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최근 수정 시각:

1. silicon2. silicone

1. silicon[편집]

규소의 영어 이름이다.

2. silicone[편집]

파일:silicone1_wide-8e9e66587c9a61d5c32d3a201e14bf30289a18c5.jpg
가슴에 주입하는 실리콘 보형물

규소산소의 결합을 포함한 중합체 중에서 폴리실록세인(polysiloxane) 계열 화합물을 총칭하는 명칭. '규소수지'로 번역한다. 물론 어원도 1번 문단의 silicon이다. 흔히 '실리콘 고무' 등의 명칭을 쓰는 경우 silicon이 아닌 silicone을 가리킨다.

화학적으로 안정되어 반응성이 거의 없고 생체 독성이 거의 없고 물이나 산화나 열에도 강하고 좋은 절연체에 열전도도 낮은 성질이 있다. 결정적으로 에도 안섞이고 기름에도 섞이지 않는 물질로 가장 잘 알려져있다. 기름같은 실리콘 오일, 뻑뻑한 실리콘 구리스, 실란트 등으로 쓰는 반고체 실리콘, 말랑말랑한 실리콘 고무, 딱딱한 실리콘 수지 등 다양한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산업적으로는 방수나 창문 틈을 메우는 실란트나 방수재료, 접착제, 의료용품, 주방기구, 열과 전기 절연재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특히 말랑말랑한 고무이고 그 촉감이 인체조직과 매우 비슷해서 가슴성형의 유방성형 재료나 의료용 인체 보형물이나 위생재료로 널리 사용된다.

파일:polysiloxane.png
실리콘 오일의 기본적인 구조.

화학적인 구조는 규소 원자와 산소 원자가 교대로 길게 옆으로 손을 잡고 있는 꼴이고 손이 4개인 규소의 남은 손 두자리에 알킬기나 수소가 결합한 형태. 이렇게 마치 손에 손잡고 나란히 옆으로 길게 서있는 꼴이니 고무처럼 잘 늘어나고 줄어드는 뛰어난 탄력성을 가지게 된다. 규소-산소-알킬기로 구성된 Siloxane이라는 화합물을 중합시켜서 Si-O-Si-O-Si-O 식으로 반복되게 하면 생긴다. 실제로 단위체를 중합시키지는 않고 규소에 두개의 알킬기가 결합, 나머지 두자리에 염소가 결합한 물체를 만들고 처리를 하면 염소가 떨어지고 산소가 생기며 중합된다.

가지치지 않는 단위체를 쓰면 실리콘 오일이 되고, 경화(curing, or vulcanization) 과정을 거쳐 분자 구조가 가지친 구조가 되면 고무 형상이 나온다. Si-O 결합의 에너지가 C-C 단일결합의 에너지보다는 높고, 굉장히 낮은 유리 전이 온도를 가지기 때문에[1] 섭씨 200도 정도의 고온이 되지 않는 한 온도 변화에 따른 물성 변화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주사슬의 모든 원자에 치환기가 붙을 수 있는 유기고분자의 ...-C-C-C-C-...사슬과 비교해 실리콘의 ...-Si-O-Si-O-...사슬의 산소 원자에는 치환기가 붙을 수 없어 매우 유연하게 회전한다. 이와 같은 주사슬의 구조 덕분에 비슷한 분자량의 유기고분자에 비해 점도가 매우 낮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중합체 고분자가 액체라니 오나홀의 소재로도 많이 쓰인다 또 기름처럼 된 실리콘은 큐브퍼즐용 윤활제로도 쓰인다. 일반 윤활유를 쓸 경우 플라스틱이 녹아내리기 때문.

[1] 완전히 사슬형인 실리콘 오일의 경우 섭씨 -130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