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털 깎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같은 이름의 음모론에 대해서는 양털 깎기(음모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비노기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개요2. 수련

1. 개요[편집]

양털 깎기 (Sheep Shearing)

1랭크까지

AP 소모량

63

능력치 보너스

솜씨 + 22

보너스 채집율 1% (F랭크) ~ 20% (1랭크) 증가

F랭크

양털 채집시간 0.5초 감소

9랭크

양털 채집시간 1초 감소

5랭크

양털 채집시간 1.5초 감소

1랭크

양털 채집시간 2초 감소

양털 깎기 마스터

솜씨 25 증가, 행운 20 증가

마비노기의 생산 스킬을 담당하는 패시브 마스터리. 양털을 빠르게 깎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스킬이다.

양 한마리당 30회의 양털을 깎을 수 있으며, 깎는 속도는 장비의 채집속도와 중복되어 적용된다. 랭크마다 일정확률로 2개 채집될 수도 있다. 효과는 달걀채집과 비슷하지만 AP가 63이 들며, 솜씨는 22나 올려주기때문에 솜덕스킬만 하나 늘었다. 원래 양 한마리당 뽑을수 있는 양털이 겨우 5개라 이리저리 옮겨다니며 뽑아야했지만 양털 깎기 스킬의 추가와 함께 늘었다.

필요한 수련 횟수가 채집 스킬 7종 중에서 가장 많지만, 양에게서 뽑을 수 있는 양털 숫자가 엄청나게 늘어나서 채집용 단검을 속도 풀개조하고 들이대면 고랭크도 상당히 잘 올라간다. 올리다보면 양털이 엄청나게 튀어나오므로 방직과 연계하려면 양털주머니를 6개 정도 들고다니는게 좋다. 아니 거의 권장 수준. 이거라도 안하면 양털 채집이 무진장 귀찮아진다.

마스터 수련도 횟수만 좀 많고 과정은 비교적 쉬운 편인데, 그 성능이 따려면 정말 피똥싸는 메이킹 마스터보다 더 좋다.

참고로 채집용 단검의 채집 속도 증가 개조와 스킬 자체의 채집 속도 증가가 중복되기 때문에 1랭크 찍고 채집 속도 5업 채집용 단검으로 양털을 깎으면 정말 빠르다. 과장 없이 정말로 갖다 대면 바로 끝나는 수준.

또한 2013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발매된 한정 알파카 털 깎기에는 이 스킬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애초에 별개의 스킬 취급이다[1]. 마찬가지로 아본의 종이 양에게서 대본 채집도 적용되지 않는다. 단, 채집용 단검의 개조/세공 효과는 적용되기 때문에, 일정 확률로 보너스 채집 옵션이 붙은 채집용 단검으로 보너스 효과를 얻을 순 있다.

더불어 2014년 6월 19일 ~ 7월 19일까지 한정 인 플로라를 소환한 상태로 개조된 채집용 단검으로 깎으면 1초에 3~4번을 하게 되는 광경을 보게된다. 그냥 양털깎는 기계 하시죠 물론 1랭크 찍고 속도 5업개조는 필수다.

2. 수련[편집]

채집용 단검 개조는 티르코네일 목축지의 데이안이 한다. 개조식은 손잡이 다듬기(12)를 4번 하고 마지막에 날다듬기(50)을 하면 채집속도 5업 개조가 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낫을 개조하는 방법이 있는데, 고랭크로 올라가면 2개 동시 채집 수련이 있고 추수 수련에도 사용할수 있기 때문이다. 낫 개조는 티르코네일의 엔델리온이 하며 개조식은 손잡이 다듬기(14) 4번에 마지막에 엔델리온식 낫 개조(55)를 하면 된다.

이 때, 무조건 상점가 50골드짜리 몹표 채집용 단검 사용을 권장하는 바이다. 상점표 채집용 단검은 상점가 80골드짜리인데, 이게 몹표보다도 수리비가 훨씬 더 비싸다. 개조를 할 수록 수리비 차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무조건 몹표를 쓰자. 몹표는 상점표보다도 내구도가 훨씬 더 높기 때문에 오래 쓰기 위해서는 무조건 몹표를 쓰는 게 좋다.

수련 방법은 2가지. 티르코네일의 목축지에서 돌아다니면서 뽑던가, 아니면 양 펫이 있거나 없으면 빌려서 자르딘 지역의 치유 온천에 양을 앉혀놓고 무한대로 뽑던가. 단 꺼양 시리즈는 하루 200개 제한이 있으니 유의할것.

여담으로 뽑은 양털은 귀찮다고 버리지 말고 굵은 실로 만들어서 팔던가 쟁여두던가 하자. 나중에 다른 생활 스킬을 올릴때 엄청나게 필요하게 된다. 방직, 천옷만들기는 물론이고 핸디크래프트, 목공[2], 넓게 보면 분해까지. 사실 다른 생활스킬을 올리기 전에 가장 먼저 찍어두면 좋은 스킬이 양털깎기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메이킹 마스터리 문서의 r132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채집 중에 말풍선으로 뜨는 스킬 아이콘이 양 대신 알파카의 얼굴이 나온다(…).[2] 굵은 실 5개가 들어가는 질긴 끈이 많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