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심영(야인시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매드 무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님은 바로 사회주의 낙원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gif

파일:내가 고자라니.gif

님은 바로 사회주의 낙원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내가 고자라니!

아니 그보다도, 조금 전에 뭐라고 했나, 날 보고 성불구자가 된다구? 고자가 됐다, 그런 말인가? 고자라니! 아니, 내가 고자라니! 이게 무슨 소리야! 에잇 고자라니!! 내가, 내가 고자라니!! 내가, 앓흐 앓흐 아 앓…(안 돼... 안 돼!! 내가 고자라니, 말도 안 돼… 김두한이 이놈, 이건 말도 안 돼, 말도 안 된다고 헣흫허헣허어허허!!! 말도 안 돼!!!…)

- 심영, 야인시대 64화 中, 백병원 중환자실에서

1. 개요2. 상세
2.1. 작중 행적2.2. 내가 고자라니
3. 실존인물 심영
3.1. 실제 사건과 드라마의 차이
4. 그 외5. 기타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60FPS 버전. 구버전

국민 고자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단역이자 고자의 상징이 된 인물.[1]

야인시대 57, 58, 59, 61, 63, 64, 65화의 등장인물.[2] 작중 배우는 김영인. 심영이 고자가 되는 전말은 내가 고자라니/대본 항목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상세[편집]

2.1. 작중 행적[편집]

파일:야인시대 57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58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59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61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63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64화 심영.png

파일:야인시대 65화 심영.png

57화 中

58화 中

59화 中

61화 中

63화 中

64화 中

65화 中

갈수록 젊어진다.

왜 아니겠습니까 동지! 흐하하하하~!

이봐, 미군 동무! 이 분이 누구신지 아시오? 대한민국! 임시정부 광복군 부사령관을 지내신 김원봉 동무이시오!

이보시오 정 동무! 그 악랄한 반동을 왜 아직도 처치하지 못했단 말이오? 응?[3]

예, 동무! 즉ㅡ씨 수를 쓰겠습니다!

57화에서 김원봉과 국군준비대 본부에서 박헌영과 이야기하는 것으로 처음으로 등장. 이 당시의 심영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그 동네북 캐릭터가 맞나 싶을 정도로 말쑥한 모습과 위엄있는 말투로 악의 조직으로 묘사되는 공산당의 중간보스급 간부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중앙극장의 공연용 말투나, 백병원의 하이톤 고자말투(...)보다 굵고 낮은 말투를 쓰기 때문에 자세히 듣지 않으면 마치 다른 사람처럼 느껴진다. 그 이후 김두한이 해방 이후 혼란한 틈을 타 전매국의 아편을 훔쳐냈다가 발각되어 투옥되었을 때 박헌영의 지시로 교도소에 연줄을 대서 김두한을 좌익의 장정들이 갇힌 감방에 가둬 놓고 다굴을 쳐 죽이려고 손을 썼다. 물론 그 장정들은 김두한에게 역으로 처참하게 밟히고 얼차려까지 당했다. 운동은 늘 좋은 것이다.

59화에서는 국군준비대가 불법이라고 미군에서 규정, 즉시 해산하라는 엄포를 놓으러 온 워태커 소령을 오히려 협박한다. 이때 한 대사가 "이거 아주 웃기는 친구입니다?" "이봐 미군동무. 이분이 누군지 아시오? 대한민국 임시정부 광복군 부사령관이신 김원봉 동무요![4]" 그리고 그 국군준비대는 김두한 휘하 청년단 별동대원들에게 처참하게 박살났다. 신불출은 반병신이 되어 월북하고, 국군준비대까지 처참하게 박살나 위기에 몰린 공산당 본부에서 박헌영 휘하 공산당 간부들과 대책 회의를 할 때도 등장했다. 김두한 일당을 제압하지 못하여 신불출이 불구가 된 사건의 책임을 정진영에게 묻고 나무라는 모습을 보였다.

63화에서도 심영이 중앙극장에서 연설을 하는 장면이 잠깐 나온다. 여기서 부터는 심영이 화장을 한데다가 공연용 말투를 사용하는지라, 사람들에게 익숙한 그 심영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의 처절한 몰락이 시작된다...

2.2. 내가 고자라니[편집]

고맙소, 고맙소, 동무들. 학생들은 조국의 미래요. 주변의 친구들과 동무들을 많이 데리고 오시오! 입장료가 없으면 말을 하시오, 누구든 도와 주겠소!

이 연극의 주인공 본인 심영과, 문예봉 동무를 소개합니다!!

친애하는 학생 시민 동지 여러분, 곧 이어서 우리 공산주의 국가를 열렬히 찬양하는 애국 시민들의 늬우스[5]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이 무엇입니까? 언제나 그리운 이름입니다. 우리들의 가슴입니다. 우리가 사모하고 눈물 흘리며, 오랜 세월을 목말라해 온 이름입니다. 《님》은 바로 사회주의 낙원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오랫동안 기다리셨습니다. 이제 곧 늬우스를 상영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오늘 여러분들은 그토록 고대하시던 여러분들의 님을 확실하게 만나고 확인하시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김두한: 개소리 집어쳐! 무슨 님을 만난다는 거야! 그리고, 무슨 늬우스? 공산당을 선전하는 늬우스 말인가? 거짓으로 학생과 시민들을 우롱하고 속여 온 너희들을, 오늘 단죄하러 왔다. 나 김두한이다!)
뭐... 기... 김두한? 반동이다! 전위대! 전위대!

뭐요? 이보시오, 이보시오, 의사양반!

나 이렇게 오래 있을 수가 없소. 전화, 전화 좀 갖다 주시오!

파일:내가 고자라니.gif

날 보고 성 불구자가 된다고? 고자가 됐다, 그런 말인가? 고자라니, 아니, 내가 고자라니! 이게 무슨 소리야! 에잏, 고자라니!! 내가, 내가 고자라니!! 내가... 아핡핡핡...

김두한이가 그랬소. 김두한이 패들말이오.

반동 놈의 새끼들... 경찰이 아니라 모두가 김두한이하고 한 패들이야!

(어머니: 그러게 왜… 공산당인가 뭔가 해서 이 모양이냐?)
아유, 어서요[6] , 어머니! 지금 그런 얘기 할 때가 아닙니다. 김두한 놈들이 올 거에요. 그 놈들이 오면 내가 죽는다구요!

왜들 이러시오 도대체... 내가 무슨 죄[7]를 졌다고?!

용서해 주시오, 제발... 김두한 대장! 나 좀 살려 주시오...

(김두한: 공산당 할 거야 안 할 거야!)
안 하겠쏘! 다앗 씌이[8]는 안 하겠쏘!

한 때 디씨 최강의 아이돌(?)이자 지금도 유명한 슈퍼스타의 탄생

요약하자면, 64화에서 중앙극장에 나와 학생과 시민들에게 공산주의 사상을 전파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연극 "님"을 공연하던 심영은, 김두한 패거리에게 습격당해 연극 시설과 자재들을 파손당하고, 본인은 겨우 도망치던 와중 상하이 조의 총탄에 낭심에 총알 한 발[9]을 맞고 성 불구자가 되어버린다.''' 직후 가까스로 지나가던 택시를 타고 백병원으로 도망치는 데 성공하는데, 그러나 총을 맞은 부위가 부위니만큼 상상도 못할 끔찍한 고통에 얼마 안 가 기절했고, 백병원에 옮겨져 수술을 받은 후 깨어났지만... 자세한 것은 내가 고자라니 참고.

내가 고자라니가 유행하게 되면서 심영을 연기한 김영인의 얼굴과 심영이란 이름은 고자의 상징(인터넷 상에서)이 되어버렸다. 음성변조되어 합성음악에 인간 관악기로 대활약하기도. 디시인사이드에 게이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빌리[10], 심지어 김두한이나 의사양반, 반 다크홈에게 성폭행이나 성추행, 강간당하는 등의 내용으로 얄짤없이 많은 합성을 당했다.

'내가 고자라니'가 뒤늦게 유행하면서 받은 긍정적인 영향은 그가 SBS 드라마 자이언트에 인쇄소장 배역으로 캐스팅된 것이다. 그 동안 출연빈도가 낮은 무명배우라서 배우 활동과 사업을 겸업할 수밖에 없었으나, 이 기이한 인기와 인지도의 덕에 방송사의 낙점을 받은 것이다. 게다가 나중에는 푸른거탑에서 심대령으로 배역을 받아서 또 고자라니 드립을 시전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고자라니 드립 덕분에 배우로서 크게 출세를 한 셈이다.

2010년 3월 26일에는 TV 리포트에 야인시대에서 심영을 연기한 김영인의 인터뷰가 등장하였다. 이 인터뷰 이후 합필갤에선 심영 합성 작품 일부가 삭제되는 등 심영의 합성이 냉각되는 분위기가 고조되었고 상당한 논란 끝에 일단 고자와 관련된 합성은 자제하기로 잠정적으로 결정되었다.

그러나 이후 DC뉴스에서 본인과 인터뷰를 했고, 여기서 배우가 합성에 대해 대범하게 넘어가면서 합성요소로 계속 쓰이게 되었다.

다만 배우 김영인 씨는 가능하면은 심영 합성도 시청 했을 때 유쾌한 것들 위주로, 또 주인공으로[11] 합성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야인시대 합성물이 심영물이라고도 불리는 것처럼, 그의 바람대로 주인공으로 합성되고 있다.

여러가지 마개조를 해도 마개조할 거리가 넘처 흘러 마르지 않는 그야먈로 화수분과도 같은 요소로 불리며 2012년 이후 합필갤 암흑시대에 더욱이 빛을 발했다.

3. 실존인물 심영[편집]

자세한 행적은 심영(배우) 항목 참조.

3.1. 실제 사건과 드라마의 차이[편집]

그는 결코 고자가 된 적이 없었지만 그의 이름은 영원히 고자를 뜻하게 되었다.[12]

드라마 야인시대에서는 심영의 행적과 피격사건을 과장해서 다루고 있으며, 이는 드라마 야인시대가 김두한 항목에서도 나오듯 허풍과 진위 여부로 논란이 있는 김두한의 자서전과 동아방송 인터뷰#나 시중에 풍문으로 돌아다니는 야사를 출처로 하여 여기에 살을 붙여 흥미 위주로 줄거리를 구성했기 때문이다.

당시 배우에 불과했던 심영이나 신불출박헌영과 함께 남한 적화 음모를 꾸미는 정치세력 간부처럼 등장하나, 이는 실제 역사나, 문헌자료에서는 근거를 찾을 수 없는 창작 내용이다.

인터뷰에서 김두한은 국립극장에서 연극을 마치고 나온 심영을 총으로 쐈고, 죽지 않고 백병원에 실려간 그를 다시 찾아가 죽이려 했지만 어머니의 애원으로 살려주었다고 말하고, 드라마에서는 연극 중인 중앙극장을 습격하고, 도망친 심영을 다시 공격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당시 기사를 보면 입원한 병원 또한 백병원이 아닌 김성진 외과였다. 다만 신문에서 대놓고 심영이 김성진 외과에 입원했다고 밝혔으니, 이로 인해 심영이 우익에 의해 2차 테러를 당할 수 우려가 있어서 이로 인한 신변문제로 백병원으로 이송했을 가능성이 있다. 김두한은 다음 화 인터뷰에서 심영의 연극이 상영된 장소를 국립극장(국제극장이 이름을 바꿔 인터뷰 당시에는 국립극장이었다)'으로 정정해 말한다. 극중 나오는 중앙극장 습격사건은 심영의 피격사건 이후에 벌어진 별도의 사건이다. 김두한의 인터뷰에서는 피격사건 이후 1962년 초 찬탁영화를 상영하는 중앙극장을 습격하여 연막탄을 퍼트렸다고 말한다. 드라마에서는 두 개의 사건을 섞은 것.

당시 실제 상연된 연극 ''은 극중에서는 사회주의 찬양 연극으로 묘사되지만 이는 김두한의 인터뷰 내용일 뿐, 당시의 자료##에 따르면 실제로는 3.1 운동을 소재로 한 연극이다.[13] 물론 창작자들의 성향으로 보아 사회주의적 색채가 농후했을 가능성이 높으나, 1946년 당시까지의 사회에서는 용인 가능한 수준으로 보인다. 극중에서는 심영이 피격당한 후 바로 월북했다고 나오지만, 실제 심영은 1년 후인 1947년에 좌익활동으로 체포된 후 월북했다.

극 중에서는 심영이 고환에 총을 맞았다고 나오지만, 실제로는 하복부에 맞았으며, 성불구자가 되었다는 내용은 김두한의 인터뷰에도 등장하지 않는다. 심영이 성불구자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1993년에 이영신이 출간한 책 비밀결사 백의사에서 '유명한 일화'라고 소개된 내용이라고 한다. 3#

4. 그 외[편집]

합필갤을 전혀 안 봤거나 야인시대를 한 번도 안 봤던 사람도 이 심영이나 내가 고자라니정도는 듣거나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안 나온 매체가 거의 없을 정도로 많이 나오며, 특히 내가 @@라니 라는 대사만 쳐주면 적당한 패러디가 되기에 매우 다양한 곳에서 쓰이고 있다. 다만 여기에서도 결과는 배드 엔딩으로 나온다.

  • 연구논문도 있다. 이쪽은 실존 배우 심영에 대한 연구. 논문 제목도 <배우 심영 연구>다. 국회도서관에도 등록되어 있으며, 꽤나 진지한 논문이니 실제 인물 심영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찾아보시길 바란다.

  • 파일:attachment/simyoung.jpg[15]
    네이버 검색에 실제로 등록된 적이 있다. 하지만 현재는 심영으로 검색하면 교수가 나오고, 김영인으로 검색해야 나온다. 다만 연관검색어의 첫번째는 역시나 심영. 또한 '심영'이라고 쳐도 연관검색어에 고자라니 관련 항목들만 줄줄이 차있다.

  • SBS 뉴스 페이스북에도 저 짤이 떴다. 짤이 올라온 뉴스보기올라온 날짜가 3월 4일이다.

  • M.U.G.E.N. 전용 캐릭터로도 나왔다. 고자라니 짤을 모티브로 한 샌드백 버전과 플래시로 만든 심영이 존재한다.

  • 중국의 사이트 비리비리에도 심영에 못지않은 필수요소가 있으니 바로 제갈량 vs 왕랑. 덕분에 왕랑은 심영 못지않은 굴욕을 당하게 되었다.

  • 인기 미국 드라마 나르코스에서 거물 마약상의 동생이 총격전 중에 영 좋지 못한 곳을 맞아 소변줄을 차는 신세가 되는데, 다행히 형은 원한을 잊지 않고 처절한 복수극을 펼친다.

  • 2009년 초에, 성 불구자(St. Bulgujah)라는 합성물이 올라왔다. 이에 대한 뒷설정이 골때리는데, 다음과 같다.

    Saint.Bulgujah(성 불구자)는 12세기에 활동했다고 전해지는 전설적인 성인으로 평등과 사랑을 실천하던 그는 그를 시기하던 무뢰배에 의해 영 좋지 않은 곳에 상처를 입었으나 "왼쪽 고환이 털렸으면 오른쪽 고환을 내어라"라고 말하고 그들을 용서했다. 그 후 자기의 고환을 마저 떼어 굶주린 자들에게 이적을 행하시고 의사마리아가 상처를 어루만진 곳에 새 고환이 돋아나는 기적을 행하였다.그 후 카톨릭교황청에 의해서 2008년 공식적인 성인의 반열에 올랐다.

파일:Screenshot_2018-06-13-22-38-04.png

  • 일부에선 고인드립 아니냐라는 의견이 있는데 모티브가 된 실존인물이 친일파 + 빨갱이 쓰레기 더블을 달성한 양반이라 대부분은 문제없다는 것이 반응

5. 기타[편집]

남자라면 다들 알고 있지만 남자의 고환은 그냥 툭 건드려도 웬만큼 세게 맞은 것보다도 아프다. 그런데 우리의 국민고자 심영은 상하이 조가 심영의 고환에 총알[17]을 적중시켰는데도 택시를 부를 때까지 정신을 차리고 있었다. 혹여 학창시절이나 군대 등에서 축구를 하다 혹은 운동을 하다 그곳을 강타하는 일이 있는 위키러들은 그때의 흑역사를 떠올려보자. 축구공으로 맞았을 때에도 보통 짧아야 1~2분은 그 자리에서 제대로 못 움직인다.[18] 허나 파괴력 면에서 축구공 따위와는 비교도 안되는 데다 살상능력까지 있는 총알이 그곳을 강타하여 완전히 파괴되는(정확히 그 부분을 강타하지 않았어도 총의 위력을 생각하면 어느정도 빗나가도 충격으로 인해 신체기관의 손상을 피할 수는 없다) 일을 당했음에도 택시를 타고 도망갈 정도라는 건 체력과 정신력이 초인 수준이라는 것이다.

여담으로 정글의 법칙 in tonga에서 사냥하던 도중 쥐가 났을 때 패러디 되었다.

다스 베이더NO!(안돼!)매우 흡사하기도 하다. 이를 이용한 패러디

합성물의 범위가 내가 고자라니에서 야인시대 전체로 넓어진 이후에는, 하도 심영이 폭발하고 당하기만 하는 패러디가 지겨워서인지, 김두한 패거리가 당하거나 나레이션 양반이 터지는(…) 패러디가 늘고 있다.

심지어 스타크래프트에서도 등장했다.

과거에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을 구한 적도 있었다.

6. 관련 문서[편집]

[1] 더불어 이전까지 위험한 금기어로 쓰였던 고자라는 단어를 "○○이/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물건, 또는 상황"이라는, 가벼운 의미의 재미난 말장난으로 바꾼 일등공신이기도 하다. 내가 고자라니가 유행하기 전, 특히 1970년대 이전 세대에게 고자라는 낱말은 (특히 남자에게)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낱말로 인식되고 있었다. 이를테면 느 아브지가 고자라지?라던지. 이 후대에도 사회에서는 고자보단 애자라는 말을 선호했고, 인터넷에서도 애자나 화장실 개그가 유행했는데, 이후로 너도 나도 고자라는 식으로 말장난을 해도 아무런 일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2] 57, 58, 59, 61, 63화는 카메오 수준이다. 57화에는 김원봉, 박헌영과 함께 국군준비대를 시찰하는 장면에서 처음으로 등장하고, 58화에는 김두한이 아편 사건으로 감옥에 있을 때 김두한을 죽이기 위해 계획을 꾸미는 심영의 모습이 나왔다. 59화에서는 국군준비대 문제와 관련하여 미군과 대화하는 장면에서 잠깐 등장한다. 61화에는 카메오 출연. 또 63화 역시 심영이 출연하는 연극 ''과 심영이 나온다.잘 안알려진 심영 출현 장면들[3] 이후 자신이 처절하게 당하고 나서, 그렇게 구박하였던 동무에게 자책하는 장면과 대조된다.[4] 김원봉은 공산당 세력이 주도한 민주주의민족전선의 일원이었던 데다가 1948년에는 월북까지 한 인물이다.[5] 뉴스를 늬우스라고 발음했다.[6] 이 부분을 알았어요나 아유 하세요로 몬데그린화 된다[7] 이상하게도 독립운동가의 자식인 김두한은 심영의 친일 행위는 물고 늘어지지 않는다.[8] 특이하게 발음한다.[9] 한 발은 빗나갔다. 상하이가 들고 있는 총의 기종은 특성상 한 발만 맞아도 바로 쓰러지지만 두 발째에 심영이 쓰러지는 걸 보면 한 발은 빗나갔다는 걸 알 수 있다.실제로 발터 P-38권총에 사용되는 9X19mm 파라벨럼은 단 한 발로도 사람을 즉사시키기에 충분한데 하물며 급소에 맞은 심영은 오죽하겠는가.[10] 가끔 김두한이 피하려 하던 미군이라는 설정이 붙기도 하다[11] 김영인씨와 디시인사이드의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합성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말을 했다고. "합성을 하더라도 주인공을 만들어줘요. 단역에도 씬이 있거든요. 보통 구다리라고 하는 데 드라마에서 전체적인 주인공은 아니지만 그 구다리에서는 내가 주인공인거지. 지금 인터뷰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그 패러디 덕분인데 너무 많아서 다 보지는 못했지만 대단하다는 것을 느껴요. 하하. 이런 일이 드물다고 하니까 어쨌든 일할 기회가 주어졌으면 하는 바람이고, 앞으로 드라마도 하게 되고 잘 됐으면 좋겠네요."[12] 뒤에서 설명될 내용이지만 월북 전 김두한 일당에게 저격을 당하고 하복부에 부상을 입은 것까지는 사실이나 그곳까지는 미치지 않았다고 한다.[13] 알다시피 심영은 친일반민족행위자로 3.1운동을 소재로 한 작품에 친일파가 출연하니 김두한의 노여움을 살만도 했다.[14] 도메인을 잘 보면 어째서인지 파키스탄 도메인이다.[15] 사진 속 프로필의 7월 16일은 음력이므로 양력으로는 9월 5일이다.[16] 투표 경과를 보여 주는 영상을 SBS가 자체적으로 부르는 용어[17] 전 서술에는 두 발이라 되어 있지만 한 발일 가능성도 있다. 해당 영상의 sin k 님의 댓글 참조(제작자 공인이다!)[18] 이 모습은 2018 FIFA 월드컵 러시아에서 한국과 독일 경기에서 이용선수가 보여주었으며, 이후 심용이라는 별명이 생겼다.[19] 주로 피해자 역할이며 폭발한다는 점에서 매드에서의 취급이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