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들의 슬램덩크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img.tenasia.hankyung.com/2017021008054123514-540x770.jpg

타이틀

언니들의 슬램덩크

방송사

KBS 2TV

방송시간

시즌 1: 금요일 23시 00분 ~ 24시 25분
시즌 2: 금요일 23시 15분 ~ 24시 45분

방송기간

시즌 1: 2016년 4월 8일 ~ 2016년 12월 2일
시즌 2: 2017년 2월 10일 ~ 2017년 5월 26일

프로듀서

박인석

웹사이트

시즌 1 공식 홈페이지
시즌 2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1.1. 시즌2 출연자1.2. 시즌1 출연자
1.2.1. 이전 출연자
1.3. 특별 꿈 계주
2. 시즌 1 방영 에피소드 목록
2.1. 1회2.2. 2회2.3. 3회2.4. 4회2.5. 5회2.6. 6회2.7. 7회2.8. 8회2.9. 9회2.10. 10회2.11. 11회2.12. 12회2.13. 13회2.14. 14회2.15. 15회2.16. 16회2.17. 17~20회(전반)2.18. 20회(후반)~21회2.19. 22회~23회2.20. 24회~30회2.21. 26회~29회, 31회~32회2.22. 31회~33회2.23. 32회2.24. 33회
3. 시즌 2 방영 에피소드 일람
3.1. 1회3.2. 2회3.3. 3회3.4. 4회3.5. 5회3.6. 6회3.7. 7회3.8. 8회
3.8.1. 파트 분배3.8.2. 콘셉트 기획 회의
3.9. 9회
3.9.1. 저녁 식사가 아닌 폭식3.9.2. 불후의 명곡3.9.3. 안무 풀 버전 공개3.9.4. 랩 강의
3.10. 10회3.11. 11회
3.11.1. 파트 체인지 사건
3.12. 12회
3.12.1. 1대 1003.12.2. 래퍼 오디션
3.13. 13회3.14. 14회3.15. 15회3.16. 16회
4. 시청률 추이(시즌 1)5. 시청률 추이(시즌 2)6. 언니쓰7. 사건사고8. 트리비아

1. 개요[편집]

나이가 들수록 ‘하고 싶은 것’은 잃어가고 ‘해야 하는 것’만 늘어가는 팍팍한 현실! 그 사이 우리가 잊고 있었던 간절했던 꿈.

삶에 지친 우리의 가슴을 다시 뛰게 할 꿈에 대한 도전기가 펼쳐진다!

어린 나이에 데뷔했거나 혹은 오랜 시간 무명 생활을 겪느라 꿈을 이룰 시기를 놓쳐버린 6명[1]의 여자 연예인들.

꿈에 투자하는 계모임 '꿈계'를 통해 서로 돌아가며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고~ 자신들의 진정한 꿈에 도전한다!

KBS 2TV에서 방영된 예능 프로그램. 여성으로만 이루어진 여섯명의 멤버들이 꿈계를 결성하여 혼밥 도전같은 사소한 미션에서부터 걸그룹 데뷔라는 대형 프로젝트까지 아우르는 각자의 꿈에 도전하는 과정을 담은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 이는 무한도전(또는 무한걸스)나 남자의 자격과 유사하나, 이들 프로그램처럼 제작진이 결정하고 부여한 미션을 전달받아 출연자들이 수행하는 방식과는 달리 <언니들의 슬램덩크>에서는 출연자들이 수행해야 할 미션이 출연자 본인의 꿈이라는 점. 즉, 미션 아이템을 출연자 본인들이 직접 결정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그리고 KBS의 여성 중심 예능인 여걸 시리즈, 청춘불패, 리얼체험 프로젝트 인간의 조건 시즌 1(여성특집) 등의 계보를 잇는 프로그램.[2]

프로그램 제목인 <언니들의 슬램덩크>의 유래는 다들 알다시피 동명의 만화 슬램덩크이다. 제목이 제목인 만큼 프로그램 내에 농구와 관련된 CG가 자주 쓰이고, 슬램덩크 애니메이션 한국판 오프닝곡인 박상민너에게 가는 길도 심심찮게 삽입되는 편이다.

초반 시청률은 최저 3%대를 기록할 정도로 저조했으나, 회차를 거듭하여 입소문을 타고 시청률이 상승세를 타기도 했다. 특히 걸그룹 편을 진행하면서 시청률이 7%를 돌파하고 금요일 밤 11시대 강자였던 나 혼자 산다의 시청률을 추월하여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전작인 리얼체험 프로젝트 인간의 조건에 비해서는 시청률과 화제성도 모두 괜찮은 편. 다만 걸그룹편 이후로는 시청률이 하락했으며, 시즌 2의 경우 시청률이 거진 반토막 났다고 방송분에서 이영자확인사살. (...) 하지만 언니쓰 2기 타이틀곡 맞지?가 8개 음원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반전이 일어났다.

1.1. 시즌2 출연자[편집]

1.2. 시즌1 출연자[편집]

파일:external/www.mediaus.co.kr/55106_129285_728.gif

이름

생년월일

별명

라미란

1975.03.06

사기캐
쌍문동 치타여사
에이스미란

남은 곗돈 모두 다 쓰기(26~29회)
캐롤(31회)
캠핑(32~33회)

김숙

1975.07.06

갓숙
숙크러쉬
버숙

관광버스를 운전하고 싶다(1~2회, 7회, 15회)

홍진경

1977.12.23

클레홍파트라
갓김치
춤신춤왕[3]
홍정우[4]

홍진경쇼 런칭(20~26회)

민효린

1986.02.05

미녀린
은란이[5]
수다쟁이
나팔바지 마니아

다시 한 번 가수가 되고 싶다(5회~16회)

제시

1988.12.17

쎈언니
현주[6]

부모님과 여행을 떠나고 싶다(17회~20회)

1.2.1. 이전 출연자[편집]

이름

생년월일

별명

하차

티파니

1989.08.01

티매니저
티리더

2016.08.18

1.3. 특별 꿈 계주[편집]

배구선수 김연경이 특별 꿈 계주로 참여했다. 88년 2월 생으로 빠른년생이지만 제시와 동갑내기가 되었다. 김연경의 래퍼 도전을 꿈으로 하여 멤버들이 함께 도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대한민국 여자 배구 국가대표팀황연주양효진, 김수지도 토크 게스트로 출연했다.

2. 시즌 1 방영 에피소드 목록[편집]

2.1. 1회[편집]

1박 2일김종민, 데프콘, 차태현이 예능 고수로 나왔다. 김준호가 섭외되지 않아 김종민이 개그맨 담당(...)으로 나섰다. 첫 멤버는 티파니[7]. 2번째는 라미란. 3번째는 김숙, 4번째는 제시, 5번째는 홍진경, 마지막은 민효린이었다. 제시의 본명은 호현주. 티파니의 본명은 황미영. 제시는 88년생, 김숙의 조카 뻘[8]이다.

순서대로 계주를 정했는데 첫번째 계주는 김숙이었다. 김숙의 꿈은 관광 버스 운전이었다. 6명이서 3개월 동안 219만원 밖에 쓸 수 없다. 한 손으로 폭풍 후진한다. 부산에 한 번도 안 가 본 티파니. 우선 멘토가 필요한데. 섭외 팀에 35,000원이 주어졌다. 첫 멘토로 송일국을 선택했지만 샤워 중이다. 결국 통화가 되었지만 삼둥이와 함께 제주도로 여행 예정이다. 삼둥이의 보모를 자청하는 효린. 계속해서 버스를 섭외해야 한다. 국장에게 부탁하면 된다는 진경. 예전에 같이 방송한 적이 있다.- 슈퍼 선데이. 1인당 평균 35만원 정도 밖에 안 돌아 가는데. 심지어 김숙은 2종 따는 데도 2년 걸렸다. 다행히 알바도 가능하다고 한다.한편 뮤직뱅크박보검을 보러 간 섭외 팀. (홍진경, 민효린, 라미란)

2.2. 2회[편집]

학원 식당에서 밥을 얻어 먹었는데 티파니가 짜장까지 다 퍼온다. 김숙이 처음으로 스틱 운전을 해보는데 요철 하나 넘는 것도 무서워했다. 오히려 제시가 더 운전을 잘 할 정도. 한편 섭외팀은 박보검을 만났는데 밥 안 먹었다고 거짓말하여 국장에게 받은 잡채를 그대로 보검에게 준다. 아쉽게도 보검의 면허는 1종 보통이라 패스.티파니와는 아는 사이. 티파니가 서현이 대형 면허가 있다고 했는데 뮤지컬을 하는 관계로 연락이 안 됐다. 라미란과 제시는 한 시상식에서 상을 받는다. 홍진경이 지인을 통해 우신운수에 버스 섭외차 방문했으나, 버스 기사의 만류에 대여를 보류한다. 아지트에 첫 손님으로 조세호가 찾아왔다. 이후 운전 면허 상식 퀴즈가 이어졌는데 최종 우승은 효린이 가져가게 된다.

2.3. 3회[편집]

'6인 6색 꿈 엠티'라는 부제로 여행 콘셉트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을 관통하는 꿈보다 작은, 6개의 작은 꿈을 이루는 여행으로 1인의 꿈을 다른 동료들도 같이 한다는 조건이 걸려있었다. 첫 번째는 효린의 꿈으로 제목은 '언니들 메이크오버' 효린은 메이크업을 받기만 했지 누군가에게 직접 메이크업을 해본적이 없어서, 해보고 싶다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 그래서 유명한 클레홍파트라가 탄생되었다. 두 번째는 김숙으로 혼자 밥먹기로 결정되었다. 세 번째 꿈 주자는 티파니로 놀이공원을 가고 싶다는 꿈을 얘기했다.

2.4. 4회[편집]

엠티 2회차 방송으로, 2층 팬션에 도착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이번회차 첫번째 꿈주자로 홍진경이 선정되었고, 그녀의 꿈은 조쉬 하트넷과의 저녁식사. 섭외의 어려움으로 입간판으로 대체하고, 고기를 구워 먹었다. 두번째 꿈주자은 라미란. 기회가 되면 개인소장용 음반제작을 하고 싶다는 꿈으로, 언니들의 슬램덩크 리미티드 에디션 앨범을 제작한다. 여섯 개의 트랙으로 구성되며, 번외코너로 노래방 점수 1위에게 다트판을 쓸 수 있는 권한을 주었다.

첫번째 노래방 주자로 제시가 나왔고, 자신의 노래 Unpretty Dreams를 불러 100점을 받았다. 두번째는 민효린, 가수 JOO의 남자때문에를 동굴 에코로 불렀다. 점수는 97점. 이후에 점수를 위해 홍진경이 발라드를 불렀지만 95점을 받았다. 세번째는 티파니, 민효린, 제시 3인조가 S.E.S 노래인 I'm your girl을 불러 81점. 김숙은 라미란과 태티서의 트윙클을 립싱크해서 98점을 얻었다. 마지막으로 라미란이 BMK의 하루살이 열창했다. 점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제시가 다트를 던져 꿈 지원금 10만원을 획득했다. 마지막 코너로 만장일치 이미지 게임이라는 주제로 문제에 맞는 답이 일치되면 꿈 지원금 10만원을 추가해 주는 조건을 걸고 진행했다. 첫째날은 그렇게 종료되고 다음날 제시의 꿈인 고소공포증 극복이라는 제목으로 번지점프를 하였다.

전체적으로 많이 보았던 그림이 많아서 지난회차보다 화제성이 미약했다.

2.5. 5회[편집]

김숙이 두번째 꿈계주를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선택된 사람은 효린. 꿈은 걸그룹 재도전이라는 제목으로 과거 연습생 시절 고생했던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도움을 줄 JYP 박진영을 만나는 식이 대본형 예능의 진수를 보여준다.

이후론 박진영이 멘토링을 해주면서 멤버들에게 '나를 표현하라.'라는 특명을 내린다 이후 1명 혹은 2명으로 나눠서 과거팔이를 시작. 웃음보단 감동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후 다시 박진영을 만나, 토크 후 방송을 마쳤다.

2.6. 6회[편집]

효린의 걸그룹 재도전기. TWICE와의 팔씨름 대결에서 제시가 쯔위에게 승리한다. 신곡을 받으러 JYP로 간다. 제목은 Shut up. 효린이 코요테 어글리 컨셉을 제시해서 만들어진 노래다. 나레이션은 유희열이 했다. 박진영은 김숙, 미란, 진경의 노래실력이 궁금하다서 개별 테스트를 했다. 다음은 I.O.I를 만나러 갔다. 관객들의 호응을 얻는 법이 궁금한 소녀들에게 티파니가 선배로서 잘 알려 줬는데 반면 군대를 가면 다 해결된다고 미란이 말한다.

2.7. 7회[편집]

김숙제시의 대형면허를 도전한 회차였다. 비가오는 날씨에 날짜를 미루자며 불안해하는 김숙과 제시, 모의시험은 합격점수 80에서 각각 모자랐다.
그 다음엔 민효린의 꿈인 걸그룹 도전으로 돌아갔는데 라미란은 랩까지 준비해오며 열정을 보여줬다. 평가가 끝나고 노래 파트가 배분된다. 파트 배분과 함께 제일 중요한 걸그룹 이름까지 결정하며 끝마친다.

2.8. 8회[편집]

의외로 춤을 잘 못 추는 제시. 성격 테스트가 있었는데 다들 예상 외의 결과를 받아 들었다. 그리고 마침내 티파니의 솔로 데뷔를 축하한다.

2.9. 9회[편집]

콘셉트 회의를 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티파니를 제외한 멤버들이 각자 준비한 자료를 발표, 라미란은 PPT를 만들어와서 발표하는 열의를 보였다. 이후에 안무 연습을 했는데 김숙이 춤을 따라가지 못해서 박진영이 고생 깨나 했다.

이후 녹음 날, 김태우, 조권, 등 박진영에게 프로듀서를 받았던 가수들이 나와 노하우를 알려줬다. 보컬 관련 팁이 아니라, 박진영과 녹음할 때 주의할 점을 알려주는 정도. 사실 JYP 출신 중에 보컬로서 인정받는 가수들이 많은 것도 아니고, 가창력에 관한 이야기 보다는 박진영과의 제작 에피소드를 이야기해 주는 정도로 마무리되었다.

녹음 화면이 예고로 등장하면서 마무리. 티파니는 이번 회차에는 출연하지 않았다.

2.10. 10회[편집]

숙과 티파니는 주인공 효린이 돋보이지 않는 것이 아쉽다. 숙은 지난 번 안무 연습 때 JYP의 분노를 경험했었다. 정확한 발음을 좋아하지 않는 JYP. 안무실까지 제시 칭찬이 가득하다. 계속해서 최고령 걸그룹 언니쓰의 안무 연습이 이어진다. 30분만에 안무를 외우는 걸그룹 대모 파니. 제시는 재능 기부로 백그라운드 보컬까지 자원한다. 특유의 소울 넘치는 창법. 에코라도 넣은듯 풍성해진 사운드. 예상 못한 감동을 JYP에게 안겨 준다. 그러나 불리지 않는 진경. 녹음에서 낙오되었다. 마음처럼 따라 주지 않는 망할 성대. 수심이 가득하다. 며칠 후 자신의 집으로 모두를 초대하는 효린. 포인트를 주기 위해 네일까지 했다. 계속해서 아이돌 스타일 제조기와의 만남이 이어진다. 이어지는 아이돌 의상 콘셉트 변천사. 언니쓰의 의상 검사가 이어지는데 미란의 콘셉트는 골드& 블랙. 선배 걸그룹 의상 피팅이 이어지고 숙은 씨스타 소유의 옷을 고른다. 효린은 오렌지 캬라멜 레이나의 옷을 고른다. 진경은 원더걸스 유빈의 파격적인 옷을 고른다.

2.11. 11회[편집]

랩을 한국어로 만들라는 박진영의 말에 당황하는 제시. 웬수라는 말의 뜻이 궁금하다. 결국 박진영이 랩을 써 준다. 미안함에 안마 서비스를 해 주는 제시. 그리고는 링거 맞으러 병원으로 간다. 이어 호랑이 굴로 들어 가는 파니. 녹음에 집중하기 위해 지난번처럼 감독을 쫓아낸다. 애드리브 녹음을 끝냈다. 이제 녹음의 마지막 퍼즐 홍진경만 남았다. JYP 병에 걸린 진경. 따로 보컬 선생님과 연습했다. 긴장감에 사라진 흥. 5번만 더 부르자는 진영. 반복되는 '왜 이제 와서 이래'. 안무실에서는 스트레칭 파니 스쿨이 이어진다. 스트레칭을 빙자한 고문이 이어진다. 의외로 굳은 몸의 소유자 효린. 42견 언니의 도움이 필요하다. 진경의 노래는 진영에게도 쉽지 않은 작업. JYP가 원하는 것은 노력이다. 사람 하나 살리는 의사 선생님. 이제 산 넘어 산. 안무가 남았다. 나노 단위로 쪼개서 수술했다는 진영. 안무 중간 점검이 이어진다. 다시 주어지는 1주일의 시간. 간만에 먹파니로 돌아간 티파니. 갑자기 젤을 찾는 진경. 효린의 집이 공개된다. 제시는 청순한 모습으로 변신한다. 다들 점차 효린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눈치 게임으로 숙이 설거지에 당첨된다. 갓숙 수난 시대. 게임 앞에 무너진다. 오늘 따라 윤정수가 그립다. 가정용 미러볼이 등장한다. 무시무시한 안무 중독. 2만원짜리 거짓말 탐지기가 제작진으로부터 도착한다. 진경과 미란에게 같은 질문이 이어졌고 같은 대답이 나왔지만 진경이 말한, 남편과 아이들과 행복하다는 대답은 거짓으로 밝혀진다. 며칠 뒤 JYP 안무실. 자화상을 그리라는 미션이 주어진다. 진경은 3초만에 완성시킨다. 오늘도 병원에 다녀 오느라 늦은 제시. 효린은 여전히 똥손. 의술로 막혀 버린 제시의 자화상. 숙은 미술 집안이다. 이제 그림을 들고 회의실로 이동한다. 멘탈 클리닉이 이어진다. 효린은 칭찬에 약한 스타일.

2.12. 12회[편집]

2.13. 13회[편집]

2.14. 14회[편집]

최고령 걸그룹 언니쓰. 절친 카메오들의 진상 남친 열연. 티파니에게 맞는 박휘순. 계속해서 맞는 김인석, 슬리피, 남창희. 불면증에 시달리는 제시. 약한 척 해보려는 숙. 마지막 카메오 잭슨이 도착한다. 누가 오든 역할은 동일하다. 홍콩 국적의 잭슨. 연기는 연기일뿐. 남자 주인공 김준호가 목을 푼다. 미란은 주차 요원 역이다. 김준호는 3년 전 방송을 통해 면허를 땄으나 그 뒤로 장롱행. 경리가 내연녀로 나온다. 제시는 바텐더 역. 진경에게 물을 맞는 준호. 뜻밖의 시스루. 하지만 끝난 게 아니었다. 다음은 키스신. 계속해서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준호. 다음은 복불복 장면. 빨대까지 뺐지만 제시의 연기에 속는 준호. 새벽 3시 경리는 퇴근하고. 마지막 신에서 숙의 분홍 꽃신 때문에 빵 터진다. 새벽 6시 드디어 뮤비 촬영 완료. 다음 뮤뱅을 위해 예능국을 방문한다. 마스크와 피로 회복제도 준비한다. CP를 찾아 가는데. 쉬지 않고 계속되는 덕담 맛사지. 문제는 안무. 흔들림 없이 부정적인 CP. 결국 국장을 찾아 간다. 진경이 턱창력을 보여 준다. 이별의 순간엔 잡상인 모드. 3일 후 이번엔 효린이 나선다. 안마기를 선물한다. 결국 출연 확정. 마지막으로 뮤비가 공개된다. 효린의 전 남친으로 유희열이 나오고 숙은 영양사, 버스 기사로 나온다. 준호의 거짓말 탐지기 장면도 나온다.

2.15. 15회[편집]

2.16. 16회[편집]

2.17. 17~20회(전반)[편집]

제시의 꿈. 복싱 부모님과의 재회, 가상 결혼.

효린의 꿈인 걸그룹 도전이 모두 종료된후 모인 멤버들. 제시를 제외한 모든 멤버가 모인 자리에서 지난 여행에서 언급된 미란과 진경의 이른바 '옥상사건' 이야기가 나온다. 하극상이라는 네티즌들의 댓글에 웃음을 위해 MSG를 쳤다고 고백하는 진경. 말나온김에 진행된 제 1차 댓글 총회. 효린에게는 시도때도 없이 입는 나팔바지, 티파니에게는 겹치는 스케줄에 자주 참여하지 못한 일, 제시에게는 녹화중 휴대폰 사용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후 노래방에서 다시 만난 멤버들은 노래를 부르며 놀다 세번째 꿈계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세번째 꿈계주의 주인공은 제시. 김숙과 민효린과 마찬가지로 꿈을 키우던 장소에서 꿈계주를 발표한 것. 제시는 어린나이에 데뷔하여 그동안 겪은 고충을 이야기한다. 덧붙여 언프리티 랩스타에서의 센 모습이 타인을 무시하는 발언이 아닌 힘들게 가수 활동을 하며 본인에게 생긴 자존심의 표출이라고 고백한다. 여러 꿈을 고민하던 제시는 원래 꿈은 힘들어야 하는거라며 본인의 꿈으로 복싱을 제시한다. 도전이 도전인만큼 망설이는 멤버들. 결국 멤버 전원이 함께하기로 결정한다. 멤버 전원이 복싱장에 모이게 되고 복싱 코치로 이계인이 초빙된다. 이계인은 쿨하게 링에 멤버들을 풀어놓고 알아서 몸을 풀게 하고, 순식간에 진도를 나가는 등 자유분방한 코치의 끝을 보여준다. 이에 제시는 자신은 진지한데 너무 장난식으로 진행되는 꿈에 난감해한다.[9] 거기에 코치라기엔 뭔가 엉성한 그의 태도에 PD는 '이계인은 분위기를 띄우기 위한 특별 코치였고, 선수 출신의 진짜 코치는 따로 있다'고 말한다. 복면을 쓰고 나온 진짜 코치. 아무런 말도 안하는 코치에 멤버들은 스파링을 요청하고 꿈계주인 제시와 스파링을 하게 된다. 제시는 선수와의 스파링에 당황했지만 전에 배웠던 복싱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코치를 밀어붙인다. 승부욕이 붙은 제시를 말리며 스파링이 종료되고 드디어 코치의 정체가 공개되는데.......
코치의 얼굴을 보자마자 놀라며 감정에 복받쳐 경기장을 뛰어나가는 제시. 코치의 정체는 바로 제시의 아버지였다. 미국에 거주하는 아버지와는 얼굴조차 본적이 오래된 제시는 본인과 스파링 했던 상대가 아버지일줄은, 그리고 이곳에서 만나게 될줄은 예상한지도 못한듯 하염없이 눈물을 쏟아낸다. 사실 이 모든것은 제시를 위한 제작진과 멤버들의 깜짝 선물이였던 셈. PD는 어린나이에 홀로 지내온 제시가 마음속으로만 간직했을 부모님과의 여행을 멤버들과 함께 준비했다고 말한다. 애초에 처음 댓글 총회를 했던 그 시점에서 멤버들은 제작진, 제시의 어머니와 함께 입을 맞췄던 것. 제시와 부모님, 멤버들은 숙의 버스를 타고 다함께 여행을 떠나기로 한다.

2.18. 20회(후반)~21회[편집]

홍진경의 꿈. 꿈 계주인 홍진경이 데뷔한 MBC에서의 오프닝 촬영이 당연히 어려워, 대신 MBC가 보이는 증권거래소 건물에서 촬영.
20회에는 김태호PD(통화)와 유호진PD가 출연했다.

2.19. 22회~23회[편집]

특별 꿈 계주 김연경 출연. 22회는 추석 특집으로 2시간 편성(실 방송분 106분)되었다.

2.20. 24회~30회[편집]

홍진경 쇼. 2016년 아시아나 국제 단편 영화제 (AISFF) 특별프로그램으로 상영된 페이크 다큐멘터리 '내일도 미래라면'의 촬영과 상영기를 그렸다.

2.21. 26회~29회, 31회~32회[편집]

라미란의 꿈 1. 식당 개업. 장승배기역 인근에 베트남 이주 여성들이 운영하는 가게를 십시일반 힘을 모아 건설하는 과정을 그렸다.
홍진경 쇼 및 라미란의 다른 꿈과 병행하여 진행 및 방영되었다.

2.22. 31회~33회[편집]

라미란의 꿈 2. 캐럴 앨범 녹음. 성시경이 보컬 지도와 녹음 디렉팅을 맡았다.

2.23. 32회[편집]

라미란의 꿈 3. 캠핑.

2.24. 33회[편집]

라미란의 꿈 4. 화보 촬영.

3. 시즌 2 방영 에피소드 일람[편집]

3.1. 1회[편집]

첫 만남과 함께 작곡가 김형석과의 상담 시간을 가졌다.[10]

3.2. 2회[편집]

보컬, 안무 테스트 겸 트레이너를 받고 숙소에 입성하였다.

3.3. 3회[편집]

숙소 입성 뒤 방 배정이 진행되었다.[11] 폭식돌답게 본격적인 밤참을 먹었으며, 이를 요리한 사람은 강예원과 한채영.[12] 숙소 규칙을 정한 후 야간 안무연습을 하였다. 홍진경 제외 모든 멤버들이 내려왔으며, 공민지와 전소미의 재능 기부로 Ma boy 안무연습이 진행되었다. 잘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는 전소미의 화장 지우기, 머리 말리기와 강예원의 수많은 자기 관리, 강예원-홍진영의 감동적인 대화 등의 내용이 있었다. 7시 기상. 아침식사는 홍진영의 프랜치 토스트. 아침 훈련을 받았으며 조교로는 허경환이 출연했다. 날이 바뀌고 안무 숙제 검사를 받았다. [13] 언니쓰 멤버들이 최초로 군무를 맞춘 화.

3.4. 4회[편집]

숙소에서 파스탕(...)이라는 특별 밤참을 즐기는 모습이 방송되었다[14]. 과정과 달리 다들 맛있게 식사했는데, 진경에 대해 계속 채영이 맛있는 척 하는 게 아니냐 의심하자 진경이 그릇 째 들이부었다.김숙:진경아 이러다 죽어~
잠옷 도난이자 강탈 사건으로 강예원이 열받아서 우는 상황이 있었다.[15] 예원은 소미한테 자기 잠옷 훔쳐갔다 하소연했지만 소미 왈, "어, 언니 저도 주세요..."[16]. 결국 예원은 고민 끝에 잠옷 7벌을 전부 구매해 나눠준다고 선언한다. 그리고 1주 후 정말로 잠옷들을 나누어주었다.[17]

다음 날 아침에 MBTI 성격 유형 검사[18]가 있었다. 이 때 소미의 성격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에서 소미가 가족들 이야기를 하는 도중 플래시백이 있는데, 이 때 예상 외의 인물 출연[19]이 있다.
홍진영의 경우 박상희 소장[20]으로부터 '이렇게 호불호가 정확한 사람은 처음 봤다'는 소감을 듣는다. 이 때 홍진영은 '싫으면 지구 끝까지 싫어요'라고 말했는데, 이에 홍진경이 위축되며 김숙한테 조심하자고 하는데 이 때 나온 편집의 자막은 '잘못 보이면 대기권 밖으로 밀려날 처지...'. 더불어 6회의 복선

김형석 작곡가가 언니쓰를 위해 작곡한 노래를 공개하였다. 작사가로 김이나가 참여하였다. 숙소에 이특, 허경환, 레드벨벳이 방문해서 걸그룹에 대해 토크하였다.
분량이 넘치는 관계로 레드벨벳 부분은 인터넷으로 공개되었다. 상편, 하편 해당 공개분은 pooq에도 업로드 되었다.

3.5. 5회[편집]

보컬 레슨을 받았다. 그리고 강예원 집들이[21] 겸 생일 파티를 하였다.

3.6. 6회[편집]

뮤직뱅크 투어와 과거 회상[22][23], 새로운 두 곡 공개와 함께 보컬 레슨을 받았다.

시즌2에서 사상 최초로 타이틀 곡을 갈아엎고(!), 새로운 곡을 만들었다. 작곡가 김형석말로는 7명의 멤버 전원의 색상을 무리하게 조합하려다보니 억지스러운 느낌이 들었다고(...). 방송이 진행되면서 멤버들에게서 느껴지는 풋풋함을 주제로 하여 보다 발랄하고 트랜디한 곡을 작곡했다고 한다.

새로운 곡에 대한 반응이 대단히 좋은데 처음 타이틀 곡을 들을 때는 평가하듯이 들었다면, 새로운 곡을 들을 때는 말 그대로 즐긴다는 느낌. 홍진영도 "우리들 처음 곡 들었을 때랑 분위기 너무 다르지 않아요?'라고 할 정도로[24] 멤버들 전원이 곡에 만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긴 처음 곡이 2000년대 초반에 나온 느낌이었던지라...

3.7. 7회[편집]

1대 1 보컬 개인 레슨 및 안무 연습을 하였다.

3.8. 8회[편집]

파트 분배와 콘셉트 기획 회의를 하였다.

3.8.1. 파트 분배[편집]

따뜻함과 책임감을 두루 갖춘 장진영 트레이너의 인터뷰 모습을 볼 수 있다.

김숙은 드디어 1절에 입성했다며 좋아했다.[25]

랩 파트에 대한 홍진영의 욕심이 본격적으로 드러났다.
의욕적으로 랩 가사를 작사, 자청하여 오디션을 받았지만 김형석에게는 '어색하다'[26], 한원종 트레이너에게는 '음반할 때는 안 될 것 같다', '라이브할 때는 괜찮을 것 같다'라는 평을 들으며 랩 포지션 획득에 실패했다. 이에 홍진영은 완전 서운해했는데, 과거 라미란 역시 획득 실패했던 과거[27]를 회상하는 편집이 나오며 좌절 플래그 확정.

후렴구는 피날레 구절인 '물 만난 것 같애'에 한해 미니 오디션이 있었다. 한채영이 당첨되었는데, '카메라 앞에서의 카리스마가 중요'하다는 이유였다. 긍까 역시 임팩트는 바비 여신의 위엄인거여~

분배 완료 후 녹음과 라이브에 대비하여 개별 연습 중간 체크 시간이 있었다.
김숙이 안무와 노래를 동시에 하기 어렵다는 고민 해결을 요청했는데, 이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언니들의 계략(?)[28]에 휘말리는 바람에 응답하라 블랙비트 상황이 발생했다. 기사 참조.

3.8.2. 콘셉트 기획 회의[편집]

이하 한 장 요약.

파일:external/3ac2293fb0cf9cd45a878bd48e61f9f5d3cac7707f0fd39ef27f1b5b2d25c652.jpg

3.9. 9회[편집]

낮 일정 후 저녁 식사는 개뿔이고 저녁 폭식, 불후의 명곡 출연 연습 및 랩 강의, 타이틀 곡 안무 풀 버전이 공개 되었다.

3.9.1. 저녁 식사가 아닌 폭식[편집]

폭식돌이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소제목 마저도 '푸드 파이터 걸 그룹'.[29] 백숙, 총각무를 시작으로 그 자리에서 양푼에다가 청국장 기반의 비빔밥이 홍진경에 의해 만들어졌고, 순삭(...)되었다. 기사 참조.

3.9.2. 불후의 명곡[편집]

출연 연습 및 출연 시작까지 방송되었다. 연습은 식사에 이어서, 출연은 중후반부 쯤에 방송되었다.

출연 연습 과정에서, 한채영/강예원은 선수 보호 차원(...)[30]에서 공민지로부터 출연 금지 처분을 받았다.

5명이 불후의 명곡 출연을 준비하는 사이 남은 2명은 타이틀곡 연습에 매진하는데, 실력이 놀랍도록 상승한 모습을 보여준다. 나중에 1층으로 내려오는데, 이 때 갑자기 중위권 대 하위권 불꽃 배틀이 발발, 공민지/소미의 심사 하에 자체 평가가 이뤄졌다. 결과는 역전. 순위는 강예원>홍진영=한채영>김숙 순으로 김숙이 꼴찌가 되고 말았는데 김숙 왈, '진경이가 내 밑에 있겠지?'. 이 때 나간 자막은 (난 너만 있으면 돼)'언제나 큰 힘 되는 동생♥'. 이래저래 까이는 홍진경

3.9.3. 안무 풀 버전 공개[편집]

1절까지 안무에 대한 숙제 검사 및 공개, 연습하는 모습이 방송되었다.

3.9.4. 랩 강의[편집]

프로듀서 김형석이 래퍼 킬라그램(Killagramz)[31]을 데려와 멤버들에게 랩 강의를 받게 했다.
짧은 강의에 이어 자작랩 배틀[32]이 전개되었는데, 강예원이 뜻밖의 복병으로 등장하여 킬라그램이 뽑은 Top 3에 드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33][34]

3.10. 10회[편집]

1차 타이틀곡 녹음 및 불후의 명곡 출연 모습이 공개되었다.

3.11. 11회[편집]

안무 연습, 의상 점검 및 타이틀곡 녹음 김숙, 강예원 파트 체인지하는 모습, V앱 방송 등이 공개됐다.

3.11.1. 파트 체인지 사건[편집]

한채영과 강예원의 녹음 재도전이 방송되었다.
홍진경 역시 녹음을 진행했지만, 재녹음이 아닌 2차 녹음인데다 그다지 큰 문제 상황들은 없었는지[35] 분량이 별로 없다.

한채영은 이전에 비해 많이 좋아졌지만, 한원종 디렉터 특유의 퀄리티 이끌어내기로 인해 수십 번 테이크 끝에 겨우 완료했다. 그래도 그 뿐, 무사히 완료했기에 별 문제는 없었다. 방송된 분량도 3분 내외에 불과. 그러나 최대의 문제는 그 다음 차례인 강예원에게 있었다.

강예원 녹음 재도전은 보기에 따라 최대의 위기 상황이었다. 이 점을 제작진도 고려한 듯, 방송 상의 내용 또한 첫 회 당시를 잠시 다시 보여주면서 한원종 디렉터로부터 1:1 레슨을 받는 상황을 비중 있게 넣으며 강예원 재녹음 상황을 다루기 시작한다.
김형석과 한원종이 같이 디렉팅을 진행하며 녹음을 진행했지만, 강예원이 못해서가 아니라 파트의 적합성으로 인한 완성도 문제로 바꿀 수 밖에 없다는 결론에 다다르자 의논 중에 강예원의 표정이 굳어졌다.
결국 PD와 장진영 보컬 트레이너까지 포함하여 긴급 회의 소집, 장진영은 제대로 진성으로 해당 파트를 소화할 사람이 없다 주장했지만 김형석은 누군가 해낼 수 있을 것 같다 하며 호출, 녹음 시도를 진행한다.[36] 뜻밖에도 그 결과는 매우 쉽게 해내버려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왔다.[37] 이로 인해 파트 체인지 플래그가 임박, 결국 멤버 전원까지 호출하여 긴급 회의가 열린다.

한원종 디렉터가 아쉽지만 '파트음색이 어울리는가' 기준에서 그렇지 않다는 결론 하에 파트 체인지를 공지[38]하자, '처음부터 난 불안하다 했지 않느냐'하면서 강예원이 한원종 디렉터에게 격하게 반발하며 끝내 울음을 터뜨리자 결국 김숙이 따로 데리고 나가 달래기 하드캐리를 했다.[39] 홍진경이 전체적으로 상황을 추스르는 노력을 시작으로, 그 사이 한채영도 예원의 심정이 이해가 된다며 힘들었던 심경을 이야기하는데, 녹음 보류 판정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폭발해서 매일 하던 춤 연습을 무려 3일간 결석하며 시름시름 앓았다고 고백, 나 때문에 주변에 폐를 주는 게 아니냐며 울먹+더듬거리며 '나도 잘하고 싶다고ㅠ_ㅠ' 하면서 홍진영한테 쓰러지듯 안겼다. 이렇게 위기가 한채영을 통해서도 있었다는 것이 드러나는 등 분위기가 상당히 무거웠었다.

홍진경의 방귀라고 쓰고 화생방 경보라고 해석 파문을 시작으로, 이후 나갔던 2명이 돌아오면서 분위기가 많이 진정되었고, 김숙은 '나는 1절이 싫어요' 선언으로 체인지 전 파트에 대해 안 어울린다 종결 도장을 찍어줌으로써 위험했던 분위기 정리와 처한 현실에 대한 명확한 선 긋기를 깔끔하게 종결했다. 이해할 건 다 했으니, 이제 현 상황을 직시하고 그만 녹음하자 짜샤!
강예원이 바뀐 파트 녹음을 불과 3번만에 클리어했는데, 그나마도 허무함 방지 차원에서 3번이 된 것이다. 김형석 말마따나 '자기 파트가 딱 있다니까!' 결과가 되어 참으로 다행스러운 결말로 마무리되었다.

파트 체인지 사건은 관점에 따라 누가 나쁘다 할 지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수 차례 어필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가 되므로 강행이라는 지시/답변에 따라 연습할 수 밖에 없었던 정황을 비롯, 더불어 결과론적으로 보면 강예원에게 한 표를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미 8회 방송 당시 퀄리티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기 때문에 파트가 바뀔 수도 있다, 바뀌는 상황이 비일비재하다 등으로 사전 공지를 해준 바 있어 자기 생각만 하는 게 아니냐고 할 수도 있기 때문. 또한 프로듀서/디렉터 모두 체인지라는 결론에 대해 논리를 펼치되, 정중했던데다 진심으로 미안해했다.[40] 더군다나 한원종 디렉터는 강예원과 1:1 레슨을 직접 한 당사자였기에, 체인지라는 결론을 말하면서도 그 어조에 있어 조심성이 높았다.[41] 강예원이 '멤버들이 내 마음 알아주면 끝난거잖아요'라고 종결 플래그를 찍어주며 잘 마무리되었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상상하기 싫은 최악의 상황이 초래되었을 것이다.

이런 커다란 충돌의 사건이었으므로, 이에 대한 간단 요약을 하자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강예원의 트라우마 극복기 - 좌충우돌 편."

3.12. 12회[편집]

1대 100 4월 25일 방영분에 출연한 1인 언니쓰 팀(홍진영, 한채영)과 언니들의 슬램덩크 제작진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방영되었다. 후반부에서는 래퍼 오디션을 통해 홍진영이 선정되었다.
1대 100의 저작권 문제로 pooq이나 K어플에서의 생방송 송출이 되지 않았으며, VOD의 경우 공홈에서는 익일 업로드되었으나, pooq에는 5/3일경 업데이트되었다.

3.12.1. 1대 100[편집]

제작진의 기대(?)와 달리 8단계까지 분전하여, 비록 상금 획득은 실패했으나 자체 추가 룰을 통한 결과로 상품 획득에 성공했다.

단계에 따라 상품을 걸었는데, 6단계까지는 먹거리로 하면서 8단계 이후는 의미가 없을 것 같다 하자 멤버들이 반발, 이에 7단계=여행으로 걸었다. 그런데 최종 결과가 7단계 통과가 되자 제작진은 크게 당황했다.[42] 결국 협상에서도 제작진이 밀려서, 멤버들은 적어도 어설픈 곳(월미도[43], 가평 등)으로는 가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아내기에 이른다. 그래서 나온 결과가 다음 회 방송 분량의 대부분인 부산 여행.

3.12.2. 래퍼 오디션[편집]

스포일러 성으로 '랩 사교육 현장'이라는 소제목의 분량이 먼저 나온다. 사교육을 받는 사람이 다름아닌 홍진영이기 때문.

과외 선생으로 데프콘제시가 등장하나, 결국 교육 본연의 의미로써 캐리한 것은 제시. 늦은 밤까지 음성 톡과 통화들을 주고 받으며 많은 도움을 주었다. 역시 추억 돋는 언니쓰 1기 래퍼의 으!리!
오디션 과정에서 강예원과 한채영은 '하는 거네 열심히 할게요'라고 하며 기권. 공민지는 랩 담당 디렉터 자격인 관계로 불참했다.[44]
이에 홍진경-소미-김숙-홍진영 순으로 진행되었는데, 순서대로 '과연 분량 확보 역시 본인은 진지한데 남이 보면 웃기는 언니'[45], '과연 막내온탑'[46], '라임의 정석과 더불어 예능 분량도 확보'[47], '그야말로 괄목상대'[48] 쯤으로 볼 수 있다.
홍진영의 약진으로 인해 회의에서도 누구를 래퍼로 할지 의견이 분분, 소미 vs 홍진영으로 압축되면서 결정이 어려웠으나 결국 1등은 소미로 낙점. 그러나 소미와 달리 '홍진영이 앞으로 언제 랩을 해볼 기회가 얼마나 있겠느냐'라는 동정론이 나왔고, 공민지의 ''''소미의 가사를 사용하는 것으로 콜라보레이션을 함으로써 홍진영이 랩을 하면 어떻겠느냐'는 제안이 모두의 동의를 얻게 되면서 홍진영이 랩을 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재능깡패의 입시 지도 성공! 이 때 홍진영이 감격하며 눈물이 나왔지만 끝내 울음을 터뜨리지 않고 참아내느라 애쓰는 모습이 보인다. 눈에 뭐가 들어갔다는 어설픈 변명을 하는 의외의 모습이 별미. 누구처럼 역시 울보는 아니다!

랩 녹음 과정은 다음 회 후반부에서 볼 수 있다.

3.13. 13회[편집]

부산 여행 및 먹거리 탐방, 춤 연습, 자체 뮤직비디오 제작 및 홍진영 랩 녹음.
랩 녹음의 경우 홍진영에게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다. 디렉터로써, 또한 작사로써 (순서대로) 공민지, 소미 또한 첫 도전이었기도 하다.

3.14. 14회[편집]

뮤직비디오 촬영 및 공개.
소미의 가족들도 깜짝 출연했다

3.15. 15회[편집]

뮤직뱅크 비하인드 스토리, '동생쓰' 팬미팅, 13화 말미에서 모집한 시청자 참여 뮤직비디오 공개.

3.16. 16회[편집]

1위 공약(월요일 출근길에 한복 입고 한강교량 위에서 '맞지' 춤 추기) 실행 및 건국대학교 축제 비하인드 스토리가 공개.

홍진영의 울면서 엔딩 인사하는 모습이 별미.[49]

4. 시청률 추이(시즌 1)[편집]

  • 볼드체는 최고 시청률을 나타낸다.

방송일

회차

AGB 전국 시청률

04월 08일

1회

5.2%

04월 15일

2회

4.9%

04월 22일

3회

5.0%

04월 29일

4회

3.2%

05월 06일

5회

4.8%

05월 13일

6회

4.5%

05월 20일

7회

5.3%

05월 27일

8회

6.4%

06월 03일

9회

5.5%

06월 10일

10회

7.5%[50]

06월 17일

11회

6.9%

06월 24일

12회

7.0%

07월 01일

13회

7.6%

07월 08일

14회

7.5%

07월 15일

15회

6.6%

07월 22일

16회

7.8%

07월 29일

17회

5.5%

08월 05일

18회

5.1%

08월 26일

19회

4.6%

09월 02일

20회

3.8%

09월 09일

21회

3.2%

09월 16일

22회

4.8%

09월 23일

23회

2.4%

09월 30일

24회

2.6%

10월 07일

25회

2.4%

10월 14일

26회

3.2%

10월 21일

27회

2.9%

10월 28일

28회

2.6%

11월 4일

29회

3.1%

11월 11일

30회

2.6%

11월 18일

31회

2.5%

11월 25일

32회

2.7%

12월 2일

33회

3.3%

5. 시청률 추이(시즌 2)[편집]

  • 볼드체는 최고 시청률을 나타낸다.

방송일

회차

AGB 전국 시청률

2월 10일

1회

5.4%

2월 17일

2회

3.8%

2월 24일

3회

3.6%

3월 03일

4회

3.2%

3월 10일

5회

5.6%

3월 17일

6회

3.2%

3월 24일

7회

3.1%

3월 31일

8회

3.6%

4월 07일

9회

3.0%

4월 14일

10회

3.9%

4월 21일

11회

4.5%

4월 28일

12회

3.8%

5월 05일

13회

3.8%

5월 12일

14회

5.1%

5월 19일

15회

4.9%

5월 26일

16회

4.8%

6. 언니쓰[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언니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사건사고[편집]

2016년 8월 15일 광복절에 티파니의 SNS 욱일기 사진 게재라는 악재가 발생[51][52]했다. 이로 인해 언니들의 슬램덩크 공식홈페이지에 네티즌들의 하차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민효린의 꿈 걸그룹 도전기로 동시간대 예능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여성 예능으로 자리매김을 했지만 이번 악재로 타격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결국 8월 18일 오후, 하차가 결정되었으며 방송분량 대부분 통편집이 되었고 이 영향으로 7월 22일 방송편 이후로 5주 연속(올림픽 종영후(8월 19일 이후) 프로그램 재개 이후 3주 연속) 시청률이 계속 하락했고 이후 2.4%까지 떨어졌고 마지막까지 멤버 5인 체제로 진행하였다.

8. 트리비아[편집]

  • 예능이라 그런 거지만 제작진이 출연진들을 묘하게 네타 캐릭터로 만들려는 듯 출연진들을 심하게 망가지게 한다. 이를 절정으로 만든 건 홍진경으로 유독 홍진경의 활약을 짤로 만들어 활용하기도 한다(...).

  • 시즌 2의 경우 종종 편성표(90분 편성, 실 방영시간 80분 내외)보다 더 길게 방영되기도 했다. 특히 최종회의 경우 거의 15분 가까이 연장방영(90분 편성, 실 방영시간 97분 내외)되었다. 바로 뒷 시간이 동일 CP의 방송인 배틀 트립인데다, 심야의 재방송인 것을 감안해 어느정도 유연하게 편성이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 언니쓰 2기 무대 당시 故 최진실 씨의 딸 준희 양의 방문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홍진경이 준희 양을 위해 초대권을 마련해줬다. 관련 기사

  • 시즌 1,2 모두 나온 언니쓰 : 김숙, 홍진경[54], 제시, 라미란, 민효린[55], 전소미[56]

  • 시즌 1,2 모두 나온 캐릭터 : 가오나숙(...).[63] 더 있다면 추가바람

[1] 시즌 1 기준. 시즌 2는 7명.[2] 여성 만으로 구성된 예능 프로그램은 남성 프로그램의 여성 특집(인간의 조건, 진짜 사나이 등)이나 스핀오프 형태(무한걸스)를 제외하곤 한국에서 흔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긴 하다. 자세한건 여자 예능 프로그램 참조.[3] 걸그럽 연습 중 때[4] 배우 하정우는 제시의 이상형. 가상결혼 때, 진경이 분장할 하정우 된 가상신부[5] 민효린의 본명이다...[6] 제시의 본명[7] 자신은 신동엽이 예능 고수로 나오길 기대했었다고 했다. 나중에 12회에서 신동엽은 김숙이 백상예술대상 시상식 때 후배로서 인사드리러 갔다가 카메라에 잡힘으로써 등장했다.엇갈린 운명[8] 운전면허학원에서 김숙은 제시와 큰 조카랑 동갑인데 그 큰 조카는 작년에 결혼했다 말하면서 서로의 큰 나이 차이에 대해 몹시 놀라는 반응을 보인다.[9] 실제로 방송이 방영되는 동안 올라온 기사들에 이계인의 코칭에 대해 비판하는 댓글이 쏟아졌다. 위험한 스포츠임에도 기초를 거의 무시한 코칭이나, 복싱을 처음 시작하는 멤버들에게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거나, 이전 꿈의 멘토였던 박진영의 트레이닝 방식과 비교하여 너무 대충한다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였다.[10] 강예원의 트라우마가 공개되면서 멤버들에게 충격을 안겼다.[11] 김숙, 한채영이 거실, 강예원, 홍진영이 화장실 있는 A+방, 홍진경, 공민지, 전소미가 화장실 없는 큰 방[12] 맛에 대한 평가는... 씹다 뱉은 두부나 빨아먹어야하는 떡볶이... 후의 방송회차에서 둘은 다른 요리를 해서 멤버들의 극찬을 받았다.[13] 이때 김규상 선생님은 모든 멤버들에게 불통을 주며 별명이 (고집)불통쌤이 되었다.[14] 소제 : '채영의 특별 밤참 도전'[15] 김숙은 그렇다 쳐도 한채영이 뜻밖. 게다가 숙이 아니라 채영이 먼저였다![16] 그야말로 예원을 멘붕에 빠뜨린 카운터 펀치였다. 이 때 나온 방송자막은 #신상_앞에_모두가_한마음[17] 후술할 강예원 집들이 겸 생일 파티 때 파자마 파티하면서 나누어주었다.[18] 시즌1 8회에서도 했던 테스트다.[19] 연(희동을) 사(랑하는) 모(임) 멤버라 설명하면서 등장하는데, 이 때 방송자막은 #옆집딸내미_전소미, #옆집아저씨_이연복옆집아저씨가 최강의 셰프라니, 부러우면 지는거다. 눈을 치워준 일화를 나누는 모습 속에서 소미네와 이연복 셰프 간의 돈독함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결국 그 곳에서 다시 만났다.[20] 심리상담 전문가로, 걸그룹 출신이다. 항목 참조.[21] 방송에 공개된 강예원의 자택. 사진의 길이가 긴 관계로 링크로 대체함.[22] 이 때 특히 홍진영과 한채영이 집중 조명되었다. 이것이 복선이었을까, 결국 이 2명(한채영->홍진영 순으로)이 시즌 피날레 컷을 차지했다.역시 갓데리의 위엄은 피날레씬 차지로![23] 둘 중에서도 홍진영의 비중(실 방송분량 82분 중 무려 13분. 참고로 한채영은 8분, 공민지는 3분 즈음으로 합쳐도 11분에 약간 모자란다.)이 큰데, 당사자의 사정상 자세한 사유는 나오지 않았지만 '계약서를 좍좍 찢어버리며 회사를 엎어버리고 나왔다'는 이야기포스의 균형에 따라 부당한 회사를 징벌하신 갓데리를 비롯, 상상 이상으로 고생한 과거에 멤버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24] 반응 격차가 심한데, 과거 씬 중 3명을 보여주면서 각각 화면이 이러했다. '홍진경:심각, 강예원:우환, 홍진영:그 밝은 진영마저;' 그러나 바뀐 타이틀곡 및 추가곡은 대환영 분위기의 기립박수.[25] 하지만, 2차 녹음 시 위기 사태가 발발하면서 일장춘몽이 되고 말았다. 상세는 11회에서 알 수 있다.[26] 자막으로는 '랩을 했다기 보단 랩을 흉내낸 느낌...'. 실제 방송에서 빨간색으로 강조되어 나왔다.[27] 대략 흐뭇해놓고 포옹해놓고 딴 사람에게 시킴 식의 내용[28] 홍진영을 필두로 전원이 작당해서 스킬을 보여달라 했다.[29] 장난이 아니라 실제 방송에 나간 소제목이다.[30] 당연하지만, 실력 부족이 이유였다. 한 곡 연습하기도 힘들어요. 떽!!이라는 공민지의 일갈 한 방으로 정리. 바로 다음 날 출연이라는 시간 부족도 큰 원인이었다. 그래서 방송상 소제목도 '불후의 명곡, 긴급 섭외'.[31] 생각 밖으로 어리다. 92년생. 쇼미더머니를 통해 유명해진 래퍼. 이효리 정규 6집 <BLACK>에 2곡이나 피처링 참여도 했다.[32] 여기서도 홍진경은 김숙의 도발성 디스를 비롯, 랩 진행 중에도 킬라그램의 '걱정 짠..' 모습과 '서둘러 강제 종료 인사' 등으로 안타까운 동네 북 모습. 그나마 킬라그램이 '진심으로 말하면, slow하게 쳐주다가 갑자기 빠르게 전개'라는 고급 기술을 사용했다고 포장해줬다. 참으로 짠하다 홍진경[33] 전소미>홍진영>강예원 순. 공민지는 이미 인정받은 래퍼임을 감안하여 열외가 되었다.[34] 나중에 강예원은 랩 최종 오디션에서 기권했지만, 추후 파이널 무대(건국대 행사)에서 솔로 무대를 가졌으므로 팀 기여도는 결코 낮지 않다.[35] 2명에 대한 문제가 워낙 컸던 관계로 상대적인 표현이다.[36] 방송 상에서는 호기심 자극을 위해 누군지 바로 드러나지 않았다. 이후 장진영이 터치한 사람으로 드러났는데, 다름아닌 김숙.[37] 김형석 왈, '뭔 일 있슈?' 하면서 해버리는 사람 같았다고. 그야말로 너무 잘해서 어처구니가 없는 상황.[38] 이로 인해 김숙의 1절 가수의 꿈이 좌절됐다. 이 때 나간 자막은 '#무료회원_여러분, #또_안녕히...'[39] 김숙의 위기관리 능력이 돋보였다고도 할 수 있다. 역시 갓숙![40] 시즌 1 6회에서 곡에 대한 선택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티파니(소녀시대)가 '보통 걸 그룹은 선택권이 없다'고 먼저 인증, 이에 박진영이 받아서 '1, 2집은 그냥 시키는 대로 해야 돼'로 추가 인증으로 입장 상황 정리 완료. 다만 박진영은 경력/실력 모두 출중한 티파니제시를 존중하여 선택권을 예외적으로 인정한다고 했다. 그런 박진영보다도 더 위에 있는 두 분에게 화를 냈다는 것은 보기에 따라 백안시하기 충분한 이유가 된다. 게다가 두 분 중 한 분은 다름아닌 박진영의 사부가 아닌가.[41] 13회 방송분에서 강예원이 한원종 디렉터와 서로 문자 주고 받는다며 관련 화면이 나오는 것으로 한원종 디렉터가 얼마나 진심으로 애 쓰는지 인증되었다.[42] 그럴만한 것이, 자신만만하게 스탭들 중 작가 2명을 보냈으나 불과 5단계에서 전멸, 패자부활전마저 전멸함으로써 제대로 체면을 구겼다. 게다가 5단계 문제는 패션 관련으로 해트가 주제였는데 1대 100 경력자인 홍진영이 아니라 한채영이 맞춘 것이다. 이걸 빌미로, 멤버들은 작가들을 호되게 디스한다.[43] 시즌 1 당시 이 곳으로 MT를 갔었다.[44] 하지만 랄랄라 송에서는 소미와 함께 랩을 소화한다.[45] 프로듀서와 디렉터는 물론이고, 엔지니어에다 멤버 전원까지 초토화. 공민지는 너무 웃긴 나머지 호흡곤란(...)을 겪어야 했다.[46] 본인 왈, '아주 발랐(?)고요~' 반박 불가[47] 2개를 했는데, 2절이 '살을 빼라'는 주제의 폭식돌에 대한 셀프 디스 개그여서 멤버들이 전멸했다.[48] '8회 당시=초보, 9회 당시=개선됨, 12회 기준 현재=분위기/스타일을 고루 갖추고 잘 논다' 이렇게 3개를 비교해서 들어보면 격차가 크다.[49] 피날레 컷은 한채영->홍진영 순이었다. 각각 바비 여신님 만세 및 시즌 2의 진 히로인 확정 플래그[50] 방영 10주만에 동시간대 나 혼자 산다의 시청률을 넘어 동시간대 1위 시청률을 기록했다.[51] 파일:external/66881dcb4e9314e15cefbce31836a286fb7f9418cada8d64747c80d58f0c75c0.jpg
상기 썸네일 사진은 구글링 끝에 흔적이 발견, 확인되었으며, 원출처는 유튜브, KBS에서 직접 올린 것이다. 재생 누르고 10초도 채 안되어 영상이 바로 확인된다. 단, 우회툴 사용 필수. 유튜브 계정 확인 결과 'KBS 한국방송'과 'KBSEntertain' 2개가 확인되는데, 해당 출처 링크는 후자 계정 소속의 영상이고, 국내 IP로는 재생이 아예 불가능하므로 우회 툴을 이용해야 재생이 가능하다. 사건 탓이 아니라 해당 계정 내의 모든 영상이 그러한 것이므로 오해하지 말 것.
[52] 비록 결과론이지만, 시즌1 6편에서 징조 격의 복선이 발견되는 바 있다. 멤버들이 I.O.I에게 멘토 같은 걸그룹이 누구냐 하니 자자, 사회생활 시작~ 티파니가 있던 만큼 모두들 티파니를 가리키면서 소녀시대임을 대답했다. 이 때 나온 화면이 바로 앞 각주에서 보이는 사진이다. 저 효과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사실 특정 몇몇 정도가 아니라 불특정 다수로 (그것도 현재 진행형으로) 많다. 불과 몇 년 전부터가 아니라 여기저기에 만연한 꽤 오래된 일이고, 따라서 저 당시에는 해당 효과 사용으로 인한 사과 방송 또한 당연히(!?) 있을 리가 없다. 작년에서야 겨우 국사가 수능 필수과목으로 복귀한 현재, 우리나라 역사 의식의 현 주소의 단면으로도 보여지는 씁쓸한 현실이다.[53] 그런데 지금 하고 있는 이것도 20부작. 끝나지 않는 단명과의 악연.[54] 이상 유이한 개근상[55] 제시는 시즌 2에서 홍진영의 랩 선생님으로, 라미란과 민효린은 2기 데뷔 무대 후 깜짝 선물로 휴대폰 영상을 통해 나왔다. 유독 1명이 없는 것에 대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56] 시즌 1 당시 아이오아이 멤버로 나왔다.[57] 언니쓰 1기 데뷔 당시/2기 견학 당시에 출연.[58] 2번 모두 견학 당시 걸그룹 선배격으로서 출연했는데 1기 당시에는 팔씨름에서 거의 패배한 아픈 역사가 있다.[59] 첫 회 출연 및 강예원의 깜짝 선물로 얼굴을 보였다.[60] 첫 회 및 시즌 2에서 제시와 함께 랩 선생님으로써 출연이긴 한데 먹방도 작렬..[61] 1기 당시 전소미와 함께 아이오아이 멤버로서, 2기에서는 뮤직뱅크 드라이 리허설 때 소미 응원 차 앉아 있는 모습이 잠시 앵글에 잡혔다.[62] 시즌 1 12회 말미에 등장. 위로 차원에서 박진영이 자신의 라이브바로 멤버들을 초대, 노래를 부르는 데 이 때 특별게스트로서 건반을 쳐줌으로써 모습을 비추었다. 이게 복선이었을까? 이후는 알다시피 언니쓰 2기 프로듀서.[63] 시즌 1 29화, 시즌 2 4화 참조. 시즌 2의 경우 원피스 형태의 검은 파자마에 흰 얼굴팩을 쓴 마이너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