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성평등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성(性)과 제도

[ 펼치기 · 접기 ]

성 이념

젠더학

남성학 · 여성학 · 퀴어학

주요 개념

로맨틱 지향 · 몸 긍정 · 상호교차성 · 성교육 · 성별 · 성소수자 · 성 역할 · 성 정체성 · 성적 지향 · 성 평등 · 섹슈얼리티 · 젠더 · 젠더 감수성 · 젠더 권력

여성주의
(페미니즘)

교차 페미니즘 · 급진적 페미니즘 · 대한민국의 여성인권단체 · 미러링 · 안티페미니즘 · 여성들의 행진 · 여성주의 치료 · 자유의 횃불 · 페미니스트 · 트페미 · 페미나치 ·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 · he for she

남성주의
(마스큘리즘)

꿀빠니즘 · 루이스의 법칙 · MGTOW

성차별

관련 문서

가슴 노출을 허하라! · 군가산점 제도 · 나무위키 성 평등주의 날조 사건 · 대한민국의 젠더 분쟁 · 메갈리아 · 상의탈의 · 양성평등연대 · 여성시대 · 여성징병제 · 유년시절의 성폭행 기억은 억압된다 · 워마드 · 이렇게 입으면 기분이 좋거든요 · 임금격차 · 징병제 · 토플리스 · 페미위키 · 2017년 여성징병제 청원

성 문화

성관계

성매매

성인용품

관련 제도

결혼

가족

가문 · 핵가족 · 1인 가구 · 가족구성권 · 가족사회학 · 다문화가정 · 동거 · 유사가족 · 입양 · 한부모 가족 · 임신 · 시험관 아기

적극적 우대조치

생리휴가 · 여성 전용 · 여성가족부 · Title IX

성과 범죄

성폭력

성범죄

강간과 추행의 죄 · 낙태 ·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 성풍속에 관한 죄 · 스토커 ·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 약취, 유인 및 인신매매의 죄 · 미투 운동 · 대한민국의 미투 운동

비범죄

1. 소개2. 한국 여성학계에 대한 비판3. 여성학의 필요성4. 한국 대학원에서의 여성학
4.1. 연구방법론4.2. 학교별 특징4.3. 입시
5. 관련 저널6. 관련 문서

Women Studies

1. 소개[편집]

여성학(女性學)은 여성, 여성주의, 성역할, 정치 등의 주제를 다루는 간학문적, 다학문적 학문이다. 여성주의 이론, 여성사(여성 참정권의 역사 등), 페미니즘 정신 분석, 여성 보건 등의 주제를 포함하며, 여성주의젠더학에 영향을 받은 인문학과 사회 과학의 실천 연구 등을 포함한다.

2. 한국 여성학계에 대한 비판[편집]

KCI수준 학술지는 극히 적으며, 그 KCI급 학술지에 등재되는 논문도 정치학, 사회심리학, 언론학등에서 이미 다뤄진 경우가 많다. 일례로 구글 학술검색에서 한국어로 '여성 노동자'에 대해 다룬 논문을 검색하면 여성학이 아닌 사회학, 경제학, 정책학 분야에서 연구된 케이스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흑백논리의 오류/피장파장의 오류/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등이 정규 학술지에 나타나고 있다.

정상적인 학술연구가 국정에 반영되는 과정을 살펴보자면, 대학이나 학술회의 등의 연구기관에서 독립적인 철학과 뚜렷한 학문적 기반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던 중 입안한 정책이 행정부의 입맛에 맞을 경우 채택되어 논의 끝에 관련 법령에 반영된다. 예를 들어, 재정학을 전공한 경제학 박사가 재정건전성 확보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한다면 그것이 장기적 복지재정의 확보를 공약으로 내새운 캠프에서 채택되어 오픈 컨퍼런스 후에 수정되고 보완된 끝에 채택되거나, 혹은 반려되거나 하는 식이다. 즉, 현실적인 국정의 요구와 동떨어진 부문에서 순수하게 이루어진 학문적 정초가 이러한 정책의 입안과 같은 국정활동의 근원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여성학은 그 반대다. 이론적 조망에 근거해 성별에 대해 중립적으로 어떤 연구를 수행했다면 여성에게 불리한 연구도 많이 나올 수 있지만, 여성학자들이 내놓는 연구는 죄다 여성에게 유리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 뿐이다. 이는 민간 수준의 정치적인 요구를 정당화시키기 위해 여성학계에서 어떻게든 그 근거를 마련해주는 행태를 보이기 때문이다. 여성학계 밖에서 이런 식으로 연구 결과를 취사선택한다면 곡학아세라고 비난받겠지만, 여성학계에서는 그런 비난을 받지 않는다. 오히려 여성학자라는 사람이 여성에게 불리한 연구결과를 내놓는다면 '통계, 과학을 빌미로 차별을 정당화하려 드는 우생학'이라면서 심한 비난을 받을 것이다.

여성학과 그 분파에서 만들어내는 용어나 담론을 살펴보면 정상적인 주류 학문들처럼 어떤 개념이나 의제를 진화시키고 보다 뚜렷한 정의와 논의를 위해 용어를 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북한의 주체사상처럼 본질적인 논의를 회피하기 위해 도그마를 만들어내는 식으로 움직이고 있다. 맨스플레인 같은 말들이 논문에 나오는 걸 보면 알 수 있다.

조선일보와 인터뷰한 익명의 한국 여성학자도 한국 여성학 커리큘럼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예를 들어 보육, 저출산, 맞벌이 취업여성의 어려움 등 변화하는 사회현실에 대해 여성학계에서 정책적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은 20년간 여성학 커리큘럼에 변화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해외에서는 페미니즘이 여성학에서 젠더학으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고 독일 훔볼트대 슈테판 교수가 강연했다. 일본에서는 여성학이 아닌 젠더학에 초점을 두고있다고 한국 여성학자 문현아는 여성주의 저널 <일다>에서 인터뷰 했다.

한국어로는 '여성학' 학위를 주면서 그 학위의 번역은 'Art in Gender studies'로 하는 것도 이상한 부분이다. 이는 '여성가족부'의 번역을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로 하는 것과 같은 이치로, 뷔페미니즘 문서 참조바람.

사람들의 관심 면에서도 90년대보다 인기가 많이 줄었다. 그 당시에는 석사 입학 경쟁률이 10:1에 육박했으며 박사에 입학하기 위해 삼수를 하는 사람도 있었다. 취업률은 100%에 가까웠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관심이 사그라들면서 한국의 여성학과, 여성학 전공의 폐지도 잇따라 2017년 현재 한국 내 학사과정에 존재하는 독립된 여성학과는 전무하며, 연계전공이나 대학원 과정으로 다루는 한국 대학도 4곳밖에 남지 않았다. 2013년경까지는 수업이 있어도 학생들이 신청을 꺼리기 때문에 폐강되는 일이 많았다. 그러나 2014년부터 여성 인권과 페미니즘이 사회의 키워드가 되면서 다시 관심이 몰리고 있다.

용어 역시 비판받을만한 점이다. 몇몇 여성학 저널은 맨스플레인이라는 비하적 성차별 용어를 사용한 논문의 게재를 허락하였다. 다른 학계에 "'보적보'의 게임 이론적 해석, '상폐녀' 현상에 대한 실증연구" 따위의 논문을 싣는다면 그 논문을 쓴 저자는 물론이고 그 논문을 실어준 학술지까지 덤으로 매장당할 수도 있다.

3. 여성학의 필요성[편집]

배은경 서울대 여성학 협동과정 전공주임교수는 숙명여대 여성학 대학원 폐지 (2007)에 대해 "여성학에 대한 수요는 떨어지는데 여성리더십에 대한 수요만 오른다는 학교측의 주장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 21세기 여성리더십은 생물학적 여성의 리더십이 아니라 여성과 남성을 모두 포괄하는 균형감각과 더불어 평등과 차이를 인정하는 발전적 패러다임을 필요로 한다. ... 여성학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숙명여대가 추구하는 여성리더십의 발전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학문"이라고 강조했다.

명지대 여성학 교수 권인숙은 늘 페미니즘이나 여성문제에 대한 관심은 일부 소수 여학생에게만 나타났으나 강남 묻지마 살인사건 (2016) 이후 만난 거의 모든 여학생이 여성혐오 등의 단어뿐만 아니라 여성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고 자신의 경험을 사회적으로 해석해보려는 노력이 다수에게서 발견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불편한 금기어 같았던 페미니스트라는 단어도 편하게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그래서인지 여러 여학생에게 발견되었던 결혼, 남자를 통한 계층상승 욕구도 현저히 덜 보이기 시작했고, 자신들이 중요한 당사자지만 두려움 혹은 수치심으로 반응하지 않았던 낙태 처벌 등의 주제에 더 당당히 부당함을 지적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학에 대한 관심이 대중적으로 떠오르고 있음을 기대한다고 한다. 한겨레 칼럼

4. 한국 대학원에서의 여성학[편집]

여성학과 대학원 교육과정과 각 과목의 주제는 주로 다음과 같다. 학제간 연구적인 학문의 특성상 여성주의 기본이론과 연구방법론 정도만을 필수과목으로 두고 있다.

  • 연구방법론: 여성학 역시 사회과학으로서 양적, 질적 연구방법론을 이용하고 있다.

  • 가부장제 (Patriarchy) : 기원과 변천과정, 한국 사회에서의 가부장제

  • 성역할의 사회화 : 시기별, 기관별 사회화의 내용

  • 한국 여성사(史)

  • 여성 사회경제사(史)

  • 현대 가족 이론, 가족사(史), 가족관계

  • 세계 여성운동

  • 여성 생애사(史)

  • 학제간 연구: 심리학, 상담실습, 정책학, 정책비교연구, 문화, 지식정보사회, 매스미디어, 복지, 환경, 교육, 계급, NGO, 종교 ... : 여성학의 특성은 학제간 연구다. 2016년까지 다른 분야에서 여성학 문헌을 인용한 결과[1]를 조사하면, 주로 교육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분야에서 많이 인용하고 있다. 그 외에도 국문/국어학, 법학, 체육, 신문방송학, 정치외교학, 행정학/정책학, 간호학, 경영학, 관광학, 역사학, 의약학 (예방의학 및 직업환경의학, 정신과학) 등에서 소폭 인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부는 경제학, 지역학, 철학, 한의학, 통계학, 지역개발, 과학기술학 등의 분야에서 인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 여성주의 철학: 기존 철학에서 나타나는 여성에 대한 철학적 인식, 여성주의 철학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이론들을 공부한다.

      • 성문화 & 규범(윤리): 성문화, 성윤리는 시대별, 세대별, 젠더별, 국가별로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외국과의 비교 고찰 등의 방법을 통해 보편성과 특수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개인의 성윤리는 성 인식과 성 관련 행동에 영향을 준다.

      • 포스트모던 여성주의

    • 노동경제학 (여성노동):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율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문제다. 노동시장에서의 성차별, 성별 임금격차, 무급 가사노동, 유리천장 등을 다룬다.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지위를 직종, 임금, 직급, 비정규직/정규직 등으로 나누어 파악하려는 시각도 있다.

    • 페미니즘 문학: 국립중앙도서관 소개 자료 참조바람. 단순히 여성이 쓴 문학을 모두 '페미니즘 문학'이라 부르는 것은 아니다. 페미니즘 인식에 기반해 여성의 정치, 사회 (가부장제 등), 경제적 억압을 인식하고 주목받고 있지 못하는 여성적 가치를 재평가하는 등의 글쓰기를 페미니즘 문학이라 한다.

    • 정치학: 여성의 정치참여 현실과 형태,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에 장애가 되는 요소,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 마련 등에 주목한다.

    • 생물학: 성선택

    • 법여성학 (젠더법학): 법학적인 문제를 다룬다. 주된 관심사는 성매매, 성폭력 및 성희롱, 일본군 위안부, 국제결혼 이주여성 및 탈북자가 마주하는 결혼중개업 관련 법적 문제와 노동법 문제, 이혼 등이 있다.

4.1. 연구방법론[편집]

  • 양적 연구방법론: 설문조사나 통계자료 등을 이용한 논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양적 연구방법론에 익숙해져야 한다. 특히 여성학과 대학원에 진학해서 이런 자료를 이용한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입학 전부터 통계적 방법 문서를 바탕으로 사회통계, 계량경제학, 통계 패키지를 공부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의 여성학계에서는 다양한 실증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패널분석의 경우 binary logit 모형[2], probit 모형[3], tobit 모형 [4] 등이 쓰이고, 그 외에도 시계열 분석[5], 빅 데이터 프로세싱 [6], 요인분석, 메타분석[7] 등의 연구방법론이 사용된다.

  • 질적 연구방법론: 근거이론 [8], 문화기술지 [9], 사례연구 등이 이용되고 있다.

    • 현장 연구

4.2. 학교별 특징[편집]

계명대 정책대학원: 매년 6명 정도의 석사가 졸업하고 있다. 계명 여성학 세미나 발표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동덕여대: 2017년 현재 박사 2명 재학중.
서강대: 매년 석사 2~3명 선발한다. (박사, 석박통합 X) 서류로 지원동기가 포함된 젠더 관점에서 본 Life Story를 A4 2장 분량으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함.
서울대: 1999년 개설. 1년에 석사 4명, 박사 2명 정도를 선발한다. 석사, 박사 모두 지원자격이 TEPS 600. 영어 제시문을 포함한 필기시험이 있다.
경쟁률 (모집인원/지원인원) 경쟁률 출처

모집시기

석사

박사

2015 전기

2/2

1/3

2014 후기

3/1

1/1

2014 전기

2/2

1/-

성공회대 NGO대학원 실천여성학 전공. 여성운동가에게는 한국여성재단에서 장학금을 준다. 2017 현재 석사 29명 재학중.
성신여대
연세대 문화인류학과 대학원 '젠더와 문화연구' 세부전공: 문화인류학 개론과목이 전공필수이지만, 그 한 과목 외에는 여성학 대학원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이화여대: 1977년 국내 최초로 학부과정에 여성학 강좌를 개설했다. 1983년 말 아시아 최초로 여성학 석사를 배출했다. 박사 및 석박통합은 연간 2명 정도를 선발한다. 그 외에 석사과정이 있다.
한양대 석사 여성학 협동과정

4.3. 입시[편집]

석사과정 지원자격은 제한이 없는 경우가 많으나, 여성학 관련 연구를 수행했거나 학사 졸업논문이 여성학 관련 주제인 것이 훨씬 유리하다. 여성학 관련 연구, 논문에 대한 질문은 반드시 나온다. 가령 특정 책을 주제로 졸업논문을 썼을 경우 '왜 이 책을 선택했나'를 질문한다. 그리고 '연구를 하고 나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를 묻는다. 그리고 학부과정에서 여성학 관련 수업을 이수했는지를 질문한다. 해당 학교에서 여성학 수업이 없어서 이수하지 못한 경우라면 이수 과목이 없어도 상관없지만, 그 이외의 경우 대답할 만한 말이 있어야 한다. '왜 여성학과 대학원에 입학하려 하는가'(지원동기)라는 질문이 빈출된다. 그 외에 중요한 부분으로는 학업계획서 (기존 여성학 공부량)가 있다.
여성학과 박사과정에서 교수에게 불합격 사유를 문의한 결과, 여성학 석사전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수학 능력을 면접을 통해 각자 평가한 것을 취합하여 순위가 결정된다. 여성학 석사 전공을 하지 않았더라도 입학 전에 여성학 관련 연구를 수행했거나 석사 논문이 여성학 관련 주제여야 한다. 석박통합과 박사의 정원을 합쳐서 선발할 경우 석박통합 지원자 수가 적더라도 박사 지원자들과 함께 평가하여 경쟁하므로 박사 지원에 비해 그리 유리하지 않다. 박사나 석박통합에 떨어졌는데도 꼭 해당 대학원에 가고 싶으면 아예 '석사'로 지원하는 것이 좋다.
박사/석박통합에 지원할 때는 해당 대학원의 교수들 전공을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아무리 명문 대학, 아무리 중요한 분야라도 해당 대학원에 그 분야의 교수가 없으면 지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입학 자체를 받아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반면, 석사의 경우 연구방법론을 배우고 논문을 실제로 써보는 데 시간을 들이기 때문에 교수 전공분야에 대한 제약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불합격한 다음에 다시 지원하면 '불합격 후 다시 지원할 때까지 어떤 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했냐?'는 질문을 받게 된다. 공백기간 동안 읽은 논문 목록을 제출한다든지, 그 동안 'AAA, BBB, CCC' 등의 연구방법론을 공부했다든지 등 구체적으로 확인 가능한 대답을 해야 한다. 그냥 '기존에 하던 대로 열심히 공부했다'고 하면 그 대답은 검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지 못 한다.

여성단체 활동, 서포터즈 등 소소한 대외활동 등은 면접관의 관심사가 아니다.

그 외에 세부 관심분야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 있다.

(레즈비언 관련 연구에 관심이 있다는 지원자에게) 여성주의자들도 매우 다양하여 레즈비언에 관한 견해에 차이들이 있을 수 있는데,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005 이화여대 석박통합)

이에 대해 학부생 수준에서 대답하자면 '다양한 견해가 존재할수록 학문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 등 두루뭉실한 대답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석사학위논문 수준에서 대답하자면 1970년대~1980년대 사이에 레즈비어니즘이 레즈비언 페미니즘에서 분화되는 과정에서 생겼던 갈등, 1990년대 퀴어 이론이 대두되면서 이 논쟁에 미친 영향, 2000년대 이후의 최근 연구들, 그리고 자신이 지지하는 관점과 그 이유 등을 면접장에서 설명할 수 있다.

5. 관련 저널[편집]

  • 국외: European Journal of Women's Studies, Australian Feminist Studies

  • 국외 리뷰: Feminist Review

  • 국내 SSCI: Asian Journal of Women's Studies (이화여대 아시아여성학센터, 1995-), Asian Women (숙명여대 아시아여성연구원, 1995-)

  • KCI 등재: '미디어, 젠더 & 문화'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4-), '페미니즘 연구' (한국여성연구소, 2001-), '한국여성철학' (한국여성철학회, 2001-),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회, 1985-), 아시아여성연구 (숙명여대 아시아여성연구원, 1962-), '젠더와 문화' (계명대학교 여성학연구소, 2008-), '여성학연구'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1989-)

  • KCI 등재후보: 여성과역사 (한국여성사학회, 2004-)

  • 기타 국내 학술지

발행중

한국여성신학

한국여신학자협의회

1990-

여/성이론

도서출판 여이연

1999-

여성건강

대한여성건강학회

2000-

여성연구논집

신라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1990-

여성연구논총

성신여대 한국여성연구소

2000-

업데이트 중지

젠더와 사회

한양대학교 여성연구소

2002-2008

여성과 사회

한국여성연구소

1990-2005

여성과 평화

한국여성평화연구원

2000-2010

  • 기타 간행물: 한국여성철학회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이화여대 아시아여성학센터 학술대회자료집, 신라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자료집 (1995-2010)

    • 공공 연구기관: 부산여성가족개발원 (부산여성가족 Brief, 여성우리 등),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그 외에, 분야별로 보자면 다음과 같다.

  • 여성학 이론: 국외 저널로는 Feminist Theory

  • 여성심리학: 국외 저널로는 Psychology of Women, Feminism and Psychology, KCI 등재지로는 '한국심리학회지:여성' (1996-)이 있다.

  • 여성정치학: 국외 저널로는 International Feminist Journal of Politics.

  • 페미니즘 경제학: SCOPUS로는 Feminist Economics

  • 법여성학: 국외 SSCI로는 Feminist Legal Studies, KCI 등재후보지로는 이화젠더법학 (이화여대 젠더법학연구소, 2010-)

    • 범죄학: Feminist Criminology, Women and Criminal Justice, Violence Against Women

  • 가족여성학: Journal of Feminist Family Therapy

  • 여성언론학: Feminist Media Studies, Women's Studies in Communication

6. 관련 문서[편집]

[1] 김조아 & 이재윤, 2016[2] 젠더와 교육기회 불평등 - 젠더와 문화 - 계명대학교 여성학연구소 (2011)[3] 여성 관리자의 일자리 이동이 임금 및 직장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여성연구 (2016)[4] 성별에 따른 통근시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여성연구논총 (2016) [5] 일가족양립정책과 노동시장 젠더 형평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2009)[6] 참조: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여성가족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기초연구 (2016)[7] 성차에 근거한 여성인적자원개발에 관한 비판적 검토 (2008)[8] 한부모 이주여성의 자녀양육과 삶에 대한 연구, 이현주, 부산대학교 여성연구소, 여성학연구 23(1), 2013.2, 171-214[9] 질적 연구 방법과 젠더 : 여성주의 문화기술지(feminist ethnography)의 정립을 향하여, 윤택림,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18(2), 2002.12, 20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