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최근 수정 시각:

1. 을 뜻하는 영어 단어2. 서유럽의 섬 및 국가3. 군함의 핵심 시설4. MBC수목 드라마 아일랜드5. 윤인완, 양경일의 만화 아일랜드6. 모리 코우지의 만화 아일랜드7. 소설 아일랜드8. 영화 〈아일랜드〉9. 대한민국의 밴드 이름10. FrontWing의 어드벤처 게임 ISLAND

1. 을 뜻하는 영어 단어[편집]

island.

2. 서유럽의 섬 및 국가[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400px-Topography_Ireland.jpg

영문

Ireland

국가

아일랜드 공화국, 영국(북아일랜드)

면적

81,638km²

인구

약 6,378,000명(2011)

가장 큰 도시

더블린

최고점

캐런투힐(Carrauntoohil/Corrán Tuathail, 1,038m)

섬 남부 대부분을 차지하는 독립국은 아일랜드 공화국 문서 참조.

섬 북부에 위치한 영국령 아일랜드는 북아일랜드 문서 참조.

옛 영국의 자치령은 아일랜드 자유국 참조.

Ireland. 영국 용인발음으로는 '아이얼런드'에 가깝다. Aiurland 현지어인 아일랜드어로는 Eire. 우리나라에서는 E가 '에', i가 '이' 발음이겠거니 넘겨짚어서 '에이레'라고 하지만 실제 발음은 다르다. 에에 혹은 에어라 정도의 발음. 먼나라 이웃나라의 아주 옛날 버전을 보면 북아일랜드가 아니라 북에이레라고 쓴 걸 볼 수 있다. 당시 한글표기원칙을 원어주의에 따라 에이레였기 때문인데, 이후 아일랜드도 행정상 공용어를 현대영어로 한다는 점을 반영해 다시 영어식 표기로 변경했다.

3. 군함의 핵심 시설[편집]

파일:external/2.bp.blogspot.com/front-island%2520of-qe-class-aircraft-carrier.jpg

퀸 엘리자베스급 항공모함의 아일랜드.

항공모함이나 대형수상함을 지휘하고, 운용하는 실질적인 핵심시설이 위치한 중요 시설물. 갑판 위에 섬처럼 솟아있다 해서 "아일랜드(island)"라고 불린다.
2차 대전 때 미항모는 요크타운급 항공모함을 시작으로 연돌과 아일랜드를 일체화하는 방식을 택했고, 그것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현대의 원자력 항모는 연돌이 필요없기에, 아일랜드가 전체적으로 깨끗한 모습이다. 물론 지금도 전투함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대부분의 재래식 군함들의 아일랜드는 연돌 때문에 큰 면적을 차지한다.

항공모함이나 강습상륙함은 함재기가 이착륙하는데에 있어 아일랜드의 형상이 중요한데, 아일랜드와 연돌의 배치방식에 따라 함 주변의 난기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착륙의 측면에서 보자면 아일랜드는 작을수록, 연돌은 아예 없으면 좋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일랜드가 너무 좁아도 곤란한것이, 아일랜드가 너무 작으면 함교 근무원들의 피로도를 책임질 수 없기 때문에 편의성을 고려해서 적당한 크기를 갖추어야 임무효율을 높일 수 있다. 가령 태평양 전쟁당시 일본 해군의 항공모함은 아일랜드가 너무 작았기 때문에[1] 일체의 편의시설을 들일 수가 없었고, 따라서 편의성은 최악이었다. 이 때문에 함장을 비롯한 함교 근무원들이 장시간 자리를 지킬 수가 없어서 잠시 쉬거나 할 때에도 아일랜드로부터 멀찍이 떨어진 함내 장교실까지 갈 수밖에 없었고, 따라서 급박한 상황변화에 제대로 대응할 수가 없었다.

마찬가지로 연돌을 무작정 좁히는 것 또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우려가 있다. 예를 들어 2차 세계대전 때 일본이 운용하던 상당수의 항공모함이 비행갑판을 넓히고 이착륙을 용이하게 하기위해 연돌을 위쪽이 아닌 바다쪽으로 빼는 방식을 채택했었는데 고온의 배기가스가 비행갑판 위쪽으로 날아들어 난기류가 발생한다든지 연돌과 가까운 선실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4. MBC수목 드라마 아일랜드[편집]

5. 윤인완, 양경일의 만화 아일랜드[편집]

6. 모리 코우지의 만화 아일랜드[편집]

자살도 문서 참조.

7. 소설 아일랜드[편집]

아일랜드(소설) 문서 참조.

8. 영화 〈아일랜드〉[편집]

아일랜드(영화) 문서 참조.

9. 대한민국의 밴드 이름[편집]

1997년 데뷔했던 모던 록 밴드. 맴버는 심현보, 박민서, 하관웅.
1997년 1집을 발표하고 1998년에 정규 2집까지 발표하였으나 이후 활동하고 있지 않다.

여담으로, 도전 골든벨의 클로징 곡으로 유명한 <My Girl>이 바로 이 밴드의 곡이다.[2]

10. FrontWing의 어드벤처 게임 ISLAND[편집]

ISLAND(게임) 문서 참조.

[1] 심지어는 아일랜드가 없는 항공모함도 있었다. 류조가 대표적이다. 그런 함들은 대개 비행갑판 밑의 공간을 함교로 삼았다.[2] 2집 앨범 2ND의 수록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