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영(야인시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매드 무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님은 바로 사회주의 낙원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gif

파일:내가 고자라니.gif

님은 바로 사회주의 낙원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내가 고자라니!
음성지원

뭐라고? 전화기가 없다고? 아니 그보다도, 조금 전에 뭐라고 했나, 날 보고 성불구자가 된다구? 고자가 됐다, 그런 말인가? 고자라니! 아니, 내가 고자라니! 이게 무슨 소리야! 에잇 고자라니!! 내가, 내가 고자라니!! 내가, 앓흐 앓흐 아 앓…(안 돼... 안 돼!! 내가 고자라니, 말도 안 돼… 김두한이 이놈, 이건 말도 안 돼, 말도 안 된다고 헣흫허헣허어허허!!! 말도 안 돼!!!…)

- 심영, 야인시대 64화 中, 백병원 중환자실에서

1. 개요2. 상세3. 실존인물 심영
3.1. 실제 사건과 드라마의 차이
4. 주요 대사5. 그 외6. 기타7.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심영 동무의 이름은 역사에 영원히 기록되게 될 것이오." (팩트) - 박헌영 파티를 연 이승만에서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국민 고자[1]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단역이자 고자의 대명사로 상징된 인물.[2]

야인시대 57, 58, 59, 61, 63, 64, 65화의 등장인물.[3] 작중 배우는 김영인. 심영이 고자가 되는 전말은 내가 고자라니/대본 항목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상세[편집]

2.1. 작중 행적[편집]

파일:야인시대 57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58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59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61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63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64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65화 심영.png

57화 中

58화 中

59화 中

61화 中

63화 中

64화 中

65화 中

갈수록 젊어진다. 오오 회춘 오오

57화에서 김원봉과 국군준비대 본부에서 박헌영과 이야기하는 것으로 처음으로 등장. 이 당시의 심영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그 동네북 캐릭터가 맞나 싶을 정도로 말쑥한 모습과 위엄있는 말투로 악의 조직으로 묘사되는 공산당의 중간 보스급 간부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중앙극장의 공연용 말투나, 백병원의 하이톤 고자말투(...)보다 굵고 낮은 말투를 쓰기 때문에 자세히 듣지 않으면 마치 다른 사람처럼 느껴진다. 공연씬 이전까진 훤하게 이마를 드러내는 머리 모양을 하고 있기에, 환자복입은 심영[4]과는 꽤 다른 모습을 보인다.

그 이후 김두한이 해방 이후 혼란한 틈을 타 전매국의 아편을 훔쳐냈다가 발각되어 투옥되었을 때 박헌영의 지시로 교도소에 연줄을 대서 김두한을 좌익의 장정들이 갇힌 감방에 가둬 놓고 다굴을 쳐 죽이려고 손을 썼다. 지나가듯 언급되긴 하지만 심영은 경찰과 교도소 등 사법기관에 연줄이 많다고 한다. 물론 그 장정들은 김두한에게 역으로 처참하게 밟히고 얼차려까지 당했다.#운동은 늘 좋은 것이다![5]

59화에서는 국군준비대가 불법이라고 미군에서 규정, 즉시 해산하라는 엄포를 놓으러 온 워태커 소령을 오히려 협박한다. 이때 한 대사가 "이거 아주 웃기는 친구입니다?" "이봐 미군동무. 이분이 누군지 아시오? 대한민국 임시정부 광복군 부사령관이신 김원봉 동무요!" 그리고 그 국군준비대는 김두한 휘하 청년단 별동대원들에게 처참하게 박살났다.

이후 61화에서 신불출은 반병신이 되어 월북하고, 국군준비대까지 처참하게 박살나 위기에 몰린 공산당 본부에서 박헌영 휘하 공산당 간부들과 대책 회의를 할 때도 등장했다. 김두한 일당을 제압하지 못하여 신불출이 불구가 된 사건의 책임을 정진영에게 묻고 나무라는 모습을 보였다.

63화에서도 심영이 중앙극장에서 연설을 하는 장면이 잠깐 나오고 어떤 특정 습격 없이 연극을 깔끔하게 마무리를 짓고 정리를 하면서 관객들에게 잘 가라는 모습으로 나온다. 여기서 부터는 심영이 화장을 한데다가 공연용 말투를 사용하는지라, 사람들에게 익숙한 그 심영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후 그의 처절한 몰락이 시작된다...

2.2. 64화~65화에서의 수난[편집]

파일:고자 심영.png

날 보고 성 불구자가 된다고? 고자가 됐다, 그런 말인가? 고자라니, 아니, 내가 고자라니! 이게 무슨 소리야! 에잏, 고자라니!! 내가, 내가 고자라니이이이이이!! 내가... 아핡핡핡...

이 분야의 진주인공이자 한 때는 합필갤과 디씨갤에서 최강의 아이돌(?)이었으며, 지금도 유명한 한국 필수요소계의 마스코트이자 슈퍼스타의 탄생

심영은 여느 때처럼 중앙극장에서 사회주의 선전극을 하다 관객으로 위장하고 극장으로 들어온 김두한패의 습격을 받고 만다. 심영은 극장에 남아있는 전위대원을 동원해 김두한패에게 맞서지만, 조금 전 명동파 습격을 위해서 정예병력을 빼버린 탓에 김두한패에게 몇 분 버티지 못하고 패배당한다. 김두한패의 습격으로 중앙극장의 영사기는 폭파되고 심영 본인은 연기로 가득 차서 혼란에 빠진 중앙극장에서 용케 빠져나오는데 성공하나 상하이 조가 "안되겠소, 쏩시다!"라며 발터 P38을 쏴버린 탓에 피를 흘리며 넘어졌지만 때마침 온 택시를 타고 김두한 패거리로부터 간신히 도망쳤다.

백병원에서 깨어난 심영은 의사양반에게 총알이 영 좋지 않은 곳을 맞아 자신이 성불구자가 되었다는 사실을 선고받고 절규한다. 그리고 얼마 뒤 형사양반이 병원에 방문하는데, 형사양반은 심영의 전화 요청과 김두한으로부터의 보호 요청을 모두 묵살해버린다. 조금 뒤 병원에 온 심영의 어머니에 전화를 요청하는 심영 앞에서 김두한이 나타나 심영을 죽이려고 한다. 하지만 김두한은 심영과 그 어머니가 빌자 어릴적의 어머니를 잃었던 트라우마 때문인지 생각이 바뀌어서 심영을 죽이는 대신 백지 전향서를 내밀어 심영에게 우익으로 전향하라고 서명하게 한다. 심영은 협박에 못 이겨 죽기 싫어 전향서에 서명을 하고 돌아가지만, 골수 빨갱이인 심영을 죽이지 못해서 빡이 돈 상하이 조분이 아직 안 풀려서 심영의 부상당한 환부를 두 번이나 내리찍고 가 버린다.

그 후, 뒤늦게 그의 위치를 파악하고 달려온 정진영, 김천호, 김해숙에게 당을 배신했으니 죽여달라고 하고, 김천호와 김해숙은 죽이자고 하지만 정진영은 그 전향서는 진심이 아니다는 이유로 기각과 함께 자신도 어린 시절에 장님 어머니를 부축하며 살아왔기 때문인지, 심영을 죽이지 않았다. 이후 박헌영은 심영을 월북시킬 것을 지시하고, 이후 그는 월북했다는 언급을 끝으로 야인시대에서 모습을 영원히 감췄다. 그리고 합필갤에서 재등장

3. 실존인물 심영[편집]

자세한 행적은 심영(배우) 항목 참조.

3.1. 실제 사건과 드라마의 차이[편집]

그는 결코 고자가 된 적이 없었지만 그의 이름은 영원히 고자를 뜻하게 되었다.[6]

드라마 야인시대에서는 심영의 행적과 피격사건을 과장해서 다루고 있으며, 이는 드라마 야인시대가 김두한 항목에서도 나오듯 허풍과 진위 여부로 논란이 있는 김두한의 자서전과 동아방송 인터뷰#나 시중에 풍문으로 돌아다니는 야사를 출처로 하여 여기에 살을 붙여 흥미 위주로 줄거리를 구성했기 때문이다.

당시 배우에 불과했던 심영이나 신불출박헌영과 함께 남한 적화 음모를 꾸미는 정치세력 간부처럼 등장하나, 이는 실제 역사나, 문헌자료에서는 근거를 찾을 수 없는 창작 내용이다.

인터뷰에서 김두한은 국립극장에서 연극을 마치고 나온 심영을 총으로 쐈고, 죽지 않고 백병원에 실려간 그를 다시 찾아가 죽이려 했지만 어머니의 애원으로 살려주었다고 말하고, 드라마에서는 연극 중인 중앙극장을 습격하고, 도망친 심영을 다시 공격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당시 기사를 보면 입원한 병원 또한 백병원이 아닌 김성진 외과였다. 다만 신문에서 대놓고 심영이 김성진 외과에 입원했다고 밝혔으니, 이로 인해 심영이 우익에 의해 2차 테러를 당할 수 우려가 있어서 이로 인한 신변문제로 백병원으로 이송했을 가능성이 있다. 김두한은 다음 화 인터뷰에서 심영의 연극이 상영된 장소를 국립극장(국제극장이 이름을 바꿔 인터뷰 당시에는 국립극장이었다)'으로 정정해 말한다. 극중 나오는 중앙극장 습격사건은 심영의 피격사건 이후에 벌어진 별도의 사건이다. 김두한의 인터뷰에서는 피격사건 이후 1962년 초 찬탁영화를 상영하는 중앙극장을 습격하여 연막탄을 퍼트렸다고 말한다. 드라마에서는 두 개의 사건을 섞은 것.

당시 실제 상연된 연극 ''은 극중에서는 사회주의 찬양 연극으로 묘사되지만 이는 김두한의 인터뷰 내용일 뿐, 당시의 자료##에 따르면 실제로는 3.1 운동을 소재로 한 연극이다.[7] 물론 창작자들의 성향으로 보아 사회주의적 색채가 농후했을 가능성이 높으나, 1946년 당시까지의 사회에서는 용인 가능한 수준으로 보인다. 극중에서는 심영이 피격당한 후 바로 월북했다고 나오지만, 실제 심영은 1년 후인 1947년에 좌익활동으로 체포된 후 월북했다.

극 중에서는 심영이 고환에 총을 맞았다고 나오지만, 실제로는 하복부에 맞았으며, 성불구자가 되었다는 내용은 김두한의 인터뷰에도 등장하지 않는다. 심영이 성불구자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1993년에 이영신이 출간한 책 비밀결사 백의사에서 '유명한 일화'라고 소개된 내용이라고 한다. 3#

4. 주요 대사[편집]

왜 아니겠습니까? 동지? 흐하하하하~!

57화

예, 동무! 즉 ~ 시 수를! 쓰겠습니다!

58화

미 군법이라...... 이거 웃기는 친굽니다. 이봐, 미군 동무! 이 분이 누구신지 아시오? 대한민국! 임시정부 광복군 부사령관을 지내신 김원봉 장군[8]이시오! 알겠소?

59화

심영: 이보시오 정 동무!
정진영: 예, 동무...
심영: 그 악랄한 반동을 왜 아직도 처치하지 못했단 말이오? 응?[9]

61화

고맙소, 고맙소, 동무들. 학생들은 조국의 미래요. 주변의 친구들과 동무들을 많이 데리고 오시오! 입장료가 없으면 말을 하시오, 누구든 도와주겠소!

이번에 소개할 분은 여러분들께서 정~말로 기다리던 분들이십니다! 이 연극의 주인공, 본인 심영과 무뇌봉 동무를 소개합니다!!

친애하는 학생 시민 동지 여러분, 곧 이어서 우리 공산주의 국가를 열렬히 찬양하는 애국 시민들의 늬우스[10]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이 무엇입니까? 언제나 그리운 이름입니다. 우리들의 가슴입니다, 우리가 사모하고 눈물 흘리며, 오랜 세월을 목말라해 온 이름입니다. 《님》은 바로 사회주의 낙원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오랫동안 기다리셨습니다. 이제 곧 늬우스를 상영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오늘 여러분들은 그토록 고대하시던 여러분들의 님을 확실하게 만나고 확인하시게 될 것입니다, 여러부우우우우우운~!!

(김두한 : 개소리 집어쳐! 무슨 님을 만난다는 거야! 그리고, 무슨 늬우스? 공산당을 선전하는 늬우스 말인가? 거짓으로 학생과 시민들을 우롱하고 속여 온 너희들을, 오늘 단죄하러 왔다. 나 김두한이다.)
ㅁ... 뭐? 김두한? 반동이다! 전위대! 전위대!

뭐요? 이보시오, 이보시오, 으사양반!

나 이렇게 오래 있을 수가 없소. 전화, 전화 좀 갖다 주시오!

날 보고 성 불구자가 된다고? 고자가 됐다, 그런 말인가? 고자라니, 아니, 내가 고자라니! 이게 무슨 소리야! 에잏, 고자라니!! 내가, 내가 고자라니!! 내가... 아핡핡핡...(안 돼...안 돼! 내가 고자라니... 말도 안 돼! 김두한이 이놈... 이건 말도 안 돼. 말도 안 된다고! 어헣헣헣헣헣... 말도 안 돼...)[11]

김두한이가 그랬소. 김두한이 패들말이오.

반동 놈의 새끼들... 경찰이 아니라 모두김두한이하고 한패들이야!

(어머니: 그러게 왜... 공산당인가 뭔가 해서 이 모양이냐?)
아유, 어서요[12] , 어머니! 지금 그런 얘기 할 때가 아닙니다. 김두한 놈들이 올 거에요. 그 놈들이 오면 내가 죽는다구요!

왜들 이러시오 도대체... 내가 무슨 죄[13]를 졌다고?!?!

용서해 주시오, 제발... 김두한 대장! 나 좀 살려 주시오... 으흑흑

(김두한: 공산당 할 거야, 안 할 거야!)
안 하겠쏘! 다시[14]닷씨는 안 하겠쏘!

김두한 이 병신새끼!

어~허허허허허허!

까네!

5. 그 외[편집]

이전까지 위험한 금기어로 쓰였던 고자라는 단어를 "••/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물건, 또는 상황"이라는, 가벼운 의미의 재미난 말장난으로 바꾼 일등공신이기도 하다. 내가 고자라니가 유행하기 전, 특히 1970년대 이전 세대에게 고자라는 낱말은 (특히 남자에게)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낱말로 인식되고 있었다. 이를테면 느 아브지가 고자라지?라던지. 이 후대에도 사회에서는 고자보단 애자라는 말을 선호했고, 인터넷에서도 애자나 화장실 개그가 유행했는데, 심영이 유행한 이후로 너도 나도 고자라는 식으로 말장난을 해도 아무런 일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합필갤을 전혀 안 봤거나 야인시대를 한 번도 안 봤던 사람도 이 심영이나 내가 고자라니 정도는 듣거나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안 나온 매체가 거의 없을 정도로 많이 나오며, 특히 내가 @@라니 라는 대사만 쳐주면 적당한 패러디가 되기에 매우 다양한 곳에서 쓰이고 있다. 다만 여기에서도 결과는 배드 엔딩으로 나온다.

  • 연구논문도 있다. 이쪽은 실존 배우 심영에 대한 연구. 논문 제목도 <배우 심영 연구>다. 국회도서관에도 등록되어 있으며, 꽤나 진지한 논문이니 실제 인물 심영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찾아보시길 바란다.

  • 파일:attachment/simyoung.jpg[16]
    네이버 검색에 실제로 등록된 적이 있다. 하지만 현재는 심영으로 검색하면 교수가 나오고, 김영인으로 검색해야 나온다. 다만 연관검색어의 첫번째는 역시나 심영. 또한 '심영'이라고 쳐도 연관검색어에 고자라니 관련 항목들만 줄줄이 차있다.

  • SBS 뉴스 페이스북에도 저 짤이 떴다. 짤이 올라온 뉴스보기올라온 날짜가 3월 4일이다.

  • M.U.G.E.N. 전용 캐릭터로도 나왔다. 고자라니 짤을 모티브로 한 샌드백 버전과 플래시로 만든 심영이 존재한다.

  • 데일리허브 앱의 광고모델로도 등장했다. 원작에서 의사양반이 전화를 가져다 주지 않아 큰 고초를 당한 것과 달리 여기선 전화로 약초를 주문해 성기능을 회복하는 쾌거를 거둔다. 이때의 대사인 "옳거니, 전화가 여기 있구만!"이 많은 합성물에서 소스로 쓰이고 있다.

  • 중국의 사이트 비리비리에도 심영에 못지않은 필수요소가 있으니 바로 제갈량 vs 왕랑. 덕분에 왕랑은 심영 못지않은 굴욕을 당하게 되었다.

  • 인기 미국 드라마 나르코스에서 거물 마약상의 동생이 총격전 중에 영 좋지 못한 곳을 맞아 소변줄을 차는 신세가 되는데, 다행히 형은 원한을 잊지 않고 처절한 복수극을 펼친다.

파일:Screenshot_2018-06-13-22-38-04.png

  • 일부에선 고인드립 아니냐라는 의견이 있는데, 모티브가 된 실존인물이 친일파 + 빨갱이 쓰레기 더블을 달성한 양반이라 대부분은 문제없다는 것이 반응

6. 기타[편집]

남자라면 다들 알고 있지만 남자의 고환은 그냥 툭 건드려도 세게 맞은 것처럼 아프고 고통이 오래 간다. 그런데 심영은 상하이 조가 심영의 고환에 총알[18]을 적중시켰는데도 택시를 부를 때까지 정신을 차리고 있었다. 혹여 학창시절이나 군대 등에서 축구를 하다 혹은 운동을 하다 그곳을 강타하는 일이 있었던 위키러들은 그때의 흑역사를 떠올려보자. 축구공으로 맞았을 때에도 보통 짧아야 1~2분은 그 자리에서 제대로 못 움직인다.[19] 허나 파괴력 면에서 축구공 따위와는 비교도 안되는 데다 살상능력까지 있는 총알이 그곳을 강타하여 완전히 파괴되는(정확히 그 부분을 강타하지 않았어도 총의 위력을 생각하면 어느정도 빗나가도 충격으로 인해 신체기관의 손상을 피할 수는 없다) 일을 당했음에도 택시를 타고 도망갈 정도라는 건 체력과 정신력이 초인 수준이라는 것이다.

여담으로 정글의 법칙 in tonga에서 사냥하던 도중 쥐가 났을 때 패러디 되었다.

다스 베이더NO!(안돼!)매우 흡사하기도 하다. 이를 이용한 패러디

합성물의 범위가 내가 고자라니에서 야인시대 전체로 넓어진 이후에는, 하도 심영이 폭발하고 당하기만 하는 패러디가 지겨워서인지, 김두한 패거리가 당하거나 나레이션 양반이 터지는(…) 패러디가 늘고 있다.

심지어 스타크래프트에서도 등장했다.

과거에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을 구한 적도 있었다.

7. 관련 문서[편집]

[1] 지금도 인터넷에서 굉장히 자주 쓰이고 있으며, 사실상 밈으로서의 원조(?) 고자이니만큼 앞으로도 인지도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2] 야인시대는 몰라도 심영(내가 고자라니)은 아는 사람들이 많다. 아니, 오히려 이거 때문에 야인시대를 알게 되는 케이스도 있다. 특히 야인시대 이후에 태어났거나 방영 당시 나이가 어려서 잘 모르는 사람들은 대부분 인터넷에서 내가 고자라니 등의 야인시대 합성물을 먼저 접하고 나중에 가서야 그게 야인시대에서 나온 밈임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3] 57, 58, 59, 61, 63화는 카메오 수준이다. 57화에는 김원봉, 박헌영과 함께 국군준비대를 시찰하는 장면에서 처음으로 등장하고, 58화에는 김두한이 아편 사건으로 감옥에 있을 때 김두한을 죽이기 위해 계획을 꾸미는 심영의 모습이 나왔다. 59화에서는 국군준비대 문제와 관련하여 미군과 대화하는 장면에서 잠깐 등장한다. 61화에는 정진영에게 꾸중을 하는걸로 카메오 출연. 63화에서 우리가 익숙한 연극에서의 모습으로 대사를 외치고 난 후 수난도 없이 깔끔하게 연극을 마치는 모습으로 카메오 출연한다.잘 안 알려진 심영 출현 장면들 그리하여 공식적으로 내가 고자라니 사건이 시작된 건 빨갛게 쳐진 64부터 시작되어 65화로 끝난거다.[4] 고자 심영은 앞머리를 내리고 있는데다가 촬영 각도상 앞머리가 이마를 가린다.[5] 김두한이 심영이 보낸 장정들을 제압하고 기합을 줄 때 한 대사. 심영물에서는 다이너마이트는 늘 몸에 좋은 것이다!(...) 같은 것으로 변경되어 쓰인다.[6] 뒤에서 설명될 내용이지만 월북 전 김두한 일당에게 저격을 당하고 하복부에 부상을 입은 것까지는 사실이나 그곳까지는 미치지 않았다고 한다.[7] 알다시피 심영은 친일반민족행위자로 3.1운동을 소재로 한 작품에 친일파가 출연하니 김두한의 노여움을 살만도 했다.[8] 하지만 당시 김원봉은 남로당원이 아니었고, 좌우합작을 위해 고군분투하던 온건좌파였기에 김원봉을 골수 공산당으로 묘사한 야인시대의 고증이 잘못됐다. 훗날 김원봉은 김일성에게 숙청당한다.[9] 이후 자신이 그 김두한에게 처절하게 당하고 나서, 그렇게 구박하였던 동무에게 꿇고 자책하는 장면과 대조된다.[10] 뉴스를 늬우스라고 발음했다.[11] 괄호 친 부분은 심영의 마음 속 독백이다.[12] 이 부분을 알았어요나 아유 하세요로 몬데그린화 된다[13] 심영은 공산주의 찬양 외에도 친일 행위를 한 죄가 있으나 야인시대에선 공산주의자라는데만 초점을 맞췄고 친일 행위에 관해선 나오지 않는다.[14] 특이하게 발음한다.[15] 도메인을 잘 보면 어째서인지 파키스탄 도메인이다.[16] 사진 속 프로필의 7월 16일은 음력이므로 양력으로는 9월 5일이다.[17] 투표 경과를 보여 주는 영상을 SBS가 자체적으로 부르는 용어[18] 전 서술에는 두 발이라 되어 있지만 한 발일 가능성도 있다. 해당 영상의 sin k 님의 댓글 참조(제작자 공인)[19] 이 모습은 2018 FIFA 월드컵 러시아에서 한국과 독일 경기에서 이용선수가 보여주었으며, 이후 심용이라는 별명이 생겼다.[20] 주로 심영이 입던 옷하고 비슷해서 합성으로 엮이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