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아치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동음이의어에 대해서는 양아치(동음이의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원의2. 파생 의미3. 모에속성4.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

1. 원의[편집]

원래의 어원은 6.25 전쟁 직후 사회 여기저기에 형성되었던 전쟁고아 집단을 가리키던 말이다. 즉 거지를 속되게 이르는 말. 주로 4살에서 18살로 이루어졌는데, 당시 사람들이 이 아이들을 일컫던 "동냥아치"가 줄어든 말. 동냥아치가 특히 비행을 저지르는 아이들과 동일시된 것은, 이 아이들 중 12살에서 18살 아이들은 구걸 외에도 소매치기강도나 폭행을 일삼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또래 여자아이들[1]이나 성인까지를 대상으로 성추행와 강간 같은 강력 성범죄도 별 죄의식 없이 저지르고 다닌 게 이 나이 대다.

가끔 그 시절을 다룬 영화를 보면, 구두닦이나 신문팔이를 하던 주인공을 웬 동종업자 아이들 무리가 와서 두들겨패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다. 이 아이들이 동냥아치 조직들. 미8군 군대 트럭 뒤를 따라다니면서 초콜렛이나 담배를 구걸하는 아이들 중에도 동냥아치 하부 조직원들이 있었는데, 이 아이들은 조직폭력배처럼 우두머리 아이들에게 상납해야 했다. 그래서 여염의 아이들이 미군 트럭 뒤를 쫓아다니거나 자기네 구역에서 구두닦이를 하면, 가차 없이 두들겨패서 쫓아내곤 했다.

전쟁 고아들은 운 좋으면 외국 선교사고아원을 매개하여 입양되는 때도 있었지만, 그런 기회조차 얻지 못한 아이들이 주로 동냥아치 패거리에 끼었다. 거지왕 김춘삼으로 유명한, 서울역 앞을 중심으로 한 거지패를 위시한 성인 무리들은 이 아이들을 조직에 끼워주는 때가 드물어서, 대개 성인이 되기 직전 16살에서 18살 아이들을 중심으로 그 아이들만의 조직을 형성하는 때가 잦았다.

이 아이들은 현대의 조직폭력배처럼 위계 서열이 있고, 동생뻘의 아이들에게 폭력을 휘두르면서 조직을 통제했다. 주로 미취학한 연령의 아이들부터 10살 이하의 아이들은 구걸이나 신문팔이나 구두닦이 등을 했고 상층부 아이들은 그 아이들의 수입을 갈취하거나 부녀자들을 대상으로 강도나 소매치기를 저질러 생계를 유지했다.

동냥아치들은 사회가 안정되면서 점차 감소하다가 5.16 군사정변 이후 시작된 단속과 함께 거의 사라졌으나, 이 아이들을 가리키던 '양아치'라는 표현은 그대로 살아남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사회상이 바뀌어도 사회 안전망에서 밀려나 바깥으로 내몰린 비행을 저지르는 청소년의 자리는 어딘가에서 또 채워지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비행청소년이 자라 범죄자가 되는 현실은 2017년 현재에도 여전하다.

2. 파생 의미[편집]

파일:attachment/Thug_Hoodlum.jpg

사진은 영화 크로우즈 제로의 한 장면. 정작 일본에서는 저런 애들을 양키라고 부른다

기본적인 의미로는 행실이나 인성이 불량한 사람을 지칭하는 말. 비행 청소년에게 이런 표현을 쓰는 경우도 자주 있지만, 실질적인 양아치의 의미로 불리는 이들은 대체로 인간말종 취급을 받는 경우가 많다.

주요 특징으로는 허세가 매우 심하며, 가끔 꼰대같은 성향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는 상대방에게 얕잡아 보이면 주도권을 잡기 힘들다는 사고방식에 기인하는 행동이며 건달, 깡패도 다른 집단과 부딪히면 자주 보이곤 하는 성향이다. 사실상 치외법권에 머물고 있는 이들이기 때문에 도덕 개념이 거의 없다시피 한지라 거짓말도 서슴치 않는다.서울대학교 6학년 2반이라든가...

또한 기본으로 도덕이나 풍속이나 문화가 쇠하여 문란한 환경에서 살아오거나 그런 환경을 좋아하고 자신들의 권리는 악착같이 챙기면서 남의 권리는 알 거 없다는 사고방식을 견지한다. 기본으로 역지사지에 대한 개념이 없는 경우가 많다.

학교 공부를 하지 않는 경향이 강하며, 기본으로 '법보다 주먹이 빠르다'는 지론이 있어서 주먹이 자기 주먹보다 빠른 사람 앞에서는 자연스럽게 깨갱한다.

조직폭력배와 차이라면 이익 창출 목적 유무나 조직적인 구성으로 되어있느냐 정도. 어차피 무고한 사람을 상대로 몹쓸 짓을 하는건 둘 다 마찬가지라서 둘 다 사람 형태의 쓰레기로 취급받는다. 오히려 통제도 없고, 목적도 불분명해서 욕구에 따라 어떻게 튈지 예측할 수도 없다.

조직폭력배에 몹시 열중하는 사람들은 "상인들을 협박해 돈을 가로채는 건 조직폭력배가 아니라 양아치."라고 주장하면서 "양아치와 조폭은 다르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일부 있기는 한데 거짓말이 아닐 뿐이다(...). 일단 조직의 수뇌부가 직접 그런 짓을 하는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조직폭력배들이 많이 왔다 갔다 하는 동네에서는 양아치들을 구경하기가 의외로 힘들다.

이런 관계로 깡패를 지칭할 때 깍두기마냥 조직의 말단을 지칭하는 말로도 간간히 쓰인다.

3. 모에속성[편집]

파일:external/pbs.twimg.com/CyqZ8-9UkAAwExb.jpg
사진의 캐릭터는 후지모토 리나.

비행을 저지르는 청소년에 기초해 나온 모에속성. 초기 미연시에서는 꼭 한둘은 들어갔다고 하지만, 최근에는 점감하는 추세라고. 일본 하위문화에선 스케반, 반쵸라는 하위 분류가 있다.

겉으로 보기엔 양아치이지만 실은 약한 성격. 주로 고양이를 좋아하지만 다가서지 못한다. 이런 캐릭터는, 높은 확률로 외모 때문에 오해를 사는 일이 잦아 초반에는 주인공과 적대시하는 때가 잦으나 이것은 가벼운 츤데레인 때가 잦거나 매우 심한 츤데레. 츤데레 유형으로 분류하면 솔직하지 못한 형태에 해당하고, 하나같이 욕데레(…)들이다. 간혹 드물게 쿨데레이지만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폭력을 휘두르는 캐릭터들도 볼 수 있다. 갭 모에의 일종. 실제로는 여자 양아치든, 남자 양아치든 인간성이 비슷하다. 현실과 만화는 다르다. 불량한 모범생 문서도 참고하자.

4.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편집]

이 문서는 이 토론에서 실존 인물 예시를 넣지 않기(으)로 합의되었습니다.
추가 토론 없이 수정·이동하는 행위는 편집권 남용 및 문서 훼손으로 간주되어 차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ㄱㄴㄷ 순으로 정리 바랍니다.

범례

겉모습만 양아치일 뿐 성격은 그렇지 않을 경우(★)

양아치는 맞지만, 개념이 있는 경우나 양아치로 불리기엔 애매한 경우(☆)

이 속성이 해제되는 경우(@)

[1] 전쟁 고아가 남자들만 있을 리가 없으니.[2] 니고리에스에 의해 조종당할 때 한정.[3] 전자가 그냥 양아치라면 이 녀석은…[4] 특히, 류세이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양아치에 가깝다.[5] '백수왕 3' 편에 등장함. 외모지상주의에도 등장한다.[6] 기안대학교 재학 당시에는 성실한 모범생이였으나 그가 깡패 역할을 하는 것도 졸업 후 기안대 근처에 '강동원'이라는 중국집을 차림으로써 폭력으로 재학생을 통제하기 때문이다. 조기탈처럼 양아치 기질이 있으나 그가 단순히 깡패라 하기엔 다크 히어로에 가깝다.[7] 53~56화, 83~83화, 140화에 등장하는 양아치로 윤인환, 최문과, 오소리 포함.[8] 유년 시절 한정.[9] 40화에서 자신의 18살 때 회상을 떠올리면서 인정했다. 지금은 권투로 개심하고 좋은 사람이 되었다.[10] 이쪽도 그동안 구세경에게 했던 짓거리들을 보면 엄연히 양아치 맞다.[11] 위장 취업으로 연예인 지옥짱고 소대장처럼 교관에 채용되어 잘생긴 외모로 여학생들의 인기를 독차지하더니 선배 교관인 원빈을 폭행하는 하극상 짓을 하거나 김미진을 폭행 후 성추행 및 강간을 시도한다. 가까스로 찾아온 이진성을 무력으로 관광시키려다 오히려 역관광 당했다.[12] 17살에 걸맞지 않은 겉늙은 외모 때문에 양아치로 보이지만 자신보다 힘센 이진성, 홍재열한테 패배하지만 자신보다 약한 박지호, 비만인 박형석을 괴롭히는 이중적인 면을 보인다. 신대훈을 저격하고 신대훈에게 포위당한 후 갈굼당하는데 비만인 박형석을 괴롭힌 이유 만으로 양아치로 낙인 찍힌다.[13] '이은태' 편에서 나온 지훈, 승표, 주빈 등의 중3 일진으로 이은태, 박범재를 사이코패스인지 의심될 정도로 매일 잔인하게 괴롭히다가 준구한테 시원하게 털렸다. 그 후 공터로 가서 비만인 박형석을 갈구려다 오랜만에 만난 박범재한테 얻어 맞았다.[14] 'PTJ 엔터테인먼트' 편에 등장하는 아루의 매니저로 악덕 스폰서인 박진과 한통속이다.[15] 해골일 경우 전기충격기로 공격하는 비겁한 수법을 쓴다거나 박형석과 최수정을 납치해 고문한다는 점에서 양아치나 다를 바 없는 만행을 저지르지만, 실은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조울증이 있어 피해의식을 버리지 못해 양아치라 하기엔 망상장애에 가깝기 때문에 취소선 처리.[16] 학창시절, 초반 한정.[17] 그래도 이 녀석은 과거에만 양아치스러웠지 지금은 많이 선량하고 성실해졌는데, 반면 전자와 후자는 나잇값을 못한다는 말이 안 아깝게 행실이 불량한 것들이다.[18] 아세치 킨타로, 노리즈키 진과 유사한 케이스.[19] 아세치 킨타로, 노리즈키 진, 반노 텐쥬로와 비슷한 맥락.[20] 그래도 얘는 매체마다 나타나는 모습의 차이는 있지만 진짜 양아치라기보다는 명문고에 적응을 못해서 양아치 취급을 받는 것에 가깝고[21], 토모요는 중학생 당시 한정이지만 맨 마지막은 빼도 박도 못할 양아치.[21] 단, 애니메이션 1화에서 타 학교 양아치들이 히카리자카 고교 운동장을 점령하자 쿄가 토모요에게 '네가 불렀냐?'라는 멘트를 날리는 걸로 보아 적어도 작중 진행 시점 이전에는 진짜로 양아치였을 가능성이 있다.[22] 아세치 킨타로와 마찬가지로 이 세계관의 아이돌 가수인 프리즘 스타를 짓밟는 악랄한 행태를 보면 겉으로만 젊은 청년, 전직 프리즘 스타, 교육 기관 대표일 뿐 이 문서에 기재되어도 할 말이 없다. 그런데 3명의 불량학생을 쫓아내버린 건 아이러니하다. 어찌되었든 도긴개긴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예시 중 하나.[23] 이들 중에서 드레이코 말포이는 @에 해당한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