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덕후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양띵 덕후에 대해서는 띵덕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png

파일:attachment/yang.jpg

예를 들면 이런 분(…). 밑에 깔린 분의 눈빛이 심상찮다 그보다 누구지

파일:attachment/yangduckwhosfather.jpg

그리고 그의 아버지(…) 부전자전?

1. 개요2. 분류
2.1. 서양인 오덕후2.2. 서양 서브컬처 덕후
3. 관련 링크
3.1. 관련 문서3.2. 관련 인물
4. 양덕후의 반대(?)

1. 개요[편집]

덕중의 최고의 덕은 서양(西洋)의 덕이다(㤫中之 第一㤫 洋㤫之㤫: 덕중지 제일덕 양덕지덕).

뭐든지 상상 그 이상! 양덕 게이머의 위엄 10선

서양인인 오덕후서양 서브컬쳐에 덕질하는 오덕후라는 두 가지 의미로 나뉜다. 본래의 뜻은 전자이지만, 국내에서 후자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이르는 호칭으로서 양덕이란 표현을 가져다 씀과 동시에 양덕후는 한층 광범위한 의미를 가지게 됐다. 덕질의 주체(서양인)나 덕질의 대상(서양 서브컬쳐) 중 한 가지에만 부합해도 양덕 소리를 들으며, 둘 다 충족하는 경우도 많다.

2. 분류[편집]

2.1. 서양인 오덕후[편집]

서양+오덕후를 줄인 말이라고 보면 된다. 현지 명칭은 Weeaboo(위아부)[1], Nerd(너드), 혹은 Geek(기크).[2] 양덕후하면 보통 백인 덕후를 생각하지만 사실 동양인이라도 서구에서 자란 사람은 양덕후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자세한 내용은 유형 항목 참고.

2.2. 서양 서브컬처 덕후[편집]

한국인들 중 덕후 성향을 지닌 무리들에게 덕질 대상으로 삼을 만한 지대한 양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나라는 미국과 일본이다. 따라서 국내의 소위 덕후들도 이에 따라 두 부류로 나뉜다. 일본 쪽에 덕질하는 사람들이나 미국 쪽에 덕질하는 사람들이나 큰 의미에선 다 오덕후라 부를 수 있지만, 오덕후라는 단어의 뉘앙스가 이미 통상적으로 아니메 덕후에 가깝게 굳어버린 탓에, 미국 쪽에 대해선 '양덕'이라는 단어를 두어 따로 구분한다.

우리나라에선 일본 영화나 만화보다 미국 영화나 만화가 상대적으로 대중성이 높다 보니 양덕들은 오덕후들과 구별되기를 원하며, 둘 다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하는 일반 대중에게 오덕후와 동일하게 취급받을 시 불쾌해하는 경향도 보인다.

양덕의 조건은, 앞서 말했듯이 우리나라 극장에 외화가 깊숙하게 침투해있는 상황 탓에 대중들도 양덕의 덕질 대상이 되는 서구 컨텐츠(대부분은 영화)를 접하고 호감을 가지게 될 기회가 많아, 단순히 그 컨텐츠를 좋아한다는 것만으론 충분하지 않다.[3]

다음은 다소 애매하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정의지만, 국내에서 양덕이라 함은 특정 헐리우드 영화 작품의 원작에 심취했거나 혹은 그 작품이 원작을 갖지 않는 오리지널 필름이라 할지라도 그 나름의 방대한 세계관에 해박한 사람들을 이르는 말이다. 대표적으로 마블 코믹스 덕후, DC 코믹스 (및 하위의 버티고 코믹스, 다크호스 코믹스) 덕후, 이미지 코믹스 덕후, 에일리언/프레데터 덕후, 트랜스포머 덕후, 스타워즈 덕후, 해리포터 덕후 등이 있다.

3. 관련 링크[편집]

3.1. 관련 문서[편집]

3.2. 관련 인물[편집]

4. 양덕후의 반대(?)[편집]

우리가 양덕후라고 반쯤 경외하는 것마냥 말하는 것처럼 저쪽도 동양인들을 보고 비슷하게 말하는 게 있긴 하다. 일명 Level ASIAN 이라고 불리는 것이 그것.

아래와 같은 변형시가 통용될 정도다.

Roses are red, Violets are blue
(장미는 빨갛고, 바이올렛은 파랗죠.)
There's always an asian better than you
(언제나 당신보다 뛰어난 아시아인이 있다는 걸 잊지 말아요.)

궁금한 위키러들은 댓글을 한번 읽어보자.

[1] 줄여서 Weeb[2] 오타쿠와 흡사한 뜻으로 역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명칭이다.[3] 예를 들자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의 내한 때 아이언맨을 보기 위해 모인 수많은 군중들이 다 양덕은 아닌 것.[4] 다만 이쪽은 원래 이쪽 방면으로 종사하시던 분들이라 구분이 애매한 편[5] 현재는 자매다.[6] 이 인간은 UMF하츠네 미쿠의 일러스트가 있는 티셔츠를 입고 왔다! 자세한 건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