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편전쟁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전쟁 관련 정보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난징 조약, 아편

파일:Semi_protect.png

1. 제1차 아편전쟁(1840~1842)2. 제2차 아편전쟁(1856~1860)3. 미디어4. 영향5. 기타6. 관련 문서

1. 제1차 아편전쟁(1840~1842)[편집]

제1차 아편전쟁 항목으로.

2. 제2차 아편전쟁(1856~1860)[편집]

제2차 아편전쟁 항목으로.

3. 미디어[편집]

1997년에 중국에서 만들어 흥행에 성공한 아편전쟁이 있다. 제1차 아편전쟁을 다뤘다. 국내에도 개봉했지만 평은 그리 좋지 않았다.[1] 임칙서 역은 84부작 삼국지에서 조조로 나온 포국안. 영국군들이 낙후된 무기로 우리랑 맞붙냐?라고 비웃자, 곁에서 한 영국 장교가 "중국에는 의가 있으니 그들은 그걸로 싸우는 겁니다"라고 좀 어이없는 말을 한다든지, 비겁자같이 나오던 인물이 마지막 한 성이 영국군에게 털릴때 매국노였으나 청을 위하여 죽겠다고 나선다. 뭐, 청이 두들겨 처맞지만 그래도 중국은 위대하다. 더러운 전쟁이었으니~라고 중국인들의 사상이 담긴 영화이니. 약간의 개그씬(?)도 있는데, 황제의 특사로 엘리엇 제독을 만나러 간 기선이 엘리엇 제독의 기함에서 식사를 대접받는데, 중국인들 입장에서는 사실상 날고기였던 레어 스테이크를 대접받고는 칼로 썰다 육즙이 나오는 걸 보고 더는 손대지 않고 치워 버리며 "날고기나 먹어대니 늬덜 성격이 흉폭하다"며 영국 요리를 디스한다.통역을 통해 그 말을 들은 엘리엇 제독은 "중국 요리가 산해진미인 건 맞는데, 대신에 니넨 대포가 쓰레기잖아?"라며 응수한다 현지인도 반박 못한 자국 음식

이재학이 그린 만화에서도 아편전쟁 당시 무협 고수들이 나오는 게 있었다. 1995년 여름 한가위 특선 추천만화로 씨네21에서 소개한 적도 있는데 무협 고수들이 영국군 총기에 마구 죽어나가는 현실적인 모습을 담고 있다…

4. 영향[편집]

이 두 차례의 전쟁은 중국이 지금까지 마약 범죄에 극도로 민감해지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아편전쟁으로 유례없는 치욕을 당한 뒤 광서신정 때부터 아편단속을 꾸준히 강화해온 결과, 중화권 국가[2]의 마약 정책은 엄격하다. 특히 중국 본토의 마약 정책은 주변 국가들과 비교해도 유달리 엄해졌으며 일정량 이상 제조, 유통까지 가게 되면 최소 종신형에 사형이 선택 옵션이다. 심지어 외국인이라도 얄짤 없어서 한국인 마약사범이 체포되자 바로 사형 때리고 실제로 집행한 일이 2014년 말에도 있었다. 그런데 역설적인 건 마오쩌둥과 공산당은 군자금을 확보하고자 열심히 양귀비꽃을 재배하였다. 1943년에 소련 대사가 추산한 판매량은 44,760kg으로 당시 기준으로 거의 6000만 달러의 가치를 가지고 있었다. 이 비용이 얼마인지 감이 안온다면 노스캐롤라이나급 전함이 척당 5000만 달러 이하의 비용이 들어갔고 사우스 다코타급 전함이 척당 4000만 달러의 비용이 들어갔다는것과 비교해보자. 아편을 팔아먹어서 벌어들인 돈이 전함 1척을 건조하고도 남는 비용이다…

참고로 이 당시 한국인 마약사범을 체포하고 바로 한국 정부에게 사형을 집행할 것이라고 통보를 날렸으며, 이를 접수한 한국 정부 측에서 형식상 형을 집행하지 말고 당장 한국으로 양도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중국은 이를 쿨하게 씹고 형을 집행한 다음에 집행 끝났다고 통보를 날리고 끝. 다만 대부분의 한국인의 반응은 잘 했다. 한국 정부야 일단은 우리 국민이니 보호 의무가 있어서 그렇지만, 어차피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마약에 대해서는 거부반응이 심하다. 한국에 데려와도 보나마나 또 문제 일으킬 게 뻔한 인간들을 우리 손 안 더럽히고 처리해 주니 고맙다(…)는 반응도 있었다. 그 꼴을 당했던 당한 나라가 바로 옆에 있는데 거부 반응이 없는 것도 이상하지.

2009년에는 영국인 아크말 샤이크가 마약 밀수 혐의로 체포되었고 영국 정부에서는 샤이크의 정신병 경력을 제시하며 샤이크의 감형을 호소했지만 중국은 이를 씹고 샤이크를 사형시켰다. 이 사건은 유럽인이 중국 공산당 집권 후 사형당한 거의 최초의 사례였으며 영국과 중국 간의 외교 문제로까지 떠올라 큰 갈등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 사건은 아편전쟁으로 얽힌 두 나라의 역사적 관계가 다시 회자될 정도로 큰 파장을 끼쳤을 정도였다.

지금 북한이 중국에도 마약을 팔고 있는데, 당장 중국 국민들, 특히 중국 청년들이 북한을 사실상 내놓은 자식 취급하며, 남한이 먹든 말든 대륙과 반도의 경계인 압록강두만강을 넘어오지만 않으면 그냥 내버려두자고 하는 이유가 북한의 마약이다. 싱가포르는 아예 입국 신고서 서류에 마약 밀수는 사형이라고 경고 문구가 써져 있다. 다만 이에 대해 과장된 면도 없지 않은데, 중국 유명 가수인 인샹제성룡의 아들인 방조명은 그냥 단순 소지 및 흡입만 해서 반년 징역살이 + 벌금에 그쳤다.

참고로 한편, 제1차 아편전쟁 이전 아편 무역에 정면으로 맞섰던 임칙서는 마약과 싸운 것 말고도 원래 청렴결백에 능력까지 겸비한 인물이라 현재 중국의 영웅으로 추앙받는다. 그리고 아편 폐기 방법을 개발했다.

5. 기타[편집]

  • 이 아편전쟁 때문에 대한민국의 서브컬처 홈페이지 등에서, 소위 약을 빨았다고 일컬어지는 영국(인)의 각종 기행이나 해괴한 물품, 작품들을 일컬어 홍차에 아편을 탔다고 표현하는 글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게 되었다.

  • 학교대사전에서는 담배를 둘러싸고 교내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사투를 아편전쟁에 비유해서 설명하고 있다. 담배도 아편과 마찬가지로 마약류에 속한다는 점에서 적절한 비유로 보인다.

6. 관련 문서[편집]

[1] 하지만 중국 근, 현대사 강의를 하는 교수들 가운데 시청각 자료로 즐겨 쓰는 경우도 있는 듯.[2] 중국대륙, 대만,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