡 5곡(<바람의 노래>, <비행운>, <봄비>, <나의 지구를 지켜줘>, <핑>)은 거의 대부분 한국어 가사로 구성되어 있고 <봄비>에만 baby라는 추임새가 들어 있어 그 정체성을 이어가고 있다. '피아노'와 같은 외래어 가사가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는 순우리말/한자어 대체어가 없는 단어이며, 이를 들어 비판하려 하면 한국어 가사에 대한 강박증이 있다고 밝히기까지 한 장기하가 작사에 핵심적으로 관여하는 장기하와 얼굴들조차 자유롭지 못하다.

미니 5집에서는 타이틀 곡 <귀를 기울이면>의 경우 유주의 후렴구 전 브릿지 부분의 애드리브 hey yeah를 제외하면 모두 한국어 가사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복귀하였으며, <귀를 기울이면>의 공식 가사집에는 유주의 추임새조차 들어있지 않아 작사 의도를 엿볼 수 있다. 이는 서브 활동곡 <이분의 일 1/2 (ONE-HALF)> 및 수록곡 <빨간 우산>, 미니 5집 리패키지 타이틀 곡 <여름비>도 그러하다. 그러나 수록곡 <두 손을 모아>, <그루잠>의 경우 후렴구에서 'Ave Maria', 'You're My Everything' 등의 외국어가 쓰였고, 미니 5집 <Life is a Party>나 미니 5집 리패키지 <RAINBOW>에서는 제목 및 후렴구를 비롯한 곳곳의 가사를 영어로 쓰는 등 한국어가 아닌 가사가 비교적 활발히 쓰였다. 타이틀 곡은 <FINGERTIP> 이전의 색채를 강조하였지만, 여러 모로 향후 여자친구가 고유의 색채를 유지하는 방향을 지향할지, 아니면 다른 가수들의 팝적 색채를 참고하여 방향성을 넓혀 나갈지에 대해 많은 여지를 남기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 외에 약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일부 번역투의 어구. <시간을 달려서>, <귀를 기울이면> 등의 제목이나 <너 그리고 나>의 가사 '사랑을 동경해' 등은 일본어의 번역투이며 일상에서는 지양되는 부자연스러운 한국어이다. 가사를 쓸 때 필요한 것이 사실 컨셉만이 아니라 박자의 문제, 발성을 쉽게 하기 위한 연음의 문제나 기존에 익숙한 제목을 이용한 마케팅적 측면 등도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요소만 갖고 평가할 수는 없지만 다소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기도 하다.

2.4. 중소 기획사의 기적[편집]

소속사인 쏘스뮤직은 여자친구가 많이 성장한 2017년 현재도 일하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영세한 연예 기획사에 속한다.

물론 쏘스뮤직의 수장인 소성진 대표는 연예계에서 잔뼈가 굵은 사람이다. 국내 최대 연예 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에서 매니지먼트 생활을 했으며, 이후에는 JYP엔터테인먼트에 몸담기도 했다. 이후 스스로 독립해서 쏘스뮤직을 창립한 후에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의 합작으로 쏘스뮤직이라는 이름으로 나온 첫번째 온전한 아티스트이자 힙합 걸그룹 GLAM을 먼저 만들었으나 2014년 9월 주력 멤버부적절한 사건에 연루되는 바람에 이름이 알려지기도 전인 2015년 1월 15일에 해체되었고, 이에 쏘스뮤직이 새롭게 공을 들여 탄생시킨 걸그룹이 바로 여자친구다.

사실 여자친구의 경우 GLAM이 불미스러운 일로 공중분해되어 선배 그룹 팬덤의 유입을 기대할 수 없었다. 또한 혹독한 트레이닝의 여파로 인해서인지 데뷔 직전에 멤버 한 명[11]이 도망가는 바람에 2014년 11월경으로 예상되었던 데뷔가 2015년 1월로 늦춰지는 사태마저 발생했다. 바로 그 GLAM이 해체한 날에 여자친구가 데뷔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친구는 데뷔 때부터 관심을 끌었으며, 이후 2015년 신인상을 수상하고 2016년에는 가요계 최정상 걸그룹 반열에 올라서게 되었다. 사실 몇몇 사람들은 여자친구가 <오늘부터 우리는>부터 정상 궤도에 올랐다고 평가를 내리기도 하는데, 사실 데뷔 앨범과 타이틀곡인 <유리구슬>도 갓 데뷔한 신인 걸그룹의 앨범 치고는 상당히 좋은 성적을 냈다. 떡잎부터 달랐다는 이야기. 즉 여자친구는 중소 기획사 + 악명높은 선배 그룹 + 데뷔조 멤버 2명의 탈퇴 + 1명의 야반도주라는 디버프를 모조리 극복하고 이 위치에 도달한 것이다. 이쯤되면 핸디캡도 보통 핸디캡이 아닌데도 이를 다 이겨 내고 각종 1위 수상을 포함해 실력과 예능 면에서도 인정받는 걸 보면, 그야말로 여자친구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12]

그리고 쏘스뮤직은 그러한 여자친구로 인해 사옥을 지하에서 1층으로 확장했고, 여자친구만의[13] 연습실까지 따로 마련할 정도로 어느 정도 성장한 편에 속한다. 물론 아직도 작다

3. 실력[편집]

3.1. 퍼포먼스[편집]

'여자친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퍼포먼스다. 이 퍼포먼스야말로 여자친구만의 스타일과 매력을 이끄는 힘이라 봐도 무방할 것이다.

<유리구슬>, <오늘부터 우리는>, <시간을 달려서>, 그리고 <너 그리고 나>까지는 지금도 신화의 백댄서로 일하고 있는 박준희 안무가를 주요 안무단장으로 영입했다.[14]그리고 <오늘부터 우리는>부터 보아, 세븐 등의 안무를 담당했던 INSANE crew 단장인 심경하 안무가도 영입하여 <너 그리고 나>까지의 타이틀 곡 안무는 박준희, 심경하 두 안무가가 공동으로 담당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미니 4집 타이틀 곡인 <FINGERTIP>은 심경하 안무가가 타이틀곡으로는 처음으로 단독 담당했으며, 이후 나온 <귀를 기울이면>은 데뷔 때 안무에 도움을 준 적이 있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소속 손성득 퍼포먼스 디렉터가 처음으로 담당했으며, 이후 <여름비>에서는 이효리, 바다 등의 안무를 담당했던 이원우 안무가가 처음으로 참가했고, 거의 1년여만에 박준희 안무가가 복귀를 했다.

여태까지의 타이틀 곡 안무는 포인트 안무와 군무, 창조적인 움직임이 제대로 어우러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탄탄한 기본 춤실력과 강인한 체력은 필수로 필요로 하며 멤버 간의 팀워크가 좋지 않으면 잘 나오지 않을 여자친구 특유의 칼군무를 자랑한다.

우선 데뷔 초 <유리구슬>에서는 활기차고 힘찬 소녀들의 이미지를 강조했는데 처음 부분부터 파워풀하고 깔끔하게 시작해 눈길을 끌었다. 유리구슬을 만드는 부분도 인상적이지만 센터예린신비가 서로 교차해 앞과 뒤로 포지션을 바꾸는 부분도 상당히 신기해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간주 부분의 퍼포먼스도 멤버 2명 2명씩 나와서 박력 있게 소화해내 좋은 평을 받았다. 유주의 고음 브릿지 부분에서도 1절과 2절 하이라이트 부분과 다른, 조금 더 힘이 들어간 안무를 소화해내 '칼군무돌'이라는 별칭을 얻어냈다.

6개월 후 나온 <오늘부터 우리는> 에서는 퍼포먼스돌이라는 수식어가 더욱 강화됐는데, 우선 걸그룹이 소화하기 어려운 뜀틀 안무를 오프닝에 집어넣어서 소화했으며, 간주 부분에서는 격렬하게 뛰는 안무가 있는데 이는 하늘하늘하고 청순한 복장의 소녀들이 파워풀한 모습을 보인다는 점에서 인상적인 안무로 평가받았다. 유주의 고음 부분에서 멤버들이 소화하는 풍차 돌리기 부분부터 마지막까지도 결코 파워를 늦추지 않으며 마지막 후렴구 하이라이트 부분에서도 춤을 더욱 힘 있게 바꿔 다시 한번 퍼포먼스적인 요소들을 강조하여 이제는 여자친구의 아이덴티티가 된 파워청순이란 별칭을 얻어냈다. '오늘부터 우리는' 퍼포먼스 뜯어보기

<시간을 달려서>는 여자친구의 퍼포먼스가 갖는 힘을 그야말로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무대로 구성되어 있다. 신비로운 분위기에 맞춰서 멤버들이 자기소개를 하는 춤부터 시작하는 오프닝도 인상적이지만 중간 중간 멤버들의 합을 제대로 맞춰야 하는 안무가 여러 번 나오고 엔딩의 시계바늘 춤은 많은 사람들을 버디로 입문하게 만들었을 정도로 매우 인상적인 춤에 속한다. 특히 <시간을 달려서>는 마냥 활발하고 격했던 이전 안무들과는 달리 곡의 감정선이 더 세밀하게 설정되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인지, 상당히 곡선을 강조한 동작, 또는 여리고 아련한 소녀의 감성을 표현한 동작을 찾아볼 수 있다. ‘시간을 달려서’ 퍼포먼스 탄생기

<너 그리고 나>의 안무도 남자 아이돌 출신인 희철이 상당히 어렵다고 평할 정도로 어려운 편에 속한다. 노래 자체가 빠르기도 하고 섬세한 디테일의 작은 포인트 안무들이 상당히 많아졌다. 특히 이전 안무들과는 달리 노래의 스타일과 선을 강조한 안무들이 많이 눈에 띄는데, 아무래도 여자친구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중의 하나가 짜임새 있는 안무여서 그런지 심혈을 기울여 만들다보니 안무가 수차례 수정됐다고 한다.[15] 때문에 멤버들이 <너 그리고 나> 안무연습이 가장 힘들었다고 한다.

컨셉을 변신한 <FINGERTIP>은 그냥 대놓고 어려운 안무들로 구성되어 있다. 안무의 특징은 전 타이틀곡들 보다도 훨씬 현란하고 절도 있으며 화려한 손동작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다. 원래도 힘든 춤을 구사하기로 유명했지만 춤의 난이도가 훨씬 더 상승한 편으로, 현란하고 절도 있는 춤사위와 큰 동작을 많이 요하고 손동작을 포함한 단체동작도 많아 난이도가 아주 높다. 도입부에는 Ow!와 함께 댄스라인인 신비예린을 각각 앞과 뒤로 내세우면서 상당히 절도 있는 안무를 펼치는데 멤버들이 비슷하면서도 다른 동작을 하고 그것이 하나의 조화를 이루는 칼군무가 일품이라는 평을 받는다. <FINGERTIP>의 백미라고 불리는 기타솔로 파트의 예린-신비-소원의 댄스 브레이크는 대놓고 어려운데 실제로 본다면 그야말로 압권인 장면이다.[16]

새로운 연작시리즈의 시작이 된 <귀를 기울이면>에서는 춤이 이전 노래들보다도 한층 더 어려워진 축에 속한다. 어디까지 어려워질 셈인가 <귀를 기울이면>의 퍼포먼스는 방탄소년단의 안무를 담당하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손성득 퍼포먼스 디렉터가 직접 담당했으며 <FINGERTIP> 때는 현란한 손동작이 많이 들어갔다면 이번엔 훨씬 현란한 발 동작이 많아진 편이고, 박자를 쪼개고 쪼개서 짧은 시간 내에 동작을 취하기도 해 굉장히 어렵다. 각종 매체의 동영상 댓글들을 보면 이전보다 안무가 쉬워진 것 같다는 댓글들이 종종 보이는데, 이것은 이전 노래들보다 귀여운 포인트 안무들이 많이 들어간 것 때문이지, 군무 자체는 이전 노래들보다 훨씬 더 어려워진 축에 속한다. 무엇보다 멤버들이 역대 노래 중 가장 어려운 안무라고도 칭할만큼 난이도가 훨씬 상승했으며, 대형이동할 때도 콩콩콩 뛰어다니고 자신의 파트 때에도 쉬는 시간이 없기 때문에 체력소모가 굉장히 크다.

첫 리패키지 앨범의 타이틀곡인 <여름비 (SUMMER RAIN)>의 안무는 바다, 이효리 등의 안무를 담당했던 이원우 안무가가 처음으로 참가했으며, <유리구슬>부터 <너 그리고 나>까지의 안무를 맡은 박준희 안무가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전체적인 퍼포먼스는 마이너한 곡 분위기에 걸맞게 아련하면서도 우아한 느낌의 안무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여태까지의 퍼포먼스가 난이도가 높고, 마냥 힘든 스타일의 군무였다면, <여름비>의 퍼포먼스는 안무의 '파워'보다는 곡의 분위기와 스토리를 살린 군무로 진행된다. 파워보다는 아련함, 그리고 발레를 보는 것처럼 부드럽게 이어지는 안무 위주로 구성한 퍼포먼스와 음악의 시작과 끝에 등장하는 '꽃봉오리 춤', 두 팔을 시계의 시침과 분침으로 표현해 시간을 돌리는 '시계바늘 춤', 우산을 접는 동작을 표현한 '우산 춤' 등등 음악의 스토리를 표현한 안무 동작이 상당히 신선하다는 평이다. 특히 기존 여자친구 타이틀곡들의 주요 안무들을 차용한 안무들도 대거 등장하면서 기존 팬들에게는 선물과도 같은 안무들로 구성했다 봐도 무방하겠다.

사실 여자친구의 퍼포먼스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바로 2배속 댄스다. 주간 아이돌에서 처음 선보인 2배속 댄스는 그야말로 여자친구의 저력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한 의 요청으로 갑작스럽게 선보인 2배속 댄스를 완벽하게 소화하면서 많은 대중들에게 여자친구를 확실하게 각인시켰으며, 이를 통해 '여자친구=퍼포먼스' 라는 공식이 따라 붙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심지어 9월 27일에 방영된 주간 아이돌에서는 안 그래도 수많은 아이돌들의 멘탈을 박살낸 랜덤 플레이 댄스를 2배속으로 해서 2배속 랜덤플레이 댄스를 성공시켰다. 참고로 한주전에 실패한건데 그건 봐준거란다. 그 후 성공하면 원하는거 사주겠다고 공략했던 정형돈의 카드를 털어먹었다. 상품은 정형돈이 직접 짜주는 방석.

춤 실력 역시 6명의 멤버들 다 평균적으로 상당히 뛰어나며 뚜렷한 장점으로 평가받는 것은 멤버들의 춤선과 스타일이 모두 자신들만의 개성으로 뭉쳐있다는 것이다. 멤버들 다 탄탄한 체력과 기본적인 춤실력은 물론, 각자의 춤선을 뚜렷하게 잘 살리고 있다. 박준희 안무가의 인터뷰를 들어보면 멤버들이 과격한 안무도 잘 따라온다고 한다. 메인댄서인 신비가 어렸을 적부터 갈고닦은 실력으로 깔끔하고 섬세하면서도 박력 있는 춤 스타일로 이끌어가면, 소원의 날카로움과 시원시원함이 유주의 유연하고 매끄러운 동작들과 이루어져 동작들을 더욱 깨끗하게 다듬어주고, 은하도 어렸을 때부터 익힌 탄탄한 춤실력으로 엄지의 동글동글한 춤과 함께 춤의 완성도를 훨씬 끌어올려준다면 리드댄서인 예린은 독보적인 힘과 파워로 춤을 더 힘 있고 단단하게 완성시킨다. 한마디로 지금 있는 멤버들이 파워청순이라는 컨셉에 가장 적절한 멤버들이기에 결국 안무가들도 안심하고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었다고 보면 되겠다.

3.1.1. 연말 시상식 무대[편집]

여자친구의 퍼포먼스를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연말 시상식 무대다. 죄다 다른 편곡으로 무대를 소화하고 있다.

  • 2016-17 시즌의 시상식을 보면 다음과 같다.

    •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는 유주의 솔로로 발라드 버전 <너 그리고 나>를 선보이고 신비의 독무 뒤에 <시간을 달려서>의 오케스트라 버전을 보여줬다. 중간중간에 깔린 간주 음악이 상당히 웅장하고 멋졌다. 거기다 시계와 나비로 대표되는 2016년에 나온 타이틀 곡들의 표현도 상당했다.

    •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는 아쉽게도 동료 가수 세븐틴과의 합동 무대였기 때문에 편곡의 화려함을 보기에는 어려웠다. 그래도 <너 그리고 나> 이후에 선보인 댄스 브레이크는 인상적이었다.

    • SBS 가요대전에서는 그야말로 최악의 방송 실수로 인해 무대에 집중이 거의 안 되었으며, <너 그리고 나>와 <시간을 달려서>의 편곡도 어느 곡도 완곡을 제대로 선보이지 못하고 애매하게 편곡이 되었다. 또한 원래 진행하기로 되어 있던 롤러 퍼포먼스도 취소가 된 듯 보인다. 여러모로 아쉬운 무대였다. 카메라 워크의 실수로 연기를 하면서 솔로로 등장했던 은하의 모습도 인상적으로 잡히지 못했다.

    • KBS 가요대축제에서는 신비지난 해의 점프 퍼포먼스에 이어서 그네를 타고 <시간을 달려서>의 후렴 부분을 부르며 내려오는 것으로 시작했다.[17] 이후 <시간을 달려서>의 클라이맥스 이후 부분이 이어졌으며, 중간의 짧은 간주를 거쳐 <너 그리고 나>로 자연스럽게 이어졌다. <너 그리고 나>는 1절과 클라이맥스 이후 부분을 약간의 편곡을 더한 버전으로 불렀는데 상당히 좋았다는 평이 많았다. 곡의 길이 조절도 가요대전 때보다 훨씬 좋았다.

    • MBC 가요대제전에서는 어린이 합창단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이루는 무대를 선보였다.

    • 골든디스크 어워즈에서는 <시간을 달려서>를 부를 때 마네킹 챌린지를 본뜬 인트로를 보였다. 이후 <너 그리고 나>로 연결될 때는 특이하게도 엄지의 파트를 먼저 선보이는 편곡을 보여줬다.

    • 서울가요대상에서는 <시간을 달려서>를 부를 때 보컬라인이 발라드로 부르며 등장했으며, 중간에 나오는 파트는 특이하게도 소원이 나오는 파트를 선보이는 편곡을 보여줬다. <너 그리고 나>의 경우에는 1절이 끝난 이후 바로 마무리 파트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에서는 인트로 무대에서 소원, 신비, 엄지가 복고풍 음악에 맞춰 댄스 브레이크를 선보였다. 이후 예린, 은하, 유주가 역시 복고풍 음악에 맞춰 <너 그리고 나>의 앞부분을 불렀는데 여기서 예린이 이전 노래들보다도 훨씬 더 안정적인 음감과 음정을 선보였으며 보컬라인과 함께 핸드마이크를 드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후 <너 그리고 나>가 마무리 된 후 잠깐의 신비스러운 음악이 지나간 이후 <시간을 달려서>가 곧바로 전개되었다. 편곡에 있어서는 멜론 뮤직 어워드에 버금갔다는 평가가 많았는데, 이 날의 카메라 워킹이 너무 안습이었던지라 여러모로 상당히 아쉬운 무대가 되겠다. 한편 이 날 무대에서는 그동안 가려져 있었던 새 앨범에 대비한 헤어스타일[18]이 완전하게 드러났던 첫 무대이기도 했다.

  • 2017-18 시즌의 시상식을 보면 다음과 같다.

    • 처음 열렸던 소리바다 베스트 케이뮤직 어워즈에서 본상을 가장 먼저 수상한 가수였고, 곧바로 무대를 가졌다. <여름비>를 발라드 버젼으로 편곡하여 유주은하가 후렴구를 소화했으며, 곧바로 <귀를 기울이면> 전곡을 소화했다. 참고로 무대가 끝난 이후 여자친구 타이틀곡들을 전담한 프로듀서팀 이기용배와 여자친구의 뮤직비디오를 역시 전담하다시피하는 쟈니브로스팀이 나란히 신한류 프로듀서상을 받게 되어서 두 팀의 수상소감에 여자친구가 언급되기도 하였다. 특히 쟈니브로스팀의 홍원기 감독은 "여자친구 사랑한다"라 외치기도...

3.2. 가창력[편집]

퍼포먼스 그룹의 이미지가 워낙 강하긴 하지만 여자친구는 보컬 가창력도 멤버 전체적으로 상당히 뛰어난 수준에 속하는 걸그룹이다. 특히 타이틀 곡의 라이브 소화력은 가면 갈수록 향상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안무의 난이도도 점점 올라가고 있는데 라이브 실력도 꾸준히 향상하고 있다는 점. 그 정도로 퍼포먼스 못지 않게 보컬과 라이브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메인보컬&리드보컬>

메인보컬 유주리드보컬 은하복면가왕에서 둘 다 2라운드까지 진출함으로서 가창력을 인정받았다. 유주는 데뷔 초창기 때부터 <우연히 봄>을 통해서 가창력을 충분히 인정받았으며, 다른 걸그룹들과의 합동 무대에서도 거듭 메인보컬, 고음 애드리브를 맡으며 남다른 가창력을 과시했다.[19]리드보컬인 은하 역시 예능에서 노래방 기기로 소찬휘의 <Tears>를 진성으로 부르고 유주의 3단 고음도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 은하 같은 경우엔 다양한 목소리를 자랑하는 만큼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그 실력을 유감없이 뽐내는 중이다.

  • 유주: 팀내 메인보컬. 단순히 여자친구 보컬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꿀성대'라는 별명답게 동년배 여가수들 사이에서도 단연 손꼽힐 만한 뛰어난 가창력을 지녔다고 평가받는다. 라이브를 보면 호흡과 발성 등의 기본기가 탄탄하며, 성량과 음역대도 넓다. 여성으로써는 오히려 중저음에 가까운, 다소 호소력이 짙은 본인의 음색을 잘 살려 팀 내 톱 레벨의 성량을 가지고 있다. 선천적인 힘과 요소들이 상당히 뛰어난 탓인지 호흡을 이용해 곡의 흐름강약을 조절하는 소위 완급조절도 능숙하며, 특유의 두꺼운 톤을 이용한 안정적인 중저음과 폭발적인 성량을 사용한 고음 등 다 깨끗하게 소화해낸다. 믹스보이스를 써 보다 무대 위에서 춤과 노래를 안정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타 보컬들과 달리 벨팅을 적극 활용해 고음역까지 진성 음역의 파워를 늘려 내는 창법을 상당히 능숙하게 구사하는데, 벨팅이 선천적인 요소는 물론, 쌩목을 이용해 소리를 긁어내는 식의 창법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보컬능력이 탄탄한 내에서도 유주의 가창력이 두드러질 수 밖에 없다. 타고난 리듬감과 박자감도 상당히 뛰어나며 데뷔 때부터 후반부 클라이맥스 고음 브릿지 부분이나 하이노트를 대부분 전담하고 있다. 라이브의 안정도도 매우 뛰어나며 심지어 지금까지의 활동들을 전부 살펴보면, 데뷔곡 <유리구슬>과 데뷔 후 1년 만에 나온 <시간을 달려서>를 비교하면 정말 천지차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실력이 상승 중이다.

  • 은하: 팀내 리드보컬. 깔끔하고 카랑카랑면서도 맑고 고운 음색을 바탕으로 은하는 고음역에서 특히 강점을 보이는데 은하의 경우 정갈하고 카랑카랑한 톤 때문에 목소리가 묻히지 않고 오히려 튀며 곡의 포인트를 줄 때 발성적인 역량이 우수한 보컬이다 보니 유주못지 않게 보컬로도 꾸준히 인정을 받고 있다. 특히 목소리와 노래의 스타일이 어느 누구와 합을 이루어도 상당한 조화를 이루기 때문인지 개인 음악활동이 가장 많은 멤버이기도 하다. 실제로 여자친구의 목소리라는 캐치프레이즈답게 은하는 멤버들의 보컬에 대한 특정 장점들을 다 소지하고 있다.[20] 카랑카랑한 음색과 더불어 노래할 때 음정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내는 스타일인데 또 컨디션에 따라 갈리긴 하나 라이브의 안정도도 높은 편이고 본인이 자랑하는 다양한 목소리를 적극 활용해 활발한 개인 음악 활동을 통해 자신의 보컬실력을 유감없이 선보이기도는 걸 보면 상당히 정돈된 보컬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은하 역시 매 활동마다 실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 발전형 보컬이기도 하다.

  • <서브보컬>

  • 예린: 리드댄서 겸 서브보컬. 서브보컬임에도 불구하고 수록곡에서는 고음 애드리브까지 선보일 만큼 다방면으로 출중한 실력을 지니고 있는데 허스키하면서도 맑은 음색을 토대로 예린은 여자친구 멤버들의 목소리를 부드럽게 흐름을 이어주는 중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여자친구의 보컬 구성에서 중요한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예린 또한 기본적인 발성이나 가사전달력, 그리고 음정 또한 매우 탄탄하고 독보적인 힘과 안정성을 토대로 라이브에 강점을 보이는 멤버이다 보니 예린의 보컬은 어느 멤버의 파트 앞에 넣어도 매우 자연스럽다. 다만 보컬라인 멤버들과 다른 서브보컬 멤버들도 워낙 가창력으로 유명하기도 하고 팀이 지향하는 스타일이 맑고 고운 서정적인 음악이다보니 노래 내 파트는 실력에 비해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데, 다방면으로 실력이 확실히 도드라보이는데 그런 월등한 실력에 비해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못한다는 건 여러모로 아쉬운 일이 될 수 밖에 없다.

  • 신비: 메인댄서 겸 서브보컬. 음색은 맑고 개성적인 목소리의 멤버들이 포진해있는 탓인지 팀 내에서는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저음의 목소리를 토대로 가장 두꺼운 목소리와 특유의 중저음대의 목소리를 장점으로 살려 두꺼우면서도 청조한 목소리를 자랑하고 있는데 호흡조절이 매우 훌륭해서 저음 중간음 고음 따질필요 없이 모두 깔끔하게 소화가 가능하며, 템포가 빠른곡도 무리없이 탄탄한 라이브로 소화해 낸다. 특히 믹스보이스를 상당히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게 상당한 강점인데 이러한 점은 신비의 가장 큰 장점인 중저음역대의 음색과 음을 울릴 때 가장 돋보인다. 그러다 보니 노래의 시작파트를 은하와 함께 가장 많이 맡는 편에 속하는데 그러면서도 고음으로 올라가면 목소리가 꽤나 맑아진다. 노래에 대한 욕심이 있기도 하고 무엇보다 활동을 거듭할수록 보컬실력이 크게 발전하기도 하고 기본적인 노래역량이 상당히 뛰어난 멤버이다보니 현재보다도 더 향상될 노래실력을 기대해봐도 될 듯 하다. 특히 신비는 노래할 때 힘을 실고 부르는 예린과 달리 힘을 빼고 가볍게 내지르는데 결론적으로 뛰어난 보컬실력으로 인해 다른 그룹의 메인댄서들이 대체적으로 노래를 부르는 파트가 적은 것에 비하면 굉장히 많은 파트를 소화하고 있다. 심지어 3옥타브 파#의 진성고음도 깔끔하게 소화할 정도이니..

  • 엄지: 서브보컬. 팀 내에서 가장 독특하고 매력 있는 음색의 소유자로 꼽히는 만큼 특색 있으면서도 밝은 음색을 소유하고 있다. 자신만의 부드러우면서도 몽환적인 목소리를 상당히 은은하게 선보이는데 특히 이는 잔잔히 흐름을 타는 발라드나 R&B 풍의 노래들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맑고 깨끗한 목소리의 멤버들과는 다르게 엄지는 통통튀면서도 부드러운 동화같은 음색이 돋보이는 편이다. 팀에서 연습생 생활을 가장 적게 했는데도 기본적인 가창력이 매우 탄탄하며 음정과 호흡도 상당히 안정적이다. 라이브 면에서는 언니들만큼 무리없이 소화해내는 건 물론 서브보컬 중에서도 뛰어난 실력을 소지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같은 팀 언니보다도 개인 음반 활동을 더 빨리 시작했을만큼 언니들에게도 뒤쳐지지 않는 노래실력을 자랑한다. 수록곡에서는 단독으로 동화같은 음색을 적극 활용해 다른 멤버들과는 또다른 스타일의 은은한 고음을 지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 때문인지 여름비에서는 고음으로 이루어진 자신의 파트를 매우 안정적으로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소원: 리더 겸 서브보컬. 소원래퍼를 준비하고 있던 연습생이었던만큼 <유리구슬 (Glass Bead)> 활동 당시에는 다른 멤버들에 비해 살짝 부족한 라이브를 보여주었지만 앨범 활동을 거듭하면서 끝없이 가창력을 연마하여 상당히 높은 부분을 무리없이 해내고 매우 안정적인 라이브로 멤버들 중 가장 청량하고 시원시원한 목소리를 뽐내며 가창력을 인정받았다. 노래 할 때의 음색은 말 할 때와의 음색과 조금 다른 편인데 말 할 때는 청량하면서도 성숙한 목소리를 내는 반면 노래를 부를 때는 청량하고 깨끗한 목소리로 노래한다. 라이브와 호흡, 음정도 상당히 안정적인데 소원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만의 깨끗하고 시원시원한 음색을 노래의 음역대와 스타일에 맡게 그대로 살려 부를 줄 안다는 것. 다시 말해 자신만의 목소리와 스타일로 노래를 소화해낸다는 점이다. 하지만 음색과 노래 소화력과는 별개로 가창력은 다른 멤버들에 비해서 살짝 약한 면이 있어[21] 배정된 파트 자체는 적은 편.[22] 하지만 보컬실력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어 차후에는 파트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음악방송 활동 때에는 상당히 과격한 안무를 소화하는데도 라이브를 무리없이 해내는 면을 보여준다. 역시 갓자친구 라이브돌 그러다 보니 다음과 같은 음향 사고에도 제대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무반주 봄비 라이브

사실 이와 같은 멤버들의 가창력에는 쏘스뮤직이 연습생 시절부터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데뷔 활동 준비 때 풀 파워로 8번 연속으로 안무를 추고 맨 마지막은 라이브로 소화해내는, 그리고 그것을 매일매일 아침 점심 저녁으로 소화하는 연습을 했다고 밝힌 적 있다.아이고...

특히 여자친구의 가창력 면에서도 가장 호평을 받는 것은 멤버들의 가창력을 통한 곡의 완성도. 여자친구는 멤버들이 다방면에서 탄탄한 실력을 뽐내면면서도 멤버 한명 한명의 보컬로서의 대표적인 장점이 서로 조금씩 다르다는 점을 적극 활용해 곡의 완성도를 훨씬 높이고 있다.

보컬라인인 유주은하만 보아도 둘 다 강한 보컬은 물론 상당히 넓은 음역대를 토대로 어느 노래나 능숙하게 소화하고 있는 가운데 유주는 중음역[23], 은하는 고음역[24]에 기반을 둔다. 은하가 맑고 카랑카랑한 목소리와 탄탄한 실력으로 노래를 이끌어나가면 유주는 자신의 가창력만으로 노래를 끌어올린다.

서브보컬인 예린신비 역시 전체적인 가창력이 뛰어난 건 물론, 뚜렷한 장점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곡의 완성도를 더욱 탄탄하게 만든 공이 있다. 예린은 힘과 안정성을 토대로 라이브에 강점을 둔 편이고, 신비는 중저음에 강하지만 고음으로 갈 수록 맑아지는 음색을 토대로 음역대에 기반을 둔 편이다. <FINGERTIP>만을 제외한 모든 타이틀 곡만 봐도 예린과 신비 둘 중 하나가 처음 파트를 소화해내면 그 다음이 서로의 파트인 걸 확인 할 수 있다. <유리구슬>에서는 첫 소절을 맡은 예린 바로 다음에 신비의 파트가 나오고, <오늘부터 우리는>에서도 예린의 Me Gustas Tu 다음이 신비의 Gustas Tu였고, <시간을 달려서>에서도 신비의 시간속에브릿지 부분 다음이 예린의 브릿지 부분이었다. <너 그리고 나>에서도 예외는 없이 2절의 후렴구를 서로 두번씩 번갈아 가며 불렀고, <귀를 기울이면)>에서도 2절 엄지 다음에 나온 신비의 부분 바로 직후가 예린의 파트였다. 둘 다 뛰어난 보컬실력을 소지하고 있는 건 맞지만 뚜렷한 장점은 서로 달라서 이러한 배치를 데뷔 초부터 꾸준히 지속해 여태까지의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고 볼 수 있다.

소원엄지 역시 전체적으로 뛰어난 보컬실력을 갖고 있지만 이 둘의 뚜렷한 장점은 또 다른 멤버들과 다르다. 엄지는 독특하면서도 몽환적인 음색과 부드러운 창법에 강점을 둔 반면 소원은 자신의 목소리를 노래에 맞게 해석/변화시켜 노래의 스타일을 살리는 데에 굉장히 뛰어나다. 이로 인해 멤버 전체적인 실력 또한 상당히 준수하지만 멤버들이 가장 자랑하는 장점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곡의 스타일은 살리되, 곡의 완성도를 더욱 끌어올렸다고도 볼 수 있겠다.

무엇보다 현재 활동을 거듭할수록 향상되는 멤버들의 실력과 자기 자신을 더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봤을 때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며, 기대해봐도 좋을 듯하다.

3.3. 음악 스타일[편집]

현재 여자친구의 음악 스타일은 확고하게 자리잡은 상태다. <FINGERTIP> 이전 네 개의 타이틀 곡에는 일렉 기타 연주와 스트링 편곡이 모두 들어 있었는데 이러한 구조는 J-POP에서 자주 시도하는 스타일이며, 국내에서는 아이돌 시장이 자리잡은 이후에는 잘 시도하지 않는 방법이다. 아무래도 세션을 쓰는 비용이 상당히 많은 데다 전자음 위주의 최근 음악 스타일에도 맞지 않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하지만 여자친구는 타이틀 곡에 있어서 고유의 스타일을 잘 유지하고 있다. 특히 <오늘부터 우리는>, <시간을 달려서>, <너 그리고 나>로 이어지는 타이틀 곡 라인은 곡 전체를 감싸는 스트링 연주와 하이라이트 부분에 터져 나오는 일렉 기타 연주가 매우 인상적이다. 또한 멜로디에서 느껴지는 서정적인 부분도 상당히 인상적이다. 한편 스트링 편곡에 있어서는 편곡자에게 가장 적절한 편곡을 위해 모든 것을 맡겨 놓는다고 한다. 그래서 <시간을 달려서>에서의 바로크 스타일의 스트링 편곡이 나올 수 있었고, 그러한 점이 여자친구의 색깔을 나타내는 적절한 색이 되었다.

다시금 파워청순으로 돌아온 <귀를 기울이면>은 기존 여자친구의 스타일은 그대로 살렸지만 이전보다는 살짝 달라진 곡 전개를 보여주고 있다. 깔끔한 소리 위주로 첨가했던 스트링보다는 오히려 편안한 분위기의 스트링이 분위기를 감쌌으며, 일렉기타도 들어가 있지만 <오늘부터 우리는>부터 있었던 강렬한 수준까지는 아니다. 다만 그러한 점이 오히려 곡에는 잘 녹아든 편에 속한다. 리패키지 타이틀곡인 <여름비 (SUMMER RAIN)>는 클래식을 샘플링하였으며, 상당히 부드러우면서도 아련한 느낌의 노래다.

더불어, 수록곡 선정과 편곡도 심혈을 기울이기로 유명하다. 매 앨범의 컨셉과 스타일에 걸맞는 상당한 퀄리티의 곡들을 고르고, 그에 맞게 멤버들의 목소리로 장식한다는 점이 거부감 없이 들을 수 있게 해준다는 평. 때문에 각종 매체에서는 타이틀곡 보다 수록곡들에 대해 더 우수한 평가를 내놓기도 한다. 우선 미니 2집까지는 대체적으로 건강하고 밝은 소녀들, 즉 파워청순 컨셉에 걸맞는 상당히 활발하고 타이틀 곡으로도 손색없는 곡들로 선정해 놓았다. 그러다 미니 3집에 들어서 다양한 보컬을 선보일 수 있는 변화를 시도하기 시작했는데, 이 앨범에서 최초로 발라드 곡인 <TRUST>가 수록되었다. 이전 노래들보다 조금 더 아련해진 컨셉에 맞게 멤버들의 목소리와 음색에 더욱 중점을 둔 노래들로 구성을 해 팬들은 물론 대중에게도 좋은 평을 자아냈고, 정규 1집 역시 정규앨범치고는 짧은 시간 내에 나온 앨범이지만 다양한 스타일의 노래들은 물론, 멤버들의 음색을 더욱 깊게 들을 수 있는 발라드 노래들도 충분히 수록하고 있다. 수록곡의 장르도 단순한 댄스, 발라드부터 시작해서 덥스텝, 레게, 하우스, 뉴잭스윙 등 다양하게 구성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컨셉을 변경한 미니 4집 역시 마찬가지. 우선 앨범의 첫 곡인 <바람의 노래 (Hear The Wind Sing)>에서는 기존의 파워청순 컨셉을 지속해 여자친구만의 스타일을 한 층 더 끌어올렸고, 타이틀곡인 <FINGERTIP>을 제외한 다른 수록곡들의 평가가 오히려 <FINGERTIP>보다 더 좋은 평가를 받았던 만큼 컨셉 변경에도 변함없는 수록곡 퀄리티를 자랑했다. 미니 5집에서도 수록곡 퀄리티들은 지속되었는데, 곡의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활발하지만, 그와 동시에 이전처럼 마냥 활발하지만은 않은, 상당히 편안한 분위기의 노래들을 수록했다. 특히 미니 5집에서는 분위기가 90년대풍인 노래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 듣다보면 추억에 잠기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미니 5집 리패키지에 수록된 <RAINBOW>는 타이틀곡 감이라는 평가를 들을 정도로 상당한 호평을 받은 노래로 여자친구의 아이덴티티를 극대화 시킨 노래가 되겠다.

4. 특징[편집]

  • 대표적인 장신군단. 평균 신장이 매우 큰 편으로, 전체 걸그룹 중 평균 신장으로 10위권 내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5] 멤버들의 평균 신장이 예린의 신장인 168cm이며, 멤버 6명 중 최장신의 키는 172.3cm다.

  • 나란히 설 때 소원-은하-예린-신비-엄지-유주 순서가 기본 정렬 순서이다. 팬싸인회나 팬미팅, 행사, 예능 등 거의 모든 자리에서 이 순서대로 선다. 다만 정규 1집 앨범 LOL 쇼케이스 당시 파도를 부른 직후에는 여자친구 데뷔 이래 처음으로 소원-유주-은하-신비-엄지-예린 순서로 섰다.

  • 멤버 전원이 가족 내에서 막내다. 그래서 생긴 별칭이 막내돌. 소원은 언니가 있는 반면 예린은 나이 차이가 크게 나는[26] 오빠가 있다. 은하예린처럼 나이차이가 큰 형제가 언니-오빠 순으로 있고 유주소원처럼 언니 한 명이 있으며 신비예린처럼 오빠가 한 명 있다. 엄지역시 위로 오빠와 언니가 있다. 막내친구

  • 멤버들이 전체적으로 애교가 많다. 리더 소원은 단아한 정통 미녀 상의 외모와는 달리 거요미 속성을 갖고 있고, 예린은 팬 조련용/짜내는 애교로 팬들의 마음을 녹이고, 은하는 생활 애교로 가장 많은 귀여움을 받고, 유주 역시 끼로 자신의 애교를 어필하곤 한다. 얼굴만 보면 차가운 냉미녀상의 신비 역시 본인 피셜 애교를 정말 싫어한다곤 하지만 막상 시키면 무척 잘한다. 최근엔 부쩍 자원해서 애교를 부리는 경우도 많다. 이젠 슬슬 즐기는 것 같다[27] 엄지도 막내답게 애교를 잘 부린다. 5만 기념 영상에서 나온 손가락 애교를 보면 팀의 애교 현황을 엿볼 수 있다.

  • 멤버들의 나이차이가 비교적 적지만[28] 상대적으로 나이가 많은 소원예린의 성격이 유순하기 때문에 팀 분위기가 권위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 동생들이 첫째를 가장 몰이하고, 둘째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놀 정도다. 물론 나이 차가 있는 멤버들에게 '언니'라 부르지만 존댓말은 쓰다말다 하는 듯. [29] 심지어 막내인 신비가 최연장자 소원과 이른바 여자친구판 '톰과 제리'로 엮인다. <파도> 뮤직비디오 촬영 현장에서는 신비리더의 머리를 누르는 식의 장면을 연출했을 정도... 넌 자라지 마 언니들을 자기 새싹이라 비유하는 신비글맏언니라 읽고 맏내라 읽는다가 유순하고 둘째는 보살핌 받는 걸 더 좋아하니 말 다 했다[30]

  • 멤버들이 대체로 데뷔 전부터 우여곡절이 많았을 뿐 아니라[31] 소원의 뛰어난 리더십 하에 멤버들 간의 케미까지 더해져 팀워크가 훌륭하다. 데뷔 전부터 동고동락을 함께했던 멤버들이고 공통점도 상당히 많기 때문인지[32] 상당히 돈독해 모든 멤버간의 라인이 존재하기도 한다.

  • 멤버들 모두 비글미가 넘쳐난다. 흥이 많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흥자친구, 또는 비글친구라고도 불리는데 멤버들이 망가지는 걸 오히려 좋아하는지 각종 예능에서는 꾸밈없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들을 선보이는데 팬들에게는 이러한 멤버들의 꾸밈없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온다고 한다. 실제로 누구 하나 흥이 모자란 멤버가 없는데, 여자친구 관련 영상을 조금만 봐도 멤버들의 비글미를 잘 알 수 있다. 특히 V LIVE에서는 멤버들의 비글미가 그야말로 폭발한다. 노래방에서는 드디어 매니저가 한숨을 쉬었다. 그리고 이걸 보고 더 신난 흥예린신비 크핰핰핰핰핰 거기에 여자친구와 발칙한 동거를 같이 촬영했던 김희철은 촬영 당시 여자친구에 대해 비글 6마리가 온 줄 알았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멤버들 모두 얼마나 비글미가 넘치는지 알 수 있는 대목.

  • 멤버들이 대체로 항상 밝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으며 유순하고 인사성이 바르다는 사례들이 심심찮게 올라온다. 특히나 멤버들이 전체적으로 욕심도 있고 상당한 노력파라는 이미지는 대중에게도 확실히 각인되어있다. 유주는 아예 '스타가 아닌, 언제나 열심히 하는 노력하는 여자친구'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으며 이러한 이미지를 조명한 들도 상당히 많다.

  • 평균적으로 운동 신경과 신체 능력이 굉장히 뛰어나다. 운동 좀 할 줄 아는 여치니들

    • 가장 운동을 잘 하는 멤버로 꼽히는 유주육상을 했던 경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육대 육상 데뷔전인 2015 추석 아육대 여자 60m 달리기에서 그 종목 1인자였던 조가은을 0.03초 차이로 위협하는 기염을 토했다. 하필 그 경기가 예선 경기였던지라 아깝게 결승 진출에는 실패했으나, 기록 순위로는 전체 참가자 중 2위를 하기도 했다. 이후 2016 설날 아육대 여자 60m 달리기에서 우승했다! 이 대회에서 유주의 예선전 기록은 달샤벳의 前 멤버 조가은카라의 前 멤버 구하라의 이전 기록보다 빠른 9.30이었다. 지난 대회보다 훨씬 빨라진 기록을 선보였는데 결승전에선 스타트가 가장 느렸지만 느린 스타트 이후 폭발적 가속으로 역전해 우사인 볼트를 연상케 해 '유사인 볼트'라는 별명을 얻어 내기도 했다. 2016년 9월 15일 추석 아육대 여자 60m 달리기에서 또 우승하며 2연패를 달성했다. 이 날 예선기록 9.16초, 결선기록 9.07초로 모두 지난 설날 때 본인의 최고 기록인 9.30초를 경신했다. 이 날 결승에서도 역시 우사인 볼트를 연상케 하는 느린 스타트 이후의 폭발적인 가속을 보여 줬다. 다만 남다른 유연성과 뛰어난 리듬감을 선보인 리듬체조와 병행했던 2017 설날 아육대에서는 H.U.B와타나베 루이에게 패해 아쉽게 60m 3연패에는 실패했으며, 은메달에 그쳤다. 리듬체조는 메달권 진입에 실패했지만, 정예인이 갖고 있었던 아육대 리듬체조 대한민국 참가자 최고 기록을 0.05점 경신했다.

    • 아육대 양궁에는 예린, 은하, 엄지가 주전으로 나서고 있다. 첫 출전인 2016 설날 아육대에서는 그 날 은메달을 획득한 레드벨벳[33]에게 패해 예선 광탈과 함께 통편집 당했지만, 엄지유주 대신 양궁에 처음으로 합류한 2016 추석 아육대에는 처음으로 결승전에 진출해 여자 양궁 부문의 새로운 1인자로 불리던 EXID와 마지막까지 치열한 대 접전을 벌였다. 예린은 예선에서 첫 발에 바로 10점을 쏘기도 했고, 진행자들이 은하양궁계의 떠오르는 고수라고 칭할 만큼 뛰어난 실력을 선보이기도 했는데, 무엇보다 당시 손을 다쳐서 양궁에 출전할 수 없었던 유주 대신 나선 엄지양궁 첫 출전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가장 정중앙인 카메라 테두리를 맞히는 모습을 보여 주며 마마무를 예선에서 KO시켰다. 하지만 결승전 마지막 슈팅에서 은하가 치명적인 7점을 쏘는 바람에, 혜린이 파이널 텐으로 마무리한 EXID에게 4점 차로 패해 은메달을 획득했다. 이후 2017 설날 아육대 결승전 리턴 매치에서 혜린이 시작부터 대삽질한 EXID를 꺾고 3번째 도전 끝에 양궁 금메달을 획득했다.[34]

    • 그리고 멤버들 전체적으로 계주에서는 2016년, 2017년 두 해 다 동메달을 목에 걸며 평균적으로 우수한 운동 신경을 자랑하기도 했다.

    • 2016년 들어서는 한 종목 이상으로 어떻게든 메달을 따 내고 있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무엇보다 아이돌들의 부상병동이라고 불릴정도로 높은 부상위험 때문에 악명높은 아육대에서 단 한번의 사고없이 이뤄낸 성적이라 더욱 값지다.

  • 멤버 전원이 아기를 매우 좋아한다. 그동안 여친TV나 직캠을 통해서 그런 모습이 많이 보였는데 여자친구가 사랑한 유럽에서 유난히 아기를 예뻐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다. <여자친구가 사랑한 유럽> 마지막 회에서 쿠키영상으로 여행 기간 동안 아기들을 만난 멤버들의 모습이 나왔는데 아기만 눈에 보이면 그냥 지나가지 못하고 꿀 떨어지는 모습으로 예뻐하기 바쁘다. 아기뿐만 아니라, 어린이들도 좋아하는 듯하다. 여자친구 멤버들이 팬싸인회에서 결혼한 팬들에게 다음번에는 꼭 아기와 어린이들을 데려오라고 이야기했다는 사례들이 심심찮게 올라오기도 하고, 결국 팬들과 같이 온 아기와 어린이들을 자신들의 간식까지도 손에 쥐어주며 챙겨주는 모습을 보여준다. 부럽다

  • 멤버 전체적으로 높은 곳을 무서워하면서도 즐기는 듯 하다. 부상으로 함께하지 못한 엄지를 제외한 모든 멤버들은 쇼타임에서 번지점프를 성공하기도 했으며 멤버 전체 다 미국 LA <무한도전>을 촬영할 때에는 그 무섭다는 롤러코스터에 멤버 전원이 탑승하기도 했다. 예린은 고소공포증이 있다고 밝힘에도 불구하고 <여자친구가 사랑한 유럽>에서는 패러글라이딩을 한 적도 있다. 그건 무서워하는 게 아니지... 다만 예린과 함께 높은 곳을 무서워한다는 유주는 롤러코스터와 번지점프에는 성공했으면서 2016년 5월 5일 예천천문우주센터 체험시 아래가 뚫려보이는 매쉬철망위에 올라가는 것을 두려워하기도 했고, 투명발판 위에 서지 못하고 겁을 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여자친구가 사랑한 유럽> 2화 에피소드 중에는 대성당 전망대에서 자기 키보다도 높은 안전망이 설치 되어 있음에도 전망대 난간쪽으로 다가가지 못하고 엉거주춤한 자세로 엉덩이를 뒤로 빼고 밑을 내려다 보기도 했으며 소원이 괜찮다고 달래면서 몇 번 끌어당기기도 했지만 나중에는 손길까지 뿌리치며 다가가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3화에서는 프라터공원에서 돌아가는 공중그네를 탔는데 같이 탄 소원은하와는 달리 비명을 지르고 울상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거기에 그 충격인지 끝나고 잠시 내리는 법을 잊어버릴 정도였다. 근데 그러면서 그 무서운 롤러코스터도 타고, 번지점프도 성공했다. 차원이 다른 여친이들 고소공포증...

  • 멤버들 중에서 남부지방 출신의 멤버가 없다. 더구나 신비를 제외하고는 멤버 모두 수도권 출신이다.[35] 그래서 청주 출신의 신비충청도 사투리를 조금 구사할 수 있다.

  • 목소리는 신비유주만 어른스럽고[37] 다른 멤버들은 다 앳된 목소리인데 소원, 은하, 엄지의 목소리가 특히 두드러진다. 이 3인방의 목소리는 완전히 초등학생 느낌인 반면 예린은 3명에 비해 다소 허스키한 편이다.

  • 최근 들어 팀 전체가 다음 발매 될 노래에 대해 스포하는 것에 재미들린 듯 하다. 멤버들이 대체로 비밀스러운 분위기와는 거리가 먼 성격이다 보니 장난삼아 대놓고 스포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오늘부터 우리는> 때 더쇼 백스테이지 영상에서 비글라인새 앨범을 준비중이라고 밝히고 나서 새 안무라며 신곡인 <시간을 달려서>의 안무 일부분을 대놓고 추기도 했으며 미니 3집 컴백 확정 전에는 아예 멤버들이 다 시간을 달려서의 가사를 박자에 맞춰 말하는 식으로 이야기한 적도 있다. ??: 힙합 컨셉으로 갈 수도 있어요! 이후 멤버들이 새 앨범 발매시기에 대해 '정규앨범'이었으면 좋겠다고 밝히기도 했으며 신비은하, 그리고 예린이 <시간을 달려서> 막방 출근길에 몸으로 새 앨범명인 LOL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결국 <너 그리고 나> 활동 기점으로는 아예 멤버들이 대놓고 스포를 하기 시작했는데 무엇보다도 <너 그리고 나 (NAVILLERA)> 활동을 준비하던 시점, SHOWTIME 마마무X여자친구 3화 해당 영상에서 2분 43초 즈음에 소원탕탕탕 하는 장면이 있었는데 이 장면의 음정이 <너 그리고 나>의 후속곡인 <FINGERTIP>의 탕탕탕 음정이랑 거의 똑같다. 중간에 리듬을 타고, 입을 가리는 장면까지 연출하면서 들에겐 스포일러로 심증이 거의 굳어졌다. 게다가 아육대 비하인드에서 소원이 입모양으로 '핑거팁 대박'이라고 대놓고 스포한 적도 있으며, 뮤직뱅크에서 <너 그리고 나>로 1위를 해 앵콜무대를 할 때도 <FINGERTIP>의 안무 중 일부를 한 적이 있다. 스포요정 쏘리다 이러한 멤버들의 스포일러 비중 때문인지 상당히 많은 버디들이 멤버들의 행동 하나하나를 주의하기 시작했는데 <귀를 기울이면> 활동을 앞두고 멤버들이 뽀뽀를 날리는 포즈를 자주 취해서 다음 앨범 스포일러가 아닌가 하는 소리들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2017년 7월 22일 새벽에 기습적으로 진행된 V LIVE가 끝나기 직전 소원이 직접 "우리 버디들은 다 뽀뽀인 줄 알았죠?"라는 말과 함께 뽀뽀는 사실 혼란을 주기 위한 페이크였다는 것이 밝혀져 놀라움을 자아내기도 했다. 얼마나 스포를 많이 했길래 페이크까지.... 사실 타이틀 곡인 <귀를 기울이면>을 형상화한 귀를 기울이는 자세를 취하는 멤버들의 모습도 상당히 많긴 했었다. <귀를 기울이면>의 다음 노래인 <여름비>는 소원이 대놓고 <귀를 기울이면> 활동 시절 본인의 사진과 함께 공식 트위터에 #여름비 를 게시하였다. 그밖에도 은하가 컴백 전 5분 스포일러를 통해 티저에 나오지도 않은 신비의 파트를 불러 멤버들을 당황시키도 했었다. 은하: ...거기 안 나왔어? 신비: ...네... 은하: 아 그래? 으흫흐흐흫

  • 2016년에는 총 29개음악 방송 1위를 획득하면서 연간 1위 횟수 걸그룹 역대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시간을 달려서 (ROUGH)>와 <너 그리고 나 (NAVILLERA)>가 더블 10관왕이라는 진기록을 세우게 되어서 최초로 같은 해에 10관왕을 두 번 이상 달성한 걸그룹이 되었다. 또한 2010년대 이후 연간 1위 횟수 역대 2위[38][39] 기록을 세웠다. 무엇보다도 단 두 곡으로 데뷔 20개월 차에 세운 기록이기에 더 뜻깊다.

5. 멤버[40][편집]

이름

생년월일

포지션

특징/캐릭터

소원

1995년 12월 7일 (21세)

리더, 서브보컬

최장신, 빨간머리(<FINGERTIP> 활동기), 멤버 고나리, 집착빔

예린

1996년 8월 19일 (21세)

서브보컬, 리드댄서

'''센터[41], 예능 활동(특히 데뷔 년도), 금발(<FINGERTIP> 활동기), 울보

은하

1997년 5월 30일 (20세)

리드보컬

최단신, 단발(<너 그리고 나> 활동기 이후),

유주

1997년 10월 4일 (20세)

메인보컬

무릎보호대(<오늘부터 우리는> 활동기)[42], 여젤이[43]

신비

1998년 6월 3일 (19세)

메인댄서, 서브보컬

센터, 춤선, 브릿지(<FINGERTIP> 활동기)

엄지

1998년 8월 19일 (19세)

서브보컬

음색, 외계어, 연한 갈색머리(<FINGERTIP> 활동기)

멤버들이 사용하는 자기 소개 문구는 달라지는 경우도 많지만 대략 다음과 같다.[44]

2015년 8월 7일 KBS 쿨FM <김성주의 가요광장>의 '30분 초대석' 코너 출연 시 멤버들 본인이 언급한 특징(구분법)은 다음과 같다.

  • 소원 : 제일 키 큰 애

  • 예린 : 피부가 하얗고 계속 웃는 애

  • 은하 : 작고 마이크 든 애[45]

  • 유주 : 마이크 들고 뒤에서 고음 지르는 애

  • 신비 : 중앙에서 춤 제일 많이 추는 애

  • 엄지 : 제일 다르게 생긴 애[46]

5.1. 멤버 간 대인 관계[편집]

소원의 뛰어난 리더십 하에 멤버들 간의 밝고 쾌활한 케미가 더해져 팀워크와 서로 간의 호흡이 훌륭하다. 연습생 시절부터 데뷔곡으로만 1년을 같이 연습했고, 그 후로도 함께 시간을 보내며 소소한 생활과 시간들을 함께 나누다 보니 숙소생활을 포함한 생활 하루하루가 다 즐겁다고 한다. 신비다른 건 몰라도 우리가 팀워크로는 절대 안 져요. 라고 할 정도.

  • 멤버가 두 명일 때의 라인[47]

소원

예린

은하

유주

신비

엄지

소원

언니라인

장단라인

기럭지 라인

톰과제리 라인

리막라인

예린

언니라인

투정 라인

예주라인

센터라인

예자매 라인

은하

장단라인

투정 라인

구칠즈 라인

은비라인

꼬꼬마 라인

유주

기럭지 라인

예주라인

구칠즈 라인

메인라인

영어라인

신비

톰과제리 라인

센터라인

은비라인

메인라인

구팔즈 라인

엄지

리막라인

예자매 라인

꼬꼬마 라인

영어라인

구팔즈 라인

  • 핸드폰 번호 저장법

    • <너 그리고 나> 활동이 끝나면서 개인 핸드폰이 해금되었는데, V앱 라이브에서 번호 저장법을 공개했다. 가로선이 핸드폰 주인이고 세로선이 전화번호부의 저장 대상이다.

    • 유주의 경우, 핸드폰 번호를 사무적이고 숙연해 보이는 본명(예명)으로 저장했기 때문에 뒤에 붙은 이모지와 비슷한 무언가(?)도 함께 표시하였다.

    • 신비는 브이앱 당시 자신이 가장 성의 있었다고 밝혔으나, 2017년 6월 자신의 생일 기념으로 진행한 V LIVE에서는 유주를 최유나언니, 절친인 TWICE다현을 김다현으로 저장할 정도로 사무적으로 바뀌었다.

    • 하지만 신비의 경우, 2017년 9월 20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메신저에 저장한 이름이 다시 바뀐 것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소원 - 쇠미넴, 예린 - 정지방시, 유주 - 쌩얼여신님, 은하 - 저어으나, 엄지 - 오무지상으로 저장된 모습이다.[64]

소원

예린

은하

유주

신비

엄지

소원

소정언니♥1

소원언닝

김소정(소원)파일:유주_맥주.png

기틀러(악마)[65]

쏘리다언니♥

예린

옌니

예린언니

정예린(예린)파일:유주_초코렛.png

옌니둥둥♥

옌니언닝♥

은하

코기으나[66]

은비♥3

정은비(은하)파일:유주_치즈.png

멘탈막내(토끼)

은하짱언니♥

유주

최유주

유나♥4

유쥬[67]

여젤이♥

유주비마이러버♥

신비

황신비

은비♥5

황은빙

황은비(신비)파일:유주_계란후라이.png

은비씬비♥

엄지

오무지

예원♥6

예워니

김예원(엄지)파일:유주_막대사탕.png

오무지♥

6. 음반 [편집]

번호

앨범

표지

앨범제목

발매일

타이틀곡

비고

1

미니앨범 1집

파일:external/cdnimg.melon.co.kr/2299776_org.jpg

Season of Glass

2015.01.15.

<유리구슬 (Glass Bead)>

데뷔 앨범

2

미니앨범 2집

Flower Bud

2015.07.23.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

신인상 수상

3

미니앨범 3집

SNOWFLAKE

2016.01.25.

<시간을 달려서 (ROUGH)>

첫 1위 곡
음악방송 15회 1위

4

정규앨범 1집

파일:external/image.melon.co.kr/2696751_org.jpg

LOL

2016.07.11.

<너 그리고 나 (NAVILLERA)>

첫 정규 앨범
음악방송 14회 1위

5

미니앨범 4집

THE AWAKENING

2017.03.06.

<FINGERTIP>

첫 컨셉 변화

6

미니앨범 5집

파일:PARALLEL 24.jpg

PARALLEL

2017.08.01.

<귀를 기울이면 (LOVE WHISPER)>

음악방송 4회 1위

7

미니앨범
5집 리패키지

파일:RAINBOW 33.jpg

RAINBOW

2017.09.13.

<여름비 (SUMMER RAIN)>

첫 리패키지 앨범

비정규로 참여한 음반을 포함한 자세한 사항은 여자친구(아이돌)/음반 목록 문서 참조.

7. 수상 경력[편집]

7.1. 시상식[편집]

연도

시상식 명

수상 부문

2015

멜론 뮤직 어워드

신인상

2016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원부문 신인상

가온 차트 K-POP 어워드

신인상

한국PD대상

출연자상 가수부문

중국 인위에타이 V차트 어워즈

최우수 신인상

MTN 방송광고페스티벌

CF 여자 스타상

멜론 뮤직 어워드

TOP10

뮤직 스타일상 댄스 여자 부문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K-POP 최우수상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그룹

2017

골든디스크 시상식

디지털 음원 부문 본상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본상

가온 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 - 디지털 음원 부문 1월

소리바다 베스트 케이뮤직 어워드

소리바다 베스트 케이뮤직 어워즈

본상

MTV 2017 유럽뮤직어워드

한국 가수 부분[68]

7.2. 음악 방송 1위[편집]

기준.

프로그램

1위 횟수

트리플 크라운 횟수

<THE SHOW>

9회

1회

<SHOW CHAMPION>

6회

1회

<엠 카운트다운>

7회

2회

<뮤직뱅크>

9회

(제도 없음)

<쇼! 음악중심>

0회

(제도 없음)

<인기가요>

7회

2회

합계

37회

6회

날짜

곡명

수상

비고

2016. 02. 02.

<시간을 달려서
(ROUGH)>
15회

<THE SHOW> 더 쇼 초이스

데뷔 후 첫 1위

2016. 02. 03.

<SHOW CHAMPION> 챔피언 송

2016. 02. 04.

<엠 카운트다운> 1위

2016. 02. 05.

<뮤직뱅크> 1위

데뷔 후 첫 지상파 1위

2016. 02. 07.

<인기가요> 1위

데뷔 첫 음악방송 그랜드 슬램

2016. 02. 11.

<엠 카운트다운> 1위

데뷔 첫 2주 연속 1위

2016. 02. 12.

<뮤직뱅크> 1위

데뷔 첫 지상파 2주 연속 1위

2016. 02. 16.

<THE SHOW> 더 쇼 초이스

2016. 02. 17.

<SHOW CHAMPION> 챔피언 송

2016. 02. 18.

<엠 카운트다운> 1위

데뷔 첫 트리플 크라운[69], 통산 음악방송 10관왕

2016. 02. 19.

<뮤직뱅크> 1위

3주 연속 1위, 데뷔 첫 지상파 3주 1위

2016. 0 2. 21.

<인기가요> 1위

두 번째 음악방송 그랜드 슬램

2016. 02. 24.

<SHOW CHAMPION> 챔피언 송

트리플 챔피언[70][71]

2016. 02. 26.

<뮤직뱅크> 1위

4주 연속 1위

2016. 02. 28.

<인기가요> 1위

통산 3주 1위, 트리플 크라운[72]

2016. 07. 19.

<너 그리고 나
(NAVILLERA)>
14회

<THE SHOW> 더 쇼 초이스

정규 앨범 첫 1위

2016. 07. 20.

<SHOW CHAMPION> 챔피언 송

2016. 07. 21.

<엠 카운트다운> 1위

2016. 07. 22.

<뮤직뱅크> 1위

정규 앨범 지상파 첫 1위

2016. 07. 24.

<인기가요> 1위

세 번째 음악방송 그랜드 슬램, 통산 음악방송 20관왕

2016. 07. 28.

<엠 카운트다운> 1위

2016. 07. 29.

<뮤직뱅크> 1위

2016. 07. 31.

<인기가요> 1위

2016. 08. 02.

<THE SHOW> 더 쇼 초이스

2016. 08. 04.

<엠 카운트다운> 1위

트리플 크라운, 걸그룹 최초 1년에 2곡이 10회 이상 음악방송 1위

2016. 08. 07.

<인기가요> 1위

트리플 크라운

2016. 08. 09.

<THE SHOW> 더 쇼 초이스

통산 3주 1위, 트리플 크라운

2016. 08. 10.

<SHOW CHAMPION> 챔피언 송

2016. 08. 12.

<뮤직뱅크> 1위

통산 3주 1위

2017. 03. 14.

<FINGERTIP>
2회

<THE SHOW> 더 쇼 초이스

미니 4집 첫 1위, 통산 음악방송 30관왕

2017. 04. 11.

<THE SHOW> 더 쇼 초이스

2017. 08. 08.

<귀를 기울이면
(LOVE WHISPER)>
4회

<THE SHOW> 더 쇼 초이스

미니 5집 첫 1위

2017. 08. 09.

<SHOW CHAMPION> 챔피언 송

2017. 08. 11.

<뮤직뱅크> 1위

2017. 08. 13.

<인기가요> 1위

2017. 09. 19.

<여름비
(SUMMER RAIN)>
2회

<THE SHOW> 더 쇼 초이스

미니 5집 리패키지 첫 1위

2017. 09. 21.

<엠 카운트다운> 1위

8. 연혁[편집]

9. 데뷔[편집]

  • 데뷔 전 멤버들의 활동사항은 다음과 같다.

    • 소원 : 5년 정도 연습생 생활을 했다. 처음에는 DSP미디어에서 연습생 생활을 시작하여 3년 6개월 간 트레이닝을 받았다. DSP미디어 연습생 시절, 선배 가수들의 뮤직비디오 및 리얼리티 등에[73] 출연하기도 했으나, 데뷔 일정이 계속 밀린 끝에 DSP미디어에서 쏘스뮤직으로 이적했다. 이후 다시 1년 6개월간의 트레이닝을 받고 여자친구의 리더로 데뷔에 성공했다.

    • 예린 : 3년 정도 연습생 생활을 했다. 판타지오에 2년간 있다가 지금 회사에 들어왔다.

    • 은하 : 가수는 3년 준비를 했다. 이미 12세 때부터 아역 배우/모델 활동을 하며 노래와 춤을 연습하기도 했었다. 한때 부모님 반대로 잠시 쉰 후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을 한 후 지금의 기획사로 들어와 데뷔 바로 직전 3명의 탈퇴로 데뷔에 빨간 불이 켜진 여자친구의 긴급합류해 데뷔에 성공했다.

    • 유주 : 3년 준비를 했다. 중1 때부터 각종 노래 대회에서 수상을 해 본격적으로 가수의 길을 걷기 위해 보컬학원을 다녔고, 큐브 엔터테인먼트로엔 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생 생활을 하다 지금의 회사로 옮겼다.

    • 신비 : 4년 연습생 생활을 했다. 불후의 명곡에서 밝힌 바로는 초등학교 6학년 시절부터 가수 연습생을 시작했다고 한다. 사실은 10년이라 카더라 이미 초등학교 때부터 가수를 꿈꾸며 댄스팀에 들어갔고, TV 방송에도 출연했다. 은하보다 먼저 빅히트엔터테인먼트를 떠난 후 로엔 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생 생활을 한 후 지금 회사로 이적해 2년 정도 함께 했다.

    • 엄지 : 지금의 회사가 첫 회사다. 현재 멤버들과 함께 데뷔 때까지 1년 정도 연습했다.

  • 이 외에도 최소 3명 이상의 연습생이 있었으나 현재는 소속사를 떠났다. 이중 1명은 2015년 9월 DIA라는 걸그룹에서 제니란 예명으로 데뷔했으며, 다른 한 명도 DIA가 소속된 MBK엔터테인먼트에 있었으나 현재는 연습생 준비를 쉬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계약 위반을 하며 소속사를 이탈한 연습생이 한 명 더 있다.[74] 결국 소속사는 계약 해지를 통보하고 계약에 따라 위약금을 지급하라고 요구했으나 이행되지 않았고 결국 소송에 들어갔다. 1심과 2심 재판부는 모두 쏘스뮤직의 손을 들어주며 위약금인 1247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을 내렸다. 다만 데뷔가 5개월 미뤄진 사안에 대해서는 7인조로 준비하다가 또 다른 연습생(제니로 추정)도 역시 나갔고, 이후 다른 연습생[75]이 추가가 되어 데뷔를 하게 되었기 때문에 해당 사안만으로 5개월이 미뤄졌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기사 1, 기사 2 참고로 쉬고 있다던 연습생의 경우 무단 이탈한 연습생은 아니라고 한다.

10. 연도별 활동[편집]

11. 예능 활동[편집]

12. 해외 활동[편집]

13. 공연 활동[편집]

14. 평가[편집]

여자친구에게는 희망을 공유할 스토리가 있다는 점, 그것이 여자친구 음악에 알파로 더해진 콘텐츠의 힘일 것이다.

이재원(문화평론가)

여자친구는 소속사의 뛰어난 기획력과 대중의 귀에 감기는 좋은 노래만으로 성공을 거머쥐었다. 다른 걸그룹과 차별화된 '파워청순' 콘셉트를 내세운 여자친구가 10대들에겐 친근한 매력을, 20~30대들에게는 밝고 풋풋한 매력을 어필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정해욱(뉴스토마토 기자)

데뷔가 성공으로 직결되는 대형 기획사 소속팀들에게 결여되어 있는 간절함, 그것이 만들어낸 직캠이란 기적은 순식간에 대중들 속으로 파고들었다. 그런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힘차고 박력 있게 전개되는 노래에도 투영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자, 순식간에 여자친구라는 그룹의 정체성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기획의 세부사항은 레퍼런스였다 할지라도, 태도에 담겨있는 진정성만큼은 그들만의 것인 덕분이었다.

황선업(IZM 소속 평론가)

최근 가장 성공한 론칭 걸그룹인 여자친구는 남자 아이돌 못지않은 군무, 직관적인 그룹명, 그런 이름에 어울리는 멤버 구성, 입학-방학-졸업으로 이어지는 의외로 치밀한 컨셉 기획으로 완벽하게 자리잡았다.

서효인(시인)

여자친구라는 그룹은 하늘이 내려준 것이다. 이런 사례는 없었다. SM에서도 인정한다. 반란 정도가 아니다. 하늘이 내려준 거니까.

이트라이브(작곡가)

15. 팬덤[편집]

버디(여자친구) 문서 참조.

16. 굿즈[편집]

17. 여담[편집]

  • 이전 하기 전 숙소에서는 언니파[77], 동생파[78]로 방을 썼다. 피해자 1에 의하면 동생들 방에서는 밤만 되면 맨날 소음이 들려온다고 했으며 피해자 2는 동생들은 잠잘 때가 가장 예쁘다고 했다. 이후 2017년 여름에 숙소를 옮겼고 2017년 7월 31일에 미니 5집 앨범 발매 D-1을 기념해서 한 V LIVE에서 최초로 새로운 숙소를 공개 했다. 영상 참조[79] 이전 숙소보다 훨씬 커진 숙소로 거실 쇼파에 앉아서 V LIVE를 진행해도 여섯 멤버를 다 잡고도 여유가 남을 정도로 크다. 방도 늘어나서 3개의 방을 사용하게 되었다. 언니라인인 소원, 예린을 제외한 나머지 동생들이 가위바위보를 통해 방을 결정했는데 재미있게도 동갑내기들끼리 방을 같이 쓰게 되었다. 즉 은하유주, 신비엄지가 같은 방을 쓰게 된 것이다. 그냥 나이순이네

  • 이상하게도 여자친구의 매니저가 팬들에게 상당히 자주 얼굴을 노출(...)시키고 있다. 여자친구의 어느 멋진 날에서도 출현하기도 했고, 각종 촬영 비하인드에서 모습이 찍히거나 V앱 방송에서도 카메라 초점을 맞추다가 실수로 본인의 얼굴이 그대로 방송으로 나가는 모습 등 자주 볼 수 있을 정도. 특히 여자친구의 어느 멋진 날을 시청한 여자친구의 팬이라면 매니저의 본명 정도는 알고 있을 정도다. 김형은 씨[81] 팬덤과 연예인 매니저가 좋은 관계를 유지해서 나쁠 것도 없고, 멤버들과 매니저와의 마찰도 아직까지 크게 없는 듯[82]하니 팬들도 좋게 보는 모양이다. 다만 2017년 들어서는 새로 들어온 매니저의 이상행동이 엿보이면서 팬들의 불만이 쌓여가고 있었는데, 9월 9일에는 매니저의 과실로 인해 교통사고까지 당하게 되면서 예전과 같이 좋게 볼만한 상황은 아니게 되었다. 이렇게까지 매니저를 싫어하게 된 게 현재의 매니저팀장 때문이란 설도 있다.[83]

  • 데뷔 전 예명(영상 7분 19초부터)으로는 소원이 'PB(Perfect Beautiful)' 혹은 'FB(Fine Beauty)', 예린이 '엄지', 은하가 '이담', 유주가 '유해나', 신비가 '시현', 엄지가 '아이'로 될 뻔했다고 한다. 다행이다 일부 멤버들은 이상한 게 연상되어 취소되기도 하고 예명을 다른 멤버에게 넘겨주기도 했는데 PB는 '피비린내', 이담은 남자 이름인 '아담', 유해나는 '유해물질'을 연상케 하며, 본래 '엄지'가 될 뻔한 예린은 '엄지'라는 이름을 막내에게 넘겨주고 본명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다만 이것도 일부인 듯하며, 유주는 또 다르게 '아리아'라는 예명이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150813 김창렬의 올드스쿨).

  • 예린엄지를 제외한 멤버들이 데뷔 전 방송 혹은 뮤직비디오에 출연한 경력이 있다.[84] 그리고 엄지만 유일하게 여자친구 이전의 연예 활동 경력이 없다.

    • 이러한 과거 전력 덕분인지 멤버 전체가 대부분 연예계 데뷔 이전 사진이 상당히 많다. 특히 신비가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다. 엄지는 다른 멤버들에 비해서는 적은 편에 속한다.

  • 기독교도인 멤버 비율이 높다. 은하, 엄지, 예린개신교이고 유주천주교이다. 소원신비종교에 대한 언급이 없었는데, 신비는 <양남자쇼>의 마피아 게임에서 본인이 천주교 신자라며 세례명이 '에스더'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긴 하다. 다만 언제까지나 '마피아 게임' 한정이었으며, 첫번째 성호경도 틀렸고, 본인이 마피아도 아니었다는 걸 알면 확신을 할 수는 없는 노릇. 일각에서는 신비가 천주교 신자가 아니라고도 이야기하기도 한다.

18. 다른 가수와의 친목[편집]

18.1. 걸그룹 친목[편집]

유난히 동시기 활동하는 걸그룹과의 접점이 많다. 비슷한 시기에 활동하고 나이대가 비슷하면 거의 다 친해지는 타입이다. 심지어 친분 관계가 없어 보일 것 같은 사람들끼리도 어느새 친해져 있기도 하니까... 그러다보니 이런 문단도 따로 만들어질 정도다.

  • BLACKPINK 멤버들과도 친분을 쌓아가는 것으로 보인다.

    • 2017년 2월 22일 진행한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에서 같은 자리에 앉았는데 그새 친해진 모습을 보였다. 특히 BLACKPINK 멤버들이 이 날 여자친구 무대를 응원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잡히며 훈훈한 모습을 보였다. 제니가 두 팔을 흔들면서 크게 하트를 날리고 지수가 여자친구 이름텍을 흔들며 여자친구의 무대를 응원하는데 그 장면을 예린이 흐뭇해하며 보던 것이 직캠 카메라에 잡히기도 했다. 영상 예린과 제니 너무해 안무 따라하기

    • 2017년 8월 13일 <SBS 인기가요>에서 1위 앵콜에 들어가기 전에 소원이 MC를 보고 있던 지수와 끌어안는 모습을 보여줬다. 지수의 경우, 빠른 95년생이긴 하지만 95년생들과도 친분을 많이 갖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특히 소원과 친한 TWICE나연과 친분관계가 있다고 밝힌 적이 있기 때문에 그런 쪽을 통해서 역시 친해진 것으로 보인다. 소원의 95라인 친목 추가 영상 참조

  • 2017년 8월에는 대선배 소녀시대와 3일 차이로 컴백날짜가 겹쳤는데 팀원들은 '소녀시대 선배님들은 우리에 롤모델 교과서 같은 정말로 닮고 싶은 존경하는 선배님들'이라고 언급을 하며 8월 12일 쇼! 음악중심 대기실에서 소녀시대와 맴버들이 함께 단체사진을 찍으며 우리도 그렇게 오래갔으면 좋겠다고 하였다.인스타그램 게시글기특해라

18.2. 보이그룹 친목[편집]

보이그룹과의 접점도 은근 존재하는 편이다.

  • 세븐틴과는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협동 무대를 보여줄 만큼 친분이 있다. 유주세븐틴도겸과 같은 실용무용과였는데, 졸업식 날 서로에게 어색하게 인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이내 <너 그리고 나>와 <아주 NICE> 활동이 겹치면서 자연스레 친한 사이가 되었다. 무대에서 서로에게 엄지 척을 하고 따로 인사를 하는 모습도 찍혔는데, 유주의 경우 친구인 도겸이 있는 그룹이라고 세븐틴을 좋아한다고 따로 언급한 적도 있다. 그리고 2017년 10월 11일, 여자친구 공식 인스타그램에 신비가 다음 평창 동계올림픽 릴레이 응원주자로 승관지목하며 승관신비의 친분관계가 처음으로 언급되었다.

  • 블락비와는 은하가 친분을 자랑하는데 은하블락비의 멤버 박경의 자격지심의 피쳐링으로 참여를 했을 때 박경은하를 귀여워하는 모습이 훈훈함을 연출했고, 오마이갓팁을 함께 촬영하면서 상당한 친분을 자랑했다. 박경은 자신이 진행한 앨범 발매기념 V앱에서 스페셜 게스트로 은하를 부르기도 했다. 은하 역시 가장 좋아하는 남자아이돌을 박경으로 꼽았고, 같이 활동해보고 싶은 남자아이돌로도 블락비 태일을 꼽으며 과거에 같은 보컬 학원에 다녔다고 밝히기도 했다.

  • BTOB와도 각종 방송에서 자주 만난 탓에 서로간의 친분은 어느정도 있는 듯 하다. 우선 BTOB쪽에서 여자친구의 노래들을 각종 방송에서 부르고 다닌 적이 결코 적지 않고, <사장님이 보고 있다>에서는 아예 창섭이 여자친구의 팬으로 밝혀져 버디들은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주간아이돌>, <사장님이 보고 있다>에도 같이 출연했으며 최근 막내이 여행설계자로 출연한 <배틀트립>에서도 비투비가 상대편으로 나와 서로의 방송에 적절한 리액션을 하여 훈훈함을 연출하기도 했다.

  • 아스트로와도 상당한 친분이 있는데 신비문빈과 어렸을 때부터 친한 소꿉친구라고 한다. 문빈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에 따르면 어렸을 때부터 연예계 관련 생활을 같이 해온데다 같은 청주시 출신으로 근처 아파트에 살았고, 서울로 춤을 배우려 다녔을 때 학원도 같은 학원을 다녔다고 한다. 문빈은 해당 인터뷰에서 자신에게 무슨 일이 있으면 바로 달려와줄 것 같은 친구로 신비를 뽑았고, 신비 역시 직접 정규 1집 Thanks to에 따로 문빈을 언급했다. 예린 또한 아스트로 멤버들과 친분이 있는데 이를 자신이 진행하던 <THE SHOW>에 스페셜 MC로 차은우가 출연했을 때 선배의 면모를 보여주며 진행을 매끄럽게 잘 도와주는 모습을 보여주며 상당한 사이임을 증명했고 음악 방송마다 아스트로 멤버들과 반갑게 인사를 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었다. 차은우와는 예능연구소에서 아예 대놓고 아는 누나 동생사이라고도 밝혔으며 거부감 없이 마주보고 앉아 이야기를 나누고, 차은우가 편하게 예린을 누나라 부르며 말을 놓은 모습을 보면 처음부터 친분이 상당했을거라고 추측된다. 참고로 예린아스트로의 소속사인 판타지오에서 연습생 생활을 했었다.

19. 사건사고[편집]

  • 2017년 9월 9일 INK(INCHEON K-POP CONCERT 2017)을 위해 이동하던 중 제2경인고속도로 서창분기점에서 교통사고가 있었다. 차선을 변경하던 중 매니저의 부주의로 앞차를 들이받은 추돌 사고로 타고 있던 차 앞부분이 파손되었으며, 다행히 큰 부상을 입은 사람은 없다고 한다. 다만 건강과 안전을 우려해 검진을 받았으며, 이 사고로 INK 출연과 다음 날 행사는 취소됐다. 검사 결과 예린은 오른쪽 새끼손가락 염좌 진단을 받았고, 다른 멤버들은 경미한 타박상을 입었다. 팬카페 공지

  • 2017년 11월 2일,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과 <유리구슬 (Glass Bead)>의 뮤직비디오가 지니채널로부터 갑자기 사라져서 원더케이가 다시 업로드하는 대참사가 일어났다. 가뜩이나 데뷔곡인데 2~3년되는 노래의 조회수를 몽땅 날렸다는건 보통일이 아니다. 거기다가 쏘스뮤직은 이런 일에 대해서 미안하다는 말 한 마디조차 없이 묵묵부답인 것에 버디들의 속이 터져나가는 중 이다. 사실 중소규모 기획사에서는 비일비재한 일이기도 하다. 중간에 유통사를 변경하면서 원래 유통사 채널의 뮤비를 유지했다가 나중에 가면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 다만 여자친구에게는 조금 아쉬운게 유통사를 변경한 이후에도 1년 넘게 뮤직비디오를 유지하고 있었던데다가 새 유통사에 의한 재발매 역시 이루어지지 않았었고, 여자친구의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상당히 오랜기간 동안 쌓아온 것이라는 점에서 그 아쉬움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무엇보다도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의 경우 <시간을 달려서 (ROUGH)> 다음으로 가장 높았던 뮤직비디오 조회수였다는 점에서 더더욱...

20. 관련 문서[편집]

[1] 데뷔앨범은 1월 15일에 발매되었다.[2] 미니앨범 2집까지 KT뮤직이었다. 미니앨범 3집부터 로엔으로 옮겼다.[3] '둘, 셋'은 리더 소원이 선창하고 '안녕하세요'부터 멤버 전체가 인사한다.[4] '둘, 셋'을 강조하는 편이다.[5] 나머지 네 아티스트는 각각 지소울, iKON, 주영, 마마무 해당 기사[6] 안녕하세요에 나온 유주 말에 의하면 대표님이 짓고서 맘에 들어하셨다고 한다.[7] 사실 팀에서 최단신인 은하의 키도 대한민국 20대 여자 평균 신장을 넘는 163cm로 결코 키가 작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쪼꼬미처럼 보이는 이유는 리더메인보컬이 있기 때문이다.[8] 공식석상이 아닌 촬영이나 리허설 전 스탭들에게는 열심히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를 추가해 쓰기도 한다.[9] 많은 나방들과 빗물 때문에 멤버 유주, 신비 등이 8~9번 삐끗하고 넘어짐에도 불구하고 꿋꿋히 일어나며 무대를 이어나갔던 영상. 인제 스피디움 행사 당시 찍힌 것.[10] 멜론 뮤직 어워드 신인상,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골든 디스크 시상식 신인상, 가온 차트 K-POP 어워드 신인상 등.[11] 몇몇 버디들이 이 한 명이 여자친구 데뷔조에 몸담기도 했던 DIA제니로 착각해서 비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전혀 아니며 같이 나오는 쏘스뮤직 출신의 양유진도 전혀 아니다. 이 둘과는 전혀 다른 사람.[12] 아이러니하게도 GLAM이 성공했다면 여자친구의 2015년 데뷔는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그 이유는 기획사에서 차기 걸그룹를 론칭하는데 5년 이상 걸리는 경향이 많기에, 2015년 데뷔를 장담할 수 없는것이다. 실제로 여자친구 또한 데뷔가 1년 늦춰졌지만 원래 데뷔를 예상했던 2014년보다 5년 전부터 멤버 영입을 고려하고 데뷔곡을 선별하는 등 차근차근 데뷔 준비를 해왔었다. 그 밖에도 우주소녀, 블랙핑크, CLC 등도 5년 이상 걸린 케이스며, 트와이스 멤버를 선발했던 오디션인 식스틴 탈락자들 중 JYP와 아예 결별한 것도 데뷔 준비 기간을 장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랬다면 몇몇 멤버들은 서바이벌 프로그램인 프로듀스 101이나, 혹은 소속사 퇴사 후 아이돌학교에 참가했을 수 있고 여자친구가 2017 ~ 2018년경에 데뷔해서 정상급 걸그룹이 될 수 있었을 지 또한 장담할 수 없는 일이다.[13] '소속 아티스트' 연습실이라 칭하지만 사실상 그 연습실을 사용할 쏘스뮤직의 온전한 아티스트는 여자친구뿐이다.[14] 2017년 7월에 방송되었던 아이돌학교의 그 안무 교사가 맞다.[15] 특히 무대 영상과 뮤직비디오를 비교해 보면 종종 다른 동작의 춤들을 볼 수 있다.[16] 특히 <FINGERTIP>은 전반적으로 동작들이 매우 크며, 단체 안무도 많은 편에다가 <FINGERTIP>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기타솔로 파트의 댄스 브레이크는 짧은 시간에 빠르게 각 잡고 춰야 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어렵다.[17] 원래 그네는 유주가 타는 것으로 되어 있었는데 유주의 고소공포증으로 인해 신비로 교체가 된 것으로 보인다. 대신에 신비의 향상된 보컬 실력을 엿볼 수 있었다.[18] 소원이 레드 계열, 엄지가 연한 브라운 계열, 예린이 금발로 염색을 했으며, 신비가 장발로 복귀하고 브릿지를 넣는 헤어스타일을 선보였다. 유주는 히메컷을 했으며 은하의 경우 살짝 더 밝은 갈색으로 염색만 할 뿐, 다른 멤버들에 비해서 헤어스타일에 있어서는 큰 변화가 없는 편이었다.[19] 특히 가요대축제에서 그 많은 걸그룹과 멤버들 사이에서 유주의 가창력을 잘 선보였다는 평을 받아 좋은 평가를 받아냈다.[20] 메인보컬의 파워풀한 가창력은 물론, 리더가 자랑하는 청량한 음색과 노래 소화력 또한 소지하고 있으며 힘찬 보컬로 라이브의 안정도가 매우 탄탄한 둘쨰의 허스키한 목소리, 중저음이 상당히 좋으면서도 고음역대에 갈수록 목소리가 맑아지는 메인댄서의 중저음과 맑은 고음역 목소리, 그리고 팀 내 막내의 부드러운 음색과 단단한 창법까지 다 소화해낼 수 있다. 당장 수록곡에서 멤버들의 파트를 보지 않고 음원이나 노래만 듣는다면 은하가 부르는지 모르는 부분이 있을 정도니 여자친구의 목소리라고 부르는 확실한 이유가 되겠다.[21] 다른 멤버들에 비해서지, 소원의 가창력이 약하다고는 절대 볼 수 없다. 애초에 전 소속사에서는 보컬이 아닌 랩으로 데뷔를 준비하던 연습생이었다. 사실 현재 소원의 보컬 소화력을 보면 그 전에 랩으로 데뷔를 준비하던 연습생이라는 사실이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뛰어나다.[22] 하지만 이 점은 다른 멤버들에 비해 소원이 노래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어난 파트배정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23] 호소력이 짙은 보컬.[24] 맑고 고운 보컬.[25] 31팀 중 9위.[26] 11살 차이[27] 쇼타임 여마친무에선 직접 본인의 매력 포인트가 애교라고 말했다. 물론 웃기라고 한 말 같지만 하지만 팬카페 회원 수 5만 돌파 영상을 보면 역시 여전히 꺼리는 분위기가 있다.[28] 최연장자인 소원과 막내 엄지가 고작 2년 8개월밖에 차이가 안 난다.[29] 신비쇼타임 여마친무에서 음료수 갖고 자신에게 장난치는 소원에게 '야~나 먹게 해준다며.'라고 한 적이 있는데 소원신비에게 '이젠 반말도 하네?'라고 되받아친 적이 있긴 하다. <FINGERTIP> 컴백 당시 브이앱에도 엄지가 예린에게 반말을 하며 놀려대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는데 이를 예린이 그냥 장난으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였다.[30] 파일:external/4.bp.blogspot.com/%25EC%2595%25A0%25EA%25B8%25B0%25EC%2598%2588%25EB%25A6%25B0.gif
둘째 봉양하는 넷째
[31] 1년도 넘게 함께 연습을 해왔던 사이이고, 같이 데뷔 확정이였던 다른 연습생 친구들의 방출과 계속 데뷔일정이 밀려 서로에게 상당히 의지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32] 은하신비는 아예 어렸을 때 같은 댄스팀이였으며, 유주신비전 소속사에서 함께 연습생 생활을 하다가 현재 기획사에 들어와 재회한 사이이다.[33] 그러나 SM의 행사 때문에 2016 추석 아육대를 걸렀던 레드벨벳이듬해 설날예리웬디가 대삽질하는 바람에, 당시 컨디션이 나빴던 러블리즈에게 패해 2번째 양궁 출전에서 굴욕적인 예선 광탈의 수모를 당했다.[34] 동시에 단체전에서 EXID를 상대로 거둔 첫 승리다. 첫 맞대결인 2016 설날 씨름에는 소원엄지가 나갔지만 예선에서 각각 LE솔지에게 스윕패를 당하며 광탈했고, 2번째 맞대결인 2016 추석 양궁 결승전은 마지막 슈팅 때 은하의 치명적인 7점으로 아깝게 패했다.[35] 소원은하서울 출신, 예린엄지인천 출신, 유주고양 출신.[36] 여자친구 멤버별 인터뷰[37] 신비는 저음이다.[38] 1위는 EXO2015년 32관왕, 3위는 EXO2013년 28관왕, 4위는 Apink2014년, 빅뱅2015년, TWICE2016년 23관왕.[39] 언론에서는 말 그대로 1년 기록을 가지고 따지는 편이지만, 실제 이 기록은 1년에 낸 앨범 타이틀로 따지는게 맞다. 그런 의미에서 EXO의 28관왕과 Apink의 23관왕이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1위 기록인 EXO2015년 32관왕은 어떤 식으로 따져도 32관왕이다.[40] 특이사항으로 모든 멤버는 나무위키에 멤버 이름만 입력하여 검색 시 한 단계 거쳐서 들어온다는 점이다. 애초에 그룹 이름부터가...[41] 원래 예린이 많이 강조되는 편이었으나, 시간을 달려서 (ROUGH) 활동 이후 무대에서는 신비가 센터비중이 높아졌다. 데뷔 때부터 무대에서나 여러 장소에서나 둘이 센터를 차지하고 있다.[42] 음반 활동 당시 혼자만 무릎 보호대를 착용했다. 노래 초반부 안무 중에 예린은 뜀틀을 하고 본인은 밑으로 미끄러져서 뒤로 가는 부분이 있는데, 그때 보호대를 착용하지 않으면 화상을 입기 때문에 한다고 밝혔다. 무릎보호대를 해도 보호대가 탄다고 한다. 3월 19일에 방송했던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보호대 없이 인간뜀틀 안무를 시연해보였다. 그리고 GFRIEND IN TORONTO에서는 실제로 보호대 없이 인간뜀틀을 소화해냈다! 해당 영상 다만 무릎보호대가 없으니 왼쪽 무릎이 바닥에 닿지 않도록 안무를 살짝 수정했다. 실수로라도 무릎이 바닥에 쓸리지 않도록 조심하기 위해 수정된 안무로 얼마나 많은 연습을 했을지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여젤이는 진화한다[43] 자친구에서 제일 상한 애. 멤버들도 밀고 팬들도 밀고 소속사도 미는, 믿고 보는 여젤이란 별명이다. 본인도 여젤이 혹은 파생 별명을 좋아하지만, 간혹 몰이를 당하면 핀잔을 주는 정도.[44] 은하의 '종달새'와 엄지의 '아기도깨비'는 활동 초기 사용했지만 점차 사용 빈도가 줄어든 편이다.[45] 2017년 8월 3일 두시탈출 컬투쇼에서 이 내용이 언급되었을 때 이제 헤드마이크를 쓰니 '머리가 가장 짧은 애'로 구분해 달라고 말했다.[46] 하지만 팬들은 이 말을 가슴 아프게 생각하기도 한다. 관련 글 몇몇 인터넷 기사도 이를 지적했다. 기사1, 기사2[47] 돈독한 팀워크를 자랑하는 여자친구답게 모든 멤버간의 라인이 존재한다. 멤버간의 라인의 기원은 각 멤버의 문서에 서술되어 있으므로 참고하면 좋을 듯. 데뷔 초의 '은비라인, 기럭지라인, 생일 귀요미라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쇼챔피언 백스테이지 그 밖의 여자친구 라인 정리 [48] 멤버가 두 명일 때와 달리 라인이 한정되어 있지만 거의 모든 조합이 이루어져 있다.[A] 49.1 49.2 리얼리티 프로그램 <여자친구! 강아지를 부탁해>로부터 시작됐다.[B] 51.1 51.2 리얼리티 프로그램 <여자친구의 어느 멋진 날>에서 정해졌다.[53] 리얼리티 프로그램 <여자친구 어디 감수광>에서 정해졌으며, 숙소 침대 1층을 쓴다. 나란히 섰을 때 101처럼 보이는데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54] 리얼리티 프로그램 <여자친구 어디 감수광>에서 정해졌으며, 숙소 침대 2층을 쓴다. 의 대표 별명인 세젤귀, 세젤청, 세젤예가 팀 이름에서부터 붙여졌다.[55] '예'쁨이 '철'철 흘러넘친다는 의미.[56]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활동에서 뜀틀 안무를 맡은 라인.[C] 57.1 57.2 슈퍼주니어의 키스 더 라디오에서 결성했다.[59] <SHOWTIME 마마무X여자친구> 3회 보양식 만들기에서 소원의 선택을 받은 라인.[60] 마찬가지로 <SHOWTIME 마마무X여자친구> 3회에서 은하의 선택을 받은 라인.[D] 61.1 61.2 <SHOWTIME 마마무X여자친구> 6회에서 Q&A를 해결하기위해 결성된 라인이다.[63] 최단신이 혼자 세우고 있다...[64] 참고로 '안감빨'과 '늦감'은 오무지금 8화에서 엄지가 밝힌 바에 따르면 헤어샵에 순차적으로 나누어 가기 위해 머리를 감지 않고 헤어샵에 일찍 갈 것인지('안감빨'), 머리를 감고 헤어샵에 늦게 갈 것인지('늦감')를 나누는 것이다.[65] 기린+히틀러를 합쳐서 붙인 듯하다. 역시 믿고 보는 톰과제리라인[66] 막내라인의 수능 응원 방송 챕터1 에서 아주 잠깐 노출되었다. '코기은하'가 아니라 '코기으나'다(...).[67] 쓸 때에는 '유쥬'이지만, 발음은 유주와 같다. ㅈ, ㅉ, ㅊ 다음의 이중 모음 참조.[68] K-POP 걸그룹으로는 최초 수상이다.[69] 3주 1위 이후로는 순위에서 제외된다.[70] 쇼챔피언은 트리플 크라운을 '트리플 챔피언'이라 부른다.[71] 일각에서는 걸그룹 최초로 트리플 챔피언을 달성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이는 잘못된 사실이다. 이미 2012년에 소녀시대-태티서가 <Twinkle>로 걸그룹 최초 트리플 챔피언을 차지했고, 2013년에는 포미닛이 <이름이 뭐예요>로 트리플 챔피언을 거머쥔 바 있다. 2016년 2월 24일 현재, 쇼챔피언에서 트리플 챔피언을 달성한 걸그룹은 여자친구를 비롯해 단 세 팀뿐이다.[72] 3주 1위 이후로는 순위에서 제외된다.[73] 레인보우 "Tell Me Tell Me" 뮤직비디오, "To Me(내게로...)" 뮤직비디오, 리얼리티 쇼 "AJAX Making The Star" 등.[74] 후에 밝혀진 바에 따르면 소속사를 이탈한 연습생 한 명은 2013년 10월 쏘스뮤직과 단기트레이닝 계약을 맺었으나 이듬해 4월 집에 가고 싶다며 면담을 가진 후 이후 연습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75] 은하로 추정.[76] 파일:external/file2.instiz.net/89b81fced9907e8ef623ac1eff94cc87.jpg
심지어 소원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교복을 입어보기까지 했다. 정확히는 예린과 첫만남 당시 교복을 바꿔 입었다.
[77] 소원, 예린[78] 은하, 유주, 신비, 엄지[79] 대표님이 대형 TV를 달아주었다고 한다. 공포 영화를 봤다고 한다.[80] 물론 주간 아이돌만 나왔다 하면 몇몇 멤버가 섹시 춤을 추기에 여념이 없다. 특히 유주방탄소년단의 I NEED U를 완전 섹시 버전으로 만들어버렸다.[81] 최근에는 연차가 쌓인 것 때문인지 다른 매니저가 스케줄 관리와 방송 출연을 담당하고 있는 것 같다. 이 프로이 프로의 인터뷰를 보면 그 점을 알 수 있다. 매니저 팀장이라서 필드에서 뛰는 비중이 줄어든 것이다.[82] 여자친구의 어느 멋진 날 출연 장면이나 V앱 방송등을 보면 멤버들이 매니저와 장난을 주고받는 모습도 종종 보여, 관계도 원만한 듯하다.[83] 전에 있던 매니저들ㅇ매,ㅉ매은 성실하고 팬들 사이에서도 어느정도 좋은 평을 받았으나 2017년 저 두 사람이 떠나고 새로운 매니저들이 들어오기시작하면서 이런 사태가 일어난 것 같다. 여친갤에선 현 매니저들을 무척이나 싫어하고 있다.[84] 소원 - DSP미디어 연습생 시절 AJAX 뮤직비디오에 출연, 유주 - K팝 스타, 은하 - 아역 배우 출신 , 신비 - 진실게임, 스타킹[85] 정가 159만원짜리다. 음향기기 덕후라면 사고 싶겠지만[86] 너 그리고 나 (NAVILLERA) 활동 직전에 하이디션 제품이 고장나서 웨스턴 제품으로 바꿨다고 한다.[87] 정산이라는 것은 연습생 데뷔조로 들어가서 데뷔할 때까지 들어간 비용을 완전히 갚은 것을 의미한다.[88] 해당 기사에서는 데뷔 2년만에 정산을 받은 예외적인 사례라 적혀 있다.[89] 엄지의 친오빠가 인스타그램에 인증을 했다. 팬들은 멤버들의 정산 시기를 이 즈음으로 추정하고 있다.[90] <FINGERTIP> 뮤직비디오 중간에 소원과 유주가 탄 스포츠카가 달리는 장면이 나오는데 소원이 운전하고 있다.[91] 파일:버디 성비.jpg <시간을 달려서 (ROUGH)> 당시 포털사이트 댓글 남녀성비[92] 파일:dear buddy 예매율.pngDear Buddy예매 남녀성비[93] 다만 이 사이트연예기사나 무대영상등의 대부분이 여자들이 댓글을 많이 쓰기 때문에 실제로는 약 5:5또는 6:4정도로 보는 것이 적당하다.[94]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다. TWICE가 <KNOCK KNOCK> 활동 마지막주에 여자친구는 <FINGERTIP>으로 컴백했다.[95] 예린1996년생이고 지효1997년생이긴 한데 지효빠른 생일이라 그냥 친구처럼 지내는 것 같다.[96] 다현신비와 붙어 있고, 나연지효소원 바로 앞에 앉아 있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사나은하 옆에 앉아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후에 TWICE 멤버들이 자리를 떠나려고 할 때 신비나연이 서로 붙어서 놀고 있고, 다현은 여자친구 멤버들 사이에 들어가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97] 특히 채경과의 관계는 같은DSP미디어 연습생으로 같이 찍은 사진도 있기에 더욱 친할 것이다.[98] 권은빈서공예 졸업식에서 서로 끌어안았으며, 이후 기부박수 337 릴레이에서 권은빈의 추천을 받기도 했다.[99] 오하영에게 추천받은 기부릴레이를 마치고 조이를 추천하기도 했다[100] 이전에 여자친구 안무를 짜주던 박준희 안무가와 손성득 안무가도 친한 동료사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