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전용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성(性)과 제도

[ 펼치기 · 접기 ]

성 이념

젠더학

남성학 · 여성학 · 퀴어학

주요 개념

로맨틱 지향 · 몸 긍정 · 상호교차성 · 성교육 · 성별 · 성소수자 · 성 역할 · 성 정체성 · 성적 지향 · 성 평등 · 섹슈얼리티 · 젠더 · 젠더 감수성 · 젠더 권력

여성주의
(페미니즘)

교차 페미니즘 · 급진적 페미니즘 · 대한민국의 여성인권단체 · 미러링 · 안티페미니즘 · 여성들의 행진 · 여성주의 치료 · 자유의 횃불 · 페미니스트 · 트페미 · 페미나치 · 페미니즘은 돈이 된다 · he for she

남성주의
(마스큘리즘)

꿀빠니즘 · 루이스의 법칙 · MGTOW

성차별

관련 문서

가슴 노출을 허하라! · 군가산점 제도 · 나무위키 성 평등주의 날조 사건 · 대한민국의 젠더 분쟁 · 메갈리아 · 상의탈의 · 양성평등연대 · 여성시대 · 여성징병제 · 유년시절의 성폭행 기억은 억압된다 · 워마드 · 이렇게 입으면 기분이 좋거든요 · 임금격차 · 징병제 · 토플리스 · 페미위키 · 2017년 여성징병제 청원

성 문화

성관계

성매매

성인용품

관련 제도

결혼

가족

가문 · 핵가족 · 1인 가구 · 가족구성권 · 가족사회학 · 다문화가정 · 동거 · 유사가족 · 입양 · 한부모 가족 · 임신 · 시험관 아기

적극적 우대조치

생리휴가 · 여성 전용 · 여성가족부 · Title IX

성과 범죄

성폭력

성범죄

강간과 추행의 죄 · 낙태 ·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 성풍속에 관한 죄 · 스토커 ·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 약취, 유인 및 인신매매의 죄 · 미투 운동 · 대한민국의 미투 운동

비범죄

women only / ladies only
女性專用

1. 개요2. 비판3. 사례

1. 개요[편집]

여성만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나 상품.

전통적으로 생리대, 여성용 청결제 등이 "여성용품" 이라고 불려 왔다. 그 외에도 페미돔 같은 것도 여성만 쓸 수 있는 것. 화장품의 경우 21세기 들어 점점 많은 남성들이 BB크림 같은 것들을 쓰기 시작하면서 애매해지는 추세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남성 중에도 여성 못지않은 수준의 풀메이크업을 하는 사람도 존재한다. 의복 중에는 대표적으로 치마브래지어, 스타킹, 하이힐 등이 거론된다. 이런 걸 남자가 착용하는 걸 보고 여장이라고 하며,[1] 성적인 목적일 경우 트랜스베스티즘이라고 부른다. 다만 치마나 스타킹의 경우 문화권이나 시대에 따라 남성이 착용해도 그다지 이상하지 않게 보거나 오히려 당연시하는 경우도 있다.

서비스의 경우 신체적 약자인 여성들을 그만큼 더 도와주어야 한다는 인식 하에 생겨났다. 대표적인 것이 일본미나토미라이선 등에서 볼 수 있는 여성 전용 지하철 객차. 2000년부터 8량 중 1량을 여성만 탈 수 있도록 했는데, 설문조사 결과 43%는 굳이 이용할 필요를 못 느낀다고 한다. # 이집트 카이로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이란 테헤란중동권에서도 지하철 여성전용칸 제도를 시행하는 곳이 많다. 한국에서도 2016년 6월 22일부터 부산 도시철도 1호선에서 국내 유일의 여성전용칸을 시행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부산 도시철도 1호선/여성전용칸 문서 참조.

그 외 전체 여성들을 위한 것은 아니지만 임산부 배려석인 "핑크카펫" 이 존재한다. 비임산부가 앉아 있는 경우 가끔 언론사에서 고발이란 제목을 달고 찍어가기도 한다.[2] 그 외에도 개인들이 임산부석에 앉은 비임산부들을 카메라로 찍어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 올리는 일이 있었다. 대표적인 예로 오메가패치가 있었다.

2. 비판[편집]

이러한 여성 전용 시스템들은 역차별이라는 논란이 있다.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비정상으로 주어지는 특혜는 분명하게 문제가 있다는건 어느정도 사실이다. 실제로 남성들의 경우 이 여성 전용들 때문에 부당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동등한 권리를 누리지 못하게 강제적인 시스템으로 막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반감이 많은 편이다.

아예 차라리 범죄 예방을 위해서 여성 전용을 만들거라면 남성 전용도 같이 만들어서 차별을 없애자는 의견도 있다. 페미니스트들은 이미 여러 나라에서 여성 전용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고 하지만 여성 전용 시스템들이 시행되는 곳은 여성 인권이 바닥을 기고, 동시에 범죄율이 높은 중동권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한국의 상황과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일부에서는 여성복지에 대해 보여주기식 생색을 내기위해 예산을 뺴돌린다는 평가가 내려지기도 했다[출처필요]

부산 도시철도 1호선/여성전용칸의 경우 역차별 논란이 일었지만 강제로 집행하면서 많은 논란이 일었다.

이러한 여성 전용 시스템들이 오히려 여성한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공공시설의 여성전용의 경우는 1950년대 미국의 흑백 분리 정책과 다를게 무엇이 있느냐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4] 여성전용을 시설을 옹호하는 측에서는 "미국의 흑백 분리 정책은 차별을 위한 것이었지만, 여성전용은 범죄에 취약한 사회적 약자인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라고 대답하지만, 이는 미국사를 전혀 모르고 하는 주장이다. 애초에 1950년대 미국에서는 "다른걸 다르게 취급하는 것은 차별이 아니다."라는 논리로 흑백 분리 정책을 차별이라고 생각하지를 않았다. 게다가 여성전용 옹호측의 주장은 1950년대 미국에서 흑백 분리 정책을 옹호하던 백인들의 주장과 굉장히 유사하다. 그들도 "언제 백인을 상대로 범죄를 저지를지 모를 흑인들로부터 백인을 보호하기 위해 흑백 분리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에 대해 여성가족부가 전부 배후에서 압력을 가해서... 여성가족부가 국민의 세금으로... 같은 소리들이 있는데 전부 유언비어다. # 링크된 포스트에서도 언급하듯이 여성가족부가 그렇게 힘 있는 부처도 아니고, 그들이 했다면 반드시 여성가족부 로고가 안내판에 붙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실효성이 있기는 한지 의문인데,[5] 도리어 범죄자들에게 여기 여성 있소 하고 알려주는 꼴이 된다든지,[6] 심볼 컬러를 분홍색으로 선정하는 고정관념이 반영되었다든지, 처음부터 전시행정일 뿐이었다든지 하는 비판들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 ### 여성들을 위하겠단 의도는 좋았다지만 정작 당사자인 여성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제대로 파악하진 못했기에 문제가 되고 있는 것.그리고 주차 잘하는 여성들은 여성 전용 주차공간에 가는 것 자체를 귀찮아 할 수 있을지도[7]

더군다나 이런 제도는 마치 어린이나 장애인마냥 여성을 '약하고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여성인권 신장에는 도움이 안 되고 분란만 조장한다는 의견이 있다.
[기사] ‘여성 전용 구역’ 역차별 논란 온라인 확산
[기사] [男의 세상, 女의 세상] ‘남성전용 주차장은 어디에?’...여성혐오로 이어지기도

미국 NBC,CBS 방송에서는 한국의 여성전용주차장을 오히려 편견을 조장한다며 비판했다.

파일:external/images.battlecomics.co.kr/f582e175-6c43-4118-ad1f-ccd0941c3194.jpg
파일:external/images.battlecomics.co.kr/b68f0f45-67cb-48a8-9524-d4d4f71a1d29.jpg
파일:external/images.battlecomics.co.kr/4d267580-1f4a-46ae-9e8c-19834e4210ef.jpg

3. 사례[편집]

  • 여성 전용 주차장 - 서울시에서는 2008년부터 실시되는 "여행(女幸) 프로젝트" 가 시작되면서 "여성우선 주차장" 이라는 이름의 정책으로 시행중이다. 여성우선 공간의 전체 50%를 확장형 주차구획으로 하고, CCTV 감시에 사각이 없으며 주차관리 부스와 인접해야 한다고 한다. 간혹 이에 대해 여성을 무조건 주차를 못 한다는 인식으로만 본다는 비판도 있으나, 일단 시측에서는 운전 편의를 배려하기 위함도 있지만 주차공간에 사각을 없애서 강력범죄를 예방하려는 목적과 함께, 여성 고객의 경우 자녀를 데리고 오는 경우가 많아 더 넓은 칸을 주는 배려라고 한다. 그런데 여성 고객이 자녀를 더 많이 데려온다는 것은 편견이다. 자녀 데리고 다니는 아빠들도 많다. 말만 들어보면 괜찮은 정책이지만, 여성을 보호하고자 하는 여성우선 주차장을 역으로 이용하여 여성우선 주차장을 노리는 범행이 있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한다. 그 외에 백화점 등의 여성 전용 주차장은 백화점에서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경우. # 단순히 만들어 놓고 그치는 게 아니라 체계적으로 관리를 해야 실효성이 있을 듯.
    여성 전용 주차장에 대한 각종 의견

  • 간혹 버스에도 여성 전용 좌석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파주시시외버스 3000번. 파주시와 신성운수 측에서 성추행 예방을 위해 설치했다고 한다. 중국에는 아예 여성만 태우는 버스도 있다고 한다. #

  • 해외에서도 세계적인 음악 축제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 에서 여성 전용 공간인 시스터후드(sisterhood)가 마련된다고 하여 인터넷에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 여성아파트 - 지하철이나 주차장같은 경우는 사실상 불편함의 문제라서 문제점이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이건 돈이 달린 문제라 심한 차별이라는 평가가 많다. 관련 기사

[1] 이런 사람들을 크로스드레서 혹은 짧게 CD라고도 한다.[2] 임산부석의 경우 노약자석과 같이 자리를 양보해 달라는 권고 사항일 뿐 강제성이 있는 의무사항은 아니라서 비임산부가 자리를 쓰는것 자체는 문제될만한 일이 전혀 아니다. 실제로 비임산부가 자리를 사용하는걸 관련 기관에 신고해도 문제될게 없다는 답변만 온다.[출처필요] [4] 이 시대의 미국에서는 모든 시설이 흑인 전용과 백인 전용으로 나뉘어져 있었다.[5] 예컨대 여성 전용 주차구획의 위치선정 기준은 권고사항이지 의무사항이 아니다. 남자가 주차했을 때 처벌할 근거도 물론 없다.[6]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범죄자들이 여성밀집지대를 노리는 건 당연하다. 당장 여자 혼자서 거주하는 자취방은 체인까지 걸어잠그고도 벌벌 떠는 마당에..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아산 트렁크 살인사건이다.[7] 여성 전용 공간이 더 매장 입구에 가깝다면 모를까…[8] 33제곱미터, 보증금 170만 원에 월세 6만 4천 원. 조건은 서울 소재 직장에서 근무하는 미혼의 여성이어야 한다.[9] 남성용 화장실이 없는 공중화장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