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태고의 달인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신 태고의 달인/오락실 분포

해당 문서는 2011년 11월 16일부터 가동되어 쭉 이어져 오고 있는, 태고의 달인 신 아케이드 버전에 관한 문서입니다. 구 버전(1~14+)이 아닌 신 버전에 관한 내용들만 있으니 이용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파일:신태고블루타이틀.jpg

태고의 달인 BLUE ver.

1. 개요2. 한국 정발3. 구기판과 다른 점4. 아시아판5. 시스템
5.1. 사용 가능한 시스템
5.1.1. 옷 입히기(きせかえ)5.1.2. 단위도장5.1.3. 포상샵
5.2. 추가 예정인 시스템
5.2.1. 연주 배틀 모드
5.3. 폐지된 시스템
5.3.1. 동포인트5.3.2. 특훈 모드
6. 업데이트 내역

1. 개요[편집]

파일:태고의 달인 BLUE 기판.jpg
[1]

아케이드 태고의 달인이 10주년을 맞아 2011년 11월 16일에 일본에서 가동을 시작한 신기체. 기기 가격은 약 1500만원.[2] 태고의 달인 15가 아니다. 즉, 넘버링이 리셋되었다.[3]

초대 신기판에서는 넘버링이 리셋되었기 때문에 태고의 달인 구기판과 구별하기 위해 다른 이름을 붙이기도 했다. 한국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명칭은 신 태고의 달인이고, 줄여서 신AC, NAC, 신기판, 신기체, 신태고라 쓰는 경우도 있다. 현재는 그냥 태고의 달인, 태고라고 부르는 편이 대부분이다.

기체를 바꾼 것은 좋은데, 현지에서 인기가 많이 떨어졌다고 한다. 또 많은 곡들의 난이도가 다운되었다. 정작 대규모 난이도 변화가 있을 거라고 추측하게 한 나츠마츠리의 레벨5 하락은 일어나지 않았다.

2. 한국 정발[편집]

파일:external/www.andamiro.com/Vj5A5uinrLnKV.jpg

2014년 7월 18일, 신 태고의 달인이 한국에 정식으로 발매 되었다. 유통사는 안다미로. 정발 후 대부분 500원/2~3곡 또는 1000원/3~4곡 세팅이 되었다.

2014년 6월 20일부터 사당 모펀, 부산 보우에서 인컴 테스트가 진행되었다.[4] 천안 PLUS는 인컴 테스트 발표는 났었으나, 이후 모종의 사정으로 테스트가 취소되었다. 그 뒤로 몇 년째 천안에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

현재 한국엔 총 50대의 신 태고의 달인 기기가 있다. [5]

3. 구기판과 다른 점[편집]

기판이 SYSTEM 357로 바뀌었고,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는 등 기기가 전체적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또한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도 바뀌었고, 몇몇 시스템도 개편되었다.

  • ALL.Net바나패스포트에 대응해서 BEMANI 시리즈처럼 플레이어의 기록을 저장하거나 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다. 구기판에서는 끝나기 전 화면에 나오는 QR코드로 전국랭킹만 비교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하면 매우 발전한 셈이다. 한국에서도 철권 태그 토너먼트 2가 바나 패스포트에 대응된 전적이 있으니 기대해볼만 하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철권 태그 토너먼트 2 카드도 같은 바나패스포트이므로 대응이 된다. 다만 철권과는 다르게 일본판 태고와 아시아판 태고의 데이터는 따로따로 관리되는 점이 아쉬운 부분.[6][7]

  • 바나패스포트로 기록을 저장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콘솔판에만 있던 다양한 기능들도 같이 추가가 되었다. 예를들어 동쨩에게 옷을 입힐 수 있는 기능과 클리어 한 곡에는 은관, 풀콤보 한 곡에는 금관으로 표시가 되는 기능, 그리고 히라가나 닉네임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8] 등이 있다.

  • 기존에는 난이도부터 선택한 후 곡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지만, 신기판부터는 곡부터 선택한 후 난이도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9] 이로 인해 구기판과는 달리 신기판에서는 2인 플레이 시 둘이서 서로 다른 난이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단, 오니와 우라(겉보면과 뒷보면)는 같이 플레이 할 수 없다.

  • 1크레딧에서 플레이 했던 곡은 한번 더 플레이 할 수 없었지만, 신기판에서는 같은 곡을 계속해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 우라(뒷보면)를 꺼내는 방법이 바뀌었다. 구기판에서는 코인을 넣고 좌우캇을 20번 두드리는 방법으로 우라 커맨드를 걸 수 있었으나, 신기판에서는 오니 난이도를 꺼내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오니 난이도에서 오른쪽 캇 10번을 두드리면 된다. 이 때문에 오니 뒷보면을 제외한 간단~어려움의 뒷보면은 사라지게 되었다.

  • 점수 계산방식이 변경되었고, 100콤보마다 10,000점의 보너스 점수가 주어진다.

  • 고구마 노트가 박 노트로 변경되었다. 기능은 같다.

4. 아시아판[편집]

한국 및 여러 아시아 지역에 정발된 아시아판은 일본 내수판에 비해 적은 수록곡적은 기능들 등 아시아판에 대한 차별로 인해 아시아판 유저들의 불만이 많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조.

5. 시스템[편집]

5.1. 사용 가능한 시스템[편집]

5.1.1. 옷 입히기(きせかえ)[편집]

오직 콘솔판에만 존재하던 옷 입히기 기능이 신 기판으로 바뀌면서 아케이드에도 들어오게 되었다. 최신 버전에선 북 위치를 선택한 뒤에 나오는 3개의 메뉴 중 2번째에 위치한 きせかえ를 선택하면 옷을 입힐 수 있다.[10]

의상을 해금하는 방법은 특정 곡을 플레이 하거나, 포상샵에서 구매하거나, 단위도장을 합격하는 등이 있다. 동포인트로도 해금할 수 있었으나 YELLOW 버전 이후로 동포인트제가 사라졌다.

5.1.2. 단위도장[편집]

신 태고의 달인에서 자신의 실력을 검정해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진입하는 방법은 1곡째(1曲目)일 때 단위도장(段位道場, 당이 도-죠) 이라고 쓰여진 남색 폴더를 열면 단위도장을 선택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조.

5.1.3. 포상샵[편집]

YELLOW 버전 이후로 동포인트가 폐지되고 나서 이걸로 대체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조.

5.2. 추가 예정인 시스템[편집]

5.2.1. 연주 배틀 모드[편집]

2018년 여름에 태고의 달인 BLUE 버전에 추가될 예정이다. 콘솔판에만 있던 스토리 모드처럼 연주 배틀로 몬스터를 쓰러트리거나 필살기로 한방에 날려보내며 레벨업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왕국의 공주인 아미티(アミティ)와 함께 세계를 구하는 스토리 또한 포함되어 있다. 이로써 태고의 달인 아케이드 판 최초로 스토리 모드가 도입되는 셈. 아시아판은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미지수.

5.3. 폐지된 시스템[편집]

5.3.1. 동포인트[편집]

초기 버전부터 RED 버전까지 존재했던 시스템이다. 한 판이 끝날 때마다 동포인트가 조금씩 채워지는데, 가득 채워질 때마다 악곡이나 음색, 의상이 하나씩 해금됐었다. 동포인트는 135000포인트가 최대치였고, 버전이 바뀔 때 마다 리셋됐었다. 아시아판 동더는 무지개가 항상 유지되었다.

YELLOW 버전 이후로 폐지되었다.

5.3.2. 특훈 모드[편집]

일본판에만 존재했던 시스템으로, 바나코인을 사용하여 정해진 시간만큼 곡들을 연습할 수 있었다. 곡을 플레이하다가 일시정지를 하거나 원하는 마디로 이동, 곡의 속도를 올리거나 줄이는 등 여러가지 기능이 존재했다.

이후 BLUE 버전이 업데이트되는 전 날인 2018년 3월 14일 오후 11시 59분에 폐지되었다.

6. 업데이트 내역[편집]

해당 문서 참조.

[1] 태고의 달인 BLUE 버전의 기체다.[2] 확인바람.[3] 다만 태고 위키에서는 15.~~를 쓰고 있다.[4] 인컴한 기기는 빼지 않는다고 한다.[5] 현재 유통사에서의 공급이 중단되었으며, 업주들이 직접 기체를 구한다(...)[6] 아시아판은 데이터 관리 사이트인 동더히로바(동더광장)도 없다. 오로지 일본판만 지원.[7] ALL.Net 서비스 중에서는 유일하게 일판과 아시아판이 따로 관리된다. 확인바람.[8] 구기판에서는 점수가 랭킹에 들었을 때 닉네임을 새길수는 있었다. 신기판에서는 바나패스포트를 찍고 초기에 닉네임을 입력하면 랭킹에 들었을 때 일일히 닉네임을 입력 할 필요가 없다.[9] 사실 구버전에는 원래 '곡부터 선택'을 선택하면 곡을 먼저 고르고 난이도를 고를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나 AC9에서 사라졌다. 신 태고의 달인에서 부활한 기능인 셈.[10] 예전 버전에선 북 위치 선택 후 즉시 갈아입힐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