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에어 서큘레이터

최근 수정 시각:

1. 전자제품
1.1. 개요1.2. 장점1.3. 단점
2.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
2.1. 에어 서큘레이터2.2. 관련 카드
2.2.1. 매드 리로더2.2.2. 취사 대장

1. 전자제품[편집]

1.1. 개요[편집]

환기, 냉/난방 보조용으로 쓰이는 전자제품. 선풍기의 친척뻘이라고 할 수 있다.

모터를 회전시켜 바람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는 선풍기와 같지만, 에어 서큘레이터는 제트엔진의 원리를 응용하여 바람을 직선으로 멀리 쏘는 도구이다. 일반적인 선풍기는 전면에 바람이 골고루 퍼지는 편인 데 반해 에어 서큘레이터의 바람은 강한 지향성을 가진다. 소형 제품의 경우 못해도 7~8미터, 최대 20미터 정도까지 강한 바람을 일으키는 것이 가능하고, 3~40미터까지 위력이 미치는 고급 제품들도 존재한다. 구조 자체가 바람이 쉽게 분산되지 않고 집중되도록 만들어지고, 모터의 회전력도 일반 선풍기보다 강력하기에 부릴 수 있는 묘기. 심플한 기능을 가진 에어 서큘레이터는 단순히 각도 조절 기능 정도만 있지만 최근 나오는 물건들은 선풍기 대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회전 기능, 바람 세기 조절 기능, 타이머 기능 등이 달려 있고 리모컨까지 지원하는 물건도 있다.

심지어 일반 선풍기의 앞망을 서큘레이터 효과를 낼 수 있게 교체해 주는 물건도 나오는 중. 서큘레이터의 성능을 100% 따라해내지는 못 하지만 확실히 일반 선풍기보다는 바람이 강해지고 멀리 날아가는지라 꽤나 쓸 만하다.

1.2. 장점[편집]

에어 서큘레이터라는 이름 그대로 공기의 순환에 도움을 준다. 강한 지향성을 가지고 뻗어나간 에어 서큘레이터의 바람은 벽이나 천장에 부딪치고 흩어지면서 실내 공간의 공기를 골고루 순환시키는데, 공기가 원활하게 순환될 경우 방 안 온도가 균일해지고 느낌이 쾌적해진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에어컨이나 히터 같은 냉/난방기구를 사용할 때 에어 서큘레이터를 같이 사용하면 방 안의 온도가 빠르게 원하는 수준으로 올라가거나 내려가서 전기 요금이 크게 절약된다(!).[1] 바람이 멀리 나가고 지향성이 크기 때문에 냉난방기가 아예 없는 공간에 냉난방 공간의 공기를 끌어넣는 식으로 두 공간의 온도를 맞추기도 한다. 또한 바람이 직선으로 뻗어간다는 점을 이용해서 환기에도 특효를 볼 수 있다. 바람의 세기에 비해 선풍기와 비교하면 크기가 상당히 작기 때문에 원룸등의 좁은 공간에서 혼자 사용하는 자취생의 경우 선풍기 대신 들여놓으면 여러 모로 쓸모가 많으면서 보관도 편리하다. 또한 밀폐된 방의 환기를 할 때 매우 좋다. 방문에서 방 아래쪽으로 바람을 불어넣어주면 위쪽으로 공기가 빠져나간다. 선풍기도 비슷한 방법으로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서큘레이터는 풍압과 직진성이 매우 좋기때문에 창문이 없어 문으로만 환기를 시켜야 할 상황이더라도 공기가 퍼져버리는 선풍기보다는 문 아래 부분으로 공기를 밀어넣고 다른 부분으로 빠져나가게 하기 쉽기때문에 더욱 효율적이다.

1.3. 단점[편집]

가격과 소음이 단점이 된다. 유명 제품군인 보네이도 시리즈의 최저가 모델이 정가 9만원 이상. 다만 최근엔 선풍기 수준의, 2만~5만원대 저렴한 물건도 제법 많다. 단순히 가정집 이하의 넓이에서 사용하는 거라면 이 정도만 해도 충분하다.

가동시 소음이 일반 선풍기보다 큰 편이다. 체감상 일반 선풍기의 1.5배 정도의 소음이 발생하는데, 최대 출력으로 환기나 실내 공기 조정을 할 경우 신경 쓰일 가능성이 있다. 냉 난방기를 동원하여 밀폐된 실내의 공기를 순환할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한 대로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실내 환기를 위해서는 최소한 2대 이상의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효과는 일반 선풍기와 다를 바 없다.(가격은 배 이상) 여느 물건들과 같이 성능이 좋으면 바람도 강하지만 소음과 가격도 비례해서 상승한다.

2.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편집]

2.1. 에어 서큘레이터[편집]

파일:エア・サーキュレーター.jpg

한글판 명칭

에어 서큘레이터

일어판 명칭

エア・サーキュレーター

영어판 명칭

Vortex Trooper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3

바람

물족

0

600

①: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했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패를 2장 덱으로 되돌리고 셔플한다. 그 후, 자신은 덱에서 2장 드로우한다.
②: 이 카드가 파괴되었을 경우에 발동한다. 자신의 덱에서 1장 드로우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델은 1.

매드 리로더, 요술망치처럼 패 교환 효과를 내장하고 있다. 다만 반전 소환에는 대응하지 않는게 문제점. 즉 뒷수비가 아니라 공격 표시로 일반 소환을 해야 효과가 발동한다.

공격력이 0이다 보니 당연히 다음턴에 상대에게 얻어터지면 매우 큰 데미지를 각오해야 할 정도. 대신 강제전이와의 상성이 매우 좋다. 또 후반의 드로우 효과도 강제 효과라서 타이밍을 놓칠일이 없다보니 유용한 편. 카드 트루퍼와는 달리 매크로 코스모스가 있다해도 드로우할 수 있다.

그런데 하필이면 유희왕 월드 챔피언쉽 2008 공략본 동봉으로 나온데다가 한글판으로 실물이 정발도 안되어서 구하기 힘들었는데 프리미엄 팩 8에서 복각되어 한글판으로도 구할 수 있게 되었다.

정식명이 서큘레이터로 나와서 다행인게, 게임에서 나오는 한글판 명칭은 큐레이터라고 참 쎄게도 발음해놨다. 일단 Air Circulator라는 이름 그대로 공기 순환기구가 모티브다. 당초 애니에서 등장할 때는 기계족이었으나 OCG화되면서 물족이 됐다.. 기계 복제술을 막으려는 의도인 듯 하지만 역시 물족과는 관계가 없어보인다.

패든 필드든 파괴되기만 하면 드로우가 가능하고 일소시 패말림을 조금 완화해주면서 릴리스하기도 편해 진룡덱에서 애용중이다.

원작에서는 아몬 가람이 사용하던 카드. 애니에서는 수비 표시로 일반 소환이 가능했기에 첫턴부터 수비 표시로 내놓아서 패를 교환한후에 에드 피닉스데스티니 히어로 다이아몬드 가이에게 폭★살 당한다. 그리고 효과를 발동해 덱에서 1장 드로우한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프리미엄 팩 Vol.8

PP08-KR034

슈퍼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유희왕 월드 챔피언쉽 2008 공략본 동봉

WC08-JPB01

울트라 레어

일본

세계 최초수록

Gladiator's Assault: Special Edition

GLAS-ENSE2

슈퍼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

2.2. 관련 카드[편집]

2.2.1. 매드 리로더[편집]

파일:マッド・リローダー.jpg

한글판 명칭

매드 리로더

일어판 명칭

マッド・リローダー

영어판 명칭

Mad Reloader

효과 몬스터

레벨

속성

종족

공격력

수비력

1

어둠

악마족

0

0

①: 이 카드가 전투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진 경우에 발동한다. 패를 2장 골라 묘지로 보내고, 자신은 덱에서 2장 드로우한다.

카오스 버스트, 마궁의 뇌물과 함께 셋트로 PSP용 게임 TAG FORCE 2의 동봉으로 등장한 카드. 기본적으로 패 좌절(자신만)의 효과를 내장하고 있는 카드. 패 좌절과 마찬가지로 버리는게 아니라 묘지로 보내는 것이기에 암흑계와의 병행은 불가능.

능력치가 바닥이기 때문에 다크 버스트, 악몽의 재림으로 샐비지가 가능하며, 강제전이, 기브&테이크로 상대에게 건내주고 박살내서 효과를 발동하기도 쉽다. 참고로 패를 먼저 2장을 묘지에 보내고 발동하기에, 자신이 패를 2장이상 가지고 있지 않으면 불발된다. 또한 강제 효과라는 점에 주의. 전투 파괴당하면 패가 0~1장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패 2장 버리고 2장을 드로우해야 한다.

원작 사용자는 유벨(마르탄). 수비 표시로 떡하니 내놓았으나, 아몬 가람운마물-아이 오브 더 타이푼의 효과에 의해 강제로 공격 표시로 전환당해 두들겨 맞고 전투 파괴당한후에 효과를 발동했다.

여담이지만, 다크 세이비어즈가 정발되기 전까지 어언 10여년의 세월동안 한국에 정발되지 않은 카드이기도 했다. 카오스 버스트 쪽도 마찬가지였지만 스타터 덱 2016에 재록되었고, 2년이 흘러서야 국내에 발을 들이게 된 것이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국가

기타사항

遊戯王デュエルモンスターズGX TAG FORCE 2付属カード

GX04-JP001

울트라 레어

일본

세계 최초수록

덱 빌드 팩: 다크 세이비어즈

DBDS-JP042

노멀

일본

Yu-Gi-Oh! GX Bundles

GX04-EN001

슈퍼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

Battle Pack: Epic Dawn

BP01-EN195

노멀
페러렐 레어

미국

미국 최초수록

2.2.2. 취사 대장[편집]

항목 참조. 이쪽은 패 1장만 셔플하고 다시 드로하는 효과이고, 대신에 그 드로한 카드가 몬스터 카드이면 바로 특수 소환이 가능하도록 해 놓았다. 잘만 하면 3랭크 엑시즈나, 싱크로 소환도 노릴 수 있는 효과.

[1] 제작사들이 자주 인용하는 실험 자료 등을 살펴보면 에어컨과 같이 사용할 경우 전기 요금이 20% 가량 절약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사실 공기 순환을 떠나서 에어컨의 냉기를 담은 에어빔을 쐬면 더위가 순식간에 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