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혐오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성(性)과 제도

[ 펼치기 · 접기 ]

성 이념

젠더학

남성학 · 여성학 · 퀴어학

주요 개념

로맨틱 지향 · 몸 긍정 · 상호교차성 · 성교육 · 성별 · 성소수자 · 성 역할 · 성 정체성 · 성적 지향 · 성평등 · 섹슈얼리티 · 젠더 · 젠더 감수성 · 젠더 권력

여성주의
(페미니즘)

교차 페미니즘 · 대한민국의 여성인권단체 · 메갈리아 · 안티페미니즘 · 여성들의 행진 · 여성주의 치료 · 자유의 횃불 · 트페미 · 페미나치 · 페미니스트 ·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 · he for she

남성주의
(마스큘리즘)

꿀빠니즘 · 루이스의 법칙 · 양성평등연대 · MGTOW

성차별

관련 이슈

군가산점 제도 · 나무위키 성 평등주의 날조 사건 · 대한민국의 젠더 분쟁/타임라인 · 상의탈의 · 여성징병제 · 이렇게 입으면 기분이 좋거든요 · 임금격차 · 젖꼭지를 허하라 · 징병제 · 토플리스 · 2017년 여성징병제 청원

성문화

성관계

성매매

성인용품

딜도 · 러브돌 · 바이브레이터 · 오나홀 · 콘돔 · 성인물

관련 제도

결혼

가족

가족구성권 · 가족사회학 · 다문화가정 · 동거 · 유사가족 · 입양 · 한부모 가족

적극적 우대조치

생리휴가 · 여성 전용 · 여성가족부

성과 범죄

성폭력

성범죄

강간과 추행의 죄 · 낙태 ·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 성풍속에 관한 죄 · 스토커 ·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 약취, 유인 및 인신매매의 죄

비범죄

女性嫌惡
misogyny[1]

1. 정의2. 요즘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의미3. 페미니즘 측 정의와 용례4. 여성혐오 = misogyny 인가?5. 용어의 오남용6. 여성혐오의 사례
6.1. 업무에서의 misogyny6.2. 여성들의 misogyny6.3. 창작물에서 misogyny6.4. 인터넷, 게임 상에서의 misogyny
7. 여성혐오의 문제점
7.1. 기타
8. 여성혐오를 표현하는 단어9. 같이 보기10. 참고자료

1. 정의[편집]

여성을 혐오하고 싫어하는 것. 혐오는 일반적인 의미로 '미워하고 싫어한다', '극도로 싫어한다'는 뜻이다. 이와 비슷하나 이보다는 더더욱 싫어할 경우 극혐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어느 시기에 겪은 여성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으로 여성에 대해 혐오감이나 증오심을 가지게 된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사람들이 가진 여성에 대한 반감을 여성혐오라 한다. 이전에는 여성을 싫어하는 사람들 중 대다수조차도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혐오'수준까지 싫어하는 편은 아니였는데, 페미니즘이 misogyny를 오역하면서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단어의 사용에 있어 마찰이 굉장히 심했다.

2. 요즘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의미[편집]

여성이 피해를 입는 그 모든 상황을 총망라하여 여성혐오라고 총칭하는 경향이 매우 짙다. 이 피해에는 1.정말 부당한 피해. 2.이익을 누리지 못함으로 생기는 피해. 3.짊어지고 싶지 않은 의무를 짊어져서 생기는 피해. 4.단순히 기분이 나빠서 등 여러가지의 피해 종류가 있다. 한마디로 정말 부당한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올바른 의미의 여성혐오와, 그 외의 아무데나 갖다붙이는 여성혐오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3. 페미니즘 측 정의와 용례[편집]

"여성을 여성이란 이유로 혐오하는 문화적 태도"
- 사회학자 앨런 G. 존슨

여성혐오란 여성을 남성과 동등한 주체로 인정하지 아니하는 여성의 타자화(직설적으로 여성 멸시), 객체화를 말한다.
- 사회학자 우에노 치즈코

'여성학에서 말하는' 여성혐오는 쉽게 여성에 대한 비하나 차별, 대상화[2], 증오라 정의할 수 있다.[3], 즉 쉽게 말하자면 여성 객체화이다.

밑에는 여성혐오의 발원지가 된 여러 현상에 대해 기술되어 있으나, 근거없이 모든 여성을 전부 간주해서 편협한 논리로 혐오하는 행위는 당연히 해서는 안 될 행위다. 못된 짓을 한 여성에 대한 비판을 여성 전체에 대한 비난으로 물타기하여 여성혐오자 낙인을 씌우는 행위 역시 없어져야 한다.참고 만약 여성이라서 특별히 더 강하게 비판이나 비난을 받는다고 하려면 당연히 타당한 근거가 필요하다.

'misogyny'는 여성혐오증이라는 문학비평용어이자 사회학적 용어이다. misogyny는 국내에서 '미소지니'라고 적히고 읽히지만, 실제 소리는 미국식 영어 기준으로 [misɑ́dƷəni]이다. 이것은 반의어인 'philogyny' 역시 마찬가지여서, [필로지니]가 아니라 [filɑ́dƷəni]로 소리난다. 그러나 외래어 표기법에서는 기본적으로 영국식 영어 발음을 따라 강세 o의 발음에서 [ɑ] 대신 [ɔ]를 택하므로 '미소지니'가 외래어 표기법에는 맞는다.

여성혐오가 최근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긴 하지만, 여성을 비하하는 태도는 오늘날만의 일은 아니고 고대의 신화나 설화, 종교에서도 찾아 볼수도 있으며, 쇼펜하우어, 니체, 헤겔과 같은 몇몇 서양 철학자들은 저서에 성차별적 관점이 서술되어 있어 비판을 받기도 했다. 다만, 니체의 경우 저서 특유의 모호함과 난해함으로 이에 대해 논란이 있으며, 성차별주의자가 아니라는 반박이 중론이다.

사회학 분야의 각 문헌들에서 여성혐오가 나타나고 정의되는 방식에 대해서는 확인바람추가바람. 이 용어가 가장 자주 쓰이고 환영받는 분야가 다름아닌 사회학, 그 중에서도 여성사회학(젠더사회학)이다.

한편 사회학과는 달리 심리학 분야에서는 여성혐오라는 말을 잘 쓰지 않는다. 그보다는 구체적인 혐오현상의 양상을 따져서 각각의 종류별로 심리학적인 문맥에 맞게 용어를 제안하는 것이 일반적. 예컨대 같은 여성혐오라도 친밀(하다고 주장)한 관계에서 나타난다면 그것은 romantic(또는 intimate) partner violence 가 되고, 소위 "기사도" 를 운운하며 여성을 타자화할 경우 benevolent sexism 으로 통칭되며, 여성을 비하하는 사회적 위계구조를 지지한다면 그건 또 social hierarchy enhancement 라고 부른다. 원체 사회 구조적이고 거시적인 것을 잘 보지 않으려는 학문적 특성이 있긴 하지만, 심리학의 관점에서는 여성혐오가 "잘 정의되지 않은"(ill-defined) 용어라는 비판을 받을 여지도 있다.[4] 내지는 일종의 포괄적 용어(umbrella term)로 취급받을 수도 있다.
misogyny의 양상은 강간,폭력과 폭언과 같은 여성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것부터, 무분별한 모성애 강조등의 신격화, 성차별 등의 여성에게 간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것까지 스펙트럼이 넓다. 다만 misogyny를 한국에선 여성혐오와 동의어로 취급하는데,[5] 위에서 언급한 것이 '혐오'로 표현할 만한 것인가는 고려해야할 것이다. 왜냐하면 혐오라는 단어는 본래 극도로 싫어하다는 뜻을 단어를 misogyny 뜻에 강제로 끼워맞춰 해석한 결과니까 말이다.

원래 misogyny의 의미로 간주했을때의 여성혐오는 여성의 타자화, 대상화하는 것을 당연시 여기는 관점을 이야기한다. 여성 대통령 혹은 여성 리더, 과학자를 반대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를 대통령, 리더, 과학자로 대하기 이전 성적대상으로 취급하면 여성혐오로 간주하고 있다. 예를들어 성적대상으로 취급한다는 말은 단순히 여성으로 대한다는 말이 아니라, 성 상품화,비하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즉 단순히 "김소혜여고생 (신분의) 가수이다.", "박근혜는 여성대통령이다."는 성적대상으로 보는 게 아니라 언론에서 낚시를 할 때 쓰는 글인 "미모의 여가수", "꿀벅지가 드러난 몸매" 등 이런 부분에 한해서 여성 혐오로 정의해야하는 것이 맞다.

당연하지만, 단순히 통계나 실험 자료와 사례의 거론은 여성혐오가 아니다. 예를 들면, 여성이 남성의 소득을 중요시 여겨 남성의 수입이 여성이 원하는 정도를 넘지 않는 이유로 결혼을 포기했다는 식의 통계적 사례를 거론하는 것을 여성혐오라고 부를 수 없다. 통계를 통한 현상의 기술(記述)만으로는 가치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4. 여성혐오 = misogyny 인가?[편집]

우선 많은 한국의 페미니스트들이 여성혐오와 영단어 misogyny가 완벽히 동일한 뜻을 가진 단어라고 착각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여성학에서의 정의는 위와 같으나, 여성학이 아직 널리 퍼지지 않아 소수자의 입장에 있는 현 상황에서, 여성학을 잘 모르거나 별다른 관심이 없는 다수의 국민들은 "여성혐오"라는 단어를 다르게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단순하게 보면 "여성혐오" 라는 단어는 여성 + 혐오 라는 2개의 한자어의 조어로 받아들여지기 쉽다.

일반적인 "혐오"의 어감에 따라서 이는 "여자를 매우 미워하고 배척함" 등으로 이해되고는 한다. 실제로 사람들이 "여성혐오"라는 지적을 받을 때 "나는 여자들 별로 싫어하지 않는데?" 등의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보이며, 이는 이러한 해석에 근거한 반응이다. 여성학 측에서도 이러한 오해의 존재를 인지하고 있다. 관련 기사 1 관련 기사 2 관련 기사 3

실제 국립국어원의 판단에 따른 것 인데 2016년 7월 27일 작성된 공개 질문글에서 국립국어원은 여성혐오는 여성을 싫어하고 미워한다라는 뜻이라고 정의했으며# 2016년 10월 3일 국립국어원이 우리말 샘에 추가한# '여성혐오'의 단어 데이터를 보아도 '여성을 병적으로 싫어하고 미워하는 일.' 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misogyny는 번역어가 아닌 대역어라고 판단하고 있다.#

한 언어의 단어와 다른 언어의 관계는 크게 '번역어'와 '대역어'로 나뉘는데 '번역어'란 뜻이 완벽하게 동일한 경우, 가령 영어 Apple(과일)과 한국어 사과(과일)이 이에 해당한다. 하지만 '대역어'는 완벽하게 뜻이 동일한 단어가 존재하지 않아서, 다른 언어에 있는 단어중 가장 뜻이 적합한 단어를 뜻한다. 예를들어 영어 Character 와 한국어 '등장인물'이 서로 대역어 관계이다. Character은 '등장인물' 이라는 뜻 외에도 '개성', '성격'이라는 뜻도 포함하고 있는데 이러한 뜻은 '등장인물' 이라는 한국어 단어는 포함하지 않는 뜻이다.

또다른 '대역어'의 예시로 Universe와 Space의 예시도 들 수 있다. Universe와 Space 모두 한국어로 '우주'라고 번역되지만, Universe는 영미권에서 특정 세계 자체를 통괄해서 일컷는 뜻이기도 하고, 특정 작품의 세계관을 뜻하는 용어기도 하다. Space는 '우주'라는 의미 외에도 '공간'이라는 의미가 존재한다. Universe가 지구까지 포함된 우주 전체를 통칭하는 명칭이라면 Space는 지구에서 밤하늘을 바라볼 때의 우주. 즉, 지구를 제외한 우주공간 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이는 한국어 '우주'라는 단어는 포함하고 있지 않는 뜻도 포함한다.

마찬가지로 Misogyny와 여성혐오 역시 대역어 관계이며 Misogyny 는 '여성을 혐오하는 것'을 포함해 여성을 향한 타자화, 여성을 향한 성 상품화, 여성숭배 등 상당히 광범위 하게 존재하나, 한국어 단어 '여성혐오'가 의미하는 바는 그저 '여성을 혐오하는 것' 뿐이다.

국가기관인 국립국어원의 판단이나 단어사전, 국어적 근거들이나 맥락을 일체 무시한채 특정 계층에서만 언어의 뜻을 왜곡하여 사용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것은 명백하게 언어의 사회성을 위반하는 행위다. 특히 페미니스트들은 '여성학'을 들먹이면서 자신들이 정의한 여성혐오의 의미를 일반인들이 받아들여야 한다며 강요하고 있다.

특히 페미니스트들이 '이 단어는 이러이러한 뜻입니다'라고 주장하는 것을 무슨 논문으로 내세워 국어학계나 국가기관에서 정식으로 채택받는 것이 아니라 그냥 자기네들끼리 페미니스트 책 몇 권 출판하고 자신의 주장을 사회적으로 널리 퍼트리는 방법만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결국 그들이 주장하는 것은 단 하나도 공식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외에도 misogyny는 과거에나 여성혐오라는 뜻을 갖춘 단어이지, 현재는 아니라는 이야기도 존재한다. # misogyny는 여성을 혐오해서 여성을 평생 멀리한 이 분이나 저 분 같은 사람들도 분명 포함하지만, 혐오가 아닌 편견, 성적 대상화 등등을 모두 포함하는 단어이다.[6] 그러나 misogyny를 혐오로 번역함으로써, 실제 혐오는 아니나 misogyny인 것 마저 혐오라고 뭉뚱그려 서술하는 문제점이 생겼다. 그래서 차라리 여성멸시[7], 여성괄시[8], 여성 객체화[9]로 번역하는 게 더 나을 것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아주 많다.

게다가 아름드리 위키 같은 곳에선 여성혐오에서 혐오의 뜻이 일반적인 혐오(Hate)라는 단어의 뜻이 아니라 차별이나 멸시 등을 포괄한다고 한다. 문제는 한번도 한국어의 역사상 혐오라는 기표를 단순히 싫어하는 것 이라는 뜻 이외에 차별 하는 것 + 멸시하는 것 + 비하하는 것을 추가해서 기의로 정의 내린적이 없다는 것이다. 이제까지 한번도 제대로 된 사회적 합의를 통해 여성"혐오"의 "혐오"라는 부분의 뜻과 원래 "혐오"라는 단어의 뜻 사이에 일반 사람들이 쉽게 공감이 갈만한 단어의 정립을 한 적조차도 없다. 결국 있어보이는 전문용어로 포장하는 억지 밈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여성혐오'나 '미소지니'의 뜻들은 페미니스트들이 '일방적으로 해석'한 것에 불과하며, 이에 대해선 아무런 국어적 근거가 존재하지 않는다. 특히나 현재 국내에서 많이 알려진 여성혐오, 미소지니의 뜻은 일본의 페미니스트 우에노 치즈코가 쓴 책 '여성혐오를 혐오한다'라는 책을 통해 광범위하게 유포된 것인데 정작 이 책의 원제는 (女ぎらい ニッポンのミソジニ- / 여자를 혐오하는 일본의 미소지니) 로 정작 이 책의 원제에서 조차 '미소니지'의 일본어 발음인 'ミソジニ'을 사용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미소지니를 그대로 음독하지 여성혐오(女性嫌悪) 라는 단어와는 구별되어 사용된다.

다만 이것이 국내 번역에서는 '여성혐오를 혐오한다'라는 제목으로 번역된데다 본문 내용 역시 미소지니를 여성혐오라고 번역한 덕에 미소지니 = 여성혐오 라는 잘못된 인식이 국내의 꼴페미들에게 전파된 것이다. 그리고,;정작 일본의 대표적인 단어사전인 다이지센 <大辞泉> 에서도 한국과 다르지 않게 여성혐오를 '여자를 싫어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예 이를 두고 2016년 한국 사회를 뒤흔든 희대의 오역이라고도 한다. 애초부터 misogyny라는 단어 자체가 사회학적 용어가 아니었다. 그저 여성혐오증을 나타내는 정신의학적 용어를 그대로 직역했으니 이꼴이 날 수 밖에..

이렇게 misogyny를 무리할 정도로 혐오라는 단어로 그냥 끼워맞추다시피 번역하였기 때문에 이런 논리적 오류를 불러 일으킬 가능성도 생겼다. 진심으로 여성을 미치도록 혐오해서 평생 여자와 교제하지 않고 죽을 때까지도 여자와 동침하지 않음을 긍지로 여긴 어떤 위대한 물리학자 같은 사례가 여성을 성노리개로 삼으려는 변태 강간마들과 함께 '여성혐오'라는 카테고리로 엮이는 것은 분명히 부적절한데 misogyny = 여성혐오라고 번역하는 행위는 이를 무시한다. 더 나아가서 만약 "나는 여자를 혐오하거나 싫어하지 않고 단지 좋아서 범죄를 저질렀으니 내 죄는 여혐범죄가 아니고 그래서 정상참작해달라."라고 강간범이 재판소에서 주장한다면 과연 어떻게 반박을 할 것인가?

또한, misogyny에 대한 이해를 여자를 하등하게 생각하고 영 좋지 않은 방향으로 가지고 노는 모든 요소로 이해하는 경우도 있다. 뭐, 이 경우에도 뜻만은 제대로 이해했을지 모르겠으나 그 의미를 제대로 모르는 사람이 단어만 봐도 쉽게 이해할만큼 간단명료하고 한국어의 기존 용례에 적합한 번역어는 여전히 필요하다.

이 단어의 뜻 하나 번역을 잘못해서 여러 사람들 골때리는 마당에 적절하고 입에 착착 감기는 번역어가 나온다면 이는 한국 여성학 역사에 길이 남을 초월번역으로 기록될 것이다(...). 하여간 외국어 단어들 중에서는 뜻이 많지 않아서 한번에 번역이 가능한 부류도 있겠지만 이렇게 하나만으로 번역할 수 없는 부류도 있는 법이다. 번역이란 전문적 분야가 괜히 따로 존재하는 게 아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러한 오역으로 인한 단어사용의 혼동으로 인해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와중에도, 대한민국의 페미니스트들은 '미소지니'가 '여성혐오'의 뜻으로 잘못 받아들여진 것은 그저 남성들 탓이라는 주장을 하는 중이다. 그러나, 여성혐오라는 단어를 지나치게 남용하는 작자들이 그냥 페미나치라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기가 차는 일이다.

5. 용어의 오남용[편집]

여성혐오를 무기삼아 미러링이라는 이름의 과한 오남용을 하는 이들이 많아 여러 곳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메갈리아, 만물여혐설 항목 참조.

6. 여성혐오의 사례[편집]

아래의 사례 문단은 여성 혐오가 너무 어처구니 없는 형태로 표현됨에도 불구하고, 사회에 misogyny는 분명히 존재한다. 이것을 긍정적으로 볼지 부정적으로 볼지에 대한 것은 각자의 판단의 맡김. 아래의 글들은 '여성 혐오'라는 단어가 아니라 misogyny라는 뜻에 관점을 두어 서술되었다는 것을 알린다.

6.1. 업무에서의 misogyny[편집]

현재의 여성혐오가 나타나는 큰 이유 중의 하나는 성평등이 완벽하게 적용되지 못한 점이 크다. 양가적 차별 문서에서도 확인하겠지만 남성중심적 사회에서 성평등적 사회로 바뀌어 나가면서 생기는 과도기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회사나 학교 등에서 여자들은 남자와 같은 보상을 받으며 이것이 남자들의 불만사항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여자라서'로 업무를 더 적게하고, 덜 위험한 일을 하면서 보상을 적게 받을 때는 '여자라서' 돈을 적게 주냐는 일부 여성들의 몰지각한 행태에서도 기인한다. 그리고, 최근 논란의 중심인 여군여경, 여소방관이 있다.

둘 다 전쟁이나 현행범과 마주칠 때 여자라는 이유로 해결하기가 쉬워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체력훈련에서부터 남성보다 현저히 낮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 불편한 진실이라서 그런지 사건현장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남성들만 힘든 일을 도맡아하고 여성들은 뒤치다꺼리만 해서 엄청나게 불만을 키운다. 특히, 경찰에서는 남경은 시위현장을 진압하고 강력범죄를 잡느라 빡세게 강도들에게 칼을 맞고 상처를 입으면서 일하는데, 일부 여경은 힘든 일도 안 하는데다 SNS로 춤추는 영상이나 찍으면서 특진한다고 비판의 대상이 되는 중이다. 치안조무사 드립을 치는 일도 나타났다. 여성 소방관 역시 여경과 다르지 않다. 체력훈련 역시 남성보다 현저히 낮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고, 현장에 출동해서 차를 지키거나 육체적 능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즉 실제적 구조 행위에 전혀 기여를 하고 있지 않고 있다. 소위 말하는 잉여스럽게 꿀빤다고 까는 것이다.

그리고 여성들에게는 오지 근무 파견이나 야근을 잘 시키지 않고 남성들에게만 지시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되면, 계급이 높고 나이가 든 경력직원 남성들이 자식과 아내를 위해서 일찍 귀가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사실상 결혼을 하지 않은 미혼에다 계급이 낮고 젊은 남성들만 야근을 독박써서 도맡아하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에 눈치가 보여서 퇴근을 못하게 되므로 업무량이 과중되어 더욱 힘이 드는 일이 생긴다. 결국 젊은 남성들 입장에서 보면 속터지는 일이다.

그러나, 그렇게 적게 일을 하고 적게 받도록 여성에게 강요한 것은 바로 가부장적인 사회 분위기가 문제가 된다. 여성의 입장에서는 똑같이 면접보고 들어왔는데 막상 받는 일과 돈이 다를 수 밖에 없는 불편한 진실이 숨어있다. 이런 구조인 상황에서 여성들에게 '일이나 하고 말해라.' 라면서 발언권을 뺏는 것은 정당하지 못하다.

하지만 가부장적 가치관은 안 때리고 가부장적인 사회 제도에서 오는 특권을 누리려고 하는 일부 페미니즘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평등을 원하지만 경제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의존적인 성향을 띄고 (결혼비용 부담 비율 등) 이러한 경제적인 부분들에 있어서는 평등을 원하지 않기에 스스로 가부장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있기도 한다.

만일 여성들이 일을 안 하는 게 불만이라면 여성이 의사대로 일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남성과 더치페이를 하고 일반적으로 존중받을 행동을 자주 하면 된다. 이처럼 전근대적인 사고방식과 변해가는 사회문화에 비해서 아직도 문화 지체 현상이 여전히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성별갈등의 문제로 현대 사회의 국민들을 괴롭히는 것 뿐이다.

일부 남성들 중에서 여성혐오가 강한 사람은 여성을 "성교를 빌미로 자신에게 경제적으로 기생하려는 뻔뻔한 존재"로 보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여혐을 하는 사람들은 주로 데이트 상황에서도 일부 여성이 데이트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행동을 보이는 것도 `성교`라는 미끼를 쥐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한다. 서구권에서도 'gold digger' 라는 관용 표현이 존재한다. 애정은 갖다버리고 돈과 비싼 선물을 목적으로 돈많은 이성과 사귀거나 결혼하는 사람을 칭한다.

물론, 단순히 이성에게 경제적으로 기생하려는 태도를 비판하였다는 것만으로는 여성혐오가 아니다. 실제로 여혐이라고 칭하는 부류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로 여성 전체가 경제적으로 기생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현실이 반영된 것이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 1Q84이다. 여기서 여주인공 아오마메의 친구로 등장하는 여경은 사격 점수가 최고였고 본인도 범인을 떄려 잡는 임무를 맡고 싶어하지만, "주어지는 임무는 교통 정리뿐이어서 직장 생활에 불만이 많다."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 때문에 자신의 꿈을 제대로 펴지 못한 것이다. 그리고 작품 내내 이 여경 캐릭터는 남성 중심 사회 속의 희생자로 그려진다.

성별 갈등에 따르는 사회적인 문제점은 크다. 남성들도 결혼을 하고 나면 10이면 10, 100이면 100같이 매우 큰 부담을 지고 있는 것도 현실이고 "실질적인 남녀 임금격차"는 결혼 이후 출산과 육아로 여성이 직장생활을 계속 하지 못하게 만드는 경력단절의 위험이 커진다는 점이 있다. 많은 여성들이 경력단절을 원하지 않음에도 취집 문서를 참조. 이는 우리 사회가 고쳐나가야 할 부분이다. http://m.weekly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48060

부부의 성평등에 대해 다룬 영남 신문 http://m.yeongnam.com/jsp/view.jsp?nkey=20151015.010210754320001

반대로 특정 여성이 지나치게 남성 사회에 물들게 되면서 남성우월주의식으로 같은 여성을 판단하는 경우도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한 건 여자 마초명예남성 을 참조.

6.2. 여성들의 misogyny[편집]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여성혐오의 경우 크게 여성에 대한 혐오와 여성성에 대한 혐오로 분류되며, 이 중 여성혐오는 또 여성 자체를 혐오한다는 문자 그대로의 의미와 여성 비하를 뜻하는 미소지니적 여성혐오로 세분된다. 이 중 후자의 경우는 대부분 여성혐오적인 성향이 만연한 사회일 경우일 때 여성도 무의식적으로 여성혐오적 언동을 하게 되는 경우이다. 혹은 아래 외에 어렸을 때 같은 여자아이들에게 학교폭력을 당해 여성혐오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파일:external/i.amz.mshcdn.com/https%3A%2F%2Fblueprint-api-production.s3.amazonaws.com%2Fuploads%2Fcard%2Fimage%2F250292%2F96ce187afb5b4770bc9ef19aa55033f6.png
2016년, 해외 연구 결과 남성보다 여성이 SNS에서 여혐이 더 심하다는 결과가 나왔다.기사

이에 대해 여적여라는 말도 있다. 실제로 페미니즘에서 가장 많이 주장하는 김치녀조차도 여성들도 많이 사용한 단어다. 뚱뚱하거나 조금이라도 비싼 물품을 사면 바로 된장녀 김치녀하면서 비하했던 여성의 수를 무시할 수는 없다.

일부 여성들은 섬세함, 예민함, 감정에 호소, 타인의 공감 중시 등등의 상대적으로 여성적이라고 여겨지는 성향에 대한 혐오를 보이기도 한다. 주로 주변에서 여성성을 강요받아 이에 반발해서 여성성을 혐오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일부는 여자어프로불편러로 대표되는, 앞서 서술한 성향들이 부정적으로 발현된 사례들로 인해 여성성에 대한 환멸과 혐오를 갖게 되기도 한다. 일종의 동족혐오. 물론 이런 경우라 할지라도, 해당 성향들이 온전히 여성들만의 것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해당 성향을 가진 남성 역시 이에 못지 않게 많다는 점에서 이러한 혐오가 비이성적인 이분법적 사고에서 비롯된다는 것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때로는 여성이 여성은 약한 존재이다라는 말을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스스로를 나약한 존재라고 주장하면서 남성에게 기생하려는 것인데 여성이 어떤 의도에 의해서 이야기하던지 이 부분은 misogyny에 해당이 된다.

6.3. 창작물에서 misogyny[편집]

일각에서는 창작물에서도 이 신데렐라 콤플렉스가 만연해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여성향 로맨스 소설에서 남주인공이 여주인공보다 부유하고 지위가 높거나, 아니면 뱀파이어나 늑대인간처럼 인간이 아닌 존재이거나 경호원, 군인, 킬러처럼 폭력에 조예가 깊은 직업을 가진 경우가 많다는 점을 예시로 든다. 남성향 작품의 경우에도 강하거나 부유하고 사회적 지위가 높은 여성이 때때로 약한 면모를 보임으로서 반전매력을 드러내거나 더 강한 남성에게 지배당하는 역할로 나온다고 본다. 즉, 창작물의 연애 관계에서 남성은 언제나 힘이 강하며 의지할 수 있는 '왕자님' 같은 존재로 묘사된다는 것이다.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여성혐오를 뿌리뽑기 위해서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비롯한 개인의 취향 및 이를 충족시키는 창작물을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중들이 특정한 취향을 갖게 된 것 자체가 사회화의 결과이며, 따라서 개인이 자신의 취향을 표현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창작물을 만드는 행위가 사회에 잔존하는 여성혐오를 후세대에 전승시키는 데에 일조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들은 해당 취향을 즐기는 개인에 대해서 책임을 묻거나 도덕적 지탄을 할 수는 없을 것이나, 개인이 바뀌지 않는다면 대중도 바뀌지 않을 것이고 여성혐오도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이들은 여성혐오적인 현대 사회의 흐름에 반발하고자 한다면 대중들이 스스로의 취향을 바꿀 것을 주문한다. 즉 여성들은 남성의 강함에 대한 기호인 큰 키나 근육질의 몸매, 재력, 지위에 대한 선호를 버리고, 남성들도 여성의 약함에 대한 기호인 어려보이는 외모나 순진함, 얌전함 등에 대한 선호를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취향들은 음지에서 몰래 즐겨야 하는 취향으로 취급받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더 나은 사회를 방해하는 개인의 기호는 개인의 의지로 바꿀 수 있으며, 또 그러는 편이 이 사회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더 근본적인 원인을 짚어보자면 시청자 대중이 대중매체의 허구를 무조건 수동적으로 수용하기만 한다고 단정짓는 태도[10]에 문제가 있다. 허구와 현실의 관계는 그렇게 단순한 일방통행이 아니다. 현실에 허구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허구에 현실을 가져와 대리만족을 얻기도 한다.

사람들은 어쩌면 허구의 세계에서 마음껏 일탈을 저지를 수 있기 때문에 현실세계에서 아무런 일탈을 저지르지 않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런 것을 무시하는 태도는 오히려 '여자들은 멍청해서 드라마나 보면서 공상에 빠져서 살아간다'는 여성혐오적 태도 또는 대중매체와 대중을 싸잡아서 경멸하는 것으로 보일 여지가 있다.

말 그대로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다. 대다수는 드라마와 현실 사이에 냉정하게 선을 그으며, 드라마가 아닌 현실속에서 어떻게든 타협하고 만족하며 살아간다.

6.4. 인터넷, 게임 상에서의 misogyny[편집]

인터넷 상의 이성혐오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면서 혐오에 대한 미러링과 스스로를 정당화시키는 태도와 조작 자료 등으로 더욱 거세지는 양상을 보이면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중이다.

일베저장소, 디시인사이드의 일부 남초 갤러리[11]등에서는 여성에 대한 차별적, 비하적 태도가 전반적으로 깔려있다. 여성이나 여성성 자체에 대한 비하 뿐만 아니라 일부 여자의 잘못된 행동을 올리고선 정작 내용은 전체 여자에 대해서 싸잡아서 조롱하는 글이 높은 추천수를 받기도 하며 HIT 갤러리에 올라가는 일이 다반사, 일베저장소의 여성혐오에 대한 경우는 일베저장소/문제점를 참고 바람.

하지만 일베, 디시 외에도 여러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여성혐오적인 성향을 드러낼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여성이 부정적으로 묘사되는 기사에는 "그럼 그렇지" 하면서 특유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예시로 한 사이트에서 대전역앞 불법주차 사진을 올리고 김여사가 한 짓이라고 올리자, 사람들은 여자의 '뇌구조' 자체를 문제삼고 바람피러 가느라 급했냐는 등, 조롱하는 댓글을 남겼지만 결국 남자로 밝혀진 사건이 있다. 같은 여성에게도 드러나는 경우도 있는데 그 사례 중 하나가 한때 유행했던 부왘이란 유행어이다.

위 사례에 관한서 보충으로, 한 시민이 여권에서 him(her)이 성차별이라 지적하자 외교부에는 해당 문구가 양성평등에 대한 오해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결론짓고 고치겠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기사 댓글에는 비난만 가득했는데네이버기사 이에 허핑턴포스트에서는 해괴하게도 ‘여성 전용 시설’ ‘군대’ 등 여성혐오를 인정하지 않는 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논리가 또다시 등장했다며 남성의 여성비하 표현에 관한 공감 현황, 영국의 여권속 성차별 등의 자료를 실은 기사를 기재했다허핑턴포스트코리아

게임 내 여성차별의 경우 이를 체계적으로 조사한 통계 자료는 없으니 유튜브에 '게임 여성비하'라고 치면 해당 장면을 녹화한 영상은 많이 나온다. 예를 들면 이런 식 이에 대한 연구도 몇개 나와있는데 해당 내용은 다음의 기사를 참고하기 바란다.# 요약하면 진화적 관점에서 보면 사실 여성혐오는 여성 자체를 미워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서열을 유지하거나 높이려는 본능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생물학적으로 볼때 젊은 남성층이 게임을 하는 이유에는 다분히 또래 집단 내에서 서열을 과시하려는 면모가 강한데, 게임을 잘하는(서열상 우위에 있는) 남자들의 경우에는 별 영향이 없지만 못하는(서열상 하위에 있는) 남자들에게는 여성들이 경쟁자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위협을 느껴 과격한 방식으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모 기자에 따르면 나무위키도 여성혐오 편향적 웹사이트라 카더라.
위키백과에서는 아예 나무위키가 남성혐오라는 낙인을 찍었다 카더라#[12]

7. 여성혐오의 문제점[편집]

여성혐오의 문제는, 여성이 입는 피해를 모두 총망라하여 정확한 근거가 없이 "여성혐오" 라고 비약하는 데서 일어난다. 앞서서 말했듯이 제대로 된 번역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비약에서 정말 수없이 많은 잘못된 용어사용 및 해석이 이루어지고 이것이 확대 재생산되어 무분별하게 퍼져나가, 궁극적으로 페미니스트들의 이미지를 악화시키고, 페미나치라는 단어가 만들어지고 널리 사용되는 데 최고로 일조하고 있는 것이 바로 페미니스트들 자신이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은, 미소지니의 개념을 정확히 숙지하지 않고, 본인들의(페미니스트들이) 입맛에 맞게 아무데나 갖다 붙임으로서, 여성혐오(미소지니) 자체가 최강의 방패이자 창인 이상적 논리개념으로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떠한 명제에 대한 반박이 이루어지면, "어휴, 미소지니 뜻좀 알고 오세요" "여성혐오 공부좀 해라" 따위의 근거없는, "나는 알고 너는 몰라. 그러니까 넌 틀렸고 난 맞아." 라는 식의, 자신이 무조건 옳다는 주장을 하는 자칭 페미니스트들에 의해서 일어난 현상들이다. 이런 말도 안 되는 억지 밈스러운 개념 자체가 너무나도 광범위하고 모호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다. 한마디로 현재까지도 여성혐오가 뭔지도 모르고 쓰는 자칭 페미니스트들이 정말 많다. 여성이 성범죄의 피해자가 되어도 여성혐오이며, 여성인 경찰을 여경이라고 불러도 여성혐오, 남성인 간호사를 남자간호사로 불러도 여성혐오. 심지어 성매매도 여성혐오이며 그냥 여성이 피해를 입으면 여성혐오라고 억지 밈스럽게 낙인을 찍으면 개념이 된다.

위와 같은 퍼지는 이유는, 위의 사건들이 일어난 맥락과 인과관계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없이 그저 여성이 피해를 입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혹은 위와 같은 단어들이 사용되는 이유와 맥락에 대한 정확한 숙지가 없이, "이건 여성혐오다!!" 라고 외치며 선동을 하고, 아무 곳에나 멋대로 여성혐오를 갖다붙인다. 지금 통용되는 여성혐오의 범주에는 포함되지 않는 것이 없다. 만물여혐설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니 말 다 했다

이렇게 되면, 진짜 여성혐오로 인해서 비롯된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페미충 ㅉㅉ", "뭐만하면 여성혐오래" 등등의 조롱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한 마디로 현재 여성혐오의 문제점을 정리하자면 이렇다.

1. 여성혐오의 개념 자체가 너무나 광범위하고 모호함. 정확한 기준이 없다는 것이고,
2. 그것을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불리하면 "이거 여성혐오다" 를 외치는 몰지각한 페미니스트들의 행태,
3..위와 같은 행위의 결과물로 진짜 여성혐오로 인한 피해에 대한 조롱과 멸시를 양산한다는 것이다.

7.1. 기타[편집]

"여자가 애교가 있어야지"

"술은 여자가 따라야 맛있지"

"여자애면 얌전히 좀 있어"

"딸 (아내,애인)같아서 그래(그랬어)" [13]

"여자가 무슨 ~"

학교, 회사 어디에서든 들을 수 있는 여성차별적 발언들이며 대부분이 여성에게 얌전함을 강요하거나 성적대상화 하는 발언들이다. 특히 첫번째는 "남자는 말이 많으면 안 돼"라는 남성차별적 표현과 세트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애교와 과묵함은 성별이 아닌 성격의 차이이다. 또한 다섯번째는 주로 보수적이고 가부장적인 가정을 중심으로 "남자가 무슨~"하고 세트로 쓰인다, 참고로 남성도 주부를 할 수 있고, 여자도 기계를 만질 수 있다. 즉, 흥미를 가진 개인의 자유지, 성별에서 우러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떤 의미에선 남녀에 대해 일종의 스테레오타입을 형성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 성희롱 : 요즘엔 대학 단톡방에서 도가 지나친 여성혐오, 성희롱 발언들로 문제가 되고 있다. 사례1, 사례2, 사례3

  • 도촬 : 소라넷으로 인해 집[14], 여자화장실, 길거리 가리지 않고 촬영한 일반인들의 성기나 속옷의 도촬 사진이 인터넷 상에 퍼지게 되었다. 도촬한 여성들의 얼굴을 가리지 않고 유포한건 당연지사로, 특정 지역의 가게 이름까지 언급하며 피해 여성의 신상을 공개하는 댓글도 있었다.

  • 리벤지 포르노 : 의도적으로 여성의 얼굴과 신체만 공개하는 추태다. 영상이 공개되면, 피해자가 나락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정작 저것을 피해자의 유작이라고 비웃는 놈도 있다. 게다가 리벤지 포르노는 범죄이기 때문에, 남자들조차 '저런 미친, 퍼뜨려서 기분이 좋냐?'고 혀를 찬다.

  • 골뱅이 : 정확히는 '골뱅이를 집단강간'하는 범죄이다. 여성에게 술이나 약을 먹인 뒤 데려가 집단강간을 하고 영상을 촬영해 유포한 것이다. 양심상 못하고 뛰쳐나온 참여자의 증언에 의하면 여자를 사람으로 보지 않으며 성고문에 가까운 행위를 한다고 한다. 그것이 알고 싶다 소라넷편 참고 바람.

  • 2015년 김치녀 페이지 : 한국 여성들을 비하하거나 해외 여성들과 비교하는 글과 사진을 올린 페이스북 페이지이다. 김치녀 페이지 시즌2까지 나왔으나 현재 폐쇄 되었다. 실제 사실과 전혀 다른 가짜 자료나 성별을 전혀 확인 할 수 없는(조작 가능한) 글임에도 '김치녀'라며 올려 여성혐오를 조장하는 글, 여성을 성적으로 비하하는 발언의 게시글 등을 주로 올렸다. PD수첩에 나온 김치녀 페이지 관리자는 "자신이 하는 일은 양성평등의 일환이다"라는 발언을 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혐오 발언을 하는건 절대 평등이 아니다. 혐오에 혐오로 맞선 메갈리아의 미러링이 왜 욕먹는지 생각해보자.

  • 2016년 12월 대한민국 출산지도 : 저출산 대책이라며 행정자치부에서 발행한 가임기 여성의 지역별 인구수를 나타낸 출산지도이다. 여성을 사람이 아닌 가축으로 보고 있냐는 의견이 대다수이며, 일부 여성혐오 사이트에서는 보지몬GO라는 단어를 만들고 저 지역에 가서 가임기 여성을 강간 하면 되냐는 수많은 글들을 올리기도 했다. 현재 출산지도 사이트는 문을 닫은 상태이다. 통계청 운운하며 징징대는 사과문이 포인트

  • 사회적 차별 요소 : 꼭 여성뿐만 아니라 사회전체가 공유하는 시각이 드러나는 부분이다. 공교롭게도 이 부분은 페미니스트들이 제일 많이 노력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여성의 성 상품화, 성희롱은 금기시 되거나 논란이 되지만 남성의 성 상품화, 성희롱은 비교적 허용하는 사회적인 이중잣대 분위기. 추가로 남성이 성폭행 피해를 당한 경우는 비교적으로 시큰둥한 반응도 있다. ## [15]

  • 일본작가 우에노 치즈코의 '여성혐오를 혐오한다'중 남성 역자가 후기에 '보슬아치'를 언급, 이 단어에 공감과 동정을 표한다며 "승리와 패배, 절망과 희망이 반복되는 이런 굴레가 남자에게만 씌워진 것 같아 ‘적당히 남자 하나 골라서 얹혀살기만 하면 되는’ 여자들이 부러워지기도 한다"고 적었다. 이를 본 독자들이 큰 분노를 표하며 항의하자 이에 출판사측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도서는 회수, 폐기 처리할 예정이며 저자와 역자와의 논의를 거친 후 편집부의 결정에 의해 문제되는 내용을 삭제하고 재판한다고 밝혔다.

8. 여성혐오를 표현하는 단어[편집]

대한민국에서 여성혐오적이거나 여성혐오에 사용되기 쉬운 표현들이다.

  • 김치녀

  • 된장녀

  • 김여사

  • 삼일한

  • 보라니

  • 보슬아치

  • 보전깨 - 이 항목의 최강급 1

  • 맘충 - 다만, 이것은 모든 엄마들을 싸잡아 비난하는 것이 아니다. 정말로 개념을 안드로메다에 갖다버리고 온 일부 극히 이기적인 엄마들을 향한 비난. 이건 여성혐오가 아니라, 범죄는 아니나 사회적으로 용인되기 어려운 행위에 따른 멸칭이지, 엄마가 여성이라서 비난받는 것이 아니다. 용인되기 어려운 행위를 그저 제 한몸 편하고자 멋대로 저지른 일에 따른 멸칭이 어찌 여성혐오인가?

  • 상폐녀

  • 보적보 - 왜인지는 해당문서 참조.

  • 보확찢[16] - 이항목의 최강급 2

  • 개보지

  • 보징어

  • 불고기

  • 자박꼼

  • 절벽, 껌딱지, 메론, 수박

  • 한녀충[17]

  • 보지민국[18]

  • Cunt [후방주의][20]

  • Hoe : 창녀.

  • Gold digger : 남자에게 물질을 목적으로 꼬리치거나 연애를 하는 여자를 말한다.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김치녀, 된장녀 정도.

  • 캣 콜링[21]

*임최몸[임신]

9. 같이 보기[편집]

10. 참고자료[편집]

  • 현재 한국에 퍼진 여성혐오에 대해 분석한 논문이다. 전략적 여성혐오와 그 모순 :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저장소'의 게시물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여성단체연합은 2014년 온라인 상의 여성혐오 모니터링 보고서를 작성한 바 있다. # 보고서는 모니터링 결과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우선 여성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조장하거나 사실로 확정짓는 표현으로 ①외모를 소재로 비하하거나 멸시하고, 차별과 편견을 조장하는 표현 ② 여성성을 소재로 비하하거나 멸시하고, 차별과 편견을 조장하는 표현 ③여성의 연령을 소재로 비하하거나 멸시하고, 차별과 편견을 조장하는 표현 ④여성의 능력을 소재로 비하하거나 멸시하고, 차별과 편견을 조장하는 표현 . 여성에 대한 신체적 성적 공격 또는 위협을 암시하는 표현으로 분류하고 있다.

  • 생물학적 관점에서 정보통신망을 통한 혐오 행위를 분석한 논문도 있다.# 이 관점에서 보면 사실 공격적 성향을 보이는 남성 유저들은 여성 뿐만이 아니라 남성도 어떻게든 꼬투리를 잡아 비난한다. 왜냐하면 그들이 욕을 하는 이유는 게임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서열을 높이려는 본능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를 '남성도 비난당하는데 무슨 여성혐오만 있는줄 아냐.' 같은 식으로 되받아치는건 문제가 있다. 결과적으로 인터넷이나 게임에서 여성을 비난하는 남자들이 여성의 특성을 '약점' 내치 '치부'로 보고 공격한다는 사실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남성도 비난당한다 이성적으로 설명해봤자 여성 피해자 입장에서 보면 여성이라는 정체성을 공격당했다는 사실이 바뀌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대응이라 보긴 어렵다.

[1] 발음에 대해서는 바로 밑의 서술을 참고.[2] 성적 대상화 등이 이에 포함된다[3] 원래 '여성혐오증'을 나타내던 정신의학 용어였으나 20세기 페미니스트들에 의해 차용된 뒤 대중에 퍼졌으며, 한국에서는 여성주의자들에 의해 여성혐오라는 단어로 번역되었다. 참고[4] 보통 학계에 이런 게 처음 제기되면 그 개념적 구성을 이루는 하위 구성(sub-construct)들이 전부 요인분석으로 탐지되어야 하고, 각각의 요인 간의 상관까지 확인되어야 한다. 뭣하면 아예 구조방정식 모형(SEM)까지 만들어낸다. 이는 매 순간마다 새로운 용어가 쏟아져 나오는 와중에도 심리학자들이 밥 먹듯이 해 왔던 일이기도 하다.[5] 단순히 어원적으로만 따지자면 misogyny는 women-hater로 영역되는 라틴어다. 이를 직역하면 여성혐오가 되는 것[6] 단, misogyny는 그 어원상 여성 우상화나 여성숭배를 포함하는 것이 절대로 아니다! 애초에 miso-(싫어함) + gyny(여성) 조어법이기 때문. 여성숭배를 의미하는 단어는 philogyny라는 반의어가 따로 있다. 이것은 philo-(좋아함) + gyny(여성) 조어법[7] 참고로 한국어에서 멸시라는 단어에는 싫어 한다. + 차별한다. + 강자에서 약자로 가는 감정이 모두 포함한다. 집단괴롭힘 가해자가 피해자를 혐오한다는 말보다는 멸시를 한다는 말이 어울리는 이유를 생각해보라.[8] 실제로 본 문서의 제목을 이걸로 바꾸자는 토론이 열리기도 했다.[9] misogyny의 실질적 정의다.[10] 여담이지만 '포르노는 이론, 강간은 실천' 이라는 유명한 문구에도 이런 태도가 깃들어 있다.[11] 물론, 남연갤 등의 남혐 갤러리가 존재하고 여초 갤러리가 다수 있는 만큼 디시인사이드의 성향을 특정지을 수는 없다.[12] 현재 사라진 서술이다.실제 위키백과의 여성혐오 문서 참조. 정 보고 싶다면 과거 내역을 보자[13] 대체로 성추행,성희롱 사건이 터질 때 나오는 주옥같은 명대사이다. [14] 피해자 중에는 도촬범의 가족도 있었다[15] 심지어 강간죄도 원래는 '부녀를 강간한 죄'라고만 되어있어서 남자가 강간당한 경우는 단순 추행죄로만 입건되었다. 그나마 현재는 법이 '사람을 강간한 죄'라고 개정되었다. 참고로 성폭력은 남녀불문 엄청난 PTSD를 안겨준다.[16] 여성기를 낮추어 말하는 단어인 보지를 확 찢어버리겠다는 의미. 주로 주갤 일베 등 여혐성향이 강한 커뮤니티에서 자주 쓰임 단,일베는 한국여성만 대체적으로 혐오한다 메갈도 그렇듯...[17] 남혐표현 한남충에 대항하여 나왔다[18] 보지 + 대한민국[후방주의] 여성의 음부를 비속하게 표현한 보지로도 해석이 되나 이걸 여자한테 직접 비하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보짓년, 허벌창년 쯤이 된다.[20] Fuck 같은 단순한 욕설과는 다르게 여성을 대놓고 까는 말이라 개개인의 성별, 인종, 문화 등에 민감한 서구권에서 잘 못 쓰다간 정말로 인간취급도 못 받을 수 도 있다.[21] 의미 자체보다는 행위의 의도와 목적이 성범죄에 가깝다.[임신] 최적화 몸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