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

최근 수정 시각:

원찮 그녀(히로인)를 위 성방
()えな彼女(ヒロイン)の育てかた

파일:사에카노 1권.jpg

장르

러브 코미디

작가

마루토 후미아키

삽화가

미사키 쿠레히토

번역가

이승원

출판 레이블

파일:ASY6RJh.png

후지미 판타지아 문고

파일:6o1rte3.png

L노벨

발매 기간

파일:ASY6RJh.png 2012년 07월 20일 ~ 2017년 10월 20일
파일:6o1rte3.png 2014년 09월 10일 ~ 발매 중

1. 개요2. 줄거리3. 특징4. 비판
4.1. 반론
5. 등장인물6. 배경 및 설정7. 발매 현황8. 미디어 믹스
8.1. 코믹스8.2. 애니메이션
8.2.1. 라디오
8.3. 게임
9. 기타10. 바깥 고리

1. 개요[편집]

일본시나리오 라이터 마루토 후미아키라이트 노벨 데뷔작.[1] 일러스트는 미사키 쿠레히토가 맡았다. 제목은 그녀(彼女)라고 쓰고 히로인으로 읽는다. 약칭은 제목 앞부분에서 따온 '사에카노(冴えカノ)'나 '시원그녀'가 자주 쓰이며 '사에나이(冴えない)'도 간혹 쓰인다.[2] 본편 13권 + 외전인 FD와 Girls Side 3권으로 총 17권이다.

일본에서는 후지미 판타지아 문고에서 발행. 1부의 마지막 권인 7권은 2014년 12월 20일에 나왔고, 토모야의 시점밖인 에리리와 우타하의 뒷이야기로 Girls Side가 2015년 2월 20일에 나왔으며, 내용상 2부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8권은 2015년 6월 20일에 나왔다. 그리고 2017년 10월 20일 13권으로 작품이 최종 완결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L노벨[3]을 통해 정식 발매되고 있으며, 애니화 버프 때문인지 2014년 9월 1권 정발을 기점으로 10월에 2권, 한 달 텀을 둔 후 12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연속 정발했으며, 8월 10일 7권까지 빠른 속도로 정발되었다. 번역자는 이승원. 또한 2016년에는 단독 인터뷰도 이루어졌다. 이후 원서 및 정발의 텀은 2권을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원서 최신권 발매 한달 전 내지 한달 후 정도에 정발 최신권이 나오는 편이다.

북미에서는 소설판은 발매가 안되고, 코믹스판이 'How to Raise a Boring Girlfriend' 라는 제목으로 4권까지 발매되었다. '육성방법'이란 한국판의 번역이 딱딱하게 된 편이다. 원문은 '育てかた'로 '육성방법'같은 한자어가 아니다. 원문의 느낌을 굳이 살려서 번역하자면 '시원찮은 그녀(=카토 메구미)를 기르는 법' 정도. 한국어 번역은 원문과 똑같이 네 글자로 맞추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애니메이션화를 필두로 본격 푸시 폭탄을 받은 작품이라 여러 미디어믹스가 있다. 누계 250만부를 돌파했다.

2. 줄거리[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해당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봄방학, 애니메이션 BD 구입비용을 벌기 위해 알바를 하고 있는 오타쿠·아키 토모야는 벚꽃이 흩날리는 언덕길에서 만난 소녀에게 흥미를 품고, 그 소녀를 메인 히로인으로 삼은 동인 게임 계획을 떠올린다. 하지만 한 달 뒤, 토모야는 그 소녀가 이름도 모르는 클래스메이트였다는 걸 알게 된다. 그 정도까지 존재감이 없는 카토 메구미를 메인 히로인으로 한 게임은 가능한 것인가?

일러스트도 시나리오도 꽝인 토모야는 같은 학년의 미술부 에이스·사와무라 스펜서 에리리와 학년 1위인 우등생 선배·카스미가오카 우타하를 끌어들여, 메구미의 협력 아래 어떻게든 동의를 얻어내 코믹마켓 참가를 위한 서클을 만들어 게임 제작을 시작한다. 맞지 않는 스케줄, 부족한 예산, 멤버들 간의 불화, 토모야의 애제자·하시마 이즈미에 얽힌 불화와 그 오빠 이오리의 스카우트, 오타쿠를 이해하지 못하는 밴드 소녀인 토모야의 사촌·효도 미치루의 중간 가입, 막판에 발견되는 시나리오의 문제점… 온갖 시련을 뛰어넘어, 조금씩 게임이 구체화되어 간다.

3. 특징[편집]

줄거리만 보면 이 바닥에서 가끔 보이는 '콘텐츠 생산물'로 보이지만, 이 바닥의 그 물건들이 그렇듯(...) 실상은 콘텐츠 생산물의 탈을 쓴 '러브코메디물'이다. 그중에서도 진지한 작품이 아니고 모에계를 중심으로 한 러브코메디물. 실제로 카토를 제외한 히로인들의 특징과 속성이 명확히 나뉜다. 그렇다보니 생산하는 장면들이 나오긴 하지만 가볍게 서술하거나 얼렁뚱땅 넘기기에 현실 반영을 바라진 말자.애초에 작가가 적당주의라고 작품 내에서 깐다

이렇게만 보면 그냥 흔하디 흔한 러브코메디 작품으로 보이지만 사에카노가 차별화되는건 크게 3가지다. 첫째는 카토 메구미. 고작 캐릭터 하나가 작품을 차별화 시켰을 정도로 카토 메구미의 존재감은 어마어마하다. 개그신의 일부는 물론이고 작중 시리어스 전개들은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그녀와 연관되어 있기에 사에카노를 얘기하면서 카토 메구미라는 히로인은 결코 떼어놓을 수 없다. 자세한 건 카토 메구미 문서 참조.

둘째는 인간관계 서술의 섬세함. 일반적인 러브코메디물의 '주인공<->히로인'이라는 1인칭 1차적 관계와는 달리 토모야와 히로인들끼리는 물론이고 히로인들끼리 따로 깊은 관계를 맺고 이를 잘 서술한다. 그탓에 한번 사건이 터지면 간단하게 해결되지 않고 오랫동안 차근차근 해결되기에 한층 현실감을 높여준다. 그렇기에 작품을 읽을 때 몰입감이 엄청난 편.

셋째는 콘텐츠 생산 파트에서 나오는 의외로 현실적인 내용과 업계, 동인 및 오타쿠 전반의 블랙 조크. 적당주의라고 까긴 했지만, 작가가 오랫동안 에로게 시나리오 라이터로 활동한 사람이라 그런지 플롯 쓰는 방법은 포인트를 잘 짚는다. 흔히 나오는 기합으로 떼운다든가(...) 하는 장면이 없는건 아니지만 저런 현실적인 부분도 있기에 작품을 몰입할 때 도움이 되는 편.작가가 해보지 않은 일러스트랑 음악 파트 퀄이 똥망인 게 문제지 또, 만담 형식이다 보니 웃으며 지나기지만 곱씹으면 웃픈 블랙 조크들이 산개해있다. 업계 쪽에서 흔히 나오는 먹튀, 마감 미수나 작위적인 배경 및 전개, 오타쿠들의 키모이함(...) 등.

이 바닥에 러브코메디물은 눈에 치이고 밟힐 정도로 많다보니 사에카노가 엄청 메이저한 작품은 아니라지만, 상기한 특징들로 인해 고정 팬은 꽤 되는 편. 카토 메구미만 강조하긴 했지만, 상술했듯 특징과 속성이 명확하게 갈리기에 다른 히로인에리리, 우타하들의 인기도 상당한 편. 각 히로인들의 매력이 잘 드러나는 데다 인간관계 문제로 인한 시리어스 전개 등 러브코메디물에 중요한 부분은 전부 있다.

애니메이션에선 그리 부각되지 않지만 의외로 원작은 제4의 벽을 자주 돌파하는 편이다. 주로 A라고 쓰고 B라고 읽는다의 기법을 자주 사용하는데, '내가 4월에 했던 생각(1권 복사&붙여넣기)을 또 하면서 한숨만 내쉬어 본들 아무 소용없다.', "……으음. 나, 방금이 아니라 (29행) 전부터 계속 말을 하고 있었는데 말이야.", "여지껏은 사와무라 쨩이나 선배가 문제를 일으키면~ 그걸 토모가 시나리오 가지고 요래조래 꼬드겨서(한 권을 통째로 사용해서) 해결했잖아." 등. 이 밖에도 수없이 많다(…).

소설이긴 한데 주변 상황 묘사나 인물의 행동 묘사는 극단적으로 적은 반면 책 한 권의 내용 대부분이 독백이나 대화로 가득하다. 주인공이 만드는 갸루게의 스크립트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이런 만담 모음집 같은 작품이 이전에도 없던 건 아니지만 이런 작품의 문제는 그런 묘사에 호응하는 독자들에게는 특유의 매력으로 다가오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연극 대본이냐느니 미연시 번역 스크립트 보는 것 같다고 까이기 쉽다.

4. 비판[편집]

기본적으로 주인공이 엄청나게 비호감 소리를 많이 듣는다. 아무리 화수가 지나도 성장하는 일도 없고, 자기 멋대로 행동해 메인 히로인인 카토가 거의 대인배, 보살로 보일 지경이 될 판으로 만드는등 여러모로 주인공 때문에 소설을 때려치는 독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을 정도. 카토만이 아니라 다른 히로인들도 대체 왜 주인공에게 반해서 헤롱헤롱하며 애정페이를 실현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의견도 늘어나고 있다.

유능한 여친들에 비해 무능한데다가 남과 상의를 안하고 멋대로 결정하는등 우유부단한 주인공상에서 안 좋은 부분만 모아놓은 최악의 주인공 소리를 듣고 있다. 오죽했으면 우타하, 에리리 팬들이 주인공과 맺어지지 않아서 다행이다라는 소리를 할 지경이니...자세한 것은 아키 토모야 참조.

그외에도 코우사카 아카네도 문제가 많다. 이것은 스포일러이니 항목 참조.

4.1. 반론[편집]

주인공이 자기 멋대로 행동하는 것은 무언가에 열중한 나머지 앞뒤를 보지 않는 성격이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덕질에 열중하지만, 다른 문제가 생기면 다른사람에게 무리한 부탁을 하는 등 어떤 수단을 사용해서라도 그것을 해결하려는 의지가 강하다. 좋게 말하자면 열정이 강하고 추진력이 강하다는 말인데, 자신의 행동이 주위 사람들에게 끼칠 영향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주인공도 히로인들에게 의지만 하는 게 아니라 자신도 함께 나서면서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게 노력한다. 작중에선 우타하에게 도움을 받았지만 본인이 독자적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하기도 한다.

사실 히로인들에게 많이 의지하는 것은 주인공 스스로가 목표한 게임을 만들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게임 제작에는 프로그래밍만이 아니라 시나리오, 그림, 혹은 음악 같은 부분이 필요한데, 이 모든 걸 잘 할 수 있는 사람은 있기 힘들며 주인공은 그런 재능이 폭발하는 캐릭터가 아니라서 유능한 히로인들에게 의지하는 쉬운 길을 벗어나면 실패할 수 밖에 없다. 이렇게 히로인들이 주인공보다 능력이 뛰어나 스스로 나설 자리가 많지 않아서 자신의 실력을 개발하기도 힘들다.

인연을 소중히 생각하는 면도 강하기 때문에 카토를 두고 우타하와 에리리를 도와주는데, 이것도 성장의 마이너스가 된다. 에리리와 우타하가 성장할 수 있던 것은 아키 토모야와 어느정도 거리를 두었기 때문이다.

5. 등장인물[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파일:attachment/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Saekano.jpg

파일:blessing_software.jpg
『Blessing software』 의 멤버

프로듀서

메인 히로인

일러스트레이터

시나리오 라이터

사운드 디렉터

1부

아키 토모야

카토 메구미

사와무라 스펜서 에리리

카스미가오카 우타하

효도 미치루

2부

하시마 이오리

하시마 이즈미

아키 토모야

1부 : 라노벨 1~7권 및 GS / FD 2부 : 라노벨 8~13권 및 GS2 / GS3

좌측 위에서부터 아래로 효도 미치루, 사와무라 스펜서 에리리, 카토 메구미, 하시마 이즈미, 카스미가오카 우타하.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배경 및 설정[편집]

  • 사립 토요가사키(豊ヶ崎) 학원
    토모야를 비롯한 Blessing software의 주요 스탭들이 다니는 학교. 도내에 있지만 도심이라기고 하기에는 애매한 자리라고 한다. 미치루의 편차치 언급을 봤을 때, 주변 학군 중에서 제법 수준 높은 학교로 보인다. 토모야는 교칙이 느슨해 보여서 지망했다. 실제 모델은 도쿄 신주쿠의 도쿄 애니메이션 컬리지 전문대학.

  • 시청각실
    교실 두 개를 합친 크기에 대형 스크린, 프로젝터 등이 있는 곳. 토모야의 야무진 행동 덕에 어느샌가 주인공들이 점유하게 된 기묘한 공간. Blessing software의 주 활동처이기도 하다. 토모야의 간교로 인해 터치스크린이 설치됐다

  • 토모야의 집
    작중에서 자주 나오는 주인공의 집. 주인공이 여자애를 데리고 방에서 밤을 지새워도 뭐라 하지 않을 정도로 하렘물 남주들마다 가진 특징인 자식에게 간섭하지 않는 부모 덕분에 시청각실을 사용하기 힘들 때는[4] 주로 이곳에서 정확히는 토모야의 방에서 모여 활동을 진행한다. 작중 언급[5]에 따르면 cherry blessing 제작 당시 매달 한 번씩은 토모야의 집에서 모임을 가졌다고 한다.

  • 현립 츠바키(椿姫) 고등학교
    미치루를 비롯한 icy tail 멤버들이 다니는 여고. 편차치는 낮은 모양이다.

  • 구립 호노다(穂野田) 중학교
    이즈미가 다니는 중학교. 여학생 교복은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제일중학교 교복과 상당히 비슷하게 생겼다.

  • 블레싱 소프트웨어(Blessing software)[6]
    토모야가 동인 게임 『cherry blessing』을 만들기 위해 창설한 서클. 초기 멤버는 토모야, 메구미, 에리리, 우타하. 미치루가 4권에서, 이즈미가 7권에서, 이오리가 8권에서 합류한다.

  • 체리 블레싱(cherry blessing) 은혜로운 버찌
    토모야가 설립한 동인서클에서 그해 겨울 코믹케에 출품한 전연령 미연시. 라노벨계의 신예와 갓작화로 유명한 동인작가가 시나리오와 그림을 맡은 만큼 퀄리티가 높다. 언뜻 나오는 내용으로 보건데 전생의 기억과 현재가 교차하는 전기물인 듯. 우여곡절 끝에 완성 눈앞까지 갔지만 에리리 통조림 사건으로 디스크 제작업체에 기한을 맞추지 못한 관계로 자작으로 코미케 당일 100여 장만 팔았다. 하지만 토모야가 사전에 홍보한 덕에 관심은 끌고 있어서 그런지 30분 만에 완판. 이후 동인샵에서 1,000장을 순식간에 팔고 수천 장 단위로 재주문이 들어올 정도로 엄청나게 성공했다. 게임판에선 루트에 따라 갈리지만 일단은 에리리 통조림 사건이 없던지라[7] 무난히 완성되서 무난히 잘 팔리거나 기한까지 버그를 못 잡아서 행사 당일 철수하는 등 대접도 달라진다.

  •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 방법(임시)
    블레싱 소프트웨어의 두 번째 게임. 7권에서 토모야가 만들기로 결의했지만 우타하와 에리리가 서클을 나가면서 좌초될 뻔했다. 체리 블레싱이 카스미 우타코의 색이 강해지면서 결과물은 좋았어도 정작 토모야가 기획했던 작품과는 좀 거리가 멀어졌는데 이번에는 토모야가 자신이 생각한 히로인이 정말 모에한 작품을 위해 모든 시나리오를 맡았다. 게임의 제목이 라이트노벨 제목인 만큼 게임 내용은 라이트노벨에서 일어난 일들을 다룬다.

  • 루정 루즈(rouge en rouge)[8]
    하시마 이오리가 대표를 맡고 있는 초대형 동인 서클. 코믹 마켓에서 10년 가까이 셔터 앞자리[9]를 맡는다.

  • egoistic-lily
    카시와기 에리가 동인 활동을 할 때 쓰는 서클 이름. 에리리의 아버지가 사이트도 직접 운영한다.

  • 사랑에 빠진 메트로놈(恋するメトロノーム)[10]
    작중에서 카스미 우타코가 연재했던 라이트 노벨이자 그녀의 데뷔작으로 전 5권 완결. 토모야가 이 작품의 열렬한 팬이다.

  • icy tail[11]
    미치루가 활동하는 밴드. 원래는 초기 멤버 세 명끼리 애니송이나 게임 노래를 즐겨 부르는 동호회에 가까운 모임이었지만, 오타쿠가 아닌 미치루가 들어오면서 평범한 밴드 활동을 하게 됐다. 이후엔 다시 원래 의도로 돌아와 아키하바라에서 라이브도 하게 된다. Cherry blessing에서 연출할 여러 곡들을 제작하였고, 현재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임시)에서 연출시킬 여러 곡들을 제작하는 단계에 있다.

  • 필즈 크로니클
    RPG 게임계의 레전드라 불리는 시리즈. 7권에서 우타하와 에리리가 이 게임의 스토리와 원화를 맡게 되면서 토모야의 서클을 나가게 된다. 말하는 걸 보면 파판 시리즈다. 옛 명성에 기댄 나머지 최근작들은 영 신통치 않았는데 아카네가 스토리와 캐릭터 원안을 맡고 기존 제작팀을 다 내쫓고 새롭게 제작할 예정이다. 참고로 기존 제작팀은 다른 회사를 만들어서 비슷한 계열의 RPG를 만들려는 듯.

7. 발매 현황[편집]

01권

02권

03권

파일:사에카노 1권.jpg

파일:사에카노 2권.jpg

파일:사에카노 3권.jpg

파일:국기/일본.jpg2012년 07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4년 09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2년 11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4년 10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3년 03월 19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4년 12월 10일

04권

05권

06권

파일:사에카노 4권.jpg

파일:사에카노 5권.jpg

파일:사에카노 6권.jpg

파일:국기/일본.jpg 2013년 07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5년 01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3년 11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5년 02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4년 04월 19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5년 03월 10일

FD권

07권

GS 1권

파일:사에카노 FD권.jpg

파일:사에카노 7권.jpg

파일:사에카노 GS 1권.jpg

파일:국기/일본.jpg 2014년 08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5년 05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4년 12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5년 08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5년 02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5년 11월 10일

08권

09권

GS 2권

파일:사에카노 8권.jpg

파일:사에카노 9권.jpg

파일:사에카노 GS 2권.jpg

파일:국기/일본.jpg 2015년 06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6년 04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5년 11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6년 07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6년 03월 19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6년 10월 10일

10권

11권

12권

파일:external/image.aladin.co.kr/K142530348_f.jpg

파일:external/image.aladin.co.kr/K842531276_f.jpg

파일:K552531202_f.jpg

파일:국기/일본.jpg 2016년 07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7년 4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6년 11월 19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7년 6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7년 3월 18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7년 8월 10일

GS 3권

13권(完)

파일:gs3정발.jpg

파일:시원그녀13.jpg

파일:국기/일본.jpg 2017년 6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7년 11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7년 10월 20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미정

2015년 초 애니메이션 방영 당시 한국 정발본이 거의 한달에 한번 꼴로 출간되었던 지라 수많은 독자들을 충격에 빠지게 한 적이 있다. 애니메이션 종영 뒤로는 비교적 정발 텀이 늦어지고 있는 중. 그렇다 해도 원서와 2권 정도 텀을 두는 정도로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여담으로 2017년 L노벨의 2월 신작에도 사에카노가 없는 것으로 볼 때 기존 3개월 간격으로 출간되는 방식과 원서와 두 권 정도 차이를 두는 방식이 맞물려 10권은 최소 5개월의 간격을 가지고 출간될 예정이다.

2017년 4월부터 방영예정인 애니메이션 2기의 방영에 맞춰 4월부터 2달 간격으로 10권, 11권이 차례로 발매 되었고 애니메이션이 끝난 이후인 8월에도 그 흥행을 이어가기 위해 12권이 발매될 예정이다.아마 그동안 애니메이션과의 일정을 맞추기 위해 일부러 발매일정을 조정한듯.

9권 작가 후기에 따르면 후속권은 정식 넘버링이 아닌 외전 작품이라고 한다. 이번 외전은 GS와 비슷하게 토모야가 아닌 히로인들 위주의 이야기라는 듯. 그리고 나온 GS 2권은 외전작품으로 만들어졌지만 실질적인 10권이라고 작가 후기에서 밝힌다.

여담으로 1부에서는 카토의 스텔스 모드가 엄청나 표지에도 등장하지 않는 컨셉을 가지고 있었는데, 1부 마지막 권인 7권을 시작으로, 2부에서 무려 초반부터 두번이나 표지를 따냈다. 사실 1부 후반부터 스텔스 컨셉은 갖다 버린 거나 마찬가지다.[12] 비중이 초반과는 비교 불가능하게 커졌다.

2017년 10월, 13권으로 완결. 그리고 단행본 미수록 소설 등이 들어간 Memorial 팬북이 2018년 3월에 발매.

국내 전자책으로는 2017년 10월 11권까지 발매되었다.
그리고 11월 12권이 발매된다고 한다.

8. 미디어 믹스[편집]

8.1. 코믹스[편집]

일본 만화 / 목록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숫자 · 라틴 문자

숫자 · 라틴 문자

  • 본편 만화판

01권

02권

03권

파일:external/image.kyobobook.co.kr/x9791127838669.jpg

파일:external/i1.ruliweb.com/15982e8838db44c.jpg

파일:external/image.aladin.co.kr/K122530851_f.jpg

파일:국기/일본.jpg 2013년 08월 09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6년 12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4년 04월 09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7년 01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4년 09월 09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7년 4월 10일

04권

05권

06권

파일:external/image.aladin.co.kr/K822531268_f.jpg

파일:사에카노코믹스5권한글.jpg

파일:external/ecx.images-amazon.com/81crZd5sVJL.jpg

파일:국기/일본.jpg 2015년 01월 09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7년 05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5년 06월 09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7년 9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5년 12월 04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미정

07권

08권

GS 1권

파일:external/ecx.images-amazon.com/81YqJ52IK8L.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815hOs1FZJL.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81WP0uc-FzL.jpg

파일:국기/일본.jpg 2016년 06월 09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미정

파일:국기/일본.jpg 2016년 11월 19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미정

파일:국기/일본.jpg 2017년 4월 8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미정

GS 2권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9145CvM%2BdqL.jpg

파일:국기/일본.jpg 2017년 7월 8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미정

코믹스는 월간 드래곤 에이지에서는 본편 만화판이 연재중으로 2016년 11월에 8권이 나오면서 무려 토모야가 표지에 등장했다 원작 1부 내용이 종료되었다. 원작과 다르게 카토가 1권부터 표지에 등장한다!!! 깨알같은 크기라는게 함정. 표지를 차지한 히로인이 원작 해당권의 표지를 차지한 히로인과 일치한다. 7권의 경우 카토가 전면에 등장하니 에리리와 우타하가 뒤로 가있다. 8권으로 원작 1부가 끝나고 이후 같은 잡지의 같은 작가의 Girl's Side의 코믹스판이 연재를 시작하여 1권이 2017년 4월 8일 발매되었고 2권은 7월 8일에 발매될 예정이다. 2권으로 Girl's Side도 끝나는데[13] 무인편(원작 1부) 마지막 연재분에서 Girl's Side 코믹스 연재로 바로 이어진다고 언급했던 코멘트와 달리 Girl's Side 마지막 연재분에서는 사에카노 무인편+Girl's Side 코믹스를 4년 넘게 애독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코멘트가 나온 것으로 볼 때 2부 코믹스의 연재 여부가 불투명하며 된다 해도 작가가 바뀔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는 2016년 말부터 정발되기 시작하여 2017년 9월 현재 5권까지 정발되었다. 번역자는 다른 관련작과 마찬가지로 이승원.

  •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 ~egoistic-lily~

01권

02권

03권

파일:사에카노 ~egostic lily~ 1권.jpg

파일:사에카노 ~egostic lily~ 2권.jpg

파일:사에카노 ~egostic lily~ 3권.jpg

파일:국기/일본.jpg 2013년 07월 02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5년 01월 12일

파일:국기/일본.jpg 2013년 12월 04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5년 02월 1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4년 06월 04일
파일:국기/대한민국.jpg 2015년 03월 10일

egoistic-lily는 에리리 위주로 코믹스 1,3권 내용을 다룬 것[14]으로 영 에이스에서 연재되어 2013년 12월 2권이 발매되었고 2014년 6월에 3권으로 완결되었다. 한국에서 2015년 1월 1권이 원작 4권과, 2015년 2월 2권이 원작 5권과 같이 정발되었고 3권은 2015년 3월에 원작 6권과 정발되었다. 번역자는 원작과 같은 이승원이다.

  •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 -사랑하는 메트로놈-

01권

02권

03권

파일:VAuQW4h.jpg

파일:iL97RIa.jpg

파일:Heg9O9g.jpg

파일:국기/일본.jpg 2014년 04월 19일

파일:국기/일본.jpg 2014년 08월 2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4년 12월 20일

04권

05권

06권

파일:ITj3rcB.jpg

파일:Bg6NElz.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51Uqt0vtP3L.jpg

파일:국기/일본.jpg 2015년 06월 2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5년 12월 25일

파일:국기/일본.jpg 2016년 7월 20일

07권

08권

09권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91RbFTUOpuL.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71SCY2-TI9L.jpg

파일:국기/일본.jpg 2017년 03월 18일

파일:국기/일본.jpg 2017년 06월 20일

파일:국기/일본.jpg 2017년 12월 25일

사랑하는 메트로놈이 월간 빅 간간에서 연재 중인데 2014년 12월에 3권이 발매되었고 2015년 6월에 4권이 발매되었으며 5권은 12월에 발매되었다. 6권은 2016년 7월에 발매되었고 7권은 2017년 3월에 소설 12권과 동시에 발매되었고 8권은 2017년 6월 20일 소설 GS 3권과 동시에 발매되었다. 기본적으로 우타하를 제외한 본편의 히로인들이 등장하지 않기에[15] 사실상 우타하 only 루트를 타는 평행세계로, 아키 토모야카토 메구미를 알게 되거나 게임 제작 서클을 하는 일 없이, 우타하의 담당 편집자로서 일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전개를 다루는 스핀오프 작품이다.[16] 주인공 아키 토모야도 원작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줘서 주인공에 대한 비판도 없는 편이다. 대략적인 전개는 카스미가오카 우타하 항목에 서술된 내용 참고.

8.2. 애니메이션[편집]

8.2.1. 라디오[편집]

파일:external/www.onsen.ag/201_pgi02_l.jpg
『冴えないラジオの育てかた』(시원찮은 라디오를 위한 육성방법)이라는 타이틀로 2014년12월24일부터 2015년4월15까지 온센에서 방송되었다. 매주 수요일 갱신. 패스널리티는 야스노 키요노(카토 메구미역), 오오니시 사오리(사와무라 스펜서 에리리 역)

1기 게스트
제1회(2014년12월24일) - 카야노 아이 (카스미가오카 우타하 역)
제2회(2015년1월7일) - 카야노 아이 (카스미가오카 우타하 역)
제11회(2015년3월11일) - 아카사키 치나츠 (하시마 이즈미 역)
제13회(2015년3월25일) - 야하기 사유리 (효도 미치루 역)
제16회(2015년4월15일) - 카야노 아이 (카스미가오카 우타하 역)

2015년 10월 24일' 판타지아문고 방송국 in 판타지아문고대감사제2015'내의 행사중 하나의 '시원찮은 라디오를 위한 육성방법Again' 에서 같은 제목의 웹라디오 방송이 발표되었다. 퍼스널리티는 야스노 키요노, 오오니시 사오리, 카야노 아이의 삼인체제. 11월 26일부터 매월 갱신예정. 방송사이트

2기 라디오 부터 메인, 서브, 모브히로인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투표에 따라 퍼스널리티 삼인이 각각 메인, 서브, 모브 히로인이 되는데 이에따라 코너 시간과 간식이 차등 적용된다. 코너시간은 각각 10분, 5분, 0분.

2기
제1회 (2015년 11월 26일) 메인 - 카야노 아이, 서브 - 야스노 키요노, 모브 - 오오니시 사오리
제2회 (2015년 12월 24일) 메인 - 야스노 키요노, 서브 - 오오니시 사오리, 모브 - 카야노 아이

8.3. 게임[편집]

15년 4월 30일 PS Vita용 소프트로 발매되었다.
게임 공식 홈페이지

일반적인 선택지는 다른 미연시와 다를바가 없지만 화제의 선택, 포교 선물의 선택 등의 선택지도 따로 있으며 츳코미 이벤트라고 하여 두 캐릭터의 대결 이벤트가 생기고 그때에 어느 한쪽을 도와 주어 승부를 가리기도 한다.

난이도는 상당히 어렵다. 공략대상을 무조건 선택해서도 안되며 단순한 호감도 게이지 뿐만이 아니라 선택을 어떤 순서로 하느냐도 영향을 미치는 듯하다.

카토의 굿 엔딩은 다른 모든 캐릭터의 굿 엔딩이 열려야 열리기때문에
우타하 → 에리리 → 미치루 → 카토 순으로 공략하면 된다

9. 기타[편집]

  • 사족으로, 1권에서 말하는 '8월 31일'은 여름방학 마지막날을 의미한다.

  • 오랫동안 시나리오 라이터로 활동해왔던 마루토 후미아키의 첫 라이트노벨 데뷔작. 경험이 있어서인지 본문에 나오는 계획서 등 게임과 관련된 부분은 꽤나 세심하게 적혀있다. 캐릭터 소개 부분이나 장면 묘사 등에서 게임 느낌이 조금씩 나는 것은 덤.

  • 정발판 4권은 2015년 1월 11일에 열린 케이크스퀘어에서 먼저 풀렸는데, 케이크스퀘어 구매자 한정으로 에리리 이중 표지[18][19][20]를 배포했다.

  • 일부에서는 이 작품의 히로인들은 변형된 왕도계인 카토 메구미를 제외하고는 전부 정석적이며 완성된 모에 유형의 모습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메구미는 전형적인 왕도계 히로인+2D와 인연없음(스텔스)으로, 에리리는 매우 전형적인 츤데레로, 우타하는 누님(선배)의 정석이고 그 외에 미치루는 스포츠계, 이즈미는 후배계 라는 것이다. 또 메구미의 작중 모습을 F-22에 비유하는 것이 퍼진 영향인지 그 외 히로인들도 전투기에 비유가 많이 된다. 늘 자폭하는 에리리는 제로센이고, 화끈하게 터뜨리는 우타하는 B-52, 근거리에서 터는 효도 미치루는 A-10, 키가 작고 귀엽지만 특정부위크고 아름다운 이즈미는 로리펜 등등

  • 1~4권과 5권 이후의 소설 분위기가 상당히 다르다. 1~4권이 캐릭터들이 하나씩 등장하면서 전형적인 하렘 러브코미디를 연출하고 있다면, 5권 이후로는 모두 등장한 캐릭터를 중심으로 과거사와 1~4권의 떡밥을 이용해 심리 묘사, 인간관계 묘사에 중심을 두고 있다.

  • 푸시를 강력하게 받은것에 비해서 소설의 초반부는 생각보다 재미없다는 평이 많다. 애니메이션이나 코믹스 등의 미디어 믹스의 경우엔 보는 즐거움이 있어서 초반부에도 꽤 볼만하지만, 소설의 경우 초반부가 사실상 캐릭터와 본격적인 스토리 빌드를 위한 준비와 다름없다보니 이렇다할 스토리의 진행도, 큰 인물갈등도 없기 때문이다. 이 작품의 강점은 흔하게 써먹는 모에요소와 스토리에서 차근차근 만들어져나가는 관계로 인한 캐릭터성과 인간관계, 개인의 심리 묘사인데, 스토리 내에서 캐릭터성이 제대로 빌드되지 않은 소설의 초반부는 결국 흔해빠진 모에요소와 뭔가 존재감이 없는 카토밖에 안남고, 그렇다고 스토리의 진행이 빠른것도 아니다보니 심심할 수 밖에 없는것. 애니메이션을 보다가 소설로 넘어가면 머릿속에 캐릭터 이미지가 빌드된 이후다보니 그래도 볼만해지지만, 소설만 본 경우 초반부가 전후설명 없이 보는 재미만 떨어져서 손에서 놓는 독자들이 많다. 5권 이후까지 본 독자들에게선 꽤 호평이지만, 마루토 후미아키가 자신은 초반부에 재미없다가 후반부에 재밌는 작품을 지양하고 초반부부터 어떤 사건을 배치함으로써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을 쓰겠다고 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작중에서도 나오지만 게임과 소설의 표현과 연출이 굉장히 다르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 바로 윗 문단의 문제로, 꽤 인기있는 작품이지만 1권에서 항마력을 상당히 필요로 하는데... 개연성 없이 하렘 세팅이 이미 다 된 상태로 시작하는데 부담이 있다면 뭐? FD를 포함한 파생 서적들을 읽으면 꽤 도움이 된다. FD는 단편집이지만, 중간중간에 업계 네타, 자기 작품 셀프 디스, 사에카노 셀프디스가 왕창 들어가있어서 이쪽 세계의 사람이면 본편보다 짧지만 지치지 않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은근슬쩍 까이는 나는 친구가 적다도 백미 WHITE ALBUM2에서 오스트리아가 등장한 이유는 그런거였나

  • 12월 3일 사에카노 극장판 제작이 결정되었다. 총집편인지 2기 이후의 내용을 다룰지는 아직 미발표.

10. 바깥 고리[편집]

[1] 사실 이전에 WHITE ALBUM2 소설판 짝수권에 수록된 단편들을 쓴 적은 있다.[2] 한국 괴리성 밀리언아서에서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할 때는 시그육이라고 부르기도 했다.[3] 2015년 5월 작가와 일러스트레이터의 방한을 주선, 간담회를 주최했다.[4] Blessing Software는 학교의 정식 부활동으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5] GS2[6] 애니에서 우타하가 언급하듯, 메구미 소프트웨어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Blessing은 은혜라는 뜻인데, 카토 메구미의 이름 메구미는 한자로 惠(은혜 혜)라고 쓰며 이걸 훈독하면 메구미로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7] 다만 에리리 루트에선 에리리의 몸 상태가 나빠져서 결국 기한에 못 맞추긴 한다. 별장 통조림이 아니라 자택에서 쓰러진다.[8] Red in Red[9] 셔터 앞 서클은 코믹마켓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서클이라도 봐도 좋을 정도.[10] 정식 국내 번역본 기준.[11] 사랑한다는 뜻의 일본어 アイシテイル(아이시테이루)와 icy tail의 발음이 거의 같은 것을 이용한 말장난.[12] 사실 1권 원서 게이머즈 특전이 카토가 나온 어나더 커버였다.[13] 소설 GS2,3의 내용은 2부 기반이어서 여기서 끝낼만 하다.[14] 원작 내용을 에리리 중심으로 다룬 정도라 스핀오프라고 보기는 힘들다[15] 다만 작중작인 순정 헥토파스칼의 히로인들이 카토를 제외한 본편의 Blessing Software의 여성 멤버들에게서 이미지를 따온 것으로 보인다.[16] 다만 본편의 인물들이 종종 언급되기는 한다. 에리리나 코우사카 아카네등.. 번외편에서 에리리는 만나지 않는다고 되어있고 효도나 이즈미는 그냥 안나오고 카토는 원작의 그 언덕씬에서 토모야는 자전거를 타고 올라가고 카토가 모자를 잡으러가 만남이 없는것으로 묘사래놨다. 몰론 번외편이니 진지하게 믿으면(...)[17] 사죄와 배상은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한일관계를 조롱하기 위해 만든 표현으로, 뜻을 알건 모르건 간에 2ch를 비롯한 일본 인터넷에서 유행어 비슷한 느낌으로 남용되고 있는 표현 중 하나다. 은근 일본 오타쿠 업계에서 꽤나 자주 나오는 표현이기도 하다. 오레이모, 슈타게 등의 작품에서도 사죄와 배상 드립을 써먹었다. 슈타게의 경우는 단 원작의 경우 메인 프로듀서 하나 때문에 게임 자체와는 전혀 상관없는 부분에 사죄와 배상 개드립이 보인 경우이고, 애니는 제작진 전체가 그런 성향이 있는 경우이다.[18] 해당 표지는 애니메이트 특전 어나더 커버로 1부가 나올 당시에는 애니메이트와 게이머즈에서 점포 특전으로 어나더 커버를 증정했었다. 그 결과 애니메이트와 게이머즈 특전 어나더 커버는 10여종정도이다. 2부 들어와서는 어나더 커버 점포 특전은 없으나 본편과 메트로놈 코믹스의 경우는 2016년 11월 기준에도 게이머즈와 토라노아나에서 특전으로 주는 편이다. 그리고 드래곤 매거진에서도 부록으로 심심찮게 사에카노 관련 어나더 커버를 주고 있다.[19] 4권 게이머즈 특전 어나더 커버에는 우타하가 그려져 있다.[20] 여담으로 4권 외의 국내에도 배포된 이중 및 양면 커버의 경우 1권 이중 커버는 나중에 FD에 수록된 내용인 드래곤 매거진 부록 소책자의 표지에서 따온 것이고 7권 양면 커버는 일본에서도 점포특전이 아닌 초판 한정 양면 커버로 준 것이었다. 즉 일본 점포 특전 어나더 커버가 정발판에서 증정된 것은 4권 케이크스퀘어 판이 유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