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친구(아이돌)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The 5th Mini Album PARALLEL Concept Photo (Whisper Ver.)

파일:PARALLEL 12.jpg

왼쪽부터 은하, 신비, 예린, 유주, 소원, 엄지

여자친구 / GFRIEND

파일:PARALLEL LOGO.png

그룹명

여자친구

영문

GFRIEND

데뷔일

2015년 1월 16일[1]

데뷔 앨범

2015년 미니앨범 1집 'Season of Glass'

장르

댄스, 발라드

소속사

쏘스뮤직트위터

레이블[2]

KT 뮤직 (2015년)
로엔 엔터테인먼트 (2016년~)

팬덤

버디

별명

갓자친구, 흥자친구, 비글친구, 스포친구

관련 링크

공식 사이트

파일:트위터 마크.png 파일:페이스북_로고.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파일:브이앱마크.png 파일:v앱+.png
파일:다음카페2016.png

비공식 사이트

파일:external/librewiki.net/Favicon_dcinside.png나무위키 문서

1. 소개2. 상세
2.1. 파워청순의 대명사2.2. 역주행 그리고 정주행2.3. 한국어 가사2.4. 중소 기획사의 기적
3. 실력
3.1. 퍼포먼스
3.1.1. 연말 시상식 무대
3.2. 가창력3.3. 음악 스타일
4. 특징5. 멤버
5.1. 멤버 간 대인 관계
6. 음반 7. 수상 경력
7.1. 시상식7.2. 음악 방송 1위
8. 연혁9. 데뷔10. 연도별 활동11. 예능 활동12. 해외 활동13. 공연 활동14. 평가15. 팬덤16. 굿즈17. 여담18. 다른 가수와의 친목19. 관련 문서

1. 소개[편집]

파일:external/blogfiles1.naver.net/160809_%B0%CB%C0%BA%B0%ED%BE%E7%C0%CC_%284%29.gif

둘, 셋 안녕하세요 여자친구입니다.[3][4]

2015년 1월 16일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6인조 걸그룹. 2015년 1월 15일에 데뷔 앨범 Season of Glass을 발매하였으며, 방송데뷔 무대는 1월 16일 KBS 뮤직뱅크에서 타이틀 곡 <유리구슬 (Glass Bead)>로 가졌다.

미국 빌보드는 여자친구를 '2015년 주목해야 할 K팝 아티스트 TOP 5'[5]에 선정했다.

여자친구는 '우리가 꿈꿔온 소녀들'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청순아이돌을 지향하는 걸그룹이다. 소성진 쏘스뮤직 대표는 "대형 기획사가 아닌 상태에서, 대중에게 빨리 알리고픈 마음에 꼭 한글 이름을 쓰고 싶었다. 그리고 동방신기, 원더걸스, 2NE1, 걸스데이, Apink 등 네 글자 팀이 인기가 많다. 남자 팬들한테도, 여자 팬들한테도 다 친숙할 것 같은 느낌도 좋았다"라고 밝힌 바 있다.[6] 그리고 탈락한 이름에는 허그허그(???), 세계평화(...), 수호천사, 가디언엔젤(?!) 수호천사가 가디언엔젤이다 등이 있었다고 한다.

여자친구라는 이름은 남자들에게는 사랑스러운 여자친구, 여자들에게는 모든 걸 터놓을 수 있는 친한 여자친구가 되고 싶다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늘 함께 하는 친구처럼 좋은 음악으로 대중들 곁에 영원히 남고 싶다는 바람을 담은 이름이기도 하다.

여자친구는 남다른 비율과 리더십을 자랑하는 리더 소원, 팀의 활력소이자 과일처럼 상큼한 비주얼 예린, 다양한 목소리와 깊은 눈매로 사람들을 사로잡는 은하, 폭발적인 가창력의 여젤이' 유주, 이름 그대로 신비로운 매력과 오랜 내공의 퍼포먼스 실력그리고 입담을 지닌 신비, 팀의 마스코트로 사랑스러운 매력을 뽐내는 막내 엄지로 구성되어 있다.

여자친구가 데뷔하자 팬들의 반응은 귀엽다, 정말 학창시절 여고생 같다 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소원, 유주 등의 장신 멤버와 은하, 엄지 등의 단신[7] 멤버도 골고루 있어서 다양한 팬층을 노렸으며, 멤버들 모두가 뛰어난 매력뿐 아니라 친구 같은 꾸밈없는 모습으로 성별과 나이를 불문하고 많은 팬을 쌓아가고 있다.

기본적인 인사는 '둘 셋 안녕하세요! 여자친구입니다~![8]'이며, 엔딩 멘트는 '지금까지 여자친구였습니다, 감사합니다!'이다.

2. 상세[편집]

2.1. 파워청순의 대명사[편집]

여자친구는 1990년대 걸그룹이었던 S.E.S.핑클을 지나 소녀시대와 이후 Apink로 이어졌던 청순 아이돌 걸그룹 콘셉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청순 컨셉을 지향하는 걸그룹들은 다양한 컨셉의 청순을 선보이고 있는데, 그 중 여자친구는 "파워청순"을 주요 컨셉으로 삼고 있다.

청순돌 콘셉트 하면 떠오를 만한 수줍고 가녀린 소녀풍의 이미지를 내세우기보단 밝고 건강한 소녀의 이미지를 내세우고 있는데, 전반적으로 '다시 만난 세계' 시절 소녀시대가 보여준 콘셉트와 상당히 유사하다. 그래서 새로운 매니아들도 생겼다. 두 번째 미니 앨범부터 붙은 이 별명은 외모나 스타일링은 다른 청순 컨셉 걸그룹과 비슷했지만, 그에 반해 파워풀한 안무가 인상적이라는 점에서 나타난 별명이다.

2.2. 역주행 그리고 정주행[편집]

두 번째 미니앨범 Flower Bud 활동 때 있었던 직캠 영상[9]이 화제가 되면서 타이틀 곡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 이 재조명받으며 역주행을 하게 되었고, 결국 주요 음악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수상하게 되었다.[10] 이후로도 롱런행진을 지속했다.

그리고 2016년 1월 말 발매한 세 번째 미니앨범 SNOWFLAKE의 타이틀 곡 <시간을 달려서 (ROUGH)> 가 대히트하면서 2월 음원차트 올킬, 음악 방송 15관왕을 기록하면서 포텐이 터졌고, 이를 계기로 탑 걸그룹 반열에 올랐다. 이어서 2016년 7월에 발매한 정규 1집 LOL의 타이틀 곡 <너 그리고 나 (NAVILLERA)> 가 음악 방송 14관왕에 오르면서 2016년 음악 방송 1위 최다 수상 기록을 달성했다. 해당 앨범은 가온 차트 기준으로 2016년 연말 음반판매량 6만 장을 넘김에 따라 팬덤 또한 상당히 많이 가진 걸그룹이 되었다.

2017년 3월 발매한 네 번째 미니앨범 THE AWAKENING의 타이틀 곡 <FINGERTIP>은 변화에 초점을 맞춰서 음원에서는 상대적으로 부진한 편이었지만 음반 판매량은 가온 차트 기준으로 7만 장을 넘기면서 역시 막강한 팬덤을 지닌 걸그룹임을 확인시켜줬고, 이러한 팬덤을 바탕으로 2017년 4월 2일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국내 첫 단독 팬미팅인 <Dear. Buddy>를 성공리에 개최하였다. 그리고 2017년 8월 다섯 번째 미니 앨범 PARALLEL의 타이틀곡 <귀를 기울이면 (LOVE WHISPER)>로 다시 컴백할 예정이다.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 과 <시간을 달려서 (ROUGH)> 가 각각 가온 차트 기준으로 스트리밍 1억 회를 달성하였는데, 두 곡이 스트리밍 1억 회를 달성한 걸그룹은 여자친구가 처음이다.

2.3. 한국어 가사[편집]

여자친구의 대표적인 특징이자 이제는 정체성으로 자리잡은 요소가 있는데, 바로 한국어 가사에 있다.

매 앨범의 타이틀 곡과 상당수의 수록곡의 가사가 거의 대부분 한국어로 이루어져 있다. 물론 노래 제목 시간을 달려서 (ROUGH), 가사 '사랑을 동경해' 등은 일본어의 번역투이며 일상에선 거의 쓰지 않는 부자연스러운 한국어지만, 노래의 분위기를 살리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의 일부 외국어 가사[11]를 제외한 <유리구슬 (Glass Bead)>, <시간을 달려서 (ROUGH)>, <너 그리고 나 (NAVILLERA)>까지의 타이틀 곡은 제목부터 가사까지 모두 한국어로 이루어져 있다. 미니 4집에서는 타이틀 곡 제목영어로 하였고, 일부 중요한 부분 등에 영어 가사를 사용했지만[12], 나머지 수록곡 5곡을 대부분 한국어 가사로 구성하여[13], 그 정체성을 이어가고 있다.# 토종 걸그룹

2.4. 중소 기획사의 기적[편집]

소속사인 쏘스뮤직은 여자친구가 어느 정도 성장한 2017년 지금도 일하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영세한 연예 기획사에 속한다.

물론 쏘스뮤직의 수장인 소성진 대표는 연예계에서 잔뼈가 굵은 사람이다. 국내 최대 연예 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에서 매니지먼트 생활을 했던 사람이고, 이후에는 JYP엔터테인먼트에도 몸담기도 했다. SM엔터테인먼트 재직 시절에는 이수만이 전폭적으로 지원해줬다고 한다.[14] 독립해서 쏘스뮤직을 창립한 이후에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의 합작으로 힙합 걸그룹 GLAM을 먼저 만들었으나 주력 멤버부적절한 사건에 연루되는 바람에 이름이 알려지기도 전에 해체되었고, 이에 쏘스뮤직이 새롭게 공을 들여 탄생시킨 걸그룹이 바로 여자친구다.

사실 여자친구의 경우 GLAM이 불미스러운 일로 공중분해되어 선배 그룹 팬덤의 유입을 기대할 수 없었다. 또한 혹독한 트레이닝의 여파로 인해서인지 데뷔 직전에 멤버 한 명[15]이 도망가 데뷔가 늦춰지는 사태마저 발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친구는 데뷔 때부터 관심을 끌었으며, 이후 2015년 신인상을 수상하고, 2016년에는 가요계 최정상 걸그룹 반열에 올라서게 되었다. <오늘부터 우리는>부터 정상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가 많은데 사실은 데뷔 앨범도 갓 데뷔한 걸그룹의 앨범 치고는 상당히 좋은 성적을 낸 수준이다. 떡잎부터 달랐다는 이야기.

즉 여자친구는 중소 기획사 + 악명 높은 선배 그룹 + 데뷔 전 멤버 2명 탈퇴 + 1명의 야반도주라는 디버프를 모조리 극복하고 이 위치에 도달한 것이다. 이쯤되면 핸디캡도 보통 핸디캡이 아닌데도 이를 다 이겨내고 각종 1위 수상을 포함해 실력과 예능 면에서도 인정받는 걸 보면 그야말로 여자친구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그리고 쏘스뮤직은 그러한 여자친구로 인해 사옥을 지하에서 1층으로 확장하였고, 여자친구만의[16] 연습실까지 따로 마련할 정도로 어느 정도 성장한 편에 속한다. 물론 아직도 작다

3. 실력[편집]

3.1. 퍼포먼스[편집]

'여자친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퍼포먼스다. 이 퍼포먼스야말로 여자친구만의 스타일과 매력을 이끄는 힘이라 봐도 무방할 것이다.

여자친구는 안무단장으로 지금도 신화의 백댄서로 일하고 있는 박준희 안무가를 영입했다. 그리고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부터 보아, 세븐 등의 안무를 담당했던 INSANE crew 단장인 심경하 안무가도 영입하여 이후 타이틀 곡 안무는 박준희, 심경하 두 안무가가 공동으로 담당하고 있다가 미니 4집 타이틀 곡인 <FINGERTIP>의 경우 심경하 안무가가 단독으로 담당했다.

두 안무가가 담당하는 타이틀 곡들의 안무는 포인트 안무와 군무, 창조적인 움직임이 제대로 어우러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춤 실력은 기본으로 필요로 하며 멤버 간의 팀워크가 좋지 않으면 잘 나오지 않을 여자친구 특유의 칼군무를 자랑한다.

우선 데뷔 초 <유리구슬 (Glass Bead)>에서는 활기차고 힘찬 소녀들의 이미지를 강조했는데 처음 부분부터 파워풀하게 시작해 눈길을 끌었다. 유리구슬을 만드는 부분도 인상적이지만 센터예린신비가 서로 교차해 앞과 뒤로 포지션을 바꾸는 부분도 상당히 신기해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간주 부분의 퍼포먼스도 멤버 2명 2명씩 나와서 박력 있게 소화해내 좋은 평을 받았다. 유주의 고음 브릿지 부분에서도 1절과 2절 하이라이트 부분과 다른, 조금 더 힘이 들어간 안무를 소화해내 '칼군무돌'이라는 별칭을 얻어냈다.

4개월 후 나온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 에서는 퍼포먼스돌이라는 수식어가 더욱 강화됬는데 우선 걸그룹이 소화하기 어려운 뜀틀 안무를 오프닝에 집어넣어서 소화하고 있으며, 간주 부분에서는 격렬하게 뛰는 안무가 있는데 이는 하늘하늘하고 청순한 복장의 소녀들이 파워풀한 모습을 보인다는 점에서 인상적인 안무로 평가받고 있다. 유주의 고음 부분에서 멤버들이 소화하는 풍차 돌리기 부분부터 마지막까지도 결코 파워를 늦추지 않으며 마지막 후렴구 하이라이트 부분에서도 춤을 더욱 힘 있게 바꿔 다시 한번 퍼포먼스적인 요소들을 강조하였다. '오늘부터 우리는' 퍼포먼스 뜯어보기

<시간을 달려서 (ROUGH)> 는 여자친구의 퍼포먼스가 가지는 힘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무대로 구성되어 있다. 신비로운 분위기에 맞춰서 멤버들이 자기소개를 하는 춤부터 시작하는 오프닝도 인상적이지만 중간 중간 멤버들의 합을 제대로 맞춰야 하는 안무가 여러 번 나오고 엔딩의 시계바늘 춤은 많은 사람들을 버디로 입문하게 만들었을 정도로 매우 인상적인 춤에 속한다. 특히 <시간을 달려서 (ROUGH)>는 이전의 경우와 달리 곡의 감정선이 더 세밀하게 설정되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인지, 상당히 곡선을 강조한 동작, 또는 여리고 아련한 소녀의 감성을 표현한 동작을 찾아볼 수 있다. ‘시간을 달려서’ 퍼포먼스 탄생기 하지만 또 파워를 늦추지는 않았다

<너 그리고 나 (NAVILLERA)> 의 경우도 남자 아이돌 출신인 희철이 상당히 어렵다고 평할 정도로 어려운 편에 속한다. '너 그리고 나 (NAVILLERA)'의 경우, 이전 안무들과는 달리 노래의 스타일과 선을 강조한 안무들이 많이 눈에 띄는데, 아무래도 여자친구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중의 하나가 짜임새 있는 안무여서 그런지 심혈을 기울여 만들다보니 안무가 수차례 수정됐다고 한다.[17]

컨셉을 변신한 <FINGERTIP> 은 그냥 대놓고 어려운 안무들로 구성되어 있다. 안무의 특징은 전 타이틀 곡들 보다도 훨씬 현란하고 절도 있으며 화려한 손동작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다. 원래도 힘든 춤을 구사하기로 유명했지만 춤의 난이도가 훨씬 더 상승한 편으로, 현란하고 절도 있는 춤사위와 큰 동작을 많이 요하고 손동작을 포함한 단체동작도 많아 난이도가 아주 높다. 도입부에는 Ow!와 함께 댄스라인인 신비를 앞으로, 예린을 뒤로 내세우면서 절도 있는 안무를 펼치는데 멤버들이 비슷하면서도 다른 동작을 하고 그것이 하나의 조화를 이루는 칼군무가 일품이라는 평을 받는다. <FINGERTIP>의 백미라고 불리는 기타솔로 파트의 예린-신비-소원의 댄스 브레이크는 대놓고 어려운데 실제로 본다면 그야말로 압권인 장면이다.[18]

사실 여자친구의 퍼포먼스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바로 2배속 댄스다. 주간 아이돌에서 처음 선보인 2배속 댄스는 그야말로 여자친구의 저력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완벽하게 2배속 댄스를 소화하면서 많은 대중들에게 여자친구를 확실하게 각인시켰으며, 이를 통해 '여자친구=퍼포먼스' 라는 공식이 따라 붙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춤 실력 역시 6명의 멤버들 다 뛰어나며 뚜렷한 장점으로 평가받는 것은 멤버들의 춤이 다 자신만의 스타일과 개성으로 뭉쳐있다는 것이다. 박준희 안무가의 인터뷰를 들어보면 멤버들이 과격한 안무도 잘 따라온다고 한다. 메인댄서인 신비가 어렸을 적부터 갈고닦은 실력으로 날카롭고 섬세하면서도 박력 있는 춤 스타일로 이끌어가면, 소원의 시원시원함과 유주의 유연한 동작들이 깔끔함을 더해주고, 은하의 동글동글한 춤과 엄지의 부드러운 춤이 춤을 더 매끄럽게 만들어준다면 리드댄서인 예린은 힘과 파워로 춤을 더 힘 있고 단단하게 완성시킨다. 한마디로 지금 있는 멤버들이 파워청순이라는 컨셉에 가장 적절한 멤버들이기에 결국 안무가들도 안심하고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창의적으로 구성할 수 있었다고 보면 되겠다.

3.1.1. 연말 시상식 무대[편집]

여자친구의 퍼포먼스를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연말 시상식 무대다. 죄다 다른 편곡으로 무대를 소화하고 있다.

3.2. 가창력[편집]

퍼포먼스 그룹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긴 하지만 여자친구는 보컬 가창력도 상당한 수준에 속하는 걸그룹이다. 타이틀 곡의 라이브 소화력은 가면 갈수록 향상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안무의 난이도도 올라가고 있는데 라이브 실력도 향상하고 있다는 점. 그 정도로 퍼포먼스 못지 않게 라이브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메인보컬 유주리드보컬 은하복면가왕에서 둘 다 2라운드까지 진출함으로서 가창력을 인정받았다. 유주데뷔 초창기 때부터 <우연히 봄>을 통해서 가창력을 충분히 인정받았으며, 다른 걸그룹들과의 합동 무대에서 거듭 메인보컬, 고음 애드리브를 맡고 있다. 특히 가요대축제에서 그 많은 걸그룹과 멤버들 사이에서 유주의 가창력을 잘 선보였다는 평을 받아 좋은 평가를 받아냈다. 리드보컬인 은하도 예능에서 노래방 기기로 소찬휘의 <Tears>를 진성으로 부르고 유주의 3단 고음도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 은하 같은 경우엔 다양한 목소리를 자랑하는 만큼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그 실력을 유감없이 뽐내는 중이다.

또한 서브보컬예린신비 둘 다 흔들림 없는 라이브를 선보이며 유주은하를 튼튼히 뒷받침해주고 있다. 예린신비유주의 목 상태가 안 좋을 때도 안정적으로 커버를 했고 수록곡에서는 고음 애드리브까지 선보였다. 예린은 <왜 또 봄이야> 활동을 통해서도 맑고 깨끗한 목소리로 고음 애드리브를 맡았고 신비는 다른 걸그룹 멤버들과 <Loving U>를 커버했을 때도 리드보컬 포지션을 맡은 것과는 달리 맑은 목소리로 고음을 맡았다.

소원엄지 역시 매력적인 음색과 뛰어난 가창력까지 갖추었으며 활동을 거듭할수록 실력이 향상되고 있다. 막내 엄지는 특유의 귀여운 음색으로 솔로곡 OST를 완벽하게 소화해내어 팀 활동에서 보여주지 못한 가창력을 선보였다. 소원래퍼를 준비하고 있던 연습생이었던만큼 <유리구슬 (Glass Bead)> 활동 당시에는 다른 멤버들에 비해 살짝 부족한 실력을 보여주었지만 앨범 활동을 거듭하면서 끝없이 가창력을 연마하여 상당히 높은 부분을 무리없이 해내고 라이브로 깨끗한 목소리도 뽐내며 가창력을 인정받았다. <파도>에서는 1절 때 메인보컬 유주가 소화해낸 고음으로 이루어진 부분을 깔끔하게 해내고, 이후부터 보컬에 있어 비중이 많아진 것으로 보아 소원의 실력 역시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FINGERTIP> 활동 때는 상당히 과격한 안무를 소화하는데도 라이브를 무리없이 해내는 면을 보여주었다. 역시 갓자친구 라이브돌 그러다 보니 다음과 같은 음향 사고에도 제대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무반주 봄비 라이브

이와 같은 멤버들의 가창력에는 쏘스뮤직이 연습생 시절부터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데뷔 활동 준비 때 풀 파워로 8번 연속으로 안무를 추고 맨 마지막은 라이브로 소화해내는, 그리고 그것을 매일 소화하는 연습을 했다고 밝힌 적 있다. 아이고...

무엇보다 현재 활동을 거듭할수록 향상되는 멤버들의 실력과 자기 자신을 더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봤을 때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며, 기대해봐도 좋을 듯하다.

3.3. 음악 스타일[편집]

여자친구의 음악 스타일은 확고하게 자리잡은 상태다. <FINGERTIP> 이전 네 개의 타이틀 곡에는 일렉 기타 연주와 스트링 편곡이 모두 들어 있었는데 이러한 구조는 J-POP에서 자주 시도하는 스타일이며, 국내에서는 아이돌 시장이 자리잡은 이후에는 잘 시도하지 않는 방법이다. 아무래도 세션을 쓰는 비용이 상당히 많은 데다 전자음 위주의 최근 음악 스타일에도 맞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하지만 여자친구는 타이틀 곡에 있어서는 고유의 스타일을 잘 유지하고 있다. 특히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 <시간을 달려서 (ROUGH)>, <너 그리고 나 (NAVILLERA)>로 이어지는 타이틀 곡 라인은 곡 전체를 감싸는 스트링 연주와 하이라이트 부분에 터져 나오는 일렉 기타 연주가 인상적이다. 또한 멜로디에서 느껴지는 서정적인 부분도 인상적이다. 한편 스트링 편곡에 있어서는 편곡자에게 모든 것을 맡겨 놓는다고 한다. 그래서 <시간을 달려서 (ROUGH)>에서의 바로크 스타일의 스트링 편곡이 나올 수 있었다.

무엇보다 수록곡 강자라는 별칭답게 수록곡 선정과 편곡도 심혈을 기울이기로 유명하다. 매 앨범의 컨셉과 스타일에 걸맞는 상당한 퀄리티의 곡들을 고르고, 그에 맞게 멤버들의 목소리로 장식한다는 점이 거부감 없이 들을 수 있게 해준다는 평. 때문에 각종 매체에서도 타이틀곡 보다 수록곡들에 대해 더 우수한 평가를 내놓았다.

우선 미니 2집까지는 대체적으로 건강하고 밝은 소녀들, 즉 파워청순 컨셉에 걸맞는 상당히 활발하고 타이틀 곡으로도 손색없는 곡들로 선정해 놓았다. 그러다 미니 3집에 들어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 앨범에서 최초로 발라드 곡인 <TRUST>가 수록되었고, 조금 더 아련해진 컨셉에 맞게 멤버들의 목소리와 음색에 더욱 중점을 둔 노래들로 구성을 해 팬들에게 좋은 평을 자아냈고, 정규 1집 역시 정규앨범치고는 짧은 시간 내에 나온 앨범이지만 다양한 스타일의 노래들은 물론, 멤버들의 음색을 더욱 깊게 들을 수 있는 발라드 노래들도 충분히 수록하고 있다. 수록곡의 장르도 단순한 댄스, 발라드부터 시작해서 덥스텝, 레게, 하우스, 뉴잭스윙 등 다양하게 구성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컨셉을 변경한 미니 4집 역시 마찬가지. 우선 앨범의 첫 곡인 <바람의 노래 (Hear The Wind Sing)>에서는 기존의 파워청순 컨셉을 지속해 여자친구만의 스타일을 한 층 더 끌어올렸고, 타이틀곡인 <FINGERTIP>을 제외한 다른 수록곡들의 평가가 오히려 핑거팁보다 더 좋은 평가를 받았던 만큼 컨셉 변경에도 변함없는 수록곡 퀄리티를 자랑했다.

4. 특징[편집]

  • 평균 신장이 꽤 높은 편에 속하는 걸그룹으로, 전체 걸그룹 중 평균 신장으로 10위권 내에 들어가는 것으로 나와 있다.#[21] 여자친구 평균 신장이 예린의 신장인 168cm이며 멤버 6명 중 최장신의 프로필상 키가 172.8cm[22][23][24][25] 게다가 2017년에는 이들의 신장이 더 성장해서 평균 신장은 이미 169cm를 웃돌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멤버 6명 중 165cm 미만은 은하밖에 없다. 엄지가 3cm나 성장해서 프로필에서는 164cm라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더 큰 166cm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며, 신비도 키가 자라고 있어서 167cm 이상으로 추정된다.

  • 나란히 설 때 소원-은하-예린-신비-엄지-유주 순서가 기본 정렬 순서이다. 팬싸인회나 팬미팅, 행사, 예능 등 거의 모든 자리에서 이 순서대로 선다. 다만 정규 1집 앨범 LOL 쇼케이스 당시 파도를 부른 직후에는 여자친구 데뷔 이래 처음으로 소원-유주-은하-신비-엄지-예린 순서로 섰다.

  • 멤버 전원이 가족 내에서 동생이 없고 모두 막내다. 그래서 별칭으로 막내돌. 소원은 친구 같은 언니가 있는 반면 예린은 나이가 심하게 차이 나는[26] 오빠가 있다. 은하는 언니-오빠 순으로 있고 유주소원처럼 언니 한 명이 있으며 신비예린처럼 오빠 한 명이 있다. 엄지는 오빠와 언니가 있다. 모든 멤버들이 부모님의 사랑을 많이 받았고, 이에 의한 에너지를 자신들이 대중에게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라고 꼽는 걸 보면 가족과의 관계도 좋은 듯.

  • 멤버들이 전체적으로 애교가 많다. 리더 소원은 큰 덩치와 냉미녀 상의 외모와는 달리 거요미 속성을 갖고 있고, 예린은 팬 조련용/짜내는 애교로 팬들의 마음을 녹이고, 은하는 생활 애교로 가장 많은 귀여움을 받고, 유주 역시 끼로 자신의 애교를 어필하곤 한다. 신비도 본인 피셜 애교를 정말 싫어한다곤 하지만 막상 시키면 무척 잘한다. 최근엔 부쩍 자원해서 애교를 부리는 경우도 많다. 이젠 슬슬 즐기는 것 같다[27] 엄지도 막내답게 애교를 잘 부린다. 5만 기념 영상에서 나온 손가락 애교를 보면 팀의 애교 현황을 엿볼 수 있다.

  • 군기가 없다. 연령차가 비교적 조밀하게 구성된 탓[28]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나이가 많은 소원예린의 성격이 엄청나게 유순하기 때문에 팀 분위기가 위계질서보다는 서로 간의 친목을 중요시한다. 멤버들이 첫째를 가장 몰이하고, 둘째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놀 정도다. 물론 나이 차가 있는 멤버들에게 '언니'라 부르지만 존댓말은 쓰다말다 하는 듯. [29] 심지어 역시 막내인 신비가 최연장자 소원과 이른바 여자친구판 톰과 제리로 엮인다. <파도> 뮤직비디오 촬영 현장에서는 신비리더의 머리를 누르는 식의 장면을 연출했을 정도... 넌 자라지 마 언니들을 자기 새싹이라 비유하는 신비글 리더가 유순하고 둘째는 보살핌 받는 걸 더 좋아하니 말 다 했다[30]

  • 그룹의 분위기가 대체적으로 좋고 밝으며 멤버들이 하나같이 밝고 인성이 바르다는 평이 많다. 물론 팀워크가 좋기 때문도 있지만 멤버 하나하나의 성격 자체가 활발하고 밝은 이유도 있다. 흥이 많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흥자친구, 또는 비글친구라고도 불리는데 비글미가 충만한 팀 멤버들 사이에서도 비글라인이라 불리는 둘째다섯째가 비글 중에서도 인정받는 비글들이다. 멤버들 다 성격이 활발하고 활동을 밝게 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모양. 멤버 개개인의 뛰어나고 꾸밈없는 매력으로 성별과 나이를 불문하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앞서 문단에 서술했둣이 멤버들 모두 비글미가 넘쳐난다. 멤버들이 망가지는 걸 오히려 좋아하는지 각종 예능에서는 꾸밈없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들을 선보이는데 이게 팬들에게는 더욱 매력적이라는 평. 멤버들의 밝은 에너지 때문에 활기차고 밝은 컨셉을 잡은 이유도 있다. 사실상 컨셉도 아니다 실제로 누구 하나 흥이 모자란 멤버가 없는데, 여자친구 관련 영상을 조금만 봐도 멤버들의 비글미를 톡톡히 알 수 있다. 특히 V LIVE에서는 멤버들의 비글미가 폭발한다. 노래방에서는 드디어 매니저가 한숨을 쉬었다. 그리고 이걸 보고 더 신난 흥예린신비 크핰핰핰핰핰

  • 팬덤이 대체로 고르다. 데뷔 초에는 뛰어난 예능감을 보여준 이 분이나 꽈당직캠으로 인기 몰이를 한 이 분이 가장 많은 팬을 보유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개개인의 매력과 성격이 드러나며 고른 팬덤을 갖게 되었다. 시간을 달려서 (ROUGH) 이후에 한 활동마다 한 멤버가 크게 주목을 받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 때문에 더욱 고른 팬덤을 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게 되었다.

* 멤버들 중에서 남부지방 출신의 멤버가 없다. 더구나 신비를 제외하고는 멤버 모두 수도권 출신이다.[31] 그래서 청주 출신의 신비충청도 사투리를 조금 구사할 수 있다.

  • 멤버 전체적으로 높은 곳을 무서워하는 듯 한데 하라면은 한다. 하기 전에는 무서워하는 듯 한데 막상 하면 재밌어하는 듯. 신비만이 결론적으로 높은 걸 안 무서워한다고 밝혔고 예린유주가 고소공포증이 있다 밝혔는데 LA에서 롤러코스터도 타고, 그래도 번지점프 성공한 걸 보면 막상 하면 재밌어하는 듯 한다. 옌니는 패러글라이딩도

* 여자친구 멤버 모두 탕수육 찍먹파이다. 엄지도 찍먹파지만 잘 튀긴 탕수육은 부먹도 맛있다고 한다. 엄지 탕잘알[32]

  • 실제 목소리는 신비유주만 어른스럽고[33] 나머지는 다 애들 같은 목소리인데 소원, 은하, 엄지가 목소리 연령이 매우 낮다. 이 3인방의 목소리는 완전히 초등학생 느낌인 반면 예린은 살짝 허스키한 면이 없지 않아 있다.

  • 2016년에는 총 29개음악 방송 1위를 획득하면서 연간 1위 횟수 걸그룹 역대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시간을 달려서 (ROUGH)>와 <너 그리고 나 (NAVILLERA)>가 더블 10관왕이라는 진기록을 세우게 되어서 최초로 같은 해에 10관왕을 두 번 이상 달성한 걸그룹이 되었다. 또한 2010년대 이후 연간 1위 횟수 역대 2위[34][35] 기록을 세웠다. 무엇보다도 단 두 곡으로 데뷔 20개월 차에 세운 기록이기에 더 뜻깊다.

5. 멤버[36][편집]

이름

생년월일

포지션

특징/캐릭터

소원

1995년 12월 7일 (21세)

리더, 서브보컬, 메인래퍼[37]

최장신, 빨간머리(<FINGERTIP> 활동기), 멤버 고나리, 집착빔

예린

1996년 8월 19일 (20세)

서브보컬, 리드댄서

센터[38], 예능 활동(특히 데뷔 년도), 금발(<FINGERTIP> 활동기), 울보

은하

1997년 5월 30일 (20세)

리드보컬

최단신, 단발(<너 그리고 나 (NAVILLERA)> 활동기 이후),

유주

1997년 10월 4일 (19세)

메인보컬

무릎보호대(<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 활동기)[39], 여젤이[40]

신비

1998년 6월 3일 (19세)

메인댄서, 서브보컬

센터, 춤선, 브릿지(<FINGERTIP> 활동기)

엄지

1998년 8월 19일 (18세)

서브보컬, 리드레퍼 막내

음색, 외계어, 연한 갈색머리(<FINGERTIP> 활동기)

멤버들이 사용하는 자기 소개 문구는 달라지는 경우도 많지만 대략 다음과 같다.[41]

2015년 8월 7일 KBS 쿨FM <김성주의 가요광장>의 '30분 초대석' 코너 출연 시 멤버들 본인이 언급한 특징(구분법)은 다음과 같다.

5.1. 멤버 간 대인 관계[편집]

소원의 뛰어난 리더십 하에 멤버 밝고 쾌활한 케미가 더해져 팀워크와 서로 간의 호흡이 훌륭하다. 연습생 시절부터 데뷔곡으로만 1년을 같이 연습했고, 이보다 더한 시간을 다 같이 보내며 소소한 생활과 시간들을 나누다 보니 숙소생활을 포함한 생활 하루하루가 다 즐겁다고 한다. 신비다른 건 몰라도 우리가 팀워크로는 절대 안 져요. 라고 할 정도.

  • 멤버가 두 명일 때의 라인[43]

소원

예린

은하

유주

신비

엄지

소원

언니라인

장단라인

기럭지 라인

톰과제리 라인

리막라인

예린

언니라인

투정 라인

예주라인

센터라인

예자매 라인

은하

장단라인

투정 라인

구칠즈 라인

은비라인

꼬꼬마 라인

유주

기럭지 라인

예주라인

구칠즈 라인

메인라인

영어라인

신비

톰과제리 라인

센터라인

은비라인

메인라인

구팔즈 라인

엄지

리막라인

예자매 라인

꼬꼬마 라인

영어라인

구팔즈 라인

  • 핸드폰 번호 저장법

    • <너 그리고 나 (NAVILLERA)> 활동이 끝나면서 개인 핸드폰이 해금되었는데, V앱 라이브에서 번호 저장법을 공개했다. 가로선이 핸드폰 주인이고 세로선이 전화번호부의 저장 대상이다.

    • 유주의 경우, 핸드폰 번호를 사무적이고 숙연해 보이는 본명(예명)으로 저장했기 때문에 뒤에 붙은 이모지와 비슷한 무언가(?)도 함께 표시하였다.

    • 신비의 경우 자신이 가장 성의 있었다고 이전에는 밝혔으나, 2017년 6월 자신의 생일 기념으로 진행한 V LIVE에서는 유주를 최유나언니, 절친인 TWICE다현을 김다현으로 저장할 정도로 사무적으로 바뀌었다.

소원

예린

은하

유주

신비

엄지

소원

소정언니♥1

소원언닝

김소정(소원)파일:유주_맥주.png

기틀러(악마)[60]

쏘리다언니♥

예린

옌니

예린언니

정예린(예린)파일:유주_초코렛.png

옌니둥둥♥

옌니언닝♥

은하

코기으나[61]

은비♥3

정은비(은하)파일:유주_치즈.png

멘탈막내(토끼)

은하짱언니♥

유주

최유주

유나♥4

유쥬[62]

여젤이♥

유주비마이러버♥

신비

황신비

은비♥5

황은빙

황은비(신비)파일:유주_계란후라이.png

은비씬비♥

엄지

오무지

예원♥6

예워니

김예원(엄지)파일:유주_막대사탕.png

오무지♥

6. 음반 [편집]

번호

앨범

표지

앨범제목

발매일

타이틀곡

비고

1

미니앨범 1집

파일:external/cdnimg.melon.co.kr/2299776_org.jpg

Season of Glass

2015.01.15.

<유리구슬 (Glass Bead)>

데뷔 앨범

2

미니앨범 2집

Flower Bud

2015.07.23.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

신인상 수상

3

미니앨범 3집

SNOWFLAKE

2016.01.25.

<시간을 달려서 (ROUGH)>

첫 1위 곡
음악방송 15회 1위

4

정규앨범 1집

파일:external/image.melon.co.kr/2696751_org.jpg

LOL

2016.07.11.

<너 그리고 나 (NAVILLERA)>

첫 정규 앨범
음악방송 14회 1위

5

미니앨범 4집

THE AWAKENING

2017.03.06.

<FINGERTIP>

(컨셉 변화)

6

미니앨범 5집

PARALLEL

2017.08.01.

<귀를 기울이면 (LOVE WHISPER)>

비정규로 참여한 음반을 포함한 자세한 사항은 여자친구(아이돌)/음반 목록 문서 참조.

7. 수상 경력[편집]

7.1. 시상식[편집]

연도

시상식 명

수상 부문

2015

멜론 뮤직 어워드

신인상

2016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원부문 신인상

가온 차트 K-POP 어워드

신인상

한국PD대상

출연자상 가수부문

중국 인위에타이 V차트 어워즈

최우수 신인상

MTN 방송광고페스티벌

CF 여자 스타상

멜론 뮤직 어워드

TOP10

뮤직 스타일상 댄스 여자 부문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K-POP 최우수상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그룹

2017

골든디스크 시상식

디지털 음원 부문 본상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본상

가온 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 - 디지털 음원 부문 1월

7.2. 음악 방송 1위[편집]

2017년 4월 11일 기준.

프로그램

1위 횟수

트리플 크라운 횟수

<THE SHOW>

7회

1회

<SHOW CHAMPION>

5회

1회

<엠 카운트다운>

6회

2회

<뮤직뱅크>

7회

(제도 없음)

<쇼! 음악중심>

0회

(제도 없음)

<인기가요>

6회

2회

합계

31회

날짜

곡명

수상

비고

2016. 02. 02.

<시간을 달려서
(ROUGH)>
15회

<THE SHOW> 더 쇼 초이스

데뷔 후 첫 1위

2016. 02. 03.

<SHOW CHAMPION> 챔피언 송

2016. 02. 04.

<엠 카운트다운> 1위

2016. 02. 05.

<뮤직뱅크> 1위

데뷔 후 첫 지상파 1위

2016. 02. 07.

<인기가요> 1위

데뷔 첫 음악방송 그랜드 슬램

2016. 02. 11.

<엠 카운트다운> 1위

데뷔 첫 2주 연속 1위

2016. 02. 12.

<뮤직뱅크> 1위

데뷔 첫 지상파 2주 연속 1위

2016. 02. 16.

<THE SHOW> 더 쇼 초이스

2016. 02. 17.

<SHOW CHAMPION> 챔피언 송

2016. 02. 18.

<엠 카운트다운> 1위

데뷔 첫 트리플 크라운[63], 통산 음악방송 10관왕

2016. 02. 19.

<뮤직뱅크> 1위

3주 연속 1위, 데뷔 첫 지상파 3주 1위

2016. 0 2. 21.

<인기가요> 1위

두 번째 음악방송 그랜드 슬램

2016. 02. 24.

<SHOW CHAMPION> 챔피언 송

트리플 챔피언[64][65]

2016. 02. 26.

<뮤직뱅크> 1위

4주 연속 1위

2016. 02. 28.

<인기가요> 1위

통산 3주 1위, 트리플 크라운[66]

2016. 07. 19.

<너 그리고 나
(NAVILLERA)>
14회

<THE SHOW> 더 쇼 초이스

정규 앨범 첫 1위

2016. 07. 20.

<SHOW CHAMPION> 챔피언 송

2016. 07. 21.

<엠 카운트다운> 1위

2016. 07. 22.

<뮤직뱅크> 1위

정규 앨범 지상파 첫 1위

2016. 07. 24.

<인기가요> 1위

세 번째 음악방송 그랜드 슬램, 통산 음악방송 20관왕

2016. 07. 28.

<엠 카운트다운> 1위

2016. 07. 29.

<뮤직뱅크> 1위

2016. 07. 31.

<인기가요> 1위

2016. 08. 02.

<THE SHOW> 더 쇼 초이스

2016. 08. 04.

<엠 카운트다운> 1위

트리플 크라운, 걸그룹 최초 1년에 2곡이 10회 이상 음악방송 1위

2016. 08. 07.

<인기가요> 1위

트리플 크라운

2016. 08. 09.

<THE SHOW> 더 쇼 초이스

통산 3주 1위, 트리플 크라운

2016. 08. 10.

<SHOW CHAMPION> 챔피언 송

2016. 08. 12.

<뮤직뱅크> 1위

통산 3주 1위

2017. 03. 14.

<FINGERTIP>
2회

<THE SHOW> 더 쇼 초이스

미니 4집 첫 1위, 통산 음악방송 30관왕

2017. 04. 11.

<THE SHOW> 더 쇼 초이스

8. 연혁[편집]

여자친구(아이돌)/연혁 문서 참조.

9. 데뷔[편집]

  • 데뷔 전 멤버들의 활동사항은 다음과 같다.

    • 소원 : 5년 정도 연습생 생활을 했다. 처음에는 DSP미디어에서 연습생 생활을 시작하여 3년 6개월 간 트레이닝을 받았다. DSP미디어 연습생 시절, 선배 가수들의 뮤직비디오 및 리얼리티 등에[67] 출연하기도 했으나, 데뷔 일정이 계속 밀린 끝에 DSP미디어에서 쏘스뮤직으로 이적했다. 이후 다시 1년 6개월의 트레이닝을 받고 데뷔에 성공했다.

    • 예린 : 3년 정도 연습생 생활을 했다. 판타지오에 2년간 있다가 지금 회사에 들어왔다.

    • 은하 : 가수는 3년 준비를 했다. 이미 12세 때부터 아역 배우/모델 활동을 하며 가수 준비도 했었다. 한때 부모님 반대로 잠시 쉰 후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을 한 후 지금의 기획사로 들어와 연습생 생활을 1년 정도 했다.

    • 유주 : 3년 준비를 했다. 중1 때 노래 대회에서 수상을 해 보컬 학원을 다녔고, 로엔 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생 생활을 하다 지금 회사로 옮겼다.

    • 신비 : 4년 연습생 생활을 했다. 불후의 명곡에서 밝힌 바로는 초등학교 6학년 시절부터 가수 연습생을 시작했다고 한다. 사실은 10년이라 카더라 이미 초등학교 때 가수를 꿈꾸며 댄스팀에 들어갔고, TV 방송에도 출연했다. 은하보다 먼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서 지금 회사로 이적해 1년 정도 함께 했다.

    • 엄지 : 지금의 회사가 첫 회사다. 현재 멤버들과 함께 데뷔 때까지 1년 정도 연습했다.

  • 이 외에도 최소 3명 이상의 연습생이 있었으나 현재는 소속사를 떠났다. 이중 1명은 2015년 9월 DIA라는 걸그룹에서 제니란 예명으로 데뷔했으며, 다른 한 명도 DIA가 소속된 MBK엔터테인먼트에 있었으나 현재는 연습생 준비를 쉬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계약 위반을 하며 소속사를 이탈한 연습생이 한 명 더 있다.[68] 결국 소속사는 계약 해지를 통보하고 계약에 따라 위약금을 지급하라고 요구했으나 이행되지 않았고 결국 소송에 들어갔다. 1심과 2심 재판부는 모두 쏘스뮤직의 손을 들어주며 위약금인 1247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을 내렸다. 다만 데뷔가 5개월 미뤄진 사안에 대해서는 7인조로 준비하다가 또 다른 연습생(제니로 추정)도 역시 나갔고, 이후 다른 연습생[69]이 추가가 되어 데뷔를 하게 되었기 때문에 해당 사안만으로 5개월이 미뤄졌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기사 1, 기사 2 참고로 쉬고 있다던 연습생의 경우 무단 이탈한 연습생은 아니라고 한다.

10. 연도별 활동[편집]

여자친구(아이돌)/연도별 활동 문서 참조.

11. 예능 활동[편집]

여자친구(아이돌)/예능 활동 문서 참조.

12. 해외 활동[편집]

여자친구(아이돌)/해외 활동 문서 참조.

13. 공연 활동[편집]

여자친구(아이돌)/공연 활동 문서 참조.

14. 평가[편집]

여자친구에게는 희망을 공유할 스토리가 있다는 점, 그것이 여자친구 음악에 알파로 더해진 콘텐츠의 힘일 것이다.

이재원(문화평론가)

여자친구는 소속사의 뛰어난 기획력과 대중의 귀에 감기는 좋은 노래만으로 성공을 거머쥐었다. 다른 걸그룹과 차별화된 '파워청순' 콘셉트를 내세운 여자친구가 10대들에겐 친근한 매력을, 20~30대들에게는 밝고 풋풋한 매력을 어필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정해욱(뉴스토마토 기자)

최근 가장 성공한 론칭 걸그룹인 여자친구는 남자 아이돌 못지않은 군무, 직관적인 그룹명, 그런 이름에 어울리는 멤버 구성, 입학-방학-졸업으로 이어지는 의외로 치밀한 컨셉 기획으로 완벽하게 자리잡았다.

서효인(시인)

여자친구라는 그룹은 하늘이 내려준 것이다. 이런 사례는 없었다. SM에서도 인정한다. 반란 정도가 아니다. 하늘이 내려준 거니까.

이트라이브(작곡가)

15. 팬덤[편집]

버디(여자친구) 문서 참조.

16. 굿즈[편집]

여자친구(아이돌)/굿즈 문서 참조.

17. 여담[편집]

  • 숙소에선 언니파[71], 동생파[72]로 방을 쓴다. 피해자 1에 의하면 동생들 방에서는 밤만 되면 맨날 소음이 들려온다고 했으며 피해자 2는 동생들은 잠잘 때가 가장 예쁘다고 했다.

  • 이상하게도 여자친구의 매니저가 팬들에게 상당히 자주 얼굴을 노출(...)시키고 있다. 여자친구의 어느 멋진 날에서도 출현하기도 했고, 각종 촬영 비하인드에서 모습이 찍히거나 V앱 방송에서도 카메라 초점을 맞추다가 실수로 본인의 얼굴이 그대로 방송으로 나가는 모습 등 자주 볼 수 있을 정도. 특히 여자친구의 어느 멋진 날을 시청한 여자친구의 팬이라면 매니저의 본명 정도는 알고 있을 정도다. 김형은 씨[74] 팬덤과 연예인 매니저가 좋은 관계를 유지해서 나쁠 것도 없고, 멤버들과 매니저와의 마찰도 아직까지 크게 없는 듯[75]하니 팬들도 좋게 보는 모양이다.

  • 데뷔 전 예명으로는 소원이 'PB(Perfect Beautiful)', 예린이 '엄지', 은하가 '이담', 유주가 '유해나', 신비가 '시현', 엄지가 '아이'로 될 뻔했다고 한다. 다행이다[76] 일부 멤버들은 이상한 게 연상되어 취소되기도 하고 예명을 다른 멤버에게 넘겨주기도 했는데 PB는 '피비린내', 이담은 남자 이름인 '아담', 유해나는 '유해물질'을 연상케 하며 정예린은 '엄지'라는 이름을 김예원에게 넘겨주고 본명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 노래들이 전반적으로 일본 아이돌의 노래들을 연상케 하는 느낌이라 그런지 실제 일본 애니메이션들의 오프닝/엔딩 영상에 삽입해도 전혀 위화감이 없다.# 심지어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오프닝 영상에 <너 그리고 나 (NAVILLERA)>를 삽입한 영상은 오리지널 일본판 오프닝 곡 못지 않게 싱크로율이 절륜한 수준이다!

  • 예린엄지를 제외한 멤버들이 데뷔 전 방송 혹은 뮤직비디오에 출연한 경력이 있다.[77] 그리고 엄지만 유일하게 여자친구 이전의 연예 활동 경력이 없다.

  • 멤버 전원이 아기를 좋아하는 것 같다. 그동안 여친TV나 직캠을 통해서 그런 모습이 많이 보였는데 여자친구가 사랑한 유럽에서 유난히 아기를 예뻐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다. <여자친구가 사랑한 유럽> 마지막 회에서 쿠키영상으로 여행 기간 동안 아기들을 만난 멤버들의 모습이 나왔는데 아기만 눈에 보이면 그냥 지나가질 못하고 꿀 떨어지는 모습으로 예뻐하기 바쁘다. 부럽다 아기뿐만 아니라, 어린이들도 좋아하는 듯하다.

18. 다른 가수와의 친목[편집]

18.1. 걸그룹 친목[편집]

유난히 동시기 활동하는 걸그룹과의 접점이 많다. 비슷한 시기에 활동하고 나이대가 비슷하면 거의 다 친해지는 타입이다. 심지어 친목 관계가 없어 보일 것 같은 사람들끼리도 어느새 친해져 있기도 하니까... 그러다보니 이런 문단도 따로 만들어질 정도다.

18.2. 보이그룹 친목[편집]

보이그룹과의 접점도 은근 존재하는 편이다.

  • 세븐틴과는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협동 무대를 보여줄 만큼 알고 있는 듯 한데 유주세븐틴도겸과 같은 실용무용과였다. 졸업식 날에는 서로 안 친했는지 고개를 숙여서 인사를 한 모습이 찍혔는데 이내 무대에서 엄지 척을 할 만큼 친해진 듯. 실제로 유주도겸도 많이 친해졌다고 밝혔다.

  • 블락비와는 은하가 친목을 자랑하는데 은하블락비의 멤버 박경의 자격지심의 피쳐링으로 참여를 했을 때 박경은하를 귀여워하는 모습이 훈훈함을 연출했고, 오마이갓팁을 함께 촬영하면서 상당한 친목을 자랑했다. 박경은 자신이 진행한 앨범 발매기념 동영상에서 스페셜 게스트로 은하를 부르기도 했다. 또한 은하는 과거 보컬 학원을 다녔을 때 태일과 같은 학원에 다녔다고 한다.

  • 아스트로와도 친목이 있는데 신비문빈과 어렸을 때부터 친한 소꿉친구라고 한다. 문빈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에 따르면 어렸을 때부터 연예계 관련 생활을 같이 해온데다 같은 청주시 출신으로 근처 아파트에 살았고, 서울로 춤을 배우려 다녔을 때 학원도 같은 학원을 다녔다고 한다. 문빈은 해당 인터뷰에서 자신에게 무슨 일이 있으면 바로 달려와줄 것 같은 친구로 신비를 뽑았고, 신비 역시 직접 정규 1집 Thanks to에 따로 문빈을 언급했다. 예린 또한 아스트로 멤버들과 친목이 있는데 자신이 진행하던 <THE SHOW>에 스페셜 MC로 차은우가 출연했을 때 선배의 면모를 보여주며 진행을 매끄럽게 잘 도와줬으며 음악 방송마다 아스트로 멤버들과 반갑게 인사를 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며 친목을 보였다. 예능연구소에서 차은우가 편하게 말을 놓은 모습을 보면 많이 친해진 듯. 참고로 예린아스트로의 소속사인 판타지오에서 연습생 생활을 했었다.

19. 관련 문서[편집]

[1] 데뷔앨범은 1월 15일에 발매되었다.[2] 미니앨범 2집까지 KT뮤직이었다. 미니앨범 3집부터 로엔으로 옮겼다.[3] '둘, 셋'은 리더 소원이 선창하고 '안녕하세요'부터 멤버 전체가 인사한다.[4] '둘, 셋'을 강조하는 편이다.[5] 나머지 네 아티스트는 각각 지소울, iKON, 주영, 마마무 해당 기사[6] 안녕하세요에 나온 유주 말에 의하면 대표님이 짓고서 맘에 들어하셨다고 한다.[7] 사실 팀에서 최단신인 은하의 키도 대한민국 20대 여자 평균 신장을 넘는 163cm로 결코 키가 작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쪼꼬미처럼 보이는 이유는 리더메인보컬이 있기 때문이다.[8] 데뷔 초 열심히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를 추가해 쓰기도 했었다.[9] 멤버 유주, 신비 등이 8~9번 삐끗하고 넘어짐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무대를 이어나갔던 영상.[10] 멜론 뮤직 어워드 신인상,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골든 디스크 시상식 신인상, 가온 차트 K-POP 어워드 신인상[11] Me gustas tu(난 네가 좋아)라는 스페인어 가사와 센치해질까요의 '센치'.[12] 'FINGER FINGERTIP'과 'Fantasy' 그리고 one two three four[13] <바람의 노래>, <비행운>, <봄비>, <나의 지구를 지켜줘>, <핑>. 다만 <봄비>에는 baby라는 단어가 들어있으며, '피아노'와 같은 외래어 가사가 포함되어 있다.[14] 사실 이수만은 성실하게 일하는 사람이면 연예인이 아닐지라도 잘 도와주는 사람으로 유명하다. 자세한 건 이수만 항목 참조.[15] 몇몇의 버디들이 이 한 명이 DIA제니로 착각해 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전혀 아니며, 같이 나오는 양유진전혀 아니다. 이 둘과는 전혀 다른 사람.[16] '소속 아티스트' 연습실이라 칭하지만 사실 쏘스뮤직의 온전한 아티스트는 여자친구뿐이다.[17] 특히 무대 영상과 뮤직비디오를 비교해 보면 종종 다른 동작의 춤들을 볼 수 있다.[18] 특히 <FINGERTIP>은 전반적으로 동작들이 매우 크며, 단체 안무도 많은 편에다가 FINGERTIP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기타솔로 파트의 댄스 브레이크는 짧은 시간에 빠르게 각 잡고 춰야 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어렵다.[19] 원래 그네는 유주가 타는 것으로 되어 있었는데 유주의 고소공포증으로 인해 신비로 교체가 된 것으로 보인다. 대신에 신비의 향상된 보컬 실력을 엿볼 수 있었다.[20] 소원이 레드 계열, 엄지가 연한 브라운 계열, 예린이 금발로 염색을 했으며, 신비가 장발로 복귀하고 브릿지를 넣는 헤어스타일을 선보였다. 유주 는 히메컷을 했으며 은하는 다른 멤버들에 비해서 헤어스타일에 있어서는 큰 변화가 없는 편이었다.[21] 31팀 중 9위.[22] 실제로는 더 클 것이라고 예상하는 팬들도 많다.[23] 데뷔 초 <주간 아이돌>에서 잰 다리 길이가 105cm였는데 <싱데렐라>에 출연했을 당시 잰 다리 길이는 107cm이다.[24] 그 최단신 은하마저도 대한민국 여성 평균 키인 160cm보다 큰 163cm이며 실제로 보면 얼굴이 작고 비율이 좋아서 절대 작아 보이지 않는다.[25] SHOWTIME 마마무X여자친구에 출연했을 때 마마무는 섹시한 이미지라 키 클 것으로 예상한 반면 여자친구는 귀엽고 아기자기한 이미지 때문에 키가 작을 것으로 예상했던 팬들이 이 두 걸그룹이 나란히 서 있는 모습을 보고 의외라는 반응을 보였다. 여자친구 멤버들이 팬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컸기 때문이며 특히 예린엄청나게 귀여운 얼굴 때문에 키가 별로 크지 않을 줄 알았지만 실제로는 어지간한 남자와 대등한 수준의 키였다는 것이 밝혀져 팬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26] 11살 차이[27] 쇼타임 여마친무에선 직접 본인의 매력 포인트가 애교라고 말했다. 물론 웃기라고 한 말 같지만 하지만 팬카페 회원 수 5만 돌파 영상을 보면 역시 여전히 꺼리는 분위기가 있다.[28] 최연장자인 소원과 막내 엄지가 고작 2년 8개월밖에 차이가 안 난다.[29] 신비쇼타임 여마친무에서 음료수 갖고 자신에게 장난치는 소원에게 '야~나 먹게 해준다며.'라고 한 적이 있는데 소원신비에게 '이젠 반말도 하네?'라고 되받아친 적이 있다. 곧바로 신비가 '야하~'하며 둘러대더니 결국 놀아주기 힘들다며 엄지에게 자리를 바꿔달라고 했고 결국 소원이 패했다.[30] 파일:external/4.bp.blogspot.com/%25EC%2595%25A0%25EA%25B8%25B0%25EC%2598%2588%25EB%25A6%25B0.gif
둘째 봉양하는 넷째
[31] 소원은하서울 출신, 예린엄지인천 출신, 유주고양 출신.[32] 여자친구 멤버별 인터뷰[33] 신비는 저음이다.[34] 1위는 EXO2015년 32관왕, 3위는 EXO2013년 28관왕, 4위는 Apink2014년, 빅뱅2015년, TWICE2016년 23관왕.[35] 언론에서는 말 그대로 1년 기록을 가지고 따지는 편이지만, 실제 이 기록은 1년에 낸 앨범 타이틀로 따지는게 맞다. 그런 의미에서 EXO의 28관왕과 Apink의 23관왕이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1위 기록인 EXO2015년 32관왕은 어떤 식으로 따져도 32관왕이다.[36] 특이사항으로 모든 멤버는 나무위키에 멤버 이름만 입력하여 검색 시 한 단계 거쳐서 들어온다는 점이다. 애초에 그룹 이름부터가...[37] 으로 오디션을 합격했다고 한다.[38] 원래 예린이 많이 강조되는 편이었으나, 시간을 달려서 (ROUGH) 활동 이후 무대에서는 신비가 대놓고 센터다. 데뷔 때부터 무대에서나 여러 장소에서나 둘이 센터를 차지하고 있다.[39] 음반 활동 당시 혼자만 무릎 보호대를 착용했다. 노래 초반부 안무 중에 예린은 뜀틀을 하고 본인은 밑으로 미끄러져서 뒤로 가는 부분이 있는데, 그때 보호대를 착용하지 않으면 화상을 입기 때문에 한다고 밝혔다. 무릎보호대를 해도 보호대가 탄다고 한다. 3월 19일에 방송했던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보호대 없이 인간뜀틀 안무를 시연해보였다. 그리고 GFRIEND IN TORONTO에서는 실제로 보호대 없이 인간뜀틀을 소화해냈다! 해당 영상 다만 무릎보호대가 없으니 왼쪽 무릎이 바닥에 닿지 않도록 안무를 살짝 수정했다. 실수로라도 무릎이 바닥에 쓸리지 않도록 조심하기 위해 수정된 안무로 얼마나 많은 연습을 했을지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여젤이는 진화한다[40] 자친구에서 제일 상한 애. 멤버들도 밀고 팬들도 밀고 소속사도 미는, 믿고 보는 여젤이란 별명이다. 본인도 여젤이 혹은 파생 별명을 좋아하지만, 간혹 몰이를 당하면 핀잔을 주는 정도.[41] 은하의 '종달새'와 엄지의 '아기도깨비'는 활동 초기 사용했지만 점차 사용 빈도가 줄어든 편이다.[42] 하지만 팬들은 이 말을 가슴 아프게 생각하기도 한다. 관련 글 몇몇 인터넷 기사도 이를 지적했다. 기사1, 기사2[43] 돈독한 팀워크를 자랑하는 여자친구답게 모든 멤버간의 라인이 존재한다. 멤버간의 라인의 기원은 각 멤버의 문서에 서술되어 있으므로 참고하면 좋을 듯. 데뷔 초의 '은비라인, 기럭지라인, 생일 귀요미라인'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쇼챔피언 백스테이지 그 밖의 여자친구 라인 정리 [44] 멤버가 두 명일 때와 달리 라인이 한정되어 있지만 거의 모든 조합이 이루어져 있다.[A] 45.1 45.2 리얼리티 프로그램 <여자친구! 강아지를 부탁해>로부터 시작됬다.[B] 47.1 47.2 리얼리티 프로그램 <여자친구의 어느 멋진 날>에서 정해졌다.[49] 리얼리티 프로그램 <여자친구 어디 감수광>에서 정해졌으며, 숙소 침대 1층을 쓴다. 나란히 섰을 때 101처럼 보이는데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50] 리얼리티 프로그램 여자친구 어디 감수광에서 정해졌으며, 숙소 침대 2층을 쓴다. 의 대표 별명인 세젤귀, 세젤청, 세젤예가 팀 이름에서부터 붙여졌다.[51] '예'쁨이 '철'철 흘러넘친다는 의미.[52] <오늘부터 우리는 (Me gustas tu)>활동에서 뜀틀 안무를 맡은 라인.[53] 슈퍼주니어의 키스 더 라디오에서 결성했다.[54] 슈퍼주니어의 키스 더 라디오에서 결성했다.[55] <SHOWTIME 마마무X여자친구> 3회 보양식 만들기에서 소원의 선택을 받은 라인.[56] 마찬가지로 <SHOWTIME 마마무X여자친구> 3회에서 은하의 선택을 받은 라인.[57] <SHOWTIME 마마무X여자친구> 6회에서 Q&A를 해결하기위해 결성된 라인이다.[58] 이 팀도 마찬가지로 <SHOWTIME 마마무X여자친구>에서 OOH-AHH와 함께 결성된 라인.[59] 최단신이 혼자 세우고 있다...[60] 기린+히틀러를 합쳐서 붙인 듯하다. 역시 믿고 보는 톰과제리라인[61] 막내라인의 수능 응원 방송 챕터1 에서 아주 잠깐 노출되었다. '코기은하'가 아니라 '코기으나'다(...).[62] 쓸 때에는 '유쥬'이지만, 발음은 유주와 같다. ㅈ, ㅉ, ㅊ 다음의 이중 모음 참조.[63] 3주 1위 이후로는 순위에서 제외된다.[64] 쇼챔피언은 트리플 크라운을 '트리플 챔피언'이라 부른다.[65] 일각에서는 걸그룹 최초로 트리플 챔피언을 달성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이는 잘못된 사실이다. 이미 2012년에 소녀시대-태티서가 <Twinkle>로 걸그룹 최초 트리플 챔피언을 차지했고, 2013년에는 포미닛이 <이름이 뭐예요>로 트리플 챔피언을 거머쥔 바 있다. 2016년 2월 24일 현재, 쇼챔피언에서 트리플 챔피언을 달성한 걸그룹은 여자친구를 비롯해 단 세 팀뿐이다.[66] 3주 1위 이후로는 순위에서 제외된다.[67] 레인보우 "Tell Me Tell Me" 뮤직비디오, "To Me(내게로...)" 뮤직비디오, 리얼리티 쇼 "AJAX Making The Star" 등.[68] 후에 밝혀진 바에 따르면 소속사를 이탈한 연습생 한 명은 2013년 10월 쏘스뮤직과 단기트레이닝 계약을 맺었으나 이듬해 4월 집에 가고 싶다며 면담을 가진 후 이후 연습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69] 은하로 추정.[70] 파일:external/file2.instiz.net/89b81fced9907e8ef623ac1eff94cc87.jpg
심지어 소원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교복을 입어보기까지 했다. 정확히는 예린과 교복을 바꿔 입었다.
[71] 소원, 예린[72] 은하, 유주, 신비, 엄지[73] 물론 주간 아이돌만 나왔다 하면 몇몇 멤버가 섹시 춤을 추기에 여념이 없다. 특히 유주방탄소년단의 I NEED U를 완전 섹시 버전으로 만들어버렸다.[74] 최근에는 연차가 쌓인 것 때문인지 다른 매니저가 스케줄 관리와 방송 출연을 담당하고 있는 것 같다. 이 프로이 프로의 인터뷰를 보면 그 점을 알 수 있다.[75] 여자친구의 어느 멋진 날 출연 장면이나 V앱 방송등을 보면 멤버들이 매니저와 장난을 주고받는 모습도 종종 보여, 관계도 원만한 듯하다.[76] 해당 영상 7분 19초 참조.[77] 소원 - DSP미디어 연습생 시절 AJAX 뮤직비디오에 출연, 유주 - K팝 스타, 은하 - 아역 배우 출신 , 신비 - 진실게임, 스타킹[78] 정가 159만원짜리다. 음향기기 덕후라면 사고 싶겠지만[79] 너 그리고 나 (NAVILLERA) 활동 직전에 하이디션 제품이 고장나서 웨스턴 제품으로 바꿨다고 한다.[80] 정산이라는 것은 연습생 데뷔조로 들어가서 데뷔할 때까지 들어간 비용을 완전히 갚은 것을 의미한다.[81] 엄지의 친오빠가 인스타그램에 인증을 했다. 팬들은 멤버들의 정산 시기를 이 즈음으로 추정하고 있다.[82] 실제로 해당 성씨는 전라남도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83] 전주 최씨 역시 전라도의 비율이 높은 편이다.[84] 본관 지명은 경상도 지명이지만 특이하게도 전라북도 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85]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다. TWICE가 <KNOCK KNOCK> 활동 마지막주에 여자친구는 <FINGERTIP>으로 컴백했다.[86] 예린1996년생이고 지효1997년생이긴 한데 지효빠른 생일이라 그냥 친구처럼 지내는 것 같다.[87] 다현신비와 붙어 있고, 나연지효소원 바로 앞에 앉아 있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사나은하 옆에 앉아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후에 TWICE 멤버들이 자리를 떠나려고 할 때 신비나연이 서로 붙어서 놀고 있고, 다현은 여자친구 멤버들 사이에 들어가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88] 걸그룹 여자친구 갤러리에서는 아이오아이와 여자친구의 친목을 보고 여자아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냈다. 실로 적절하다. 디시 내에서도 I.O.I 갤러리와는 친분이 있다.[89] 특히 채경과의 관계는 같은DSP미디어 연습생으로 같이 찍은 사진도 있기에 더욱 친할 것이다.[90] 권은빈서공예 졸업식에서 서로 끌어안았으며, 이후 기부박수 337 릴레이에서 권은빈의 추천을 받기도 했다.[91] 오하영에게 추천받은 기부릴레이를 마치고 조이를 추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