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쓰르라미 울 적에

최근 수정 시각:

쓰르라미 울 적에 시나리오 순서 (2002 ~ 2006)

제1장

제2장

제3장

제4장

제5장

제6장

제7장

제8장

외전

파일:p6fRrFs.jpg

[1]
Higurashi no Naku Koro ni
[2]

파일:2D2XOgJ.jpg

장르

심리 서스펜스, 호러, 초자연, 최루

원작

동인 게임

게임 장르

키네틱 노벨

개발·발매원

07th Expansion

게임 엔진

NScripter

발매일

2002년 8월 16일 - 2006년 8월 13일

판매량

60만장 이상(6편 시점 합계)

1. 개요2. 스토리3. 미디어 믹스
3.1. 콘솔화
3.1.1. PS2(2007년)3.1.2. NDS(2008-2010년)3.1.3. PS Vita & PS3(2015년)
3.2. 안드로이드(2011년)3.3. 스팀(2015년)3.4. 애니메이션화(2006년)
3.4.1. 방영 리스트3.4.2. 주제가
3.5. 만화판
3.5.1. 번외
3.6. 소설3.7. 드라마CD3.8. 라디오3.9. 영화3.10. TV 드라마3.11. 모바일 게임3.12. 번외적인 게임3.13. 실사3.14. 2차 창작
4. 등장인물5. 기타 정보6. 시나리오 분류
6.1. When They Cry 1 - 쓰르라미 울 적에6.2. When They Cry 2 - 쓰르라미 울 적에 해(解)6.3. When They Cry 2+ - 쓰르라미 울 적에 례(礼)6.4. 소설 오리지널 시나리오6.5. PS2판 오리지널 시나리오6.6.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시나리오6.7. 코믹스 오리지널 시나리오6.8. NDS판 오리지널 시나리오
7. 설정8. OST9. 여담

1. 개요[편집]

《쓰르라미 적에》는 호러 사운드 노벨을 표방하고 있다. 장르는 심리 서스펜스, 호러, 나키게, 판타지 등의 다양한 장르가 복합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심리 서스펜스가 주를 이루고 있다.

원작의 에피소드는 전8편으로 구성되었고 콘솔판에서는 추가 시나리오가 존재한다. 원작 동인 게임의 판매량은 60만장 이상으로 동인계의 전설이 되었던 작품 중 하나이다.

동인 서클 07th Expansion에서 제작한 동인 게임이 원작이다. 시나리오는 용기사07이 담당, 음악은 문제편(1~4편)에서는 인터넷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음원을 사용하였다. 해답편(5~8편)부터는 작곡가 다이(だい)가 음악을 담당하였다. 스크립트 및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BT가 담당, 게임에 나오는 설정들의 조사와 유통은 용기사07의 아버지가 담당, 인터넷에서 팬들의 반응을 확인하는건 어머니가 담당, 스크립트 및 연출 프로그래밍은 동생이 담당하였다.

시나리오는 연극용 대본으로 공모했던 《히나미자와 정류소[3][4]가 낙선되면서 시나리오를 개작하여 게임용으로 썼더니 인기를 끌게된다.

원작 동인 게임의 스토리, BGM, 연출 이 3가지가 이 게임을 히트시킨 주요 포인트. 캐릭터 일러스트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원작 특유의 표정과 뭉툭한 체형은 원작팬들에게 곧잘 매력 포인트로 불렸다. 원작팬들은 이 그림체까지도 좋아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그림체이기도 하다.[5] 연출은 강렬한 SEBGM을 적절한 씬에 배치하면서 텍스트의 출력 속도와 어우러져 몰입감을 만들어낸다.

BGM은 전반적으로 평가가 좋다. 특히 쓰르라미 울 적에를 대표하는 곡인 you는 한때 일반인들도 음을 아는 경우가 있을 정도의 곡이기도 했다. 자세한건 쓰르라미 울 적에/YOU 항목 참고.

동인 게임으로 첫 에피소드가 2002년 8월에 코믹마켓62에서 발매되었다. 그리고 마지막 에피소드가 2006년 8월에 코믹마켓70에서 발매되면서 완결된다.

처음 발매되었을 당시에는 총 50장 밖에 안팔렸지만 타타리고로시 편부터 인기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완결가서는 누적 판매가 60만장 이상이나 되었다고 한다. 첫 발매시와 비교한다면 무려 판매량이 10000배 이상이나 차이난다. 완결나고도 팬들의 요청이 쇄도하여 마지막으로 팬디스크가 2006년 12월에 코믹마켓71에서 발매되었다. 따라서 팬디스크를 끝으로 원작이 사실상 마무리된다.

게임이 처음 발매될 당시에 오니카쿠시 편의 CD는 총 50장 밖에 안팔려서 상당히 희귀하다. 그래서 희소가치가 생겼는지 2008년에는 오니카쿠시 편 게임CD가 중고가로 83,000엔에 일본 옥션에 올라오기도 했다. 그리고 와타나가시 편 게임CD도 희귀해서 중고가로 35,000엔에 올라오기도 했다. (참고)[6]

동인 게임선전 문구가 "정답률 1%"[7]라는 문구여서 추리 소설 뉘앙스를 선전 문구에서 풍겼지만 반 다인의 20칙, 녹스의 10계를 대체로 어기고 있어서 진상을 맞출 수 없다. 그러므로 범인이 누군지 추적하지 말자.

이 작품은 "처음에 어떻게 접했냐"가 작품의 이미지를 달라지게 한다. 추리물인줄 알고 접하면 실망하게 된다. 반면 추리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접한다면 미스터리, 공포적인 부분은 작품 안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입혀둔 당과라고 볼 수 있으며 보는이에 따라 명확한 주제의식을 가진 하나의 훌륭한 이야기로 보일 수 있다고 한다.

옴니버스 형식이지만 전부 하나의 이야기이다. 잘 찾아보면 시나리오끼리 서로 맞물리는 구간이 상당히 많다. 떡밥 회수도 이 맞물리는 부분들로 인해서 회수되고 있다. 회수된 떡밥은 '회수한 떡밥 항목'에서 참고 바람. (해당 항목 #1, #2, #3)

시리즈 구분은 When They Cry의 첫 번째 시리즈라고 불린다. 문제편이 When They Cry 1, 해답편이 When They Cry 2이다. 그리고 팬디스크로 일종의 외전격인 례(礼)가 When They Cry 2+로 구분된다.

원작 동인 게임이 완결된 후에도 인기가 좋아서 콘솔로도 여러 번 이식되었다. 콘솔판의 특징은 가정용 게임화라서 CG전부 새롭게 바뀌었다. 작화는 래토(rato)가 담당하였다. 그리고 BGM이 전부 새롭게 변경되었다. BGM은 이소에 토시미치(磯江俊道)가 담당하였다. 하지만 DS판 키즈나 2권부터는 원작 BGM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외에도 추가 요소로 오리지널 시나리오들이 추가되었다. 콘솔판은 가정용 게임화라 등급 문제로 일부 묘사에 검열이 있다.

2. 스토리[편집]

쇼와 58년[8] 초여름.
예년보다 더위가 빨리 찾아온 올해 6월은
낮에는 매미의, 해질녘에는 쓰르라미의 합창을 들려주고 있었다.

XX현 시시보네시. 현의 경계에 있는 한적한 마을, 히나미자와.
인구 2천 명이 안 되는 이 마을에서 그 사건은 매년 일어난다.

히나미자와 연속 괴사 사건 (1979년~1983년)

매년 6월의 정해진 날에, 한 명이 죽고 한 명이 사라지는 괴기(怪奇).
거대 댐 계획을 둘러싼 투쟁에서 자아지는 죽음의 연쇄.
쇼와 중기에 은폐됐던 괴사건이 되살아난다.
음모인가, 우연인가, 그렇지 않으면 저주인가.

있어야 할 사람이 없다.
없어야 할 사람이 있다.

어젯밤 만났던 사람이, 살아있지 않다.
눈 앞에 서 있는 사람이, 살아있지 않다.

참극은 피할 수 없는가, 굴복할 수밖에 없는가.
하지만, 굴복하지 마라.

당신이 아니면 맞설 수 없다.

3. 미디어 믹스[편집]

원작 동인 게임완결 이후에도 인기가 좋아 애니화, 코믹스화 , 음반, 소설, 드라마CD, TV 드라마, 영화, 콘솔화 등으로 미디어 믹스화가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3.1. 콘솔화[편집]

파일:GPmUvB5.jpg

장르

심리 서스펜스, 호러, 초자연, 최루

개발사

알케미스트(2007년, 2008~2010년) , 카가 크리에이트(2015년)

플랫폼

PS2, NDS, PS3, PS Vita

캐릭터 디자인

래토(rato)

작곡가

이소에 토시미치(磯江俊道), M.Graveyard(NDS, PS3, PS Vita 해당)

주제가

5pb. 레코드

3.1.1. PS2(2007년)[편집]

  • OP : 컴플렉스 이미지 / 노래 - 아야네

ひぐらしのく頃に | Higurashi no naku koro ni Matsuri

2007년 2월, PS2 기종으로 《쓰르라미 적에 마츠리(ひぐらしのく頃に )》가 발매되었다.

PS2판의 판매량은 무려 14만장 이상으로 큰 흥행을 기록한다. 참고로 당시 히트작이었던 에어클라나드가 10만장으로 노벨류 게임들은 10만장 이상을 팔면 상업적으로 대히트를 쳤다고 볼 수 있다.

《쓰르라미 울 적에 마츠리》가 14만장 이상 팔려서 기존 구매자를 위한 일부 연출을 변경한 《어펜드판》을 내면서 동시에 통상판과 어펜드판을 합친 《쓰르라미 울 적에 마츠리 : 조각 놀이》도 발매된다.

2008년 5월 8일, 일본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PS2판의 누계 판매량은 20만장 이상이라고 발표되었다.

가정용 이식이라서 캐릭터 CGBGM이 변경되었다. CG는 원작의 CG보다 접근성이 높아졌다. BGM과 SE는 원작의 강렬함에 비하면 약하다는 평가가 있다. 콘솔판은 선택지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 선택지 시스템은 '게임성'을 위해 들어간 시스템이다. 하지만 원작에는 없었던 시스템인 관계로 원작팬들 사이에서 찬반양론이 존재하는 시스템이기도 하다.

3.1.2. NDS(2008-2010년)[편집]

  • OP : 빛과 하늘의 쿼리어 / 노래 - Cyua(from BETTA FLASH)

ひぐらしのく頃に 絆| Higurashi no naku koro ni Kizuna 1~4

발매시기 (2008-2010년)

  • 제 1권 타타리 祟 (신벌) - 2008년 6월 발매

  • 제 2권 소우 想 (마음 / 추억) - 2008년 11월 발매

  • 제 3권 라센 螺 (나선) - 2009년 5월 발매

  • 제 4권 키즈나 絆 (유대) - 2010년 2월에 발매(完)

2008년 6월, DS 기종으로 《쓰르라미 적에 키즈나(ひぐらしのく頃に )》가 발매되었다. PS2판의 누계 판매량이 20만장 이상이라서 2008년 6월 26일부터 닌텐도 DS로도 이식되었다. 추가 요소로는 일부 배경이 추가되었고 캐릭터들의 CG가 리파인되었다. 이벤트 CG 추가, DS판만의 오리지날 시나리오가 수록되었다. 총4편의 패키지로 나뉘어서 2008 ~ 2010년까지 발매되었다.

BGM은 제2권 소우부터 원작의 BGM을 일부 가져와서 사용하였다. BGM에 다양성이 생겼다. 하지만 BGM이 늘어난 대신에 음원이 미디(MIDI)로 사용되어 음질은 좋지않다. 제2권인 소우부터 음질이 좋지 못한건 이식 기종이었던 DS의 용량상의 한계 문제로 보인다.

캐릭터 보이스는 부분 보이스다. 아예 보이스가 없는 시나리오도 존재한다.

DS판에서는 '감정 선택'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존재한다. 하지만 게임의 난이도가 상승하였다. 다음 시나리오로 넘어가지 못하는 플레이어들도 있었다. 결국 콘솔화를 담당했던 알케미스트에서 공식적으로 사과하였고 DS판 2권부터는 공략 사이트를 개시하였다. DS판 4권에서는 감정 선택 시스템이 완전히 사라졌으며 콘솔로 처음 이식되었던 마츠리바야시 편이 중요 대사의 보이스가 전부 들어간 관계로 DS판 4권의 평가는 좋았다.

3.1.3. PS Vita & PS3(2015년)[편집]

ひぐらしのく頃に 粋 | Higurashi no naku koro ni Sui

게임 TIP (일본 아이피로 우회 필요)[9]

2015년 3월 12일, PS3, PS Vita 두 기종으로 《쓰르라미 적에 스이(ひぐらしのく頃に )》가 발매되었다.

이번 제작사는 알케미스트가 아니라 전작 PS2판의 유통사였던 카가 크리에이트(舊 디지털 게인)가 담당하였다.[10]

쓰르라미 울 적에의 모든 시나리오가 담겨진 완전판 게임이다. 그리고 추가 시나리오로는 하지사라시 편이 처음 이식되었다. 스이(粋)는 '결집'이라는 의미와 함께 '9'와 '10'이라는 글자가 포함되있다. 지금까지 나왔던 총 19개의 시나리오가 수록된 집대성 작품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래서 플레이 시간이 거의 200시간에 육박한다.

PS2판, DS판 1~4권의 시나리오들이 전부 PS3판, PS Vita판 《쓰르라미 적에 스이(ひぐらしのく頃に )》에 전부 수록되었다. 지금까지 발매한 5개의 게임을 하나의 게임으로 만들었다고 보면된다.

BGMPS2BGM, 원작 해답편 BGM, M.Graveyard가 작곡한 신규 BGM이 사용되었다. (수록 BGM 목록.)

캐릭터 보이스는 모든 에피소드가 풀보이스로 수록되었다. DS판의 부분 보이스, 보이스가 지원되지 않았던 오리지널 시나리오도 여기서는 풀보이스로 바뀌었다.[11] 음질은 PS3판은 모든 캐릭터가 고음질이다. PS Vita판의 음질은 메인 캐릭터들의 음성은 고음질인 반면에 CG가 안보이는 캐릭터들의 음질을 낮추는 방식으로 용량을 조절하고 있다.

캐릭터 CGDS판과 동일하다. 새로운 요소로는 미요코, 종달새13의 캐릭터 CG가 추가되었다. (과거 PS2판과 비교 : #1, #2, #3)

게임의 주제가는 기존처럼 5pb. 레코드가 참여하였고 신규 오프닝 무비가 2개 수록되었다.

기존 플레이어들을 위한 요소로는 '퀴즈 오야시로 쇼크'라는 게임이 있다. 퀴즈는 레벨 1~4까지 있고 정답률에 따라서 각 레벨에 상응하는 카테고리의 시나리오들을 해금할 수 있다. 시나리오 해금용 기능이라 보면 된다.

미오츠쿠시表(겉) 편의 뒷풀의 회의는 신규 요소가 추가되었다. 본편에서 나오지 못했던 CG의 비밀이 풀리기도 하며 외전 캐릭터들이 전원 출현한다. 따라서 본편에서는 성사되지 못했던 만남을 볼 수 있다.

PS Vita판은 국내 콘솔 게임 퍼블리셔들이 한글화 정발을 위한 수입을 추진했지만 해외에서 쓰르라미 울적에의 발매를 원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던 일본 개발사 및 퍼블리셔가 해외판 발매에 난색을 표하면서 안타깝게도 한글화 정발이 무산되었다. 정확히는 게임 자체가 일본 내수용으로만 계획되어 생산되었다. 기사

개발사인 카가 크리에이트가 2016년 1월에 해산을 발표함에 따라 다운로드 판매가 중지되었다. PS3, PS Vita판 모두 현재 시장에 남아있는 재고를 제외하고는 더 이상 구할 방법이 없어졌다. 발매 초기에는 카가 크리에이트가 게임을 적게 생산한 탓인지 발매 첫주에는 일부 매장에서 게임이 매진되는 현상이 있었다. SNS에서는 생산량이 너무 적은게 아니냐는 반응도 다수 목격되었다. 가격 상승은 적은 생산량에 비해서 구매량이 더 많았다는 이유도 존재한다. 결국 게임에 프리미엄이 붙었다.

하지만 다행히도 2017년 4월부터 PSN에서 다시 DL 판매를 하기 시작하였다. 재판매 기념으로 5월 8일까지 25% 세일을 하는 이벤트를 하기도 하였다.

3.2. 안드로이드(2011년)[편집]

파일:attachment/higu_android5.jpg
ひぐらしのく頃に Android| Higurashi no naku koro ni Android

2011년 12월, 안드로이드 마켓에 오니카쿠시 편이 올라왔다. 원작이 안드로이드에 맞게 포팅된 것으로 원작과 차이는 별로 없다. 그리고 2012년 3월 말 마츠리바야시 편이 올라온 것으로 해답편까지 모두 업로드되었다. 단점이 있다면 비싸다는 점이다. 한 편에 9000원에 육박한다.

3.3. 스팀(2015년)[편집]

파일:attachment/higu_steam1.jpg

개발사

MangaGamer

OS

Windows / Mac OS X / Linux

캐릭터 디자인

쿠로사키(Kurosaki), 원작 CG로도 변경 가능

지원 언어

영어, 일본어

MangaGamer에서 영문 번역한 문제편이 2012년 9월에 스팀 그린라이트에 등록되었다. 2013년 9월 19일, 그린라이트를 통과하는데 성공했다. 2014년 12월에는 구체적인 스팀등록이 확정된다. 2015년 4월 14일에는 원작의 라이센스를 얻어 모든 시리즈가 스팀으로 나오며, 언어는 영어, 일본어를 동시 지원한다고 한다. 설정을 통해 영어, 일본어로 자유롭게 변경 가능하다. 또한 캐릭터 CG는 기존에 발표했듯이 전부 새롭게 그려졌다. 캐릭터 CG는 원작 그림체, 스팀 그림체를 동시 지원하고 있다. 이것도 설정을 통해 자유롭게 변경 가능하다.

첫 챕터인 오니카쿠시 편의 스팀이 2015년 5월 15일에 발매되었다. 두 번째 챕터인 와타나가시 편의 스팀이 2015년 11월 13일에 발매되었다. 세 번째 챕터인 타타리고로시 편이 2016년 6월 18일 발매되었다. 네 번째 챕터인 히마츠부시 편이 2016년 10월 14일 발매되었다.

다섯 번째 챕터인 메아카시 편이 2017년 4월 29일 발매되었다.

보통의 비쥬얼 노벨 게임들은 스팀으로 나오면 보이스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 작품도 공식적으로는 보이스를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외국인 팬 제작으로 스팀용 비공식 보이스 패치가 매번 배포되고 있다. 따라서 스팀판은 패치를 받으면 보이스를 들으면서 게임을 할 수 있다.

여기서 보이스 패치(스팀용)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3.4. 애니메이션화(2006년)[편집]

파일:attachment/014230630027.jpg

파일:attachment/345345_1.jpg

  쓰르라미 적에 | ひぐらしのく頃に

 쓰르라미 적에 해(解) | ひぐらしのく頃に 解

원제

ひぐらしのく頃に

원작

07th Expansion

감독

콘 치아키

각본

카와세 토시후미

캐릭터 디자인

사카이 큐타

음악

카와이 켄지

제작사

스튜디오 딘

총화수

TVA 1기 전26화,
1기 OVA 네코고로시 전1화,
TVA 2기 전24화,
외전 OVA 례 전5화,
외전 OVA 황 전4화

애니메이션은 1기에 해당되는 《쓰르라미 울 적에(ひぐらしのなく頃に)》가 2006년 4월에 방영되었다. 1기의 경우는 상당히 저예산으로 제작된 탓인지 아쉽게도 작화가 좋진 않다. 성우 캐스팅은 전체적으로 호평받았다. 당시 원작의 인기도 있었고 미스테리하고 충격적인 전개로 인해 화제작이 되었고 흥행에 성공하였다.

TVA 1기는 방영 당시 원작팬들에게 원작파괴 수준의 애니화라는 평가를 받았다. 원작팬들에게 비판받은 부분은 중요 장면 생략, 등장인물들의 심리묘사 생략 그리고 심리적 공포가 아닌 단순히 고어성으로 분위기 연출이 있다. 1기 애니화는 오니카쿠시 편을 제외한 에피소드부터는 본격적인 원작파괴가 이루어졌다는 평가가 많다. 예를 들어 와타나가시 편은 케이이치가 인형에 대해 고민하는게 주요 내용이나 애니에서는 인형이 언급도 안된다. 타타리고로시 편과 히마츠부시 편은 스토리상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하이라이트들이 통째로 삭제되었다. 메아카시 편은 원작에서 자살한 캐릭터를 애니에서는 사고사한 것으로 왜곡시켰다. 또한 도미회 사건처럼 스토리상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면들도 삭제되었다. 그리고 공감과 설득을 주기 위해 필요한 중요 장면들과 대사들도 전부 잘려나간게 바로 쓰르라미 울 적에 애니화였다.

일부 잘못된 연출로 없어야 할 장면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었다.[12] 그리고 1기가 종영하고 TVA 2기의 제작 계획을 발표할 당시 애니 제작진들이 "이번에는 원작을 플레이 해보고 만들겠다."라는 발언을 해서 팬들 사이에서는 "TVA 1기는 애니 제작진들이 아무것도 모르고 만든거 아니냐?"라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애니 제작사 스튜디오딘이 원작팬들의 원성을 사버린 부분이기도 하다.

애니메이션 BGM은 원작팬들에게 원작 BGM 보다 못하다는 평가가 많다. 이는 원작 게임의 BGM과는 다르게 애니메이션BGM은 시종일관 음침하고 우울한 BGM들만 반복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의 오프닝과 엔딩곡은 명곡이 많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OVA가 나왔다. 1기 DVD 전권 구입 특전으로 단편소설 원작 《네코고로시 편》이 1편짜리 OVA로 애니화되었다. 작화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편으로 2기 작화와 비슷해보이나 살짝 차이가 있다. 스토리는 1기와 2기 사이를 다뤘다.

2007년 7월에는 2기 《쓰르라미 울 적에 해(ひぐらしのなく頃に 解)》가 방영되었다. '해'라는 제목대로 1기에서 미스테리로 끝난 사건의 진상들이 대부분 밝혀지는 해답편이다. 제작진은 1기와 동일하며 2기에 와선 그림체도 좋아지고 작화도 보기 편해졌다. 원작팬들 사이에서 2기 애니화에 대한 평가는 "1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애니화가 잘되었다."는 의견도 있었고 일부 원작에 비해 아쉬운 연출 등으로 이 또한 원작팬들의 원성도 다소 있었다.

2기 마지막화 엔딩이 끝나면 마츠리바야시 편 진 엔딩이 나온다. 그런데 쓰르라미 울 적에의 애니만 본 사람은 TVA의 잦은 내용 생략으로 인해 애니에서는 등장이 잘려나간 인물이 마지막에 나와서 결말을 제대로 이해하기 힘들다. 해당 인물의 정체와 2기 결말을 알고 싶다면 프레데리카 베른카스텔 항목 참고.

2009년에는 총 5화로 구성된 OVA 《쓰르라미 울 적에 례(ひぐらしのなく頃に 礼)》가 발매되었다. 시나리오는 PS2 단편소설이었던 하지사라시 편과 원작의 팬디스크 쓰르라미 울 적에 례에 수록되었던 사이고로시, 히루코와시 편으로 구성되었다. 제작 시기도 시기고 '사이고로시' 편이 '쓰르라미 울 적에 해'와 내용이 이어지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쓰르라미 울적에 3기라고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사실상 원작의 팬디스크를 애니화한 것으로 애니메이션의 주 스토리는 사실상 이 팬디스크 애니화인 3기에서 끝난다고 볼 수 있다. 감독은 전작에서 각본을 맡은 카와세 토시후미로 변경되었다. '례'는 외전 사이고로시 편의 존재로 방영 이전부터 나올게 예상된 OVA이기도 했다.[13] 자세한 사항은 《쓰르라미 울 적에 례》항목 참고.

2011년에는 원작의 1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기획 OVA 《쓰르라미 울 적에 황(ひぐらしのなく頃に 煌)》이 나왔다. 총4화 기획 OVA로 2012년 1월 블루레이 4권이 나오며 완결되었다. 번외편에 해당하지만 국내에서는 제작 시기로 인해 4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제작사와 음악 담당을 제외하고 스탭 전원이 교체되었다. 1화를 제외하면 2 ~ 4화는 애니 오리지널이다.[14] 애니 오리지널 자세한 사항은 《쓰르라미 울 적에 황》항목 참고.

'례'와 '황' OVA는 TVA와는 달리 일상 개그 에피소드가 다수 포함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OVA로 제작한 취지부터가 원작 팬디스크 애니화, 원작의 1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기획 애니화였기 때문이다.

2013년에는 대전 격투게임 데이브레이크단편소설아웃브레이크를 원작으로 한 애니메이션 《쓰르라미 울 적에 확 -아웃브레이크-》가 나왔다. 모에파치의 홍보 목적으로 제작된 P-OVA라서 정식 OVA는 아니다. 쓰르라미 울 적에 정(頂)의 홍보 영상이라고 볼 수 있다. 총50분으로 자세한 사항은 《쓰르라미 울 적에 확 -아웃브레이크-》 항목 참고.

애니메이션 DVD 판매량은 1기는 4,560장, 2기는 전작보다 상승한 5,767장으로 집계되었다.[15] 여담으로 2기 방영도중 발생한 살인 사건의 영향으로 일부 방송사에서는 방영이 중지되기도 했다.

2014년 겨울, 쓰르라미 울 적에 1 ~ 2기가 BD-BOX로 발매되었다. 1기 OVA에 해당하는 네코고로시 편은 1기 BD-BOX에 함께 수록되었다. 블루레이로는 이번에 처음으로 발매되는 것이다.[16] 1~2기의 블루레이디지털 리마스터링 처리된 것을 제외하면 DVD와 특별한 차이는 없다. 그리고 동시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DVD-BOOK이 나왔다.

2015년 11월 6일, OVA '쓰르라미 울 적에 례'와 '쓰르라미 울 적에 황'을 전부 수록한 BD-BOX가 발매되었다.

2016년 8월, 쓰르라미 울 적에 1~2기를 니코동 일거 생방송을 하였다. 1기는 매우 좋았다 91.2%, 2기는 매우 좋았다 93.7%를 받는다.

3.4.1. 방영 리스트[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가 직·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주세요.

1기

#

부제

각본

1

鬼隠し編(오니카쿠시편)

其の壱 ハジマリ(시작)

카와세 토시후미
(川瀬敏文)

2

其の弐 隠しごと(비밀)

3

其の参 疑心(의심)

4

其の四 歪(일그러짐)

5

綿流し編(와타나가시편)

其の壱 嫉妬(질투)

나카세 리카
(中瀬理香)

6

其の弐 タカノ(타카노)

7

其の参 嘘(거짓)

8

其の四 願い(소원)

9

祟殺し編(타타리고로시편)

其の壱 兄(오빠)

카와세 토시후미

10

其の弐 キズナ(정)

11

其の参 境界(경계)

12

其の四 失しモノ(잃어버린 것)

13

其の伍 謝罪(사죄)

14

暇潰し編(히마츠부시편)

其の壱 ヒナミザワ(히나미자와)

15

其の弐 兆し(조짐)

16

目明し編(메아카시편)

其の壱 初恋(첫사랑)

나카세 리카

17

其の弐 ケジメ(결판)

18

其の参 鬼の血脈(오니의 혈통)

19

其の四 仕返し(보복)

20

其の伍 冷たい手(차가운 손)

21

其の六 断罪(단죄)

22

罪滅し編(츠미호로보시편)

其の壱 幸せ(행복)

카와세 토시후미

23

其の弐 還る処(돌아갈 곳)

24

其の参 34号文書(34호 문서)

25

其の四 地球侵略(지구침략)

26

其の伍 リテイク(리테이크)

2기

#

부제

각본

1

サイカイ(재회)

카와세 토시후미

2

厄醒し編(야쿠사마시편)

其の壱 鬼ごっこ(숨바꼭질)

시모 후미히코
(志茂文彦)

3

其の弐 無力(무력)

스즈키 마사시
(鈴木雅詞)

4

其の参 予定調和(예정조화)

나카세 리카

5

其の四 雛見沢大災害(히나미자와 대재해)

카와세 토시후미

6

皆殺し編(미나고로시편)

其の壱 迷路の法則(미로의 법칙)

시모 후미히코

7

其の弐 運命の変え方(운명을 바꾸는 방법)

스즈키 마사시

8

其の参 揺らぎ(흔들림)

시모 후미히코

9

其の四 交渉(교섭)

스즈키 마사시

10

其の伍 対決(대결)

나카세 리카

11

其の六 強い意志(강한 의지)

카와세 토시후미

12

其の七 雛見沢症候群(히나미자와 증후군)

시모 후미히코

13

其の八 終末(종말)

스즈키 마사시

14

祭囃し編(마츠리바야시편)

其の壱 三四(미요)

카와세 토시후미

15

其の弐 蠢き(꿈틀거림)

나카세 리카

16

其の参 終わりの始まり(끝의 시작)

17

其の四 謀略(모략)

스즈키 마사시

18

其の伍 最後の駒(마지막 말)

카와세 토시후미

19

其の六 幕開け(개막)

시모 후미히코

20

其の七 トラップ(트랩)

21

其の八 48時間(48시간)

스즈키 마사시

22

其の九 攻防(공방)

나카세 리카[17]

23

其の拾 血戦(혈전)

스즈키 마사시

24

其の拾壱 オシマイ(끝)

카와세 토시후미

3.4.2. 주제가[편집]

이 곡의 가사는 모두 백마스킹되어있다. 역재생본의 가사가 무섭긴하다.

  • 쓰르라미 울 적에 OP : ひぐらしのな頃に(쓰르라미 울 적에)

  • 쓰르라미 울 적에 ED : why, or why not

    • 작사 - interface / 작곡・편곡 - 오오시마 히로유키 / 노래 - 카타키리 렛카

  • 쓰르라미 울 적에 解 ED : 対象a(대상a)

    • 작사 - interface / 작곡 - bermei.inazawa / 편곡 - bermei.inazawa / 노래 - Annabel[19]

3.5. 만화판[편집]

파일:attachment/higu_comics.jpg
ひぐらしのく頃に 漫画 | Higurashi no naku koro ni Comics

만화판은 본편이 총 32권으로 완결되었다. 외전은 총 6권 발매되었다. 만화판은 시나리오마다 작화 담당이 달라서 작화가 다양하다. 작화 담당이 다른 이유는 시나리오들을 스퀘어 에닉스에서 동시 연재했기 때문이다. 동시 연재는 어쩔 수 없는 부분으로 본편 만화화는 동시 연재를 했음에도 완결나기까지 7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다. 시나리오마다 작화가 계속 바뀌는건 개성적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으나 적응하기 힘들다는 시각도 있다. 만화판은 어떤 작화가가 담당했냐에 따라서 연출력과 내용 압축력의 차이가 난다. 하지만 만화책 특성상 보여줄 수 있는 시각적인 부분들은 전반적으로 모두 잘 표현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 2005년

  • 2006년

    • 오니사라시 1권 4월 10일 발매

    • 오니카쿠시 2권 6월 22일 발매

    • 와타나가시 2권 6월 22일 발매

    • 타타리고로시 2권 6월 22일 발매

    • 히마츠부시 1권 8월 22일 발매

    • 오니사라시 2권 9월 26일 발매

    • 히마츠부시 2권 12월 22일 발매

    • 츠미호로보시 1권 12월 22일 발매

  • 2007년

    • 메아카시 1권 1월 27일 발매

    • 요이고시 1권 2월 27일 발매

    • 츠미호로보시 2권 6월 22일 발매

    • 메아카시 2권 7월 27일 발매

    • 요이고시 2권 8월 27일 발매

    • 우츠츠코와시 12월 21일 발매

    • 메아카시 3권 12월 22일 발매

    • 츠미호로보시 3권 12월 22일 발매

  • 2008년

  • 2009년

    • 코코로이야시 2009년 3월 26일 발매

    • 미나고로시 2권 6월 22일 발매

    • 마츠리바야시 2권 6월 22일 발매

    • 미나고로시 3권 8월 27일 발매

    • 미나고로시 4권 12월 22일 발매

    • 마츠리바야시 3권 12월 22일 발매

    • 히루코와시 12월 22일 발매

  • 2010년

    • 미나고로시 5권 4월 22일 발매

    • 미나고로시 6권 8월 21일 발매

    • 마츠리바야시 4권 8월 21일 발매

    • 마츠리바야시 5권 8월 21일 발매

    • 마츠리바야시 6권 12월 22일 발매

  • 2011년

    • 마츠리바야시 7권 4월 22일 발매

    • 마츠리바야시 8권 8월 22일 발매

    • 히나미자와 정류소(雛見沢停留所) 10월 25일 발매

    • 사이고로시 12월 22일 발매(完)

- 정발
2008년 8월, 학산문화사에서 쓰르라미 울 적에 코믹스판을 정발한다고 발표한지 1년 반만에 오니카쿠시 편 1, 2권이 한국에 동시 정발되었다. 일부 번역 문제[20]를 제외하면 괜찮은 퀄리티이다. 한동안 후속권이 나오지 않았다. YWCA 같은 심의처에서 스톱을 먹거나 일본 현지와의 문제 등으로 인한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다. 하지만 출판사가 연말에 발매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단순히 계약 문제로 발매가 늦어진 것으로 보인다.

2009년 9월, 히마츠부시 편이 국내에서 발매되었다. 또한 2010년 6월에 요이고시 편이 1, 2권 정발되었다. 메아카시 편(전4권)은 7월말에 1, 2권, 9월에 3, 4권이 정발되었다. 츠미호로보시 편 1, 2권은 11월말, 3권은 2월 1일, 4권은 3월 16일에 정발되었다. 미나고로시 편 1권은 4월 26일, 2권은 6월 10일, 3권은 7월 20일 정발되었다. 여담으로 오니카쿠시~요이고시까지는 15세 이상 이용가였으나 해답편부터 점점 폭력성과 잔혹성이 수위를 넘어서자 결국 학산에서는 해답편을 19금으로 내놓겠다고 하였다. 따라서 메아카시 이후에 출간되고 있는 편은 19금 서적으로 나왔다. 다만 외전인 오니사라시 편은 심의상의 문제로 정발되지 못했다.

2013년 7월, 마츠리바야시 편이 8권으로 완결되었다. 중간에 4권이 2012년 7월초에 발매될 예정이었지만 파본이어서 전량 회수되어 7월말에 재발매된 일이 있었다. 그리고 8권 마지막에 원서에서도 있었던 사이고로시 예고가 번역되어 수록된 것으로 보면 사이고로시까지 정발될 것으로 보인다. 2016년 3월, 레진코믹스에서 전권 전자서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2016년 1월, 학산 문화사의 답변에 따르면 단권에 해당하는 사이고로시 편의 정발이 늦어지는 것은 해외 판권이 아직까지도 풀리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답변을 하였다. 2017년 현재까지도 외전의 정발이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서 판권 문제로 사이고로시 편의 정발이 불발된 것으로 추정된다.

2016년, 마츠리바야시 6권이 절판되었다.

3.5.1. 번외[편집]

  • 레나팡(れなぱん) : 한정 응모 특전으로 나온 만화책. 작화 담당 스즈라기 카린.

  • 바츠코이시 : 한정 응모 특전으로 나온 만화책. 작화 담당 호죠 유토리.

  • 쓰르라미 데이브레이크 포터블(ひぐらしのく頃に Daybreak Portable

  • 쓰르라미 울 적에 작(ひぐらしのく頃に 雀)

  • 쓰르라미 울 적에 絆(키즈나/반) : NDS판 쓰르라미 울 적에 키즈나(絆)의 스토리 중 한 갈래로서 미나이 토모에 형사가 주인공으로 나온다.

  • 히나미자와 정류소 : 2011년 10월 25일, 빅 간간 창간호에서 용기사07 원작의《히나미자와 정류소(雛見沢停留所)》가 코미컬라이즈화 되었다.(#) 이 작품은 쓰르라미 울 적에의 원전(原典)으로 원작자가 헤이세이 12년에 희곡으로 쓴 연극용 각본이다. 당시 공모전에서 낙선되는 바람에 개작을 거쳐 '쓰르라미 울 적에'로 탄생한다. 원전(原典)인 관계로 총 4화로 끝나며 열린 결말이다. 2012년 12월에 단행본이 발매되었다.

3.6. 소설[편집]

파일:attachment/higu_novel1.jpg
ひぐらしのく頃に 小説 | Higurashi no naku koro ni Novel

소설 공식 홈페이지

소설의 경우 단권으로 나온 히마츠부시 편과 상, 중, 하로 나온 마츠리바야시 편(3권)을 제외한 본편 6편이 각 2권씩 발매되었다. 단권인 사이고로시 편 까지 합쳐서 본편 소설화는 총 17권으로 완결된다. 소설은 원작 게임의 스크립트 내용을 수정없이 옮겨왔다. 그래서 소설보다는 게임에 최적화된 문체에 가까운 편이다.

원작은 주로 텍스트 출력 속도만으로 연출을 만들어낸다. 그래서 게임에서는 말줄임표가 나오는 타이밍으로 작중 인물의 긴장감을 표현하는 등 하나의 연출로서 쓰인다. 하지만 소설판은 매체 특성상 텍스트에 연출을 넣을 수 없어서 말줄임표가 많은 글이 되었다는 단점이 있다. 일각에서는 소설판은 원작 게임만의 특성을 살리기에는 무리인 부분도 있다는 평가가 있다.

- 정발
국내 정발한다고 발표한건 2007년이다. 하지만 5년이나 지나서 정발되었다. 2012년 4월 20일에 오니카쿠시 상권이 정발된다. 이미 판권을 샀다는 이야기가 이전부터 있었던 학산에서 출판하였다. 레이블은 파우스트 노벨이다. 2014년 3월 25일, 히마츠부시 편까지 발매되었다. 2015년 11월, 노블엔진에서 상, 하권을 전권 세트로 묶어서 판매한다. 2016년 1월, 담당 출판사에서 해답편은 올해 정발 예정이라고 답변하였다. 2016년 4월, 해답편은 계약 진행중이라는 답변을 하였다. 하지만 2017년까지 소식이 없는 것을 보면 해답편의 정발이 나올지는 미지수이다.

참고로 공식 홈페이지에 오니카쿠시 편이 공개되어 있다. 관심이 있고, 일본어 읽기가 가능하면 읽어보도록 하자.

3.7. 드라마CD[편집]

파일:attachment/dramacd_higu.jpg
ひぐらしのく頃に ドラマCD | Higurashi no naku koro ni DramaCD

드라마CD 공식 홈페이지

본편 드라마CD는 지금까지 미디어 믹스화 된 매체들 중 "가장 원작에 근접하게 만들어졌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주연 성우들의 연기력이 큰 호평을 받았다. 특히 해답편부터는 지금까지의 미디어믹스 중 최고라고 칭할 만큼의 완성도, 성우들의 연기력을 감상할 수 있다. BGM은 원작 BGM이 사용되었다.[21] 앨범 《yours》,《Thanks / you》에 수록된 곡들도 쓰이고 있다.

해답편부터는 엔딩곡으로는 작중 성우들이 직접 부른 노래들이 나온다. 메아카시 편에서는 유키노 사츠키가 부른 'you'가 엔딩곡으로 나온다. 츠미호로보시 편에서는 호시 소이치로가 부른 'Thanks'의 편곡이 엔딩곡으로 나온다. 그리고 마츠리바야시 편에서는 호리에 유이가 부른 '하늘의 저편'이 엔딩곡으로 나온다.

본편 드라마CD는 DISC만 총 50장이라서 원작 재현력이 높을 수 밖에 없는 볼륨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진지와 개그를 망라한 다양한 드라마CD들도 발매되었다.

2013년 6월 28일, 본편의 드라마CD들이 재판되며 오니카쿠시 편 ~ 히마츠부시 편이 담긴 《드라마CD 쓰르라미 울 적에 번들팩》이 출시되었다.

  • 2005년

    • 오니카쿠시 편 5월 27일 발매 (디스크 총 3장)

    • 와타나가시 편 12월 22일 발매 (디스크 총 4장)

    • 앤솔로지 드라마CD 1편 12월 22일 발매

  • 2006년

    • 앤솔로지 드라마CD 2편 3월 24일 발매

    • 타타리고로시 편 6월 28일 발매 (디스크 총 4장)

    • 히마츠부시 편 12월 21일 발매 (디스크 총 3장)

    • 2006 WINTER ~鬼のいぬ間~ 12월 29일 발매

    • 어펜드 디스크 1편 1월 20일 발매 (오니카쿠시 편 ~ 와타나가시 편의 TIPS 수록)

  • 2007년

  • 2008년

    • 츠미호로보시 편 2월 22일 발매 (디스크 총 6장)

    • 카타리바나시 2편 5월 9일 발매 (리카사토워즈, 히나게시, 오줌싸개 울 적에 3편 수록)

    • 무라쿠즈시 편 11월 27일 발매 (DS판 2권 想(마음) 특전)

    • 키미코이시 편 11월 27일 발매 (데이브레이크 포터블 특전)

  • 2009년

    • 카타리바나시 3편 4월 24일 발매(리미트, 유키와타시 2편 수록)

    • 사치토오시 편 5월 8일 발매 (DS판 3권 螺(나선) 특전)

  • 2010년

    • 유메카와시 편 2월 25일 발매 (DS판 4권 絆(유대) 특전)

  • 2011년

    • 미나고로시 편 1월 28일 발매 (디스크 총 10장 / 전편 CD 6장, 후편 CD 3장 + TIPS 1장)

    • 매직컬 디스크 7월 21일 발매 (총 디스크 4장 / OVA 煌(황) 특전)

  • 2012년

    • 마츠리바야시 편 2012년 발매 (完) (디스크 총 14장 / 전편 CD 4장, 중편 CD 4장, 후편 CD 6장 + TIPS)

  • 2013년

    • 드라마CD 쓰르라미 울 적에 번들팩

3.8. 라디오[편집]

파일:DJ6gxHO.jpg
DJCD ひぐらしのく頃に | DJCD Higurashi no naku koro ni

라디오 녹화된 곳 링크

3.9. 영화[편집]

파일:attachment/higu_movie.jpg
ひぐらしのく頃に 映畫 | Higurashi no naku koro ni Movie

2008년 5월 10일에 개봉. 흥행 수입 2301만 6500엔을 내고, 도쿄 단관 관객 동원수 2주 연속 1위를 기록하였다. 그래서 처음에는 14개 영화관에서만 상영했지만 영화의 큰 흥행으로 33개 영화관에서 추가 상영이 결정되었다. 최종적으로 60개의 극장에서 개봉되었으며 단관계 작품으로서는 이례적으로 흥행수입 2억엔을 돌파했다. 또한 일본 박스 오피스 6주 연속 TOP 10이라는 큰 흥행을 하기도 한다.

반면 흥행 기록과는 반대로 실사 영화 자체는 대부분의 다른 실사화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원작팬들에게 원작파괴로 충격을 주었다. 실사화 영상.

영화 1편의 흥행으로 후속작인 2편이 《쓰르라미 적에 (ひぐらしのく頃に )》라는 타이틀로 2009년에 개봉되었다.

영화판의 주제가도 애니메이션과 똑같이 시마미야 에이코.

3.10. TV 드라마[편집]

http://realsound.jp/assets_c/2016/04/20160413-ngt-thumb-950x633-25288.jpg
ひぐらしのく頃に TVドラマ | Higurashi no naku koro ni TV Drama

드라마 공식 홈페이지

2016년 1월 10일 NGT48 첫 극장 오픈 공연에서 서프라이즈로 TV드라마화가 발표되었다.

주인공은 바로 NGT48, 여기안에서 주역을 또 뽑기 위해 오디션도 개최하였다.

방송은 위성방송 채널 스카파!에서 5월 방송 예정이다.

2016년 2월 27일, NGT48 극장공연 후에 캐스팅이 발표되었다.

캐스팅

3월 15일, 남자 주인공인 마에바라 케이이치 역에 가면라이더 드라이브에서 시지마 고우로 열연한 배우 이나바 유우가 캐스팅 됐음이 알려졌다. 그리고 케이이치의 아버지인 마에바라 이치로 역에 가면라이더 류우키아사쿠라 타케시로 출연했던 하기노 타카시가 캐스팅되었다.

2016년 5월 20일부터 매주 금요일마다 TV 드라마가 방영된다. 드라마는 전6편(화당 60분)으로 오니카쿠시 ~ 타타리고로시까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주역 대부분을 차지한 NGT48멤버들의 연기는 매우 아쉬운 편이나[22] 케이이치역 배우인 이나바 유우의 열연이 돋보여 호평을 받았다. 쓰르라미 울적에 특유의 분위기를 재현하고자 하는 등 제작진들이 원작을 연구하여 노력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영화판에 비해 실사화로서는 평가가 좋다.

후속편인 쓰르라미 울 적에 解(전4화)가 2016년 11월 25일부터 방송되었다. 화당 60분 분량이다.

10월 13일, 호죠 사토시 역에 가면라이더 에그제이드에서 카가미 히이로로 열연한 배우 세토 토시키가 캐스팅되었다.

드라마가 종영하고 나서 DVD로도 발매되었다.

3.11. 모바일 게임[편집]

파일:QFiCxnD.jpg
쓰르라미 울 적에 카타리바나시 편1 리미트

원작은 카타리바나시 편에 수록된 시나리오인 리미트. 아이팟 모드로 게임화되어 발매되었다. 기사

파일:attachment/higuumijin.jpg
히구라시 우미네코 카드배틀 진(陣)

2013년 1월 22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장르는 TCG. 약칭은 '히구우미'로 불린다. 게임방식은 땅따먹기를 하며 카드를 모으는 카드 수집형 게임이다. BGM은 원작의 편곡들로 구성되었다. 카드는 신규 일러스트들이 매번 추가된다. 2016년까지도 서비스 운영하였다.

2017년 5월 13일, 개발사인 소라유메가 파산함에 따라 게임의 서비스 종료를 발표하였다.

앱 다운로드 (2017년 5월 13일 서비스 종료로 현재는 삭제되었다.)

파일:Nsz1vL3.jpg
쓰르라미 울 적에 주(宙)

2015년 8월 하순부터 서비스 시작했다. 2017년 현재까지도 운영되고 있다.

3.12. 번외적인 게임[편집]

3.13. 실사[편집]

  • 쓰르라미 울 적에 오페라 : 오페라로 만들어졌다. DVD로도 발매되었다. 오페라 영상

  • TMA판 쓰르라미가 울적에 : TMA에서도 실사화를 했는데, 쓰르라미 울 적에라고 읽는다. 일본명으로는 ひぐらしなく頃に. 마음의 준비를 하고 클릭하자.

3.14. 2차 창작[편집]

파일:attachment/higugame.jpg
토미타케 프린세스

장르는 텍스트 ADV로 플레이어가 12명의 토미타케를 공략한다는 내용이다. 마음의 준비를 하고 클릭하자.

파일:attachment/higugame1.jpg
히나미자와 괴기 네비게이터 츠미케가레 (罪穢:더러운죄)

장르는 괴기호러AVG. 노벨 게임으로 플레이어가 직접 히나미자와를 체험하는 내용이다. 공식 홈페이지

4. 등장인물[편집]

5. 기타 정보[편집]

6. 시나리오 분류[편집]

참고로 PC판에선 '오니카쿠시 편', '와타나가시 편' 처럼 끝에 꼬박꼬박 '편' 이 붙고 애니에서도 '편' 이 붙는다. 문제편, 해답편(解), 팬디스크(礼)가 PC용 원작 시나리오이다.

6.1. When They Cry 1 - 쓰르라미 울 적에[편집]

6.2. When They Cry 2 - 쓰르라미 울 적에 해(解)[편집]

6.3. When They Cry 2+ - 쓰르라미 울 적에 례(礼)[편집]

6.4. 소설 오리지널 시나리오[편집]

  • 네코고로시 : 만화판 구입 특전으로 나왔던 단편소설. TVA 1기 OVA로 애니화되었다.

  • 카타리바나시 : 스퀘어 에닉스에서 주최한 팬픽 공모전에서 당선된 작품들을 묶어서 소설로 발매하였다. 인기작은 드라마 CD, 코믹스로도 미디어믹스화되었다.

  • 쿠라다시 : 원작에서 사용하지 못했던 설정이나 내용을 담은 소설이다.

  • 하지사라시

  • 하시와타시 : 뜻은 다리건너기. 전격 G'sFestival! vol.7에 수록된 단편이다.

  • 타메쿠즈시 : 뜻은 할 마음 부수기. 쓰르라미 울적에 마츠리(祭) 컴플리트 가이드 북에 포함된 이야기. 미나고로시 편에서 케이이치가 준비하던 옥션에 대한 내용이다. 시나리오는 카노 키이치가 담당했다.

6.5. PS2판 오리지널 시나리오[편집]

6.6.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시나리오[편집]

6.7. 코믹스 오리지널 시나리오[편집]

6.8. NDS판 오리지널 시나리오[편집]

7. 설정[편집]

8. OST[편집]

9. 여담[편집]

이 작품은 선택지가 전혀 없는 키네틱 노벨 시스템으로 엄밀히 사운드 노벨이라 보기에는 어렵다. 그런데 초기에는 춘 소프트와 같이 사운드 노벨이라는 장르명을 내세웠다가, 카마이타치의 밤 같은 선택지가 있는 게임을 기대하고 구매했던 이들에게 불만을 샀던 사례가 있다. 개발자는 사운드가 핵심이기 때문에 사운드 노벨이라고 장르를 붙였다고 한다. 사운드 노벨처럼 선택지를 고르는 게임성은 기대하기 어렵다.

2008년 1월, SBS에서 방영이 되었다가 아니라 무비월드라는 TV 프로그램에서 국내 영화인 극락도 살인사건이라는 영화를 소개하면서 이와 비슷한 소재의 일본 애니메이션이 있다면서 보여준 것이 바로 이 쓰르라미 울 적에. 물론 비슷한 소재가 있다고는 하지만 이런 식으로 국내의 공영방송에 내비칠 줄은 몰랐기에 당시 쓰르라미 울 적에 팬 층은 발칵 뒤집혔다고 한다. 극락도 살인사건이 표절한게 아니냐는 말이 많이 오고가곤 했다.

2016년 6월 3일, 애니메이션 10주년 행사 녹음으로 주연 성우들이 오랫만에 만나서 사진 촬영을 가지기도 했다. #

2016년 6월 10일 ~ 6월 12일까지 애니메이션 10주년 기념 행사 쓰르라미 울 적에 력(暦)이 개최된다. 10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상품과 볼거리들을 준비하였다고 한다. 주연 성우들이 새로 녹음한 방송도 행사장내에서 나오고, 이벤트가 끝난 후에는 주연 성우들과의 토크쇼도 준비되었다. 공식 홈페이지(현재 폐쇄) 공식 트위터

2016년 6월 18일 ~ 6월 19일 주연 성우인 호시 소이치로, 카나이 미카와 함께하는 시라카와고 성지순례 이벤트가 개최되었다. 나카하라 마이는 일정상 참가하지 못해서 아쉬움을 보였다. #

2016년 9월 23일, 음악 회사 Hatune 주최로 현악 4중주 + 피아노로 구성된 음악 연주회가 개최되었다. 공식 홈페이지 공식 PV 공식 트위터 연주회에서 연주된 곡은 앨범, DVD로도 판매되고 있다.

2017년 1월 13일, 애니메이션 10주년 기념 행사 쓰르라미 울 적에 력(暦)에서 판매되었던 상품의 일부를 통신판매한다. 통신판매 사이트

2017년 5월 19일, 쓰르라미 울 적에 VR화 체험회를 개최하였다.

[1] 언제나 'の' 바로 다음 글자는 빨간색이다. 일종의 불문율. 사실 ひぐらしのなく頃に의 정확한 번역은 '저녁매미 울 무렵'이다. '히구라시(ひぐらし)'의 올바른 번역은 '저녁매미'이다. 저녁매미(ひぐらし)는 일본에서만 서식하는 종으로 '한국', '중국' 등의 대륙 지역에서는 볼 수 없다. 반면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쓰르라미는 '일본'에서는 볼 수 없다. 결국 우리나라에서 널리 퍼져있는 '쓰르라미'라는 번역은 오역이라 할 수 있다. 다만 한국에서는 오역일지라도 '정식 번역 등에서 '쓰르라미'가 오랫동안 사용되었기 때문에 편의상의 이유로 쓰르라미 울 적에로 지칭한다. 여담으로 '히구라시(ひぐらし)'는 작품 안에서 상징적 의미를 가졌다. 작품 안에서 '무언가의 시작과 끝을 알릴 때' 작품의 무대인 히나미자와에서는 항상 '히구라시(ひぐらし) 소리'가 들린다.[2] 영문명으로 Higurashi When They Cry 라고도 표기된다.[3] 원전(原典)에서는 소노자키 미온, 후루데 리카가 여고생으로 등장한다.[4] 2015년 8월 실제로 연극화되었다.[5] 작품이 한창 인기있던 시절에는 원작팬들 사이에서는 "쓰르라미 울 적에는 원작 그림체가 아니면 안된다."는 말이 돌 정도였다.[6] 다만 실제로 저 가격에 팔렸는지는 알 수 없다. 히마츠부시 편 CD만 구매하면 문제편의 모든 시나리오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7] 선전 문구의 '1%의 확률' 이라는건 오니카쿠시 편이 맨 처음에 공개되었을 때 용기사07에게 보내진 메일 100통 중에서 1명만이 정답을 맞춘 메일을 보냈기 때문에 붙여진 문구다. 놀랍게도 오니카쿠시 편에서 "범인이 왜 이런 일을 저질렀는가."만 제외하고 전부 맞춘 사람이 국내에 존재했다. 또한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의 이유는 제법 맞춘 사람이 많은 편이다.[8] 서기로는 1983년.[9] 크롬의 경우 Veilduck을 설치하면 우회가 된다.[10] 저작권 표기에는 알케미스트가 올라가 있지만 알케미스트 쪽에서는 전혀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단지 이전 개발사로서 표기된 것으로 보인다.[11] DS판의 일부 추가 시나리오들은 풀보이스가 아니였다. 하지만 PS3, PS Vita판으로 이식되면서 기기의 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최초로 모든 시나리오들이 풀보이스로 수록되었다. 성우는 사에키 치사토 역의 성우가 키타무라 에리사토 리나로 변경된 것을 제외하면 기존 성우들과 동일하다.[12] 대표적으로 메아카시 편에서만 발생했던 사건이 애니메이션 와타나가시 첫 부분으로 들어갔다. (자세한건 후루데 리카 항목 참고)[13] 사이고로시 편은 마츠리바야시편에서 못다한 이야기를 보충하기 위해 나왔던 외전이다. 원작팬들에게 평가가 좋았던 시나리오다.[14] 1화 바츠코이시 편은 원작 해답편 메아카시 편의 뒷풀의 회의로 수록될 '예정이었던' 시나리오다. 실제로는 원작의 팬디스크로 발매한 '쓰르라미 울 적에 례'의 마지막 시나리오로 수록되었다. 그리고 후일 '쓰르라미 울 적에 황' 1화로 애니화 된 것이다.[15] 저제작비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라는 부분과 보통의 후속 애니메이션들이 전작의 판매량보다 낮은 경우가 많다는 걸 감안한다면 TVA 1기, 2기 둘 다 선전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16] 구작 애니가 뒤늦게 BD-BOX로 나오는 사례들은 많았기 때문에 특이한 경우는 아니다.[17] 엔딩 스탭롤과 DVD 패키지에서는 스즈키 마사시로 오기되어 있다고 공식 사이트에서 밝혔다.[18] 스토리 진행에 따라 영상이 조금씩 달라진다. 2기 초반에는 마지막 부분에 리카가 손짓을 하는 부분에서 바로 타이틀이 나오면서 끊긴다. 2기가 진행됨에 따라 하뉴가 나타나서 케이이치일행을 따라가는 장면이 추가로 삽입된다.[19] 명의 표기는 작곡 및 편곡 bermei.inazawa와 보컬 Annabel의 유닛명인 anNina으로 표기되었다.[20] 후루데 리카의 "니파~☆" 를 "방긋~☆"으로 번역하였다.[21] 다만 원작 문제편의 BGM들은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무료 샘플 음원이라서 저작권 문제상의 이유로 문제편 BGM은 사용되지 않았다.[22] 촬영당시 메이저 데뷔도 하지 않은 그룹인지라 대부분 방송일에 서툴 수 밖에 없었다.[23] 제작자가 제작자인만큼 멘탈을 다잡은 다음 보는것을 추천한다. 내용은 키미가부치 동인지 특유의 에로씬과 가차없는 스토리 전개로 처음보는 사람에게는 조금 충격적일 수도 있다. 전반적인 스토리는 케이이치가 아닌 사토시가 있는 미나고로시 편으로 의외로 스토리성은 동인지치고는 좋다.[24] 히나미자와의 모델이 된 실제 마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