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아이젠 소스케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파일:attachment/d0072996_4bc2fd343245b.jpg

나이

최소 200세 이상[1]

신장

186cm

체중

74kg

혈액형

AB

생일

5월 29일

직업

호정 13대 5번대 대장

참백도 해방 언령

깨져라(碎けろ)

시해

경화수월(鏡花水月)

만해

불명

취미

독서, 서예[2]

좋아하는 음식

두부

1. 소개2. 작중 행적3. 능력
3.1. 강함3.2. 참백도3.3. 귀도3.4. 붕옥3.5. 그외 기술
4. 명대사(?)5. 전적6. 기타7. 브레소루8. 단행본 글귀

1. 소개[편집]

파일:downloadfile-.jpg
배용준

아이젠 소스케(藍染 惣右介)[3] 는 만화 《블리치》의 등장인물이다.

성우는 하야미 쇼/구자형(투니버스)[4], 최원형(애니맥스)[5]. 북미판에선 카일 에이베어[6]가 담당. 뮤지컬 배우는 오오구치 켄고[7], 바바 료마.[8]

호정 13대 5번대 대장으로 갈색머리의 갈색눈, 안경을 낀 모습이 배용준이랑 닮았다는 평이 있는데 TVA의 가끔 나오는 아이젠의 개그연출이나 코믹스에서 목도리를 하고 나오는 장면이 있는 것을 보면 실제로 5번대 대장 당시의 외형의 모티브가 배용준일 가능성이 높다. 같은 이유로 아이젠의 배신행각이 밝혀지기 전까진 배용젠이라거나 대놓고 배용준이라고 별명 붙이던 적도 있었을 정도.

게다가 온화한 성품이라 인망도 꽤 있어 진앙영술원에서 교편을 잡은 적도 있는 엄친아급 스펙의 인물로 때문에 5번대 인물들은 물론 예전에 5번대에 몸을 담았던 인물(아바라이 렌지, 키라 이즈루)들에게도 존경을 받고 있는 인물로 뭔가 소울 소사이어티에서 벌어지는 일의 흑막을 알고 있는 듯한 분위기를 내보였다. 자신이 5번대 대장이던 시절 자신의 부대장이었다가 3번대 대장으로 올라간 이치마루 긴과 모종의 이유로 이치고일행이 소울 소사이어티에서 습격할때까지도 대립중이었다.

공식 스펙 : 체력 80 / 공격력 100 / 방어력 90 / 기동력 90 / 귀도 100 / 지력 100

2. 작중 행적[편집]

3. 능력[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3.1. 강함[편집]

사신의 정점에 도달함과 동시에, 블리치에서 손 꼽히는 세계관 최강자 중 하나[9]

기본적인 영압은 못해도 대장급의 몇배로 추정되는데 자신의 말을 무시하고 멋대로 뛰쳐나갈려는 그림죠를 박도도 아닌 단순한 영력만으로 숨도 못쉬게 만들정도로 짓누르는게 가능할 정도, 만해 상태의 대장급 사신들도 일격에 쓰러뜨릴 수 있는 파워와 대귀도장과 비견되는 귀도 실력, 상술한 에스파다급 강자를 손 하나 안 쓰고 제압할 수 있는 영압은 기본이고, 대장급의 몇배수준의 영압으로 만해를 한 호로화 상태 이치고의 이동속도와 참격을 간단히 피하고 따라잡는 뛰어난 반응속도와 스피드를 보여주는 등 그야말로 차원이 다른 강함을 보여준다.[10]

현재까지 아이젠 소스케보다 강하다고 할 수 있는 사신은 역대 최강의 사신인 야마모토 겐류사이 시게쿠니단계 수련 후의 이치고 정도이고 아이젠 소스케보다 강할 가능성이 있는 사신은 초반이나마 최초이자 역대 최강의 퀸시인 유하바하에게 우위를 점하던 0번대의 수장인 효스베 이치베 정도 말고는 없다. 그리고 본인도 상대하기 까다로울것이라고 평가했던 자라키 켄파치[11]와는 승부를 알 수 없지만 경계하는 것을 보면 최소 불특정요소에서 최대 붕옥을 완전히 흡수한 자신에게 닿을 수 있는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일듯.

지능이든 전투력이든 둘 다 최상급에 속한 인물인데 아이젠 본인이 '류인약화는 최강의 참백도. 제대로 싸우면 당신이 더 강하겠지.' '소울 소사이어티에서 내 두뇌를 능가하는 건 우라하라 키스케, 너밖에 없다.'라고 말한지라 전투력은 겐류사이보다 모자라고, 과학자로서의 두뇌는 우라하라보다 모자랄 것이다. 하지만 어느 한쪽에만 능력치가 편향되어있는 둘과 달리 힘과 두뇌 양쪽 능력치가 모두 최고급의 인물이며 그렇기에 가진 능력을 십분 발휘하는것이 가능했다.[12]

붕옥과 완전 융합된 이후에는 사신과 호로의 경계를 넘은 초월자의 반열에 오른 덕에 무월상태의 이치고 이전까진 확실히 세계관 최강자라 부를수 있을 정도.[13] 심지어 무옥에 봉인된 이후로도 봉인구해제를 겨우 3개 허락받은 상황에서 유하바하를 상대로 밀린다고는 하나 어느정도나마 지속적으로 겨뤘다는 것과 유하바하가 '그때보단 강해졌다.'라고 하는 걸 보면 앉아만 있었는데 최소 붕옥으로 변하기전의 아이젠보단 훨씬 강해졌을가능성이 높다.[14]

3.2. 참백도[편집]

경화수월 문서 참고.

3.3. 귀도[편집]

파일:attachment/Bleach_-_Izen_(11).jpg

  • 파도 63 뇌후포(雷吼炮)

중상급(?) 귀도. 설정상 시바 가문이 주로 사용하는 귀도이지만, 아이젠도 잇신과의 싸움에서 한 번 사용한 적이 있다. 영창을 파기한 후 사용한 주제에, 그때의 연출은 영창까지 외쳐 사용한 시바 쿠우카쿠의 뇌후포를 아득히 능가하는 수준이었다. 초장부터 아이젠이 가진 사신으로서의 능력을 잘 보여주는 예.

파일:attachment/Bleach_-_Izen_(0).jpg

파일:external/images3.wikia.nocookie.net/Kurohitsugi.gif

만화

애니

  • 파도 90 흑관(黑棺)

90번대의 상급 귀도 중 하나. 아이젠 본인이 마음에 들어하는지 작중에서도 자주 애용하는 귀도.[15] 인기를 반증하듯 소울 소사이어티 편부터 천년혈전 편까지 잊혀지지 않고 여러번 사용되었다.
이 귀도를 작중 처음으로 맞은 코마무라 사진은 영창파기임에도 불구하고, 그런데도 불완전했던 1/3의 위력으로 한 방에 실신했을 정도의 위력이며 붕옥으로 완전 각성했을 때는 완전 영창을 통해 초월적인 위력을 보여주었다. 작중 묘사로는 자세하게 어떤 식으로 피해를 입히는 지 알 수 없었으나, 아이젠의 말에 따르면 중력의 분류로 상대를 압살시킨다고 한다. 붕옥 각성 이후로는 아예 시공간 그 자체를 비틀어 버리는 수준이라고 한다. 계속 이어진 패기는 여전해서 천년혈전 편에서는 영왕의 힘인 눈깔 괴물들을 일제히 소멸시키기도 했다.

  • 박도 81 단공(斷空).

89번 이하의 파괴술을 완전 방어하는 귀도. 물론 절대적인 것이 아닌, 사용자의 수준에 따라 막을 수 있는 위력은 다르다. 대장급 사신 중에서도 꽤나 하이스펙인 쿠치키 뱌쿠야의 단공과 비교했을 때, 아이젠의 단공은 100년 전에 이미 크기만으로도 넘사벽(...)이었다.

파일:external/blog.yuncomics.com/m02398.jpg

  • 파도 99 오룡전멸.

땅이 갈라지면서 용의 모습을 한 영자의 덩어리가 나온다.갈라진 땅은 그대로 용에 의해서 위로 치솟아 지형을 일그러트린다. 일단 단순히 숫자로 봐도 흑관보다 높은데다가 파도의 최종기술이니만큼 가장 강한 파괴술이지만 아란칼편에선 한번도 쓴 적이 없다.역시 이놈의 흑관사랑 아이젠의 흑관 사랑은 따라갈 자가 없다

3.4. 붕옥[편집]

3.5. 그외 기술[편집]

파일:attachment/Bleach_-_Izen_(8).jpg
파일:attachment/Bleach_-_Izen_(9).jpg

  • 엘 에스쿠도

귀도로 만들어낸 반투명한 무지개색 방패. 히츠가야 토시로와 싸우던 도중 쿄라쿠 슌스이의 기습을 막을 때 사용했다.

파일:attachment/Bleach_-_Izen_(4).jpg
파일:attachment/Bleach_-_Izen_(6).jpg

  • 미존 에스쿠도

가르간타를 타고 나온 이치고의 검은 월아천충을 막았던 육각형의 무지개색 배리어. 설정집에 따르면 엘 에스쿠도 백만개를 겹쳐서 목 뒤에 미리 쳐놓은 것.[16]

4. 명대사(?)[편집]

파일:external/cdn-ak.f.st-hatena.com/20150329155635.jpg

동경은 이해로부터 가장 먼 감정이야.

너무 강한 말은 쓰지 마. 약해 보인다구.

처음부터 하늘엔 그 누구도 서 있지 않았어. 너도, 나도, 신조차도.
하지만, 그 견디기 힘든 천좌(天座)의 공백도 이젠 끝이다.
이제부터는…, 내가 하늘에 서겠다.[17]

두려워하지 마라. 설사 무슨 일이 벌어진다 해도…. 나와 함께 걸어가는 한…. 우리 앞에…. 적은 없다.

난 부하들에게 날 믿으란 말 따윈 단 한 번도 하지 않았어. 같이 가자는 말은 했지만, 날 믿고 함께 가자는 말 따윈 하지 않았지. 언제나 날 포함해 어느 누구도 믿지 말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슬프게도, 그걸 철저하게 할 수 있을 만큼 강한 자는 그리 많지 않아. 모든 생물은 자기보다 뛰어난 누군가를 믿고, 맹종하지 않으면 살아갈 수 없지. 그래서 믿음을 받는 자는 그 중압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더 위에 서 있는 자를 갈구하고, 그 위에 서 있는 자는 그보다 더 위에서 믿어야 될 강자를 찾게 된다. 그렇게 모든 왕이 탄생했고, 그렇게 모든…, 신이 태어난 거다. 아직은, 날 믿지 마라, 히라코 신지. 지금부터 천천히, 믿을 신이 누구인지 가르쳐주마. 믿는 건 그 다음부터다.

왜 그렇게 간격을 넓히지…? 확실하게 맞히고 싶다면 가까이 와서 날려야지. 아니면…, 접근해서 나의 일부라도 시해에서 벗어날까 봐 두려운가? 그렇다면 쓸데없는 짓이다. 간격이 의미를 갖는 건 대등한 힘을 가진 자들 간의 싸움뿐. 너와 나 사이에선, 간격 따윈 아무 의미도 없다. 봐라. 이렇게 하면 지금 당장이라도, 심장에 손이 닿잖아?

하나만 물어보지 여화 소년. 넌 뭘 위해 나와 싸우는 것이냐? 내게 뭔가 미움이라도 품고 있나? 분명 아무것도 없을 거다. 네가 여기에 있다는 건 이노우에 오리히메가 무사히 돌아갔단 뜻이니까. 네 얼굴을 봐선 네 동료 또한 아무도 안 죽었겠지. 그런 상황에서, 넌 나를 진심으로 미워할 수 있을까? 불가능해. 지금의 넌 미움 따윈 없이, 그저 책임감 하나만으로 검을 휘두르고 있다. 증오 없는 전의는 날개 없는 독수리와 같지. 그런 것으론 아무것도 지킬 수 없다. 무력한 동료들의 존재는 그저, 다리를 꺾어놓는 무거운 추밖에 되지 않아.

ー그럼 내 쪽도 물어보지. 도대체 언제부터ー 경화수월을 안 쓰고 있었다고 착각한 거지?

이 세계에는 처음부터 진실이고 거짓이고 없지. 그저 엄연한 사실만이 있을 뿐, 그런데도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이는 자기 형편에만 좋은 사실만을 진실로 오인하고 살지. 그러는 것 말고는 사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상의 태반을 살아가는 힘없는 자들에게는 자기 형편을 긍정하기에 불리한 것만이 하나하나 진실인 것이야.

힘으로 밀어붙이면 날 쳐부술 수 있을 거라 여겼나…? 어리석군. 아니…, 아마도 본래 너희와 내가 가진, 힘이란 말의 의미 자체가 다른 거겠지. 가르쳐주지. 힘이란…, 이런 걸 말하는 거다.

무얼 두려워하는 거냐…? 긴. 섭리란, 섭리에 매달리지 않고선 살아갈 수 없는 자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인데. 자, 가볼까? 섭리의 기슭으로.

그건 패자의 이론이야! 승자는 언제고, 세계가 어떤 것이냐가 아니라,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가를 논해야 하는 거라고!! 나는ー!!!!!

패배라. 당시 내 마음의 난잡함을 생각하면, 그건 그것대로 의미 있는 체험이라 수긍할 수 있다. 너도 한 번 맛보는 걸 추천하지.
ー소설판 외전, 블리치 Spirits Are Forever With You에서 아자시로 켄파치와의 대화.

너는 켄파치이기에…… ‘켄파치’의 이름에 패배할 것이다.[18]

파일:external/blog-imgs-94.fc2.com/new_2016-07-21_20.jpg

잘 왔군. 나의 소울 소사이어티에.

...그래? 쿠로사키 이치고로 보이나 보지?

유하바하. 네가 원하던 그 세계엔 확실히 공포는 없겠지. 하지만 죽음의 공포가 없는 세계에서 인간은 그걸 물리치며 희망을 찾지 않아. 인간은 단지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계속 걸을 순 있지만 그건 공포를 물리치며 계속 걷는 것과는 전혀 다르지. 그래서 인간은 그 발걸음에 특별한 이름을 붙인 거야. '용기'라고.[19]

홍차라도 마시고 생각하자

사실 여기에 언급된 대부분의 대사들이 아무 생각없이 읽어본다면야 꽤나 그럴사하며 딱봐도 상당히 맛깔나는 대사들이긴하지만 사실 말의 실속을 하나하나 파고들어가보면 그야말로 완벽한 개똥철학 그 자체. 이런 연유로 사실 아이젠이 중2병에 찌든 외톨이가 아니냐는 소리도 상당히 많이나왔다. 사실 외톨이인건 사실이지만. 그 때문에 아이젠 좋아하는 사람도 있던데

아이젠도 블리치 특유의 허세가 많은 대사가 많지만 그럼에도 끌리는 이유는 아무래도 강하다는 게 확실하기 때문. 본인의 적들을 단칼에 썰어버리면서 저런 말을 뱉으니 허세라기보다는 멋있다고 평가받는 부분이 많다. 역시 일단 강해야 멋있는거다 [20]

대부분 전투중에 한 말로 상황을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싸움에서 전력을 다하지 않고 여유를 부렸다는 소리가 된다. 게다가 특기가 도발이빨까기임을 생각해보면...

5. 전적[편집]

6. 기타[편집]

아이젠이 사형이 아닌 장기 징역을 받은 것은 붕옥과 융합하여 불사의 존재가 되어서 죽일 수가 없기 때문에 봉인되어 무간에 투옥된 것이다.

사실 본성을 드러낸 후 자기 시체의 반전을 제외하면 경화수월의 비중은 거의 없다시피 해서 경화수월은 그저 거들뿐. 정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경화수월보다는 오히려 맨 손가락으로 만해를 잡는다던가, 시해나 귀도로 만해쓰는 대장을 자비도 없이 썰어버린다던가 하는 압도적 스펙[22], 쿠로사키 이치고를 비롯한 소울 소사이어티 전체를 상대로 훼이크를 성공시킨 그 머리쪽이 더 돋보이는 캐릭터이다. 물론 후에 여러명의 대장을 상대로 경화수월이 없다면 다소 버겁다는 인상을 보여주기도 하고, 전투력 면에서는 총대장 야마모토가, 머리 쪽은 우라하라 키스케가 더 우위에 있음이 밝혀지면서 밑천이 다소 드러난 감은 있지만.

게다가 붕옥이 각성하기 시작한 뒤에는 지나치게 오만해진 나머지 그저 압도적인 힘으로만 찍어누르는 무식한 캐릭터로 변질된 감이 있다. 그래서인지 전 호정13대 출신 베테랑 3인방 한테 공격을 허용한다던가,[23] 부하의 배신으로 칼빵 맞고 죽을 위기까지 몰리는 등 다소 고전도 한다. 이 때문에 이전에 보여줬던 포스나 여유가 다소 없어졌다고 보는 팬들도 있다.

이후 아이젠이 밟은 패배 수순도 사실 붕옥이 각성을 시작한 직후 우라하라가 날린 귀도 공격을 굳이 피하지 않은 오만함에서부터 시작되었다는 점이라던가, 단계수련후의 이치고를 보고는 이치고가 영력을 다 버리고 신체능력에 몰빵한 것이라는 오판을 통해 상대의 역량도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는 병크 등을 보면, 결국 아이젠이 패배하게 된 원인은 그가 붕옥과 융합하면서 너무도 큰 힘을 얻은 나머지, 늘 냉철하게 판단하던 과거와 달리 지나치게 오만해져서라고 봐야할 듯하다.

그리고 부하에게 인정머리가 없는것도 흠이다. 극악한 악역의 패배요인은 부하관리와 오만이다. 부하인 이치마루 긴과 토센 카나메는 지인들을 아끼고 소중히 대해서 란기쿠, 키라, 코마무라, 히사기도 그들의 배신과 타락에 마음아파했던 반면 아이젠은 감언이설을 하여 자신의 지인들을 장기말로 사용하고 배신을 두번이나 때리고 충성을 바치던 부하들을 토사구팽한 것이다. 악역이라도 어느 정도 지인들에게 인간미가 있는데 아이젠은 그런 것 없다.

7. 브레소루[편집]

8. 단행본 글귀[편집]

  • 12권 Flower on the Precipice(절벽의 꽃)
    우리가 암벽의 꽃을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가 암벽에서 발을 멈추어 버리기 때문이다.

    두려움 없는 그 꽃처럼,
    하늘로 발을 내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 36권 Turn Back the Pendulum(턴 백 더 펜들럼)
    믿는 것은,
    아직 이르다.

  • 48권 God is dead(신은 죽었다)
    인간은 모두, 원숭이를 본뜬 것.
    신은 모두, 인간을 본뜬 것.

[1] 그나마 알려진 과거중 제일 과거가 110년전 5번대 부대장이었던 시절이라 당연히 생각해보면 110세는 넘는데, 소울소사이어티의 기준으로 시간을 따져보면 그 전에 최소 수십년 아이젠이 밑준비할 시간을 고려해보면 백수십년 이상은 기본으로 잡을 가능성이 크다. 여담으로 110년 전엔 쿠치키 뱌쿠야, 소이 폰, 히사기 슈헤이 등 현재 대장급 인물들중 젊은 피들은 한창 어릴때였고 아이젠은 이미 성인 어른의 모습이었으니 우라하라 키스케와 비슷한 나이로 추정된다.[2] 진앙영술원 서예 특별강사로 인기가 많았다고한다. 5번대에 있었을적에도 한달에 한번 서예 교실을 열었다고 한다.[3] 국립국어원의 표기원칙상 아이젠 소우스케가 맞다. 惣=소(そ), 右=우(う), 介=스케(すけ)이기 때문. 惣는 원래는 장음(そう)이지만 여기서는 한자음의 일부(そ)만 따온 케이스이다. 한자가 나뉘어 있더라도 발음할 때는 통상의 장음과 차이 없이 발음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표기할 때는 소우스케가 맞다.[4] 하야미와 구자형 모두 크로노 크루세이드유안 레밍턴바사라나기를 맡았다.[5] 하야미와 최원형 모두 페어리 테일이치야 반다레이 코토부키를 맡았다.[6] 하야미 쇼와 카일 에이베어 둘다 죠죠의 기묘한 모험카쿄인 노리아키를 한번씩 담당한적이 있다. 하야미는 드라마 CD, 에이베어는 TVA에서 담당.[7] 열차전대 토큐저제트를 맡으신 배우분.[8] 이 쪽은 특명전대 고버스터즈이와사키 류지. 최종보스와 전대 전사가 번갈아가며 나왔다[9] 물론 이치고는 무월 상태 한정이다.[10] 이에 대해 어느정도 실력은 붕옥 덕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지만 애초에 붕옥이 아직 루키아에게 내재되어있던 때 부터 만해까지 펼친 토시로가 눈치도 못챈채로 순식간에 썰린다거나 그전까지 싸우고 오느라 어느정도 지쳤다곤 하지만 방심하진 않았던 코마무라를 영창생략 흑관으로 한방에 쓰러트리는 실력, 붕옥의 불완전 해방도 원더와이즈를 만드느라 그랬던 것 등등의 정황을 보면 붕옥빨자체를 안받고 원래실력자체가 그 당시 만해 이치고의 속도따윈 가볍게 넘는 실력일 가능성이 높다.[11] 소설 Spirits Are Forever With You에 따르면, 아이젠이 굳이 오리히메를 살려서 데려오라고 한 목적은 모두 자라키 켄파치를 웨코문드에 가두기 위함이었다. 켄파치는 굳이 따지면 이치고나 다른 일행따라 오는 덤이었겠지만 그런식으로라도 켄파치가 올거라곤 예상하고 있었고 켄파치외의 다른 사신들이나 일행은 소스케시점에선 전부 있으면 어느정도 좋고 없어도 전혀 상관없는 덤이었기 때문. 그나마 틀려도 상관없지만 일단 틀린 전제는 아이젠이 켄파치 한명을 위해 그런짓까지 벌인 이유는 최악의 가능성을 상정해 켄파치가 봉인을 풀고 최대영압이 되는걸 대비해서였지만 웨코문드 진입한지 좀 지난 이후에도 켄파치는 봉인을 약간도 풀 생각이 없었다는 것 정도.[12] 그렇다고 총대장의 두뇌가 달리다는 뜻은 아니며, 우라하라가 전투적인 부분에서 부족하다는건 아니다. 다만 비주류의 능력치를 비교하면 아이젠에 비해 모자란것은 사실[13] 일단 싸움 자체는 무월상태에겐 압도적으로 밀리긴 했지만 무월자체가 자신의 힘을 거의 몽땅 부은 한정적인 각성기+자폭기인지라 우라하라가 뒷처리를 제대로 안해줬으면 그대로 세계관 최강자인 채로 남았을 가능성도 높았다.근데 이후의 모습을 보면 외모도 남긴채로 최강자급 패기를 보이며 등장했다. 즉 우라하라만 아니었어도 무월에게 당한만큼의 깽값은 전 세계를 상대로 탈탈 털고도 남았을 정도.[14] 단 이때 그나마 교전이 가능했던 것은 올마이트를 양도했을 때의 유하바하에게 미리 경화수월의 조건을 채워놓았던 영향이 컸다. 올마이트 상태였다면 경화수월의 조건성립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15] 아이젠의 상징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항상 이 귀도를 사용할 때는 엄청난 포스와 간지를 내뿜으며 자신의 존재감을 과시했다. 소설판에서는 아자시로 소야가 수십 개의 의해를 조종하여 사용한 적이 있다.[16] 여담으로 참백도 100만 자루 위력을 버티는 쌍극의 처형대가 소울 소사이어티편 후반부 때 이치고 시해에 박살난 적이 있는데, 아이젠이 기습을 대비해서 목에 100만 겹의 방패를 깔아놨단걸 감안하면 실제 평균적으로 대장급의 참백도 능력은 평범한 사신의 참백도 100만 자루 이상의 위력을 낸단 걸 알 수 있다. 즉, 쌍극의 참백도 100만 자루 설정은 설정붕괴가 아니란 것.[17] 퍼즐앤드래곤과의 콜라보레이션에 등장한 아이젠 소스케의 스킬명이 이대사의 볼드친 부분.[18] 위와 동일.[19] 아이젠답지 않게 뜬금없이 인간 찬가같은 말을 내뱉어 뜬금없다는 평이 많다.[20] 반면 사도 야스토라도 멋있는 대사가 많지만 하도 당하다보니 팬들의 이미지는 영압이 사라지는 존재 취급을 받으며 마다라메 잇카쿠 역시 대장이 되기 싫어 만해를 숨기긴 하지만 시해 상태로 발리는 장면만 나오다보니 까임 취급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이젠은 무월 상태의 이치고를 제외하면 패배해본적이 없고 유하바하와 싸울 때도 나름 선전하기도 했고.. [21] 단계 수련 후 상태 한정. 그러나 상술한 승리의 기준으로 볼 때, 약간 애매하다. 당시 아이젠은 이미 불사의 경지에 올라섰기 때문에 무월의 검격을 버텨내고 살아남은 것. 하지만 작중 인물들의 대사나 아이젠 본인도 패배를 인정하고 있기에 공식적으로는 패배가 맞다[22] 이치마루 긴도 아란칼들이 아이젠을 따르는 이유가 경화수월을 비롯한 다른 게 아닌, 무지막지하게 강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23] 결국 이 싸움에서 방심했던 것이 우라하라에게 귀도를 심어둘 틈을 내주고 결정적인 패인으로 작용해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