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나카 이노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4.bp.blogspot.com/Yamanaka-Ino-naruto-wallpaper.jpg

1부 (12-13세)

파일:attachment/ino_yamanaka_by_xuzumaki-d49bihd.jpg
파일:original2323.jpg

2부 (16-17세)

1. 프로필2. 개요3. 작중 행적
3.1. 1부3.2. 2부3.3. 애니메이션 오리지널(비정사)3.4. THE LAST: 나루토 더 무비 ~ 외전 소설3.5. 완결~보루토
4. 사용 술법5. 기타

山中いの

나루토의 등장인물. 성우는 유즈키 료카 / 이계윤 / 후옌짱 / 콜린 오쇼너시. 무대판 배우는 러브라이브 선샤인의 타카미 치카성우이기도 한 이나미 안쥬.

1. 프로필[편집]

이름

야마나카 이노(山中いの)

닌자등록번호

012604

생일

9월 23일(처녀자리)

나이

12-13세(1부) → 16-17세(2부) → 19세(더 라스트) → 32세~33세(보루토)

신장

149.3cm → 162.2cm → 164cm

체중

38.2kg → 46kg

혈액형

B형

성격

제멋대로, 허세가

취미

쇼핑

가족

사이(남편) 야마나카 이노진(아들)

좋아하는 말

수많은 꽃말

좋아하는 음식

방울토마토, 푸딩

싫어하는 음식

생선회(사시미)

싸워보고 싶은 상대

하루노 사쿠라

임무/경험

S랭크

A랭크

B랭크

C랭크

D랭크

총합

0회

2회

6회

9회

23회

40회

공식 캐릭터 북 패러미터

인술

체술

환술

현명함

속도

스태미나

인 맺기(印)

총합

데이터 북 1

2.5

1.5

1.5

2

0.5

2.5

2

2.5

15

데이터 북 2

3

1.5

1.5

2.5

1.5

2.5

2

2.5

17

데이터 북 3

3.5

1.5

3

3

2.5

2.5

2.5

2.5

21

2. 개요[편집]

집은 꽃집을 하고 있으며 나라 시카마루, 아키미치 쵸지와 같은 팀으로 소꿉친구이기도 하다. 담당 선생님은 사루토비 아스마. 팀 내에서도 제일 드세고 약삭빠른 성격으로 정서적으로는 리더 격이다. 화투의 이노·시카·쵸에서 이노(멧돼지)에 해당하는 캐릭터.[1]

또한 야마나카 일족의 16대 수장이기도 하다.

3. 작중 행적[편집]

3.1. 1부[편집]

하루노 사쿠라의 앙숙 정도로 첫 등장을 했다. 사쿠라와 마찬가지로 사스케를 짝사랑하고 있었다. 시카마루, 쵸지와 함께 10반에 배정받고 '이런 애들과 함께라니' 라며 절망한다. 그 뒤로는 출연이 없다가 중급닌자 시험에서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이노·시카·쵸 포메이션을 이루고 있으며, 아마 중급닌자 시험을 보는 팀 중에서는 이노 본인의 언급도 있지만 작중 천재인 시카마루가 얘기했으니 아마 전투력 측면에선 가장 약했던 것 같다.[2]

그래서 주로 숨어있거나 하는 전술 아닌 전술을 사용하는데, 그러다가 소리 마을 닌자 3에게 당하고 있는 사쿠라를 발견한다. 처음엔 겁에 질려서 바라보는 일밖에 하지 않았지만, 사쿠라가 자신의 소중한 머리칼을 사정 없이 자르고 소리 마을 닌자 3명과 싸우는 모습을 보고 자신도 사쿠라에게 질 수 없다며 사쿠라를 도우러 나온다. 그리고 나서 이노·시카·쵸 포메이션을 선보이는데 사실 단순한 시간끌기 정도 그렇게까지 효용은 없었다. 나중에 사스케가 폭주해 소리 닌자 자쿠 아부미를 밟아 버리고 를 찾아온 네지텐텐이 싸움을 저지하여 그 싸움은 거기서 일단락된다. 그리고 사쿠라의 망가진 머리를 정돈해주고 다시 자신의 팀과 떠난다.

2차 시험을 통과하고, 2차 시험과 3차 시험 사이의 인원을 줄이기 위한 또다른 시험에서 사쿠라와 싸우게 된다. 초반에는 그냥 체술 싸움이고 좀 지루하고 길게 될 경기였던 것 같지만 여기서 이노와 사쿠라의 과거가 나오는데, 이노는 소심하고 울보였던 사쿠라를 왕따에서 구원해주었다. 그 뒤로 사쿠라와 함께 다니고 사쿠라에게 자존감을 불어넣어 주었다. 그러나 사쿠라에게 자신이 사스케를 좋아하는 것을 들키고 나서 라이벌 선언을 듣게 된다.[3] 그리고 아카데미를 졸업하고나서 사쿠라에게 자신이 주었던 빨간 리본을 돌려받는다. 이노는 돌려주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사쿠라는 기어이 돌려준다. 사쿠라 말로는 이노와 대등한 위치에 서고 싶었던 모양. 그렇게 중급닌자 시험에서 둘은 싸우게 되고 결국 무승부로 끝이 난다. 더블 K.O라 둘 다 본선에는 진출하지 못한다. 이 싸움은 나름 명경기인데 자신의 머리카락을 이용해서 사쿠라의 발을 묶는 이노와, 나루토의 외침을 듣고 이노의 심전신술에서 빠져나온 사쿠라 등 의외로 볼거리가 꽤 많다.

그 뒤로는 사쿠라와 함께 3차 시험을 관람한다. 사스케 얘기 나오면 격려해주는 것도 이노의 몫... 시카마루를 응원했지만 시카마루의 기권 선언을 듣고 얼이 빠지기도 한다. 중급닌자 시험이 끝난 후에는 별다른 비중은 없다. 사쿠라와 함께 병문안을 가는 정도. 애니메이션에 따르면 후에 동료들을 치료해주는 사쿠라의 모습을 보고 자극을 받아서 자신도 츠나데의 제자가 되어 의료닌자가 되겠다고 결심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러나 원작에서는 그딴 거 없이 그냥 어느 날 뜬금없이 의료닌자가 되어있는 것으로 나온다. [4]

3.2. 2부[편집]

초반엔 등장이 거의 없다. 사이 에피소드에 잠깐 나와 야마토팀이 임무를 완료하고 그 후에 자신의 반과 사쿠라, 나루토, 사이와 함께 야키니쿠를 먹으러 간다. 사이에게 호감이 있는지 사쿠라에게 '사스케를 좀 닮은 것 같다'라고 말하지만 사쿠라는 그 말을 바로 부정한다(...) 이노는 개의치 않고 사이에게 열심히 호감을 표하고 사이는 거기에 '고마워 이쁜이씨'라고 화답한다. 는 무슨! 그 말에 이노는 얼굴을 붉히게 된다.[5]이 부부의 최초이자 최후의 떡밥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하는 건 히단/카쿠즈 에피소드부터이다. 이 히단/카쿠즈 편에서 이노는 자신의 스승인 사루토비 아스마를 잃게 되는데, 아스마의 유언으로 '너는 기가 세지만 다른 사람을 돌볼 줄 안다. 시카마루와 쵸지를 부탁한다'라는 말을 듣게 된다. 아스마의 장례를 치르고 나서 시카마루, 쵸지와 함께 아스마의 복수를 하기로 결심, 호카게에게 알리지 않은 채로 마을을 떠나려 한다. 그러나 츠나데는 이를 알고 있었는지 직접 정문까지 쫓아나와 10반의 출격을 저지하게 된다. 그 후 다행히도 그들은 카카시와 동행하는 조건으로 떠나게 된다. 이노는 심전신술을 사용해 히단의 위치를 알아내는 역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 후엔 별다른 활약은 하지 못한다. 유인책이 필요할 때 본인 입으로 자신이 제일 도움이 되질 않으니 희생하게 해달라고 할 정도.[6] 불행 중 다행으로 카카시나 시카마루가 이를 저지해 희생당하는 역을 맡게 되지 않고, 그 후에 야마토반이 증원으로 와서 히단과 카쿠즈 처리에 큰 도움을 주게 된다.

페인 침공 때는 아버지와 함께 정보부의 일을 돕거나 하는 등의 행동을 한다. 주로 아버지인 야마나카 이노이치와 행동하고, 시즈네의 죽음을 눈 앞에서 목격한다. 그리고 마을의 영웅이 되어 돌아오는 나루토를 동기들과 함께 바라본다.

제4차 닌자대전에서 예토전생으로 부활한 킨카쿠가 미수화하자 이노·시카·쵸의 합동 계략으로 결국 심전신으로 킨카쿠의 육체를 조종해 킨카쿠를 부르는 소리에 강제로 대답해 호박의 정병에 봉인시켜버리는 활약을 펼친다. 그 후 시카마루, 쵸지와 함께 아스마와 재회, 망설이는 쵸지를 끊임없이 설득하면서 능숙한 포메이션 공격으로 그를 잡는 데에도 성공한다. 아스마는 이를 보고 '완벽한 이노·시카·쵸였다' 고 칭찬하며 만족해한다.

한동안 비중이 없었다가 십미와 싸우고 있는 나루토 일행 앞에 등장한다. 이때 심전신술로 십미의 일격을 빗나가게 한다!! 휴우가의 서포트를 받고서도 2초 밖에 유지할 수 없었다지만, 십미가 어떤 괴물인지 생각해봤을 때... 오오 이노 오오.

전쟁 중에 아버지인 야마나카 이노이치가 시카마루의 아버지인 나라 시카쿠와 함께 영웅적인 죽음을 맞는다. 그 때문에 시카마루와 쵸지는 전의상실하고 멘붕 상태가 되지만, 이노는 이런 동료들을 달래주고 지지해준다. 십미의 공격으로 인해 사망한 아버지 야마나카 이노이치의 마지막 유언[7]을 들었고, 미수 차크라 모드 상태의 우즈마키 나루토에게 차크라를 받은 덕분에 일시적으로 스펙 전반이 비약적으로 레벨업된다. 그 덕분에 심전신의 술로 토비의 몸에 두 번째로 들어가 십미의 공격을 막아낸다. 그 후 시카마루에게 부탁을 받고 전쟁터에 있는 모든 닌자들에게 시카마루의 말을 연결하는 무전기 활약을 하게 된다.

오비토를 저지한 이후에는 다른 닌자 연합군들과 함께 제츠를 상대한다. 그러나 마다라의 무한 츠쿠요미가 발동되어 환술 세계에 빠진다. 이노의 무한 츠쿠요미에선, 자신을 두고 싸우는 사이와 사스케 사이에서 나를 두고 싸우지 말라며 얼굴을 붉힌다(...) 이 부부 최초이자 최후의 떡밥 2 뒤에서 딸의 인기에 흡족해하는 이노이치는 덤

그 후 완결까지 비중이 없다.

3.3. 애니메이션 오리지널(비정사)[편집]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편으로 나루토 세대의 중급닌자 승급에 대한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중급닌자 시험 이전부터 아버지와 같이 야마나카 일족의 심전신술을 연마하고 있었는데, 당시 이노는 단기간 내에 굉장한 술법을 익히고 싶어했으며, 비전인술 습득에 수 년이 걸린다는 아버지의 이야기를 듣고 비전인술 습득에 흥미를 잃었다. 그러다가 사쿠라의 의료인술 수행을 엿보게 되었고, 엿보는 것을 츠나데에게 들키자 자신도 의료닌자 수행을 시켜달라고 한다. 그래서 츠나데는 3개월 내에 가사상태의 문어를 소생시킨다면 제자로 받아주겠다는 제안을 한다.[8]

이 당시 사쿠라와 같이 서로 자극을 받아가며 수행을 했고 3개월 후 문어 소생에 성공, 츠나데의 제자가 된다. 중급닌자 시험까지 의료인술과 비전인술, 차크라 감지도 익히는데, 의료인술과는 달리 비전인술에는 그닥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서 비전인술 숙련도는 겨우 걸음마를 뗀 정도였고, 차크라 감지도 차분히 시간을 들여야 겨우 가능했을 정도여서 긴박한 전투에는 맞지 않았다. 하지만 중급닌자 2차 시험에서 감지 능력의 경우 적의 기술에 쓰러진 척해서 감지할 시간을 벌어 사쿠라와 쵸지에게 도움을 줬으며, 심전신술의 경우 의료닌자 수행 때 한 미세한 차크라 컨트롤 기술 덕분에 자신(A)을 매개로 삼지 않고 동료(B)의 생각을 곧장 다른 동료(C)에게 전달하는 고난도의 심전신의 술에 성공한다.[9] 그 후 가아라의 3차 시험 중단 선언으로 중급닌자 승급시험이 중단되었고, 가아라가 보낸 하급닌자들의 활동 레포트를 본 츠나데에 의하여 동기들과 같이 중급닌자로 승급한다.

3.4. THE LAST: 나루토 더 무비 ~ 외전 소설[편집]

파일:external/img2.wikia.nocookie.net/Ino_-_The_Last.png

더 라스트의 이노 (19세). 2년 후인 더 라스트에서는 한층 더 성숙해진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이뻐졌다는 평. 초반에 영웅이 된 나루토의 인기를 실감하고 사쿠라, 나루토와 함께 라면을 먹는다. 토네리 침공시에는 카카시 옆에서 전쟁 중 이노이치가 맡았던 지휘탑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능력을 어느 정도 인정 받는 편인듯.

파일:PF1zK3i.png

극장판 엔딩에서 스마트폰인지 디지털 카메라인지는 모르겠지만, 뭔가 좀 배경과 안 맞는 듯한 무언가를 들고 있었다. 시대극에서나 나올 법한 닌자들이 주인공이라 이상해 보이지만, 사실 작품 내 세계의 기술은 이동 수단을 제외하면 현대와 비슷하다. TV나 컴퓨터 등 있을 만한 건 다 있다.[10] 쉽게 말해 닌자 마을이라는 전통만 지켰을 뿐 문명 수준은 전부 현대 문명이란 소리. 그리고 추가 설정을 통해 카카시가 재임 기간 동안 스마트폰, 디카 등을 도입 시켰다는 것이 밝혀졌다. 다만 전화기 보급은 제대로 되지 않은 듯하다. 사스케는 매를 전서구처럼 사용하고 있었다.[11][12]

외전 소설인 시카마루 비전에서는 악역인 겐고에게 현혹된 사이와 대결, 심전신술로 그를 구원하며 그동안 못 꽂고 있던 플래그를 대량으로 꽂아 넣었다.

외전 소설 사쿠라 비전에서는 아이들이 전후 후유증에 시달릴 걸 걱정한 사쿠라와 함께 어린이 심리 치료 시설을 열었다고 한다.

3.5. 완결~보루토[편집]

파일:보루토이노.jpg

보루토에서의 이노 (32세~33세)

완결인 700화에선 사이와 결혼하고 야마나카 이노진이라는 아들을 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이노·시카·쵸의 연습을 주도하는 듯 하지만, 아이들이나 어른들이나 따라주질 않는다(...)[13] 초반에 시카마루, 쵸지와 같은 반이 돼서 질색했던 모습과 비교하면 꽤나 웃기다. 이노진의 언급에 따르면 남편을 꽉 잡고 사는 듯하다.

아이까지 둔 유부녀임에도 배를 노출한 민소매티를 입고 나와, 전체적으로 같이 유부녀가 된 여닌자 동기들 및 나뭇잎 마을로 시집 온 테마리와 더불어 무슨 유부녀가 이렇게 매력적이냐는 이야기를 들었다.

애니 17화에서는 사스케와 사쿠라가 처음 데이트 한 장소를 알아내 그 곳으로 사쿠라를 데려간다. 어떻게 알았냐는 사쿠라에게 친구니까 이 정도는 당연하다고 말했다.

710화(보루토 애니 24화)에서 쵸지와 함께 임무를 마치고 마을로 복귀한 직후 정말 오랜만에 나뭇잎 마을로 돌아온 사스케를 보고 반갑게 인사한다. 이를 보면 이노는 아직도 현역 닌자로 활동하고 있는 듯하다. [14]

아들인 이노진이 그림 슬럼프에 빠졌을 때 이노진을 격려해주며, 사이와는 알콩달콩한 모습을 보여줬다.

극장판 보루토에서는 테마리, 사쿠라와 함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시카다이가 중닌 시험에서 기권하자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다. 모모시키가 습격했을땐 주민 대피에 힘 썼다. 장면 컷에서 조금씩 등장하지만 극장판에서는 대사가 일체없다.

사진에서 보듯이 다시 포니테일로 돌아왔는데,입술 화장도 없으니까 2부때의 모습에서 그냥 키만 크고 얼굴은 그대로다.

4. 사용 술법[편집]

  • 심전신의술(心傳身の術) or 이혼술(移魂術)[15]
    야마나카 일족의 비전인술로 상대를 향하여 조준한 뒤 자신의 혼을 보낸다. 사용하면 이노는 그 자리에서 쓰러지고 혼이 들어간 상대를 자유자재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정신지배기. 단, 날아가는 혼의 속도가 느리고 빗나갈 경우 깨어나는 시간이 꽤나 걸리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하기는 힘든 듯 하다. 또한 혼이 들어간 신체가 피해를 입으면 본체인 이노 역시 데미지를 입는다. 전투용으로도 사용 가능하지만 주로 사용하는 용도는 정보수집과 상대방의 행동을 강제집행하는 용도다.

  • 심전분신술(心傳分身術)
    예토전생한 아스마와 싸울 때 사용한 술법. 자신의 혼을 나누어 둘 이상의 몸에 들어가서 조종하는 술법. 작중에서는 쓰러진 제츠의 시체들에 들어가 아스마를 공격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 심란신의술(心乱身の術)
    야마나카 이노이치가 사용하는 모습으로 첫 등장한 술법. 상대에게 자신의 혼을 보내지 않고도 상대를 조종할 수 있는 정신지배기. 자신에게 피해가 가지 않아 안정성은 높지만, 상대가 저항할 경우 술법이 풀릴 수도 있고 신체만 조종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애니 오리지널이긴 하지만, 이노가 비번인 날에 놀고 있으면 아버지가 심란신으로 강제로 꽃집 일을 시킨다는 언급이 있다(...)

  • 감지전달(感知伝々)
    주변 사람들의 정신을 하나의 네트워크망처럼 연결하여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해주는 비전인술. 차크라의 양에 따라 수많은 사람들을 아우르는 광역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도 있다. 이 술법에 차크라 감지 능력을 더하여 이노·시카·쵸 포메이션 E에서 적들의 정확한 위치를 시카마루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16] 상당한 정신력과 집중력이 필요한 술법이다.

  • 장선술 (掌仙術)
    A 랭크의 의료인술. 술자가 손을 통해 자신의 차크라를 상대방에게 전해 자연 치유 과정을 가속화하는 기술이다. 의료 장비나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아 전장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의료인술이기도 하다. 많은 양의 차크라 컨트롤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 닌자들이 주로 사용한다. 과도한 양의 차크라를 흘려보내면 정상적인 순환을 과부하시켜 환자를 혼수상태에 빠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 결계사방봉진(結界四方封陣)
    스승인 츠나데가 직접 설계한 것으로 거대한 미수의 움직임을 봉인하는 기술로 봉인식을 설계한 5개의 두루마리 중에 1개의 큰 두루마리를 가운데에 두고 나머지 4개의 작은 두루마리는 그 주변에 사방에 두어 4명이서 인을 맺는 기술로 애니판에서 등장하여 츠나데가 고안하여 다른 네 닌자들이 임무에서 사용했다. 총 3단계로 구성되어서 1단계는 탐색결계(探), 2단계는 속박(縛), 그리고 마지막 3단계가 봉인식이다.

  • 차크라 감지

5. 기타[편집]

연재 초반, 즉 독자이나 애니메이션의 시청자들이나 모두 어렸던 시절엔 그렇게 주목받거나 좋게 평가되는 캐릭터가 아니었다. 그러나 독자들이 나이를 먹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재평가 되기 시작하는데, 어렸을 때 사쿠라를 왕따에서 구원해 준 점, 사쿠라에게 거의 절교 선언에 가까운 말을 듣고도 사쿠라를 구하려고 하거나 그녀와 다시 친구가 된 점, 아카데미에서 거의 나루토급이었던(...) 시카마루[17]쵸지[18]를 잘 챙기는 점 등 여러가지 면모에서 좋은 성격을 가졌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아버지가 죽었을 때, 이노도 시카마루 못지않게 충격이었을 텐데 슬퍼하는 내색을 애써 감추고 동료들먼저 챙기는 모습에 감동받은 독자들이 꽤 있었다고. 겉으로 볼 땐 남자만 밝히는 푼수 캐릭터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엄청 어른스러운 캐릭터이다.

시카마루처럼 아버지와 스승을 아카츠키의 손에 잃은 아픔이 있어 아카츠키와는 불구대천의 원수.

사스케에 대해서는 초반에는 사쿠라와 라이벌 기믹이 있었는데, 어느샌가 소리소문 없이 사라져버렸다. 2부에서 아스마가 유언으로 사쿠라에게는 힘도 사랑도 지지 말라고 한 정도. 사스케 행동이 막장으로 치닫고 있었을 때(...) 다른 동기들이 그만 좀 울라고 갈굴 정도로 슬퍼하거나 4차대전 중 사스케가 돌연듯 나타나자 반가워하며 바로 달려 나가려고 하는 등 사스케를 완전히 잊은 것은 아니지만 사이가 나타나면서 희석 된 듯. 그래도 사라다 외전 막판에 사스케를 반가워하는 등 7반 멤버들을 제외하면 사스케에게 가장 호의적이다.

꿀이 들어간 음식을 좋아하는 듯 하다. 사쿠라와 여자다움 요리대결에서 서로 상대방이 가장 좋아하는 맛으로 이기려는 작전을 세웠는데, 이 때 사쿠라가 사용한 재료가 벌꿀이다.

게임 시리즈로 넘어가면 주로 재빠른 체술이나 보라색 꽃[19]을 이용한 전술을 사용한다. 아무래도 주특기인 심전신술이 1:1 전투에서 여러 화면을 보여주기 애매한 것 때문일 듯.[20]

동인계에서 NL로는 남편 사이랑 많이 얽히는데[21] 둘다 비주얼도 좋고 겉으로 푼수같지만 어른스럽고 성격도 밝고 자기감정에 솔직한 이노와 어두운 과거를 갖고 있는데다 인간관계가 서툴고 눈치 없는 독설가인 사이가 의외로 상당히 잘 어울린다. 동기들 중 부부사이가 가장 좋아보인다.

드물지만 GL에서는 거의 친구이자 라이벌인 하루노 사쿠라랑 얽히는데, 바이인 경우도 있다. GL까지 아니더라도 워맨스 요소도 나온다.

여담으로 데이다라와 닮았다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곱상한 미형 외모와 눈매, 얼굴의 절반을 가리는 헤어스타일이 상당히 일치한다. 차이점이라면 눈동자와 헤어스타일, 피부색 정도.

[1] 이름 말고는 멧돼지와 전혀 관계 없다. 쵸지가 나비의 형상을 한 적이 있고, 나라 일족이 사슴 관리를 하는 것을 생각하면 특이하다. 성격이 멧돼지인가? 스테이터스에서 힘이 꾸준히 상승하는 걸로 봐선 힘 때문일지도? 사쿠라가 이노보고 '이노돼지'라 하는 것 때문인가 싶지만, 저 말은 이노가 사쿠라에게 짱구귀신 또는 절벽이라고 공격할 때 응수하는 말이니 관계 없을 듯.[2] 당시 10반의 팀 구성은 특출난 공격기 없는 디버퍼 두 명과 평범한 전투요원 한 명이 전부였다...그래도 이노는 나름 동기 여닌자 중 가장 뛰어난 닌자였다.[3] 이 때 사쿠라도 사스케를 좋아했다.[4] 이렇게 말하고 보면 애니만의 설정같지만 사실 원작이 워낙에 개연성 없이 튀어나오는 설정이 많아서 애니팀이 그 개연성을 보충해주는 일이 잦다. 특히 최후반부 들어서 작가의 멘븡으로 코믹스에서 장면 몇컷 대사 몇줄로 퉁친 중요한 내용을 오리지널 에피소드까지 동원해서 제대로 풀어준다.[5] 사실 사이는 바로 전에 사쿠라에게 '메주'라는 별명을 붙여줘서 한 대 얻어 터지고 온 참이라 생각하고 있는 것을 반대로 말한 것(...) 즉, 사이 기준으로는 이노도 메주 참고로 사이는 저 말 하고 사쿠라에게 한 대 더 맞았다. 왜 나는 메주고 이노는 이쁜이냐면서...[6] 사실 이노 능력인 심전신술이 전투용 기술이 아니라서 활약이 없을 만하다.[7] "너는 야마나카 일족의 상징인 보라색 싸리나무처럼 자라줬구나. 아버지로서 네 친구를 생각하는 마음이 자랑스럽다. 우리는 항상 너희들 안에 있다는 걸 잊지 마라".[8] 츠나데에 의하면 문어는 심장이 2개, 그 외 중요한 신경도 8개나 가지고 있으므로 소생시키기 아주 쉬운 생물이라고 한다. 이노에게 있어서 그나마 쉬운 관문이었던 것.[9] 츠나데에 의하면 이노의 비전 인술 수행 과정이 마치 옆길로 새는 것처럼 보였여도 결과적으로 보면 착실하게 수행이 된 격이라고 말했다.[10] 나루토 어렸을 때도 가스레인지, 냉장고, 전등 등이 있었으며, 모터보트도 있었다. 나루토대교 건설 현장을 보면 인부들이 H빔을 나르고 있고 타워크레인도 있다. 그보다 훨씬 옛날인 3차 인계대전 때 미나토와 카카시가 부순 칸나비 다리 역시 철콘 구조물이다(...) 거기에 4차 닌자 대전 때 영주들의 회의는 무려 화상회의였다. 그러면 수리검 같은거 말고 총을 쏴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11] 나루토가 구식이라고 하지만, 시카마루가 녀석이 다니는 곳은 전화 보급이 안된 지역일 거라며 거든다.[12] 현대를 생각하면 사스케의 방식은 '구식이지만 충분히 의미있다'. 특히 EMP처럼 첨단기기를 파괴하는 공격방식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더더욱.[13] 시카마루는 호카게의 비서라 바빠서 못 오고, 시카다이는 귀찮아서 째고, 쵸쵸앙코랑 놀러 간다. 게다가 카루이는 요즘 시대에 굳이 콤비네이션을 애들에게까지 강요할 필요가 있냐며 핀잔을 준다(...) 이노진은 빡친 엄마가 무서워서 숨어버린다.[14] 나루토 동기들 중에 은퇴, 혹은 반 은퇴한 닌자는 히나타와 아카데미 교가가 된 시노 뿐으로 보인다. 물론 작중에 묘사되지만 않았을 뿐 능력은 출중하니 긴급시에는 둘 모두 임무를 할당 받고 있을 수도 있다.[15] 한국판 한정.[16] 십미 분열체 20여 마리를 동시에 록온하여 시카마루의 그림자 술법과 쵸지의 육탄전차를 연계한 육탄요요의 조준을 잡는다.[17] 워낙 귀차니즘이 심해 수업시간에는 항상 잠만 자고 있었다. 이런 탓에 아이큐 200 이상의 수재이면서도 성적은 팬북에 의하면 낙제를 간신히 면하는 수준이었다고.[18] 일족의 특성상 뚱보인데다 아이들 사이에선 먹기만 한다고 따돌림을 당하고 있었다.[19] 대부분 중독 효과가 붙어있다. 과거 회상 때 사쿠라를 도와주려고 못된 여자아이들에게 독성이 있는 꽃을 투척한 것 때문일 듯.[20] 나루티밋스톰 시리즈에서는 잡기 기술로 등장하고 격투닌자대전에서는 혼란기로 등장한다.[21] 많이 얽힌다기 보다 이노의 NL은 대부분이 사이이노. 그 외에는 쵸지나 나루토, 드물게 사스케나 시카마루와 얽히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