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알로사우루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Allosaurus.jpg

알로사우루스

Allosaurus Marsh, 1877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

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chia)

아목

수각아목(Theropoda)

미분류

†카르노사우리아(Carnosauria)

†알로사우루스과(Allosauridae)

†알로사우루스속(Allosaurus)

A. fragilis(모식종)
A. europaeus
A. lucasi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Allosaurus_Revised.jpg
복원도

파일:external/img13.deviantart.net/allosaurus_fragilis_by_themorlock-d5yu2cj.jpg
깃털이 달렸을 전제하의 복원도 시노사우롭테릭스

파일:external/66.media.tumblr.com/tumblr_loyu4aRmR91qmokero1_500.jpg
디플로도쿠스를 사냥하는 알로사우루스. 영국자연사박물관에 복사본으로 전시중인 존 시빅의 그림.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000px-Allosaurus_size_comparison.svg.png
사람과의 크기 비교. 왼쪽에서부터 알로사우루스의 한 종인 알로사우루스 루카시[1], 알로사우루스 프라길리스의 한 표본인 'AMNH 680', 알로사우루스의 평균 크기, 그리고 Big Al.

파일:external/1.bp.blogspot.com/Allosaurus_skeleton.jpg
골격도

1. 개요2. 생태3. 대중 매체에서의 모습
3.1. 이 공룡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
4. 참고 링크

1. 개요[편집]

쥐라기사자

중생대 쥐라기 후기에 번성하였던 수각류 공룡 중의 한 종. 평균 길이 8~10 m 정도이며 가장 큰 개체는 12 m이다. 속명의 뜻은 '다른 도마뱀', 혹은 '이상한 도마뱀'.

2. 생태[편집]

쥐라기에 서식했던 종으로 화석은 주로 와이오밍, 콜로라도, 몬태나 주, 유타 주, 사우스다코타, 뉴멕시코 등 미국 서부 지역에서 발견되었지만 아프리카 탄자니아 유럽 포르투갈, 심지어 오스트레일리아에서도 발견되어 매우 넓은 서식지를 가지고 있었던 육식공룡인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성체 알로사우루스의 길이는 평균 8.5 m이며, 현재까지 확실히 알려진 개체들 중에서 가장 큰 것(AMNH 680)이 9.7 m이다. 과거엔 거대한 알로사우루스들이라고 여겨졌던 화석들이 전부 사우로파가낙스라는 독립된 근연속으로 재분류된 상태라, 확언이 가능한 표본으로만 한정하면 몸길이 10 m가 넘어가는 알로사우루스는 현재까지는 없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몸길이로만 따지면 상당히 거대한 공룡이지만 체형이 슬렌더하기 때문에 무게는 다소 가벼웠을 것으로 추정된다. 유명한 공룡인만큼 체중 측정도 꽤 여러 번 이루어진 편인데, 대다수의 추정치에 의하면 평균 체중은 2 t 이하였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2] 가장 최근에는 몸길이 7.5 m짜리 화석인 "빅 알(Big Al)"이 1.5 t 나갔다는 추정치가 나왔는데, 이게 맞을 경우 가장 큰 개체들도 3 t을 넘지 못했을 듯.

다만 과거 에판테리아스(Epanterias)라는 별개의 속으로 분류되었던 한 표본(AMNH 5767)의 길이 추정치가 12.1 m인데, 이 에판테리아스라는 공룡이 사실 알로사우루스속의 새로운 종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이후 고생물학자 그레고리 S. 폴(Gregory S. Paul)에 의해 밝혀져 현재 대부분의 고생물 관련 서적에는 알로사우루스의 최대 길이를 12 m로 표기하고 있다. 다만 표본이 워낙 부분적이라 길이 추정이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며, 이 한 개체를 제외하면 현재까지 발견된 알로사우루스의 표본을 통틀어 길이가 9.7 m가 넘는 것으로 알려진 개체가 없으므로 일반적인 알로사우루스의 길이는 8~10 m 정도라고 보는 게 맞다. 유명한 개체인 "빅 알"도 완전히 성체에 다다르기까지 87%정도 자란, 성체에 거의 가까운 아성체였음에도 몸길이는 7.5 m. 사실 12.1 m는 알로사우루스보다 확연히 덩치가 큰 사우로파가낙스 기준으로도 평균 이상의 사이즈다.

과거 대형 육식공룡이 많이 발견되지 않았을 때에는 대형 육식공룡의 대명사인 티라노사우루스와 혼동되기도 했으나, 사실은 쉽게 구별이 가능하다. 알로사우루스과와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과를 포함하는 알로사우루스 상과는 앞발가락이 3개이고 티라노사우루스과는 2개이다. 이외에도 여러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알로사우루스가 좀 더 건장하고 큰 앞다리를 지니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티라노사우루스보다 균형잡힌 날씬한 체형에 비교적 작은 머리[3]를 하고 있다는 점이 꼽힌다.

또한 머리는 매우 강력했지만 무는 힘은 비교적 약했다고 한다. 턱 근육 만을 사용한다고 가정했을때 3600N정도인데 다만 여기에는 알로사우루스의 사냥방식 때문에 그다지 강할 필요는 없었다고 한다. 왜냐하면 알로사우루스에 윗턱은 치열에 수직으로 내려쳤을때 무려 55,000N에 이르는 힘을 견딜 수 있다. 이는 알로사우루스가 먹이를 물어서 죽이는것이 아닌 위턱을 마치 도끼처럼 찍어서 먹이를 죽여버리는 사냥방식을 택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입을 아주 크게 벌릴 수 있다. 게다가 치아가 상어처럼 조밀하고 날카로웠기 때문에 먹이를 찢는데에도 훨씬 큰 도움이 됐다.

사실 과거 공룡에 대해 무지했을 시기에는 알로사우루스나 티라노사우루스나 비슷하게 꼬리를 질질 끄는 파충류스러운 모습으로 복원되었기 때문에 구분이 힘들었다고는 하지만, 환골탈태 수준으로 수정된 현대의 복원도를 보면 언뜻 봐도 생김새가 확연히 차이나서 공룡에 관심이 없는 일반인들도 구별 가능할 정도. 실제로 별로 가까운 사이는 아닌데 분류학적으로 알로사우루스는 카르노사우리아 계통, 티라노사우루스는 코일루로사우리아 계통이기 때문이다.[4][5] 형태상으로도 많은 차이가 있는 만큼 사냥 방식도 육식공룡 중에서는 서로 극과 극을 달릴 정도로 아예 정반대였을 것으로 보인다. 티라노사우루스는 일격에 먹이를 죽이는 반면, 알로사우루스는 먹이를 위턱으로 내려찍어 찢어서 먹이를 죽였다고 한다.

쥐라기 시절에는 지금의 사자와 비슷한 최상위 포식자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이며 앞다리 크기 덕택에 주로 프레데터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주장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다. 앞다리가 길고 커서, 도망치려는 먹이를 앞다리로 움켜 잡아서 도망치지 못 하게 붙잡기에 적합했다.

먹이는 주로 공존했던 드리오사우루스, 캄프토사우루스, 스테고사우루스, 미라가이아 등이었으나, 경우에 따라 무리지어 소형 용각류나 브라키오사우루스, 디플로도쿠스같은 대형 용각류의 아성체도 사냥했으리라 추정된다. 물론 성체는 덩치가 덩치인지라 과거 추정과는 달리 사냥이 엄청나게 어려웠으리라 추정된다. 비유하면 오늘날의 사자코끼리의 관계. 다만 사자는 떼지어도 코끼리의 아성체를 사냥하는 일이 손에 꼽힐정도로 드물기 때문에 완전히 같다고는 볼 수 없다.

쥐라기 육식공룡의 대표격이기도 한 만큼 문서의 글 수가 빈약하기로 유명한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도 알찬 글로 만들어졌다.

화석이 많이 발견되는 만큼 상처가 깊게 남아있는 개체가 많이 발견되기도 한다. 이 사례로 유명한 개체인 Big Al이 있으며, 심지어는 아래 이 부러졌음에도 꽤 오랜 기간동안 살아남은 개체도 존재한다. Dinosaur Revolution에서 등장한 '브로큰 조(Broken Jaw)'가 이 개체를 모델로 삼아 만들어진 캐릭터. 이 때문에 학자들은 알로사우루스의 생존력이 상당히 뛰어났을 것으로 추측한다.

근연종으로는 사우로파가낙스가 있으며, 같은 알로사우루스상과에 속하는 친척으로는 네오베나토르과, 메트리아칸토사우루스과,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과가 있다.

3. 대중 매체에서의 모습[편집]

수각류에 대해 많은 정보가 알려지지 않았던 20세기 초반과 중반에는 티라노사우루스와 혼용되거나, 동급의 챔피언으로서 공룡을 소재로 한 대중매체에 최종보스 악역으로 자주 나오곤 했다. 그러나 쥬라기 공원에서 티라노사우루스가 독보적인 위용을 과시하며 전세계 대중들에게 확실히 이름을 알리자, 공룡계의 '공동' 챔피언에서 '전직', 혹은 '잊혀진' 챔피언 정도로 위상이 격하되었다. 때문에 쥬라기 최상위권 포식자 공룡이지만, 그동안 영화 쥬라기 공원 시리즈에는 단 한번도 출연 못하고 티라노사우루스에 밀리고 말았다. 대신 쥬오제, 쥬라기 공원 빌더, 쥬라기 월드: 더 게임을 비롯한 다른 쥬라기 공원 시리즈를 바탕으로 한 매체에서는 자주 등장했고,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에 드디어 정식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 코난 도일의 소설 잃어버린 세계에선 밤중에 주인공 일행의 캠프를 습격하거나, 주인공을 쫓아 달려가는 등 인상깊은 모습을 보여준다.

  • 1969년에 개봉한 영화 "The Valley of gwangi(국내엔 "공룡지대"이란 이름으로 비디오 대여점에 나왔다)"에선 집시들 사이에서 "관지"라고 불리어지는 푸른색 알로사우루스가 최종보스로 나왔는 데 스톱모션효과의 거장 레이 해리하우젠이 특수효과를 맡아 인상깊은 모습을 보여준다. 미개척 서부지대에서 살아가다 작중 후반부에서 인간들에게 잡혀와 난동을 피우다 코끼리와 싸우는 씬은 레이 해리하우젠이 맡은 최고의 스톱모션 장면을 논할 때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장면이다.

파일:external/26.media.tumblr.com/tumblr_ldw28q4q541qcs5bjo1_400.jpg

  • 1956년 작인 The Beast OF Hollow Mountain에서는 멕시코 변경에서 황소를 잡아먹는 알로사우루스가 등장했다. 바로 위 작품인 'The Valley of gwangi'의 막내삼촌뻘쯤 되는 작품.[6]

파일:external/statici.behindthevoiceactors.com/allo-dinosaucers-7.59.jpg

  • 80년대 미국 애니메이션 '우주용사 다이노서(원제:Dinosaucers)'에서는 선한 외계공룡 군단인 다이노서의 지휘관인 '알로'로 등장해 육식공룡이라고는 티라노사우루스밖에 모르던 당시의 한국 국딩들에게 처음으로 알로사우루스의 이름을 알렸다.[7]

  • 공룡을 다룬 다큐멘터리에서 자주 나오는 종이기도 하다. 화석도 많이 발견되고 연구도 많이 이뤄졌고 상당히 유명한 만큼 공룡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의 쥐라기 파트 부분에선 거의 항상 나오는데 티라노사우루스와는 달리 주로 어딘가 부실한(…) 프레데터 포지션을 맡고 있다.[8]거의 사냥하다 역관광 당하는 일이 허다하다.

  • 다큐멘터리에서의 첫 출연인 공룡대탐험 시리즈에서는 초반에는 일반적인 포식자의 모습으로 등장했으나, 스테고사우루스에게 한수 접어들어가고 후반부에는 어린 디플로도쿠스를 잡으려다 빡친 어른 디플로도쿠스에게 꼬리채찍질까지 당한다. 스핀오프 시리즈인 "Ballad of Big Al"에서는 주인공으로 등장했으며 주인공은 위에서 언급한 빅 알이다. 여기서도 취급이 좋지는 않은데 험한 꼴을 당하다 결국 죽는 포지션이다. 하지만 중간에 무리사냥으로 이동하다 지쳐 낙오된 디플로도쿠스를 사냥하는 모습은 꽤 명장면.

  • 히스토리 채널Jurassic Fight Club에서는 늪에 빠진 스테고사우루스를 습격하다 역관광 당하고 이후 2마리가 늪에 앞발이 빠진 수컷 카마라사우루스를 습격하다가 역시 마찬가지로 역관광을 당하고 둘 다 죽는다. 그리고 다른 에피소드에서는 자신의 영역에 들어와 사냥을 하려는 한 쌍의 케라토사우루스 중 암컷을 뒤에서 기습공격하여 목을 물어죽이고,[9]수컷 케라토사우루스와 1대1로 결투를 벌이게 된다. 수컷이 도망치다가 앞발톱으로 얼굴을 할퀴고[10]암컷의 복수를 하기 위해 등 위에 올라타 목을 물었지만 오히려 몸을 비틀어 내동댕이친 후 수컷의 등을 물고 흔든 뒤 나무에 집어던져서 죽여버린다. 이후 죽은 수컷 케라토사우루스를 발로 짓밟아 뭉게고[11]승리의 포효를 한다.

  • When Dinosaurs Roamed America에서도 등장한다. 초반에는 무리지어 이동하는 아파토사우루스 무리의 눈을 피해 아성체를 사냥하려고 하지만, 들키고 도망친다. 이후 수컷이 드리오사우루스들을 추격하는 케라토사우루스를 기습공격해 목을 물어 죽인다.[12]마지막에는 아파토사우루스 무리 중 통나무를 잘못 밟아 넘어져 일어나지 못하는 개체[13]를 3마리가 산채로 잡아먹는 것[14][15]으로 출연 종료.

파일:hO4eJ.png

  • Dinosaur Revolution에서는 알로사우루스 에우로파에우스에 속하는 "브로큰 조(Broken Jaw)"라는 애칭[16]을 가진 주인공이 나온다. 작중 주인공급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비교적 좋은 대접을 받는다. 초반부에는 어린 딘헤이로사우루스에게 까불다가[17]꼬리에 턱을 맞아 턱이 부러지고 만다.[18]브로큰 조는 그 상태에서 성체까지 자라고, 턱이 부러진 것에 대한 보복으로 딘헤이로사우루스의 꼬리 끝을 물어뜯어 잘라먹는다. 그러다가 자신의 서식처가 토르보사우루스에게 빼앗겼다는 것을 알아채고 녀석을 쫓아내보려고 하지만 이는 오히려 화를 불러서 토르보사우루스에게 영 좋지 않은 곳을 물린다(…).[19] 그러다가 후반부에는 꼬리가 잘린 딘헤이로사우루스와 협공하여 딘헤이로사우루스의 새끼를 노리던 토르보사우루스를 죽인다.[20] 정확히는 토르보사우루스가 새끼 딘헤이로사우루스를 죽이려는 찰나 브로큰 조가 달려들어 목을 물어서 새끼는 도망칠 시간을 벌게 된다. 하지만 체급이 넘사벽으로 딸리고 턱도 정상이 아니었던 브로큰 조는 곧바로 밀리게 되고 열받은 토르보사우루스가 브로큰 조를 죽이려 하는 순간, 넘어졌던 딘헤이로사우루스가 일어서서 토르보사우루스를 한 방에 짓밟아버렸다. 이후 서로를 의미심장하게 쳐다보는 장면이 나오고 그 뒤 둘의 관계는 전처럼 험악한 관계에서는 벗어난 것으로 보이나 뒤에 물웅덩이에 루소티탄들이 웅덩이의 물을 다 마셔버리자 딘헤이로사우루스 무리는 물을 찾아서 떠난다. 하지만 브로큰 조는 자신의 서식처에서 웅크리고 앉아서 비가 다시 오기를 기다리다가 마지막에 비가 내리는 장면으로 마무리.

  • Planet Dinosaur에서는 낮에는 작은 스테고사우루스를 공격하지만 큰 스테고사우루스에게 부상을 입는다. 늦은 저녁에는 캄프토사우루스를 사냥하지만 냄새를 맡고 온 사우로파가낙스에게 털리고 먹이까지 빼앗긴다. 안그래도 매체에서의 대접이 좋지 않았는데 그 동안 알로사우루스속의 최대종으로 여겨졌던 사우로파가낙스였기에 노린 듯하다.

  • 만화 블루 월드에서는 주인공 일행을 위협하는 대형 수각류로서 활약하나, 시간의 문을 넘어온 유타랍토르의 발톱에 배가 갈라져 사망하는 안습한 묘사를 보여주기도 한다.

  • The Isle에서는 플레이 가능한 공룡으로 등장한다.

  • ARK: Survival Evolved에서도 등장하는데, 3마리 이상의 알로사우루스가 모이면 그중에서 가장 레벨이 높은 알로사우루스가 우두머리가 되고 받는 피해량이 30% 감소하고 공격력이 30% 증가한다.

  •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의 예고편에서 모습을 드러냈고 이후 유출된 공룡 크기 비교표에서 이름이 나오면서 등장이 확정되었다. 몸이 진푸른색으로, 한마리는 자이로스피어 옆에서 달리다가 화산탄에 맞아죽고 다른 아성체는 경매장에서 팔린다. 마지막에는 록우드 저택을 한마리가 공룡 무리속에 섞여 야반도주한다.

  • 쥬라기 월드: 에볼루션에서는 플레이 가능한 DLC 공룡으로 등장한다.

3.1. 이 공룡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편집]

4. 참고 링크[편집]

[1] 다만 이 표본의 경우 크기가 확실한 건 아니다.[2] 낮게는 700kg까지 나온 적도 있는데 지나치게 가벼운 느낌이 있긴 하다. 가장 높은 추정치도 4톤을 넘지 않으며, 과거 수치에는 사우로파가낙스 표본들도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3~4톤짜리 개체는 사우로파가낙스라 보아도 무방.[3] 게다가 알로사우루스는 티라노사우루스와는 달리, 눈 앞쪽에 거칠거칠한 뼈로 된 한 쌍의 볏이 있다.[4] 현생 동물로 비유하자면 대략 개와 곰 정도의 차이다.[5] 그래도 양쪽 모두 Avetheropoda 에 속하는 만큼 메갈로사우루스류나 아벨리사우루스류 등에 비하면 서로 가까운 편이다.[6] 해리하우젠의 스승 격인 윌리스 오브라이언이 기획한 작품이다[7] 여담으로 악역 지휘관이 티라노사우루스다.이름은 '징기스 렉스'.[8] 공룡의 존재가 많이 알려지기 전인 90년대~2000년대 극초반 어린이용 그림책에서는 티라노사우루스의 뒤를 이은 육식공룡계의 2인자로도 곧잘 묘사되었다. 당시 대한민국에서는 기가노토사우루스나 카르카로돈토사우루스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고 스피노사우루스는 쥬라기 공원 3를 통해 재조명을 받기 전에는 이렇다 할 주목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했던 일이다.[9] 이 암컷 케라토사우루스는 수컷이 사냥감을 자기 쪽으로 몰아오면 기습하여 죽이기 위해 바위 뒤에 매복하고 있었다. 즉, 자신의 사냥방법으로 알로사우루스에게 당한 것이다.[10] 이 때문에 알로사우루스는 분노하여 이성을 잃었다.[11] 자신의 영역에 들어온 침입자들에게 주는 본보기로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12] 이후 암컷이 등장한다.[13] 내레이션에 따르면, 양 다리가 부러져 쓰러졌다고 한다.[14] 여담으로, 이 녀석이 넘어졌을 때와 알로사우루스들에게 뜯어먹히면서 비명을 지르는데 그 비명소리가 다소 좀 처절하게 들린다.[15] 이 장면은 Dinosaur Planet에 등장하는 아우카사우루스 무리가 넘어져 일어나지 못하는 살타사우루스를 잡아먹는 장면에서 오마쥬된다. 다만, 무리가 가족으로 등장하고 총 5마리로 수가 더 늘어났다.[16] 작중에서는 그냥 종명인 알로사우루스로 나온다.[17] 이때는 아직 새끼였다.[18] 이 때문에 브로큰 조는 아직 새끼임에도 불구하고 어미에게 버림을 받았다. 실제로 현생 동물의 일부 어미는 다치거나 약한 새끼는 살아남지 못할 거라고 생각하여 그냥 버리거나 가장 극단적인 경우, 잡아먹는다. 그것이 어미가 할 수 있는 최후의 선택이다.[19] 다만 공룡은 생식기가 몸 안에 있어서 생식능력을 잃은 건 아니다. 토르보사우루스에게 물린 건 아니지만, 실제로도 알로사우루스가 스테고사우루스의 테고마이저(꼬리가시)에 고간을 맞아 죽은 일도 있었다.[20] 참고로 이 딘헤이로사우루스는 다리가 장애인 새끼를 두고 있었다. 브로큰 조도 어린 시절에 턱이 장애가 된 것을 생각하면 꽤 의미심장한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