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토사우루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Louisae.jpg

아파토사우루스

Apatosaurus Marsh, 1877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

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schia)

아목

†용각아목(Sauropodomorpha)

†디플로도쿠스과(Diplodocidae)

아과

†아파토사우루스아과(Apatosaurinae)

†아파토사우루스속(Apatosaurus)

A. ajax(모식종)
A. louisae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Apatosaurus33.jpg
물을 마시려는 아파토사우루스

파일:external/static.squarespace.com/Apatosaurus%20ajax.jpg
골격도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Apatosaurus_ajax_skull.jpg
아파토사우루스의 두개골 화석

1. 개요2. 대중 매체

1. 개요[편집]

중생대 쥐라기 후기 북아메리카에서 살았던 몸길이 21~27m, 높이 5m, 몸무게31~37t 용각류 공룡의 일종. 미국의 콜로라도, 유타주, 오클라호마주, 와이오밍 주에서 발견되었다. 용각류 중에서도 상당히 유명한 편이다.[1] 디플로도쿠스와 혼동할 정도로 닮았는데 이녀석은 짧은 반면 체중이 훨씬 많이 나간다. 길이는 더 긴 반면 체중은 이녀석의 3분의 1밖에 안되는 디플로도쿠스와는 대조적이다.

이름의 뜻은 속이는 도마뱀이라는 뜻으로 이 공룡을 처음 발견한 오트니엘 찰스 마쉬가 이 공룡의 미추(꼬리뼈)아래쪽 부분의 혈관궁 형태가 기존 공룡과 달리 오히려 모사사우루스류의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해 붙인 이름이다. 브론토사우루스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마쉬가 아파토사우루스와 비슷하지만 천골의 융합부위 개수가 달라서(아파토사우루스3개, 브론토사우루스5개) 새 속명을 부여했지만, 후에 아파토사우루스의 종 중 하나였다는 것이 밝혀졌고 2년 먼저 붙여진 이름인 아파토사우루스가 선취권을 갖게 됐다.

그리고 마쉬는 이 공룡을 복원할 때 주위에 있던 카마라사우루스의 두개골을 아파토사우루스의 것으로 알고 카마라사우루스의 머리로 복원했고, 이 공룡의 두개골은 학명이 붙여지고 100년뒤에 발견됐다. 그래서 그런지 한국에서는 '처음에는 브론토사우루스였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그 두개골이 카마라사우루스의 두개골이어서 '속이는 도마뱀'이란 뜻의 아파토사우루스라고 바뀌었다'라는 잘못된 설이 널리 퍼져있다.

하지만 카마라사우루스의 두개골로 알려진 표본은 이후 브라키오사우루스의 두개골로 재동정되었다.

그런데 브론토사우루스라는 학명이 2015년에 새 용각류에게 붙으면서 더 이상 아파토사우루스의 별명이 아니게 되었다. 브론토사우루스 항목 참조.

2. 대중 매체[편집]

유명한 용각류 중 하나지만 다큐멘터리에서의 출현은 적은 편. BBC의 다큐멘터리인 Walking with Dinosaurs 스페셜 에피소드에서 나온다.

When Dinosaurs Roamed America에서도 등장. 여기서는 디플로도쿠스처럼 등과 목에 돌기가 나 있는 것처럼 나온다. 무리를 지어 이동하던 도중 뒤쳐진 한마리가 통나무를 잘못 밟고 넘어지는데 양 다리가 부러져 일어설수 없게 된다. 그 일어설수 없게된 한 마리는 절망스러운 울음소리를 듣고 달려온 알로사우루스 무리에게 산 채로 잡아먹힌다.

쥬라기 월드에서 브라키오사우루스를 제치고 등장한다. 느릿느릿하고 온순한 성격으로, 성체는 자이로스피어 관람 코스에 있고 새끼는 어린이 관람시설인 펫팅 주 시설에 있다. 그러나 풀려난 인도미누스 렉스에게 성체가 6마리나 희생당하는 참사를 겪었다. 공룡을 공원 자산으로 여기던 클레어는 죽어가는 아파토사우루스를 보고 자신이 대하는게 자산이 아니라 생명임을 깨닫는 눈물을 흘리게 된다. 이후 쥬라기 월드: 더 게임에서는 VIP한정으로 나온다.그런데 게임에서의 이름이 아파토사우루스가 아닌 파토사우루스이다.

포켓몬스터의 포켓몬 메가니움 또한 아파토사우루스를 모티브로 했다.

공룡시대의 리틀풋도 아파토사우루스이다.

타잔에서 지하에 있는 공룡세계에서 카메오로 출현한다.

[1] 특히 고생물서적 등에서 용각류의 예시나 대표로 자주 내세워지는 편이지만 반대로 매체에서는 자주 취급하는 편이 아닌지라 일반대중에는 브라키오사우루스나 디플로도쿠스 등에 비하면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