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드라마 공작단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s16.postimg.org/1491533921627_1.png

1. 개요2. 프로그램 소개3. 에피소드4. 출연진5. 기타6. 관련 항목7. 관련링크

1. 개요[편집]

2017년 5월 29일부터 6월 26일까지 방영된 KBS 웹 예능 프로그램. 방송 시각은 네이버TV 등의 웹에서는 월, 수, 금요일 오전 11시였으며, KBS Joy 등의 케이블 채널에서는 6월 10일부터 7월 1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7시에 방영했었다. 7인의 걸그룹 멤버들이 드라마를 제작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편성이 확정된 방송사는 네이버TV, KBS N(KBS Joy), KBS World.

2. 프로그램 소개[편집]

무대 위 화려한 걸그룹의 세계, 하지만 실상은 질투와 배고픔, 정산 문제로 한숨짓는 빛 좋은 개살구 인생?! 걸그룹 멤버 7인이 자신들의 고민과 꿈, 인생을 담아 한 편의 드라마를 직접 제작하는 국내 최초의 드라마 미션 버라이어티가 지금 시작된다!

걸그룹 출신 멤버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직접 극본을 쓰고 연기까지 도전하는 프로그램이다. 멤버들은 프로그램 속에서 옆집소녀라는 프로젝트 그룹을 결성하고 실제로도 앨범을 발매 했다. 제작된 드라마는 웹으로 선공개되며, 반응이 좋으면 텔레비전으로도 선보인다고 한다. 제작 과정은 리얼 예능으로 촬영된다.

실제로 티저 영상들을 살펴보면 멤버들이 속내에 있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토로하고 있으며 아마 이러한 소재를 바탕으로 드라마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방송 정보를 보면 극본에 멤버들 본명이 기재되어 있다.

PD는 고국진 PD로, 해피선데이, 출발드림팀 시즌2, 이야기쇼 두드림에 참여했었다. 출발 드림팀의 연탄봉사 에피소드가 고국진 PD의 연출작이었다고 한다.

3. 에피소드[편집]

방송일

채널

에피소드명

링크

17.04.10

네이버TV

[티저] 레드벨벳 슬기, 작가로 전격데뷔?!

#

17.04.11

네이버TV

[티저] 한번도 말한 적 없는 문별의 고민

#

17.04.12

네이버TV

[티저] 울지마 소희야, 이젠 꽃길만 걷자

#

17.04.13

네이버TV

[티저] 소미작가가 쓰고 싶은 '리얼 걸그룹 라이프'

#

17.04.14

네이버TV

[티저] 예능초보는 이제 그만! 데뷔3년차 디애나의 변신

#

17.04.15

네이버TV

[티저] "나쁜역할 해보고싶어요" 오마이걸 유아의 아드공 출연 각오!

#

17.04.16

네이버TV

[티저] '덕업일치' 러블리즈 수정의 매력폭발 인터뷰

#

17.04.18

네이버TV

[티저] 캡쳐 소장각! 소미, 문별, 디애나의 <아.드.공> 타이틀 촬영 현장

#

17.04.20

네이버TV

[기습공개] "이런 춤은 난생 처음이야" 아드공ver. <크레용팝 - 어이>

#

17.04.20

네이버TV

[티저] 작가포스 뿜뿜! 슬기, 소희, 유아, 수정의 <아.드.공> 타이틀 촬영!

#

17.05.11

V LIVE
네이버TV

[예고] 아이돌 최초 드라마공작단 결성! 신인작가들의 대본회의

V LIVE
네이버 TV

17.05.29

V LIVE
네이버TV

[1화] 아드공 탄생 비화! 알고보니 드라마 오디션 탈락 동기들?

V LIVE
네이버 TV

17.05.30

V LIVE
네이버TV

[기습공개] 아드공 타이틀곡 트레일러 - 안무영상 ver.

V LIVE
네이버 TV

17.05.31

V LIVE
네이버TV

[2화] 첫만남에 이렇게 통해도 될일? 어쩐지 짠내나는 아드공 공감토크

V LIVE
네이버 TV

17.06.02

V LIVE
네이버TV

[3화] 이거 실화? 극한직업 아이돌 연습생 스토리

V LIVE
네이버 TV

17.06.05

V LIVE
네이버TV

[4화] 지칠줄 모르는 작가회의! 멤버별 찰떡 드라마 캐릭터는?

4-1화(V)4-2화(V)
4-1화(T)4-2화(T)

17.06.06

V LIVE
네이버TV

[Trailer] 역대급 걸그룹 "옆집소녀"가 온다!

V LIVE
네이버 TV

17.06.07

V LIVE
네이버TV

[5화] 본격 대본쓰기 돌입! 작가로 거듭난 단원들의 SELF CAM

5-1화(V)5-2화(V)
5-1화(T)5-2화(T)

17.06.08

V LIVE
네이버TV

Deep Blue Eyes (prod.by 진영)

V LIVE
네이버 TV

17.06.09

V LIVE
네이버TV

[6화] 추억의 일기장 속, 단원들이 찾은 대본 힌트는?

6-1화(V)6-2화(V)
6-1화(T)6-2화(T)

17.06.12

V LIVE
네이버TV

[7화] 눈물의 대본, 혹은 족발의 대본? 공작단 2차 대본회의

7-1화(V)7-2화(V)
7-1화(T)7-2화(T)

17.06.14

V LIVE
네이버TV

[8화] 아드공의 구원투수, 배우 장원영의 특별 연기수업! 과연 에이스는 누구?

8-1화(V)8-2화(V)
8-1화(T)8-2화(T)

17.06.16

V LIVE
네이버TV

[9화] <꽃길만걷자> 대본 최종본을 받은 공작단원들의 반응은?

9-1화(V)9-2화(V)
9-1화(T)9-2화(T)

17.06.19

V LIVE
네이버TV

[10화] 녹음실엔 대박의 기운이 흐른다?! Deep Blue Eyes 녹음현장 (feat. 진토벤)

10-1화(V)10-2화(V)
10-1화(T)10-2화(T)

17.06.21

V LIVE
네이버TV

[11화] 정말 처음 춰보는 거 맞아? 크레용팝 <어이> 안무 완벽 카피!

11-1화(V)11-2화(V)
11-1화(T)11-2화(T)

17.06.23

V LIVE
네이버TV

[12화] 막바지 연기연습 올인! 고난이도 감정선, 클리어 가능?

12-1화(V)12-2화(V)
12-1화(T)12-2화(T)

17.06.25

V LIVE
네이버TV

[13화] 시험날 교실 분위기와 흡사? 본격 대본리딩 현장

13-1화(V)13-2화(V)
13-1화(T)13-2화(T)

4. 출연진[편집]

이하 생년월일순 [1]

4.1. 문별[편집]

파일:external/pbs.twimg.com/C9F_jLSUwAASzUw.jpg

본명

문별이

생년월일

1992년 12월 22일

출신 그룹

마마무

  • 2014년 6월 마마무로 데뷔했다. 출연 멤버들 중 가장 나이가 많으며, 데뷔짬도 제일 많이 먹은 편. 물론 몇 달 차이 안 나는 멤버들도 있지만

  • 웹드라마 경험이 있다. 2015년 가을 네이버TV를 통해 공개된 스타트 러브라는 작품으로, 문별은 여주로 등장했지만 오글거리는 연기 정상작동때문에 흑역사라고 생각하는듯.

  • 극중에서는 맏언니로써 멤버들을 리드하며, 솔직털털하다고 한다. 보컬로 연습생 생활을 보내다가 소속사 사장님의 권유로 랩으로 포지션을 바꾼다. 이 부분은 마마무 데뷔전 실제 겪었던 일이라고 한다.

4.2. 슬기[편집]

파일:external/pbs.twimg.com/C9BkOsgVYAAjL10.jpg

본명

강슬기

생년월일

1994년 2월 10일

출신 그룹

레드벨벳

  • 2014년 8월 레드벨벳으로 데뷔했다. SM Rookies 출신으로, SM에서 7년간 연습생 생활을 지냈다.

  • 데뷔초 SM제작 홀로그램 뮤지컬 스쿨 오즈에서 '도로시' 역을 맡은 적이 있다.

  • 극중에서는 춤과 노래를 모두 잘하는 만능멤버 똑순이로 나온다. 유아, 문별과 갈등을 빚는 장면이 나왔다.

4.3. 김소희[편집]

파일:2017041200756_0.jpg

본명

김소희

생년월일

1995년 1월 20일

출신 그룹

I.B.I / C.I.V.A

  • 2016년 I.B.I라는 팀으로 활동했었다. 또한 APRIL채경, 배우 이수민과 함께 C.I.V.A라는 프로젝트 그룹으로 활동하였다.

  • 프로듀스 101 출신으로, 김소희는 이 프로그램에서 15위를 했다. I.B.I도 12위부터 17위까지 모인 임시 그룹이었던 것. 현재는 여러 프로그램에 나오면서 데뷔를 준비하고 있다.

  • 웹드라마 경험이 있다. '마이 리틀 키보드'라는 작품으로, 2017년 1월 공개되었다.

  • 고국진 PD가 촬영전 김소희 갤러리에 등장해 글을 남겼다. 마지막 멤버 선정을 앞두고 상대적으로 정보가 없는 김소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듯. 만우절 장난인 줄 알았던 김소희 팬들은 필사적으로 영업을 했고, 고 PD는 많은 정보를 얻어간 뒤 고마움을 전했다. [2]

  • 극중에서는 짠순이로 등장. 짠내나는 역할을 많이 맡았다. 더파이브 오디션에서 전소미와 탈락한뒤 고깃집 알바를 전전하다가, 지방에서 올라온 할머니가 사준 통닭을 본뒤[3], 다시 재기하여 옆집소녀에 합류한다. 이 고깃집 알바부분도 소희가 겪었던 실화. ##

4.4. 디애나[편집]

파일:external/cphoto.asiae.co.kr/2017041410155363574_1.jpg

본명

조은애

생년월일

1995년 9월 10일

출신 그룹

소나무

  • 2014년 12월 소나무로 데뷔했다.

  • 웹드라마 경험은 거의 없으나, 동 그룹의 나현이 출연한 '더 미라클[4]'이라는 웹드라마에서 소나무 멤버 전체가 찬조출연한 경험이 있다.

  • 극중에서는 활발한 엉뚱이를 맡고 있으며, 쭈굴미가 있다고 한다. 이렇게 소개가 되었긴한데... 본편에서는 살을 빼기 위해 멤버들한테 변비약을 나눠주기도 하고, 후반에는 소속사 대표를 설득해 소희와 소미를 옆집소녀에 끌어들이는 등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이건 사실 디애나의 실제 성격이 겁이 많고 소심해서 그걸 개선시키려는 전소미의 의지에 의한 것이다.

4.5. 유아[편집]

파일:external/mimgnews1.naver.net/0000724084_001_20170417095414920.jpg

본명

유시아

생년월일

1995년 9월 17일

출신 그룹

오마이걸

  • 2015년 4월 오마이걸로 데뷔했다.

  • 극중에서는 중증 공주병 역할. 슬기를 동경하고 있는데, 3화에서 이 내용이 주로 다뤄진다.

4.6. 류수정[편집]

파일:external/mimgnews2.naver.net/2017041701001467800106061_20170416105214954.jpg

본명

류수정

생년월일

1997년 11월 19일

출신 그룹

러블리즈

  • 2014년 11월 러블리즈로 데뷔했다.

  • 극중에서는 먹을것을 좋아하는 덤벙이를 맡았다. 특히 족발을 좋아하는데, 실제로 족발을 좋아하는 케이한테 전염됐다고 한다.

4.7. 전소미[편집]

파일:SOMI_IDOLDRAM_TEASER.jpg

본명

전소미 (Ennik Somi Douma)

생년월일

2001년 3월 9일

출신 그룹

I.O.I / 언니쓰

  • 2016년 5월부터 2017년 1월까지 I.O.I로, 2017년 2월부터 2017년 5월까지 언니쓰로 활동했었다.

  • 2015년 5월 식스틴에 출연했으나 트와이스 최종멤버 선정에서 탈락했다.

  • 이후 프로듀스 101에 출연해 1등을 거두고, I.O.I에서 센터로 활약한다. I.O.I 활동 종료 이후에는 음악프로 MC, 언니들의 슬램덩크 시즌2 고정패널로 참여중이며, 에릭남과 함께 듀엣 음원을 발표하기도 했다.

  • 멤버들 중 최연소로, 유일한 현역 고등학생이다. 어? 여기에 나보다 더 어린사람 있는것 같은데?[5]

  • 극중에서는 막내로써 늘 힘들지만 속으로만 삭히는 답답이. 더파이브 오디션에 탈락해 다른 소속사로 옮겨갔으나, 그곳에서 김청하와 갈등을 빚은 뒤 다시 소속사로 돌아온다.

5. 기타[편집]

  • KBS에서 7인의 걸그룹 멤버들을 모아 예능을 한다는 점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방영된 청춘불패를 떠오르게 한다. 청춘불패는 2010년 KBS 연예대상 최우수상을 받는 등 2세대 걸그룹 예능 전성기의 시작과 끝을 맡으면서 많은 스타들을 탄생시켰다. 종영 뒤에는 한동안 여러 걸그룹이 모인 예능이 없었는데, 프로듀스 101이 흥행한뒤 케이블에서 여러가지 걸그룹 예능을 시도했고, KBS도 언니들의 슬램덩크라는 흥행사례가 생기면서 다시금 기대를 모으고 있다.

  • 배우 전소민이 1세대 아이돌 역으로 카메오 출연한다. 그외에도 진영(B1A4)[6], 임원희, 장원영, 신현준, 배윤정, 전현무, 강남, 소나무 나현, 청하, 김종민, 다이나믹듀오, 권오중, 혜림 등이 출연한다.

    • 특히 장원영은 멤버들의 1일 연기 멘토를 맡음과 동시에 극중에서는 기획사 실장으로 나왔다.

  • 고국진 PD가 방송 전부터 티저는 물론 B컷까지 여러 떡밥사진들을 상당히 많이 뿌렸다. 방송 텀을 많이 남기고 티저가 공개된 것도 있고, PD가 한 명 밖에 없어서 지속적인 관심을 끌어 줄 홍보 인력이 없었기 때문.

  • 드라마 제목은 '꽃길만 걷자'. 7명의 멤버들은 극중 '옆집소녀'라는 걸그룹을 결성한다. 음원도 나왔다.[7][8]

(카메오로 출연한 신현준이 올린 인스타그램 사진)

  • 5월 8일, DC 아이돌 드라마공작단 마이너 갤러리가 신설되었다.

  • 5월 9일, 팬들을 초대한 비공개 녹화가 진행되었는데 7개 그룹의 팬덤이 모두 모였다. 뮤직뱅크 촬영씬으로 보아 '옆집소녀'의 무대를 선보인듯. 극중 옆집소녀는 B1A4 진영의 노래를 받아 활동하며, 실제 아이돌 그룹들인 모모랜드, 빅톤, 마스크, 백아연 등도 찬조 출연했다.

  • 여담으로 B1A4 진영과 이미 곡 작업을 해본 멤버가 3명이나 된다. 김소희는 프로듀스 101에서 '같은 곳에서'로[9], 소미는 I.O.I 활동 때 '벚꽃이 지면'[10], '잠깐만'으로 작업을 하였으며, 진영과 같은 소속사인 유아는 오마이걸의 곡 '한발짝 두발짝'으로 진영과 작업을 하였다.

  • 극중 걸그룹 옆소(옆집소녀) 이름으로 디지털싱글 Deep Blue Eyes가 6월 14일 공개되었다. (데모 버전의 가이드 보컬은 '같은 곳에서'와 마찬가지로 오마이걸 승희가 담당)

Deep Blue Eyes 뮤직비디오

  • 6월 26일부터 본편인 꽃길만 걷자가 방영되었다. 총 8회분으로 7월 3일까지 매일 오전 11시에 공개되었다. 각 에피소드별 제목은 멤버들의 노래제목에서 따왔다.[11]

  • 방영 이후에는 네이버TV 웹 예능 화제성 5관왕에 올랐으며, 한때 프로듀스 101에 이어 TV화제성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총 에피소드 조회수는 1000만건에 달한다. 노래도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무대를 애매한 타이밍에 공개를 하고 일주일 뒤에 음원발표를 하는 병크를 저지르는 바람에 멜론 차트 79위 진입이라는 실망스러운 성적으로, 팬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12]

  • 소희가 빠른 95년생이라서 보통 95년생인 디애나, 유아와 어떤 관계로 나올까에 대해 관련 팬덤에서 궁금증이 있었으나 95년생 전원이 친구(동갑)처럼 지내는것으로 나오며,[13] 아드공 에피소드는 물론 타 방송에서도 95년생 상호를 언급할때 동갑내기로 말하고 있다. 단, 본편 속 드라마인 '꽃길만 걷자'에서는 디애나에게 빠른 95 드립을 치는 내용언니라고 불러이 등장하나 디애나는 소희를 언니로 부르지 않는다.

6. 관련 항목[편집]

7. 관련링크[편집]

[1] 극중 드라마 '꽃길만 걷자' 완성대본 작가명에도, 드라마 최종회 엔딩 크레딧의 출연자 이름도 이 순서(생년월일순)대로 나온다. 단, 드라마 시작할때 '극본' 자막은 순서가 좀 다르다.[2] 지금도 퀵갤에 자주 들려서 갤러들과 소통하고 있다.[3] 이 부분은 KBS joy 방영판에서는 편집되었다. 네이버TV에서만 볼 수 있다.[4] #.[5] 랜선친구 I.O.I 2회에서 프로듀스 첫 촬영때를 회상하면서 한 말. 소희를 자신보다 더 어리게 봤다고.[6] 극중 옆집소녀가 부른 노래도 작곡[7] 곡명은 Deep Blue Eyes. 6월 14일 18시 발매. 언니쓰는 두번이나 1위 했었는데 이것도 한 번 1위 가보자.[8] 고국진 PD가 DC갤에서 언급. 가자! 뮤직뱅크로.[9] 음악의 신 2에서도 '같은 곳에서'로 진영과 곡 작업을 한다. 음악의 신 2 5화 참고. C.I.V.A의 곡도 맡아줄뻔 했다. 대표님이 직접 나섰지만.[10] 프로듀스 101 마지막 곡으로 나와서 최종라운드까지 올라간 김소희도 작업을 하였지만 정식 음원 발매는 I.O.I가 재녹음한 버전만 발매 되었다.[11] '덤덤', '몰래몰래', 'WINDY DAY', 'PICK ME', '1cm의 자존심', '데칼코마니', '지금, 우리'. 참고로 마지막회 제목은 'Deep Blue Eyes'이고, 마마무의 노래제목은 2번 나왔으나, 소나무의 노래제목은 실리지 못했는데, 고의(혹은 실수)로 그랬다기 보다는 본편 내용에 나름 맞는 단어의 제목을 찾다 보니 어쩔수 없었다는것이 지배적 의견이다.[12] 나중에 PD가 무대 공개 및 음원발표는 나름의 사정이 있었다고 밝혔으나 그 사정이 무엇인지까지는 이야기하지 않았다.[13] 94년생인 슬기와는 확실하게 언니-동생으로 호칭한다. 참고로 슬기는 생년월일상 빠른 94지만 보통 94와 같이 학교를 다녔다.[14] 둘은 스케줄 관계로 불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