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애드온

최근 수정 시각:

1. 특정 장치의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 추가하는 보조 장치2. 프로그램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추가하는 보조 프로그램
2.1. 게임2.2. MOD 구분 요소 및 용어
3.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애드온

1. 특정 장치의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 추가하는 보조 장치[편집]

Add-on.

2. 프로그램의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추가하는 보조 프로그램[편집]

플러그인과 유사한 개념이다. 웹 브라우저 파이어폭스에서 쓰는 부가 기능 및 테마를 통틀어 애드온이라고 한다. BVE에서도 철덕들이 노선 개발할 때 쓰는 단어이기도 하다.

2.1. 게임[편집]

게임을 할 때 생기는 불편한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가능 한 경우에 한해서 능력이 되는 유저들이 임의로 기능을 추가 하거나 사용자의 조작과 관련된 환경을 어느정도 변환 시키는 프로그램을 통틀어서 이르는 말. 예를 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레이드를 할 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 만으로는 시선이 분산되어서 힐러와 탱커는 중요한 레이드 원의 HP를 판별 하기가 쉽지 않고(화면에 집중 하기가 쉽지 않다.시선이 분산되기 때문.) 레이드 구성원 중 레이드원 전체에게 영향을 끼치는 데미지 강화 스킬을 사용했을 때 화면에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해주는 메세지를 보여주거나 보스의 스킬을 알려주는 레이드용 경보기, 프레임 변환기, 어그로/대미지 미터기, 네임드가 드랍하는 아이템에 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사전[1], 아이템 레벨 측정기, PvP 경보기 등.

본래 제공 되는 것만으로 부족한 것들을 보완 하기 때문에 잘 세팅 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경우 게임을 할 때의 피곤함을 줄이고 어려움을 줄이거나 경우에 따라선 컴퓨터에 가해지는 부담을 낮출 수도 있는 등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을 설치하여 이용하므로 게임을 한층 더 깊이 있게,편하게,즐겁게 즐길 수 있긴 하지만, 문제는 게임 개발사가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제공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 해당되는 유저들이 임의로 만들어서 추가를 하는 것인 만큼 새로운 패치가 나오기만 하면 대부분 게임과 충돌/버그가 쉽게 혹은 자주 일어나고 특히 대규모 패치. 새로운 확장팩이 뜨게 되면 기존 애드온은 새로운 게임 상태와 호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애드온을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이런저런 비명이 속출하기도 한다.(...)

가끔 애드온 사용자와 애드온 비사용자 사이의 마찰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주로 비사용자 측에서 애드온 사용자에게 게임을 너무 쉽게 하려 한다는 이유로 비난을 해서 일어날 때가 많다. 반대로 실력도 안되면서 애드온 조차 사용 하지 않아 다른 사람에게 폐가 되는(주로 레이드에서 공격대 경보 애드온 같은 설치 하는 게 여러모로 편리해지는 것 등을 모르거나 설치를 해두지 않아서 설치를 해둔 유저는 알고 피신(?)을 하지만, 그렇지 못한 유저는 처음 마주 치는 패턴에 제대로 대응을 못하고 삽질을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경우에도 시비가 발생하고는 한다.

애드온이 항상 좋기만 한 것이 아닌 이유가 몇가지 더 있는데 일단 지나치게 많은 애드온과 애드온 자체가 메모리를 많이 요구하는 경우 렉이나 로딩 아닌 로딩이 쉽게 발생하고 사람이 적고 한산한 곳에선 아무 문제가 없다가 대도시를 가거나 25인 레이드에 들어가고 나서야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개인유저가 개발하는 것에는 당연히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애드온을 만든 사람이 새로운 버젼의 애드온을 제작하지 않을 경우 당연히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아 문제가 터지게 되지만, 애드온을 다룰 줄 모르는 유저는 이런 문제를 스스로는 절대 해결할 수 가 없게 되며 이따금 다른 사람들에게선 찾아볼 수 없는 이상증세가 자신의 와우 클라이언트에서만 충돌이 일어나거나... 다른 애드온과 같이 작동이 잘 되면 문제가 없는데. 작동이 잘 되지 않고 꼬이거나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는 게 아니라 마이너스를 일으켜서 에러를 발생 시키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일일이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고가 귀찮거나 번거롭거나 도저히 무리인 유저들은 애드온을 거의 사용하질 않고 있거나 버젼과 관계없이 잘 돌아가는 몇몇 애드온(인터페이스가 거의 변하지 않는 경매장이나 우편함. 아이템 관리용 애드온 정도.) 정도를 깔아서 정말로 가볍게 게임 상의 인터페이스로 부족한 기능을 보충하여 사용하는 정도만 쓰는 경우도 있다.

불타는 성전 이후의 와우에 블리자드는 이러한 여러 애드온들의 기능을 받아들일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조금씩 흡수 하고 있으며 덕분에 초창기 오리지널 시절과 2014년 현재의 판다리아의 안개에 들어선 와우의 기본 인터페이스를 보면 많은 부분에서 다르다. 흡수하기 힘든 공격대 경보 같은 경우는 아예 전투 중 메세지가 떠서 경보를 내보내는 등(물론 애드온은 앞으로 몇 초 후까지 세분화해서 보여주거나 하지만, 지나치게 이로운 애드온 들은 블리자드에서 막고 있다. 특히 바닥에 깔리는 영역이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인지 표시를 직접 보여주거나 너무 편리하고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애드온 들이 주요 대상) 데미지 미터기 등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애드온을 와우의 기본 인터페이스에서 작동 되도록 구현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문기술에 관한 애드온이 있어 찾아서 써보면 한결 편리함을 누릴 수 있다.

'애드온'과 'UI'는 다르다. 거의 모든 UI 통합팩들이 설치시 애드온도 같이 깔아버리기 때문에 'UI = 애드온' 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서로 별개의 것이다. 주의.

2.2. MOD 구분 요소 및 용어[편집]

주로 Moddb 등에서 쓰이며, 위에서 마찬가지로 개별적인 모델이나 기능 개선 모드들을 자잘한 애드온으로, 이것들이 복합적으로 조립되어 하나의 세트가 된 걸 MOD라고 구분한다. 다만 이를 칭하는건 게임 및 그것을 만든 회사, 관련 커뮤니티마다 제각각이라, 베데스다 게임 쪽에선 (작아도 게임 자체를 변화시키기에) 이것들도 모드라 정의한다. 마인크래프트 모드의 경우 특정 모드의 기능을 확장하기 위한 보조 모드를 애드온이라 한다.

3.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애드온[편집]

건물을 지을 수 있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기존의 건물 옆에 추가하여 특수한 기능을 제공하는 보조 건물이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테란의 몇몇 생산 건물은 옆에 애드온을 지어 새로운 유닛을 해금하거나 능력과 기술을 연구할 수 있다. 임진록 2 조선의 반격에서도 명나라 건물은 옆에 부속 건물을 붙여 쓸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부속 건물로 번역되었다.

3.1. 스타크래프트[편집]

테란에서만 통용되는 개념이다. 각 애드온은 연결 가능한 건물이 정해져 있으며, 한 건물에는 한 개의 애드온만을 연결할 수 있다. 애드온과 접속된 메인건물이 파괴되거나 비행모드로 공중에 띄워지면 연결이 끊어져 해당 애드온은 중립 상태가 되며, 이 상태에서는 피아에 관계없이 해당 애드온에 대응하는 건물을 정위치에 짓거나 착륙하여 자신의 애드온으로 만들 수 있다. 애드온에서 연구를 진행하던 중에 연결된 건물이 파괴되거나 띄워질 경우 연구가 취소된다. 애드온이 연결해제로 중립 상태가 되었을 때 직전 소유주의 피아에 따라 자동으로 공격이 실행되는 문제가 있어 적의 애드온을 차지하고자 할 때에는 컨트롤의 주의가 필요하다.

각 항목은 애드온 (애드온이 연결되는 건물)로 나타내었다.

3.2. 스타크래프트 2[편집]

전작의 다양한 애드온이 기술실반응로로 간소화되었다. 부속 건물은 병영, 군수공장, 우주공항에 붙일 수 있으며, 전작과 달리 하나의 부속 건물이 여러 생산 건물과 호환이 된다! 이를 활용하여 놀고 있는 생산 건물에서 부속 건물을 짓게 한 뒤, 완성되면 건물을 띄우고 다른 건물을 앉혀서 즉시 부속 건물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는 테란의 다양한 빌드에서 요긴하게 쓰이는 테크닉이다.

각 부속 건물은 부착된 건물에 알맞은 효과를 제공한다. 기술실을 붙인 생산 건물에서는 상위 테크의 유닛을 해금할 수 있으며, 해당 건물에서 생산하는 유닛의 전용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반응로를 붙인 생산 건물에서는 하위 테크의 유닛만을 뽑을 수 있지만, 대신 한 번에 두 기씩 유닛을 생산할 수 있다. 따라서 물량을 확보하려면 반응로를, 상위 테크 유닛과 업그레이드를 확보하려면 기술실을 붙이게 된다.

[1] 이 기능은 와우의 기본 기능에 포함되어 있어 찾아볼 수 있게 되어 있지만, 좀 더 검색이 쉬운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