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마법 방어술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교수 목록 및 그만둔 이유

1. 개요[편집]

Defence against the Dark Arts. 줄여서 'DADA'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다다이즘?

해리 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가르치는 과목 중 하나. 어둠의 마법을 방어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이다.

이 과목의 담당 교수는 재직을 1년 이상 하지 못하는 징크스가 있다. 작중에선 권수에 따라 7명의 교수가 나왔는데, 학생들로부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교수는 리무스 루핀[스포일러1]이며, 그 다음으로는 매드아이 무디다.[스포일러2] 다른 교수들은 죄다 학생들에게 나쁜 평가를 받았다. 세베루스 스네이프는 이 과목의 교수직을 호시탐탐 노리다가 6권에서 드디어 차지하지만, 징크스에 따라 그 역시 1년 밖에 담당하지 못한다.[3]

해리가 입학하기 전, 그러니까 작중 그려지지 않는 과거부터 교수들이 매년 바뀌었다고 한다. 소문에 의하면 볼드모트에 의해 저주가 걸려있다고 한다. 그래서 많은 교수들이 꺼려하며 교수가 되려 하지 않는다. 이 소문이 어떻게 나온 거냐면, 볼드모트가 젊은 시절에 덤블도어를 찾아가 이 과목의 교수직을 맡고 싶다고 했다가 거절당했는데, 그 후부터 1년 이상 자리를 지킨 교수가 없게 된 것이다. 이 때문에 볼드모트가 저주를 건 게 아닌가 하는 추측에서 온 것이다. 덤블도어 역시 볼드모트가 그 부탁을 한 이후로 하도 교수들이 1년을 넘기질 못했으니, 저주까지는 아닐지라도 볼드모트가 뭔가 해둔 게 아닌가 의심할 정도였다. 적어도 수 십년을 매년 연례 행사로 교수를 구하고 다녀야 했을 덤블도어에게 묵념(...)

여기서 설정충돌이 발생했는데, 1권의 퀴렐은 교수인 상태에서 볼드모트를 만났다가 다시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로 돌아온다. 그런데 볼드모트가 영혼만 있는 상태에서 만난 것이므로 교수직에 볼드모트의 저주가 걸리고 한참 후에 만났다는 것인데, 퀴렐 교수는 그 전부터 DADA 교수라면 이 저주는 사실이 아니게 된다. 그래서인지 후에 퀴렐은 그 전까진 머글 연구를 담당하던 교수였다는 설정이 추가되어 모순을 회피했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2. 교수 목록 및 그만둔 이유[편집]

  • 1권 - 퀴리너스 퀴렐
    해리의 첫 번째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로 머글 연구 수업을 하다가 어둠의 마법 방어술 수업을 맡게 되었다. 겁이 많아 이론에 비해 실전에 약하다. 트롤이 나타났다는 소식을 전하고 바로 기절할 정도. 그러나 사실은 볼드모트의 하수인으로서 마법사의 돌을 차지하고 해리를 죽이려 했으며 트롤을 부린 흑막도 이 사람이었다. 즉, 트롤 때문에 기절한 건 연기였다. 그러나 볼트모트가 기생해 있어서 해리를 만지기만 해도 심한 통증을 느꼈고, 볼드모트가 몸을 떠난 후에는 사망했다. 교수직을 맡고 그 해가 지나기도 전에 사망. 실전적인 이미지가 전혀 없어서인지 5권에서 엄브리지가 그나마 낫다고 칭찬한 교수. 사실 불사조 기사단 시절의 엄브릿지와 퍼지 기준에서야 우수한 교수지, 실제는 낙제점. 퍼지가 어둠의 마법 방어술 실기를 막은 이유는 덤블도어가 볼드모트의 부활을 주장하자, 이미 죽은 사람이 살아났다고 허위 사실을 유포해서 자신의 직위를 뺏으려 든다는 대단히 잘못된 착각을 하게 되었고, 이에 덤블도어가 자기에게 대항하는 군대를 만들려 한다는 편집광적인 공포심과 의심으로 인한거다. 이에 해리는 '뒤통수에 볼드모트가 달린 게 문제였죠.'라고 비꼬았다.

  • 2권 - 질데로이 록허트
    두 번째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로 실력은 전무. 그러나 기억 소거 마법만은 상당한 수준이었고, 막판에 해리와 론의 기억을 지우려 했지만, 하필 대충 수리한 론의 지팡이를 사용하는 바람에 주문이 역발사되어 자기 주문을 자기가 맞는 바람에 모든 기억을 잃어버리고 만다. 이후에 성 뭉고 병원에 수용되었고 당연히 교수직은 그만두게 되었다. 결국 교수직을 맡은 첫 해에 영구 기억상실. 그래도 자신이 유명인사였다는 점 하나만은 기억에 남아 나름 행복하게(...) 여생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아예 목숨까지 잃은 사람들이 수두룩한 다른 교수들에 비하면 가장 나은 결말이기는 하다.

  • 3권 - 리무스 루핀
    : 세 번째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로 가장 평가가 좋았던 교수. 해리하고 가장 궁합이 잘 맞았던 교수였지만, 후에 늑대인간인 것이 탄로나 학교와 덤블도어에게 누를 끼칠 것을 우려하여 스스로 그만둔다. 첫 해를 넘기지는 못했지만 전임자들에 비하면 잘 빠져나온 케이스...인 줄 알았는데 4년 후의 '호그와트 전투'에서 죽음을 먹는 자들과 싸우다 부인인 님파도라 통스와 함께 사망한다. 주로 가르친 것은 어둠의 생물들을 소개하고, 이것들을 격퇴하는 방법을 알려줬다.

  • 4권 매드아이 앨러스터 무디[스포일러_주의]
    네 번째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로 해리와는 루핀 다음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 오러 시절에는 아즈카반의 반을 채워 넣은 역대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들 중에서 가장 화려한 경력을 갖고 있다. 교육 방침은 철저한 실전지향으로, 용서받을 수 없는 저주 3가지를 학생들 앞에서 시전했다.[5] 그러나 실제론 앨러스터 무디를 연기한 바르테미우스 크라우치 Jr로, 그 해 말까지 폴리주스를 이용해 앨러스터 무디 행세를 하며 모두를 속아넘겼으며, 해리를 죽이려 했지만 덤블도어에게 붙잡힌다. 그 후 디멘터에게 '디멘터의 키스'를 받고 영혼이 빨려 빈껍데기만 남게 되었다. 영혼사망. 이 목록에 등장하는 케이스 중 가장 비참하다. 진짜 앨러스터 무디도 크라우치가 가짜로 무디 행세를 한 1년여 동안 본인의 트렁크에 영양실조 상태로 갇혀 임페리우스 저주로 조종당하며 폴리주스 셔틀로 쓰였으니 안습. 게다가 이후 7권에서 해리를 지키는 작전을 수행하던 도중 볼드모트의 추격을 받고 살해당한다. 심지어 나중에 돌로레스 엄브릿지에 의해 끼고 다니던 마법의 눈을 뺏겼고 엄브릿지는 그 눈을 자신의 마법부 사무실 출입문에 붙여놓는 고인 능욕을 행한다. 그 눈은 마법부에 침투한 해리에 의해 발견되어 회수된뒤 어느 숲속의 나무밑에 묻힌다. 참고로 4권의 무디는 바티 크라우치 2세의 변장이긴했지만, 무디를 완벽하게 연기해 막판에 덤블도어의 눈앞에서 해리를 데려가는 실수로 들키기 전까지는 1년 동안 그 덤블도어를 속여 넘긴 걸 보면[6] 진짜 무디라 해도 다르진 않았을듯.

  • 5권 - 돌로레스 엄브릿지
    다섯 번째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이자 호그와트 장학사. 마법부에서 호그와트를 길들이고 덤블도어와 해리를 견제하기 위해 파견했으며, 특유의 어그로로 해리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 교수들, 유령들, 집요정들한테까지 공공의 적으로 취급받는다. 이론 밖에 가르치지 않은데다가 그마저도 겁나게 지루했다. 오죽하면 학생들이 따로 모여서 해리한테 배울 정도였다. 게다가 위즐리 형제가 만들어 놓은 늪도 제대로 못 없애는 걸 보면 실력도 별로인 듯. 덤블도어의 군대 사건으로 교장실도 못 들어가는 교장이 되어 폭정을 행사하지만 헤르미온느의 페이크에 걸려 금지된 숲에 갔다가 켄타우로스들에게 말 그대로 밟힌다. 그리고 덤블도어가 복귀하면서 당연히 해고. 정말로 비참하게 쫒겨났다. 물론 그래도 싼 여자이기는 하다. 그러나 그 후에도 마법부에 남아있었으며,[7] 7권에서 마법부가 볼드모트 세력의 손에 들어가자 볼드모트와 죽음을 먹는 자들 편에 붙어 머글 태생 마법사들을 탄압한다. 볼드모트가 몰락한 후에는 재판을 받고 아즈카반 종신형을 선고 받았다.[8]

  • 6권 - 세베루스 스네이프
    여섯 번째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이며, 이전까지는 마법약 수업을 담당했다. 3권에서 루핀 대신 잠깐하다가 마침내 정식으로 부임했다. 시리즈 내내 마법약 분야에선 그를 따라올 사람이 없는데,[9] 어둠의 마법 방어술도 그에 못지 않게 대단히 실력있게 그려진다. 스네이프는 학창 시절 때부터 머로더즈집단 괴롭힘으로 부터 몸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고, 그래서인지 실전에 굉장히 강하다. 저학년 시절에 이미 7학년들보다도 훨씬 많은 저주를 알고 있었다고 하며, 섹튬셈프라, 레비코푸스 등의 마법을 직접 고안하기도 했을 정도다. 오클러먼시는 볼드모트도 속일 정도이며, 볼드모트와 3번을 싸우고 트리위저드 시합에서 목숨이 왔다깄다하는 시험까지 통과해 어지간한 성인 마법사를 능가하는 실력을 가진 해리도 너무나 쉽게 제압하며 먼저 기습공격을 한 맥고나걸 교수가 오히려 밀릴 정도. 6권 막판에 덤블도어를 살해한 후 학교를 떠난다. 이후 7권에서 다시 호그와트로 복귀하지만, 교장으로 승진한 것이기 때문에 어둠의 마법 방어술 수업은 자연스럽게 그만두었다. 그러나 결국 딱총나무 지팡이의 소유권을 차지해야겠다고 생각한 볼드모트에게 허무하게 살해당한다. 역시 징크스를 피하지 못하고 어둠의 마법 방어술 수업을 그만둔 지 1년만에 사망. 교수로서 가르쳐 준 것은 아니지만, 2권에서 해리에게 무장해제 마법을 선보인다.[스포일러]

  • 7권 - 아마커스 캐로우
    일곱 번째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이지만, 해리가 호그와트에서 자퇴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접점은 없다. 수업은 죽음을 먹는 자답게 "어둠의 마법 방어술"이 아닌 그냥 "어둠의 마법" 수업이 되었다. 이후 맥고나걸 교수의 얼굴에 침을 뱉으며 모욕하다가 해리의 크루시아투스 저주를 맞고 제압되었으며, 볼드모트가 몰락한 후에는 사법처리되었다고 한다. 아무래도 볼드모트의 수하였으니 아즈카반 종신형이 분명해보인다.

위에서 보다시피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들은 온갖 봉변을 당하며, 1년을 채 버티지 못했으며사망전대, 무사히 이 자리에서 빠져 나가더라도 루핀과 매드아이, 스네이프의 사례를 보면 저주는 끝나지 않는 것 같다. 퀴렐은 그 해에 죽었고 루핀, '진짜' 무디, 그리고 스네이프도 수업을 맡은지 몇 년 만에 전부 사망해버렸으며, '가짜' 무디였던 크라우치는 아예 영혼을 디멘터에게 빨려버려 껍데기만 남았다. 엄브릿지와 캐로우는 이보다는 사정이 나아보이지만 최종결전 이후 아즈카반에 끌려간 것으로 보인다. 엄브릿지는 아즈카반 종신형이라고 작가가 직접 언급했고, 캐로우도 죽음을 먹는 자인 데다가 엄브릿지보다 딱히 나아보이지도 않으니 아즈카반 종신형일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결국 아이러니하게도 이들 중에서 그나마 가장 무사한 것은 기억이 영구히 날아간 것으로 끝난 록허트뿐이란 결론이 나오며, 비록 죽긴 했어도 명예를 잃지 않은 사람은 루핀, 진짜 무디, 스네이프 정도 된다.[11]

볼드모트가 죽은 후에는 이러한 징크스가 사라졌다고 한다. 저주 걸었던 게 확실합니다. 그런데 위 문단을 잘 읽어보면 알겠지만, 볼드모트가 없었다면 무사했거나 아예 교수직에 못 앉았을 사람이 대부분이다.

미국에 사는 머글태생 마법사가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로 임명된 적도 있다고 한다.해리포터와 아가모토의 눈

[스포일러1] 사실 늑대인간이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교수가 늑대인간이라면 나머지는 뭐가 돼?[스포일러2] 사실은 무디가 아니라 폴리주스로 변신하고있었던 거였지만, 본인의 실수 이전까지 볼드모트와 견주는 레질리먼시를 구사하는 덤블도어를 장장 1년동안 속일 정도로 감쪽같이 연기해냈기에 무디 본인이었다 하더라도 같거나 못해도 비슷한 평가를 받았을 것이다.[3] 단, 다른 교수들처럼 불행해지지는 않았고, 덤블도어와 계획한 대로 덤블도어를 죽인 뒤 교장이 되어 해리를 지키려 애썼다.[스포일러_주의] 사실 바티 크라우치 2세가 폴리주스를 마시고 변신한 것.[5] 작중 묘사에 의하면 보통 6학년 정도는 되어야 용서받을 수 없는 저주에 대해 가르치는 듯 하다.[6] 덤블도어는 레질리먼시, 독심술의 대가로 일반적인 속임수는 통하지 않는다.[7] 마법부에 연줄이 많다고 한다. 작가도 장관이 바뀌든, 마법부에 무슨 일이 있든 엄브릿지는 남아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8] 당시 누구라도 엄브릿지를 쉴드치려 했다간 무사하지 못하고 덩달아 사법처리되었을 듯.[9] 스네이프는 학창 시절 때, 혼혈 왕자라는 이름으로 자신만의 레시피를 만들 정도로 마법약에 재능이 있었다.[스포일러] 이때 어깨너머로 배운 이 마법(엑스펠리아르무스)는 해리의 주특기 마법이며, 해리는 이 마법으로 볼드모트를 끝장냈다.[11] 하지만 스네이프 역시 교수로서의 역량만 뛰어나지 자질로는 이 작자만큼은 아니어도 최악인지라 교수 실격은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