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팩

최근 수정 시각:

1. 영어 단어2. 삼성전자갤럭시 시리즈 공개 프레젠테이션3. 프로그램 용어4. 마비노기의 MOD군 용어
4.1. 넥슨의 언팩 단속
4.1.1. 언팩 사유화 및 판매 사건4.1.2. 본격적인 넥슨의 언팩 단속
5. 던전 앤 파이터

1. 영어 단어[편집]

Unpack.
스펠링 그대로 짐을 싼 것(Pack)을 푼다는 의미와 어떤 것을 알기쉽게 분석한다는 의미가 있다.

2. 삼성전자갤럭시 시리즈 공개 프레젠테이션[편집]

어원은 1번이다. 삼성 언팩 문서 참고

3. 프로그램 용어[편집]

하나의 EXE 파일로 압축되어있는 조합파일을 구성파일로 분해할때 사용하는 용어이다.

이것의 결과물이 소스코드이다.

4. 마비노기의 MOD군 용어[편집]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모드떡칠의 범주에 들어가는 이유.

마비노기의 리소스는 마비노기 설치경로의 package 폴더에 있는 xxx_full.pack, xxx_to_xxx.pack, language.pack 과 같은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예시 )

추출한 데이터를 수정해 미니맵에 정보를 출력하거나 로딩 시간만 길게 만드는 쓸모 없는 폴리곤(polygon)을 삭제하거나 던전 보스룸 입장 컷신을 삭제하는 등의 간소화 기능부터 미니맵을 비춰주는 정보 파일을 수정해 맵핵같은 느낌의 (현재는 플라잉 퍼핏을 통해 항상 볼 수 있도록 넥슨이 배려했다 고 하지만 비싸다.) 던전 지도 밝히기나 플레이어의 외형 임프 교역단이나 (이것도, 플라잉 퍼핏으로 공식 교체가 가능하도록 했으나 (이하생략)) 정령무기의 초상화를 변경할 수도 있다. 그 외에 상상을 초월하는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이렇게 리소스를 수정해도 자신에게만 그렇게 보인다.

다 좋아보이지만 안타깝게도 마비노기 이용약관의 5-5(해킹/클라이언트 변조) 항목 위반이다. 궁금하면 마비노기 공식 홈페이지의 이용약관을 읽어보자 마비노기 이용약관

마비노기는 12년이나 된 넥슨게임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구조가 많이 문서화(해외 포럼쪽/위키를 찾아보자) 되어있기 때문에 패치 시간에 미리 패키지를 받아볼 수도 있다. (패치가 올라와야만 가능) 몇몇 커뮤니티에서는 일찍 패치 내역을 언팩을 통해 보여주기도 한다. 레라크의 포트레이트도 이런 이유로 인해 일찍 발견돼서 아쿨이라는 설레발이 있었다.

클라이언트 내의 더미 데이터도 보는것이 가능하다.

4.1. 넥슨의 언팩 단속[편집]

한 때 누군가가 제작 및 배포한 선정적인 언팩이 문제가 되어 넥슨측에선 모션 파일을 수정하지 못하도록 클라이언트를 수정했다.

동시에 2014년 1월 2일부터 불법 프로그램의 단속이 강화되는 동시 공유/배포자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한다는 넥슨 자체 공지가 올라와 언팩 제작자들의 눈앞이 캄캄해지기 시작했다.

이와 동시에 넥슨측에서 언팩을 막기 위해 양심에 호소하고 있다.
파일:attachment/언팩/unpack.jpg
그런데 이 중 스포일러 1은...
당연히 일종의 팬서비스로 집어넣은 텍스트이며 이는 추후 드라마가 업데이트 되면서 한줄씩 사라졌다.
위 스크린샷은 파일내에 들어있는 내용이다.

깨알같은 어서와죠죠 드립, 꽃거지 드립은 덤

물론 한동안은 넥슨측에서도 어느정도 묵인해주었다.

그런데...

4.1.1. 언팩 사유화 및 판매 사건[편집]

마비노기 사상 최악의 병크.

2014년 6월 21일, 언팩 패키지를 배포하던 유저가 프로그램의 이름에 Pro를 붙이고 한 명 당 1만원씩을 받고 판매하기 시작한다. 이로 인해 한국 마비노기 언팩계는 그야말로 난장판이 되었다. 사유는 나는 이러한 수고비를 받을만한 일을 하고있고 그에 응당하는 가치를 기부받을 뿐 이었으나 타인이 제작한 언팩이 포함되어 있었다.

거기에 구입자의 개인정보[1]를 수집한다는 것과 타 사이트에서 제작된 패키지의 언팩을 자신이 만든 것으로 취급하였고 타 사이트의 회원이 비난을 하자 영구 추방을 하기도 하여 비난이 거세졌다. 이에 반품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구매금액의 절반을 돌려주겠다. 라는 말을 하였다가 결국엔 전액환불을 하는 것으로 해결되었다.

이후엔 넥슨측에서 마비노기 언팩을 전면 차단하기로 결정했다. 마비노기 '언팩' 해킹사고, 넥슨 뒤늦게 언팩 차단 예고 언팩을 판매하려고 했던 유저에겐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한다.

4.1.2. 본격적인 넥슨의 언팩 단속[편집]

2017년 11월 30일 패치이후 다수의 이용자들의 제보의 의하면, Data 파일이 패치이후로 사라진것이 확인되었다. 새로 백업을 해놓아도 더이상 실행되지 않는거봐선 본격적으로 언팩을 완전히 막으려고 하는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2018년 2월 1일 패치엔 Pack파일에서 it(impulse tracker module) 파일로 바뀌어버려 Pack으로 언팩을 유지한 유저들은 더이상 이용을 할 수 없게 되었다.. 본격적으로 넥슨쪽에서 언팩을 완전히 막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5. 던전 앤 파이터[편집]

[1] 수집한 내용은 윈도우 버전, IP주소, 하드디스크 제조업체의 식별번호, 캐릭터 서버와 이름, 스냅샷[2]이다.[2] 마비노기 스크린샷 폴더에 있는 캐릭터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