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 아기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성(性)과 제도

[ 펼치기 · 접기 ]

성 이념

젠더학

남성학 · 여성학 · 퀴어학

주요 개념

여성주의
(페미니즘)

남성주의
(마스큘리즘)

루이스의 법칙 · MGTOW

성차별

관련 문서

성 문화

성관계(체위)

성매매

성인물

성인용품

관련 제도

결혼

가족

적극적 우대조치

성과 범죄

성폭력

성범죄

비범죄

1. 개요2. 역사3. 원리4. 윤리적 논란5. 종교적 관점6. 출산율 증가를 위한 경제적 효율성

1. 개요[편집]

체외수정(IVF-ET, In Vitro Fertilization -Embryo Transfer)기술은 불임에 대한 대안으로, 정자난자를 체외(시험관)에서 인공수정시킨 후 자궁에 이식시키는 것이다. 임신성공률은 대략 40% 정도 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난임부부들이 시도하기 때문에 난임의 원인에 따라 성공률이 낮은 경우도 있다. (많은 난임 부부들이 4-5차례 이상 시도함) 자연적인 과정만으로는 임신이 불가능한 부부에게 아이를 가지기 위한 희망이 되고 있다. 주로 난관이 막힌 경우나 인공수정에 실패한 경우에 시행한다. 난관폐쇄의 경우는 굳이 시험관아기를 통하지 않더라도 난관 미세수술을 통한 복원을 시행하면 불임을 치료할 수 있다.

일반 대중에게는 아직 편견과 오해가 남아있다. 시험관 아기라 하면 많은 사람들이 SF영화에 나올 법한 음산한 빛이 감도는 방에서 푸른 액체가 가득찬 유리통에 동동 떠있는 태아를 연상하기도 하는데, 현실의 시험관 아기는 그냥 수정만 시험관에서 이루어지고 태아는 모체의 자궁에서 자라나게 된다. 기술이 발달했다는 현대의 최신식 인큐베이터조차도 인체의 자궁 및 태반이 해내는 모든 과정을 해낼 수가 없다. 생명이 탄생하는데 있어 수정은 실로 중요한 과정이지만 한편으론 과정 중 하나에 지나지 않으며, 시험관 시술에서 의사와 현대 의학 기술이 개입할 수 있는 부분은 수정까지이고 수정만큼 중요한 착상과 발생 과정은 인체의 몫이다. 쉽게 말하면 현재까지의 기술로는 예컨데 식물의 화분을 수정시키는 것까지만 관여할 수 있다는 것. 그 씨를 심어서 싹의 트는 것은 순전히 본인의 몫이다.

2. 역사[편집]

1978년 7월 25일영국에서 첫 시험관 아기인 루이즈 브라운(Louise Brown)이 탄생했고 이 여성은 아직까지 생존중이다. 기사 루이즈씨 슬하에도 이제 두 아들이 있는데, 두 번 모두 자연임신으로 낳았다고 한다. 출생 당시 루이즈씨의 부모는 대중들로부터 반드시 아플 거라고 저주하는 내용의 편지를 많이 받았었다고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1985년 10월 12일에 처음으로 시험관 아기가 탄생했고, 이란성 쌍둥이 남매였다고 한다. (위 기사 재참조)

3. 원리[편집]

간단하게 요약하면 부모의 생식세포를 외부의 환경에서 수정시켜 다시 엄마의 몸에 넣어주는 과정이다.

산전검사를 생략하고 설명하면, 생리 시작 3일 후 병원을 방문 후 과배란을 유도하기 위해 시술 전까지 매일 배에 호르몬 주사를 맞는다. 인공수정 때 1개의 주사가 2~3개로 늘어나므로 직접 주사를 놓는 사람 또한 많다.[1] 난포가 성숙해 난자를 채취할 시기가 오면 난포를 터트리는 주사를 맞고 난자 채취 과정에 들어가는데 우선 여성의 질 내부에 기구를 밀어넣어야 한다. 물론 나팔관 조영술[2]을 실시할 때와 인공수정 때도 마찬가지다. 수술 전 미리 갈아입을 옷을 주는 곳이 많기 때문에 따로 준비할 것은 없다. 항생제와 마취제를 놓은 후 시술이 이루어지며 채취한 난자의 수는 시술자의 몸 상태에 따라 다르다. [3]

이 난자에 수정시킬 정자를 채취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만화 헬로우 블랙잭에서 다뤄진 적이 있는데, 불임 부부의 남편이 병원 화장실에서 만들어 오도록 하는데, 난자 채취만큼의 신체적 부담은 없을지 몰라도 남편 역시 상당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묘사된다. 실제 난임전문병원에서는 따로 정자채취실을 준비 해준다.[4] 그렇지만 틀어주는 영상(?)이 오래 되었거나 부담감으로 인해 사정이 어려운 경우도 있어 채취가 힘든 경우, 별도의 장소에서 시간 내에 정자를 채취해 와도 되나 콘돔에 담아오면 혼난다. 살정제가 들어있어 정자가 죽기 때문. 정자 중에서 활동성이 뛰어나고 모양이 온전한 정자가 선별되어 수정될 준비를 마친다.

채취한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어 수정란이 되는데, 상태가 좋은 수정란의 개수와 엄마의 상태(자궁 내막의 상태나 난소의 상태 등)를 바탕으로 3~5일 뒤 배양 후 위와 똑같은 과정을 거쳐 시술하거나 냉동보관 추후 시술하기도 한다 [5]. 정관수술 전에 정자를 냉동보관해 두면 나중에 정관복원이 실패해도 시험관 아기를 통해 아이를 가질 수 있다. 시험관 아기를 할 경우 쌍둥이 탄생이 증가한다. 이유라면 착상 확률을 높이기 위해 2개 이상의 수정란을 이식하는 것. 문제는 한 개가 아니라 여러 개라서 3~4 쌍둥이가 뜨는 경우도 생각보다 흔해 미리 한 명만 출산하기 위해 선별 낙태를 하는 경우도 있다. 애 하나를 얻으려고 했더니 무더기로... 부담 백 배 2015년 9월 보건복지부 '인공수정 및 체외수정 시술 의학적 기준 가이드라인'이 개정되어 앞으로 35세 미만은 2개 이하, 35세 이상은 3개까지 이식하도록 가이드라인이 제정되었다.[6]배아 이식 후에도 계속 유산방지를 위해 매일(!!!)호르몬 주사를 맞는다.[7] 최근에는 주사대신 질정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이식 후 주사나 정제 형태로 프로게스테론을 투입해 자궁 내막을 유지시킨다. 산모의 상태에 따라 이식 후 면역글로민(면역세포 비활성화)을 맞기도 하고 항생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이런 눈물나는 과정을 거쳐 1차와 2차 혈액검사를 통과하면 8~9주 즘에 난임병원에서 "졸업" 한다[8]. 정말 눈물나는 마라톤이지만 이 과정을 두 번, 세 번, 열 번도 감수하는 사람들이 많다. [9]

로빈 쿡이 쓴 의학스릴러 "돌연변이"에서는 이 기술이 불러온 위험성(그야말로 극악신동)을 보여주면서 이 기술을 대차게 깠다. GTO의 등장인물 칸자키 우루미도 이런 과정을 통해 태어났다는 설정.

대한민국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출산장려를 위해 시험관시술 정부지원을 하고 있다. 총 3회까지 정부에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시험관 시술에 사용된 비용은 연말정산에서 세액 공제대상에 포함된다. 시술을 위한 난임 휴가를 주도록 법이 제정되었다. 시험관 시술 비용 범위는 조건이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의 모자보건실 혹은 난임전문병원에 문의하자.

4. 윤리적 논란[편집]

의학 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PGD, PGS 라 불리는 검사는 3~5일 경 배아의 할구 일부를 떼어내어 DNA를 검사하는 기술이다. PGD(착상전유전자진단, preimplatation genetic diagnosis) 검사는 유전병 질환자, 유전병을 가질 아이를 출산할 위험성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술이며 대조군의 유전자와 배아의 유전자를 비교하여 돌연변이 유전자의 포함 여부를 검사한다. PGS(착상전유전자선별검사, preimplatation genetic screening) 검사는 고령임신, 원인 불명의 반복 착상실패/유산을 경험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46개 염색체 모두를 대상으로 검사하는 기술이며 배아 염색체의 모양, 결손, 손실 등을 파악하며 수적 이상을 파악하여 정상 이배체 배아를 선별하여 이식한다. 대한민국에서는 139종의 유전병에 대해 진단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단순 성별 선택 임신을 위한 유전자 검사는 불법으로 간주되고 있다. 유전병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무조건 불법이니 성별을 가리는 짓은 하지 말자.

단 일부 유전병 중 성별 X, Y염색체로 발현되는 질병이 성별에 따라 그대로 유전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경우 특정 성별을 요구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다. 대표적으로 혈우병이 있다. 혈우병은 X염색체에 의한 열성 유전이 되는데, 만일 난자 제공 여성의 아버지가 혈우병 환자일 경우[10] 여성 자신은 열성 유전이기에 혈우병 환자가 아니지만 혈우병 유전 인자(X염색체)는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그래서 여자아이라면 상관없지만 남자아이는 혈우병에 걸릴 확률이 생기게 되므로, 이 때는 배아의 유전자를 검사한 후 성별을 바꿀 수 있다.

PGD, PGS 진단 기술의 발달로 유전병 환자나 이유 없는 임신 실패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유전병의 대물림을 끊거나 건강한 아이 출산에 성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한편으로 돈이 없어 유전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술을 포기하는 저소득층이 많아 유전병의 계급 고착화, 이미 유전병을 가지고 있거나 앞으로 유전병을 가지고 태어날 사람들에 대한 차별과 편견 증가, 비정상으로 판정받은 배아들의 폐기와 낙태 문제가 존재할 것이란 의견도 있다.#

이런 논의의 연장선으로 능력이 개선 가능할 때 일반인들이 받게 될 불이익을 생각해 볼 수도 있다. 가타카 문서 참고

5. 종교적 관점[편집]

다만 가톨릭에서는 시험관 아기를 매우 금기시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출처: #)

첫째, 인공수정은 부부의 성적 결합 행위출산 행위를 분리시킴으로써 출산은 "부부가 온전하고 완전히 자기를 증여하여 생긴 자연스런 열매라기보다는 기술 행위의 산물"이 되고 (「의료인헌장」 24), 여기서 난자와 정자를 채취하는 과정이나 실험실에서 의료인이나 기술자에 의해 수정되는 과정은 마치 인간 생명을 실험재료로 물질처럼 다룸으로써 인간 존엄성과 품위를 크게 해치게 된다는 것이다. 즉 인공수정 과정에서 인간 생명은 하느님의 신성한 선물이 아니라, 통제와 조작이 가능한 단순한 '사물'로 전락된다는 주장이다.

둘째, 체외수정에서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한꺼번에 많은 배아들이 만들어지는데 그 중 일부만이 선택돼 착상될 뿐 나머지 배아들, 즉 '잔여배아' 혹은 '잉여배아'라고 부르는 배아들은 시술 과정에서 파괴되거나 냉동 보관되다가 일부는 폐기되고 일부는 배아 연구를 위한 실험실 재료로 사용된다는 점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다. 배아를 자궁에 착상할 때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개의 배아를 동시에 착상시키는데, 간혹 다수가 착상에 성공할 경우 쌍둥이나 선별된 배아만 남겨놓고 나머지 배아를 선별적으로 지우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희생되는 배아들을 가톨릭에서는 모두 인간의 생명, 자기 부모의 유전자를 지닌 시험관 아기 시술을 원한 부부의 자식들로 간주한다.

개신교는 대부분의 경우 제3자가 아닌 부부의 정자 혹은 난자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불임 해소 차원에서의 인공수정을 부정하지 않는다.

여기서 첫번째 이유는 비종교인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는 주장이지만, 두번째 이유는 굳이 종교에 연연하지 않더라도 깊이 생각해 볼 만한 문제점이다. 특히 생명의 시작을 '자궁내 착상', '수정후 X주', '출산' 등이 아닌, '수정되는 그 순간'으로 본다면 이 문제는 매우 심각해진다.

시험관 아기가 처음 소개되었고 실재로 성공한 사례가 발생하자, 당사자에게 협박 편지를 보내거나 위협을 주는 행위도 있었다고 한다. 그만큼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반대하는 사람들도 많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등장했을 당시는 '시험관 아기는 영혼이 없다.'같은 주장까지 나올 정도로 센세이셔널했던 기술이지만, 이 기술이 쓰이게 된 지 수십년이 지난 현재에는 윤리적 반발도 상당히 밋밋해졌다. 정확히 말하자면 자세히 파고들어가다보면 지적할 만한 구석은 여전히 남아있지만, 사람들이 신경을 안쓴다.

이현세 만화 내일 또 내일(1989)에서 주인공 혜성이 아버지가 일하는 3류 잡지사 편집장이 시험관 아기가 태어났다고 획기적인 뉴스라고 하다가 기자인 혜성이 아버지로부터 1978년에 있던 세계 최초였다면 획기적이지만 이젠 10년도 더 지난 겁니다라고 면박당한다....

6. 출산율 증가를 위한 경제적 효율성[편집]

출산을 원하는 부모에게 있어서는 단비 같을지도 모르나 지원횟수도 얼마 안되는 데다가 애초에 지원해주는 목적도 출산을 늘리기 위함이므로 문제가 생긴다. 게다가 출산율 증가를 위한 경제적 효율성으로는 최악이다.
하지만 앞으로 시험관 아기의 단계가 단순화 되거나, 더 개량되어 경제적 부담을 덜한다면 출산율 증가를 위한 경제적 효율성을 높일 수 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가격이 만만치 않아 경제적인 효율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1] 매일 정확한 시간에 맞추어 주사를 연속으로 맞아야 하기 때문에 매번 병원에 찾아갈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병원에서 주사 놓는 법을 가르쳐준다, 주사 중에는 혼자 놓기 쉬운 주사도 있으나 바늘이 굵은 주사 또한 있어 멍이 들기도 한다고.[2] 나팔관에 조영제를 넣어 나팔관이 잘 열려있는지 점검한다. 사람에 따라 통증이 심한 사람도 있고 거의 전무한 사람도 있지만 나팔관이 막혔다가 이 시술을 통해 뚫리기도 한다.[3] 난자를 채취하기 위해 호르몬 등 약을 투입하는 과정에서 복수가 차오르거나 메스꺼움 등 안 좋은 증상을 겪는 사람이 있다고 한다.[4] 화장실의 경우 오염 문제가 있다.[5] 배아가 잘 부화할 수 있도록 미세한 구멍을 뚫어주는 시술이나 착상 전 '배아글루'라는 용액을 묻혀 착상을 유도하는 특수기술도 있다. 비싸지만 잦은 유산을 겪은 경우 추천.[6] 배양된 수정란 상태와 나이에 따라 개수 차이가 있지만 2~4개 에서 크게 변하지 않는다.[7] 보통 8~10주까지 맞는다[8] 정확히는 출산을 위한 병원으로 전원시키는 것, 난임을 극복하기 위해 시술을 받고있는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기 위한 것이나, 병원마다 달라서 분만까지 다닐 수 있는 병원도 있다.[9] 다큐멘터리 3일 '엄마의 마라톤' 에서 17회의 시험관 시술을 거쳐 득녀에 성공한 사례가 나왔다.[10] 왜 여성이 혈우병이 아니냐고 묻는다면 혈우병 항목 참조. 혈우병 유발 요소가 있는 X염색체가 두 개가 모일 경우(여자아이) 아주 높은 확률로 사산된다. 세계적으로도 한두 자리 숫자만이 생존해 있을 뿐이니 다룰 필요가 없을 듯. 터너 증후군 환자가 혈우병 X 염색체를 가진 아주아주 희귀한 상황이고, 여기에 터너 증후군은 아주 높은 확률로 불임을 유발한다는 것을 고려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