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랑전설

최근 수정 시각:

1. 阿娘傳說 : 경상남도 밀양시 영남루에 얽힌 전설[편집]

아랑의 본명은 윤정옥(尹貞玉)으로 경상도 밀양 부사의 무남독녀였다. 재주가 넘치고 용모가 아름다워 모든 총각들의 선망의 대상이었던 아랑. 그런 그녀를 흠모했던 관노인 '주기'는 아랑의 유모를 매수하여 아랑을 겁탈하려 했다. 하지만 아랑은 거세게 저항했고, 주기는 비수를 꺼내어 위협하다가 아랑은 목숨을 잃고 만다.

그리고 몇 년 후, 밀양에서는 후임 부사마다 부임 첫날 밤 비명횡사하는 일이 발생한다. 부임하자마자 시체가 되니 누구도 부임하려 들지 않으니 폐군이 될 지경에 이르자, 글은 뛰어나나 배경이 없어 급제를 못하고 과객으로 지내던 '이 상사'란 사람이 자원해서 밀양 부사로 부임하여 첫날 밤을 맞이한다.

"오랜만에 저의 원수를 갚아줄 분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네가 도대체 귀신이냐, 사람이냐?!"
"저는 윤 부사의 여식으로 영남루에 달 구경을 나왔다가 욕보이려는 괴한에게 죽임을 당해 버려졌습니다. 저의 원수를 갚기 위해 새로 부임한 사또를 뵙고자 하였는데 오늘에야 좋은 분을 뵈었으니 제 한을 풀어주십시오."
"네 원수가 누구냐??"
"내일 아침 나비가 되어 저를 죽인 관노의 갓 위에 앉겠나이다."

다음날 아침, 관노들을 불러모으니 어디선가 흰나비 한 마리가 날아왔다. 이에 범인을 잡아 영남루 대밭에 가 보니 아랑의 시체가 칼이 꽂힌 채 썩지도 않고 그대로 있었다. 도깨비??이 상사가 칼을 뽑으니 뼈만 남고 형체는 사라졌다. 아랑의 뼈를 거두어 좋은 자리에 묻어준 다음 주기를 처형하고 나니, 그 후로 사또의 객사에는 더 이상 아랑의 원혼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한다.

바리에이션 중에는 "아랑이 아무 말 없이 붉은 깃발을 들고 부사 앞에 나타났고, 부사가 이것이 무슨 뜻일까 고민하던 중 그 말을 들은 부사의 아내가 '붉은 깃발'이라면 '주기(朱旗)'를 말하는 것 아니냐고 해석해 관노 중 주기라는 자를 추궁했더니 범행을 자백했다"는 전승도 있다.

1996년 전설의 고향에서 《나비의 한》이란 제목으로 방영한바 있으며[1] 그 외 이 전설을 소재로 한 작품으론 김영하가 쓴 소설 《아랑은 왜》, 영화 《아랑》, 드라마 《아랑 사또전》이 있다.

2. 餓狼伝説 : SNK대전 액션 게임 시리즈[편집]

2.1. 본문[편집]

해외판 제목은 'Fatal Fury'로, 이는 아랑전설 1편의 부제 '숙명의 싸움'에서 따온 것이다.[2]

이 게임은 초대(初代) 스트리트 파이터의 제작진들이 캡콤에서 SNK로 이적하여 제작한 대전격투게임이다. 스트리트 파이터와 달리 2~3개의 라인을 오가면서 싸운다는 것이 특이점이다. 지금이야 KOF 시리즈가 SNK의 간판 타이틀이 되어버렸지만, SNK가 한창 발전하던 시절에는 명실공히 자사를 대표하는 타이틀이었다.# SNK가 만든 인기 캐릭터들 상당수가 이 작품에 대거 포진해 있는 것도 특징. 같은 무대를 배경으로 한 파생설정으로 만든 용호의 권까지 포괄시킨다면 그야말로 SNK격투게임의 핵심인 셈. 아메리칸 B급 영화같은 느낌을 살린 미국적인 분위기와 개성적이고 매력적인 캐릭터들의 존재로 인기를 견인했고, 지금도 지지층이 꽤 두텁다. 배경이 되는 사우스타운은 비단 아랑전설 뿐 아니라 SNK 월드에서 주무대가 되는 아주 중요한 곳이기도 하다. 아랑전설( 餓狼伝説)의 아랑은 굶주린 늑대라는 뜻으로 폭력물에 어울리는 제목인데 위의 밀양의 전설인 1번 항목 때문에 한국에선 폭력물과는 위화감이 드는 제목이 되었다.

첫 작품은 미묘한 조작 체계, 플레이어블 캐릭터의 제한, 나쁜 밸런스로 인해 격투게임적인 완성도는 떨어졌지만 1인용 게임으로서의 완성도는 높았고, 마침 네오지오 기판 대여제를 통해 오락실 외에도 문방구나 구멍가게 앞에 널리 보급되는 등 일본 내에서는 상당히 히트를 기록했다. 그리고 2편인 아랑전설 2에서 격투게임으로서의 요소도 보완해 비로소 할 만하다는 호평을 받아 대성공을 거두면서 SNK의 간판 시리즈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이 무렵부터 한국팬들도 다수 형성됐으며,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는 등 미디어웍스도 활발했다.

하지만 후속작인 아랑전설 3는 아랑전설 1수준으로 돌아간 모습을 보여줘 급속도로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후로 리얼 바웃 시리즈로 시리즈가 이어졌지만 결국 KOF가 메인이 된 SNK로서 그냥 KOF 설정의 부수적인 용도로 전락해버린 안타까운 결말을 맞이하였다. 뜬금없이 2013년에는 모바일 카드 게임 KOF X 아랑전설이 출시되었는데, 결국 3개월여 만에 게임 제목이 그냥 'KOF'로 바뀌는, 아랑전설 시리즈로써는 굴욕(?)적인 결말을 맞았다. KOF에 흡수된 것이나 다름없는 아랑전설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SNK의 한심한 촌극.

라인 이동같은 시스템은 나름대로 참신하긴 했지만 회피로서의 개념은 가드 캔슬, 혹은 여타의 다른 시스템으로 분리되고 콤비네이션 어택의 루트로서의 개념은 3D 대전 액션 게임과는 상성이 전혀 맞지 않아서 풍운묵시록 시리즈를 제외하고 장르불문하고 그 어느 곳에서도 사용하지 않는다.

용호의 권과 아랑전설은 설정 상 스토리가 각각 1980년대, 1990년대로 10년 정도 차이가 난다. 그래서 패러렐 월드라는 설정의 드림 매치로 처음에 만든 것이 바로 KOF 시리즈. 리얼 바웃 아랑전설에서 사망한 기스 하워드KOF 시리즈에서 멀쩡하게 살아서 등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KOF 쪽으로 스토리가 이어지면서 정작 원래 설정들은 묻히게 되는 안습한 사태가 벌어졌다.

사실 주인공 형제가 둘 다 미국인인데다가, 핵심 악역도 미국인이고 '기스를 죽입시다 기스는 내 양아버지의 원수'라는 굉장히 단순하고 직선적인 스토리로 인해 북미쪽에서 의외로 인기가 높았다. 특히 주인공 테리 보가드의 인기가 상당했다. 작품 자체도 마피아, 와패니즈, 쿵푸물 등 상당히 많은 미국 서브컬쳐물이 혼합된 스타일이라서 북미팬들이 생길만 했다.

하지만 아랑전설 시리즈의 몰락과 함께 대안으로 내세운 주력 타이틀이 킹오파 시리즈가 되자 아랑전설 시리즈의 캐릭터들은 순식간에 나쁜 취급을 받게 된다. 아예 명맥이 끊긴 용호의 권 쪽 캐릭들도 이미 취급이 좋지않은데 아랑 시리즈도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취급이 안좋아졌다. 어설픈 엉덩이 도발을 하는 죠 히가시, 경박하고 남을 무시하는 것을 좋아하는 싸가지 없는 여자가 된 시라누이 마이, 위선자로 보일만큼 막무가내 갱생왕이 된 김갑환 선생, 뜬금없는 오로치 팔걸집이 된 야마자키 류지 등. 덕분에 아랑전설 외의 본 오리지널 게임 팬들 중엔 KOF가 오리지널만 띄워준다고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95의 라이벌팀의 엔딩에서부터 크게 문제가 된 부분. 그리고 KOF가 일본 신화를 중심으로 한 스토리이기에 북미 유저들을 사로잡기에 무리가 있었고 KOF 이후로 북미에서의 SNK 게임 인지도는 KOF XIII이 나오기 전까지 쭉 듣보잡이 되고 말았다.

그래도 시리즈 생명만 끝났다 할 뿐이지 캐릭터 인지도로 치면은 아랑전설 캐릭터들은 무시못할 인지도를 지니고 있어서 그나마 이 정도 선에서 끝난 편이다. 똑같이 시리즈가 중단되고 KOF로 연명하는 용호의권은 아랑전설은 양반으로 보일 정도로 처참하게 망가졌으며 인지도도 그다지 없다. 일례로 다른 곳에서 만든 DOA 5에 찬조출연한 시라누이 마이와 철권 7에 찬조출연한 기스 하워드 둘 다 아랑전설 출신이다. 이후에도 용호의권은 최종작인 외전작에서 겨우 토도 카스미나 건져졌고 카만 콜이나 후와 진 정도가 간신히 가볍게 언급되는 정도인데 반해 아랑전설은 최종작인 MotW의 락 하워드, B. 제니, 그리폰 마스크, 마르코 로드리게스, 호쿠토마루, 가토, 후타바 호타루 등 많은 캐릭터가 건져졌다.

자기네 게임으로 구성된 연대표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설덕인 SNK의 작품이라 그런지 아니면 그저 새로운 시도였는지는 몰라도 대전액션게임임에도 틈틈이 액션 게임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중간 중간 보이는 이벤트 씬과 특정 캐릭터 대전시 나오는 이벤트 등 요즘 게임에는 흔한 요소지만 과거에는 이것을 찾아보는 재미도 상당히 쏠쏠했다. 어떻게 보면 바로 이 점이 2D대전 액션의 양대 명가였던 게임 내에서 배경 스토리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캡콤과 게임 내에 배경 스토리를 창작하는데 온갖 시도를 다한 SNK의 결정적인 차이였을지도... 그리고 3D 쪽에서는 세가남코가 각각 이 특징을 이어받았다. 엔딩조차 없는 버추어 파이터와 스토리 컷신에 엔딩 무비등을 풍부하게 집어넣은 철권.

참고로 리얼바웃1과 리얼바웃3의 경우 링아웃이 존재하는데 링아웃당한 캐릭터들의 반응이 백미이다. 특히 1편의 지하철 스테이지는 출퇴근 링아웃으로 유명하다.

2.2. 시리즈 목록[편집]

2.3. 참전 캐릭터[편집]

2.3.1. 아랑전설[편집]

2.3.2. 아랑전설 2[편집]

2.3.3. 아랑전설 스페셜[편집]

크라우저와 3투사가 선택 가능해졌으며 덕 킹, 텅푸루, 기스, 료가 추가되었다.

2.3.4. 아랑전설 3[편집]

김갑환, 덕 킹, 빌리 등 다수의 캐릭터가 삭제되었다.

2.3.5. 리얼 바웃 아랑전설[편집]

2.3.6. 리얼 바웃 아랑전설 스페셜[편집]

쳉, 텅푸루, 로렌스, 크라우저가 부활했다. 기스는 나이트메어 기스로 탈바꿈했다.

2.3.7. 리얼 바웃 아랑전설 도미네이티드 마인드[편집]

리얼 바웃 아랑전설 스페셜의 플레이스테이션 이식판. 두 명의 오리지널 캐릭터가 추가되었다.

2.3.8. 리얼 바웃 아랑전설 2[편집]

2.3.9. 아랑전설 와일드 앰비션[편집]

2.3.10. 가로우 마크 오브 더 울브스(아랑 MOW)[편집]

2.4. 관련 문서[편집]

  • 사우스 타운

  • KOF

  • 진의 비전서

  • 제프 보가드

  • 리퍼

  • 호퍼

  • 릴리 칸

  • 릴리 맥과이어 - 애니메이션 배틀 파이터즈 아랑전설의 히로인으로 테리가 여복이 지지리도 없는 남자라는 이미지를 갖게 만든 장본인. 원래는 사우스 타운에 사는 고아 소녀였지만 기스의 사주를 받아 제프 보가드를 죽게 만드는데 본의 아니게 일조를 해버렸고, 이후 기스의 후원을 받아 성인이 된 이후엔 사우스 타운 화류계에서 꽤 유명한 인물이 된다. KOF에 출전하기 위해 사우스 타운에 10년만에 돌아온 테리와 여러차례 마주치면서 서로 끌리게 되지만, 테리, 앤디를 KOF 대회장에서 죽이고 팔극정권의 비전서를 차지하려는 기스의 음모를 테리에게 알리고 일행들을 탈출시키다 기스의 손에 살해당한다. 릴리의 죽음은 테리에게 크나 큰 마음의 상처를 남김과 동시에 팔극정권 최종오의 선풍강권에 각성하는 트리거가 되었고, 이후로도 테리가 방황할 때마다 유령(...)이 되어 나타나 테리를 위로해주는 등, 죽은 이후에도 큰 존재감을 보여준 히로인이기도 했다. 성우는 이노우에 키쿠코[4](일본판), 이현선(한국판)[5]. 한국판에선 '카린'이란 이름으로 등장했고, 상징하는 아이템은 이름에서 알 수 있는 하얀 백합, 게임 시리즈에선 한번도 언급된 적이 없지만 KOF 94 멕시코팀 스테이지 배경에 기스 하워드, 리처드 마이어와 함께 나온 적이 있다. 2017년에 나온 KOF 데스티니에 등장하는 기스의 수양딸 안젤리나는 이 릴리 맥과이어를 오마주한 캐릭터.

  • 토니 - 배틀 파이터즈 아랑전설 2의 또 다른 주인공. 테리를 동경하는 소년으로 테리에게 제자로 삼아달라고 끈질기게 쫓아다니다, 테리가 크라우저에게 크게 패배한 뒤엔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 치료해주었다. 테리가 어느 정도 완쾌되어 집을 나간 이후엔 가출까지 해서 테리를 따라다니면서 폐인이 되어 망가진 테리 곁을 끝까지 지켰다. 크라우저의 명령을 받은 엑셀 호크가 테리가 있는 술집으로 찾아와 결투를 신청하지만, 싸울 몸 상태가 아니었던 테리를 대신해 토니가 호크의 양아들과 대리전을 치루게 된다. 하지만 실력의 차이가 너무나서 토니는 일방적으로 얻어맞기만 했지만, 자신이 쓰러지면 테리의 명예를 더럽히는 것이라면서 끝까지 버텨내고, 그런 토니의 모습에서 어린 시절의 자신을 발견한 테리는 크라우저에 대한 공포를 떨쳐내고 완벽하게 부활하게 된다. 이후 테리와 앤디의 형제 대결의 참관인이 되었고, 테리와 크라우저의 최후의 싸움도 끝까지 지켜보지만, 사투 끝에 남는 것은 허무함 뿐이란 걸 깨달으면서 어머니가 기다리는 집으로 돌아간다. 성우는 키쿠치 마사미. 어머니 엘자 역을 이노우에 키쿠코가 연기해서 여신님 팬들이라면 좀 묘한 느낌이 들지도..

2.5. 미디어 믹스[편집]

'배틀 파이터즈 아랑전설(バトルファイターズ 餓狼伝説)'이라는 제목으로 애니메이션화되었다. 일반적으로 OVA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TV 스페셜 형태로 방영된 애니메이션이다.[6] 1992년 12월 23일에 1편이, 1993년 7월 31일에 2편이 후지 테레비계 채널에서 방영되었다. 각각 원작 게임 1, 2편을 기반으로 오리지날 전개를 왕창 집어넣은 내용으로 이들 설정 중 몇몇은 본가 게임시리즈에 정식으로 편입되기도 했다. 대표적인 것이 중국의 팔극정권과 유럽의 슈트로하임 격투술의 원류가 같았다는 것으로 이는 훗날 진의 비전서로 정리되어 편입되고[7], 기스와 크라우저가 배 다른 형제였다는 설정 또한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 나온 설정.

성우진은 원작과는 완전히 다르며, 테리 보가드역에 쟈니즈 아이돌 그룹 소년대의 멤버 니시키오리 카즈키요를, 죠 히가시 역에 현역 격투가였던 사타케 마사아키[8]를 기용하는 등 전문 성우 외의 인물들도 기용되었다. 이 중 앤디 보가드죠 히가시역을 맡은 난바 케이이치, 히야마 노부유키는 아랑전설 3부터 게임에서도 같은 배역을 맡게 된다.

오오바리 마사미가 처음 캐릭터 디자인을 맡은 애니메이션이다. 원작에서는 그냥 노출만 강했던 시라누이 마이를 완전히 치녀색기담당으로 변질시켜 버린 장본인(...).

한국에서는 비디오로 1편만 발매되었다. 특이한 점은 당시 상황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일본 캐릭터인 죠 히가시가 개명되지 않고 그대로 나왔다는 것.

1994년 7월 16일에 아랑전설 -THE MOTION PICTURE-라는 제목의 극장판이 개봉, 상영되었다. 오오바리 마사미가 직접 감독을 맡았다. 내용은 전편과 이어지긴 하지만 등장하는 주적과 히로인은 게임 원작과는 전혀 상관없는 완전 오리지널이다. 명색이 극장판인데도 작붕이 빈번해서 평가가 매우 좋지 않다. 또한 당연하겠지만 마이 서비스신만 엄청나게 많다(...). 특히 샤워씬........

오오바리 마사미는 DVD 발매 당시 인터뷰에서 아랑전설 게임을 매우 좋아해서 아랑전설 애니메이션도 3편을 더 만들고 싶다고 발언했었고 극장판에서도 기스가 잠깐 나오는 등 3편의 떡밥이 있었지만, 이 시기에 아랑전설 자체가 SNK에서 완전히 버려진 시리즈가 되면서 현재 제작될 가능성은 0가 되었다.

코믹스로도 상당히 많은 시리즈가 나왔는데,[9]그 중 코믹 봉봉판이 괴랄한 내용과 황당한 설정으로 유명하다. 일본에서 코믹봉봉판의 테리 보가드는 봉봉테리라고 불리며 아예 테리 보가드와 다른 인물 취급당할 정도. 하지만 코믹 봉봉판이 워낙 괴랄해서 그렇지, 괜찮은 작품도 꽤 있다.
참고로 이 코믹 봉봉 코믹스는 한국 대원미디어간행 월간 팡팡(!) 에서도 정식 연재된적이 있다.

[1] 재기와 담력을 겸비한 사또역은 소시민이나 악역을 자주 맡았던 김규철.[2] 참고로 1편의 해외판 부제는 킹 오브 파이터즈[3] 특이하게도 숨겨진 복장과 일반 복장의 엔딩이 다르다.[4] 이노우에 키쿠코는 릴리 이외에도 배틀 파이터즈 아랑전설 2의 또 다른 주인공인 토니의 엄마 역도 같이 맡았다.[5] 한일성우 괴도 세인트 테일수녀친구 미모리 세이라도 연기했다. 이캐릭터와는 극과극이다.[6] 당시 SNK 격투게임의 원작의 애니(용호의 권, 사무라이 스피리츠)는 전부 이 형식으로 방영되었다. 대체적으로 시리즈 신작 홍보용으로 게임 발매와 비슷한 시기에 방영되었다.[7] 다만 배틀 파이터즈 아랑전설에선 알렉산드로스 3세의 동방원정을 계기로 이 격투술이 서양에서 동양으로 전래되었단 설정이지만, 진의 비전서는 시황제의 분서갱유를 피해 중국에서 실크로드를 타고 서양으로 건너갔다는 차이점이 있다.[8] 1편만, 2편부터 히야마 노부유키가 담당.[9] 의외로 많다. 심지어 겟타로보의 작가인 이시카와 켄도 2권짜리 아랑전설 만화를 그린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