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최근 수정 시각:

1. 사전적 의미2. 함선 이름
2.1. 영국 해군의 함선2.2. 미국 함선의 이름
3.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비공정4. 우주왕복선 OV-101

Enterprise

1. 사전적 의미[편집]

영어로 '진취'. 적극적으로 나아가서 일을 이룩함. '기업'·'회사' 등의 뜻으로도 쓰이며, 때문에 기업체의 사명(社名) 등에 쓰이는 경우도 있다. 일본에서는 줄여서 엔프라(エンプラ)라고도 부른다.

2. 함선 이름[편집]

영국과 미국에서 함선에 붙이는 이름 중 하나.

그러나 두 국가에게 엔터프라이즈란 이름이 갖는 의미는 상당히 다르다.

2.1. 영국 해군의 함선[편집]

영국 해군이 범선을 쓰던 시절부터 이어져 온 함선 이름. 오늘날에도 쓰고 있다. 주력함급에는 잘 붙지 않고 해상 포대라든지 화물선 등 보조 함선에 주로 붙었다. 이 엔터프라이즈 중 한 척인 화물 범선은 후술.

현재 영국 해군의 엔터프라이즈는 15대이며 해양조사선 HMS Enterprise (H88)이다.HMS Enterprise (H88)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24px-RIMG0257.jp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HMS_Enterprise_badge.jpg

엔터프라이즈 배너

2.2. 미국 함선의 이름[편집]

USS Enterprise.

1대는 미국 독립전쟁 중인 1775년 5월 18일, 미국영국의 70톤급 범선(화물선이었다.) HMS 엔터프라이즈를 나포한 후 USS 엔터프라이즈로 바뀌었다.[1]

2대는 1776년부터 1777년까지 사용된 미국 함선인데, 1대가 1777년 7월 7일에 퇴역했고 2대는 1777년 2월에 퇴역했다(...)

파일:external/i1.wp.com/USS-Enterprise-barbary-war.jpg

트리폴리 사략선과 교전중인 USS Enterprise(1801년)

3대는 1799년부터 1823년까지 사용된 함선. 1차 바르바리 전쟁 때 처음 각잡고 포문을 연 미해군 함선이다.

4대는 1831년부터 1844년까지 사용된 함선.

5대는 1877년부터 1909년까지 사용된 함선.

6대는 SP-790이란 번호로 경비정이었다. 1917년부터 1919년까지 사용되었다.

파일:/mypi/gup/a/189/22/o/21476006861.jpg

CV-6 USS Enterprise

7대는 요크타운급 항공모함 2번함으로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 역사상의 모든 군함을 통틀어 가장 많은 무공을 갖고 있는 함이자 역사상 가장 위대한 함정이며 가장 유명한 엔터프라이즈라고 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항공모함) 참조

파일:/mypi/gup/a/189/22/m/21476006862.jpg

CVN-65 USS Enterprise

8대는 엔터프라이즈급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으로 1961년부터 2012년까지 사용되었으며, 세계 최초의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이다. 8대에 대해선 엔터프라이즈급 항공모함 참조.

파일:/mypi/gup/a/189/22/m/21476010650.jpg

CVN-80 USS Enterprise

9대는 제럴드 R. 포드급 항공모함 3번함.

7대 엔터프라이즈가 엄청난 활약을 했기 때문에[2], 그 이후로는 미국 최고의 킹왕짱 전투함이 아니면 붙일 생각도 못하는 위대한 이름이 되었으며, 스타트렉 시리즈 중 엔터프라이즈의 기원이기도 하다. 자세한 내용은 엔터프라이즈(항공모함) 참조.

3.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에 등장하는 비공정[편집]

3.1. 파이널 판타지 3비공정[편집]

원래 바이킹들이 소유하고 있던 배였다. 모종의 이유로바다에서 날뛰는 네프트 용 때문에 바다에 나가지 못하는 것을 한탄하며 술만 퍼마시고 있는(...) 바이킹들의 두목한테 가면 네프트 용을 쓰러뜨리는 조건으로 배를 넘겨줄 수 있다고 제안한다.

참고로 네프트 용은 정공법으로는 이길 수 없고[3] 네프트 신전으로 가서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엔터프라이즈를 얻은 후에 시드에게 시간의 톱니바퀴를 가져다 주면 시드가 비공정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켜 주고 주인공 4인방의 출생의 비밀을 가르쳐준다. 그 후 부유대륙에서 나가 시간이 멈춘 공간으로 나갈 수 있다.

그런데 이 비공정은 이름이 무색하게 후에 사로니아 성에서 방공포에 맞아 완파되어 버린다.

모든 이벤트가 끝난 후 사로니아 성안의 병사들 중에 비공정을 격침 했다고 자랑스럽게 말하는 병사가 있다.

3.2. 파이널 판타지 4비공정[편집]

시드가 고도의 기술력을 집결시켜 만들어낸 최신형 비공정으로 엔진부터 몸체까지 새로운 시험을 위해 개발되었다고 한다. 지저로 들어갈 때 사용되었는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지저의 드워프 전차부대와 골베자붉은 날개가 한바탕 뜨는 전장 사이를 뚫고 나가느라 거의 반파된다. 나중에는 복구되어 추락하는 세실 일행을 구해내기도 하지만 지상으로 나가던 중 붉은 날개 함대가 따라붙는 바람에 시드가 몸을 던져 지저의 입구를 막게 되고 세실이 조종하게 된다.

4. 우주왕복선 OV-101[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500px-Space_Shuttle_Enterprise_in_launch_configuration.jpg

NASA 우주개발의 자존심 미국 우주왕복선의 프로토타입. 개조 비용을 비롯한 이런저런 어른의 사정으로 실제 우주 임무를 수행하지는 못했으나, 활공 시험(Approach and Landing Test, ALT)을 통해 다른 우주왕복선들 못지 않은 강렬한 임팩트를 남긴 기종이다. 이 엔터프라이즈의 비행을 통해 우주개발의 새 시대가 열렸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우주선이... 자세한 건 엔터프라이즈(우주왕복선) 문서로.

[1] HMS와 USS는 소속국 접두사이고 함명 자체는 그대로 엔터프라이즈이니 개명이라기엔 부적절하다[2] 물론 그렇다고 8대 엔터프라이즈의 활약이 퇴색하는건 아니다. 이쪽도 쿠바 미사일 위기를 시작으로 베트남 전쟁, 걸프 전쟁, 심지어는 미국-아프가니스탄 전쟁이라크 전쟁 등에서도 대활약한 함선이다. 일례로 9.11 테러 당시 엔터프라이즈는 인도양에서 희망봉을 거쳐 집으로 가던 참이었는데 위성방송으로 참극을 보고는 상부의 지시도 없이 함장 직권으로 유턴(...)하여 테러 당일 파키스탄 앞바다에 전개했다.다만 7대 엔터프라이즈가 너무 넘사벽이라 그렇지[3] 1턴당 2번 행동하는 데다가 평타 1방에 무려 6000정도의 데미지가 나온다. 사실상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