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스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보라와 효린의 유닛 활동에 대해서는 씨스타19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Sistar / 씨스타

그룹명

씨스타

영문

SISTAR

활동기간

2010년 6월 4일 ~ 2017년 6월 4일

데뷔

2010년 싱글 앨범 <Push Push>

장르

댄스, R&B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 #

레이블

로엔 엔터테인먼트

관련 링크

공식사이트,파일:다음카페2016.png공식 팬카페,
파일:브이앱마크.pngV앱 채널,파일:트위터 마크.png트위터,
파일:페이스북_로고.png페이스북,파일:weibo.png웨이보
파일:유튜브 아이콘.png유튜브,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인스타그램

씨스타 로고

파일:external/41.media.tumblr.com/tumblr_mny6n9N8Zk1qh4bnho1_500.png[1]

1. 소개
1.1. 멤버
2. 특징
2.1. 음원강자2.2. 건강한 섹시미2.3. 썸머퀸
3. 실력
3.1. 보컬 및 라이브3.2. 퍼포먼스3.3. 자작곡
4. 활동
4.1. 20104.2. 20114.3. 20124.4. 20134.5. 20144.6. 20154.7. 20164.8. 2017 굿바이 씨스타4.9. 유닛 활동
5. 해체6. 음반 목록7. 평가 및 성과8. 수상
8.1. 수상 경력8.2. 음악 방송 1위
9. 콘서트10. 예능11. 광고 모델12. 홍보대사13. 사건사고

1. 소개[편집]

"We the B.E.S.T SISTAR! 안녕하세요! 씨스타입니다!"

파일:external/68.media.tumblr.com/tumblr_oqtac1gl921w3npngo1_540.gif
SISTAR[2]

2010년 6월 4일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4인조 걸그룹. 2013년로엔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가 된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이다. 데뷔 8년차이며, 현재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걸그룹 중 하나이자, 멤버 각각의 개인 인지도도 높으며 개인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는 그룹이다.

또한 1년에 1번 이상은 꼭 컴백을 하는 그룹이다. 활동 기간동안 단 한 번도 멤버 간 불화설도 없었고, 탈퇴 멤버나 변경 멤버도 없으며, 스캔들도 기사화된 적이 없다. 털털하고 내숭없는 성격에 직설적으로 말하는 편이지만, 기분 나쁘기보단 유쾌하고 사이다라는 반응이 많은 편이다. 큰 구설수나 사건사고도 없는 편이며, SNS 사건, 사고도 없다. 이런 식으로 자기 관리를 무척 잘 하고 있는 걸그룹도 많지 않으며, 해체까지 어떠한 문제도 없었던 대단한 그룹. 2013년까지는 숙소에서 모두 같이 살았으나, 2014년 이후로는 개인 스케줄들까지 있어서 바빠지다 보니 각자 독립해서 살고 있다고 한다[3].

몇년간 활동한 후, 2017년 6월 4일 인기가요를 마지막 무대로 음방활동을 종료하여 정확히 7주년을 채운 후 해체 하게 된다. (데뷔일 2010.06.04)

팬덤명은 '스타일(STAR1)'로, 뜻은 '씨스타는 최고'라는 뜻과 '우리는 하나'라는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1.1. 멤버[편집]

  • 정렬은 나이순

이름(본명)

생년월일

포지션

별명

보라(윤보라)

1990.01.30

메인래퍼, 메인댄서 운동선수 간장치킨

윤퍼플, 보라돌이, 꽈당보라

효린(김효정)

1991.01.11

리더, 메인보컬, 리드댄서 오골계

효욘세, 효딩, 김애긔, 효리다, 쪼꼬미

소유(강지현)

1992.02.12

리드보컬 백숙

깡지, 먹소유, 흥소유, 힘소유

다솜(김다솜)

1993.05.06

서브보컬 치킨무

뽀솜, 닭솜, 막둥이, 큼직이

2. 특징[편집]

소속 가수가 케이윌이 전부였던 소형 중의 소형인 소속사에서, 2010년 6월에 남자 아이돌 그룹이 아닌 여자 아이돌 그룹인 씨스타가 데뷔했다. 보통 내리사랑이나 인지도 면에서 남자 아이돌을 먼저 데뷔시키고 여자 아이돌을 데뷔시키는 방법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그러한 시스템으로 가는데, 스타쉽에서는 여자 아이돌 그룹인 씨스타가 먼저 데뷔하였다. 이 당시 대형기획사 아이돌들을 위주로 대우하였고 그들이 대세였기에 소,중형 기획사 아이돌이 뜨기가 쉽지 않았는데 씨스타는 데뷔곡 Push Push부터 멜론 연간 50위를 기록하며 승승장구한다. 이를 두고 네티즌들은 씨스타를 중소의 기적이라고 부른다.[4] 대형 기획사의 지원 안에서 완벽한 콘셉트를 만들고 데뷔 자체로 주목받을 수 있는 게 아니었기 때문에 씨스타는 인지도를 알리기 위해 각종 예능에서 열심히 활동했고, 점점 더 성장했다. 그야말로 소녀가장. 데뷔한 지 어느덧 6년차가 넘은 2016년에 케이윌정기고스타쉽의 기둥은 씨스타라고 했다. 현재 씨스타의 위치를 알 수 있는 말. 매드클라운도 씨스타 하나보고 스타쉽 들어온거면 말 다한거지 뭐. [5]

2.1. 음원강자[편집]

멜론 연간차트 참조
데뷔 이후로 낸 타이틀곡들 중 한 곡도 망한 적이 없다. 그저 '망하지 않는 것' 뿐만 아니라, 데뷔 년도인 2010년 이후부터 낸 타이틀곡들은 기본 멜론 연간 10위권 안, 못해도 20위 안에는 들며 지금까지 멜론 연간차트 TOP10에 씨스타유닛 포함 총 5곡을 올려놓았다.[6] 또한 '소름끼칠 정도의 음원화력을 보유해서' 웬만한 음원강자 소리를 듣는 가수가 아니면 이 씨스타를 감당하기 불가능한 수준이다. 사실상 여성 아이돌 그룹 중 음원 최강이라 꼽히는 원더걸스의 뒤를 잇는 음원 최강 아이돌. 현재까지 멜론 연간차트 TOP5 안에 서로 다른 앨범에서 2개의 곡을 올린 경우는 현재까지 씨스타와 원더걸스 외에 없다. 아쉽게도 2016년에는 음원 최강자는 여자친구와 트와이스로 세대교체되었지만 그 인기가 어디로 가겠는가. 걸그룹계에선 몇 안 되게 소속사 측에서 전혀 밀지 않는 수록곡들조차도 멜론 연간중위권에 들어간 적이 있는 그룹이기도 하다.[7] 현재 그 화력이 상당히 약해졌음에도 음원 강풍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 성숙한 건강미라는 팀의 확고한 컨셉을 가지고 있고 그 분야에서 가히 상징적인 위치에 있을 정도로 한국 대중가요계에 큰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굿바이 싱글인 <Lonely>까지도 발표 다음날 6시부터 줄곧 멜론 1위를 점령하고 있다. 들을 생각하면 이게 해체하는 그룹 성적인지 기가 막힐 노릇.

이렇듯 가요계에서의 위상과 대중성을 인정받은 걸그룹이지만, 그에 비해 팬덤의 화력이 상당히 약하다는 게 단점이다. 이러한 사실은 음반 판매량과 악플들을 쉴드칠 화력, 문자투표 등에서 알 수 있다. 특히 음반 판매량에서 타 걸그룹보다 저조하게 판다는 것이 팬덤이 약하다는 큰 근거로 설명한다. 걸그룹 팬덤 항목에도 스타일 항목은 없다.지못미 음반 판매량이 약한 이유는 우리나라 아이돌 시장에서 보통 섹시 컨셉의 걸그룹들이 음반판매량이 저조한 편이기도 하고, 씨스타는 아이돌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10대 팬들의 코어한 사랑보다는 20~30대에서 40~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부터 대중적인 사랑과 관심을 받기 때문이다. 또 초동은 약하지만 총판에선 정규 기준 2만장 넘게 팔고 있다. 팬덤이 약해 여러 시상식이나 음방에서 불리한 입장이지만 씨스타는 막강한 음원화력으로 음방에서 많은 1위를 많이 하였으며 시상식에서도 많은 상을 받았다. 또한 팬들이 음원총공을 안해도 대중들이 알아서 듣는다는 말이 나올 만큼 대중들이 믿고 듣고 있다.

2.2. 건강한 섹시미[편집]

남성에게는 섹시하고, 여성에게는 닮고 싶은 몸매.

데뷔 무대 <Push Push>때부터 씩씩하고 파워풀한 인상을 준 씨스타는 2010년부터 아육대에 출연하여 단체전에서와, 멤버 보라가 월등한 운동 기록을 내면서 체육돌로 급부상했다.[8] 국보 스포츠돌 설문조사 1위 보라는 MBC [야구 읽어주는 남자]의 MC가 되어 자신의 건강미를 강화해나갔고, 2011년부터는 효린이 불후의 명곡에서 화려한 퍼포먼스와 가창력을 뽑내 대중들에게 한국의 비욘세라는 별명을 얻었으며 건강하고 파워풀하다는 이미지를 얻는데 큰 몫을 하였다. 또한 효린은 2012년 일간스포츠가 리서치 전문사이트 '틸리언패널' 를 통해 조사한 환상적인 보디라인 때문에 몸매 자체가 먼저 눈에 들어오는 대표적인 인물들 1위를 하였다.[9] 이후 2013년 give it to me 쇼케이스에서는 싸이 미국진출의 조력자인 이규창이 등장하여 “다는 아니지만 K팝 걸그룹들은 깜찍하고 귀여운 느낌이다”라며 “하지만 씨스타는 꼬마가 아니라 여자처럼 느껴진다." 이어 이규창은 “씨스타 분들이 좀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데 미국가수 ‘비욘세’나 ‘데스티니 차일드’의 느낌이 난다‘라며 칭찬하기도 했다. 또한 2013년 창간 8주년을 맞은 '스포츠경향'이 총 112명의 국내 프로 스포츠선수(야구 50명, 축구 42명, 농구/배구 각 10명)를 대상으로 좋아하는 가수를 조사한 최근 설문에서 씨스타가 2위를 차지했다. 섹시하고 파워풀한 춤이 인상적이라는 평가다.

씨스타가 무대 위에서 단순히 건강해보인다는 말을 듣는 것을 넘어 섹시한 건강미로 타 섹시 걸그룹들과는 차별화가 되었다는 반응이 많이 나온건 2014년 Touch My Body 때다. 콘셉트에 팀을 끼워 맞추기보다는 그동안 가꿔온 몸매와 누적된 캐릭터를 한 점으로 폭발시키는 것에 가까운 시원한 여름 컨셉으로 컴백한 씨스타는 대놓고 야하기보단 발랄한 멜로디와 엉덩이 털기춤등 귀여움으로 과하지 않는 섹시함을 보여줬다. 비쥬얼적으로도 근육이 많고 태닝한 모습이 탄탄하고 건강해 보여 많은 여성들이 닮고 싶은 워너비 몸매로 뽑고 부러워했다. 보통 걸그룹하면 마르고 하얀 여리여리한 모습이 대부분이었는데 씨스타는 글래머적이며 근육이 많은 건강한 모습으로, 타 걸그룹들과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다.

무대에서의 컨셉, 몸매, 체육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 외에 대중들이 씨스타를 건강하다고 보는 이유에는 2014년부터 2015년까지 소유가 3번이나 리얼리티 예능 나혼자산다에 출연하여 열심히 운동하는 모습을 보여준 점도 크다. 2014년 5월 23일 무지개라이브로 첫 출연한 소유는 헬스장을 찾아 트레이너와 함께 웨이트 동작과 운동기구를 이용해 운동을 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방송 이후 닭발과 함께 소유가 운동하고 있는 영상과 뉴스가 화제를 모았고, 시청자들은 소유가 운동을 하는 모습이 프로같고 건강미가 느껴진다며 호감을 나타냈다. 2014년 9월 12일 'The 무지개 라이브-애프터서비스' 특집으로 소유가 두번째 출연하여 또 운동하는 모습을 보여준 소유는 운동 후 인터뷰에서 'The 무지개 라이브'에 출연하고 나서 운동할 때마다 보람을 느끼고 사람들이 그때 나왔던 모든 것에 대해 되게 많이 물어본다며 뿌듯해 했다. 이어 주위에서 하는 말을 들어보면 'The 무지개 라이브' 이후 남성 팬들이 많아졌다고 하더라고 말하였다. 남성들도 건강한 몸매에 감탄했지만 심지어 글래머 소유로 인해 여성들이 몸매를 위해 걷기 대신 케틀벨을 드는 일이 많아졌다. 2015년에는 무지개 회원들의 정모에 초대받아 무지개 회원들과 수상보트 등을 타며 수상레저를 즐기고 안정적인 자세로 물살을 가르는 모습을 보여줘 또 한번 운동돌의 위엄을 보여주었다.

앞서 말한 보라의 아육대, 효린의 불후의 명곡, 소유의 리얼리티 방송, 씨스타의 컨셉과 무대를 통해 씨스타는 섹시함=야하다는 이미지가 아닌, 건강하다는 이미지로 기존의 섹시를 보는 고정관념을 바꿔주었다. 또한 건강해 보이는 이미지 덕분에 푸마, 스케쳐스, 이젠벅, 아디다스, 비커즈등 스포츠브랜드와 쏠라시 비타민 광고 모델, 자동차, 철분제, 워터파크, 우유, 마테차, 아몬드 홍보대사등 '건강'과 관련된 광고를 많이 찍게 되었다.

2.2.1. 아육대[편집]

소속사 팀과 함께해서 최종 팀 순위를 내는 종합 순위는 뺐다. 팀빨도 있고 거의 씨스타가 캐리해서 종합순위에서도 좋은 기록을 냈다. 혼성 팀 금메달 기록도 빼고 씨스타 단체전, 개인 기록만 적었다.

<단체전: 금메달 9개/ 은메달 1개> 뛰었다 하면 금메달이구나

  • 2010년 - 제1회 《2010년 아이돌 스타 육상 선수권 대회》여자 400m 릴레이 금메달

  • 2011년 - 《제3회 아이돌 스타 육상선수권대회》 여자 200m 경보 릴레이 금메달

  • 2011년 - 《제3회 아이돌 스타 육상선수권대회》 여자 400m 릴레이 금메달

  • 2012년 - 《제4회 아이돌 스타 육상·수영선수권대회》 여자 200m 경보 릴레이 금메달

  • 2012년 - 《제4회 아이돌 스타 육상·수영선수권대회》 여자 400m 릴레이 금메달

  • 2012년 - 제5회 《아이돌 스타 올림픽》 양궁 여자 단체 금메달 #

  • 2012년 - 제5회 《아이돌 스타 올림픽》 여자 200m 경보 릴레이 금메달

  • 2013년 - 《제6회 아이돌 스타 육상 양궁 선수권 대회》 여자 양궁 단체 금메달

  • 2015년 - 제 8회 《아이돌스타 육상 농구 풋살 양궁 선수권대회》 여자 400m 릴레이 금메달

  • 2015년 - 제 8회 《아이돌스타 육상 농구 풋살 양궁 선수권대회》 여자 양궁 단체전 은메달

<개인전: 금메달 4개/ 은메달 5개/ 동메달 5개>

씨스타를 체육돌이라는 수식어를 얻게 만드는 데 가장 크게 기여한 보라아육대 기록을 보자.

  • 2010년 - 제1회 《2010년 아이돌 스타 육상 선수권 대회》 여자 100m 달리기 금메달

  • 2010년 - 제1회 《2010년 아이돌 스타 육상 선수권 대회》 여자 100m 허들 금메달

  • 2010년 - 제1회 《2010년 아이돌 스타 육상 선수권 대회》 여자 높이뛰기 은메달

  • 2011년 - 제2회 《아이돌 스타 육상·수영선수권대회》 여자 50m 달리기 금메달

  • 2011년 - 《제3회 아이돌 스타 육상선수권대회》 여자 100m 달리기 은메달

  • 2012년 - 《제4회 아이돌 스타 육상·수영선수권대회》 여자 50m 허들 은메달

  • 2012년 - 《제4회 아이돌 스타 육상·수영선수권대회》 여자 50m 달리기 동메달

  • 2012년 - 제5회 《아이돌 스타 올림픽》 여자 높이뛰기 금메달 #

  • 2012년 - 제5회 《아이돌 스타 올림픽》 여자 100m 달리기 동메달

  • 2013년 - 《제6회 아이돌 스타 육상 양궁 선수권 대회》 여자 높이뛰기 은메달

  • 2014년 - 《2014 설특집 아이돌스타 육상 양궁 풋살 컬링 선수권대회》 여자 양궁 개인전 은메달

효린의 개인 아육대 기록

  • 2010년 - 제1회 《2010년 아이돌 스타 육상 선수권 대회》여자 100m 달리기 동메달

  • 2011년 - 《제3회 아이돌 스타 육상선수권대회》 여자 100m 허들 동메달

소유의 개인 아육대 기록

  • 2011년 - 《제3회 아이돌 스타 육상선수권대회》 여자 높이뛰기 동메달

다솜은 단체전 경보에서 좋은 기량을 보여줬지만 개인전에서는 무관왕이다.

양궁에서도 2회 우승 기록을 갖고 있다. 다만 2014년 이후에는 포미닛에게 밀렸다. 씨스타, 포미닛, EXID아육대 양궁 우승 2회 기록에서 경신되지 못하고 있다.[10]

2015년 이후 연차가 되서 그런지 씨스타는 아육대를 졸업하게 된다. 그 동안 고생했지. 마지막 금메달은 2015 설날 400mR. 다만 가장 최근에 나섰던 2015 추석 아육대 양궁 예선에서 다솜 대신 양궁에 나선 효린의 대삽질로 마마무에게 패해 광탈했고, 이게 씨스타가 아육대에서 보였던 마지막 모습으로 남게 됐다.덤으로 영원한 양궁 라이벌신흥 라이벌을 만나 2연속으로 박살난 후 팀 해체로 아육대 은퇴 크리

이후 1년이 지나 소속사 후배 걸그룹리듬체조육상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체육돌 계보를 잇게 된다.

2.3. 썸머퀸[편집]

K-Pop의 여름을 제패했던 여제들
전 세계 케이팝 리스너들도 인정하는 썸머퀸[11]

2014년 Touch My Body로 활동한 씨스타는 패널나우에서 조사한 2014년 요즘 가장 핫한 걸그룹 아이돌/가수 1위를 차지하였다. 2015년에 패널나우에서 조사한 시원한 여름에 제격인 걸그룹 신곡에도 씨스타 - shake it이 1위 를 차지하며 2014년, 2015년 여름 모두 씨스타를 향한 대중들의 관심과 호감도를 알 수 있다.

사실 씨스타는 처음부터 여름을 대표하는 걸그룹은 아니었다. 데뷔곡 push push는 스포티하면서 발랄한 느낌이었고 가식걸은 소녀 감성 곡으로, 좋아하는 남자 앞에서 예쁘게 보이고 싶어하는 여자의 행동들을 나타내는 가사와 컨셉이었다. 씨스타19의 마보이 또한 소녀감성의 노래다. 큐티섹시 이후 나온 니까짓께는 '니까짓께 뭔데 내눈에 눈물나면 니 눈에는 피눈물나' 의 가사로 상처받은 여성의 당당한 메세지를 나타냈으며 So Cool 또한 '초라한 둘보다 화려한 솔로가 좋아 나 이제 더 쿨해질 거야' 라는 당당한 가사와 컨셉으로 활동했다.

하지만 나혼자 이후 나온 썸머 스페셜 Loving U부터는 기존곡과 컨셉이 다른 더운 여름에 듣기 좋은 시즌송 갈매기 소리와 파도소리를 넣으며과 여름 컨셉으로 활동한다. 이후 2014년에 나온 Touch My Body곡도 한 여름에 듣기 좋은 여름곡이고 같은 해, 스페셜 앨범으로 나온 I Swear도 여름이 끝나기 직전에 듣기 좋은 여름 시즌송이다. 2015년에 활동한 곡 shake it도 여름에 듣기 좋은 펑키한 곡이었다. 2012년, 2014년, 2015년까지 여름에 듣기 좋은 시원한 곡으로 쭉 활동을 해오다가 그동안의 여름 시즌송들이 지겹다는 리스너들의 의견을 반영해서인지 2016년에는 드디어 애절한 곡인 i like that으로 컴백하였다. 하지만 또 한편에선 계절감이 아쉽다, 여름송으로 나왔으면 좋았을거라는 의견도 많았다.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이에 나혼자-있다없으니까-Give it to me-i like that 같은 애절한 가창력의 곡이 좋다는 리스너들Loving U-Touch My Body-I Swear-shake it 같은 신나는 여름송이 좋다는 리스너들간에 많은 의견들이 오고갔다.

하지만 현재 멜론에서 씨스타를 검색하면 죄다 상위권 노래는 여름 시즌송이다. 물론 애절한 가창력의 곡들도 연간 성적은 좋지만 롱런하는 곡은 여름곡인듯하다. 여름 리스너들 승? 역시 썸머퀸. 씨스타가 유독 여름하고 잘 어울리는 이유는 무대 위에서 여름송을 부르고 춤출 때 씨스타의 탄탄한 몸매와 파워풀한 보컬과 섹시한 퍼포먼스등이 시너지를 일으켜 대중들이 더 신나게 듣기 때문인듯 하다. 당장 해체 발표 직후 해외팬들의 반응만 보아도 '씨스타가 없으면 여름이 여름이 아닌데', '이제 여름에 무슨 노래를 들어야 하나요' 등 씨스타가 여름시즌 대중음악계에서 엄청난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하나 재미있는 점은 씨스타의 앨범 발매 시기를 보면 Push Push-6월 3일, So Cool-8월 9일, Loving U-6월 28일, Give it to me-6월 11일, Touch My Body-7월 21일, I Swear-8월 26일, shake it-6월 22일, i like that-6월 21일등 6월에서~8월까지의 앨범 발매일이 많다. 여름만 되면 씨스타가 나오는 느낌

3. 실력[편집]

2015년 설문조사 - 씨스타 1위
여러분이 생각하는 가장 실력있는 여자 아이돌 그룹은?

3.1. 보컬 및 라이브[편집]

보컬 쌍두마차가 이끄는 완벽한 MR제거의 주인공. 그들을 이슈의 중심에 올려놓은 건 당시 유행하던 MR 제거 영상이었다. 이후 KBS [불후의 명곡]에서 효린이 보여준 가창력은 아이돌에게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실력 논란의 여지를 잘라냈다.

효린은 걸그룹 보컬로서 최상위권의 실력을 가졌다는 평가를 데뷔 때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받고 있으며, '한국의 비욘세'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고 있다.[12] 리드보컬 소유는 지금까지 쌓은 콜라보 활동으로 웬만한 메인보컬들을 압도할 정도의 성과를 이루었다. 일명 '콜라보의 여왕'. 서브보컬 다솜은 초기에는 실력이 부족하다는 소리를 들었으나 2016년 현재는 보컬이 눈에 띄게 발전했다. 2016년 활동곡 'I Like That' 에서도 다솜의 파트가 급격하게 늘어났으며 팬들에게 보컬적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2017년에는 40랑 콜라보곡 '그대와 나, 설레임'곡을 발매하여 음악적 욕심을 보여 주었다. 보라도 자기 파트를 소화할 정도의 실력은 가지고 있으며 2015년 언프리티 랩스타 시즌1 래퍼들과 콜라보 곡 '피드백'을 발매하였다.

음악 경연 예능프로 SBS 판타스틱 듀오걸그룹 최초로 출연하여 보컬 실력을 뽑냈다. 씨스타 외에 걸그룹 출연은 없었다.

3.2. 퍼포먼스[편집]

무대 위에서의 화려한 퍼포먼스 또한, 주목할 점인 그룹이다.

  • 씨스타 유닛 MaBoy 걸그룹 안무영상 1위 기록#[13]

  • 수 많은 패러디 양성과 유행

데뷔 초인 2010년 6월 '푸시푸시' 댄스로 눈도장을 찍었다. 양손을 모아 한쪽 무릎에 대고, 힙을 뒤로 빼면서 '푸시 푸시 베이비~'를 노래를 했는데 파워풀한 데다 꽤 독특한 동작이라 인기가 높았다. 6개월 뒤,'니까짓게'에서는 박력 넘치는 '발차기 댄스'가 인기를 끌었다. 에어로빅 동작을 연상케 하듯 크게 다리를 들어 올리는 동작이 주를 이룬다. 맞으면 아플 것 같다는 반응도 있었다고 한다.

2011년 5월, '마보이'에서부터 섹시 댄스를 시도하여 '꿀렁꿀렁춤'을 선보여 유행시켰다. '마보이'라는 가사에 포인트를 준 동작으로 가슴부터 허리, 배까지 차례로 이어지는 웨이브가 인상적이다. 섹시하고 글래머한 몸매를 부각시켰다. 마보이 안무영상은 유투브에서 조회수 5000만이 넘었으며 현재 걸그룹 안무영상 1위 기록/전체 아이돌 안무영상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몸치는 도전하기 어려운 춤

2012년에는 '나혼자 밥을 먹고, 나혼자 노래하고~' 등 후렴구의 포인트 댄스로 한쪽 다리로 중심을 잡고, 나머지 다리로 리듬을 타는 다리라인을 강조하는 동작을 선보였다. 당시 보라는 "힐 신고 춤을 추기가 힘들다"고 애교 섞인 투정을 한 바 있는 춤이다. 2013년 give it to me에선 일명 '터치댄스' 를 선보였다. 후렴구의 '아' 라는 음이 나올 때마다, 허벅지로 시작해 목까지 차례로 건드리는 춤이다. 쉽고 섹시한 동작이라 유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물랑루즈 컨셉으로 소품과, 남자 댄서를 활용하여 화려하고 파워풀한 모습을 보여주어 대중들에게 평도 좋았으며 2013년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상도 받았다. 2014년에는 Touch My Body 곡으로 컴백하여 엉덩이 털기춤과 엉덩이 터치춤 등을 유행시켰는데 이 춤은 일반인들뿐만 아니라 많은 동료 연예인들도 따라출만큼 화제였다. #

2015년에는 가볍게 손과 엉덩이를 흔드는 춤을 유행시켰는데 소유는 “공원에 가면 허리를 돌리는 운동 기계가 있다. 그걸 어르신분들이 종종 하는데 어르신들도 그 운동을 한다고 생각하고 우리의 엉덩이 춤을 따라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드러냈었다. 정말 그 동작같은데? 2016년에는 하늘하늘한 의상과 천을 이용한 무대 퍼포먼스를 보여 기존의 쉽고 따라할 수 있는 춤에서 벗어나 씨스타만이 보여줄 수 있는 한 차원 다른 섹시함과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그 결과 1월 13일 31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에서 베스트 여자그룹 퍼포먼스상을 수상하였다. 라이브와 파워풀한 춤 동시에 소화하다니 그저 대단할뿐

3.3. 자작곡[편집]

멤버 효린은 2013년 씨스타 정규 2집 Give It To Me에서 <Crying> 곡을 허성진 작곡가와 공동 작업을 했다. 이 곡에 대해 효린은 “평소 노래 작업하고 싶은 욕심이 있었지만 아직 이르다는 생각에 도전 못하다가 이번에 좋은 기회가 생겨서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실제 이별 경험 여부에 대해서는 “제가 굉장히 특이한 점이 있는데 일 때문에 힘든 감정을 사랑으로 표현했다는 거다”며 “그런 이별 경험을 잘 안다기 보다는 나만의 스타일과 상상력을 발휘한 거 같다”고 밝혔다. 아울러 “실제로 연애 스타일도 딱히 여성스러운 편은 아니다. 힘들고 아파도 잘 표현 안하는 성격이기도 하다”며 “‘크라잉’이라는 노래도 그런 나의 성격이 많이 투영된 거 같다”고 덧붙였다. 이 곡은 씨스타 정규2집 중 가장 명곡으로 리스너들이 말하는 곡이며 멜론 주간 28위를 하며 음원사이트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 예능 경연프로 판타스틱 듀오에도 나가서 부른 곡이다. 2014년에는 씨스타 미니 2집 TOUCH N MOVE의 수록곡 <Sunshine>곡을 민연재, Mandy Ventrice와 함께 공동작업했다.

2015년에는 보라가 씨스타 미니 3집 SHAKE IT의 수록곡 <애처럼 굴지마> 랩 파트의 작사를 맡게 됐다. 이날 보라는 “이 곡의 가이드를 받았는데 랩이 없었다. ‘옳다구나’ 싶었다. 빨리 써서 드렸는데 다시 쓰라고 하더라”라며 “또 다시 썼는데 이번에는 좋았던 건지 다행히 곡에 수록해줬다. 처음으로 작사를 하게 됐다. 마냥 기분이 좋다. 연습이 이따금 했는데 실제로 수록이 돼서 신난다. 많은 분들이 ‘애처럼 굴지마’를 들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곡은 SHAKE IT 앨범의 수록곡 중 가장 사랑 받은 곡으로 멜론 주간 21위를 차지하였다.

2016년에는 씨스타 미니 4집 沒我愛에서 단독 작사, 작곡 한 R&B 스타일의 곡 <Say I Love You>이 수록돼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효린은 “멤버들과 함께 부르고 싶은 마음에 각자의 색깔을 떠올리며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자신이 분석한 씨스타 각 멤버들의 장점에 대해 말했는데, 소유의 가성과 보라의 애교스러운 목소리, 다솜의 중저음이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다솜은 "효린 언니가 곡작업을 많이 하는데 예전엔 상업적이지 않은 자신만의 세계를 담은 노래를 썼다. 지금은 상업적이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들이고 대중적이면서 멜로디컬한 노래를 많이 썼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리스너들도 카페에서 듣기 좋은 달달한 곡이라며 칭찬했다.

이 외에도 효린은 자신의 미니 1집 IT`S ME에서 <Love Like This>, <One Step>, <꺼져>, <Dope> 4곡을 작사하였고, 작사 작곡 모두 프로듀싱한 <Slow> 곡까지 총 5곡에 참여하였다. 또 언프리티 랩스타 시즌2에서 3개의 트랙에 작사가로 참여했고 한곡에 작곡가로 참여했다.[14]

보라도 씨스타 수록곡 외에 Mnet '언프리티 랩스타'의 키썸, 릴샴, 제이스와 콜라보레이션 곡 <피드백(Feedback)>에서 모든 래퍼들과 함께 작사에 참여했다. 이 곡은 한 남자에게 '반응을 보여달라'며 솔직하고 당돌하게 묻는 여자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2017년 발표된 마지막 앨범에서 효린이 작곡에 참여하고 모든 멤버들이 작사에 참가한 팬송 <FOR YOU>가 공개되었다.

4. 활동[편집]

2017년 5월에 나온 마지막곡 <LONELY> MV

데뷔 직후부터 히트곡을 워낙 많이 뽑아냈다. 말그대로 나올때마다 가요프로와 음원을 평정했으며, 대표곡들의 대략적인 성적은 다음과 같다.

  • 2011년 5월 유닛 <Ma Boy> - 5월 멜론 월간차트 4위, 2011년 멜론 연간차트 36위, 안무영상, 패러디 열풍. 유튜브 조회수 6200만+안무 영상 5800만 일렉트로보이즈는 이걸 3편까지 우려먹었다.

  • 2011년 8월 <So Cool> - 8월 멜론 월간차트 5위, 2011년 멜론 연간차트 6위, 유튜브 조회수 5300만+안무 영상 900만

  • 2012년 4월 <나 혼자> - 4월 멜론 월간차트 6위[15], 5월 월간차트 2위, 2012년 멜론 연간차트 2위, '서울가요대상' 디지털음원상. 유튜브 조회수7000만

  • 2012년 6월 <Loving U> - 7월 멜론 월간차트 1위, 2012년 멜론 연간차트 4위[유튜브 조회수 2600만+안무 영상 1900만]

  • 2013년 1월 유닛 <있다 없으니까> - 2월 멜론 월간차트 1위, 3월 멜론 월간차트 2위, 아깝다2013년 멜론 연간차트 10위[유튜브 조회수 2500만+안무 영상 300만]

  • 2013년 6월 <Give it to me> - 6월 멜론 월간차트 2위, 7월 멜론 월간차트 3위, 2013년 멜론 연간차트 6위, 수록곡 넌 너무 야해, 바빠 멜론 연간차트 51위, 86위, 음악프로 트로피 11개+ [유튜브 조회수 4000만+안무 영상 1000만]

  • 2014년 7월 <Touch My Body> - 8월 멜론 월간차트 1위, 2014년 멜론 연간차트 20위 이후 후속곡까지 음악프로 트로피 13개+ [유튜브 조회수 7000만+ 안무 영상 1900만] <I Swear> [유튜브 조회수 3000만+안무 영상 900만]

  • 2015년 6월 <SHAKE IT> - 7월 멜론 월간차트 1위, 2015년 멜론 연간차트 13위, 걸그룹 1위 [유튜브 조회수 5400만+안무 영상 3000만]

  • 2016년 6월 <I Like That> - 7월 멜론 월간차트 5위, 2016년 멜론 연간차트 46위 [유튜브 조회수 2700만+ 안무영상 500만]

  • <썸>, <너밖에 몰라>, <지워> 등등 개인 히트곡 다수.

위의 유투브 조회수 기록은 스타쉽 엔터와 원더케이를 합친 조회수이다. 음방에서도 두개의 채널로 유통되는 뮤비 조회수를 합산하여 점수를 낸다. 참고로 터치마이바디 활동시기때부터 씨스타 뮤비는 유튜브 채널 원더케이와 스타쉽엔터에서 따로따로 올렸다. 그래서 스타쉽 공식 유투브 영상 조회수가 생각보다 적다. 아쉬운 부분.

4.1. 2010[편집]

연간차트 50위 - Push Push
연간차트 55위 - 가식걸

씨스타는 2010년 6월 3일 Push Push로 데뷔하였다. 처음엔 웬 듣보잡갑툭튀했냐는 분위기였지만, 점점 인지도를 쌓아가며 차트 상위권에 진입하는 등 꽤나 대단한 활동을 펼쳤다. 데뷔곡인 <Push Push>는 가온 디지털 차트 9위, 엠넷차트에선 2위까리 올라갔다. 데뷔부터가 평범하지 않다 씨스타는 섹시함과 강인한 모습을 보여 타 걸그룹과 다른 노선을 보였다. 예쁘고 귀엽게 부르려는 모습보다 효린의 가창력을 바탕으로 시원시원한 노래, 춤 실력을 선보였다. 또 누군가의 사랑을 기다리는, 혹은 사랑에 빠진 소녀의 모습을 보였던 걸그룹들의 노래 가사와 달리 씨스타의 ‘푸시푸시’는 “네가 뭔데 감히 누굴 평가해”, “난 뭔가 다른걸 너는 푹 빠질걸” 등의 가사로 자신감 있는 여성의 모습을 보였다. 세보이고 강해 보이지만 솔직하고 시원시원한 그 건강미가 어느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고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현재 씨스타의 바탕이 됐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Push Push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컨셉은 2NE1+4minute같다는 평이[16] 많았으나 <가식걸>로 컴백하면서 그런 평은 수그러들었다. 이 당시에는 방송에서 다른 팬덤이 두터운 그룹들에게 밀리긴 했지만... 게다가 이 당시에도 아주 가끔 방송도 음원 점수로 다 쓸어버릴 때가 있었다.... 흠좀무.
가식걸 MR제거 영상으로 상당한 화제가 되었다.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가식걸의 안무는 2015년 멤버들이 스스로 '힘들어서 기피하는 곡'으로 언급할만큼 안무가 격하고, 노래가 숨쉴 부분이 없어 춤과 노래를 둘다 완벽하게 해내기가 정말 힘들다. 특히나 이 공연을 할 당시는 데뷔 2개월차였다는 것을 잊지 말자. 그럼에도 춤과 노래를 둘 다 완벽하게 해냈다는 것이 MR제거 영상을 통해 드러나면서 데뷔 당시 좋지 않았던 씨스타의 이미지를 끌어올려놓는 계기가 되었다. 이 탄탄한 실력은 데뷔 초의 부족한 실력으로 놀림을 받는 타 아이돌과 다르게 전혀 굴욕적이지 않은 역사로 2010~2011년이 회자되는 이유이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가식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한때 잘나갈 때쯤 대형가수들이 컴백하거나 대박신인들이 발굴되는 일이 자주 일어났던 탓에 가장 불쌍한 그룹 타이틀을 갖고 있었다.[17] 2010년 12월 엉덩이춤을 앞세운 <니까짓게>라는 곡으로 컴백해서 인기몰이를 했으나, 하필이면 같은 시기에 3단 고음 탑재 보컬로이드가...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래도 뮤직뱅크에서 1위를 하면서 그런 소리는 안 듣게 되었다. 그나마 한 1위도 결방으로 시상불발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니까짓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같은 시기 데뷔한 miss A보다 출발은 좋지 못했지만 꽃다발 등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약하면서 점진적인 인지도 상승을 하게 된다. 그리고 당시 기사를 보면 알겠지만, 이때부터 당일 올킬 1위는 깔고 갔다고 한다.
예능 프로그램에서 다른 아이돌 그룹의 노래와는 다르게 실력으로 어필하는 것이 씨스타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으며, 예능에서도 신인 그룹의 단점인 카메라 울렁증과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여주면서 입지를 다졌다.

4.2. 2011[편집]

  • 한국 갤럽 2011년 최고의 가요 5위 - So Cool#

  • 씨스타 유닛 MaBoy 걸그룹 안무영상 1위 기록#[18]

연간차트 6위 - So Cool
연간차트 36위 - Ma Boy (씨스타 19)
연간차트 68위 - 니까짓게

2011년 1월 20일 DC 인사이드에 씨스타 갤러리가 생겼다.

KBS Joy 헬로 베이비 시즌 4에 출연했다.

그후 멤버 중에서 보라, 효린이 별도로 씨스타19라는 유닛으로 활동하며 씨스타 완전체 못지 않은 저력을 보여주었다. 그만큼 초기에는 보라와 효린 투탑 체제였으나 <Loving U> 때부터 다솜이 치고 올라왔고, <Give it to me>부터는 소유도 비주류에서 벗어나 인기멤버가 되었다.

2011년 6월, 효린이 신의 한 수로 불리는 불후의 명곡 2에 출연하게 되는데, 노래 좀 한다는 쟁쟁한 대형기획사 아이돌 보컬들의 판이 될 것만 같았던 불후의 명곡 2에서 효린이 독보적인 가창력을 뽐내며 불후의 명곡 2에서 존재감을 확실히 알리고 레전드 무대들을 여럿 만들어 냈다.[19] 이로 인해 효린의 실력을 대중들이 확실히 인지하게 되면서 효린은 걸그룹 보컬 계의 본좌로 군림하게 된다. 또한 이로써 씨스타의 실력파 이미지 또한 굳어지게 된다.

2011년 8월 첫 정규앨범[20]과 타이틀곡 So Cool로 컴백, 지금껏 쌓아왔던 실력파 이미지와 신나는 파티걸 컨셉이 어우러져 큰 사랑을 받았다. 또한 '소쿨’은 건강미 넘치고 섹시한 씨스타의 색을 확실히 정해줬다. 건강미 넘치는 의상과 몸 전체를 길게 움직이며 파워풀한 느낌의 퍼포먼스는 더운 여름 노래방에서 친구들과 신나고 시원하게 부를 수 있는 친근한 곡으로도 자리매김 했으며 멜론 연간차트 6위에 랭크되었다! ‘소쿨’을 필두로 씨스타는 음원 강자의 면모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파일:external/artsimg.mk.co.kr/2642_L_1314330785.jpg
이 곡으로 빌보드 K팝 차트에서 최초로 1위를 한 덕분에 빌보드 홈페이지 메인을 장식했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So Cool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했을 때 다솜을 제외한 멤버 3명이 포미닛의 아성을 위협하는 몸매를 자랑하기도 했다. 그러나 악덕 PD는 이들을 혹성탈출의 바야바로 만들고 마는데...

4.3. 2012[편집]

  • 남성 매거진 <GQ 코리아>에서 단독 선정한 '2012년 올해의 여자' # #

  • 한국 갤럽 2012년 최고의 가요 2위 - 나혼자#

연간차트 탑 5 안에 2곡 진입
씨스타의 전성기 개막
연간차트 2위 - 나 혼자
연간차트 4위 - Loving U
연간차트 38위 - Officially Missing You, Too (소유, 긱스)
연간차트 72위 - 널 사랑하겠어 (효린)

2012년 4월 12일, 미니 앨범 1집 <ALONE>를 발표하였다. 몽환적이며 중독성 강한 멜로디가 돋보이는 ‘나 혼자’는 음원차트를 올킬 했다. ‘나 혼자’[21]에서 씨스타 멤버들은 긴 길이의 치마지만 과감한 포인트 트임 등으로 조금 다른 섹시미를 선보였다. 씨스타는 ‘나 혼자’를 통해 관능적인 섹시함을 자랑하며 ‘믿고 듣는 씨스타’ 등 자신들만의 위치를 구축하게 됐다. 씨스타는 ‘나 혼자’를 통해 ‘제22회 하이원 서울 가요대상’에서 디지털 음원상을 수상했으며 지난 2012년 가온차트 음원 종합차트에서 당해 가장 히트한 음원 3위에 올랐다. 이어 4위에는 씨스타의 ‘러빙 유’가 오르는 저력을 발휘했다. 씨스타는 솔직 시원, 그리고 단단한 실력으로 데뷔 2년 만에 정상급 걸그룹으로 발돋움 할 수 있었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ALONE(씨스타/음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012년 6월 28일, 스페셜 미니앨범 <Loving U>를 발표했다. 이 활동으로 효린과 보라의 투탑 체제였던 씨스타에서 다솜 또한 인기멤버로써 부상했다. 2012년 7월 말 류화영과 다솜이 친하다는 사실 및 화영이 보라, 효린과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같이 찍은 사진들이 재조명되어 그룹의 이미지를 쇄신하는 효과를 얻었다.
러빙유는 현재 명실상부한 여름 시즌송 중 하나다. 러빙유 음원이 차트를 역주행하는 때가 2가지 있는데, 씨스타 컴백 직전과 여름휴가철이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Loving U(씨스타/음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씨스타는 2012년 9월 15일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첫 단독콘서트를 했다. 그러나 소녀시대, 원더걸스 같이 강력한 팬덤이 없던 탓인지 관객수는 적었다고 한다.

청춘불패 시즌2에서 멤버들에게 간접 인증된 바에 따르면 걸그룹치고 매출액, 정산액이 상당히 높은 편인 모양이다. 음반은 약하지만 음원에서 상당히 강한데다가, 광고도 2012년에만 멤버, 그룹 합해서 14개정도 하였고, 무엇보다 음원을 바탕으로 한 곡의 인지도로 엄청난 횟수의 행사를 하고 있으니 많이 일하고 많이 받아가는 모양. 청춘불패에서도 쥬얼리김예원이 절친인 보라에게 "행사를 한 달에 사십 개나 한다며! 잘 버는 사람이 좀 삽시다!"라고 하자 보라가 "그래서 내가 사잖아!?"라며 받아친 적이 있다. 물론 서로간의 장난이었으니 오해는 금물.

2012년 11월 1일, 긱스와 소유의 "Officially Missing You, Too"가 발매되었다. 소유의 애절한 음색을 대중에게 알린 신호탄격인 곡으로 성적도 상당히 좋아 11월에 나온 곡임에도 불구하고 멜론 연간차트 38위를 기록했다.

2012년 11월 30일에 열린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쟁쟁한 후보들을 물리치고 여자 그룹상에 오르는 저력을 보였다.

4.4. 2013[편집]

  • 디스패치에서 정리한 2013년 기록으로 본 걸그룹 2위 #, #

  • 퀵서베이 당신이 뽑은 '2013년을 주름잡은 아이돌 그룹 2위#

  • 2013 포브스코리아 선정 한국의 파워 셀레브리티 40인 #, #[22]

  • 대중음악 웹진 '웨이브'와 음원사이트 '벅스'가 선정한 <한국 아이돌 명반 50선> 걸그룹 분야 GIVE IT TO ME 선정 #

연간차트 씨스타 관련 곡 7개 진입,
개개인의 음원 또한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걸그룹 계 음원과 대중성은 따라올자가 없다는 것을 입증

연간차트 6위 - GIVE IT TO ME
연간차트 10위 - 있다 없으니까 (씨스타 19)
연간차트 21위 - 착해빠졌어 (소유, 매드클라운)
연간차트 48위 - 미치게 만들어 (효린)
연간차트 51위 - 넌 너무 야해 feat. 긱스
연간차트 86위 - 바빠

2013년 2월에는 유닛 그룹인 씨스타19이 두번째 앨범 있다 없으니까를 발매했고, 엠카에서 첫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했다.미친 인기 때문에 개콘의 박모씨오모씨가 있다 없으니까의 패러디를 해서 코너를 만들었다카더라.

2013년 6월에는 2번째 정규 앨범 Give it to Me를 발매했다. 그동안의 노래와 다르게 탱고 리듬을 차용한 앨범의 타이틀곡이 호불호가 갈렸는데, 이 앨범으로 활동하는 동안 씨스타는 가요프로그램에서 1위를 11번(..!)했다고 한다. 멜론에 달린 댓글들이 타이틀보다 수록곡이 낫다고 하는 게 함정. 또한 수록곡들의 성적 또한 좋았는데, 음원차트 내에 계속 10위권 내에 머무르다가 연간차트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8월, 효린이 주군의 태양 OST "미치게 만들어"를 발매했다. 좋은 퀄리티의 곡과 함께 효린은 잔잔하게 시작해서 화려한 진성과 가성을 넘나드는 가창력을 보여주며 보컬리스트로서의 재발견이라는 찬사를 받았고, 이 곡은 멜론 연간차트 48위를 차지한다.

2013년 후반부터 2014년 중반까지는 다솜이 KBS의 전 일일 드라마 사랑은 노래를 타고주연을 맡으면서 연기돌로 등극했다.

2013년 후반에는 소유가 매드클라운과 콜라보를 했고 전설의 시작 듀엣곡 "착해 빠졌어"로 1위를 했다. 매드클라운의 첫 대중친화적 노선임과 동시에 소유 특유의 공기가 많이 섞인 허스키한 보이스를 대중에게 제대로 알린 곡으로써 효린에 가려져 있던 소유의 실력을 대중이 재평가하게 만드는 계기가 된 곡이다. 음원차트 성적 또한 대단히 좋았는데, 9월에 나온 곡임에도 불구하고 멜론 연간차트 21위를 차지한다.

얼마 후에는 효린이 솔로앨범 <LOVE&HATE>로 데뷔하였다. 첫 솔로 데뷔임에도 미니가 아닌 정규로 컴백하였다. 수록곡들은 대중들에게 '아이돌 앨범중 이런 앨범이 나온 것이 신기하다' 등의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았고 앨범 또한 줄세우기를 하였다. 그러나 더블 타이틀곡 중 활동 곡이 선정 미스로 생각보단 롱런 하진 못했다. 하지만 타이틀 곡은 멜론 12월 월간 2위를 했고, 수록곡 2곡도 월간에 들어갔으니 기대보다 아쉬운거지 나쁜 성적은 아니다. 월간 1위는 2ne1

2012년 연간차트에서 38위를 기록했던 Officially Missing You, Too가 2013년 연간차트에서는 15위를 기록했다.

4.5. 2014[편집]

  • 남성 매거진 <GQ 코리아>에서 단독 선정한 '2014년 올해의 여자 - 소유' # #

  • 한국 갤럽 2014년 최고의 가요 2위 - 썸#

  • 퀵서베이 2014년 한 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노래 2위 - 썸#

  • 퀵서베이 2014년 콜라보레이션 열풍, 최고의 노래 1위 -썸#

연간차트 씨스타 관련 곡 7개 진입
한 그룹 내에 음원강자가 이나 있다!

연간차트 1위 - 썸 (소유, 정기고)
연간차트 20위 - Touch My Body
연간차트 25위 - 안녕 (효린)
연간차트 40위 - 견딜만해 feat. 효린 (매드클라운)
연간차트 50위 - 틈 (소유, 어반자카파)
연간차트 63위 - 착해빠졌어 (소유, 매드클라운)
연간차트 69위 - I Swear

2014년 초, 소유는 정기고으로 활동하며 큰 사랑을 받았다. <썸>의 가사 중 "네 거인듯 네 거아닌 네 거 같은 나"라는 가사가 "썸" 광풍의 주역이 되면서 약 1달간 차트 1위를 지키고, 그 이후 2달간 1위를 오르락내리락 하고, 그 다음부터 쭉 10~20위권에서 놀았다. 이러한 엄청난 성적에 결국 연간차트 1위를 거머쥐게 되었다. 자세한 추이는 항목 참조. 이 곡을 기점으로 소유는 음원깡패로 자리매김한다.

샤이니 의 열풍에 대해 소유에게 니가 가수들 컴백 여럿 망쳤어 라는 말로 간단히 평했다.

기사 2015년 11월 엠넷에서 발표한 지난 9년동안 대중이 가장 많이 들은 곡 3위를 차지했다. 1위가 봄이 돌아올때마다 역주행하는 벚꽃엔딩이고, 2위가 2007년 발매된 빅뱅의 거짓말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2014년 2월에 발매된 곡이 3위를 차지한 것은 정말 어마어마한 일이다.

효린은 같은 시기에 겨울왕국 OST Let It Go 한국어 버전과 별에서 온 그대 OST '안녕'을 불렀다. 안녕이 올킬했던 음원차트를 렛잇고가 올킬하고, 그걸 곧바로 썸이 올킬.

2014년 2월 8일부터 3월 1일까지, Y-Star에서 '씨스타의 미드나잇 in 홍콩'이라는 팀예능을 했다. 다솜이 드라마 촬영으로 인해 참여하지 못한 것이 아쉬운 일이긴 하지만, 씨스타의 털털한 이미지를 알리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무엇보다 재미있다!

2014년 7월 21일, 미니앨범 TOUCH & MOVE, 타이틀곡 Touch my body로 1년 2개월만에 컴백했다. 이 곡으로 8월 월간차트 1위를 기록, 음원강자로써의 자리를 굳혔다. 하지만 연간순위는 씨스타의 타이틀 곡 치고는 좋지 못한데, 많은 씨스타 팬들은 이 곡에 대해 '너무 늦게 나왔다'는 데에 입을 모으고 있다. 곡 자체가 엄청난 여름 시즌성 곡이고, 거의 씨스타가 다 잡아먹을수 있는 여름시즌인데도 불구하고 여름의 중후반에 나왔기 때문에 연간차트에서 누적치면에서 수치가 낮은듯 하다. 앨범 발매 전까지 멤버들이 워낙 개인활동으로 바쁘기도 해서.. 늦게 나온 거라 추측된다. Touch my body는 연간차트 20위에 올랐다.

2014년 8월 26일, 스페셜 앨범 Sweet & Sour, 타이틀곡 I swear로 연달아서 활동을 했다. 이 곡의 연간 순위 또한 그리 좋지 못한데, 이는 Touch My Body와 비슷한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 곡과 앨범은 애초에 팬에 대한 감사의 메세지를 담은 곡이었기 때문에 1~2주간만 활동하였다. 활동 당시 씨스타는 1위를 할때마다 수상 소감 대신 레이디스코드를 언급했고, 교통사고로 사망한 레이디스코드 멤버 은비를 추모했다. I Swear는 멜론 연간차트 69위에 올랐다.두 번의 활동으로 연말에 각종 시상식에서 많은 상을 받았으며,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2012년에 이어 두번째 여자그룹상을 받았다.

2014년 11월 20일 효린은 주영과 함께 '지워'라는 곡으로 활동했다. R&B 재즈의 곡으로 지금까지의 스타쉽 X 프로젝트의 곡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대중적이지 않은 곡으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효린과 주영의 완벽한 호흡으로 리스너들 사이에 높은 평가를 받는 곡이다.

izm에서는 이 곡에 대해 "주영의 밀도 있는 음색을 고려한 효린이란 카드가 둘 간의 균형을 중재한다. 차분한 비트 위로 이별의 슬픔을 묵직하게 표현하는 두 사람의 케미가 인상적이다. 정말 이런 쪽으론 이제 도가 텄구나 싶다." 라고 언급했다.

2014년 12월 유희열의 스케치북 크리스마스 특집편에 출연했다. '어디론가 탈출하고 싶다'는 컨셉이었는데...... 그 탈출이란 게 혹성탈출이라서 멤버들이 유인원으로 분장한 채 Touch my body를 부르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빡빡한 스케줄로부터 탈출하고 싶다는 의지였다고. 게다가 누가 시킨게 아니라 본인들이 원해서 분장한 것으로 보임(...). 그냥 즐기고 있더구만... 이 공연으로 각종 SNS는 그야말로 난리가 났다 (...)

4.6. 2015[편집]

  • 관계자 100명이 뽑은 지난 10년간 한국 연예계를 휩쓴 '최고의 여성그룹' 2위#

  • 2015 포브스코리아 선정 한국의 파워 셀레브리티 40인 - # #[23]

  • 한국 갤럽 2015년 최고의 가요 9위 - Shake It#

  • 한국 갤럽 2015년 아이돌 선호도 - 효린 5위, 소유 14위, 보라 18위#

연간차트 씨스타 관련 곡 4개 진입
변함없는 그룹의 음원파워, 효린의 다양한 음악적 도전
여름 시즌송 하나 더 제작완료

연간차트 13위 - Shake It
연간차트 45위 - 어깨 (소유, 권정열)
연간차트 69위 - 팔베개 (feat. 기현)
연간차트 100위 - 모르나봐 (소유, 브라더수)

2015년 1월부터 동년 2월까진 씨스타의 쇼타임을 찍었었다. 쇼타임 시리즈의 4번째 시즌이다. 내숭 따윈 개나 줘버린 걸그룹. 그리고 첫날부터 먹방 찍는 위엄. 첫방부터 1%를 가볍게 넘기고, 막방까지 동시간대 1위 시청률을 유지하면서 막을 내렸다. 특히 20대 여성 순간 시청률이 2.76%까지 올랐다. 또한 방송 후에도 온라인 상에서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포털 사이트 네이버 TV캐스트에 게재된 쇼타임 관련 클립 조회수가 총 125만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어내고 있는 것. 대중성의 힘이다.

2015년 1월 2일, 서바이벌 프로그램 노머시[24] 연습생 주헌, 래퍼 산이와 함께 음원 'Coach Me'를 내놓는다. 효린의 섹시한 목소리가 잘 드러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산이의 역대급 쓰레기 Verse, 선정적인 가사로 인해 많은 인기를 얻지는 못했다.. 음원 자체는 롱런했다.

2015년 1월 15일, 서바이벌 프로그램 노머시에서 연습생 기현, 래퍼 기리보이와 함께 음원 "팔베게"를 내놓는다. 프로그램 자체의 인기와 대중들의 관심이 상당히 저조했음에도 불구하고 노래는 흥행해, 연간차트 69위에 오른다.

나는 가수다 3에 효린이 출연하면서, 나가수 상 최초의 아이돌 출연자가 되었다. 그러나 워낙 대선배와 함께 경연하는 프로그램이였고, 효린 본인의 컨디션 또한 좋지 못해 (심지어 무대 준비 도중에 입원을 했었다고 본인이 밝혔다.) 3회만에 탈락했다. 그러나 마지막 무대였던 이선희의 인연은 호평을 받았다. 본인의 인터뷰를 보면 탈락한 것에 대해 아쉽지만 당연한 결과라는 반응을 보였으며 아이돌이라는 입장에서 벗어나 내가 꾸미고 싶은 무대를 해본 것만으로 큰 공부가 되었다는 말과 함께 앞으로 더 발전된 가수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포부를 밝혔으니 팬들은 열심히 응원하도록 하자.

2015 걸그룹 대전의 승자
씨스타, 여름 관통한 승자…걸그룹대전 성적표 나와
2015년 6월 22일, 세번째 EP앨범 <SHAKE IT>을 발표하며 동명의 타이틀곡으로 걸그룹 대전[25]의 스타트를 끊었다. 강렬한 브라스 루핑과 펑키하면서 신나는 기타, 드럼 사운드로 시작되는 'SHAKE IT'은 씨스타표 여름 댄스 곡이며 'SHAKE IT' 이라는 제목 그대로, 듣고 있으면 몸을 자연스럽게 흔들 수 있는 펑키한 비트감이 특징이다. 'SHAKE IT'이 처음 공개됐을 때만 해도 귀에 쏙 들어오지 않는다는 평가가 많았다. 후크가 약하다보니 'SHAKE IT'은 노래가 끝난 뒤에도 머리에 남는 압도적인 리듬이 없을 수 밖에 없었다. 이를 모를리 없는 씨스타가 그럼에도 과도한 후크를 포기한 것은 후크가 약하다는 것은 약점이 될 수도 있지만, 길게 보면 쉽게 질리지 않고 오히려 노래에 긴 생명력을 불어넣어주는 장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기사 이후 고등학생들 단체 군무영상이 뜨면서 안무가 참 쉽고 신나는 곡을 만들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이 앨범은 발매 후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6위에 랭크 되었으며 'SHAKE IT 활동으로 음악방송에서 5번 1위를 거머쥐었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SHAKE IT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2015년 8월 22일 효린은 2015 영동고속도로 가요제에서 정준하, 윤상과 함께 My Life (feat. 효린) 이라는 곡으로 참여했다. 파워풀한 보컬이 정말 잘 드러나 있어 효린에 대한 호평은 잇따르고 있다. 하지만 곡에 대한 평가는 그리 좋지 않아 음원 추이는 갈수록 내려가고 있다.
8월 26일 효린은 지코, 팔로알토와 함께 Dark Panda라는 곡으로 컴백했다. 하지만 곡 자체가 워낙 대중적이지 못했기 때문에 흥행에는 실패했다고 평가받는다. 사실 이 조합만으로 봤을때는 진짜 차트를 집어삼켜야 마땅한 조합이다.. 웹진 아이돌로지의 리뷰어 '오요'는 이 곡에 대해 '이것은 아마도 케이팝에 퓨쳐 알앤비(future R&B)를 이식하려는 가장 앞선 시도쯤으로 기록될 만한 트랙이다. 결과적으로 이도 저도 아니게 되어버렸지만, 어쨌거나 새로운 소리를 들려주려 했다는 점에서만큼은 긍정적이라 본다.' 라고 평했고, 효린에 대해 '티나셰(Tinashe)나 켈렐레(Kelele)의 대체재로써 효린은 여러모로 최선의 선택이었을 것이다' 라며 효린의 R&B적 보컬에 대해 평가했다.

2015년 9월 소유는 10cm 권정열과의 듀엣곡 <어깨>를 발매했다. 지금까지의 콜라보 곡들과 다르게 어쿠스틱 스타일의 곡이며, 소유의 포근히 감싸주는듯한 음색이 잘 드러난 곡이라고 평가받았다. 음원차트에서 선전하며 연간차트 45위에 올랐고, 2016년 2월 현재 차트인 상태이다.

효린이 언프리티 랩스타 2에 참여했다. 보컬로는 탈아이돌급 평가를 받는 그녀이지만 랩 활동경험이 거의 전무한데 언프리티랩스타에 참여하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일었는데, 랩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리나 폭풍같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며 트랙을 따기도 했고, 최종 4인에 선발되어 3위를 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세한 활동 내용은 항목 참조.

2015년 10월 소유는 브라더수와 함께 그녀는 예뻤다 OST '모르나봐'를 발매했다. 브라더수와 소유의 음색이 비슷해 정말 잘 어울렸고, 곡 퀄리티도 언제나 그랬듯 좋았기 때문에 드라마가 끝난 이후에도 음원차트에서 선전, 10월 후반에 나온 곡임에도 연간차트 100위에 올랐다.

겨울왕국 Let It Go 한국어 버전에 이어 효린은 두번째 애니메이션 OST로 어린왕자의 'Turnaround' 한국어 버전을 노래했다. 지금껏 파워풀한 고음과 흔들리지 않는 철옹성같은 보컬로 명성을 떨치던 그녀가 이렇게 섬세한 곡을 잘 소화할수 있을까에 대한 우려 또한 많았으나 결과적으로는 서정적이지만 생동감 있는 음색, 그리고 의외로 허스키한 음색과 잘 맞아 떨어져 성공적으로 소화해냈다고 평가받는다. 영화가 잔잔한 흥행을 한만큼 음원차트에서도 잔잔하게 (...) 흘러가고 있지만, '고급스러운 음색이다', '효린의 재발견' 등의 호평이 잇따르고 있다.

2015년 12월 18일, 효린은 범키, 주영과 함께 음원 'LOVE LINE'을 내놓았다. 저스틴 비버, 보이즈 투 멘, 나스, 제니퍼 로페즈, 존 레전드, 니키 미나즈, 리아나 등 팝스타들과 작업한 미국 시카고 출신 작곡팀 'Da Internz' 가 작곡한 곡이다. 역시 대중적이기보다는 호불호가 갈리는 R&B 팝 스타일의 곡이라서 음원 순위가 그렇게 좋지는 않다. 하지만 R&B 리스너들 사이에서는 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아이돌로지 리뷰어 오요는 이 곡에서의 효린 보컬에 대해서 '중요한 것은 얼마만큼 장르 소화를 잘 해내느냐, 또 어떻게 장르의 문법을 가져와 새롭게 재구성할 것인가일 텐데 지난번 퓨처 R&B 트랙 "다크팬더(DARK PANDA)"도 그렇고 이런 점에서 당분간 효린을 능가할 보컬이 나오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라고 언급했다.

4.7. 2016[편집]

2016년에 이슈데일리에서 추천한 씨스타의 숨은 명곡들 [카드뉴스-이슈늬우스]아이돌 노래, 이렇게 좋을 줄 몰랐지? 47 ‘썸머퀸’ 씨스타

  • [아이돌 20년, 일상을 바꾸다] 한국인이 뽑은 최고의 여성 아이돌 가수 9위#[26]

  • 2016 포브스코리아 선정 한국의 파워 셀레브리티 40인 - # #[27]

  • 한국 갤럽 2016년 아이돌 선호도 - 효린 7위#

연간차트 46위 - I Like That

너무나 아쉬웠던 한 해
상대적으로 부진해진 대중의 반응 , 그럼에도 여전히 유지한 탑클래스 걸그룹의 위치

6월 17일 4번째 미니앨범 '몰아애'의 타이틀곡 'I Like That'의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다. 유튜브에 달린 댓글은 역대급 호평. 컨셉아트 공개 때의 혹평과 비교된다. 컨셉은 섹시로 이전의 타이틀곡들과 같지만 이번 컨셉은 동양미에다 고급스러움까지 더해져서 역대급 컨셉이라는 호평을 듣는 중이다. 거기에다 티저에서 나타난 멤버들의 리즈 갱신한 미모는 덤. 타이틀곡 퀄리티도 매우 좋을 것이라고 기대되는 중이라 작년의 'Shake It'으로 받았던 혹평들을 떨쳐냈고 6월 21일 자정, 4번째 미니앨범 '몰아애'(沒我愛)와 함께 타이틀곡 'I Like That'가 공개되었는데, 굉장히 세련된 곡 전개로 공개 직후부터 팬들의 엄청난 호평을 듣고 있다. 물론 흔한 곡 구성에 지겹다는 일부 혹평도 존재하나 호평의 양에 비하면 새발의 피.

발매한 당일 오전 9시에 실시간 차트 퍼펙트 올킬을 기록하였다. 하지만 노래가 여름보단 가을이나 겨울에 어울린다는 점, 가사가 여자들에게 더 공감이 된다는 점때문에 차트에서 이전 곡들만큼의 파워가 안 나왔다. 이러한 부진한 성적으로 인해 2011년 이후 절대로 놓치지 않았던 멜론 뮤직 어워드 TOP10을 결국 올해 처음으로 놓치고 말았다. 즉 데뷔연도 이후로는 역대급 음원성적을 자랑했지만 올해는 밀려날 수 밖에 없었던 음원 성적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렇듯 롱런에선 아쉬운 성적을 냈지만 타이틀 곡 'I Like That'은 6월 발매한 음원 판매량에서 가온 6월 1위를 하여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가수상 음원부문 6월 상을 받았다. 이를 통해, 아직은 씨스타가 나왔다면 대중들이 관심을 가지고 들으며 어느정도의 음원 화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2016년에 광속으로 치고 올라오기 시작한 여자친구 등에 비하면, 파워가 떨어진 건 사실이다.[28]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沒我愛(몰아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효린은 7월 15일 《함부로 애틋하게》OST <보고싶다>를 음원으로 발매했다. 8월 31일에는 양다일과 함께 싱글 콜라보곡 <그리워>를 발매하였다. 9월 11일 K POP 걸그룹으로는 이례적으로 주최측의 초청을 받아,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EDM 축제인 《울트라 싱가포르》(Ultra Singapore)의 라이브 스테이지에서 공연을 하였다.

9월에는 《1988 서울 올림픽》주제곡인 손에 손잡고를 비롯해 현재까지 수많은 명곡들을 발표해온 세계적인 거장 조르지오 모로더와 2016 《서울국제뮤직페어》(2016 뮤콘)에서 씨스타와 뮤콘 콜라보를 한다고 발표하였고# 10월 6일 무대에서 콜라보 곡<One More Day>를 선보였다.# 당시 뜨거운 반응을 일으켰지만, 음원으로는 곡을 발매하지 않아 팬들의 아쉬움을 샀다. 한달 뒤 조르지오 모로더가 작곡하고 프로듀싱한 일레트로닉 팝 댄스곡 <원 모어 데이>(One More Day)가 좀 더 탄탄하게 다듬어져 11월 22일 뮤직비디오와 함께 공개되었다.

효린은 미니앨범 1집 수록곡 중 두곡을 선공개했다. 10월 26일 도끼 피처링의 선공개 신곡 <LOVE LIKE THIS>를 발매했고, 11월 1일 박재범이 피처링한 두번째 선공개곡 <One Step>을 싱글로 발매했다. 11월 8일 드디어 3년만의 두번째 솔로 앨범이자 첫번째 미니앨범[EP] 1집인 《IT`S ME》 발매하였다. .10월부터 선공개를 2번이나 일주일 간격으로 해버렸다. 보통 선공개곡을 하고 앨범을 발매하면 선공개곡이 더 잘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효린은 두번이나 선공개를 했으니 대중의 관심과 화력이 많이 죽었다 (...) 솔로 가수로 3년 만에 발표하는 새 앨범은 ‘It's Me(잇츠 미)’란 타이틀을 붙일 만큼 자신의 컬러를 고스란히 담았다. 국내외 히트 메이커들과 교류하면서도 하나하나 자신의 색을 덧입히는 등 프로듀싱에 적극 참여한 음반이다. 총 6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Love Like This>, <One Step>, <꺼져>, <Dope> 4곡을 작사하였고, 작사 작곡 모두 프로듀싱한 <Slow> 곡까지 총 5곡에 참여하였다. 앨범은 알앤비·힙합·팝·일렉트로닉 등 다양한 장르의 곡들이 담겨있으며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여러 시대의 블랙뮤직을 동시에 구현했다는 점이 주목받았다.또 해외 프로듀서들과의 협엽으로 만들어진 앨범의 완성도가 좋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미니앨범이 기대 이하의 성적을 보여주어 여러모로 올해 활동은 씨스타에 있어서는 다소 아쉽게 되었다. 하지만 타이틀곡 <파라다이스>(Paradise)는 중국 대표 음원사이트 QQ뮤직의 K팝 주간차트에 1위에 오르는등 해외 성적은 나쁘지 않다.

효린 또한 대중성에 초점을 맞춰서 낸 앨범은 아닌듯 해보인다. 다솜은 "이번 앨범이 발표되기 전에 효린 언니에게 먼저 방향성을 물어봤어요. 대중을 따라갈건지, 아니면 언니만의 색깔을 보여줄건지 물어봤더니 언니가 ‘내가 하고 싶은걸 하는데 의미를 두겠다’고 하더라고요..”라고 말했으며 효린 또한 "실제로 이번 앨범은 성적을 기대한다기 보다는 내는 것 자체에 의미를 뒀어요. 다행히 무대에서는 몰입해서 신나게 부르고 있으니 그걸로도 만족해요."라고 활동소감을 말했다.

4.8. 2017 굿바이 씨스타[편집]

  • 5월 10일에 공식 SNS를 통해 컴백 사실을 공개했고 5월 31일에 컴백한다.

  • 5월 23일 공식 팬카페에 올린 멤버들의 자필편지를 통해서 결국 해체를 공식 선언했다. 5월 31일에 나오는 싱글이 마지막 활동이 되고 말았다. 멤버들끼리의 개인적인 재계약은 현재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5월 31일에 나온 신곡 lonely는 멜론에서 진입 6위를 했고 10시에 1위를 해서 3일동안 1위를 유지했다. 이용자수는 89만으로 씨스타 역대 최고 이용자수였고 지붕킥도 6회했고 현재 6월 27일 기준으로 20위권안으로 롱런하고 있다.

  • 6월 4일 SBS '인기가요'를 끝으로 7년간의 활동을 마무리하고 개별 활동에 돌입한다.

  • 멤버들의 개인활동

    • 효린 - 스타쉽은 1월 12일 효린의 미국진출이 본격화될 예정이라고 밝혔고 3월 17일에 세계 3대 음악축제 중 하나인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에 효린이 한국대표로 참가해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3월 18일 ~ 19일에는 미국 LA와 뉴욕에서 미국최대의 트렌스페런트 에이전시와 손잡고 플래쉬 팩토리와 LA 더마얀에서 클럽 투어를 성황리에 마쳤다. 티켓이 4분만에 매진됐고 현장에서는 솔드아웃을 기록했고 현지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2월 27일 스타쉽은 효린이 세계 최대의 Edm 레코드사인 스피닝 레코드사와 아시아 최초로 음반 계약을 체결했고 3월 11일에는 저스틴 오와 콜라보한 곡이 전세계에 공개됐다. 3월 29일 기사에 따르면 효린이 힙합 대세 창모와 콜라보를 한다고 밝혔고 곡제목은 블루문이고 음원공개일은 4월 14일 오후 6시다. 14일 공개 이후 진입 18위를 했고 효린의 음색에 대한 칭찬이 많고 창모와 호흡도 좋다는 반응. 비트도 세련되고 노래 자체가 몽환적인 팝송 느낌이라 좋고 sns를 통해 노래가 좋다는 입소문이 나서 5위까지 순위가 올라가더니 최고 2위까지 했다. 아이유의 정규 폭격에도 지금 4월 23일 밤 9시기준 실시간 8위를 기록하고 있다.

    • 보라 - 기사에 보도된 바에 따르면 보라는 영화 썬키스트 패밀리에 출연하며 첫 스크린 데뷔를 한다. 주인공을 짝사랑하는 주조연급의 배역이라 많은 연습을 통해 연기력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 감독은 꾼의 연출을 맡았던 이준익 감독이 참여해서 완성도를 높인다. 첫 촬영은 4월에 시작이다.

    • 소유 - 작년 말에 공개된 OST <l miss you>가 공개된 후에 3위를 기록했고 2월말까지 20위권안을 유지했고 3월 말인 지금도 30위권에 랭크되며 롱런하고 있다. 2월 6일 스타쉽은 소유의 콜라보 사실을 공개했고 상대는 엑소의 백현이라고 밝혔으며 곡 제목은 <비가와>로 2월 14일에 공개됐다. 일단, 엑소와 씨스타는 각각 기록으로 봤을 때 음원 갑과 음반갑이다. 즉, 대중성과 팬덤이 넘사벽인 소유와 백현의 만남이라 양쪽 팬들의 반응은 호평일색. 공개 이후 바로 진입 1위를 했고 2월 18일까지 4일간 아침부터 밤까지 멜론 1위를 지켰고 공개당일에는 9개 차트를 올킬했다. 3월 말인 지금도 멜론에서 15위를 하며 롱런 중이다. 기사에 따르면 소유는 3월 23일 오후 6시에 싱어송라이터 레터플로우와 콜라보한 곡 <완벽해>가 공개된다고 밝혔다. 봄에 어울리는 달달한 노래라고 한다.

    • 다솜 - 3월 6일 기사에 따르면 다솜이 SBS 주말극 언니는 살아있다에 출연하며 역할은 주연이고, 처음으로 악역을 맡아서 연기변신을 한다고 밝혔다. 8시 45분에 방송되는 주말극이고 2017년 4월 15일에 첫방송된다. 연기력에 대해선 호불호가 있지만, 생각보다 잘한다는 평이 더 많은 편. 오히려 댜솜보단, 남자 조연배우가 제일 못한다고 까이는데..

4.9. 유닛 활동[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유닛 활동에 대해서는 씨스타19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5. 해체[편집]

"사람들이 씨스타답게 정점에서 '쿨하게' 헤어진다고 말해줘 고마웠어요. 사실 우리가 소속사와 트러블도 없고 멤버들 간에 불화도 없거든요. 7년간 문제없이 행복하게 활동했으니 넷의 각기 다른 미래를 응원해주기로 했죠. 새로운 도전을 할 때 나이가 중요한 건 아니지만, 나이도 생각 안 할 수 없었고요. (보라, 효린, 다솜)"
"우리의 선택이지만 저희도 아쉽죠. 하지만 7년간 서로를 위해 살았으니 이제 자신에게 더 집중할 길을 찾기로 했어요. (보라)"

2017년 5월 23일 해체를 발표했다. 기사

소속사 스타쉽 엔터테인먼트의 서현주 이사는 5월 23일 세계일보와 전화통화에서 “씨스타와 함께 동고동락해온 터라 이번 해체 결정은 마음이 아프다”며 “멤버가 4명인 점을 감안해 단 한 명의 반대가 있더라도 씨스타는 계속 유지할 수 없다는 방침을 정하고 재계약을 논의해 왔다”고 밝혔다. 서현주 이사는 “멤버가 4명이라 한 명이 빠지면 팀 유지하기가 힘들잖아요”라고 반문하면서 “멤버끼리 상의한 이번 결과를 존중한다”고 설명했다. 기사

또한 서현주 이사의 인터뷰를 보면, 앞서 멤버들이 말한 바와 같이 일부 멤버들이 개인활동을 하고 싶었던 듯하다. 기사를 보면, 스타쉽에선 씨스타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가고 싶었던 듯. 회사입장에선 씨스타가 요즘엔 기업행사 위주로 가고 있었고, 작년까지도 멤버 전체가 모바일게임 광고와 렛츠펀파크 광고도 찍은점을 보아 씨스타로 몇년 더 활동해도 괜찮았을거라 판단되는 그룹으로 보았을 가능성이 높았으나 결국엔 해체를 선택하게 되었고 5월 28일, 청주대학교 석우문화체육관에서 열린 걸크러쉬 콘서트에 출연해 공식 스케줄을 마무리 했으나 컴백 당일 V앱에서 6월 1일 엠카운트다운부터 6월 4일 SBS 인기가요까지 음악 방송 출연을 하기로 하면서 씨스타는 6월 4일자 인기가요를 마지막으로 해체를 하게 된다.

6월 1일 씨스타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앞길이 확실해서 해체하는 것은 아니다. 몇 년을 더 활동해도 아쉬워하는 지금 이 상황을 똑같이 맞을 것이니 용기 내 결정한 것"이라고 심정을 말했다.

해체 후 다솜소유는 재계약하며 스타쉽에 잔류했다. 보라이승기의 기획사인 후크 엔터테인먼트와 계약했으며, 효린은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태.

6. 음반 목록[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음반 활동에 대해서는 씨스타/음반 목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7. 평가 및 성과[편집]

  • 한국 갤럽 4년간 올해를 빛낸 가수 TOP10###[29]

  • 한국 갤럽 2011, 2012, 2015 올해의 가요 TOP10#, #, #[30]

  • 2013, 2015, 2016 포브스코리아 선정 한국의 파워 셀레브리티 40인 #, #[31], # #[32], # #[33]

  • 씨스타19 (유닛) MaBoy 걸그룹 안무영상 1위 기록#[34]

  • 빌보드가 선정한, 2012년 최고의 K팝 노래 TOP20 중 2위 '나혼자' #

  • 빌보드가 선정한, 2013년 최고의 K팝 노래 TOP20 중 7위 씨스타19 '있다 없으니까' #

  • 대중음악 웹진 '웨이브'와 음원사이트 '벅스'가 선정한 <한국 아이돌 명반 50선- 여성그룹/솔로 편> 에서 걸그룹 분야 GIVE IT TO ME 선정 #

  • 디스패치에서 정리한 2013년 기록으로 본 걸그룹 2위 #, #

  • 빌보드가 선정한, 2014년 최고의 K팝 노래 TOP20 중 10위 Touch My Body #

  • 2015년 관계자 100명이 뽑은 지난 10년간 한국 연예계를 휩쓴 '최고의 여성그룹' 2위#

  • 2016년 [아이돌 20년, 일상을 바꾸다]한국인이 뽑은 최고의 여성 아이돌 가수 9위#[35]

8. 수상[편집]

8.1. 수상 경력[편집]

연도

시상식 명

수상 부문

2010년

제 48회 싸이월드 디지털 뮤직 어워드

6월의 Rookie Of The Month

제 7회 대한민국 연예예술상

그룹 가수상

제 2회 서울 석세스 어워드

신인가수부문

제 25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

삼성 YEEP 신인상

2011년

제 20회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제 3회 멜론 뮤직 어워드

TOP10

제 9회 코리아 라이프스타일 어워드

올해의 스타일 아이콘상

2012년

제 26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

디지털음원부문 본상

제 21회 서울가요대상

본상

제 6회 Mnet 20's Choice

20's 섹시스트 퍼포먼스상

제 39회 관광의 날 기념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표창

제 5회 스타일 아이콘 어워즈

본상

제 14회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여자 그룹상

제 4회 멜론 뮤직 어워드

TOP10

제 12회 MBC 방송연예대상

가수부문 인기상

2013년

제 27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

디지털 음원부문 본상

제 27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

갤럭시스타상

제 22회 서울가요대상

본상

제 22회 서울가요대상

디지털 음원상

제 25회 한국PD대상

가수상

제 5회 MTN 방송광고 페스티벌

여자 CF스타상

제 7회 Mnet 20's Choice

20's 온라인 뮤직상

제 6회 스타일 아이콘 어워즈

본상

제 5회 멜론 뮤직 어워드

TOP10

제 4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제 15회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상

제 15회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스타일 인 뮤직상

2014년

제 28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

디지털 음원부문 본상

제 28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

Ceci 아시아 아이콘상

제 23회 서울가요대상

본상

제 3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 음원부문 6월

제 6회 멜론 뮤직 어워드

TOP10

제 16회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여자 그룹상

2014 SBS 가요대전

TOP 10

제 14회 MBC 방송연예대상

가수 부문 특별상

2015년

제 29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

디지털 음원부문 본상

제 24회 서울가요대상

본상

제 4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 음원부문 9월

제 10회 아시아 모델상 시상식

아시아스타상 가수 부문

제 7회 멜론 뮤직 어워드

TOP10

2016년

제 25회 서울가요대상

본상

제 30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

디지털 음원부문 본상

제 31회 코리아 베스트 드레서 스완 어워드

가수부문(여)

2017년

제 31회 골든 디스크 시상식

베스트 여자그룹 퍼포먼스상

제 6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 음원부문 6월

8.2. 음악 방송 1위[편집]

역대 걸그룹 중 4위에 해당하는 기록
총 43회로 효린의 솔로곡, 효린과 소유의 듀엣곡 그리고 유닛 활동으로 1위를 한 횟수는 제외한 기록이다.

수상 내역 (총 43회)

날짜

곡 명

방송명

비고

2010.12.17

니까짓게

KBS뮤직뱅크

데뷔 후 첫 1위, 지상파 첫 1위

2011.09.11

So Cool(쏘쿨)

SBS인기가요

-

2012.04.26

나혼자(Alone)

M.net엠카운트다운

-

2012.04.27

KBS뮤직뱅크

-

2012.04.29

SBS인기가요

-

2012.05.01

MBC MUSIC 쇼챔피언

-

2012.05.04

KBS뮤직뱅크

2주 연속

2012.05.06

SBS인기가요

2주 연속

2012.07.13

Loving U(러빙유)

KBS뮤직뱅크

-

2012.08.03

KBS뮤직뱅크

2주 연속

2013.06.20

Give It To Me

M.net엠카운트다운

-

2013.06.21

KBS뮤직뱅크

-

2013.06.22

MBC쇼! 음악중심

-

2013.06.23

SBS인기가요

-

2013.06.26

MBC MUSIC 쇼! 챔피언

-

2013.06.27

M.net엠카운트다운

2주 연속

2013.06.28

KBS뮤직뱅크

2주 연속

2013.06.29

MBC쇼! 음악중심

2주 연속

2013.06.30

SBS인기가요

2주 연속

2013.07.04

M.net엠카운트다운

트리플 크라운

2013.07.05

KBS뮤직뱅크

3주 연속

2014.07.31

Touch My Body

M.net엠카운트다운

-

2014.08.01

KBS뮤직뱅크

-

2014.08.03

SBS인기가요

-

2014.08.07

M.net엠카운트다운

2주 연속

2014.08.08

KBS뮤직뱅크

2주 연속

2014.08.10

SBS인기가요

2주 연속

2014.08.15

KBS뮤직뱅크

3주 연속

2014.08.17

SBS인기가요

트리플 크라운

2014.09.03

I Swear

MBC MUSIC 쇼! 챔피언

-

2014.09.04

M.net엠카운트다운

-

2014.09.05

KBS뮤직뱅크

-

2014.09.06

MBC쇼! 음악중심

-

2014.09.07

SBS인기가요

-

2015.07.02

SHAKE IT

M.net엠카운트다운

-

2015.07.03

KBS뮤직뱅크

-

2015.07.05

SBS인기가요

-

2015.07.08

MBC MUSIC 쇼! 챔피언

-

2015.07.10

KBS뮤직뱅크

2주 연속

2016.06.29

I Like That

MBC MUSIC 쇼! 챔피언

-

2016.07.03

SBS인기가요

-

2016.07.06

MBC MUSIC 쇼! 챔피언

2주 연속

2016.07.07

M.net엠카운트다운

-

9. 콘서트[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콘서트 활동에 대해서는 씨스타/콘서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0. 예능[편집]

씨스타는 4명 모두 포장된 이미지와는 거리가 먼, 내숭이라곤 거의 찾아볼 수 없는 편이다 보니 씨스타가 나온 예능은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재미를 보장한다는 평가가 많다. 특히 20~30대에서 큰 인지도와 대중성을 자랑하였으며, 시청률 역시 이 세대들에게 가장 높았다. 자세한 사항은 씨스타의 쇼타임 문서 참조.

11. 광고 모델[편집]

연도

기업명

제품명

종류

비고

2010년

제일모직

후부(FUBU)

의류

화보

슈에무라

슈에무라

메이크업

프리썸머 시즌 모델 기사

삼성전자

MP3 플레이어

〈Magic Drag〉 뮤직비디오 출연 및 CF Song by 효린 (With 장근석) MV

삼성전자

삼성 옙 아몰레드 M1

MP3 플레이어

효린CF 보라CF 소유CF 다솜CF

EA 모바일 코리아

크로노스 소드(Chronos Sword)

게임

크로노스 소드 M/V CM송<Chronos Soul>MV 메이킹 필름

에스티엘 (S.T.L)

에스티엘 (S.T.L)

스노우 보드복

2010년 F/W 시즌 광고 모델 지면 광고 촬영 모델 컷

아이올리

플라스틱 아일랜드

여성복

2010년 전속 모델 2010 가을화보

2011년

푸마

푸마

스포츠 브랜드

겨울 캠페인 모델 화보촬영 영상

네오위즈게임즈

디젤

TPS게임

TVCF

바닐라코

클럽 로코코

화장품

효린 기사

아이올리

플라스틱 아일랜드

여성복

2011년 전속 모델 기사 팬사인회

2012년

아이올리

플라스틱 아일랜드

여성복

2012년 전속 모델 2012 Summer 2012 FALL CAMPAIGN WITH 2012 Winter

고려은단

쏠라씨

비타민

미녀와 야수편 TVCF 신데렐라편 TVCF 잠자는 숲속의 미녀편 TVCF 백설공주편 TVCF

엔프라니

홀리카홀리카 미라클 리얼 스킨 피니쉬(나비크림)

화장품

(With 정일우) TVCF 효린 version TVCF

연승어패럴

클라이드.n

의류

2012 S/S 광고 2012 S/S AD campaign 2012 FW 광고 촬영 2012FW AD Campaign

슈팅

거울전쟁

RPG게임

메이킹 필름 영상

쌍용자동차

코란도C It's C style!

자동차

TVCF 30s TVCF 15s

롯데칠성음료

레쓰비 카페타임

커피

(With 이상우) TVCF

한국마즈

스니커즈

초코바

TVCF

페리카나

페리카나

치킨

불후의명곡편 TVCF 올림픽편 TVCF 야구장편 TVCF 팝아트편 TVCF

현대자동차

벨로스터 터보

자동차

보라 화보 촬영 현장

휴온스

헤모라민

필름형 철분제

보라 TVCF

삼성전자

갤럭시R Style

스마트폰

효린 (With 개리, 김종국, 이광수) Samsung Galaxy R Style 영상

롯데주류

처음처럼

소주

효린 (With 현아, 구하라) 기사

생명보험사회공원위원회

SBS 아프리카희망원정대 모집

공익광고

TVCF

2013년

아이올리

플라스틱 아일랜드

여성복

2013년 전속 모델 2013 Spring 2013 Summer 2013 Summer

페리카나

페리카나

치킨

씨스타가 간다 TVCF 씨스타가 간다 캠핑장편 TVCF 씨스타가 간다 야구장편 TVCF 씨스타가 간다 유치원편 TVCF

고려은단

쏠라씨

비타민

쏠라씨 비타민씨 TVCF 구조대편 TVCF

네파

이젠벅

스포츠 브랜드

TVCF

오뚜기

세트밥

식품

TVCF

대명리조트

오션월드

워터파크

TVCF

낙농자조금관리위원회

우유소비촉진

식품

TVCF 메이킹 필름

SK 플래닛

11번가

오픈마켓

2013년 TVCF

2014년

아이올리

플라스틱 아일랜드

여성복

2014년 전속 모델 2014 Summer 효린&보라 SISTAR WITH FRIENDS 캠페인 2014 F/W 촬영 효린&보라 겨울 상품 화보 겨울 상품 화보

페리카나

페리카나

치킨

2014년 캘린더 메이킹필름 2014년 신제품 맵삭치킨 홍보

충청북도

2014 오송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

홍보대사 광고

TVCF

넥슨지티

서든어택 케릭터, 미니콘서트

온라인 게임

씨스타 보이스 녹음 메이킹 영상 씨스타 서든어택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굿 데이 스타터 켐페인

홍보대사 광고

효린 Good Day Concert Video

SK 플래닛

11번가

오픈마켓

2014년 TVCF

클렌징 디바이스

클라리소닉

진동클렌저

보라 TVCF

아디다스 코리아

아디다스 에너지 부스트 러닝화

스포츠 브랜드

보라 영상, 보라의 비치요가 & 러닝 스토리

롯데주류

처음처럼

주류

효린 (with 육중완) 영상

코카콜라

태양의 마테차

음료

효린 TVCF CF촬영 현장

비커즈

비커즈(bcuz)

스포츠 브랜드

효린, 소유 광고촬영 현장 광고촬영 영상

2015년

SK 플래닛

11번가

오픈마켓

2015 TVCF 쇼킹딜 ver. 1 2015 TVCF 쇼킹딜 ver. 2

카카오게임

영웅 for Kakao

모바일게임

TVCF

스케쳐스

'딜라이트 익스트림' 시리즈 및 피트니스와 러닝

스포츠 브랜드

2015년 한국모델, 2015년 중화권 모델 기사Behind the Scene FW15 Behind the Scene SS15 Behind the Scene SS15

코카콜라

태양의 마테차

음료

씨스타 TVCF

삼양그룹

어바웃미(ABOUT ME)

화장품

2015년 모델 메이킹 영상

CJ제일제당

비비고 왕교자

식품

소유 TVCF 30"

2016년

삼양그룹

어바웃미(ABOUT ME)

화장품

2016년 모델메이킹 필름

스케쳐스

'딜라이트 익스트림' 시리즈 및 피트니스와 러닝

스포츠 브랜드

2016년 한국 및 중화권 모델 Behind the Scene Summer Fall 16 Behind the Scene Fall Winter 16 (Eng Sub) 해외 광고

렛츠런파크

대국민소원성취프로젝트 소원편 모델

경마

M/V 영상

신스타임즈

1942:국가함대전 모델

모바일 게임

TVCF (A)편 / 30s. (B)편 / 30s. 클럽(A)편 / 30s. 클럽(B)편 / 30s.

2017년

클리오

매드 매트 <07베어 잇 올> 보라매트

화장품

보라 영상

12. 홍보대사[편집]

  • 2010.06 - 서울 국제 만화 애니메이션 페스티벌(SICAF) 홍보대사 기사

  • 2010.10 - 태국 오디션 프로그램 '틴 슈퍼스타 TV 쇼' 홍보대사 기사

  • 2010.12 - 한국청소년연맹 홍보대사기사

  • 2011.11 - 에너지재단 에너지나눔 홍보대사기사

  • 2012.01 - 안산시 홍보대사 예능 청춘불패2팀 : 보라 기사

  • 2012.03 - 경기도 그린캠퍼스 운동 홍보대사 : 보라 기사

  • 2012.06 - 한국방문의 해 기념 2012 K-POP 커버댄스 페스티벌 홍보대사 기사

  • 2012.11 - SBS 2012 희망TV 홍보대사 기사

  • 2012.12 - 제1회 '동경김치페스티벌' 김치 명예 홍보대사 기사

  • 2013.03 - 강원도 원주시 홍보대사 기사

  • 2014.03 - 오송 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 홍보대사 기사

  • 2014.05 -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굿 데이 스타터 켐페인' 홍보대사 : 효린 기사

  • 2014.08 - 사이판 마리아나 관광청 홍보대사 기사

  • 2015.11 - 보건복지부 응급의료 홍보대사 : 보라 기사

13. 사건사고[편집]

  • 2010년 8월 28일 서울 잠실주경기장에서 열린 나눔콘서트 도중 보라가 야외공연 무대 위에 남아 있던 빗물에 미끄러져 앞으로 넘어지면서 부상을 당했다.그러나 이 사고를 찍은 영상이 독일미국에서 해외 토픽으로도 소개되면서 화제가 되어 씨스타의 인지도 상승에 도움이 됐다.

  • 2011년 KBS 연말가요제에서 짧은 의상을 입고 나왔다가 논란이 되었다. 관련기사 다솜이는 켄타우로스 논란에 휩싸였다

  • 2012년 <나혼자> 활동부터 음원조작설이 제기되기도 했다. 새벽시간대에 그래프가 안내려간 점, 당시 검색 트렌드에서 40~50대 팬층이 높게 나타났다는 점 등이 의심받았다. 하지만 나혼자 는 새벽에 듣기 좋은 애절한 곡으로 댄스곡이지만 발라드같은 새벽에 발라드를 듣는 리스너들이 많고 발라드곡들이 새벽에 순위가 오르는 점을 보았을 때, 나혼자도 새벽에 순위가 올랐을 확률이 높으며 상대곡인 트윙클과 벚꽃엔딩은 댄스곡과 팝락으로 새벽보다 낮에 듣기 좋기에 새벽에 상대적으로 떨어졌을 가능성도 생각해봐야 한다. 또 검색 트랜드의 경우 중복이 가능하며 검색을 했더라도 음원을 듣지 않을 가능성도 있고, 검색을 하지 않아도 음원을 듣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차트 상위권에 있었기에 검색 트렌드의 연령층이 실제로 노래를 듣는다는 인과관계로 이어지는 견해는 지나친 논리의 비약이다. 루머에 시달리던 씨스타 팬이 정확한 사실을 알고자 멜론에 문의한 결과, 멜론측 답변은 중복된 검색도 반영하였고 검색 트렌드는 참고 사항일 뿐이라며 크게 의미를 두지 말라고 했다. # 그리고 청소년들이 부모님 아이디로 듣는 경우도 많은 점도 참고해야 할 부분이다. 또 다른 노래들도 새벽에 순위가 높은 경우가 생겼고, 당시 이하이, 주니엘, 박지민등 # 다른 가수들도 40~50대 팬층이 높이 나타나 단순 착각이라는 반론이 있다. 아님 진짜 아재들이 좋아해서 듣는거일수도 있지[36] 또한 위의 음원사재기설 루머 중 하나인 2012년 씨스타가 인기가요에서 첫 공중파 1위를 하였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씨스타는 2010년 12월 니까짓게로 뮤직뱅크에서 첫 1위를 하였으며, 2011년 소쿨로 인기가요에서 두번째 공중파 1위를 하였고, 2012년 나혼자로 뮤직뱅크에서 세번째 1위를 한 뒤 인기가요에서 네번째 공중파 1위를 하였다. 즉 2012년 나혼자로 공중파 첫 1위를 하였다는 주장은 허위주장이다.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은 근거없는 허위 루머에 지친다 또한 이 시기에 SBS 한밤의 TV연예, 이데일리 등에서 아이돌 음원조작 소식을 전하면서 이 그룹과 함께 의심받기도 했는데 한밤의 TV연예에선 씨스타가 음원사재기를 했다는 어떠한 근거도 제시하지 않았다. 단지 한밤 보도에서 음악방송 1위를 한 걸그룹 정도로 언급한걸 아이돌 팬덤에서 팬덤이 약한 씨스타가 대표적인 공격 대상으로 지목되었을 뿐. 음악방송 1위를 한 걸그룹은 많다. 또 한밤에선 사재기 비용은 억단위며 큰 업체들만 사재기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새벽에는 차트 순위가 변동이 잘 없고, 아침 7시부터 낮에 사재기가 시작된다고 하였다. 한밤에서 보인 멜론차트에선 싸이, 2ne1, 씨스타의 순위는 새벽과 아침에 변동사항이 없는데 (직접적 언급은 없었고 차트 상위권 순위를 보여주고 자막으로 알림) 새벽에 밑이었던 신인가수들이 아침에 급상승하여 올라오는 점을 이상하게 생각하며 문제제기를 했다. 영상 참조. 2013년에는 SM과 로엔 모두 씨스타가 있는 스타쉽을 합병하려고 애썼으나 이 당시 케이윌과 보이프렌드, 씨스타만 있던 소 기획사 결국 로엔과 합병하여 레이블 회사로 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음원사재기에 예민하고 고소까지 한 SM이 스타쉽을 인수 하기 전에 당연히 그 회사의 여러 상황을 조사하고 알아봤을거라며, 그럼에도 SM이 씨스타의 회사 스타쉽을 합병하려고 시도하였다는건 SM에선 씨스타가 음원사재기를 하지 않았을거라고 본다는 의견이 존재하며, 이상한 방식으로 음원순위를 올리려는 브로커들을 막고 있다는 로엔이 멜론 가지고 있음 씨스타를 보고 인수 합병을 한건 씨스타가 사재기로 이득을 본 가수라기보단 씨스타의 음원 파워를 보고 제안한거라는 의견이 많다. 나혼자와 러빙유 활동시기인 2012년때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누가 씨스타를 품에 안을까? 스타쉽 인수합병 소식에 증권가 출렁 또한 타 대형기획사 아이돌 팬덤들이 대형기획사들은 주식 상장 회사이기때문에 사재기를 하면 잡혀가서 못하며 중소 기획사에선 가능하다고 하는데 씨스타가 속해 있는 로엔도 주식 상장회사이자 엔터에선 가장 높은 주가를 가지고 있는 거대 회사이기 때문에 그 논리면 씨스타야말로 사재기를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는 근거가 된다. 2015년 스타쉽에선 소속 아티스트들에 대한 '음원 사재기' 루머와 허위 주장을 악의적으로 퍼트려온 고질적인 악플러들에 대해 형사고소를 하겠다며 법무법인 세종을 통해 적극적으로 법적 대응을 하기로 했다고 하였다.

  • 2015년 6월 10일 컴백 티저 이미지를 발표했는데, 이 중 보라의 컨셉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또 보라야? 사실 다른 세명도 각자 포이즌 아이비, 배트걸, 캣우먼으로 논란이 일 뻔 했으나 보라가 제일 컸다

파일:external/www.segye.com/20150609005045_0.jpg

우측 상단의 양갈래 머리를 길게 늘어뜨리고, 야구방망이를 들고 있는데다가 배경으론 파스텔톤 청홍 대비가 이뤄진 이미지가 바로 그것인데, 각각의 컨셉의 힌트를 보면 'Ninelives', 'Queenofgreen', 'Joker', 'Birdsofprey'으로 DC 코믹스에서 컨셉을 차용해왔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보라가 분한 할리 퀸의 모습은 아직 촬영 중인 DC 코믹스의 영화 수어사이드 스쿼드에 나오는 마고 로비할리 퀸의 모습인 것이 문제였다.# 오마쥬라고 볼 수도 있겠으나 오마쥬는 원작이 존재해야만 성립할 수 있는 개념으로, 아직 수어 사이드 스쿼드 영화는 개봉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마쥬랍시고 했다해도 '경의를 표할 원작'이 없는 상태. 따라서 DC 코믹스 팬측은 촬영장 파파라치 샷을 보고선 도용 및 표절이라고 분노하고 있다. 촬영장 파파라치 샷이 나온 이후, 마고 로비 할리 퀸의 팬아트 및 코스프레가 급증했지만 이들은 상업적 이용이 아닌 반면에 씨스타는 이번 앨범은 이런 컨셉이다 라며 상업적 이용을 암시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할 대상이 못 된다. 그런데 보이밴드 틴탑도 이런 컨셉으로 티저가 나오자, 현재 트위터에서는 마찬가지로 마고 로비 할리 퀸을 연상케하는 파스텔 투 톤 헤어를 한 틴탑과 씨스타의 팬들과 DC 코믹스 팬들의 치열한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 씨스타 음반 <SHAKE IT>의 수록곡 '나쁜놈'이 김준수의 '꽃'을 표절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관련링크

[1] 아트디렉터 이유미의 캘리그라피와 그래픽 디자인. 이유미는 스타쉽 이전 케이윌 1집부터 스타쉽엔터테인먼트와 작업을 하였으며, 씨스타의 경우 정규 1집, 미니 3집, One More Day 앨범을 제외한 모든 앨범의 아트디렉터를 맡았다.[2]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si는 '시'로 표기되므로 '시스타' 가 맞는 표현이지만, 소속사의 정식 명칭에 따른다. 또한 자매&여동생&누나&언니를 뜻하는 영어단어인 sister와 햇갈릴 수도 있는데, A와 E를 잘 구분해야 한다.[3] 이는 비단 씨스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이름난 아이돌들에게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개인별로 인지도도 높아지고 짬밥도 차고 하면 더 이상은 같이 안 살고 각자 독립하는 듯 하다.[4] 씨스타, 비스트, 인피니트, B1A4, 여자친구 정도를 중소의 기적이라고 말함.[5] 대한민국의 한 남자로서, 팬으로서 한솥밥을 먹는다는 사실이 기뻐서 들어갔다고 한다. # 결혼하심 [6] 2011년 So Cool 6위, 2012년 나혼자 2위, Loving U 4위, 2013년 씨스타19 있다 없으니까 10위, Give It To Me 6위 [7] 넌 너무 야해 - 2013 연간 51위, 바빠 - 2013 연간 86위 [8] 2010년~2015년까지의 아육대 출연으로 금메달 13개/ 은메달 6개/ 동메달 5개로 걸그룹 1위를 하였다. [9] 총 7897명이 설문에 참여, 21% 1위. 건강하고 볼륨감 넘치는 몸매다. 몸매로 둘째가라면 서러운 인기모델 장윤주까지 제치고 1위에 올라 연예계 최고의 '몸매미인'임을 증명했다. 큰 키는 아니지만 비율이 좋고 라인이 잘 살아나 어떤 옷을 입어도 잘 어울린다는게 전문가들의 평가. 무대에 올랐을 때도 탁월한 댄스실력으로 몸매를 한껏 강조하는 큰 동작의 춤을 멋지게 소화해 씨스타 멤버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외모를 가졌다는 말을 듣고 있다. [10] 일단 씨스타와 포미닛아육대에서 퇴장했고, 양궁 3연승을 노렸던 EXID건강 악화로 나설 수 없었던 솔지의 부재로 인한 경기력 저하로 2017 설날여자친구와의 양궁 결승 리턴 매치에서 패하며 브레이크가 걸렸다.[11] 실제로 <Lonely> 뮤직비디오 리액션 비디오들을 보면 대부분이 씨스타는 내 여름을 책임졌던 그룹이라고 이야기한다.[12] 불후의 명곡 - 그때 그사람 (1회 우승), 미니스커트(3회 우승), 나는 가수다 추석특집 2위 [13] 2017.03.10 기준 단일 영상 조회수 51,502,408회이다. 같은 안무의 영상이 700만, 67만등 여러 개 있다. 어쨌든 단일 기준으로 오천만이 넘는다. 2위가 소녀시대 삼천만. 헬로비너스의 위글위글이 3천만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한 바 있으나, 2017년 현재는 삭제되었다.[14] 작사, 작곡 둘 다 했던 곡은 무지개 다리를 건넌 애견묘 흥녀를 생각하며 만들고 부른 노래인 My Love[15] 버스커버스커가 1~3위를 씹어먹는 바람에...[16] 뱀발로 2NE1의 데뷔 전 예비 그룹명이 시스타였다. 영어명 스펠링 또한 SISTA로 비슷하다.[17] 또한 데뷔 초기엔 보라를 제외한 나머지 3명이 일진루머에 시달렸었다. 특히 다솜.[18] 2017.03.10 기준 단일 영상 조회수 51,502,408회이다. 같은 안무의 영상이 700만, 67만등 여러 개 있다. 어쨌든 단일 기준으로 오천만이 넘는다. 2위가 소녀시대 삼천만. [19] 그때 그사람 (1회 우승), 미니스커트(3회 우승), 오늘같은 밤이면, 희야, 비 내리는 영동교, 마음이 고와야지 등... 전부 역대 전설들과 대중들에게 큰 호평을 받은 무대들이다. [20] 정규앨범이 나오기 전 심의용 앨범을 보면, 원래 타이틀곡은 디지털 싱글로 먼저 나오려고 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심지어 아트디렉터와 일부 스탭도 다르다.[21] 2011년 비틀즈 코드에 씨스타와 용감한 형제가 출연했는데 여기서 용감한 형제가 슬쩍 다음 곡은 '나 혼자'가 어떠냐며 농담을 건넸다.[22] 26위 선정[23] 10위 선정, 걸그룹 매출 부분 1위[24] 이후 서바이벌에서 살아남은 연습생들은 몬스타엑스로 데뷔한다.[25] 같은날에 컴백한 AOA를 포함해 걸스데이-소녀시대-원더걸스-에이핑크 등등의 컴백 더비로 이어졌다.[26] 동아일보에서 진행, 일반 시민 2,000명 대상으로 투표. 1세대 여성 아이돌 그룹, 솔로 포함~현재 아이돌 통틀어 9위면 좋은 평가다.[27] 28위 선정[28] 게다가 여자친구는 씨스타에 비해 팬덤이 월등히 강한 편이다.[29] 2012년 6위, 2013년 7위, 2014년 3위, 2015년 5위[30] 2011년 So Cool 5위, 2012년 나혼자 2위, 2015년 9위[31] 2013년 26위 선정[32] 2015년 10위 선정, 걸그룹 매출 부분 1위[33] 2016년 28위 선정[34] 2017.03.10 기준 단일 영상 조회수 51,502,408회이다. 같은 안무의 영상이 700만, 67만등 여러 개 있다. 어쨌든 단일 기준으로 오천만이 넘는다. 2위가 소녀시대 삼천만.[35] 동아일보에서 진행, 일반 시민 2000명 대상으로 투표. 1세대 여성 아이돌 그룹, 솔로 포함~현재 아이돌 통틀어 9위면 좋은 평가다.[36] 이하이, 박지민의 경우는 중, 장년층도 즐겨보는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이라는 점과 효린의 불후의 명곡에서의 활약 등으로 어느 정도 의혹 해소를 할 수 있다. 아버님들 많이 보신다 특히 불후의 명곡은[37] 기사에는 AOA의 조회수가 181만건, 씨스타가 120만건 정도로 AOA가 우위를 점했다고 쓰여있지만 이는 씨스타 뮤비가 올라온 두군데 중 한곳만 조사한 결과로, 실제 씨스타의 조회수는 두곳을 합치면 약 240만건정도 된다. 즉 양쪽 다 씨스타가 이겼다고 써야 맞는거다.[38] 저 기사가 나온지 10일뒤 현재(7월 1일)는 씨스타가 약 560만건(182.7만+377.3만), AOA가 455만건 정도로 여전히 우위를 점하고 있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