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톤 레이드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
1.1. 1페이즈(저지)
1.1.1. 검은 연기의 근원1.1.2. 함포 방어전1.1.3. 흔들리는 격전지1.1.4. 견고한 다리1.1.5. 팝업창1.1.6. 팁
1.1.6.1. 저지 파티 배치
1.1.6.1.1. 20인 3드론 전략1.1.6.1.2. 16인 4드론 전략
1.2. 2페이즈(토벌)1.3. 공대장 버프1.4. 레이드 칭호
2. 보상
2.1. 안톤 레이드 특산 에픽
2.1.1. 구원의 이기 무기2.1.2. 이기의 조력자 시리즈2.1.3. 탐식 시리즈
2.1.3.1. 업적 퀘스트 - '탐식의 안톤' 보상 장비 선택 가이드
3. 트리비아4. 레이드 공대 직업별 인원통계정보5. 공략
5.1. 공통 공략5.2. 각 직업별 장비 셋팅 및 포지션5.3. 각 직업별 공략5.4. 파티 조합
6. 문제점7. 레이드 보상 개편8. 사건 사고

1. 개요[편집]

던전 앤 파이터던전 컨텐츠. 레이드에 입장하기 위해선 레이드 전용 채널의 나엔 시거 NPC가 판매하는 입장권이 필요하다. 입장권은 마그토늄 50개로 구매할 수 있으며[1] 교환이 불가능하고 다음 날 6시에 사라진다.계정당 하루 10회 제한 구매가 가능.

아라드 대륙의 안톤으로 모자라서 다른 차원의 안톤까지 때려잡는다는 내용이다. 저지와 토벌 총 2페이즈에 걸쳐서 공략하며 이계 던전이나 고대 던전과 마찬가지로 통합채널에서 입장 가능하다. 개발진이 상위 1퍼센트만이 공략할 수 있는 난이도라고 공언한 만큼 가뜩이나 어려운 안톤 일반 던전과도 격을 달리하는 난이도를 자랑한다. 레벨과 몹의 내구도가 일반 던전에 비해 매우 높을 뿐 아니라 던전의 구조와 패턴 또한 일반 던전보다 더욱 어렵게 짜여져 있다.

업데이트 자체는 일반 던전과 같이 되었으나 레이드 던전은 일반 던전이 업데이트되고 약 한 달 뒤인 2014년 7월 18일 해금되었다. 시간의 문 - 레퀴엠처럼 나엔 시거의 에너지 주입을 끝마치는 방식으로 해금되었다. 레퀴엠처럼 덜 만들어서 저런 방식으로 시간을 끈다는 평이 많다.

출시 직후엔 너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아 지속된 하향을 하였고 레이드 자체의 낮은 완성도 덕에 어중간한 스펙으로 이루어진 공대도 심심찮게 토벌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2015년 2월 12일부터 3월 15일까지 약 한달간 레이드를 닫고 완성도 개편을 하여 다시 오픈하였다. 물론 지금은 오픈한 지 시간이 꽤 많이 흘렀고 수많은 밸런스 조정이 있었다보니 패턴만 꿰고 있다면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게 레이드를 클리어하는게 가능해졌다.

공격대는 수요일, 토요일, 일요일에 최대 20인까지 참여 가능하며, 파티는 최소 1개부터 10개까지 구성이 가능하다. 아예 파티를 구성하지 않고 공대 내에서 공략에 참여할 수 있으나 하나의 던전에는 최대 5개의 파티(파티에 들어가지 않은 개인 포함)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2]

1.1. 1페이즈(저지)[편집]

안톤의 다리를 파괴해서 이동을 못하게 막는 '저지' 단계.

검은 연기의 근원, 함포 방어전, 흔들리는 격전지, 견고한 다리네가지의 던전을 공략해야 하며 격전지와 다리는 A,B 두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최종 목적은 제한시간 40분 내에 견고한 다리 A,B를 두번 씩 클리어 하는 것.

견고한 다리를 제외한 던전을 클리어하면 리스폰시간이 주어지며 시간이 지나면 해당 던전이 다시 열린다. 뿐만 아니라 던전이 열린 채 놔두면 다른 던전에까지 영향이 뻗쳐 헬게이트가 열린다(…). 거기에 더불어 리스폰 후 제한시간 내 던전 클리어를 못하면 모든 던전이 용암에 뒤덮히면서 모든 공대원이 즉사하므로 주의. 당연히 코인을 사용해서 부활할 수 없다. 검은 연기의 근원이나 흔들리는 격전지가 터져버리면 현재 공략은 리셋돼버리고 레이드 시작상태로 돌아가버린다. 각 던전별 공략은 해당 문서를 참조할 것.

1.1.1. 검은 연기의 근원[편집]

  • 리스폰시간 300초, 리스폰 후 제한시간 480초, 영향 발생시간 240초 (연기 발생).

레이드가 시작되면 여기만 열려 있다. 즉 처음 시작할 때는 모든 파티가 들어가서 네 파티가 클리어 해야 한다. 4회 클리어 되면 화면 우상단에 연기가 걷히면서 안톤의 울부짖는 모습이 팝업된다. 이후 모든 던전이 열리며 검연은 리스폰 대기상태로 들어간다. 300초가 지나면 다시 던전이 열리고 이 상태로 클리어하지 않고 240초가 지나면 격전지와 다리에서 안톤의 입에서 검은 연기가 흘러나옵니다!라는 메세지가 뜨며 검은 연기의 근원 던전 특유의 검은 연기가 왼쪽에서 스물스물 나오기 시작하고 던전 클리어에 애로사항이 꽃핀다. [3]. 리스폰 이후 제한시간 480초 이내로 클리어하지 못하면 안톤이 검은 연기 속으로 숨으며 레이드 공략상황이 처음으로 돌아간다.

안톤 레이드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는 제한시간이 없으나 한번 리스폰되면 480초의 제한시간이 주어진다. 토그 특성 상 같은 속성 딜러로 두명 배치하는 게 빠른 클리어의 지름길. 스펙이 아무리 뛰어나도 제각기 주 속성이 다르면 토그에서 질질 끌린다. 주로 토그킬에 능한 명왕 또는 용독문주나 속성 추가데미지 아이템을 보유한 딜러 등 소위 '토그 킬러' 조합을 짜는 것이 공팟이나 신생공대에서 터지기 쉬운 연기를 그나마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조합이나 인원 상, 토그킬은 명왕/용독/>속추딜러>물리딜러>마법딜러 순이며, 이 순서에서도 스킬 한방한방보다는 지속딜링이 좋은 캐릭터가, 고정데미지 캐릭터보다는 퍼센트데미지 캐릭터가, 그리고 주력스킬들의 속성이 난해하지 않고 통일된 직업군이 토그딜링이 좋은 편이다.

또한 토그에서는 속강위주의 세팅보다는 차라리 크로니클이나 증/추뎀 위주의 아이템으로 갈아끼는 게 좋다. 토그에서 속성구슬을 먹일 경우, 해당속저가 -3000이 되어 딜하는 캐릭터의 속성강화를 사실상 +3000이나 해주기에, 여기서 150을 더올려 속강이 3000과 3150의 차이가 난다고 쳐도, 3000 중의 150은 5%도 안 되는, 그러니까 원래 속강을 300으로 치면 겨우 15 오르는 비효율인 구조이다. 그러나 속성 추가데미지 아이템은 예외로, 다크고스/음양검/데모닉 그레이스/염화도 등의 속추뎀 아이템이 토그에게 무척 잘먹히므로 만약 있다면 조합을 잘짜서 적극 사용하자. 이는 속추뎀의 옵션 적용 방식으로 인한 현상으로, 속추뎀은 추가데미지 계수 자체에 속성강화로 인한 피해 증감량을 연산하기 때문. 자유속성인 캐릭터는 고정속성인 파티원을 배려해 플라스크를 마셔주며 속성을 통일하도록 하고, 공대장은 최대한 연기파티는 속성을 맞춰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1.1.2. 함포 방어전[편집]

  • 리스폰 시간 150초, 리스폰 후 제한시간 360초, 영향 발생시간 120초 (운석 낙하)

처음 검연이 4회 클리어되고 약간 시간이 지나면 안톤 화산이 폭발하는 팝업이 뜨며 오픈되는 던전.

던전이 열리고 120초가 지나면 안톤의 화산이 폭발하기 시작합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모든 던전에서 운석이 우수수 쏟아진다. 이 운석자체로도 아프지만 낙하지점에 생기는 화염지대의 데미지도 심히 괴랄맞으므로 당연히 클리어에 악영향을 끼친다. 화염지대는 화염지대를 생성한 운석이 떨어진 이후 다 다음 운석이 떨어지기 직전까지 유지된다. 아무리 슈퍼아머 포션과 HP포션으로 피를 유지한다고 해도 결국엔 못 버티고 죽는다. 크루세이더의 보호의 징표도 풀린다. 다만 넨마스터의 넨 가드라면 싸그리 무시할 수 있다. 제한시간 360초내로 클리어 하지 못하면 모든 던전에 용암이 흘러내려 던전안의 공대원들이 전멸하며 다리의 클리어 회수가 초기화되고, 모든 던전이 리스폰된다. 헌데 격전지의 클리어 타임은 리셋 되지 않기 때문에 만일 격전지의 제한시간이 빠듯한 상황이라면 격전지까지 연달아 터져 상황이 완전히 리셋되는 대참사가 벌어진다.

안톤 일던 때 퀘스트로 한번 클리어했던 그 방어전과는 차원이 다른 몹의 내구도를 보이며, 타르타닉 수호병을 처치하면 나오는 에너지 구슬을 충전소에 가져가서 총 3개를 모으면 클리어된다. 수호병이 나오는 시간 상 최소 2분 30초의 시간이 필요하며, 대부분 3분 가량 시간이 남게된다.[4] 주의할 점은 적의 수호병이 침입하였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침입하는 타르타닉 수호병으로, 2번방 입장 후 50초 간격으로 총 3번 등장한다. 수호병은 일정거리에 도달하면 갑자기 회오리를 일으키는데 여기에 닿은 잡몹들을 함포 앞으로 순간이동을 시켜버린다. 거기에 수호병과 함께 등장하는 타닉타르 디팬더[5]로,무큐 스킬에 반응하여 함포 앞으로 순간이동한다. 무큐스킬 사용 시 팀원들이 전멸하니 주의. 고로 무큐스킬의 의존도가 낮고 지속화력이 잘뽑히는 클래스 위주로 구성된 파티가 요구된다. 버그로 인해 수호병 침입 시간이 아닌데도 수호병 침입 메세지가 뜨는 버그는 귀여운 수준이고 수호병을 죽이면 나오는 에너지 구슬을 분명히 몸에 둘렀는데도 충전이 안되는 버그가 두번째 수호병 침입 뒤에 터지면 얄짤없이 저지 상황을 리셋해야 한다.

거의 십중팔구는 마딜러로 조합한다. 소환해 놓으면 알아서 잡는 독립 오브젝트, 혹은 깔아놓기(장판)류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그렇다. 수호병 나오기 전에 깔아주면 되기 때문. 물공 캐릭터들은 중근거리인 경우가 많아 슈퍼아머가 달린 스킬이 아니라면 방해받기 쉬운 경우가 많다.

그리고 저지 단계의 화약고. 싸움이 벌어지면 심한 경우 함포 점거를 당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함포 방어전은 한 번에 한 파티만 들어갈 수 있어서 지원 자체가 불가능해 혼자서도 점거할 수 있다. 5 파티 점거법은 여러 사람이 동원되어야 하지만 함포만큼은 혼자서도 점거 가능한 곳이다. 함포 방어전 문서에도 기술되었듯이 수틀리면 싱글로 함포 점거후 농성으로 다 엎어버릴 수 있다. 저 사례의 경우 쩔공대인데 쩔비 아끼려고 홀리 하나를 20인 공대라 속이고 초대했는데 홀리 유저가 상황판 보고 쩔 공대인걸 알고 쩔비 달라고 했더니 또 연습쩔공대라고 구라친 것이다. 용병비 많이도 안 바랐는데 저렇게 수작을 써서 열받은 홀리가 싱글 함포 점거로 갈아 엎은 것. 저지 단계에서는 서로 감정 상할 일 없게 조심하자. 괜히 누군가가 빡돌아서 함포 점거해버리면 답이 없다.

상기에 쓴 부분에 대해서 쓰자면 피하지 못할 방법은 없다 어짜피 함포가 터진 후라고 해도
클리어 횟수는 초기화가 안되고 누적 되기 때문에 연기 클리어 및 격전으로 1클 이상이 됐다고 한다면
다리 4개를 다 밀어버리면 된다.

잡몹 처리만 거의 담당하게 되어 매우 쉽다보니 몇몇 공대는 아예 카이쳐를 넣는 파티도 꽤 있다. 신성한 빛의 지원자 6셋 이상인 경우 더 커진 무한 넨가드도 가능해 너프된 슈퍼아머 포션의 영향도 미미해지기 때문이다.

1.1.3. 흔들리는 격전지[편집]

  • 리스폰시간 150초, 리스폰 후 제한시간 300초.

격전지 A, B 두 군데가 있으며 두 군데 모두 클리어가 되어야 한다. 리스폰되고 다른던전에 영향을 끼치는 패턴이 나오거나 하진 않지만, 제한시간이 검연보다 2분이나 짧고 300초 내로 클리어 못하면 공략상황이 함포랑 달리 아예 저지 첫 시작상태로 돌아간다. 연기부터 다시 4회 클리어 해야 한다는 뜻. 덤으로 격전지 A,B만 왕복하는 파티를 한 때 격무원으로 부르며 꿀파티 취급하는 경향이 있었다. 초기 안톤 레이드에서는 실제로 패턴의 차이도 없고 그저 피통만 높은 안톤 일던 느낌에 리스폰 시간과 제한 시간도 길어서 쉴 시간이 많았다. 하지만 던전이 쉽다는거지 트롤이나 버그로 터지면 가장 피해가 큰 곳이니 너무 만만히 보지 말 것. 그리고 패치 후 리스폰 시간이 빨라져서 공무원 취급받기엔 쉴틈이 없고, 도핑값도 장난아니게 든다.

보통 A, B 파티간에 클리어 시간을 조절해서 리스폰을 최대한 늦추는데, 이거 기다리면서 잡담하다가 정신이 팔려서 격전지가 터져버린 사례도 있다. 일반 안톤과 큰 차이는 없지만 무한 홀딩이 안 되기 때문에 둠 타이오릭 잡기가 까다로워진다. 둠 타이오릭의 4개의 피구슬 패턴의 피통은 적은편. 둠 플레이너스는 어느 정도 극딜력이 되면 잡는 데 큰 무리는 없다. 다만 순삭할 딜이 나오지 않으면, 둠 플레이너스가 패턴의 일환으로 생성한 기둥들을 기둥과 연계된 패턴을 방지할 수 있도록 빠르게 정리하고 네임드를 상대하는 것도 방법이다. 일반 던전과의 차이도 없고 견고한 다리를 3~4분대 정도로 클리어할 수 있는 상급 스펙의 파티가 2파티 정도 있다면 아예 격전지 파티를 따로 만들지 않고 다리파티 둘이서 격전지를 하나씩 맡고 다리를 클리어 하러 가기도 한다.

1.1.4. 견고한 다리[편집]

A구역, B구역 2가지가 있으며 각각 두번씩 클리어하면 남은 시간과 관계없이 저지 성공. 제한시간이나 리스폰시간은 없다.

던전의 구성은 일던과 약간씩 다르다. (예를들면 2번방 염화의 크레이브의 좀비 마법진이 2개가 아닌 4개라거나.) 사실 제한시간이 없는 특성상 이론상으론 오히려 격전지, 함포팟이 안정적일 경우 가장 여유가 있는 파티이지만, 빠른 저지를 위해 보통 가장 화력이 좋은 파티가 투입되는 경우가 많다. 홀딩이 없으면 엄청나게 귀찮아지는 크라텍과 아그네스의 특성상, 딜러도 딜러지만 홀딩 포지션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 파티.

버그가 터져서 답이 없거나 탈주 및 트롤로 저지상황이 절체 절명의 상황일 때 올인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된이상 4파티 모두 다리로 간다는 속칭 4드론(...)을 시도하지만 당연하게도 저지를 한번 실패한 파티인 만큼 클리어 확률은 낮은 편. 다만 처음부터 4드론을 노리고 공대를 짜는 경우도 있다. 함포를 아예 버리고 격전지 A/B 전담 파티 하나를 놔두고 나머지 파티가 전부 다리 A/B로 나뉘어서 뛰는 것으로 함포가 터지기 전인 6분 안에 두 번씩 클리어가 된다면 그대로 저지 성공! 빠르게 저지 페이즈를 끝낼 수 있다는 점에서 2016년 최근 꽤 선호되는 편이다.

예전에는 크레이브가 잡기를 사용해선 안 됐으나, 패치를 통해 잡기를 써도 상관 없게 되었다. 손가락만 빨았던 잡기 캐릭들도 딜이 가능하다. 보스인 아그네스는 분명 딜타임인데도 홀딩을 탈출하고 분신쇼를 벌이는등, 악랄한 패턴이 흔히 등장하므로 첫 홀딩안에 한턴에 순살시켜버리는 화력이 요구되는 편이다. 홀딩이나 디버퍼(웨펀, 소울, 여그플)의 선홀딩 여부가 꽤 크다.

다리 파티가 리트라이를 한다면 십중팔구는 크레이브 좀비 드리블 실패가 대부분이다. 국룰로 좀비를 맡더라도 좀비한테 잡히거나 피 깎여서 좀비가 되거나 해서 터지는 것이다. 다리에 배치해서 가장 안정적인 메인 딜러는 엘마. 스펙만 충분하면 더 게이트, 아크틱으로 좀비를 전부 죽인 후 썬더 콜링, 나이트 할로우로 4 곳 전부 커버칠 수 있는 데다가, 상시 쇼타임이라 몰이 스킬 쿨도 짧다. 크레이브에서 리트라이하면 버그[6]가 터지거나, 크레이브를 시간 내로 못 잡은 경우. 전자는 버그가 많은 던파니 그럴 수 있어도, 후자는 공대장의 역량을 의심해봐야 할 것.

1.1.5. 팝업창[편집]

파일:se4Tau8.png 파일:9fBBcE7.png 파일:Sw8BdcY.png 파일:qCyR2eY.png 파일:fP1cTh4.png

  • 연기가 걷히면서 안톤이 울부짖는 장면 - 처음 연기 4회가 클리어될 때 뜬다.

  • 안톤의 화산이 폭발하는 장면 - 함포 방어전이 열릴 때(리스폰될 때) 뜬다.

  • 안톤의 화산에 냉각포를 쏘는 장면 - 함포 방어전 클리어 성공시 뜬다. 다만 이거 뜬다고 바로 화산탄이 멈추는 건 아니다. 금방 멈추긴 하지만 영상 뜬다고 바로 멈추는 게 아니니 화산탄 주의할 것.

  • 안톤의 등에서 용암이 흐르는 장면 - 함포 방어전을 시간내(6분)로 클리어하지 못했을 때 뜬다. 이게 나오면 바로 맵에 용암이 터져나오므로 빠르게 마을가기로 튈 것 (…), 추가로, 격전지A/B 리스폰시간 및 제한시간이 초기화되고 다리A/B 클리어 횟수마저 초기화된다. 다만 이 경우 양 격전, 함포, 연기, 다리 전부 열려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연기팟은 연기 보내고, 격전은 약한 다리 파티/격전 파티, 함포는 그대로 함포 파티가 맡고, 강한 다리 파티가 다리를 빠르게 미는 방식으로 우선 진행하는 게 좋다.

  • 안톤이 검은 안개속으로 숨는 장면 - 검은 연기의 근원 또는 격전지A/B가 리스폰되고 시간내[7]로 클리어하지 못했을 때 뜬다. 역시 바로 용암이 터지므로 빠르게 마을가기로 튀자. 이때는 아예 검은 연기의 근원부터 다시 시작하기 때문에 시간이 얼마 없으면 그냥 포기하는 것이 편하다. 대체로 저지 40 분중 20 분 이전에 터졌다면 리트라이 해도 되지만, 15 분대에 터졌다면 저지 성공 확률이 매우 낮아진다.

1.1.6.[편집]

처음 레이드가 업데이트된지 얼마 안됐을 때는 각 던전별 제한시간이 초과돼도 공대가 전멸할지언정 진행상황이 모조리 리셋되지는 않았었다. 그러나 며칠 뒤 버그패치라는 명목으로 제한시간이 초과되면 아예 진행상황이 초기화되면서 난이도가 올라갔다.

Insert키를 눌러서 상황판을 열 수 있고 마을을 가거나 미니 상황판을 띄워둘 수 있다. 현재 진행중인 던전에서 나와서 다른 던전에 가야할 경우 파티장이 상황판을 띄우고 마을가기를 눌러야한다. 혼자 esc 누르고 마을가기를 누르면 파티가 깨지고 혼자 튕겨나와 버리므로 주의. 자리 바꾼답시고 공격대 탈퇴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하나의 던전에 여러 개의 파티가 투입 되었어도, 요구되는 회수만큼 클리어가 되면 자동으로 다른 파티도 클리어된다. 보통 20명을 5개 파티로 쪼개서 공략하게 되는데, 특화팟이라고 담당 던전 깼다고 리스폰시간까지 멀뚱하니 놀지말고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다른 던전에 백업가주는 센스가 필요하다. 이 부분은 공대장의 지휘능력이 약간 필요하다.

우측상단 팝업창은 세라샵에 들어갔다 나오면 영상이 사라진다

1.1.6.1. 저지 파티 배치[편집]

유저들의 스펙이 상향되어 레이드의 난이도가 많이 낮아지면서, 저지 파티를 짜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압축되었다.

흔히 다리로 가는 파티의 개수를 따서 3드론, 4드론으로 부른다. 굳이 드론인 이유는 스타크래프트의 4드론 때문으로 추정. 주 목적인 다리를 제외하면 클리어가 시급한 순서는 격전지 > 함포 > 연기가 되므로 3드론은 가장 덜 중요한 던전인 연기팟이, 4드론은 그 다음으로 덜 중요한 함포팟이 추가로 생략된다. 이런식으로 다리팟을 늘리는 이유는, 본래 저지 파티 배치로는 필연적으로 양 격전지 클리어후 다음 격전지 클리어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다리팟이 월등히 강하더라도 반드시 일정 시간을 잡아먹히기 때문이다.

40분내로 다리 A,B를 각 2회 클리어하면 안톤의 다리에 게이볼그 펀치를 때려 맞추는 영상과 함께 보상이 주어지며, 반대로 40분 내로 공략에 실패하면 여기저기 불을 뿜으며 바다를 불바다로 바꾸는 안톤의 영상을 보여준다. 이후 10분의 쉬는 시간과 더불어 토벌단계에 돌입된다. 저지 실패시엔 그런거 없고 끝이다.

그리고 실패 시에는 레이드에 입장할 수 있는 '황실의 지원 증서'를 준다. 즉 재도전의 기회가 있다는 것. 물론 재도전할 때 저지 보상을 맨 처음 때 받았다면 다음 재도전 때는 저지 보상을 받을 수 없다.

1.1.6.1.1. 20인 3드론 전략[편집]

3드론의 경우 현재 20인 공팟에서 가장 많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함포/격/그리고 연기 후 다리 3개, 총 5개의 파티로 이루어진다. 보통 1파티가 함포를, 2파티가 격전지 2곳을, 남은 3,4,5파티가 다리를 담당해 격전지 전담파티인 쌍격을 제외한 4개의 파티가 연기를 클리어한 후 전담 던전을 클리어하고, 격팟은 격전지 2개를 클리어하여 2클을 챙긴다.

문제는 이 경우에 함포팟이 연기를 클리어해야 한다는 것인데 광역 딜러 중심으로 구성되는 함포팟은 종종 토그를 잡지 못해 쩔쩔매는 경우가 있다.[8] 이런 경우에는 함포팟 대신 격전지팟이 연기를 클리어한 뒤 함포팟은 격전지 하나를 먼저 클리어한 뒤 함포로 가는 경우도 있다.

한편 다리 파티들은 처음에 연기를 클리어 한 뒤 3파티와 4파티는 다리A를, 5파티는 다리B를 맡아 클리어 한 다음, 남은 다리B 1회를 클리어하면 된다. 보통 가장 빨리 다리를 깬 파티나 토벌 때 화산을 담당할 강할 파티가 2번 도는 경우가 많다. 이 때 2번 도는데 너무 빨리 돌 경우 격전지나 함포 파티의 2회 클리어를 챙겨주지 못할 수 있으므로, 공대 채팅으로 2회 클리어를 확인하고 마지막 다리를 깨는게 좋다.

20 인으로도 4 드론이 가능하다. 연기 4 팟이 들어가서 클리어하고, 나머지 한 파티가 쌍격을 미는 것. 물론 대부분 쌍격 파티가 가장 느리다. 그래서 마지막 다리 클리어파티가 대기하다가 쌍격 2 클이 되면 다리를 민다. 3 드론에 비해선 좀 빠르다. 아무래도 함포는 150 초 이상 걸리기 때문에.. 다만 20 인 4 드론인 경우 다리 클리어 팟중 하나는 잽싸게 함포를 어느정도 막고 있어야 한다. 막다리팟이 튕기기라도하면.. 3 드론 하는 것도 던파 레이드가 여전히 튕김이 어느 정도 일어나기 때문에 그것까지 고려해서 하는 안정성을 위한 빌드다. 컴들이 다 좋다면 후술할 16 인 4 드론을 해도 무방하다. 근데 컴이 아무리 좋아도 튕기는 경우는 많다

1.1.6.1.2. 16인 4드론 전략[편집]

16인 4드론은 가장 빠른 저지방법으로, 방법은 심플하게 모두 연기를 깨고 모두 다리를 깨면 끝. 보통 숫자가 앞쪽인 파티 2개가 다리A를, 뒷쪽인 파티 2개가 다리B를 맡는다. 격전지가 터지기 전에 다리가 모두 클리어되어야 하므로 상당히 높은 스펙과 숙련도를 필요로 하지만, 현존하는 방식 중 가장 빠른 클리어타임을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꼬일 경우[9] 가장 빠르기는 커녕 안정적인 20인 공대보다도 늦은 클리어를 할 수도 있으므로, 최대한 경험자와 고스펙들을 받아서 간다. 다리를 초고속으로 클리어한 파티들은 바로 격전지나 함포에서 가서 터지는 걸 막아주면 조금이나마 터질 위험성은 줄어든다.

1.2. 2페이즈(토벌)[편집]

더이상 못움직이게 된 안톤을 완전히 끝장내버리는 단계.

에너지 차단, 검은 화산, 안톤 심장부, 부화장 네가지의 던전을 공략해야 하며, 부화장은 따로 던전에서 선택해서 입장하는 게 아니고 에너지 차단에서 일정 조건을 만족해야 입장할 수 있다. 저지 단계와는 달리 제한시간 내에 클리어 못했다고 용암에 쓸려나가거나 하진 않는다. 대신 검은 화산 내부에선 지옥이 펼쳐진다.

검은 화산을 1회 클리어하면 안톤 심장부가 열리며, 이 안톤 심장부를 5회 클리어하는 것이 최종 목적. 심장은 사실상 보너스 던전이므로 검은 화산 1회 클리어가 가장 중요하다. 어째 같은 던전을 4회나 클리어해야 하는 저지에 비해 조건이 간단해 보이지만, 배리어와 부화장이 있어서 쉽지 않다.

검은 화산은 배리어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 배리어는 에너지 차단 클리어 시 30%, 감염된 부화장 클리어 시 15%, 일반 부화장 클리어 시 10% 감소하며, 감염된 부화장이 리스폰되어 있으면 3초당 1%씩, 일반 부화장이 리스폰되어 있으면 6초당 1%씩 차오른다. 또한 배리어가 100%가 되면 네임드 몬스터 및 보스 몬스터에게 대미지가 전혀 들어가지 않게 된다. 토벌을 시작하면 검은 화산의 배리어가 100%인 상태로 시작하므로 일단 배리어를 0%로 만들어야 하며 그 뒤에도 꾸준히 배리어를 관리해줄 필요가 있다.. 부화장은 제한시간내로 클리어하지 않으면 검은 화산에서 여기저기 잡몹이 튀어나오고 네임드몹들의 패턴이 뜬다.

1.2.1. 에너지 차단[편집]

특이하게도 일던의 에너지차단과 맵의 구조가 아예 다르다. 처음 헤딩해보면 당황하게 되는 부분. 총 20개의 방이 5x4 형태로 배치되어 있으며 9시 방향이 보스방, 1시 방향에 제 1 부화장의 입구가 있으며 시계 방향으로 5시, 7시, 11시에 2, 3, 4부화장이 있다. 이 5개 방과 시작방을 제외한 14개방 중에 5개방에 에너지 차단기가 있으며, 1개방에 네임드 몬스터 툴메르가 위치하고 있다. 차단기와 툴메르의 위치는 랜덤으로, 던전 입장을 할 때마다 바뀐다. 3개 이상의 차단기를 파괴해야 보스방 입장이 가능하며, 차단기를 많이 파괴할수록 에게느의 체력이 감소한 채로 보스전을 시작하게 된다. 그렇지만 보통은 3 개만 파괴하고 에게느를 잡는 게 더 빠른 편이다.

보통 윗길, 밑길로 가기 마련인데 정면으로 가로 질러가기엔 바로 앞 맵의 크기가 다른 맵의 거의 3 배는 되는 넓이를 자랑해서 엘마처럼 제 6 원소같이 전맵 광역기를 들고 온 게 아닌 이상 윗길 혹은 밑길로 간다. 그리고 밑길 한정으로 차단기가 일직선으로 놓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를 대개 레드 카펫 이라고 부른다. 물론 ㄴ 자 형으로 놓인 경우도 존재한다. 그래도 직선으로 보스한테 가는 건 같다.

1.2.2. 부화장[편집]

  • 제한시간 180초, 알 리스폰시간 45초, 리스폰시 검은 화산에 영향발생.

토벌 개시후 3분이 지나면 입장 가능해지고 제한시간이 카운터되기 시작한다. 에너지 차단에서 툴메르를 잡으면 4개의 입구 중 3개가 열리며, 그 중 하나는 감염된 부화장이라고 하여 더욱 강력한 부화장이 된다. 자세한것은 해당 문서 참조.

1.2.3. 검은 화산[편집]

주된 클리어 목적이고, 화산 클리어가 빠르면 다른 모든 던전이 편해지게 되므로 보통 20명중 최정예 요원으로 구성된 파티가 공략하게 된다. 일반적으로는 다리를 담당하던 파티가 공략하는 편.

일던과 다른점이라면 마그토늄 파이브를 처리하면 복합체 파이브의 핵이라는 게 떨어지는데 여기서 미니파이브 운석이 나온다. 또 마테카는 딜링타임때 약 100줄가량 데미지를 입으면 강제로 딜링타임을 끝내버리고 다시 패턴으로 돌입한다. 즉 일톤처럼 구슬 1개만넣고 끝까지 잡아내는 게 아니고, 한자 4개 패턴 곱게 다보고 2페이즈까지 가야 마테카를 잡을 수 있다는말.

만약 보스방에서 한자구슬로 소환된 네임드를 처리못해서 마테카가 내려와 있는데 부화장 리스폰돼서 알까지 나오면 던파 내에서 펼쳐질 수 있는 가장 최악의 헬게이트를 맛볼 수 있다(…) [10].~~ 버그도 종종 있는데, 네임드를 소환했는데 마테카가 올라가지 않는 버그[11]가 대표적.

파워 밸런스 상승과 딜러의 전반적인 스펙이 좋아지면서, 마테카를 1페이즈에서 쓰러뜨리는 시도가 늘고 있다. 그 방법으로는,

1. 한자 구슬을 뽑기 위해 마테카에게 카운터를 먹일 때는 데미지 상한선이 없다. 이를 이용하여 데미지가 높은 스킬로 카운터를 먹여서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2. 한자 구슬로 뽑은 네임드를 처치한 후 마테카는 주저앉아 일정 데미지만을 입도록 되어있는데, 네임드가 처치된 직후 마테카가 주저앉는 모션 사이에 공격이 상한선 없이 겹쳐서 들어가는 구간이 있다. 이 구간에 순간 히트수가 높은 스킬 (ex. 광충노도, 전폭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마테카의 체력을 크게 깎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로 인해, 나머지 공대원이 2클을 챙기지 못했는데 마테카가 예상치 못한 데미지를 입고 갑자기 죽어버려 나머지 공대원이 토벌 보상을 받지 못하는 참사가 벌어질 수 있다. 심지어 이 행위를 고의로 하는 사람도 있는 것도 문제.

2017년 7월 31일 기준으로 마테카 한자패턴시 받는 데미지가 제한되는 패치가 퍼섭에 이루어졌다. 본섭에 그대로 패치될경우 카운터 킬은 없어질것으로 보인다.

1.2.4. 안톤 심장부[편집]

검은 화산의 마테카를 처치하면 열리는 던전. 일던과 마찬가지로 잡몹은 없지만 레이드 특유의 보정이 걸려있어 내구도가 끝내준다. 5회 클리어하면 안톤 토벌 성공이며 입에서 피를 뿜으며 쓰러지는 안톤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안톤 심장부 던전 클리어는 토벌 보상을 얻는 조건인 '2클'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착각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딱히 패턴도 없고 무난히 토벌에 성공한 공대라면 아무 생각없이 후드려패도 쉽게 깨기 때문에 보너스 던전 취급 받지만, 가끔 상황이 꼬여서 몇 초 안 남은 상황에서 심장이 열린다면 화산보다 더 어려운 던전이 되는 경우도 간혹 있다(...) 정말 심장 1 클 때문에 다 깨놓고 토벌 못하는 사례도 있다.

이 던전 또한 5파티 까지만 입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의 검은 화산에서 마테카가 갑자기 1페킬 당해 2클을 챙기지못한 공대원이 많을 경우 화산팟에 대한 항의 차원으로 싱글파티 5개로 점거하는 경우가 있다.

1.2.5. 팝업창[편집]

파일:ET3MP2G.png 파일:baDqhy1.png

  • 몹들이 알을 까고 나오는 장면 - 토벌개시 3분뒤 부화장 입장이 가능해지면서 뜬다. (이 전엔 톨메르를 잡아도 입장불가.)

  • 에너지 전송체가 무너지면서 배리어가 사라지는 장면 - 배리어 수치가 최초로 0퍼센트를 찍을 시 뜬다.

  • 에너지 전송체가 재건되면서 배리어가 다시 생성되는 장면 - 배리어 수치가 다시 100퍼센트를 찍을 시 뜬다.

1.2.6.[편집]

레이드 개편 전에는 화산팟의 스펙과 실력만 뛰어나도 토벌에 문제없었으나 개편후에는 공대원들이 모두 1인분을 하지 못하면 클리어가 불가능하다. 당시에는 에너지 차단의 차단기만 부숴도 배리어가 깎였기 때문이고, 결정적으로 시작점 바로 밑에 차단기(현재는 차단기는 안 등장하고, 종종 툴메르가 등장한다)가 생성됐기 때문에 와리가리만 하는 것으로 배리어를 깎을 수 있었다. 거기다 지금과 달리 화산에서 네임드가 나와서 패턴을 시전하는 건 개편 후 이후인지라 알탕만 넘기면 별 문제는 없었다.

1.2.6.1. 토벌 파티 배치[편집]

일반적인 파티 구성은 에너지 차단 클리어 담당 1팟, 감염된 부화장 담당 1팟, 각 부화장별 담당 1팟씩 총 2팟, 검은 화산 담당 파티 1팟으로 한다. 광역기같이 에너지 차단 잡몹 처리가 빠른 함포팟이 주로 에뺑[12]팟으로 투입되며, 화력이 가장 좋기 마련인 다리팟은 각각 감부와 화산에 투입된다. 여기서 공대의 규모가 16인으로 줄어들 경우, 에너지 차단 담당 파티를 삭제하고 나머지 3개 파티가 3개의 부화장을 본다.

저지가 시작되면 모든 파티가 일단 연기로 몰려가듯이 토벌때도 일단 모두 에너지 차단으로 몰려간다. 검은 화산은 배리어가 100%라 입장이 불가능하기 때문.[13] 1차 목적은 여기서 배리어를 0%로 만들어 검은 화산을 여는 것이다. 이 때 배리어를 0%로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한 파티가 감염된 부화장을 맡아서 클리어 한다음 4파티가 한번에 에게느를 잡아서 배리어를 0퍼센트를 만드는 방법
    이 방법은 굉장히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에게느 4팟 + 감부로 총 135퍼의 배리어를 깔 수 있다. 타이밍이 조금 안 맞아도 배리어를 0%로 쉽게 만들 수 있지만, 일반 부화장이 늦게 닫혀 화산팟이 고통받으므로 클리어가 늦어진다. 특히 3부화장이 일반 부화장으로 열렸을 경우, 아톨의 즉사패턴이 화산팟을 3부가 클리어될 때까지 고통받게 하기 때문에 화산을 일찍 입장하는 의미가 없다. 3부가 감부인 우연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화산팟이 고통받지 않기 위해서 이방법은 별로 추천되지않는다.

  • 한 파티가 감염된 부화장, 또 다른 한 파티가 일반 부화장 중 1개를 맡아서 클리어 하고 나머지 3파티가 에게느를 잡는 방법
    총 115퍼의 배리어를 깔 수 있다. 다만 한 파티라도 에게느 클리어가 안 되면 배리어가 0%가 되지 않으므로, 클리어를 미루다가 가장 늦는 파티가 클리어를 완료하는 시점을 노려 나머지 4파티가 동시에 던전을 클리어하는 속칭 '지연클'이라는 방법을 쓴다. 단점은 에게느의 눈 패턴에 취약하다는 것. 한 파티라도 에게느 클리어에 실패하면 배리어를 0%로 만들 수 없으므로 실수로 눈을 봐서 에게느의 체력이 차오르면 에게느를 두 번 클리어해야 하는 파티가 있을 수 있다. 화력이 충분하면 눈 보고도 순식간에 화력을 몰아붙여 배리어가 다시 차기 전에 클리어할 수도 있으나, 그 정도의 화력이 있는 공대라면 보통 아래의 5게느 전략을 사용한다.
    여기서 사용되는 용어 중에 '길뚫'이란 것이 있는데, 부화장이 열리고 나서 그 부화장을 찾으러 가면 중간에 잡몹이 귀찮게 하므로 부화장이 리젠되기 전에 미리 부화장으로 가는 길에 있는 방을 클리어 해놓는 것. 부화장 담당 두 개의 파티가 스펙이 비슷할 경우, 화력이 좀 더 좋은 파티가 거리가 먼 3, 4부화장으로 향하는 길을 뚫고, 다른 한 파티가 가까운 1, 2부화장으로 향하는 길을 뚫는다. 반대로 한 파티가 감부, 다른 파티가 일반으로 고정돼 있다면 일단 다 뚫고 본다. 부화장 입구로 가려면 에너지 차단에서 툴메르를 잡아야 하는데, 이 툴메르가 쓸데없이 멀리[14] 있는 경우 보통 에너지 차단을 재입장한다. 하지만 이 방법도 전체적인 파워 밸런스 상향으로 굳이 대기를 할 필요도 없거니와, 슈퍼아머 포션의 너프로 인해 대기중 눈을 봐버릴 위험도 크게 높아져 현재는 대다수가 아래의 '5게느' 방법을 이용한다.

  • 5개 파티가 모조리 에게느를 잡는 방법
    통칭 '5게느'. 고정공대 혹은 저지 페이즈가 상당히 빨리 진행되어 화력과 숙련도가 괜찮다고 판단되는 경우 시행되는 방식이였으나 현재 대부분의 공대에서 사용하는 방식이 되었다.. 5개 파티 모두가 부화장이 리젠되기 전이나 리젠되고 얼마 안 되는 시점 내에 에너지 차단 클리어가 가능한 경우, 굳이 부화장 클리어를 기다리지 않고 신속하게 화산을 열기 위해 사용한다. 보통 화력이 충분하고 여러 번 손발을 맞춰본 고정 공대에서 실행하는데, 공팟이라 하더라도 저지에서 3드론 내지는 4드론을 무난히 해낸다면 5게느도 별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다. 가능한 경우, 감부 클리어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으므로 토벌 클리어 시간이 단축된다. 이때 화산을 담당하는 파티는 베리어가 제거되기 전 재빠르게 에차를 클리어 하고, 미리 검은 화산에 진입해 1번 방에서 버프를 돌린다면 몇십 초 가량의 클리어타임을 단축할 수 있다.
    16인의 경우 4개 파티가 감부가 열리기 전에 모두 클리어 해야 화산이 열리기 때문에, 한개 파티가 심히 꼬여버릴경우 화산팟이 진행을 하지 못한다. 이 경우 화산팟이 마을로 돌아와 에너지 차단을 한번 더 클리어 하게 된다.

이후에는 에뺑팟과 부화장 파티들이 계속해서 맡은 던전을 클리어하면서 화산팟의 클리어를 수월하게 하면 된다는 점은 5게느와 동일하다.

감염된 부화장의 경우, 3 부화장이 걸릴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3 부화장 솔딜이 가능한 격수가 있어야 한다. 감부를 늦게 클하게 되면 자칫하면 배리어가 100%까지 차올라 다시 모든 파티가 에게느로 몰려가야 하는 참사가 벌어질 수 있다.

부화장 번호와 위치가 헷갈릴 경우 멜타도록의 에너지 전송체 파괴하는 순서와 부화장의 숫자가 같으므로 참고하자. 또한, 번호는 알겠는데 출현하는 네임드가 헷갈리는 경우 아래 내용을 보고 참고하자.]]

1부화장 = 1 <- 괴충이 서있는 모양
2부화장 = 멜타도록+셀 = 2명이라 2부
3부화장 = 3명이 수정에 갇힘 = 3부
4부화장 = 공포의 4념체

굳이 저렇게 귀찮게 외울필요없이 1시방향 1부, 나머지 시계방향순서 이렇게 외워도 무방하다.

최근 딜러들의 숙련도와 스펙이 증가함에 따라, 검은 화산의 마테카를 공략하는데 2페이즈를 보지 않고 1페이즈의 카운터 데미지만으로 마테카를 잡는 카운터 킬 전략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는 한자를 넣은 뒤 주어지는 딜타임과는 다르게, 카운터로 넣을 수 있는 데미지의 상한선이 없다는 점을 이용한 것으로, 고스펙의 16인 공팟에서 드물게, 쩔공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카운터 킬로 빠르게 화산을 공략하는 경우 5게느전략(16인 공대일경우 4게느)으로 검은 화산을 연 다음 부화장을 생략하고, 검은 화산을 공략하는 동안 검은 화산 파티를 제외한 다른 파티들은 에너지 차단전을 빠르게 1회 더 클리어하여 토벌 보상을 따놓은 뒤, 화산팟이 1페이즈 카운터킬로 마테카를 마무리 짓는다. 부화장을 기다릴 필요도 없고, 화산파티의 한자뽑기도 하지 않기 때문에 클리어타임과 수고가 대폭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공략 시간이 길어진다면 부화장의 알 관리 및 배리어 관리가 곤란한 탓에 화산팟을 포함한 공대원 전원의 높은 숙련도와 스펙을 요구한다.

여담으로 토벌에 실패하면 움직일 수 없게 된 안톤의 등에서 화산이 폭발하면서 마치 화산섬처럼 되는 영상이 나온다.

1.3. 공대장 버프[편집]

레이드 도중 공대장이 사용 할 수 있는 버프이다.

  • 공격력 증가: 30초간 공격대 모든 인원의 물공, 마공, 독공이 15% 증가한다. 쿨타임 120분.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공대에서 다리파티가 보스입장후, 아그네스를 순삭시키기위해, 또는 2페이즈에 돌입한 마테카를 속공으로 처치하기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 무적: 30초간 해당 파티가 무적이 된다.[15] 쿨타임 6분. 보통은 다리파티에서 아그네스 눈 패턴을 무시하고 공격하기위해 사용한다. 토벌에서는 마테카 2페이즈 돌입시 氷패턴을 무시하고 잡기위해 사용. 화산 파티가 네임드 처리가 꼬였을 경우에도 사용된다. 2 페이즈는 水 패턴만 조심하면 별거 없다.

  • 코인 제한 증가: 코인 소모한도 개수를 4개 늘린다. 연기 파티, 다리 파티, 화산 파티에 주로 넣어진다.

  • 회복: 1분간 매초마다 최대Hp,Mp의 7%를 회복시켜준다. 헬복치와 구라비 법미가 싫어합니다 대부분 화산에서 첫 네임드를 혈(공포의 사념체)를 뽑는데 불꽃 대미지가 장난이 아닌지라 보통 회복 버프를 넣어준다. 하지만 그래봤자 불꽃 2~3 개 이상 달라붙었다면 즉사할만하니까 딜러들이 알아서 신의 가호를 먹던가, 무적을 걸든가 하자.

  • 시간 추가: 저지나 토벌 제한시간이 5분 추가된다. 쿨타임 120분. 저지나 토벌 중에 한 번 리셋 되었을 때 쓴다. 클리어창의 시간을 5분 줄여주었으나 2016년 11월 3일 패치로 인해 클리어 타임을 줄여주는게 버그로 판명되어 수정되었다.

1.4. 레이드 칭호[편집]

총 7가지가 있으나, 6가지는 칭호북에 기본 탑재되어있으며, 안톤 정복자는 6개의 칭호를 전부 획득하면 우편함으로 보내준다. 능력치는 일절 붙어있지 않다.

  • 공대 참전자: 안톤 레이드 30회 참여하기

무조건 시작만 누르면 횟수가 카운트 된다. 실패하든 성공하든 무조건 1회가 추가된다. 다만 이 짓 하자고 마그토늄 50 개를 날리는 것은 좀 아깝다.

  • 공대 전사: 안톤 레이드를 15회 파티원으로 클리어 (2 페이즈 기준)

대부분 쩔을 받지 않는 이상 가장 먼저 따게 되는 칭호. 싱글 파티인 경우 이 칭호를 따게 된다.

  • 검증된 리더: 안톤 레이드를 15회 파티장으로 클리어 (2 페이즈 기준)

2페이즈 기준이기 때문에 검은 화산 클리어 후 심장 진입 전에 파티장을 받거나, 따로 파티를 만들어서 파티장을 맡는 일명 리더작을 하게 하는 칭호.

  • 전장의 지휘관: 안톤 레이드를 15회 공대장으로 클리어 (2 페이즈 기준)

공대장은 시작하면 양도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시작할 때부터 공대장을 잡아야 한다. 문제는 일반 공대라도 출발하려면 용병을 구해야 하고, 공팟은 0에서 20명을 채워야 하니 어느 쪽이든 만만치 않다. 16인을 하세요 16인! 지인이 공대장을 하면서 넘겨준 것이 아닌 이상 직접 하려면 상당한 노고가 따른다. 클리어가 전제인 칭호인 탓에 공대 조합도 잘 짜는 건 기본. 이 칭호가 있다면 거진 십중팔구는 공대 조합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 최전방 공격수: 안톤 레이드 2페이즈의 검은 화산 던전을 30회 클리어

진행하는 칭호 중 힘든 칭호 중 하나. 검은 화산이 가장 어려운 던전이기 때문에 그렇다. 그러기 때문에 가장 스펙이 좋은 파티가 가기 마련이므로 어중간한 스펙으로는 힘들다. 하지만 레쩔로 30번 화산을 타게 된다면 어떨까?

  • 공대 불사신: 안톤 레이드 2페이즈의 검은 화산 던전을 코인을 사용하지 않고 클리어

직접 따려고 하면 힘들지만, 코인을 사용하지 않으면 되기 때문에 쩔받을 때는 죽은 채로 코인 쓰지 않고 클리어하면 된다. 조건 자체가 어려워서 금색으로 번쩍거리는 멋있는 칭호이긴 하나, 레이드쩔이 만연한 뒤로는 쩔 받는 중 자신의 2클 순서가 화산이기만 하면 딸 수 있어서 오히려 가장 흔하고 미심쩍은 안톤 칭호가 되었다.

위의 6개의 칭호를 따면 안톤 정복자라는 칭호를 준다. 능력치라고는 전혀 붙어있지 않아서 칭호 스킨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뽀대용 칭호지만 정복자 칭호를 가지고 있는 유저는 최전방 공격수나 전장의 지휘관을 비롯한 모든 안톤 레이드 칭호를 가지고 있는 베테랑 유저라는 뜻이기 때문에 레이드를 도는 유저들의 선망의 대상이 된다.

2. 보상[편집]

저지 보상

토벌 보상

파티원 보상

응축된 안토니움 5~8개

지옥파티 초대장 100~150개

공대원 일반 카드

지옥파티 초대장 100~150개, 안톤 몬스터 카드

응축된 안토니움 10~15개

공대원 골드 카드

랜덤 에픽 아이템 [16], 안톤 던전 네임드 카드, 안톤 던전 레전더리 장비

안톤의 영혼 조각[17], 안톤의 심장 카드, 구원의 이기 시리즈[18], 이기의 조력자 시리즈, 탐식 시리즈

저지 및 토벌을 성공할 때마다 파티원끼리 1번(PC방에서 클리어하면 응축된 안토니움 2개를 더 준다.). 공대원끼리 1번 총 2번에 걸쳐 보상을 준다. 공대원끼리 받을 때에는 낮은 확률로 골드카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저지와 토벌 보상은 안톤 심장부를 제외한 던전 2회 이상 클리어를 해야 받을 수 있다.[19] 에픽 아이템을 받는 퀘스트도 저지와 토벌 보상을 받아야 횟수가 증가한다. 어뷰징 방지 시스템으로 레이드에 참가시 한 계정의 다른 캐릭터로 동일한 공격대를 들어올 수 없다.

자신의 직업이 낄 수 있는 이기 장비를 줄여서 자이기라 부른다. 골드카드로 자이기를 먹을 확률은 약 0.085%이다. 이기를 구입하려면 레이드에서 나오는 재료 '안톤의 영혼 조각' 20개가 필요하다. '응축된 안토니움(줄여서 응토니움) 120개 = 안톤의 영혼 조각 1개' 이므로 순수하게 응토니움으로만 이기를 사려면 2400개의 응토니움이 필요하다.

2017년 3월 16일 업데이트를 기해 안톤 레이드가 최종 컨텐츠로서의 허들이 많이 낮아져 루크 레이드로 보상을 이관한다는 이유로 레이드 보상이 소폭 하향, 개편되었다. 토벌 보상 일반 카드에서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었던 일반 에픽이 응토니움 10~15개로 너프되어 에픽 소울을 통해 부계정을 동원해 한 캐릭터에게 초대장을 몰아주는 플레이에 지장이 가게 되었지만 자이기 정가에 걸리는 시간이 대폭 줄어들었으며, 초대장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레이드만 한다고 가정하면, 저지 보상 최소 5개와 토벌 보상 최소 10개를 더하면 15개, 한 주에 최소 45개의 응토니움을 얻을 수 있으며 영혼 조각이 하나도 뜨지 않는다고 가정할 시 자이기 정가까지는 최대160회(53주 + 1회) 클리어가 필요하다. 각성 안톤까지 포함하면 최대 약36주가 필요하다. 확실히 개편 전보다 상당히 빨라졌다.

2.1. 안톤 레이드 특산 에픽[편집]

에픽아이템 중에서도 안톤 레이드에서만 얻을 수 있는 에픽들이 있다. 이기 무기는 안톤의 영혼 조각을 모아서 살 수도 있고, 악세서리는 레시피로 제작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레이드를 돌아야만 습득할 수 있다. 안톤 레이드를 5번 클리어하는 업적 퀘스트의경우 탐식 시리즈중 1개를 골라서 받을 수 있다. 영혼 조각 4개를 모아서 항아리를 구입하면 모든 이기 무기, 탐식 시리즈, 조력자 시리즈 중 하나를 얻을 수 있지만, 판돈이 무려 영혼 조각 4개나 걸리기 때문에 오늘만 사는 사람 아니면 잊어버리자. 5개면 자이기 정가 정말 웬만해서는 자신의 이기 정가나 무탐작만 하염없이 늦어질 뿐이다. 가끔 첫 항아리로 자이기를 먹는 목이 긴 기린이 존재하기도 한다.

2017년 7월 8일 오프라인 행사 "Origin: The Beginning"을 통해 안톤 레이드 싱글 모드가 업데이트될 것이라고 밝혔다. 솔로 레이드에서는 착용 가능한 구원의 이기[20]가 등장한다고 한다. 안톤 솔로 레이드는 에컨더리로도 클리어 할 수 있는 난이도라고 밝혔으며, 이 발언대로라면 어느정도 에픽파밍을 한 유저는 이 던전을 개발살을 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데이트 예정은 2017년 8월 31일. 기타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의 "ORIGIN" 소개 페이지를 참조.

2017년 8월 8일 퍼스트 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안톤레이드 싱글 모드가 공개되었다.

2.1.1. 구원의 이기 무기[편집]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50px.png
이 문단은 구원의 이기(으)로 검색해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옵션은 다음과 같다.

  • 십자가를 제외한 무기: 레벨 제한 85, 자신의 가장 높은 속성강화 수치의 속성을 무기에 부여, 스킬 공격력 35% 증가, 공격 시 에너지 3 흡수 (최대 100까지 흡수), 5초 동안 에너지 흡수가 없을 경우 에너지 10 감소, 에너지 흡수가 완료되면 '장비 조작 키' 입력으로 '제7사도: 불을 먹는 안톤'의 힘을 개방하여 20초 동안 스킬 공격력 20% 증가 &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2배 증가 (쿨타임 30초), 개방시간이 끝나면 개방시간 동안 적에게 준 총 데미지의 10%만큼 방출 데미지 발생 (최대 300만 데미지)

  • 십자가: 레벨 제한 85, 스트라이킹 물리 공격력 증가량 20 증가, 지혜의 축복 지능 증가량 20 / 마법 공격력 증가량 10 증가, 크로스 크래쉬 버프 범위 30% 증가, 영광의 축복 힘 / 지능 증가량 20 증가, 천상의 하모니 HP 증가량 10% 증가, 계시: 크루세이드 스킬 공격력 증가율 30% 추가 증가, 용맹의 축복 물리 공격력 증가량 16 / 힘 증가량 23 / 마법 공격력 증가량 7 / 지능 증가량 31 증가, 수호의 축복 HP 증가량 10% 증가, 용맹의 아리아 / 재생의 아리아 범위 20% 증가, 캐스팅 시 에너지 7 흡수 (최대 100까지 흡수), 5초 동안 에너지 흡수가 없을 경우 에너지 15 감소, 에너지 흡수가 완료되면 '장비 조작 키'입력으로 '제7사도: 불을 먹는 안톤'의 힘을 개방하여 20초 동안 아래의 버프 발동 (쿨타임 30초)

스킬 공격력 증가 옵션이 메인이며, 거기다 해방 시엔 추가적으로 스증댐이 상승하기 때문에 구원의 이기 무기는 직업을 막론하고 최강의 무기 취급을 받는다. 구원의 이기는 안톤 레이드의 최종 보상임과 동시에, 안톤 레이드와 루크 레이드를 이어주는 연결점이기도 하다. 토벌 페이즈 한정 퀘스트(안톤의 신경 세포)와 루크 레이드를 통해 획득한 재료로 구원의 이기 아이템을 창성의 구원자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기 때문.

등장 초기에는 일부 직업에 한해 발생했던 버그가 있었다. 스킬 공격력 증가는 각종 공격형 버프[21]에는 적용되지 않는데, 탄 버프, 섀도우 박서 같은 독립된 공격력을 가진 버프 스킬들도 적용이 안 되어서 특정 직업들은 손해를 봐야만 했다. 이 문제는 2014년 9월 4일 업데이트로 해결되었다.

버그가 또 하나 있었는데 2015년 11월 26일 레이드 개선 패치 이후 이기 방출 범위가 화면 전체에서 조금 못미치는 수준에서 약 250px 정도로 대폭 줄어드는 버그였다. 유저들은 조력자 네르베 옵션 변경을 위시한 잠수함 패치로 생각했지만[22] 2016년 4월 14일 패치 목록에 의해 버그 였던 것이 밝혀졌다.

이기 무기는 평상시에 스킬 대미지가 35% 증가하고 해방시 20% 증가하기 때문에 스킬 대미지가 1.35 x 1.2 = 1.62 = 62% 증가한다. 일부 85제 에픽 무기 중에는 해방하지 않은 이기와 비슷한 성능을 지닌 무기도 있지만, 해방한 이기 앞에서는 모두가 버로우 탈 수밖에 없다. 해방 이기와 대등한 무기는 85제 선에선 커맨드 4베르세르크 뿐이고, 평균 공격력 증가율이 60%에 달하는 90제까진 가야 이와 비슷하거나 조금 더 좋은 수준이다. 그마저도 이기를 창성의 구원자로 업그레이드 하면 다시 최강이 된다.

게다가 스킬 대미지 증가 옵션은 항상 복리로 적용되기 때문에, 단리로 증가하는 속성 강화, 추가 대미지, 모든 공격력 증가처럼 세팅에 따라 효율이 감소하지 않고, 중첩이 되지 않는 대미지 증가, 크리티컬 공격시 대미지 증가 옵션보다 세팅이 더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2.1.2. 이기의 조력자 시리즈[편집]

구원의 이기 무기의 옵션을 보조해주는 옵션이 붙어있다. 구원의 이기가 없으면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는 게 포인트(…). 그나마 아그네스는 자체 스탯뻥 때문에 크루세이더, 세라핌이 가끔 채용하는 편이다.

  • 이기의 조력자 - 쿠로(목걸이): 공격 시, 캐스팅 시 에너지 흡수량 2배 증가 '제7사도: 불을 먹는 안톤' 힘 개방 시간 10초 증가, 개방시간동안 슈퍼아머 적용.

  • 이기의 조력자 - 마테카(팔찌): '제7사도: 불을 먹는 안톤'의 힘 개방 시간동안 스킬 공격력 15% 추가 증가 게이지 감소 패널티 삭제.

  • 이기의 조력자 - 네르베(반지): 방출 대미지 10배 & 폭발 범위 50% 증가, 방출 누적량 10배 증가(최대 3000만 데미지)

  • 이기의 조력자 - 로크(보조장비): 안톤 무기 물리 공격력 15% 증가, 안톤 무기 마법 공격력 15% 증가, 안톤 무기 독립 공격력 18% 증가.

  • 이기의 조력자 - 아그네스(마법석): 안톤 무기 스킬 공격력 20% 추가 증가.

로크는 무한한 탐식의 증적이 없다면 퍼댐캐한테는 확실히 증적보다 공격력 상승량이 더 높다. 특히 앞댐 높은 대검/스태프의 경우엔 190 가량이 상승한다. 반면 고뎀캐의 경우 레전더리 보장인 만개하는 흑연의 기운에 밀려버리는 참혹함을 보인다.

네르베는 조력자 시리즈 중에 꽝카드로 불릴 만큼 안 좋다. 과거 3억 방무 데미지를 넣는 괴랄함 때문에 최고의 반지 반열에 있었으나 방출 데미지 너프로 순식간에 쓸모없어졌다. 그나마 쓸모있을 때는 란제루스의 개에서 비트 버스티를 지뢰 없이 풀피 원콤을 내거나, 타이밍 잘 맞추면 바칼마저 순삭시킬 수 있다. 명색이 조력자인데 다른 템들의 성능을 따라가려면 1억 데미지는 보장해야 한다는 하소연이 많다.

마테카는 쿠로와 같이 쓰게 되면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한다. 쿠로의 경우엔 20초 개방, 30초 쿨타임이던 이기 무기의 개방 옵션을 30초 개방, 30초 쿨타임으로 무한 지속화가 가능하다. 거기에 마테카를 쓰면 35%가 복리로 또 증가한다. 쿠로만 해도 무한 개방이니 확실하게 효율이 좋다. 창성 무기가 기본으로 무한 개방이 가능하게 되면서 주가가 높아질 뻔했으나 창성업글을 할 정도의 스펙이면 이미 악세서리가 에픽 악세 끝판왕인 오감의 황홀경 세트를 사용하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팔찌 스증뎀 15%) 콩라인으로 밀릴 수밖에 없어졌다.

아그네스는 훌륭하니 이하 생략. 네르베는 패치로 방출 대미지 10배 증가, 방출 대미지 누적량 10배 증가가 됐지만, 300만에서 3,000만이 된 수준이라 너도 나도 레이드에서 적어도 수천만, 억 대의 딜링을 뽑아내는 상황에선 메리트는 크게 없다. 유일하게 쓸만하다면 방어 무시 데미지라 토그잡이용이나, 이계 던전의 일부 네임드(속박의 스웨이클, 비트 버스티)들을 원킬 내는 게 가능한 정도?

  • 참고로 마테카와 아그네스의 스증댐 증가 수치는 다음과 같다.

미해방 이기

해방 이기 [23]

기본

1.35

= 35%

1.35 x 1.2 = 1.62 = 62%

아그네스

1.55 [1.35 + 0.2]

= 55%

1.55 x 1.2 = 1.86 = 86%

마테카

1.35 = 35%

1.35 x 1.35 [1.2 + 0.15] = 1.8225 = 82.25%

아그네스 + 마테카

1.55 [1.35 + 0.2]

= 55%

1.55 [1.35 + 0.2] x 1.35 [1.2 + 0.15] = 2.0925

= 109.25%

아그네스와 마테카는 각각 미해방 스증뎀과 해방 추가상승치 스증뎀에 "추가 증가"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별개의 복리연산식으로 처리되지 않고 해당수치를 미해방수치/해방수치에 각각 더한 후 복리연산이 되는 형식이라 실 효율은 20%,15%가 아닌 14.8%,12.5% 다.

마테카는 팔찌에 쓸만한 에픽이 없을 경우 채용하는 편이며 아그네스는 실효율이 15%이므로 로제타 스톤이나 헤블론 풀셋을 하기 전까지 이기와 조합해서 계속 쓰는 편.

2.1.3. 탐식 시리즈[편집]

  • 탐식의 형상 (목걸이): 레벨 제한 85, 공격 시 9% 추가 대미지

    • 무한한 탐식의 형상: 공격 시 25% 추가 대미지

  • 탐식의 잔재 (반지): 레벨 제한 85, 물리 크리티컬 히트 +5%, 마법 크리티컬 히트 +5%, 크리티컬 데미지 15% 증가

    • 무한한 탐식의 잔재: 물리 크리티컬 히트 +10%, 마법 크리티컬 히트 +10%, 크리티컬 데미지 30% 증가

  • 탐식의 얼개 (팔찌): 레벨 제한 85, 물리 크리티컬 히트 +5%, 마법 크리티컬 히트 +5%, 공격 시 대미지 15% 증가

    • 무한한 탐식의 얼개: 레벨 제한 85, 물리 크리티컬 히트 +10%, 마법 크리티컬 히트 +10%, 공격 시 대미지 30% 증가

  • 탐식의 증적 (보조장비): 레벨 제한 85, 힘 +128, 지능 +128, 체력 +40, 정신력 +40, 물리 공격력 +110, 마법 공격력 +110, 독립 공격력 +149

    • 무한한 탐식의 증적: 레벨 제한 85, 힘 +205, 지능 +205, 체력 +40, 정신력 +40, 물리 공격력 +198, 마법 공격력 +198, 독립 공격력 +259

  • 탐식의 근원 (마법석): 레벨 제한 85, 힘 +61, 지능 +61, 체력 +61, 정신력 +61, 모든 속성 강화 +45

    • 무한한 탐식의 근원: 레벨 제한 85, 힘 +61, 지능 +61, 체력 +61, 정신력 +61, 모든 속성 강화 +70

    • 무한한 탐식의 기원: 레벨 제한 85, 힘 +242 지능 +242 체력 +242 정신력 +242

무탐을 올릴 때, 레시피는 운 라이오닐이 응축된 안토니움(응토) 30개에 판매하며, 안톤의 영혼 조각(영조) 10개와 황금 큐브 조각 아이템 5,000개(1천만 골드 가량) 등을 요구한다.

2.1.3.1. 업적 퀘스트 - '탐식의 안톤' 보상 장비 선택 가이드[편집]

업적 퀘스트인 '다른 차원의 안톤' (저지 5회/토벌 5회)를 클리어하면 다섯 개중 하나를 얻을 수 있으며, 탐식장비의 효율은 캐릭터의 전직에 따라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갈린다.

  • 근원: 나머지 4부위가 다 있는 게 아닌 이상 어지간하면 선택하지 말자. 무탐 올리는 효율도 낮고 속강석은 대체하기 편하다. 특히 90제 유니크 마법석부터가 속강 40대에 근접하니 더더욱 선택할 이유가 없다. 무탐근의 효율도 90제 에픽 마법석들이 워낙 괴랄한 성능인지라 별로 좋지 못하다. 흑백의 경계 법석을 제외한 나머지는 무탐근보다 좋으며, 심지어 속강/속저깎이 좋은 직업의 경우엔 아예 아그네스가 더 좋은 경우도 있다. 다만 유일한 예외는 자연의 수호자급으로 상당한 속추댐을 갖고 있는 경우 뿐이다. 이 경우엔 로제타스톤마저도 동등한 수준이라고 한다. 속성 추가 대미지가 캐릭터 속강 및 몬스터의 속성 저항치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 증적: 반퍼댐/반고댐 캐릭터들이나 증댐과 크증댐을 적용받지 못했던 독오캐들은 그나마 선택해볼 만한 보조장비였지만 90제 유니크로 나온 인델리블 글러브와 수치가 유사하고 독오캐도 증크증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무탐증을 올릴 것이 아니라면 절대로 선택하지 말자. 무한한 탐식의 증적도 물마독공 버프가 있는 크루세이더의 버프와 단리 적용인지라 효율이 영 좋지 못하다. 다만 무탐증보다 좋은 보장은 파르스의 황금잔 하나 뿐이라 나쁜 건 아니다. 85제 에픽 보장들은 무탐증과 거의 동등한 수준이기 때문. 현재 직업 전용 물마공 보조장비가 존재하지 않는 여성 프리스트의 경우에도 고댐 캐릭터가 없으므로 효율이 떨어진다.

  • 잔재: 크증댐을 챙기지 못한 경우에 그렇다. 범용성도 괜찮은데 정마반은 쿨초기화 스위칭용, 싸공반은 수속성 전용, 암칼반은 잔재 상위호환이다. [24] 90제는 아쿠아 게이트 링, 물소리의 기억, 카프인데 물소리의 기억을 제외하면 딱히 잔재가 꿀릴 이유가 없다. 아쿠아링은 속강이고, 카프는 공증량이 낮고, 카프는 메인이 셋옵이다. 또한 증댐이 달린 아이템/패키지 칭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증댐이 달린 아이템/칭호는 많지 않기 때문이다.

  • 얼개: 증댐을 챙기지 못한 경우에 그렇다. 다만 증댐은 무기에서도 많은 데다가, 상위호환격인 증댐 에픽도 많다. 목걸이에 쓰는 집척목은 평균 21%고, 동일부위인 화염술사의 포락 팔찌는 조건부긴 해도 20%다. 혼파망 목걸이도 증댐이고, 방어구에도 증댐픽이 많아서 잔재에 비해 덜 선택된다. 조력자 마테카, 정마팔 등등 스증댐 팔찌가 많아 증댐을 다른 부위로 대체하는 추세이기도 해서 잔재에 비해 덜 선택된다.

  • 형상: 추댐 수치가 낮아 암울하다. 특히 물풍선 던지기 칭호가 10 % 추댐이며 90제 레전더리 목걸이인 사방신 봉인구가 속강까지 달려 있는지라 더더욱 암울하다. 다만 업그레이드해서 무탐형이 되면 가장 호환성이 좋고 효율도 안 나쁜 부위가 된다. 추댐은 단리 중첩 가능한 옵션이지만 속강과 달리 챙기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다만 새로 추가된 90제 에픽 중에 단일부위로는 카프리 엠퍼 네클레스가 추댐이 많은 경우 무탐형과 동효율을 보이며, 단품 기준 무탐얼, 무탐잔에 비해 얼개나 잔재에 비해 무탐을 올리는 우선순위는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마계 이후로 더 좋은 성능의 90제 에픽이 등장하면서 탐식이 절대적이진 않지만 무한한 탐식 장비 세팅까지 고려한다면 탐식퀘를 깨지말고 가능한 끝까지 얌전히 봉해두는 게 좋다.

다만 앞서 언급되었듯 90제 에픽의 효율이 굉장히 높아서 계속 아껴두다가 뭘 받아도 현재 끼고 있는 에픽하고 차이가 없거나 못한 상황도 종종 벌어지니 자신이 확고한 기린이라 생각하거나 도전장을 사서 에픽 파밍을 하드하게 할 계획이라면 퀘스트를 깬 시점에서 부족한 부위를 빠르게 충당해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1년 동안 각톤과 안톤 레이드를 돌아도 자이기 및 탐식을 하나도 못 먹는 경우도 없지는 않으니 스스로 잘 판단해서 받을 시기를 조정할 것. 다른 건 몰라도 법석(근원)은 정말 대체품이 널리고 널려서 드랍으로 먹는 게 아니거나 혹은 근원 제외 4탐식이 아닌 이상은 택하지 않는 게 좋으며, 굳이 빠르게 받아야겠다면 가급적이면 잔재나 얼개 중 하나를 우선적으로 받는 것이 낫다.

혹은 증적이 필요 없는 퍼댐캐인데 얼개와 잔재, 형상 중 어느 두 개를 입수했다면 비어있는 액세서리 중 1부위를 바로 선택해 받든지, 방어구에 단품으로 쓸만한 에픽이 없다고 가정 시 방어구 5세트에 목걸이나 귀걸이로 6세트를 맞추는 것이 일반적인 투기 장비 세팅을 감안할 경우 얼개나 잔재 중 어느 하나가 뜨기를 기다리다가 둘 중 하나를 입수했을 시 나머지 하나를 바로 받아도 된다. 투기 장비 6세트 옵션으로 추뎀 13%가 많이 선택되기 때문에 목걸이를 투기 장비로 맞춘다고 해도 추뎀을 수급할 수 있으며, 무탐형을 올리는 것은 자이기 구매나, 무탐얼, 무탐잔을 올리는 것에 비해 우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2017년 3월 16일을 기준으로 영혼 조각 10개에 탐식을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물론 자이기 정가하기도 바쁜 마당에 이를 10개씩이나 주고 사기는 아까운 편이며, 증적이나 근원을 살 게 아니라면 자이기나 90제 에픽 무기를 보유하고 있고 3무탐을 갖출 준비가 되었을 때 사는 게 여러모로 낫다. 보통 자이기를 얻거나 영조가 10개쯤 모일 무렵이면 다른 에픽 액세서리도 먹기 마련인지라 단일 탐식 정도는 이기는 장비를 끼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다 단일 3탐식(형상,얼개,잔재)으로는 혼파망, 얼공주 세트에 밀리는 성능을 보이기 때문이다. 다만 3무탐 악세사리를 올리게 되면 얘기가 다른데 혼파망은 무탐얼/무탐형만 되도 압살하며[25], 3무탐은 90제 에픽인 하늘의 여행자 세트는 가볍게 압살하고 오감의 황홀경 세트와는 치고받는 중.

황홀셋과 3무탐 중 어느 쪽이 좋냐는 말이 있는데, 자세한 건 오감의 황홀경 세트의 평가 부분을 참고하자.

루크 레이드에서는 퍼스트 서버 기준으로 90 제 창성의 구원자 무기 업그레이드, 에픽 방어구 업그레이드, 그리고 신규 특수장비만 존재해서 얼개/잔재/형상 악세사리는 루크 레이드와는 관계가 없다고 보면 된다.

3. 트리비아[편집]

토벌 직전 캐릭터를 바꿔서 공대에 참가해 보상을 받는 행위가 가능했으나 레이드 개편후 막혀버렸다. 캐릭터 바꾸는 타이밍을 노려 엉뚱한 사람뻐꾸기 둥지튼다고 한다이 참가신청을 해 보상을 채가는 작태(당시 레이드엔 강퇴기능이 없어 잘못받은 걸 깨달아도 한번 받으면 돌이킬 수 없었다.)도 종종 보였다.

최근에 알려진 사례로 레이드 개편 이후로는 고스펙의 캐릭터를 바람잡이로 내세워서 공대의 인원을 한두명쯤이 문제가 생겨도 무리없이 클리어 할정도의 고스펙유저들을 모아 공대를 편성한 뒤, 채널이동후 다시 공대를 짤 때 공대장의 권한을 이용해서 공대장이나 공대장 주변인중 한두명이 상식적으로 레이드에 참가 할 수 없는 스펙의 캐릭터들을 데리고와서 다른공대원에게 강제적으로 캐리를 받는 케이스가 목격되고 있다. 고정공대보다는 즉석에서 구성되는 공팟에서 발생하는 사례로, 불만이 생기지만 공대를 나간뒤 다시 다른 공대를 구하느라 들일 시간과 여태 기다려왔던 시간 때문에라도 참고 어거지로 클리어하는 것을 노리는 행위로 파악된다. 알려진 공대로는 이터니티공대, 무영공대, 나루토공대, 라이어공대, 흑후공대[26], 흑호공대 블루윙공대[27] 구루미공대[28] 치까 공대[29]등이 있다.
하다솜 공대좆목실드사건[30]트럭3인쩔[31]

흑후 = 캐릭캐릭 체인지라는 대명사가 만들어질 정도로 유명한 사례중 하나.

물론 무개념 공대장들이나 그렇고, 대부분 가장 힘든 건 역시 공대장. 공대를 만들 때 보낼 던전에 대한 파티 조합을 잘 짜는 건 물론이며 애초에 신생공대를 짤 때 인원 모으기홀리 모으기도 무척 어렵고 거기다 짜더라도 모든 공대원들이 100 % 같이 레이드날 와서 같이 뛰고 하는 게 아니라는 것. 그나마 빠지는 인원이 대타로 뛸 용병이라도 구하면 다행이지만, 애초에 다른일이 생겨서 못오는 사람이 대타를 구할 여유가 있을리가 만무하고, 구하지 못하는 경우[32]엔 공대장이 시간 내서 포화 속으로 용병을 구해와야 하니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게다가 기껏 구하러 갔는데 홀리가 토템질하거나 갑질한다면...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리고 각 파티 오더를 하는 것까지 공대장의 몫.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것도 공대장의 판단. 공대원이 쩔공대로 스카웃 된다든가 해서 빠지는 경우에도 허탈함과 함께 빈 인원 채우는 것도 일이다. 한두명 빠지는 수준에서는 어느 정도 커버가 되나, 설날, 추석같은 대명절에는 도저히 고정으로는 참가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빠져버리는지라 차라리 쉬거나 오는 인원을 체크해서 공팟형식으로 가는 게 나을정도이다. 특히 비는 인원이 많을 경우 공대에 같이 뛰는 지인에게 대타 인원을 좀 같이 구해달라고 하는 경우도 많다.

한편, 사도급 템귀들이 공대를 짜서 소위 쩔공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2015. 12. 13. 급기야 3인 쩔공(이클립스, 세인트, 염제) 조합으로 레이드를 클리어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2016년 3월 5일 최초로 2인쩔이 성공하며 각 커뮤니티는 난장판이됨과 동시에 밸런스 문제가 급부상 하고 있다. 2인쩔 멤버는 엘마와 소환사. 2016년 3월 12일에 또 2인쩔이 성공했다. 멤버는 마신과 소환사.

2016년 9월에 들어서는 왠만한 직업이면 다들 2인쩔이 가능해져 불가능한 직업이 약하다고 취급될 정도이다.

2016년 3월 7일 새벽에는 원래 이용 불가능한 월요일에 레이드를 한번 더 시도할 수 있는 버그가 있다는 글이 올라왔다. 최악인것은 최근에 생긴 버그가 아니라 작년 초부터 있었던, 1년 이상 된 버그라는 카더라 마저 존재한다는 것.

최근 들어 유저들의 스펙이 상향됨에 따라 해적질이라고 불리는, 정말로 기가 막힌 트롤링 유형이 등장했다. 쩔공이나 공팟에 위장 잠입해서 다리와 화산을 빠르게 부수는 것으로 모든 파티가 2클 챙기기도 전에 레이드를 깨서 공대원들의 보상을 증발시켜버리는 행위를 말한다. 심심해서 하는 경우 보다는 대부분 해당 공대/공대장에게 원한(?)을 품고 저지르는 경우이다. 쩔공에 해적단이 출몰할 경우 쩔러들은 손해가 막심하다... 이런 경우 약관 상 10일정지 부터 계정 영구 정지까지 당할 수 있으니 하지 말것.

그리고 해적질에서 파생한 의적도 존재한다. 해적질과 비슷하지만 쩔러들이 노답인 경우 나서서 손님들 클리어를 빼주는 것이다. 밀짚모자 해적단이라고도 부른다 보통 이런 경우는 캐릭 돌릴 시간이 없어 쩔로 돌려버리는 경우인데 쩔공이 지체되면 해당 고스펙 유저가 돌리는 것. 시간 없어서 쩔공와서 빠르게 뺴려는데 왜 시간이 더 걸리는거야? 손벤저스라는 것도 있는데 손님들이 파티 구성해서 격전 같은 터질만한 던전을 막아주는 행위도 있다. 주로 쩔공이 좀 답이 없어서 터질 거 같은 때 손님들이 팟 짜서 막아준다. 터지는 걸 막으면 오오 손벤저스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근데 보통 손벤저스보다는 의적이 더 많다. 아무리 4 명 합쳐도 고스펙 1 인이 되는 유저 하나만 못하니까.. 물론 쩔받는 세라핌/세인트 대려가서 2 인해버리는 경우도 가끔 있다.

2017.3.16 패치로 보상이 변경되었다. 저지 개인 카드는 똑같이 응토니움이나 5 ~ 8 개로 상향되었고, 저지 공대원 카드는 열받게 하는 응토니움이 사라지고 초대장 100 ~ 150 장 확정 지급으로 바뀌었다. 물론 60 ~ 85 제 에픽 및 안톤산 레전더리/카드(심장 제외)는 나온다. 확률이 줄었다는 말과는 다르게 골카가 풍부하다. 물론 잡에픽으로.
토벌 개인 카드도 응토니움이 사라지고 초대장 100 ~ 150 장 확정 지급으로 바뀌어서 어지간하면 200 ~ 300 장 수급이 된다. 쌍토나오던 시절과 비교하면 확실히 초대장 수급은 좋아졌다. 소울 수급은 처참해졌지만.. 헬 돌아서 몰아주면 된다
대신 토벌 공대원 카드가 좀 바뀌었는데 응토니움 10 ~ 15 개, 그리고 특산 에픽[33]과 심장 카드, 영혼 조각이다. 말 그대로 안톤 레이드 전용 보상으로만 꽉 채운 셈. 또한 피시방 응토니움 보너스가 1 -> 2 개로 올랐다.
골카 잡에픽이 저지에서 뜨게 패치되자, 응토를 먹을 필요가없는 노양심 날먹홀리들이 저지만 하고 도망가는 먹튀가 많아졌다. 90확장 이후 허벌톤이 됐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퀘전더리 딜러가 많은데, 그런 파티의 홀리가 나가기라도 하면 공대 전체가 꼬이게 된다. 첫 패치 날부터 먹튀가 있었고, 몇주가 지났는데도 간간히 피해사례가 발생하는데 왜 패치를 안하는지 의문.
가장 결정적인 너프는 10 캐릭터 제한. 200 ~ 300 장씩이어도 대량으로 쩔받아서 지옥파티 보내면 조각 쌓고 해서 캐릭이 많을수록 지옥파티 돌리는 수도 많아지니 조각이 풍부하게 쌓였는데 제한이 되서 그것도 좀 힘들어졌다. 1 주일에 10 캐릭 꼬박꼬박 해줘도 6,000 ~ 9,000 장이다.

4. 레이드 공대 직업별 인원통계정보[편집]

2015.02.11 레이드 직업별 인원수 통계 정보 [34]
2015.04.12 레이드 직업별 인원수 통계 정보
2015.10.18 레이드 직업별 인원수 통계 정보
2016.02.10 레이드 직업별 인원수 통계 정보
2016.05.14 레이드 인원 통계
2017.06.03 인벤 레이드 인원 통계

인구수가 강함에 비례하기보다는, 인기나 진입장벽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기에 직업의 강함 순위로는 볼 수 없다. 하지만 상위권일수록 레이드 진입장벽이 낮고, 하위권일수록 높을 가능성이 높다.

5. 공략[편집]

5.1. 공통 공략[편집]

5.2. 각 직업별 장비 셋팅 및 포지션[편집]

/공략 문서 참조.

현재 위의 문서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다. 해당하는 직업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은 수정하도록 하자

5.3. 각 직업별 공략[편집]

※ 각 직업별 고수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던전 앤 파이터의 직업별 안톤 레이드 공략 일람

귀검사

검신HD
/ 웨펀마스터(검성)

다크로드HDB
/ 소울브링어(소울테이커)

블러드 이블
/ 버서커(헬벤터)

인다라천HD
/ 아수라(대암흑천)

다크나이트HDB

마제스티H
/ 소드마스터(노블레스)

네메시스HDB
/ 다크템플러(암제)

디어사이드
/ 데몬슬레이어(검마)

검제
/ 베가본드(검호)

격투가

염황 광풍제월
/ 넨마스터(광호제)

패황
/ 스트라이커(무극)

명왕D
/ 스트리트 파이터(천수나한)

그랜드 마스터HD
/ 그래플러(자이언트)

염제 폐월수화DB
/ 넨마스터(백화요란)

카이저
/ 스트라이커(챔피언)

용독문주HD
/ 스트리트 파이터(독왕)

얼티밋 디바HD
/ 그래플러(토네이도)

거너

레이븐
/ 레인저(데스페라도)

디스트로이어
/ 런처(블래스터)

프라임
/ 메카닉(마이스터)

커맨더HD
/ 스핏파이어(제너럴)

크림슨 로제H
/ 레인저(블러디아)

스톰 트루퍼
/ 런처(헤비 배럴)

옵티머스
/ 메카닉(메탈하트)

프레이야HD
/ 스핏파이어(발키리)

마법사

오블리비언
/ 엘레멘탈바머(워록)

이터널HD
/ 빙결사(프로즌하트)

뱀파이어 로드HD
/ 블러드 메이지(뱀파이어)

아이올로스HB
/ 스위프트 마스터(스톰브링어)

어센션H
/ 디멘션 워커(이레귤러)

오버마인드HD
/ 엘레멘탈마스터(아크메이지)

이클립스HD
/ 소환사(문 엠프레스)

아슈타르테H
/ 배틀메이지(벨라트릭스)

지니위즈HDB
/ 마도학자(트릭스터)

크리에이터HDB

프리스트

세인트B
/ 크루세이더(홀리오더)

저스티스B
/ 인파이터(갓핸드)

태을선인HD
/ 퇴마사(용투사)

이모탈
/ 어벤저(둠스가디언)

세라핌HB
/ 크루세이더(에반젤리스트)

인페르노HD
/ 이단심판관(헬카이트)

천선낭랑B
/ 무녀(신녀)

리디머HD
/ 미스트리스(신세이어)

도적

알키오네H
/ 로그(실버문)

타나토스HDB
/ 사령술사(데스브링어)

시라누이
/ 쿠노이치(이즈나비)

그림리퍼HD
/ 섀도우 댄서(나이트메어)

나이트

가이아HD or HDB(디펜6)
/ 엘븐나이트(피스메이커)

마신H
/ 카오스(마왕)

????B
/ 팔라딘(센티넬)

????
/ 드래곤나이트(타이런트)

마창사

워로드
/ 뱅가드(레버넌트)

듀란달H
/ 듀얼리스트(하이랜더)

다크 랜서

드래고니안 랜서

범례

※ 색상: ■물리 공격형, ■마법 공격형, ■하이브리드형, ■미구현된 직업 / 셀의 배경색상이 다른 직업은 외전 캐릭터
※ 위첨자(기호): 레이드 참가 스펙 기준 속성이 고정되는 경우 : 화속성, : 수속성, : 명속성, : 암속성
※ 위첨자(영문): 홀딩이나 버프, 디버프가 가능할 경우 각각 [ H: 홀딩, B: 버프, D: 디버프 ]

5.4. 파티 조합[편집]

괜히 일톤에서도 물공팟 마공팟 구분짓는 게 아니듯이[35], 47가지 직업들이 바글바글 뭉쳐서 클리어해야 하는 안톤 레이드에서는 파티원 조합에도 신경을 써야 할 필요가 있다. 공대의 1/5를 떡하니 잡아먹는 그 금수저 세인트들도 체홀과 정홀로 나누어 파티를 짜야하는 만큼[36], 공대장도 파티원들을 적재적소에 적절히 투입해야 한다. 어설프게 짰다가 한 부위가 터지기라도 하면 그 즉시 헬게이트가 열린다.

  • 물딜파티 & 마딜파티: 기본적으로 홀리투자방향(체홀, 정홀)과 디버퍼에 따라서 물딜파티와 마딜파티를 가르는 기준이 된다. 파티조합으로 시너지를 극한으로 끌어내야 하기 때문에, 보통 물딜파티는 물리디버퍼 + 체홀 + 물리딜러 조합을, 마딜파티는 마법디버퍼 + 정홀 + 마법딜러 조합을 짜게 된다. 만약 홀리가 체정이 비슷하거나 염제를 사용할 경우, 혹은 디버퍼가 물리, 마법방어력을 동시에 깎는 경우[37]물&마딜 혼합조합 또한 가능하다.

  • 속성 조합: 속성 공격을 지닌 직업들이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파티를 짠다. 속성을 통일하면 토그를 쉽게 잡을 수 있으며, 각 직업별의 버프/디버프가 자신의 공격 속성에 맞춰진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해당 속성 시너지는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다.

    • 수속성: 안톤 레이드의 대부분의 몬스터가 수속성 저항이 낮기에, 해당 속성자체로도 상당한 이득을 가진다. 빙결사의 경우 상당히 이쪽 속성으로 특화되어 있다. 관련 퀘전더리로는 해신세트가 있다.

    • 화속성: 안톤산 레전더리가 화속성 관련 레전더리가 많은 관계로, 화속성 레전더리를 구매하여 빠르게 레이드를 진입할 경우 많이 보이는 속성이다. 해당속성의 조합으로는 빙결홀딩이 불가능하다.[38]

    • 명속성: 고대던전의 효율이 높고 강한 레전더리인 그라시아 가문의 상징 세트의 대표속성이 명속성이다. 그라시아 악세사리에 명속성 저항 디버프가 존재하여 악세에 그라시아를 착용한 파티원을 넣을경우 시너지가 상승한다. 세인트의 썬더해머 유피테르에도 또한 명속성 저항 감소가 붙어 있어 상당한 량의 속성강화를 얻을 수 있다.

    • 암속성: 다크고스세팅을 필두로 하는 속성. 강제속성이 암속성인 경우도 상당히 많지만, 암속성 시너지를 가장 크게 받는 장비이고, 현재 던파 최고의 장비인 다크고스세트와의 시너지가 높은 속성이다. 그리고 또한 망각의 무덤비 세트가 있는 다크로드와의 조합으로 상당한 량의 속성강화를 얻을 수 있음으로써 해당 속성의 시너지가 더욱 극대화된다.

  • 딜러배분: 메인 홀더를 한 명 두고 극딜러 둘을 넣을지, 아니면 서브홀딩이 가능한 딜러 셋을 넣을지, 그것도 아니면 둘을 홀더와 디버퍼로 채워넣고 한 명의 딜러에게 몰빵을 할 지를 선택한다. 이를 보통 원딜파티, 투딜파티 등으로 부른다. 딜러의 수를 최대한 늘릴경우[39] 파티원 전원이 딜러가 되는것 조합 또한 존재한다.

  • 특정 던전 특화: 아예 특정 던전을 저격하는 파티를 짜서 그 던전만 보내는 방법도 있다. 대표적으로 '토그 킬러'로 불리는 명왕을 다크로드와 붙여놓은 연기 파티, 암격9 수라, 마법 퇴마사, 메카닉으로 구성된 함포 파티가 있다. 토벌 단계에서는 3부화장의 클리어 시간을 빠르게 하기위해[40] 소환사를 중심으로 마공파티를 짜는 것도 자주 보인다.

현재 홀리오더의 약화와 더불어 안톤레이드의 피통 및 입잡횟수를 감소시키는 패치를 진행했기에, 다리급 파티를 제외하고는 홀리대신 염제를 넣는 공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90제 에픽과 업글픽들이 퍼지기 시작하고 딜러들 딜 수준이 상승하고, 숙련자들이 늘어나면서서 20인으로 돌던 레이드를 16인 , 8인, 4인 심지어 2인에 1인으로 도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2017년 7월 기준으로 쩔공의 아닌 공대의 대부분을 16인으로 가고 있으며, 20인은 수요일같은 경우 유저가 상대적으로 적은 아침이나 낮에는 거의 찾기 힘든게 현실이다.
16인 파티들의 구성은 딜러가 솔딜러일 땐 솔딜/홀딩/세인트or세라핌/염제,닼로가 대게 짜여지며, 맨 마지막 자리에는 17년 5월 24일 엘마,소환사 개편으로 상호간 효과가 생긴 일부 캐릭터와 무녀가 대체되기도 한다.딜러의 딜이 모자르다고 판단되면 2딜러/홀딩/세인트or세라핌 구성으로 대게 짜인다.

6. 문제점[편집]

던파의 태생적 한계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레이드 시스템을 끌어오다보니 레이드라 이름은 붙였지만 레이드 같지는 않은, 정체불명의 물건이 튀어나왔다. 밸런스 체계가 잡히지 않은 안톤 초창기에는 직업간 참여가 극단적으로 갈렸으며 한 때 밸런스 붕괴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가장 극단적인 사례중 하나. 밸런스 차이는 상당히 좁혀지긴 했으나 문제는 여전히 존재해 이 차이가 극대화되는 차후 컨텐츠가 나오자 다시 밸런스 문제가 거론됐었다.[41] 현재의 안톤레이드는 홀리오더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 퀘전더리 세팅 수준이면 레이드 참여가 가능해졌다. 루크 레이드까지 공개된 지금, 캐릭터 밸런스 때문에 안톤 레이드를 가냐 못가냐 왈가왈부 하던 시절은 옛날 이야기가 된 셈.

  • 게임의 기본 진행방향을 무시하는 컨텐츠 구성
    게임의 기본 진행 방향인 약한 적 → 강한 적 → 중간보스 → 보스의 진행 순서를 제대로 무시했다.
    던전 클리어 횟수만 채워진다면, 저지 페이즈의 수문장인 아그네스를 잡지 않아도 저지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최종 보스인 마테카를 잡지 않아도 토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구성의 문제점은 훗날 각성 안톤이 업데이트 되었을 때 제대로 드러난다.
    지금이야 마계 업데이트로 인해 안톤 레이드의 파워 인플레가 일어나 공팟에서도 4드론 빌드가 기본 공략으로 잡혀있지만, 각성 안톤 업데이트 전만 해도 2~3드론이 기본 빌드였다. 격전지와 함포, 부화장 외에는 가보질 못해서 레이드 칭호가 3개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패턴을 전혀 몰라 각톤을 깨지 못하는 웃지 못할 사례도 많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안톤 레이드가 이미 한 세대 뒤쳐진 컨텐츠가 되어버려 이러한 진행 방향에 대한 개선은 딱히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루크 레이드가 안톤 레이드보단 구성을 잘 했다고 봐야 할 듯.

  • 쩔공이 아닌 일반 공대까지 짜증을 유발하는 어뷰즈 방지 시스템
    극 초창기 안톤 레이드는 3년간 대체 뭔 생각을 하고 만든지 몰라도 던전을 한바퀴도 클리어하지 않아도 보상이 받아졌다. 토벌 보상 캐캐채나 쩔공, 보상 가로채기(일명 뻐꾸기라고 불리던 것)나 고의 잠수 등이 난립하게 되고, 이에 보상 체계가 개편되어 던전 클리어를 하지 않으면(심장 제외) 보상을 받지 못하게 되었다.
    문제는 그 2회라는 숫자에 있다.
    클리어 속도가 빠른 공대는 그 2회 제한 때문에 발목을 잡혀 타 파티의 클리어를 기다려야 하는 사태가 발생했고, 느린 공대는 어차피 2회 이상을 자연적으로 돌게 되기 때문에 2회의 제한이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당연히 4드론이 보급된 지금에 와선 아주 의미가 없는 패널티이다.
    이는 소위 말하는 걍클고 문제를 불러오게 되는데, 걍클고 문제는 지금 와서 크게 부각되서 그렇지 의외로 2드론 빌드가 보급되어있던 시절부터 존재했으니 생각보다 오래됐다. 본래 의도는 던전을 돌지도 않고 보상을 받는 괴악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것이, 파워 인플레가 진행된 지금은 심지어 고의로 해적 행위를 하는 유저가 늘어, 악용의 소지만 많아진 패널티로 변질되어버린 셈.
    1회가 아닌 2회로 책정한 이유는 쩔공을 최대한 방지해 보려고 했다는 추측이 많은데, 결과적으로 보면 쩔공은 막지 못했다.
    어차피 안톤 레이드의 구조적인 문제를 바로 잡기엔 너무 늦었고, 지금이라도 2클 제한을 1클 제한으로 줄여서 악용의 소지라도 줄이는 것이 나을 것이다.

  • 정말로 3년동안 개발한 것이 맞는지 의심스러운 레이드 구성 퀄리티
    민기홍 시절 던파는 기존 몹 도트를 우려먹는다는 지적이 많았는데, 안톤 레이드 또한 몇몇 몹들을 팔레트 스왑만 한 뒤 우려먹었다.
    도트 우려먹기보다 더 심각한 것은 몹들의 패턴을 굉장히 대충 만들었다는 것인데, 특히 초창기에는 아그네스는 세가지 퍼즐을 먼저 풀고 난 뒤 쥐꼬리만한 딜타임을 주었고, 에게느는 상변에 걸리면 굉장히 많은 양의 피를 채우는 등 패턴 자체가 일부 직업군에게 부조리하게 만든 것도 문제였다. 이는 후에 개선되긴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전체적으로 안톤 레이드 자체에 액션성을 저해하는 퍼즐패턴이 너무 많고, 몇몇 몹들의 패턴은 맞지 않고서는 진행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조리할 정도로 데미지가 높게 책정되어 있다던지, 패턴을 보면 무조건 전멸기와 데미지 반사를 쓴다던지 하는 식으로 만들어놨다.
    게다가 몇몇 패턴은 반드시 맞으면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는 홀리오더의 존재와 소모품의 소모를 전제하고 만든 패턴들이라는 생각 밖에 들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패턴을 보는 것 자체가 사망으로 이어지고, 결국 안톤 레이드의 공략 메타는 홀딩 후 딜찍누가 되어버렸다. 이는 액션성 상실과도 연관이 있다. 홀딩 후 딜찍누 메타가 되기 전까지만 해도 할기의 본링 시세가 얼마였는지 생각해보자.
    훗날 액션성 강조를 위해 연금술 물약들을 하향하거나 일부 사용 제한을 하였으나, 이러한 패턴에 대한 개선은 거의 이뤄지지 않아 패턴의 불합리성은 여전하다.
    그런데 위에 언급했듯 안톤 레이드 자체가 한 세대 뒤쳐진 컨텐츠가 되어버렸고, 유저들의 파워 인플레가 그런 패턴의 불합리성을 가볍게 뛰어넘어버렸기 때문에 아마 이런 점에 대한 개선 역시 없을 것으로 추정된다.

  • 안톤의 최종 수문장임에도 불구하고 끝판왕다운 임펙트가 없는 마테카
    마테카는 알다시피 처음엔 4명의 부하를 소환하고, 이후 본체가 내려와 전투를 벌이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카킬이나 패턴킬이라는 버그성 공략을 하지 않는 이상 4명의 부하를 소환해 처치해야만 마테카를 잡을 수 있고, 그 방식이 대단히 지루하다는 것이다. 안그래도 안톤 레이드는 좀비넣기라던지, 아그네스의 틀린그림 찾기라던지, 멜타도록 드리블, 사념체 틀린그림 찾기 등, 퍼즐패턴으로 떡칠이 되어있는데, 부하 몹들을 물리치고 넘어서 온 최종 보스마저 한자 뽑아 구멍에 맞춰넣기라는 퍼즐패턴을 선패턴으로 구사하니 이는 게임의 흐름의 맥을 제대로 끊어먹는다. 심지어 4명의 부하이기 때문에 4번을 반복해야 한다.
    정말로 액션 쾌감 던전앤 파이터가 맞는지 의심스러울 수준.
    이에 그치지 않고 4천왕을 해치운 후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최종 보스님께서는 샌드백 그 자체다. 패턴부터 김이 빠진다. 주변에 마법진을 두르고 양아치마냥 껄렁껄렁 걸어다니는데, 마법진 패턴들이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은 것도 그렇지만 이펙트부터 임펙트가 떨어지고, 본체가 대단히 약해 앞서 4천왕을 잡는 것보다 훨씬 간단했기 때문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마테카 본체가 샌드백 취급을 받던 것은 공략 파훼가 많이 되고, 파워 인플레가 된 이후가 아닌 극 초창기 때 부터 그랬다는 것이다. 도저히 최종 보스로서의 위상을 기대할 수가 없는 모습.
    이 역시 위에서 상기한 이유로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여겨진다.

  • P2P와 레이드 시스템의 부조화
    던파는 P2P 회선 방식을 사용하기에 기존의 4인 파티가 한계이다. 파티의 인원수당 처리해야 하는 회선수의 조합을 계산해보면[42] 2인 파티는 1개, 3인 파티는 3개, 4인 파티는 6개이다. 그러나 게임상에서 파티 플레이를 하다보면 저 10가지도 안 되는 조합 중 하나에 문제가 생겨 파티원이 튕기거나 렉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빈번하다. 즉, 현재 던파 서버는 저 4인파티를 감당하기도 어려운 상황. 조합에 따라 계산해보면 공대 20명을 통짜 파티로 묶어버릴 경우 처리해야 할 회선의 조합은 190가지. 단순 계산으로는 4인 파티에 비해 회선 문제가 생길 확률이 190/6 = 30배 이상으로 치솟는다. 게다가 최대 4인 밖에 계산에 들어 있지 않은 각종 버프 인터페이스의 문제도 있다.
    이러다보니 네오플이 현실타협으로 선택한 것이 4인 파티 X 5의 구성. 덕분에 "기존 게임 시스템에서 제공하던 것보다 규모가 큰 파티가 우르르 몰려가 강력한 보스를 다굴친다"는 RPG게임의 레이드 시스템과는 거리가 먼 결과물이 탄생했다. 또한 한 던전에 입장하는 것이 4명으로 못박히다보니, 타 게임들의 레이드처럼 개개인에게 세부적인 역할을 배정하기 어렵다.
    물론 다른 게임 같았으면 한 던전 안에 여러 독립 파티들이 함께 "공격대" 개념으로 들어갈 수 있었겠지만, 던파에서는 한 던전에 4인파티만 들어가는 걸 원칙으로 한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이 던전들을 "안톤의 몸"이라는 컨셉으로 묶은 것 외에는 공격대의 다른 멤버들과 함께 레이드를 뛴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다(…).
    던파의 첫 레이드가 이런 괴상한 시스템 시스템으로 나온지라 공개가 되었을 당시에는 이게 레이드냐고 굉장히 욕을 먹는 등 난리도 아니었다. 다만, 보상으로 에픽 아이템을 준다는 점과 던파에선 처음으로 시도하는 레이드 컨텐츠라는 점 덕분에 이런 여론이 잠잠해졌다. 그러니까 혜자 보상을 뿌려서 성공한 컨텐츠다 이거임
    결국 이런 한계점을 인지했는지 루크 레이드는 최대 8인 공대로 업데이트 되었다.

  • 공대 구성
    홀리오더의 버프 능력을 감안해서 설계한 컨텐츠라 적정 스펙 수준에서는 홀리오더를 반드시 대동해야 클리어가 가능한 수준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공격대의 1/4은 홀리오더로 채워가야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홀리오더가 육성과정이 고달팠기 때문에 유저수가 적은 것을 생각해보면 컨텐츠 설계 미스라고 볼 수 있다. 홀리오더의 버프능력을 지속적으로 토막냈음에도 여전히 압도적인 강화능력, 보호능력으로 인해 네오플도 사실상 홀리오더를 필수적인 포지션으로 인정하는듯하다. 이로 인해 홀슬아치의 문제가 심화되었으며 한때 많은 논란을 만들어냈지만 에반젤리스트의 등장으로 그 문제가 상당히 해결되었다. 특히 수요일에는 버퍼[43]가 넘치고 딜러가 없을 정도이다.

  • 보상 체계
    토벌 공대원 보상에서는 응축된 안토니움이 기본으로, 골드카드로 안톤의 영혼 조각, 안톤의 심장 카드, 구원의 이기, 조력자, 탐식이 나온다. 문제는 골드 카드의 구원의 이기, 탐식 시리즈와 기본 카드인 응축된 안토니움의 차이. 응축된 안토니움과 안톤의 영혼 조각은 1단계의 차이지만[44] 탐식 시리즈와 구원의 이기는 2단계의 차이이다. [45] 즉 레이드 최대 240회 분량의 보상이 랜덤으로 나올 수 있다는것. 확률이 적다고는 하나 최대 560일의 노력이 기울여지는 보상이 리스트에 있다. 차라리 구원의 이기, 탐식, 조력자 시리즈가 안톤의 영혼조각으로 대체되었으면 정가 시간도 줄일 수 있고 운적 요소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다.

7. 레이드 보상 개편[편집]

기존 레이드의 토벌 보상이었던 무작위 에픽이 저지 보상으로 내려왔다. 결과적으로 안톤 레이드의 보상은 상당히 많아졌지만 문제는 무작위 에픽, 즉 에픽 소울의 보상 위치. 날먹 홀리들의 주 목표인 에픽 소울이 저지로 내려왔다. 이는 두말 할 것도 없이 날먹 홀리의 토벌 기피현상을 발생시켰고 '저튀'라는 개념을 만들어버렸다. 의도는 루크처럼 안톤 저지펑을 하더라도 스펙업을 도울 수단을 어느정도는 주겠다는 것 같은데, 토벌이 불가능한 공격대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른의미로 굉장히 비현실적이다. 저지 공격대 보상과 토벌 파티 보상의 위치를 바꾸면 완벽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나 네오플은 큰 문제로 삼지 않는 것 같다.

8. 사건 사고[편집]

  • 2017/05/12, 아침 6시부터 약 20분 동안 잠시 안톤 레이드 채널이 열리는 버그가 발생했다. 일주일 전 금요일에 어린이날 기념으로 안톤 레이드를 하루 특별 오픈 해줬는데, 네오플에서 후에 이를 수정하지 않아서 일어난 버그로 추정된다. 이 버그도 바로 위에있는 입장 버그 악용사태의 1회 사용자 처벌처럼, 버그 시간대에 레이드를 진행한 142명에게 계정 30일 정지 처분이 내려졌다. #

[1] 3월 16일 패치 이전에는 20만골드도 추가로 필요했다.[2] 이 5 파티라는 점을 악용한 공대 점거도 있긴 하다. 다만 5 파티라는 점에서 혼자서는 안되고 작정한 몇몇의 인원이 합심해야 한다. 이 점거가 터진 공대는 십중팔구 악명 높은 공대(대표적으로 후술할 캐릭터를 체인지하는 공대들)라고 보면 된다.[3] 참고로 연기패턴 발동후 검은 연기의 근원을 클리어해도 연기가 바로 사라지지 않고 소환된 연기는 던전 맨 오른쪽까지 움직인 후 화면밖으로 나간다.[4] 반대로 말하면 리스폰되고 150초가 남을 때 까지 입장을 안하거나 못했다면 확실히 함포가 터졌다고 보면 된다.[5] 파란색의 신중한 딩고의 형상을 하고 있는 그 몬스터.[6] 다른 사람들 보기엔 안 넣어졌으나, 엘마 유저는 넣어진 것으로 보이는 버그 [7] 연기: 8분, 격전지A/B: 5분[8] 이런 문제 때문에 함포파티는 가급적 속성을 통일시킬 것이 권장된다.[9] 보통 견고한 다리 던전의 좀비 넣기 방에서 많이 꼬인다.[10] 이렇게 될 경우 공대장에게 회복이나 무적 버프를 요청해서 방을 정리하자.[11] 네임드 잡아야 하는데 마테카가 배리어 두르고 내려와서 방해돼서 정말 힘들다. 특히 혈패턴이면 무적을 아끼지 말고 써서 잡자. [12] 에너지 차단 뺑뺑이[13] 정확히는 입장이 가능하긴 하지만 입장하면 '흘러넘치는 에너지가 몬스터들에게 주입되고 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몬스터들이 받는 데미지가 99%감소가 된다.[14] 예를 들면, 1, 2 부화장 길을 뚫어야 하는데 툴메르가 9시쪽에 있다든지 하는 경우.[15] 신의 가호의 무적과는 달리 얻어맞으면 경직도 들어오지만 입는 데미지가 모두 0이 된다.[16] 안톤레이드 에픽 및 방어구 에픽 제외(이전에는 85제 에픽, 85제 무기에픽 제외였으나, 개편으로 방어구 에픽, 안톤레이드 에픽을 제외한 60~85 모든 에픽아이템이 나온다)[17] 응축된 안토니움 120개당 안톤의 영혼 조각 1개의 가격으로 운 라이오닐에게 사거나 토벌 완료시 공대원 전체 보상시 낮은 확률로 주어진다. 16.06.24 패치 이후 골드카드로 바뀌었다.[18] 당연하지만 자신의 클래스와 상관없이 아예 랜덤한 아이템을 주며, 자신이 낄 수 있는 구원의 이기 무기가 엉뚱한 공대원에게 넘어가는 참사가 일어나기도 한다. 속칭 NTR.[19] 이 조건 때문에 20인 공대에서는 심심찮게 보상을 못받는 파티가 속출하고있다.[20]타직업의 이기가 뜨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리고 광검같은 일부 직업 한정무기는 착용가능한 직업만 뜬다고 한다. ex)소울브링어의 경우 구원의 이기 - 광검이 뜨지 않는다.[21] 오버드라이브, 강권, 데스 바이 리볼버 등. 이러한 버프는 기존 스킬의 공격력에 복리로 적용되므로 만약 이러한 버프 스킬에도 옵션이 적용된다면 스킬 공격력이 복리로 증가하여 효율이 뻥튀기 된다.[22] 그래봤자 조르베 적용 후 범위도 길어야 400px 정도였다.[23] 해방 스증댐 수치인 20%를 1.2를 곱해 복리계산, 마테카는 해방시 15%(0.15)를 1.2에 더해 1.35로 단리계산[24] 다만 단타형 캐릭터는 잔재가 좀 더 좋을 수 있다. 특히 헥토나 아토믹 캐넌 한방으로 치는 패황.[25] 다만 반지는 일반 잔재만 되도 충분하다. 정마반은 단일 부위로는 스위칭 용도로 쓰기 때문.[26] = 나래공대[27] 던갤 링크 #[28] 여기저기서 구루미공대를 욕하는 글들이 올라오자 현재는 적운으로 공대 이름을 바꾸었다.[29] 해당 쩔공대 공대장은 안톤 레이드 3인쩔을 성공했던 유저이며, 평소에는 본캐로 쩔공 손님을 모으다 사람이 다차면 20인 공대에서도 안받아줄 스펙의 부캐로 변경하는 수법을 쓰고있다 (...) 심지어 공대장 이름으로 지어진 공대가 13기까지 있다는게 (...) 날먹부캐 12개나 캐캐체를 하는건가[30] 해당유저는 아라드 기자단의 후속인 던파캐스터 1기 출신으로 자신의 캐스터 지위를 활용해 명백히 잘못한 검마를 실드쳐주다 그대로 되박제를 당했다. 이외에도 이 사건을 웹툰으로 그려 자기가 박제하겠다고 협박하더니 오히려 분노한 19인의 공대원들이 던조에서 박제글을 쓰자 한줄짜리 사과문을 써놓고 도망갔다. 상황을 간단히 요약하면 연연연연이라는 검마가 레이드 초행인걸 숨기고 왔다가 초행임이 들통나서 저지단계가 위기에 처하고 해당 공대원들은 검마를 강퇴시킬걸 요구했으나 부처멘탈 공대장이 토벌까지 데리고 가자고 했다가 정작 토벌에서 답없이 터져버린것(...) 분노한 공대원들은 검마에게 화를냈지만 검마는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나왔고 여기에 하다솜이 하트비트로 "웹툰으로 이사건 그려서 박제해줌" "다수에 의한 소수자 핍박"라는 말도안되는논리(...)로 자기 실친인 검마를 실드친다음 던조에 박제글이 올라오자 그 박제글에도 실드를 치다 까인 것.[31] 좆목쩔공으로 박제가되자 길드원끼리 감싸는모습을보여주는 우리쩔공 느그손님 의 사례.[32] 아무래도 레이드 자체 입문만 해도 돈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고등학생은 거의 없다고 봐도 되고, 대학생 이후부터가 많은데, 직장인들이 꽤나 많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회식, 야근 등으로 빠지는 게 많다보니 더더욱 그렇다. [33] 이기, 조력자, 탐식 [34] 루리웹 던전 앤 파이터 게시판의 유저 'ε∀'제공[35] 다만 일톤은 딜러의 상향평준화로 인해서 격전스펙의 딜러만 모아도 빠르게 클리어가 가능하며, 시간만 조금 걸릴것을 각오한다면 어지간한 2인조합도 클리어가 가능할 정도로 체감난이도가 레이드에 비해서 낮다.[36] 최근 홀리를 줄이고 염제를 대체제로 사용하는공대도 있으나, 아직 대부분의 공대는 홀리를 주로 채용한다.[37] 대표적인 예시로 퇴마사가 있다.[38] 단, 선홀딩이 필요한 경우 팜페로부스터 같은 스킬이 활용될 수는 있다.[39] 예를들면 딜염제, 퇴마사, 물딜, 마딜 같은 종류의 파티[40] 1번 자리에 소환사를 놓고 아톨을 혼자 처치하게 하는 것. 당연하지만 이때 다른 두 명은 쩌리가 된다(...).[41] 물딜시너지 개편 이후 그 갭이 상당히 줄었긴 했다.[42] n명의 파티는 nC2(n컴피네이션2)로 계산할 수 있다.[43] 특히 세라핌[44] 응토니움 120개 = 안톤의 영혼 조각 1개[45] 응토니움 2400개 = 안톤의 영혼 조각 20개 = 구원의 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