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아햏햏

최근 수정 시각:

파일:attachment/아햏햏/장승업아햏햏.jpg
아햏햏의 상징과도 같은 합성물

세상이 뭐라하든.... 나는 나!! 아햏햏이오.

아햏햏이란 무엇인가
햏이란 무엇인가
아햏햏이 아햏햏이지 다른 무엇이 아햏햏이겠는가
아햏햏

1. 개요2. 발음3. 유래와 의미4. 국어 파괴 논란5. 대표적 인물6. 현재7. 기타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2000년대 초반, 정확히는 2002년에서 2003년 사이에 대한민국에서 유행했던 인터넷 유행어이자 아직도 회수되지 않은, 앞으로도 영원히 회수되지 않을 맥거핀. 디시인사이드, 고구마언덕 등의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급속도로 전파되어 당시의 엽기 코드의 한 축으로서 네티즌들 사이에서 유행하였다.

아햏햏 유행에 동참했던 네티즌들은 자신을 '햏자'라고 불렀다. 발음은 하단 참조.

2. 발음[편집]

아행행과는 완전히 다르다.
파일:attachment/20121214_212701.jpg
파일:attachment/20121214_212745.jpg
아햏햏의 정확한 발음은 [아해탣]이다. 대구광역시 교육청보증해주시는 아햏햏 발음법. 그와중에 정답[1] 각하(가카)?

읽는 법(사실 'ㅎ' 받침은 잘 안쓰여서 그렇지 그냥 'ㅅ'으로 생각하면 된다.)은

  • [아핻핻→아해탣] [ɐ.hɛ.tʰɛt̚]

  • [아행행] [ɐ.hɛŋ.hɛŋ]: ㅎ은 ㅇ으로 발음될 수 없어 틀린 발음이다.

  • [아해ㅅ해ㅅ] [ɐ.hɛs.hɛs] : 중세 한국어에서는 ㅅ 받침에 해당하는 음가가 별도로 있어서 '앗'을 [ɐs]으로 읽었다.[2] 현대 한국어에서는 음절 말 ㅅ 역시 ㄷ에 합류되어 (/t̚/)로 발음된다.

  • [아해해] [ɐ.hɛ.hɛ]: ㅎ 받침을 생략하여 틀린 발음이다.

  • [아해ㅎ해ㅎ] [ɐ.hɛh.hɛh~ɐ.hɛx.hɛx] : '햏'의 ㅎ 음가 자체를 억지로 살려서 발음하면 된다.

  • [아핵핵→아해캑] [ɐ.hɛ.kʰɛk̚] : 무성 연구개 마찰음인 /x/는 한국어에서 받침으로 오지 않기 때문에, 억지로 [ɐ.hɛx.hɛx]을 발음하려다가 /x/가 무성 연구개 파열음인 /k/로 바뀌어서 [ɐ.hɛ.kʰɛk̚]으로 발음되는 경우가 있다. 무성 치경 마찰음 ㅅ(/s/) 발음을 잘 하지 못하는 어린 아이들이 ㅅ을 무성 치경 파열음인 ㄷ~ㅌ(/t/)으로 바꿔 발음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 [아해ㆆ해ㆆ] [ɐ.hɛʔ̚.hɛʔ̚]

으로 읽는 등 다양하게 발음되었으나, 실제 한글 발음법에 의하면 '아해탣'([ɐ.hɛ.tʰɛt̚])으로 읽는 것이 옳다고 한다.[3] 위에 나열된 '아핻핻'과 발음이 같다고 보면 된다. 물론 애초에 단어의 특성상 그런 것은 무의미하다고 봐도 된다. '아햏햏'의 발음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여기여기를 참고하자.

한편, 아햏햏에서 파생된 '햏자'라는 단어는 앞의 발음법에 의하면 [핻짜]나 [해차]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ㅎ]가 자음 앞에서 음절의 끝소리 규칙을 따라 [ㄷ]가 되는 평폐쇄음화를 거친다면 전자가 되고,[4] 곧바로 격음화가 일어난다면 후자가 된다.

다만 '햏자'라는 표현 자체가 '수행(修行)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행자(行者)'에서 파생된 탓에 '햏자'라 쓰고 [행자]라고 읽는 경우가 많기는 하다.

3. 유래와 의미[편집]

파일:attachment/아햏햏/소피티아.jpg
일본의 어딘가에도 실렸다!
아햏햏이라는 신조어를 낳게 한 어느 일본 코스플레이어의 소피티아. 당시에 디시 갤러들은 소피햏이라고 불렀다.

유래는 2002년 디시 엽기 갤러리로, 3D액션게임 소울 칼리버의 미모의 여성 캐릭터 소피티아코스프레했으나 본래 캐릭터에 비해서 이질감이 있는 신원미상의 일본 여성의 사진이 엽기 갤러리에 올라와 큰 충격과 반향을 일으켜 합성필수요소에 등극했고[5], 이후 각종 패러디가 속출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해당 여성의 패러디 사진이 올라온 게시물에 한 디시유저가 "어힝어힝어힝어힝힝 햏햏"이라는 야릇한 긴 웃음소리를 댓글로 달았던 것을 다른 유저들이 아햏햏으로 줄여 여기저기 따라하면서 유래되었다.

단순히 댓글 장난에 불과했던 이 아햏햏이라는 단어는 그해 개봉한 취화선이라는 영화에서 최민식이 연기한 화가 장승업이라는 캐릭터의 영화속에서 보여준 세속의 틀을 뛰어넘는 자유분방함과 예술적 집념이 그 당시 사회에 대두하던 폐인 문화와 투영되어 "세상이 뭐라해도 나는 나!장승업이오."라는 영화 문구는 "세상이 뭐라해도 나는 나! 아햏햏이오"라는 캐치프레이즈로 패러디되어 소위 폐인이라고 자칭하던 인터넷 유저들의 인터넷 문화와 철학, 라이프스타일의 상징이 되어 사상적 의미까지 부여된다.심지어 이때문에 인터넷 상의 대화조차도 장승업이 살던 조선시대를 재현하려는듯 하오체를 사용했는데, 하오체는 2000년대 초반 디시의 공식지정 말투였다.

아햏햏은 기쁨, 놀람, 당혹감, 쾌감, 회의감, 깨달음 등 다양한 느낌을 모두 나타내는데에 사용하며, 단순히 감탄사가 아니라 ~스럽다 ~하다 라는 문장으로 형용사로도 쓰였다.

아햏햏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그 뜻을 물어봐도 아햏햏은 아햏햏일뿐 정확한 실체는 없다는 식의 답변만 돌아올 뿐이었다. 이것은 당시 폐인이라고 칭해지던 당시 인터넷 유저들만이 표현하고 이해할수 있는 비주류적인 가치관을 추상적으로 뭉뚱그려낸 은어이기 때문이다.

아햏햏이라는 단어가 이렇게 뜻도 없이 유행하자 의미를 규명하려는 시도가 당연히 있었다. 그 결과 아햏햏은 '거시기'의 동의어라는 결론이 내려진다. 실제로 아햏햏이라는 단어가 쓰인 글에서 아햏햏을 거시기로 치환해 보면(예: 기분이 참 아햏햏하오 → 기분이 참 거시기하오) 정말 뜻이 통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당시 폐인들은 불교의 개념까지 가져와 수행의 行을 햏으로 바꾸고 수햏 끝에 득햏 할수 있다고하면서 득햏을 위해 수햏을 실천하는 사람을 햏자라고 불러 마치 아햏햏을 깨우쳐야할 진리처럼 여기기도 한다. 여기에 파생되어 생겨난 면식수햏이나 햏력이라는 단어도 있다.

2000년 강변가요제에서 금상을 수상한 바 있는 밴드 'Witches'는 2002년 1집을 발표하면서 타이틀곡인 '떳다 그녀'의 뮤직비디오에 장승업과 개죽이를 비롯한 당시 아햏햏 문화의 필수요소들을 대거 차용했었다. 이 곡을 통해 인지도도 어느 정도 올렸지만 불행하게도 이후 활동이 뜸해지면서 다시 인지도를 깎아먹었고, 4년만에 발표한 2집은 시기 적절하게 대마초 크리가 터지면서 자연스럽게 묻혀버렸다.

4. 국어 파괴 논란[편집]

아햏햏이 유행하던 당시에는 이러한 인터넷 유행어가 어문 생활을 파괴할 수 있다는 경고와 우려가 많았다. 언어사용에 보수적인 일부 커뮤니티의 경우, 아햏햏이란 단어를 사용만 해도 이용자를 영구정지시키는 조치를 취했으니 말 다했다. 시민쾌걸로 유명한 김진태 작가는 시민쾌걸에서 이러한 현실을 꼬집기도 하였다.[6] 하지만 이것은 설레발에 지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햏햏은 특정 집단에서만 사용하는 수명이 짧은 신조어이고 국어를 파괴할 정도로 파급력이 있다고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학자들도 이러한 점을 파악하고 아햏햏이라는 단어는 얼마 못 가 유행어로서의 생명력을 잃어버리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보았다. 실제로 2000년도 중반부터 아햏햏 유행이 급속도로 사그라들면서 이러한 걱정이 기우였음이 증명되었다. 게다가 애초에 외국에서도 신조어가 생겼다가 사라지거나 유지되거나 하니까..전세계에서 벌어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실제로 인터넷의 부흥기에 온갖 유행어들이 국어파괴를 유발한다며 뉴스에도 나오고 심지어 교과서에도 실렸으나 그중 국어를 파괴한 말은 단 하나도 없었다. 요즘에도 간간히 20대가 사용하는 신조어라며 가쉽기사로 오르지만 정작 20대는 거의 무슨 소리인지 이해 못한다. 근데 급식체의 등장으로 높으신 분들의 우려가 현실ㄹ... 요즘엔 한자가 너무 많이 쓰인다. 괜히 북녘 괴뢰들 피하겠다면서 옆나라 것은 신경을 기울이지 않는 통에 지금도 더 늘어나는 중이다

5. 대표적 인물[편집]

이 햏 열풍을 가장 잘 이용한 웹툰 작가가 폐인가족의 김풍이다. 하지만 대세가 사그라들고 나니 이 사람의 햏력도 다소 떨어진 듯. 오히려 현재는 아햏햏 시대에 '수햏록' 등을 그려서 유명한 마인드씨가 더 잘 나가는 듯하다. 사실 상당수 웹툰 작가들이 이 시기에 디씨 카연갤을 거쳐가서 현재처럼 성장하였기 때문에, 딱히 이 두 사람만을 찍어서 아햏햏 시절의 작가라고 할 수는 없다. 그 외에 각종 합성 짤방으로 유명세를 탔던 '토마티'라는 유저도 있었지만, 황우석 사태 당시 황우석을 지지하는 바람에 매장당했다.

6. 현재[편집]

2000년대 중반부터 아햏햏은 유행으로서의 생명력을 급격히 잃기 시작, 소위 잉여 문화라고 불리는 새로운 인터넷 유행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네오[7]라는 유저가 끈질기게 아햏햏 도원 웹사이트를 운영해왔으나, 아햏햏 유행이 한창이던 당시의 자료는 서버 유실로 사라졌고 일부 유저들이 남아서 겨우 명맥을 유지한 채로 존속하고 있다가 2013년쯤을 기하여 소리 없이 사이트가 사라졌다. 사라지기 전 사이트를 보고 싶다면 여기로 가보자.

철도 갤러리, 음반 갤러리 등 일부 오래된 갤러리에서는 '햏력 테스트' 등 아햏햏 시절의 어휘를 여전히 쓰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아햏햏 문화는 이미 끝났다고 보는 게 옳다.

2016년 2월 11일 현재 마이너 갤러리아햏햏 마이너 갤러리가 신설되었다. 뒤늦은 수햏을 원하는 햏자는 여기로 가보자.

7. 기타[편집]

'햏'이라는 글자가 완성형 KS X 1001의 한글 조합 2350자 안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KS X 1001의 범위 밖에 있는 글자를 지원하지 않는 옛날 휴대폰 등에서는 아햏햏을 쓸 수가 없었고 문자메시지에서도 KS X 1001에 수록되지 않은 한글 조합을 지원하지 않아서 아햏햏을 쓸 수가 없었다. 때문에 그 당시 메시지에 아햏햏을 꼭 넣고 싶어했던 사람들은 할 수 없이 '아행행'으로 바꿔서 보내거나 해와 ㅎ 받침을 분리하여 '아해ㅎ해ㅎ'으로 보낼 수밖에 없었다. 흔히 말하는 '예쁜 폰트'는 KS X 1001에 수록되지 않은 한글 조합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폰트로 '아햏햏'을 쓰면 '햏'이 깨지거나 다른 폰트로 바뀌어 표시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아햏햏 문화가 한창 인기를 끌던 2002년 하반기에 위치스라는 인디밴드가 떳다 그녀!!라는 곡으로 활동했는데, 소속사나 제작자가 약을 한 사발 빨았는지 뮤직비디오에 아햏햏 문화를 과감하게 메인으로 집어넣으며 장승업, 개벽이, 개죽이, 업ㅂ다합필갤 초창기의 필수요소들이 깨알같이 등장한다(…).

일부 인터넷 게임에서 아햏햏을 치면 비속어로 거른다.

아햏햏이 크게 유행하던 시기 광주광역시 북구에 '아햏햏'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운영한 편의점도 있었다. 지금은 사라졌지만 당시 편의점 사진이 짤방으로 남아 있다. (관련 짤방)

사족으로, 이 문서에는 '햏'이라는 글자가 표제어와 이 줄을 포함해서 총 134회 쓰여 있다. (해+ㅎ으로 분리된 부분 제외.) 이미지 속에 있는 '햏'이라는 글자까지 포함해서 계산하면 154개가 있다.

'행'이 들어가는 부분을 모조리 '햏'으로 치환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수평가 -> 수평가

8. 관련 문서[편집]

[1] 문제지에 11번이 정답으로 가채점되었고 문제지에서 5번을 체크했다가 X표를 치고 3번을 칠한 것을 보아 맨 처음에 5번을 찍었다가 나중에 5번을 지우고 3번으로 정정하여 맞힌 것으로 추정된다.[2] 부정의 '몯'과 구별되는, 연못을 의미하는 '못/mos/'이 있었다.[3] 실제로 아햏햏이라는 말의 유래를 모르거나 아예 처음 보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아해탣'으로 읽는다. 한글로 표시를 해 놔서 이상해보일 뿐.[4] 이 과정에서 [ㄱ, ㄷ, ㅂ] 뒤의 경음화도 일어나 [자]가 [짜]가 된다.[5] 아카이브[6] 시민쾌걸 2002년 7월 16일~18일자 연재분[7] 닉 앞에 ♨를 써서 똥네오라 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