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프렌디드 : 친구삭제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등장 인물3. 스토리4. 기타

GUESS WHO?
"don't hang up(전화 끊지마)" - billie227

1. 개요[편집]

언프렌디드 공식 홈페이지 지금은 사라져있다.

Unfriended

2014년 판타지아 국제영화제에서 최초로 공개되었으며, 미국한국에서 각각 2015년 4월 17일, 5월 7일에 개봉한 공포/스릴러 영화이다. 인터넷 상의 영상통화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공포 영화라는 점에서 페이크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화라고 할 수 있다. 감독인 레오 가브리아제의 첫 영화이다.

영화는 처음부터 최후반까지 주인공 블레어 릴리의 노트북 화면만을 보여주며 진행된다. 영화는 오직 블레어 릴리의 시점으로만 진행되기에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없다.

영화에 등장한 노트북의 OS는 OS X. 그래서인지 한국에서 영화를 관람한 몇몇 사람들은 윈도우가 아닌 다른 OS에 이질감을 느끼기도 한 모양.

어쩐지 본 뒤 페이스북이나 Skype를 하기 꺼려지는 영화가 된다...

해커가 된 귀신의 복수극 영화

2. 등장 인물[편집]

  • 로라 반스 - 작중에선 이미 사망. 술에 만취해 인사불성이 된 상태에서 반바지를 입고 실금, 실변해버린 것을 누군가에게 찍혔다. 이 영상이 인터넷에 유포되자 엄청난 악플과 현실에서의 직간접적 따돌림에 시달리고 결국 자살을 선택한다. 그리고 친구들에게 복수하기 위해서 해킹과 빙의술을 배웠다고 한다

  • 블레어 릴리 - 주인공. 영화 시작부터 끝까지 관객은 블레어 릴리의 노트북 화면으로 그녀가 처한 상황을 보게 된다.

  • 미치 러셀 - 블레어의 남친이며 계속 블레어에게 의심을 살 만한 메세지를 주고받으면서 용의자로 지목되지만...

  • 아담 시웰 - 미치의 베스트 프렌드이고, 성격이 급해 권총을 모니터 화면에 들이대면서 성질을 부리고, 여태껏 한 행동을 보아 친구들 중 가장 범법자에 가까운 인물이다.

  • 켄 스미스 - 컴퓨터에 능하다고 표현되는 덩치 큰 뚱뚱한 친구로써 작중 빌리의 스카이프 개입에 저항한다.

  • 제스 펠턴 - 발과 사이가 안 좋은 인물로, 발이 채팅에 초대되면서 공격적 어행을 보이나 사건 이후로 대화 간섭이 적어진다.

  • 발 롬멜 - 페이스북으로 온 악성 쪽지의 범인으로 의심되어 초청되었으나...

3. 스토리[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영화가 시작하자 어떤 링크를 타고 들어가 유튜브에서 한 영상을 시청하게 된다. 영상은 2013년 4월 9일 업로드 된 영상이며, 그 영상에서는 로라 반스가 술에 취한 모습이 찍혀지고 있었다. 이후 다른 링크를 타고 라이브리크 영상을 시청하게 되는데, 그 영상은 로라 반스가 권총 자살을 하는 영상이었다.

영상을 보던 도중, 스카이프로 전화가 걸려오고 블레어는 스카이프 통화를 받는다. 전화를 건 상대는 블레어의 남친 미치. 블레어와 미치는 영상통화를 하며 서로 음담패설을 주고 받던 도중, 난입 전화가 걸려 온다. 또 다른 3명의 친구들이 스카이프에 들어오게 되며 당황한 블레어와 미치는 카메라를 다급히 돌린다. 그 광경을 본 난입한 친구들은 낄낄거리며 웃는다.[1]

그와중에 초대받지 않은 billie227이라는 닉네임의 사용자가 통화에 들어와 있는 것을 발견한다. 아무 말도 없으며 아무런 글도 쓰지 않기에 블레어를 포함한 친구들은 단순한 버그라 생각하며 billie227을 차단하려 하지만 차단되지 않는다. 통화를 끊었다가 다시 그룹통화를 걸어봐도 무용지물. 각각 따로따로 1:1 통화로 연결하는 시도도 해보지만, 여전히 그 billie227이라는 사용자는 없어지지 않았다. 블레어는 로라의 계정을 billie227이 해킹했다고 생각하고, 미치는 마침 로라가 죽은지 1년이 되는 날이라며 찜찜해 한다.

서로 이야기를 하던 도중 블레어에게 메세지가 날아온다. 그 메세지는 페이스북의 한 게시글이었다. 그 게시글에는 발 롬멜의 난장판인 모습이 찍힌 사진이 업로드 되어 올라와 있었다. 발 롬멜에게 그 페이스북의 사진을 알려주자 발은 제스에게 화를 내며 이런 사진을 찍고 올리냐니 미쳤냐고 한다. 하지만 제스는 자신도 모르는 일이라고 주장하며 목소리가 커지고 발과 제스가 싸우기 시작한다. 싸우던 중 발이 제스에게 네가 아니면 도대체 누가 이런 사진을 찍냐고 다그치자, 채팅 로그에 한 메세지가 떠오른다.

billie227 : 내가 그랬어

해킹을 당했다고 생각한 이들은 해결 방법을 찾아보려고 하고, 화가 난 발이 경찰에 신고를 한다며 연결을 끊고 나간다. 그 후 다시 발은 연결이 되었지만 화면이 정지된 듯이 발은 움직이지 않다가 갑자기 발작을 일으켜 쓰러진다. 이 후 도착한 경찰들은 발이 자살한 것이라 결론짓는다.[2] 자살 경위는 발작을 일으키기 전 발의 옆에 있는 표백제를 마셨을 거라고 추정된다. 그 후 켄은 billie227이 띄운 화면 속 영상을 찍고 있는 방 안의 몰카를 발견한 뒤 갑자기 자해를 하다, 믹서기로 자신의 손목을 갈아버리고 믹서기를 분해하여 자신의 목을 갈아버려 자살한다.[3] 게다가 죽고 싶지 않으면 진실게임을 해야 한다고 billie227이 협박을 한다. 할 수 없이 죽은 로라에 대한 진실게임[4]이 시작된다. 거짓말을 말하거나 시간 내에 대답하지 않으면 목숨을 잃게 된다.

그렇게 게임을 진행하고 있던 와중 흥분한 아담이 블레어와 성관계를 가졌단 사실을 폭로하고 만다. 블레어는 그건 실수였을 뿐 내가 사랑하는 건 미치라고 울면서 사과하지만, 이미 미치는 머리 끝까지 화가 났고 셋의 관계는 파탄 직전에 이른다. 그러던 중 아담의 팩스로 무언가가 전송되고 아담은 내용을 말해줄 수 없다고 한다. 곧이어 블레어의 프린터로도 팩스가 오는데, 블레어 역시 내용을 숨기자 미치는 또 둘만의 비밀이 생긴 거냐며 블레어를 비꼰다. 미치를 잃을지도 모른다는 다급함에 블레어는 종이를 보여주고 마는데, 종이에 적힌 내용은 '이걸 보여주면 아담이 죽는다.' 라는 메세지였다. 즉시 아담 역시 '이걸 보여주면 블레어가 죽는다.'란 메세지를 보여주지만, 이미 한발 늦은 상태였기 때문에 권총으로 자기 머리를 쏜다.[5] 그러다가 제스는 집에 누군가 있는 것 같은 기분에 무서워서 화장실로 도망을 간다. 그런 제스를 달래기 위해 블레어가 랜덤 화상채팅을 통해 제스네 집으로 경찰을 불렀으나, 누군가에게 달구어진 봉 고데기를 입에 넣어져 질식사한다.[6]

이제 영화의 처음처럼 연인인 블레어와 미치만 남게 된 상황. 블레어는 아직도 자기가 밉냐며 미치에게 말은 건넨다. 미치는 그렇지 않다고 대답하고 조금 긴장이 풀린 분위기가 유지되던 중, billie227가 동영상을 올린 게 누구냐고 묻는다. 블레어는 우리 둘 다 아니라며 항변하지만 계속 되는 billie227의 협박에 결국 미치가 그랬음을 고백한다. 결국 미치마저 칼로 자기 눈을 찔러[7] 자살을 하고 블레어만이 남게 된다. 그런데 billie227은 계속 카운트를 세고, 블레어는 자신과 로라가 얼마나 가까운 사이였는지 페북 사진을 보여주면서 절규하기 시작한다.

알고 보니 로라를 자살하게 만든 동영상을 찍고 인터넷에 올렸던 진짜 범인은 바로 블레어였다. 이는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되어 블레어는 비난의 대상이 된다. 그 후 블레어의 방문이 열리는 소리가 들리더니 누군가의 손이 노트북을 확 닫아버리고, 블레어의 노트북 화면으로 계속 진행되던 영화 화면이 어둠이 깔린 블레어의 방을 비추다 누군가의 얼굴이 영화 화면을 덮치며, 영화는 끝이난다.

4. 기타[편집]

  • 시대가 발전하면서 공포의 장치 또한 다양해질 수 있다는 점이 참신한 작품이다. 작중 사용되는 스카이프나 페이스북, 유튜브, 랜덤 채팅 사이트는 관객들이 영화 보기 전까지 애용하였고, 이로인해 사람이 심리적으로 죽음에 이를 수 있게 만드는 장치로 활용한 것이 영화를 마치고서도 SNS를 이용할 때마다 '친구의 흑역사는 공유하지 말자'란 생각이 나게 만든다. 특히 하두리 시절 사용하던 캠과 같은 순간적으로 화질이 저화되게 만들거나 멈추는 연출은 ADSL 시절 처음 캠을 이용해 채팅하던 기억이 나게 만드는데, 이러한 효과가 악령이 개입할 때 적절히 일어나면서 공포감을 만드는 중요 장치가 되었다.

  • 영화 시작 전 배급사인 유니버설 픽처스의 로고가 등장하는데, 영화의 내용에 걸맞게 로고 역시도 마치 데이터 전송 중에 오류가 생긴 듯이 깨진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별 것 아니지만 왠지 모르게 섬뜩한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유튜브 영상. 일부 영화관에서는 관객들의 컴플레인이 있었는지 로고 깨짐은 영상이나 영사기의 문제가 아니라 의도된 부분이라고 미리 안내해주기도 했다.

  • 한국에 배급된 버전은 귀신이 등장하면서 끝이지만, 러시아 판 등 다른 버전에서는 블레어가 비난의 대상이 되면서 끝이 나기도 한다. 블레어를 죽이지 않고 그대로 두기에 여운을 주며, 오히려 로라가 느낀 절망감을 보여주고 친구들의 죽음까지 떠맡기게 하는 등, 물질적 복수가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비난과 감시 속에 영원히 살아가게 만드는 진정한 의미의 복수에 가까운 엔딩. 또 다른 버전에서는 마지막에 블레어로 추정되는 토막난 시체 사진이 페이스북에 업로드되고 끝이 난다.

  • 1백만 달러라는 초저예산을 들여 평론의 호불호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6410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엄청난 대박을 터트렸다. 그 덕에 현재 속편 언프렌디드 : 다크 웹을 제작 중.

  • 필수요소로 등극했다. 모두 손들어... 엿먹엉!ㅎ

  • 자잘한 마우스 움직임 따위를 보노라면 꽤 내공 있는 연출이다. 의미 없이 빙글빙글 돌아가는 커서, 의미 없이 이동시키는 윈도우 등등 불안정한 심리 상태를 표시하는 리얼리티가 상당하다... OS X를 쓰면서 사파리 대신 크롬만 돌리는 것도 볼거리.

[1] 이때 아담과 블레어 사이에 뭔가가 있다는 것이 대화를 통해 복선으로 깔린다.[2] 화면에서 경찰들의 무전을 듣고 경찰의 무전코드를 검색하여 알아낸다.[3] 검열을 위한 것인지 끊기는 영상으로 잠깐잠깐만 보여주고, 피는 검은색과 화면 깨짐으로 섞여 보여진다.[4] 손병호 게임 같은 손가락 접기 게임.[5] 잘 보면 안 보이는 누군가 총을 쥔 아담의 오른손을 돌려 그대로 쏘게 하는 모습이 나온다.[6] 그리고 그 모습은 그대로 빌리에 의해 사진으로 만들어진다.[7] 칼을 쥔 오른손을 책상에 놓게 한 뒤 머리를 칼을 향해 박아 눈을 통해 머리로 관통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