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녀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이 문서는 토론을 통해 실존인물 예시 삭제(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같은 이름의 영화에 대한 내용은 악녀(영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같은 이름의 인터넷 방송인에 대한 내용은 악녀(인터넷 방송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惡女

1. 나쁜 여자를 의미하는 단어
1.1. 캐릭터
2. 유튜브, 트위치 TV의 스트리머인 악녀3. 영화

1. 나쁜 여자를 의미하는 단어[편집]

현실이나 각종 창작물에서 자신의 이익이나 욕망을 위해, 혹은 남자를 차지하기 위해 남을 훼방에 놓거나 온갖 악행을 저지르며 때로는 상대방의 반감을 사기도 한다. 창작물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약방의 감초. 출생의 비밀과 함께 막장 드라마필수요소이다. 재난물좀비물에서도 종종 보이는데, 이는 생존을 위해 남을 속이거나 유혹하고 희생시키는 역할이다.

나쁜 남자의 성 전환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에서는 저속한 말로 썅년이라고 한다.

흔히 팜 파탈과 의미가 겹친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는 다르다.

찌질이의 범주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악녀 속성을 갖고 있음에도 히로인(※)인 경우도 제법 된다. 소악마 성향을 갖고 있는 경우도 꽤 많다. 때때로 미모가 바쳐주는 악녀라면 후에 갱생하여 주인공의 편에 들어서는 경우가 있다. 이쪽은 나쁜 남자의 성반전판에 가깝다(관련 문서 : 예쁘면 모든게 용서된다).

동인계에서는 보통 2가지로 사용되는데 악녀라는 캐릭터의 컨셉을 살려 남자를 쥐어잡고 흔드는 마조 팬들에게 어필하거나 혹은 다른 사람에게는 악녀지만, 나에게만은 상냥한 연인 혹은 옛날에는 악녀였으나, 주인공의 사랑으로 구원을 받아서 새 사람이 되는 갭 모에를 추구하든가 둘 중 하나다.

네토리, 네토라레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도 하다. 보통은 연인이 있거나 배우자가 있는 남자를 빼앗는 여자가 악녀로 불리지만 오덕계에서는 주인공이 다른 남케에게 NTR할 때, 그 대상 여캐를 악녀라고 칭하는 사례도 적잖이 있다.

20세기 이후 페미니즘에 기반한 역사 연구 방법이 등장하면서 실존 악녀들에 대한 재평가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해당 인물이 당시 체제의 희생양이나 왜곡의 피해자임이 밝혀지는 등의 성과가 있다. 반대로, 페미니즘에 의해 지나치게 고평가를 받거나 분명히 악녀가 맞는데 행적이 미화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구별해서 봐야한다.

중국 3대 악녀가 현실에서의 대표적인 악녀라고 할 수 있다.

1.1. 캐릭터[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일부는 새로운 기준점에 의해 r1033 버전이 복구되고 있습니다.

원작에서 악녀, 악한 여자 캐릭터로 공식 인증 받은 캐릭터만 기재한다. 그리고 근거를 설명할 것.

기준점을 제시하며 규거에 따라 토론 없이 삭제할 시 반달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기여 바랍니다.

  • 해당 속성의 작품 주인공은 ※표시.

  • 악녀이지만 공식적으로 인증되지 않은 캐릭터는 악당/캐릭터 문서 참고.

2. 유튜브, 트위치 TV의 스트리머인 악녀[편집]

3. 영화[편집]

[1] 개설 항목이 있는 캐릭터만 작성할 것.[2] 쿠와타를 죽이고 그걸 나에기에게 덮어 씌우려던 짓이 미수에 그쳐 실패했다. 게다가 현재 공식에선 아래 취소선이 쳐진 선생님처럼 취급 되고 있다. 실제로 작중에서 악녀로 취급 받은적도 없고, 사실 원래는 이럴 예정이 아니었기도 했어서 애매하다. 다만 나에기를 통수치려고 한 것 때문에 다른 캐릭터의 팬이나 안티들에게는 악녀, 얀데레, 하라구로 취급을 당한다. 그나마 인식이 나아지긴 했으나 그만큼 안티도 늘어나서...[3] 돈에 눈이 멀어서 야마다를 시켜서 이시마루를 죽게 하고, 야마다를 죽였다. 때문에 안티들에게 까이는 것은 물론이고, 셀레스티아의 팬들도 그녀의 악행을 쉴드치지 않는다.[4] 에노시마는 흑막이니까 나쁜 건 당연하지만 이쪽은 별 의미없는 이유로 현실에서 볼 법한 열폭, 무한 이기주의를 보였기 때문에, 시리즈에서 가장 현실적인 나쁜 여자에 가깝다. 게다가 여기 적힌 다른 악녀들은 인기라도 있지, 이쪽은 인기는커녕 안티가 매우 많다.[5] 정작 공범인 이쿠사바 무쿠로는 에노시마처럼 악녀의 이미지가 강하지 않다. 오히려 존재감 없음, 마조히스트 취급을 받는다.[6] 이쿠사바와 에노시마에게 납치와 세뇌를 당해서 어쩔 수 없이 절망이 되었기에 악녀라고 하기에는 애매하다. 게다가 절망이 되기 전에는 성녀에 가까울 정도로 모두에게 다정하게 대해 주었고, 악녀와는 거리가 멀었다.[스포일러] 반면 그녀를 죽인 검정은 제작자 공인 성녀다.[스포일러2] 전작인 토모리는 저리가라 할정도의 끝판왕. 자기 언니를 향한 집착으로 이미 수십차례 연쇄살인을 비롯한 악행을 저질렀으며 갱생의 여지가 전혀 없는 그야말로 사이코패스 그 자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악행에 비해 검정으로 처형당할때 전작과 본작 통틀어 가장 곱게 갔다.[9] '스마트폰 중독자 마무리' 편에서 자기 발목을 훼손해 자해한 이후로는 우슬범을 자신의 하인처럼 부려먹는 내로남불 속성을 보인다.[10] 학생들 중에서 최악의 악녀. 중학생 때 사귀지도 않은 이승준을 이용해서 선지한테 남친을 빼앗겼다고 피해자 코스프레 해 선지는 중학생 시절 내내 전교에서 따돌림을 당했다. 고등학교 들어가 뒤에도 정신 못차리고 선지를 이용하려다 선지한테 한방 먹고 그 뒤 진실을 알고 충격 받은 지영은으로부터 절교선언을 당한다. 이후 지영은은 임선지의 누명을 벗겨준다.[11] 앞에 있는 학생들보다 심각하다. 교사라는 자가 어린 초등학생한테 열폭하고, 유나가 교통사고를 당해 크게 다쳤는데도 걱정은커녕 일부러 애들을 데려가 조소를 날린다. 유나가 복학하자 찔리는 모습도 보이지만 유나를 두고 까칠해서 담임 맡긴 힘들다고 말한다.[스포일러3] 다만 라헬은 까이는 것과는 별개로, 등장 인물들을 통틀어 악행이 매우 적은 편이다. 오히려 라헬보다 더한 악행을 저지르는 캐릭터들이 악역은 물론 선역 측에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헬이 가루가 되도록 까이는 건 인기 캐릭터인 주인공에게 열폭하는 것, 주인공에게 남을 배신하지 말라고 했으면서 정작 자신이 주인공을 2번이나 밀쳐서 배신해버린 것, 그러고도 주인공에게 슬퍼하는 척 위선을 떤 것 때문이다. 그리고 타 캐릭터들에 비해 떨어지는 외모도 한몫 했다. 그나마 재평가가 이루어지는 중이라는 게 위안이라면 위안.[13] 배신자+위선자 속성에 남성혐오 성향으로 미남 박형석을 배척하는 내로남불 행동을 하지만, 이러한 행적 면에서 선역인지 악역인지 불분명해 악녀라 하기엔 애매하다.[14] 등장초반에는 현아영 버금가는 악녀로 커터칼로 위협하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했으나 구하린에게 발각되고 자퇴한 후 최근에는 갱생한 모습으로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