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썸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이거와는 관계없다

1. 개요2. 그 외3. 창작물에서의 묘사4. 쓰리썸이 묘사되는 만화5. 쓰리썸이 묘사되는 영화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Threesome, 3Some[1], three way[2]

파일:external/i.huffpost.com/o-3NDER-THREESOME-APP-facebook.jpg

여2:남1

남2:여1

'한 번에 3명이 성교하는 것'을 뜻하는 단어다. 일본에서는 주로 3P라고 한다.

조선시대 춘화에까지 나올 정도로 역사가 오래되었다.

현실에서 쓰리섬이 성립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남녀를 불문하고 만약 이걸 자신의 연인에게 제의했을 경우 그대로 헤어지는 일까지도 충분히 가능하며 헤어지는 것까지는 아니더라도 관계에 틈이 벌어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상대로부터 '저게 날 놔두고 왜 저런 소리를 하는 거야? 바람 피고 싶어하나?'라든지, '내가 우습게 보이나?'라는 생각이 들게 할 수 있다. 이건 그냥 본인이 자기 연인한테서 그런 제의를 받을 경우 기분이 어떨지 상상해보기만 해도 대략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못 믿겠으면 한 번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어쨌든 누구에게나 성적자기결정권이 있는 만큼 쓰리썸을 하는 것 자체는 범죄도 비난받을 일도 아니니까 말이다. 하지 마

이성 간 성관계의 경우 남1:여2가 더 좋다느니 남2:여1이 더 좋다느니 의견이 갈리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말 너무나도 당연한 소리지만 케바케다. 각 개인의 성적 지향[3]이나 체력[4] 등에 따라서 갈리는 일. 워낙 이 영역이 영역인지라 뭐가 더 기분 좋은지를 증명하는 그런 자료는 없고, 있을 수도 없다.

다만, 예로부터 지금까지 쓰리썸이라고 하면 대체로 전자를 가리켰고, 실제 성립되는 경우도 예나 지금이나 전자가 더 많다. 반면에 후자의 경우엔 아무래도 마이너하게 여겨졌으며[5]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다. 전자의 경우 남자들 사이에선 남자의 로망 정도로 여겨지며 경험자에게는 인생의 승리자라는 부러움이 따랐고 지금도 마찬가지인 반면, 후자의 경우 그런 거 없고, 다만 네토라레 좋아하느냐는 비웃음, "너 게이냐?"는 식의 게이 드립이 따르는 경우가 존재한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이 모든 이야기가 동서고금의 모든 주류 문화권들을 통틀어서 적용된다. 이를 통해 여자들은 어떻든 최소한 남자들은 예나 지금이나 동양이나 서양이나 여자 2명 혹은 그 이상과 하는 쪽을 더 선호한다는 걸 알 수 있다.

반대로 여성들의 경우에는, 일반화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좋아하는 사람은 좋아하면서 받아들이겠지만 싫어하는 사람은 싫어하면서 이런 제의를 받았다는 것만으로 창녀 취급 받았다며 싫어할 수 있다는 것. 남성도 마찬가지겠지만 여성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케바케'의 느낌이 더 강하다는 것이다. 다만 남자 2명과 하는 것을 좋아하는 여자들은 정말 친한 상대가 아니고서야 속마음을 숨기는 경우가 있다고도 하는데, 이것은 여성의 경우 최소한 외부에서는 본인이 남성 2명과의 쓰리썸을 좋아한다고 밝힐 경우 남녀 쌍방으로부터 걸레 취급을 받기 일쑤인 현실이 존재하기 때문으로도 보인다. 그러한 가능성이 없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그게 아니라 정말로 싫어서 싫다고 하는 것일 수도 있으니 참으로 복잡하다 하겠다. 여자가 정말로 싫어서 싫다고 하는 것인데도 "사실 너는 이걸 좋아하는데 숨기고 있어"(...) 라고 덤벼드는 것은 아는 사람은 다 알다시피 답정너의 행태에 해당하는 것.

2. 그 외[편집]

현실과는 달리 포르노의 경우에는 남2:여1의 상황이 매우 흔하다. 가장 큰 이유는 출연료 때문인데, 남성배우의 출연료는 여성배우의 1/10 정도에 불과하다. 반대로 남성배우 하나에 여배우 10~15명이 달려드는 경우도 있는데, 남성배우는 돈도 안 되고, 좋아서 하는 게 아니라 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히나 앞서 언급한 출연료의 문제로 이런 작품에 출연하는 여배우들은 급이 상당히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정말 노동이다. 애초에 남성 1명이 여성 2명을 제대로 상대하는 것도 힘들다. 여성배우 2명이 나오는 경우 우선 1명과 신나게 해서 진을 빼놓고 다음 여성과 해서 마무리로 사정하는 것과, 한 번에 1명씩 총 2번 이상 사정하는 컨셉이 있는데, 둘 다 남성배우 입장에서 상당한 정력을 필요로 한다.

최치원처녀귀신 자매와 3P를 한 적이 있다고 한다.

카사노바자매와 동시에 한 것첫 경험이었다. 과연 될성부른 떡잎…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곡인 '3'이 쓰리썸을 주제로 만든 노래다.

The Lonely Island의 곡으로 저스틴 팀버레이크와 한 "dick in the box"와 "mother lover"의 후속작인 3-Way도 쓰리썸을 주제로 만든 노래다. 자그마치 레이디 가가가 찬조출연했다. 부제가 "황금률(Golden rule)"이다. 후덜덜. 그리고 여기서도 깨알같은 게이 드립은 빠지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다.

바티스타는 이걸 했다고 본인 자서전에 자랑을 했다. 해당 항목 참고.

쇼크 사이트이자 유명한 테러물 중 하나인 레몬파티에서는 남자 노인 셋이 쓰리썸을 하는 사진이 등장한다. 왜 Chili pepper party가 아니지?

한 상대에게 남성기 둘 이상을 동시에 삽입하는 Double Penetration이 있다. 항목 참조.

걸그룹 피에스타2014년 7월에 발표한 '하나 더'는 가사가 쓰리썸을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논란이 됐고, 결국 방송금지 크리를 먹으며 제대로 활동도 못 해보고 망했어요.....(...) 하지만 몇 달 후 같은 작곡가의 노래이면서 역시 대놓고 노린 가사와 안무로 EXID가 확 떠 버려서 억울했을 거다.

여기에는 아마 가사 때문에 남성 층의 호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던 것도 크게 한몫했던 것으로 보인다. 섹시 컨셉의 수요층은 아무래도 남성 층인데, 너는 기운도 없고 니 걸로는 만족도 못 하겠으니, 이거 많이 해 본 애 하나 더 불러줘라는, 남자 입장에선 폭언에 불과한 노래[6]를, 그것도 입지를 탄탄하게 다지지도 못했던 애들이 남자들 좋으라고 불러댔으니... 실제로 저런 건 NTR 계열 애니나 게임에서나 나오는 대사다...

게다가 쓰리썸이라는 소재는 여성들은 불쾌하게 여기는 경우가 상당한지라... 이래저래 마케팅에서 실패했다. 남녀 모두에게 이렇다 보니 이 노래가 검열에 걸렸을 때 누구 하나 뭐라고 하지 않았다.

이오시프 스탈린은 자기 아내와 비서를 대동해 시도했으나 아내가 거절해 비서를 1명 더 불러서 했다고 한다.

행위예술가이자 화가인 최채윤 씨는 자신이 경험한 쓰리썸이 작품활동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이야기하였다. 자신은 미대 재학시절 남자 선배 2명과 쓰리썸을 했는데, 애널섹스를 중심으로 하는 서양 포르노에 나온 장면을 따라하는 걸 좋아했다고 밝혔다.

3. 창작물에서의 묘사[편집]

남성향 창작물에서는 자매덮밥이나 모녀덮밥의 필수요소이다.

남자가 2명일 때에는 대체로 히로인을 능욕하는 모습을 보일 확률이 높은데, 대체로 이것은 윤간에 해당한다. 물론, 이걸 현실에서 하면 범죄다. 사실, 순애물이 아닌 이상 에로 게임에서 범죄 아닌 것을 찾기가 더 힘들긴 하다.

여자 없이 남자만 3명이라면 이것 역시 주로 를 능욕하는 양상을 띠며, 위와 같이 윤간에 해당된다. 남자 1명, 여자 2명이더라도 남자가 결박당한 상태에서 당하는 것이라면 이는 윤간역강간에 해당된다(물론 자의에 의한 상황이면 결박 플레이).

여자가 둘인 경우, 두 여성기를 겹쳐놓고 그 사이에 남성기를 끼우고 클리토리스를 자극하는 방식의 플레이가 자주 나오는 경우가 있다. 물건은 하나뿐인 상태에서 공평성(?)을 유지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이런 묘사를 택하는 모양인데, 작가가 무지한 것인지 창작적 허용(?)인지는 알 수 없지만, 실제로 가능하지도 않고 어찌어찌 한다고 쳐도 그냥 맨살일 뿐이다. 온갖 다양한 성행위가 나오는 AV에서도 이런 식의 플레이는 안 나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결론은 어디까지나 창작물은 창작물일 뿐이다.

물론, 판타지 계열 창작물에선 우월한 분신술로… 혹은 촉수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여담으로 그 유명한 기차놀이도 여기에 해당한다.

4. 쓰리썸이 묘사되는 만화[편집]

에로 동인지나 상업지에 등장하는 경우는 너무 많으므로 만화 작품만 기재한다.

  • 사쿠란보 신드롬[7]

5. 쓰리썸이 묘사되는 영화[편집]

  • 1900: 남자 2명과 여자 1명이서 한다.

  • 몽상가들: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의 근작. 이건 아예 남매와 다른 남자가 쓰리썸을 한다… 남매 부모가 와서 기겁하여 쪽지를 남겨두고 간다. 여자가 그걸 보고 자살기도를 하려 한다. 한국 같으면 유혈사태가 일어났을 것이다.

  • 아메리칸 싸이코: 여기에서는 두 명의 여자에게 동성간 성행위를 시키고 그 중 하나에게 남자가 박는 형식...인데 이때 주인공 패트릭 베이트먼이 취하는 마초스러운 포즈가 병맛을 자랑한다.[9]

  • Savages: 가십걸로 유명한 블레이크 라이블리와 아론 존슨, 그리고 2012년의 패망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한 테일러 키취가 출연. 주연배우들의 미모가 매우 뛰어난 편이다. 3P에 로망이 있는 여성이라면 아주 좋아할 영화. 국내 홍보는 남성취향의 액션물이지만 뚜껑을 열어보면 여성 로망스러운 장면이 왕왕 나온다.

  • 스피시즈 2: 화성에서 외계 생명체 DNA에 감염된 우주비행사 '패트릭 로스(Patrick Ross)'가 귀환 이후에 자선 모금 행사에서 두 명의 자매 사이의 여성들이랑 3P를 한다.[10] 먼저 언니랑 검열삭제를 하고 이어서 동생이랑 하는데 검열삭제를 끝낸 언니가 화장실에서 샤워를 하던 도중 외계 생명체 혼종을 임신했음을 깨닫게 된다. 언니는 순식간에 배가 불러오는 고통에 비명을 지르지만 결국 배가 터지면서 외계 생명체 혼종 아기를 출산하고 사망하게 된다.[11] 한편 여동생이랑 검열삭제를 하는 도중 촉수들이 패트릭 로스의 등에서 돋아난다. 이것을 발견한 여동생은 순식간에 공포에 질려서 비명을 지르며 저항하지만 패트릭 로스는 외계 생명체 DNA에 의해 종족번식 본능에 지배받는 상태였다.[12] 결국 여동생 역시 언니 마찬가지로 검열삭제 이후 외계 생명체 혼종을 임신하고 곧바로 출산하며 사망한다.[13]

6. 관련 문서[편집]

[1] 외래어표기법으로는 '스리섬'이라고 해야 한다. 보통 'Threesome' 앞에 FFF MMM MMF FFM를 붙인다 F는 여성, M은 남성[2] https://www.urbandictionary.com/define.php?term=three+way[3] 양성애 성향이 있는 사람일 경우 아무래도 더 즐기기에 수월한 듯하다. 남자 쪽에 이런 성향이 있으면 남자 2인, 여자 쪽에 이런 성향이 있다면 여자 2인. 이런 식으로.[4] 아무래도 주로 남자 체력을 말한다. 남자체력이나 정력이 딸린다면, 다른 남자를 하나 더 끼워 넣는 거라면 모를까, 아무래도 여자 2명을 낀 쓰리썸을 만족스럽게 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 참고로 '남성 퇴화 보고서'라는 책에 따르면, 과거 남성의 체력이나 정력은 현대 남성의 그것과는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좋았다고 한다. 그리고 과거에는 여자 2명을 낀 쓰리썸이 주류였고 남자 2명은 정말 아예 쑥 들어가 있었던 반면, 현대에 이르러서는 후자가 그래도 예전보다는 좀 더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다. 이걸 보면 역시 이 문제엔 체력이라는 게 꽤나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으려... 나?[5] 사서를 보면 대체로 미친 폭군들 중에서도 몇몇 정도가 했었다는 식으로 나오곤 한다.[6] 음경 확대술이나 각종 정력제, 보양식이 전 세계 남성들 사이에서 널리 퍼진 이유가 왜일지 조금만 생각해 봐도 답이 바로 나온다.[7] 직접 나오지는 않고, 간접적으로만 묘사된다.[스포일러] 두 남자 주인공과 그 사이에서 줄타기하는 여주인공의 삼각관계를 그리던 작품이 후반부에 '여주인공을 남자 둘이 공유하기로 하고', '섹스는 셋이 같이서만 한다'는 정신나간 전개로 가버렸다. 게다가 원래도 청년만화 수위라 그 장면을 노골적으로 그리니 당연히 위에서 언급된 '남2:여1 쓰리썸에 대한 일반적인 거부감'으로 인해 8권 이후의 평이 급락.[9] 여담으로 같은 원작을 각색한 동명 뮤지컬 버전의 패트릭은 오히려 이 부분에서 Not A Common Man이라는 넘버를 부르며 퇴폐적인 섹시함을 한껏 드러낸다.[10] 소설판에서는 실제 자매 사이가 아니라 대학교에서부터 서로 알고 지낸 친구 사이이다. 대학교 시절부터 이미 좀 유명한 남자들에게 접근한 다음에 잠자리를 같이하는 플레이를 즐겨했다는 묘사가 나온다.[11] 스피시즈 시리즈에 등장하는 외계 생명체는 검열삭제 직후에 곧바로 수정, 임신, 출산이 되는 생식 과정을 가지고 있다. 패트릭 로스 역시 외계 생명체 DNA에 감염된 상태라 동일하다.[12] 무삭제판에서는 아직까지 외계 생명체 DNA에 완전히 잠식되지 않았음에도 무의식적으로 이족보행 형태의 외계생명체 모습(패트릭 로스는 시리즈에 등장하는 다른 외계 생명체 캐릭터들과 달리 두 가지 외계 생명체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다. 자세한 것은 스피시즈 항목 참조)으로 변신해서까지 검열삭제를 이어간다.[13] 다만 여동생이 임신을 하고 배가 터지며 출산을 하는 장면은 나오지 않는다. 이후에 패트릭 로스가 두 자매가 출산한 외계 생명체 혼종들을 외진 곳의 오두막으로 데리고 들어가는 장면에서 여동생도 언니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