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수목 드라마

SBS 드라마 스페셜
시티홀
(2009)
City Hall

파일:Cityhall Poster.jpg

조국과 미래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시청 등급

파일:tv15.png 15세 이상 시청가

방송 시간

수요일, 목요일 오후 9시 55분 ~ 10시 55분

방송 기간

2009년 4월 29일 ~ 2009년 7월 2일

방송 횟수

20부작

제작

예인문화

채널

파일:SBS로고.png

제작진

제작

이명숙

연출

신우철

극본

김은숙

출연

김선아, 차승원, 추상미, 이형철, 윤세아, 이준혁, 정수영, 최일화, 차화연, 박주아, 김진성, 최상훈, 염동헌, 박태경, 류성현, 신정근, 임대일, 강주형 등

링크

공식 홈페이지

1. 개요2. 마케팅3. 등장인물

1. 개요[편집]

2009년 4월 29일부터 2009년 7월 2일까지 방영한 SBS의 20부작 수목 드라마.

드라마 히트제조기로 통하는 신우철 PD와 김은숙 작가가 힘을 합쳐 만들어낸 정치 로맨틱 코미디. 인천광역시를 모델로 한[1] 가상의 지방 소도시 '인주시'를 배경으로, 평범한 10급 공무원[2] 신미래(김선아)가 인주시 부시장으로 취임한 천재 관료 조국(차승원)을 만나며 우여곡절 끝에 인주시장에 당선되어 존경받는 시장으로 성장해 나가고, 조국과의 사랑도 쟁취한다는 이야기이다.

방영기간 내내 꾸준히 두 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하며 수목극 1위를 유지하였고, 종영 이후에도 '웰메이드 드라마'라고 호평받으며 회자되는 작품. 하지만 드라마에서 접하기엔 낯선 정치라는 소재 탓인지, 상대적으로 신우철-김은숙 콤비의 다른 작품들보다는 낮은 시청률을 보였다.

게다가, 비현실적인 플롯 탓인지 2009년 12월 열린 제 22회 한국방송작가상 드라마 부문 최종 후보에서 탈락했다.[3]

등장인물들의 작명 센스가 독특한데, 확실히 이름을 보면 캐릭터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2. 마케팅[편집]

파일:Cityhall Poster 2.jpg

공식 포스터

3. 등장인물[편집]

  • 신미래(김선아) : 무양도 인주시청 10급 공무원 → 무양도 인주시장(무소속)

  • 조국(차승원) : 무양도 인주시 부시장 → 국회의원(무소속 → 정화당) → 대통령 후보자(무소속) [4]

  • 민주화(추상미) : 무양도 인주시의원(승리당)

  • 이정도(이형철) : 인주시청 문화관광국장 → 인주시장실 비서실장 → 인주시청 문화관광국장[5]

  • 고고해(윤세아) : 대한그룹 회장 딸, 조국의 약혼녀

  • 빅브라더[6]/최동규(최일화) : 통일자주당 총재, 조국의 숨겨진 아버지이며 조국에게는 애증의 존재인데, 행정고시와 사법시험에 모두 합격한 조국을 청와대가 아닌 무양도청으로 발령나게 만든 인물이기도 하다. 한 때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였으나 모종의 이유로 불출마하였으며 자당의 대통령을 당선시킨 뒤 대통령 취임식 당일에 정계은퇴를 선언해 신화가 된 인물이다.

  • 하수인(이준혁) : 조국의 비서 → 실천주권당 대변인

  • 정부미(정수영) : 인주시청 문화관광국 9급 공무원 → 인주시장실 비서실 직원 → 인주시장실 비서실장

  • 조용희(차화연) : 조국의 어머니

  • 유권자(박주아)

  • 조랑(김진성) : 조국의 양아들

  • 소유한(최상훈) : 무양도지사(정화당), 도지사를 3선까지 해서 더 이상 출마할 수 없게 되어 총선에서 인주시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했으나 조국에게 졌잘싸 당하고 이후 리타이어...

  • 고부실(염동헌) : 무양도 인주시장(승리당) → 시장직 사퇴

  • 부정한(박태경) : 승리당 소속 인주시 국회의원, 고부실 시장이 각종 비리와 스캔들로 위기에 빠지자 결국 고부실을 버렸다. 이후 총선에 출마해 3선에 도전했으나 조국은 물론이고 소유한에게도 밀리며 광탈한다.

  • 봉선화(권다현) : 민주화의 친한(?) 동생으로 나온다. 밴댕이아가씨 1회 선발대회에서 신미래의 라이벌이었고, 당연히 '진' 에 선발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으나 신미래에게 밀려 '선'에 그쳤다. 마지막회에선 인주시장실 비서실 직원으로 일하는 것으로 나온다.

  • 변덕(류성현) : 인주시청 주민생활지원국장

  • 지방세(신정근) : 인주시청 기획예산국장

  • 문설주(임대일) : 인주시청 건설교통국장

  • 맹해라(강주형)

  • 예산(이재구) : 무양도 인주시 부시장, 조국이 부시장으로 들어오면서 사라졌으나 고부실 시장 사퇴 직전에 조국이 부시장직을 그만두자 다시 부시장으로 컴백, 시장 직무대행을 맡다가 신미래가 시장으로 당선되면서 부시장으로 쭉 근무한다.

  • 박아첨(김동균) : 인주시장실 비서실장 → 인주시 부시장 비서(?)[7]

  • 강태공(양재성) : 인주시의회 의장(실천주권당)

  • 옥다방 고양이(김늘메)

  • 제시카 알바(문희서)

  • 내방구석의 지우개(최대성)

  • 달려야하니(김아랑)

  • 파파라치(김성오)

  • 신미래의 메신저(이상훈)

  • 산부인과 의사(정병철)

  • 이직필 기자(민준현)

  • 선거관리위원회 직원(박성균)

[1] '인주'는 인천의 옛 이름. 또한 인주시의 특산물 밴댕이는 실제로 강화도의 특산물 중 하나이기도 하다.[2] 사실 공무원제는 9급까지 있으며,10급 공무원은 커피를 타 주거나 차량 심부름 등을 해주는 사무보조원 역할에 가까우며,한 때 이런 일을 하다가 정식 공무원이 되는 일이 종종 있어서 현재는 이 관행이 거의 사라진 상태이다.[3] 이 작품 외에도 SBS 찬란한 유산, MBC 내조의 여왕선덕여왕 등이 최종 후보에 올랐으나, 우연성 문제('찬란한 유산') 캐릭터에 너무 의존한 점('내조의 여왕') 지나친 역사왜곡+"단독 집필자에 의해 쓰여진 순수 창작물 위주"란 드라마 부문 규정에서 미달된 점('선덕여왕') 탓인지 모두 탈락했고, 결국 제 22회 한국방송작가상 드라마 부문은 수상작이 없었다.[4] 드라마 상속자들에서 제국고등학교의 선배로서 팜플렛을 통해 깜짝출연. 그 팜플렛에서는 놀랍게도 시크릿 가든, 신사의 품격의 인물들도 드라마 속 캐릭터로서 깜짝 출연.[5] 비서실장 자리를 물려주고 제 2회 밴댕이아가씨 대회를 주최하는 것으로 볼 때 문화관광국장으로 컴백(?)한 것으로 추측[6] 약칭 BB(Big Brother)로 불린다.[7] 정확한 직책은 알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