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

최근 수정 시각:

일본 만화 / 목록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숫자 · 라틴 문자

숫자 · 라틴 문자

원찮 그녀(히로인)를 위 성방
()えな彼女(ヒロイン)の育てかた

파일:사에카노 1권.jpg

장르

러브 코미디

작가

마루토 후미아키

삽화가

미사키 쿠레히토

번역가

이승원

레이블

파일:일본 국기.png 후지미 판타지아 문고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L노벨

발매 기간

파일:일본 국기.png 2012. 07. 20. ~ 2017. 10. 20.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4. 09. 10. ~ 2018. 02. 10.

권수

파일:일본 국기.png 13권 (完) + FD, GS 3권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13권 (完) + FD, GS 3권

1. 개요2. 줄거리3. 특징4. 비판5. 등장인물6. 배경 및 설정7. 발매 현황8. 미디어 믹스
8.1. 코믹스8.2. 애니메이션
8.2.1. 라디오
8.3. 게임
9. 기타10. 바깥 고리

1. 개요[편집]

일본시나리오 라이터 마루토 후미아키라이트 노벨 데뷔작.[1] 일러스트는 미사키 쿠레히토가 맡았다. 제목은 그녀(彼女)라고 쓰고 히로인으로 읽는다. 약칭은 제목 앞부분에서 따온 '사에카노(冴えカノ)'나 '시원그녀'가 자주 쓰이며 '사에나이(冴えない)'도 간혹 쓰인다.[2] 본편 13권 + 외전인 FD와 Girls Side 3권으로 총 17권이다. 일본에서는 후지미 판타지아 문고에서 발행. 1부의 마지막 권인 7권은 2014년 12월 20일에 나왔고, 토모야의 시점 밖인 에리리와 우타하의 뒷이야기로 Girls Side가 2015년 2월 20일에 나왔으며, 내용상 2부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8권은 2015년 6월 20일에 나왔다. 그리고 2017년 10월 20일 13권으로 작품이 최종 완결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L노벨[3]을 통해 정식 발매되고 있으며, 애니화 버프 때문인지 2014년 9월 1권 정발을 기점으로 10월에 2권, 한 달 텀을 둔 후 12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연속 정발했으며, 8월 10일 7권까지 빠른 속도로 정식 발매되었다. 번역자는 이승원. 또한 2016년에는 단독 인터뷰도 이루어졌다. 이후 원서 및 정식 발매의 텀은 2권을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원서 최신권 발매 한 달 전 내지 한 달 후 정도에 정식 발매되어 최신권이 나오는 편이다.

북미에서는 소설판은 발매가 안 되고, 코믹스판이 'How to Raise a Boring Girlfriend'라는 제목으로 4권까지 발매되었다. '육성방법'이란 한국판의 번역이 딱딱하게 된 편이다. 원문은 '育てかた'로 '육성방법(育成方法)'과 같은 한자어가 아니다. 원문의 느낌을 굳이 살려서 번역하자면 '시원찮은 그녀(=카토 메구미)를 기르는 법' 정도. 한국어 번역은 원문과 똑같이 네 글자로 맞추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애니메이션화를 필두로 본격 푸시 폭탄을 받은 작품이라 여러 미디어믹스가 있다. 누계 250만 부를 돌파했다.

2. 줄거리[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봄방학, 애니메이션 BD 구입 비용을 벌기 위해 알바를 하고 있는 오타쿠·아키 토모야는 벚꽃이 흩날리는 언덕길에서 만난 소녀에게 흥미를 품고, 그 소녀를 메인 히로인으로 삼은 동인 게임 계획을 떠올린다. 하지만 한 달 뒤, 토모야는 그 소녀가 이름도 모르는 클래스 메이트였다는 걸 알게 된다. 그 정도까지 존재감이 없는 카토 메구미를 메인 히로인으로 한 게임은 가능한 것인가?

일러스트도 시나리오도 꽝인 토모야는 같은 학년의 미술부 에이스·사와무라 스펜서 에리리와 학년 1위인 우등생 선배·카스미가오카 우타하를 끌어들여, 메구미의 협력 아래 어떻게든 동의를 얻어내 코믹마켓 참가를 위한 서클을 만들어 게임 제작을 시작한다. 맞지 않는 스케줄, 부족한 예산, 멤버들 간의 불화, 토모야의 애제자·하시마 이즈미에 얽힌 불화와 그 오빠 이오리의 스카우트, 오타쿠를 이해하지 못하는 밴드 소녀인 토모야의 사촌·효도 미치루의 중간 가입, 막판에 발견되는 시나리오의 문제점… 온갖 시련을 뛰어넘어, 조금씩 게임이 구체화되어 간다.

3. 특징[편집]

줄거리만 보면 이 바닥에서 가끔 보이는 '콘텐츠 생산물'로 보이지만, 이 바닥의 그 물건들이 그렇듯(...) 실상은 콘텐츠 생산물의 탈을 쓴 '러브 코미디물'이다. 게임 제작 과정은 거의 거드는 수준으로 대충대충 넘어가고 주로 주인공과 히로인들 간의 관계에 초첨을 맞추고 있다.

그중에서도 진지한 작품이 아니고 모에계를 중심으로 한 러브 코미디물. 실제로 카토를 제외한 히로인들의 특징과 속성이 명확히 나뉜다. 그렇다 보니 생산하는 장면들이 나오긴 하지만 가볍게 서술하거나 얼렁뚱땅 넘기기에 현실 반영을 바라진 말자. 애초에 작가가 적당주의라고 작품 내에서 깐다.

이렇게만 보면 그냥 흔하디 흔한 러브 코미디 작품으로 보이지만 사에카노가 차별화되는 것은 크게 3가지다. 첫째는 카토 메구미. 고작 캐릭터 하나가 작품을 차별화 시켰을 정도로 카토 메구미의 존재감은 어마어마하다. 개그신의 일부는 물론이고 작중 시리어스 전개들은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그녀와 연관되어 있기에 사에카노를 얘기하면서 카토 메구미라는 히로인은 결코 떼어놓을 수 없다. 자세한 것은 해당 문서 참조.

둘째는 인간관계 서술의 섬세함. 일반적인 러브 코미디물의 '주인공<->히로인'이라는 1인칭 1차적 관계와는 달리 아키 토모야와 히로인들끼리는 물론이고 히로인들끼리 따로 깊은 관계를 맺고 이를 잘 서술한다. 그 탓에 한번 사건이 터지면 간단하게 해결되지 않고 오랫동안 차근차근 해결되기에 한층 현실감을 높여준다. 그렇기에 작품을 읽을 때 몰입감이 엄청난 편.

셋째는 콘텐츠 생산 파트에서 나오는 의외로 현실적인 내용과 업계, 동인 및 오타쿠 전반의 블랙 조크. 적당주의라고 까긴 했지만, 작가가 오랫동안 에로게 시나리오 라이터로 활동한 사람이라 그런지 플롯 쓰는 방법은 포인트를 잘 짚는다. 흔히 나오는 기합으로 때운다든가(...) 하는 장면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저런 현실적인 부분도 있기에 작품을 몰입할 때 도움이 되는 편. 작가가 해보지 않은 일러스트와 OST의 퀄이 떨어지는 게 문제지. 또, 만담 형식이다 보니 웃으며 지나기지만 곱씹으면 웃기면서도 슬픈 블랙 조크들이 산개해 있다. 업계 쪽에서 흔히 나오는 먹튀, 마감 미수나 작위적인 배경 및 전개, 오타쿠들의 키모이함(...) 등.

이 바닥에 러브 코미디물은 눈에 치이고 밟힐 정도로 많다 보니 사에카노가 엄청 메이저한 작품은 아니라지만, 상기한 특징들로 인해 고정 팬은 꽤 되는 편. 카토 메구미만 강조하긴 했지만, 상술했듯 특징과 속성이 명확하게 갈리기에 다른 히로인들의 인기도 상당히 높은 편. 각 히로인들의 매력이 잘 드러나는 데다 인간관계 문제로 인한 시리어스 전개 등 러브 코미디물에 중요한 부분은 전부 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그리 부각되지 않지만 의외로 원작은 제4의 벽을 자주 돌파하는 편이다. 주로 A라고 쓰고 B라고 읽는다의 기법을 자주 사용하는데, '내가 4월에 했던 생각(1권 복사&붙여넣기)을 또 하면서 한숨만 내쉬어 본들 아무 소용없다.', "……으음. 나, 방금이 아니라 (29행) 전부터 계속 말을 하고 있었는데 말이야.", "여태껏은 사와무라 쨩이나 선배가 문제를 일으키면~ 그걸 토모가 시나리오 가지고 요래조래 꼬드겨서(한 권을 통째로 사용해서) 해결했잖아." 등. 이 밖에도 수없이 많다.(…)
독백을 빙자한 자기 작품 디스도 상당하며 그 중 제일은 화이트 앨범 2. 만약 플레이하지 않고 이 작품을 완결까지 읽었다면 안 해봤음에도 다 해본것 같은 기분이 들 정도로 자주 써먹는다.

소설이지만 주변 상황 묘사나 인물의 행동 묘사는 극단적으로 적은 반면, 책 한 권의 내용 대부분이 독백이나 대화로 가득하다. 주인공이 만드는 갸루게의 스크립트로 봐도 무방할 정도. 이런 만담 모음집 같은 작품이 이전에도 없던 것은 아니지만 이런 작품의 문제는 위와 같은 묘사에 호감을 갖는 독자들에게는 특유의 매력으로 다가오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연극 대본이냐느니 미연시 번역 스크립트를 보는 것 같다고 까이기 쉽다.

4. 비판[편집]

5. 등장인물[편집]

파일:saekano_key.jpg

파일:blessing_software.jpg

[ 펼치기 · 접기 ]

프로듀서

메인 히로인

일러스트레이터

시나리오 라이터

사운드 디렉터

1부

아키 토모야

카토 메구미

사와무라
스펜서 에리리

카스미가오카
우타하

효도 미치루

2부

하시마 이오리

하시마 이즈미

아키 토모야

1부 : 라노벨 1~7권 및 GS / FD 2부 : 라노벨 8~13권 및 GS2 / GS3

좌측 위에서부터 아래로 히로인 5인방 효도 미치루, 사와무라 스펜서 에리리, 카토 메구미, 하시마 이즈미, 카스미가오카 우타하.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배경 및 설정[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 사립 토요가사키(豊ヶ崎) 학원
    토모야를 비롯한 『blessing software』의 주요 스탭들이 다니는 학교. 도시 내에 있지만 도심이라기고 하기에는 애매한 자리라고 한다. 미치루의 편차치 언급을 봤을 때, 주변 학군 중에서 제법 수준 높은 학교로 보인다. 토모야는 교칙이 느슨해 보여서 지망했다. 실제 모델은 도쿄 신주쿠의 도쿄 애니메이션 컬리지 전문대학.

  • 시청각실
    교실 두 개를 합친 크기에 대형 스크린, 프로젝터 등이 있는 곳. 토모야의 야무진 행동 덕에 어느샌가 주인공들이 점유하게 된 기묘한 공간. blessing software의 주요 활동 장소이기도 하다. 토모야의 간교로 인해 터치스크린이 설치됐다.

  • 토모야의 집
    작중에서 자주 나오는 주인공의 집. 주인공이 여자애를 데리고 방에서 밤을 지새워도 뭐라 하지 않을 정도로 하렘물 남주들마다 가진 특징인 자식에게 간섭하지 않는 부모 덕분에 시청각실을 사용하기 힘들 때는[4] 주로 이곳에서 정확히는 토모야의 방에서 모여 활동을 진행한다. GS 2권에 따르면 『cherry blessing』 제작 당시 매달 한 번씩은 토모야의 집에서 모임을 가졌다고 한다.

  • 현립 츠바키(椿姫) 고등학교
    미치루를 비롯한 『icy tail』의 멤버들이 다니는 여고. 편차치는 낮은 모양이다.

  • 구립 호노다(穂野田) 중학교
    이즈미가 다니는 중학교. 여학생 교복은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제일중학교 교복과 상당히 비슷하게 생겼다.

  • 블레싱 소프트웨어(blessing software)[5]
    토모야가 동인 게임 cherry blessing을 만들기 위해 창설한 서클. 초기 멤버는 토모야, 메구미, 에리리, 우타하. 미치루가 4권에서, 이즈미가 7권에서, 이오리가 8권에서 합류한다.

  • 체리 블레싱(cherry blessing) 은혜로운 버찌
    토모야가 설립한 동인 서클에서 그해 겨울 코믹케에 출품한 전연령 미연시. 라노벨계의 신예와 갓작화로 유명한 동인 작가가 시나리오와 그림을 맡은 만큼 퀄리티가 높다. 언뜻 나오는 내용으로 보건대 전생의 기억과 현재가 교차하는 전기물인 듯. 우여곡절 끝에 완성 눈앞까지 갔지만 에리리 통조림 사건으로 디스크 제작업체에 기한을 맞추지 못한 관계로 자작으로 코미케 당일 100여 장만 팔았다. 하지만 토모야가 사전에 홍보한 덕에 관심은 끌고 있어서 그런지 30분 만에 완판. 이후 동인 숍에서 1,000장을 순식간에 팔고 수천 장 단위로 재주문이 들어올 정도로 엄청나게 성공했다. 게임판에선 루트에 따라 갈리지만 일단은 에리리 통조림 사건이 없던지라[6] 무난히 완성돼서 무난히 잘 팔리거나 기한까지 버그를 못 잡아서 행사 당일 철수하는 등 대접도 달라진다.

  •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 방법(임시 → 정식)
    블레싱 소프트웨어의 두 번째 게임. 7권에서 토모야가 만들기로 결의했지만 에리리와 우타하가 서클을 나가면서 좌초될 뻔했다. 체리 블레싱이 카스미 우타코의 색이 강해지면서 결과물은 좋았어도 정작 토모야가 기획했던 작품과는 좀 거리가 멀어졌는데 이번에는 토모야가 자신이 생각한 히로인이 정말 모에한 작품을 위해 모든 시나리오를 맡았다. 게임의 제목이 라이트노벨 제목인 만큼 게임 내용은 라이트노벨에서 일어난 일들을 다룬다.
    13권에서 무사히 코미케 출품 완료. 완판에 성공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 토모야가 쓴 시나리오는 많이 까였다(...). 아카네는 좋게 평가하기도.

  • egoistic-lily
    카시와기 에리가 동인 활동을 할 때 쓰는 서클 이름. 에리리의 아버지가 사이트도 직접 운영한다.

  • 사랑에 빠진 메트로놈(恋するメトロノーム)[9]
    작중에서 카스미 우타코가 연재했던 라이트 노벨이자 그녀의 데뷔작으로 전 5권 완결. 토모야가 이 작품의 열렬한 팬이다.

  • icy tail[10]
    미치루가 활동하는 밴드. 원래는 초기 멤버 세 명끼리 애니송이나 게임 노래를 즐겨 부르는 동호회에 가까운 모임이었지만, 오타쿠가 아닌 미치루가 들어오면서 평범한 밴드 활동을 하게 됐다. 이후엔 다시 원래 의도로 돌아와 아키하바라에서 라이브도 하게 된다. cherry blessing에서 연출할 여러 곡들을 제작하였고, 현재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임시)에서 연출시킬 여러 곡들을 제작하는 단계에 있다.

  • 필즈 크로니클
    RPG 게임계의 레전드라 불리는 시리즈. 7권에서 우타하와 에리리가 이 게임의 스토리와 원화를 맡게 되면서 토모야의 서클을 나가게 된다. 말하는 걸 보면 파판 시리즈다. 옛 명성에 기댄 나머지 최근작들은 영 신통치 않았는데 아카네가 스토리와 캐릭터 원안을 맡고 기존 제작팀을 다 내쫓고 새롭게 제작할 예정이다. 참고로 기존 제작팀은 다른 회사를 만들어서 비슷한 계열의 RPG를 만들려는 듯.

7. 발매 현황[편집]

01권

02권

03권

파일:사에카노 1권.jpg

파일:사에카노 2권.jpg

파일:사에카노 3권.jpg

파일:일본 국기.png2012년 07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4년 09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2년 11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4년 10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3년 03월 1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4년 12월 10일

04권

05권

06권

파일:사에카노 4권.jpg

파일:사에카노 5권.jpg

파일:사에카노 6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3년 07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1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3년 11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2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04월 1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3월 10일

FD권

07권

GS 1권

파일:사에카노 FD권.jpg

파일:사에카노 7권.jpg

파일:사에카노 GS 1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08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5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12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8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02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11월 10일

08권

09권

GS 2권

파일:사에카노 8권.jpg

파일:사에카노 9권.jpg

파일:사에카노 GS 2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06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6년 04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11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6년 07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03월 1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6년 10월 10일

10권

11권

12권

파일:external/image.aladin.co.kr/K142530348_f.jpg

파일:external/image.aladin.co.kr/K842531276_f.jpg

파일:K552531202_f.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07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4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11월 1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6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3월 18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8월 10일

GS 3권

13권(完)

Memorial

파일:gs3정발.jpg

파일:시원그녀13한.jpg

파일:사메.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6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11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10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2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8년 3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1~13권, FD, GS 1~3권
총 17권 발매되었다.

2015년 초 애니메이션 방영 당시 한국 정식 발매본이 거의 한 달에 한 번 꼴로 출간되었던 지라 수많은 독자들을 충격에 빠지게 한 적이 있다. 애니메이션 종영 뒤로는 비교적 정식 발매 텀이 늦어지고 있는 중. 그렇다 해도 원서와 2권 정도 텀을 두는 정도로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여담으로 2017년 L노벨의 2월 신작에도 사에카노가 없는 것으로 볼 때 기존 3개월 간격으로 출간되는 방식과 원서와 두 권 정도 차이를 두는 방식이 맞물려 10권은 최소 5개월의 간격을 가지고 출간될 예정이다.

2017년 4월부터 방영 예정인 애니메이션 2기의 방영에 맞춰 4월부터 2달 간격으로 10권, 11권이 차례로 발매되었고 애니메이션이 끝난 이후인 8월에도 그 흥행을 이어가기 위해 12권이 발매될 예정이다. 아마 그동안 애니메이션과의 일정을 맞추기 위해 일부러 발매 일정을 조정한 듯.

9권 작가 후기에 따르면 후속권은 정식 넘버링이 아닌 외전 작품이라고 한다. 이번 외전은 GS와 비슷하게 토모야가 아닌 히로인들 위주의 이야기라는 듯. 그리고 나온 GS 2권은 외전 작품으로 만들어졌지만 실질적인 10권이라고 작가 후기에서 밝힌다.

여담으로 1부에서는 카토 메구미의 스텔스 모드가 엄청나 표지에도 등장하지 않는 컨셉을 가지고 있었는데, 1부 마지막 권인 7권을 시작으로, 2부에서 무려 초반부터 두번이나 표지를 따냈다. 사실 1부 후반부터 스텔스 컨셉은 갖다 버린 거나 마찬가지다.[11] 비중이 초반과는 비교 불가능하게 커졌다.

2017년 10월, 13권으로 완결. 그리고 단행본 미수록 소설 등이 들어간 Memorial 팬북이 2018년 3월에 발매.

국내 전자책으로는 2018년 5월 13권까지 발매되었다.

8. 미디어 믹스[편집]

8.1. 코믹스[편집]

  • 본편 만화판

01권

02권

03권

파일:external/image.kyobobook.co.kr/x9791127838669.jpg

파일:external/i1.ruliweb.com/15982e8838db44c.jpg

파일:external/image.aladin.co.kr/K122530851_f.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3년 08월 0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6년 12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04월 0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01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09월 0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4월 10일

04권

05권

06권

파일:external/image.aladin.co.kr/K822531268_f.jpg

파일:사에카노코믹스5권한글.jpg

파일:external/ecx.images-amazon.com/81crZd5sVJL.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01월 0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05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06월 0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9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12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07권

08권

GS 1권

파일:external/ecx.images-amazon.com/81YqJ52IK8L.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815hOs1FZJL.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81WP0uc-FzL.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06월 0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11월 1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4월 8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GS 2권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9145CvM%2BdqL.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7월 8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코믹스는 월간 드래곤 에이지에서는 본편 만화판이 연재중으로 2016년 11월에 8권이 나오면서 무려 토모야가 표지에 등장했다. 원작 1부 내용이 종료되었다. 원작과 다르게 카토가 1권부터 표지에 등장한다! 깨알 같은 크기라는 게 함정. 표지를 차지한 히로인이 원작 해당 권의 표지를 차지한 히로인과 일치한다. 7권의 경우 카토가 전면에 등장하니 에리리우타하가 뒤로 가있다.

8권으로 원작 1부가 끝나고 이후 같은 잡지의 같은 작가의 Girl's Side의 코믹스판이 연재를 시작하여 1권이 2017년 4월 8일 발매되었고 2권은 7월 8일에 발매될 예정이다. 2권으로 Girl's Side도 끝나는데[12] 무인편(원작 1부) 마지막 연재분에서 Girl's Side 코믹스 연재로 바로 이어진다고 언급했던 코멘트와 달리 Girl's Side 마지막 연재분에서는 사에카노 무인편+Girl's Side 코믹스를 4년 넘게 애독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코멘트가 나온 것으로 볼 때 2부 코믹스의 연재 여부가 불투명하며 된다 해도 작가가 바뀔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는 2016년 말부터 정식 발매되기 시작하여 2017년 9월 현재 5권까지 정식 발매되었다. 번역자는 다른 관련작과 마찬가지로 이승원. 그런데...2017년 9월 이후 발매소식이 갑자기 끊겼다. 그 전까지는 3달 간격으로 발매가 되었는데. 2018년 5월이 되었지만 6권의 정발 소식이 없다.

  •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 『egoistic-lily』

01권

02권

03권

파일:사에카노 ~egoistic lily~ 1권.jpg

파일:사에카노 ~egoistic lily~ 2권.jpg

파일:사에카노 ~egoistic lily~ 3권.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3년 07월 02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1월 12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3년 12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2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06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3월 10일

egoistic-lily는 에리리 위주로 코믹스 1, 3권 내용을 다룬 것으로,[13] 영 에이스에서 연재되어 2013년 12월 2권이 발매되었고 2014년 6월에 3권으로 완결되었다. 한국에서 2015년 1월 1권이 원작 4권과, 2015년 2월 2권이 원작 5권과 같이 정식 발매되었고 3권은 2015년 3월에 원작 6권과 정식 발매되었다. 번역자는 원작과 같은 이승원이다.

  • 시원찮은 그녀를 위한 육성방법 『사랑에 빠진 메트로놈』

01권

02권

03권

파일:VAuQW4h.jpg

파일:iL97RIa.jpg

파일:Heg9O9g.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04월 19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3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08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3월 10일[14]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12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4월 10일

04권

05권

06권

파일:ITj3rcB.jpg

파일:Bg6NElz.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51Uqt0vtP3L.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06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5월 10일[15]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12월 25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5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7월 20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6월 10일

07권

08권

09권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91RbFTUOpuL.jpg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71SCY2-TI9L.jpg

파일:71PuDfyv6nL.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03월 18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06월 2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12월 25일

10권(완)

파일:saekano_metronome_10.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8년 06월 25일

우타하의, 우타하에 의한, 우타하를 위한 전용 외전
표지부터 대놓고 우타하를 밀어주는 작품[16]

사랑하는 메트로놈이 월간 빅 간간에서 연재 중인데 2014년 12월에 3권이 발매되었고 2015년 6월에 4권이 발매되었으며 5권은 12월에 발매되었다. 6권은 2016년 7월에 발매되었고 7권은 2017년 3월에 소설 12권과 동시에 발매되었고 8권은 2017년 6월 20일 소설 GS 3권과 동시에 발매되었고 9권은 2017년 12월 25일에 발매되었다. 빅 간간 2018년 5월호에서 연재종료되어 2018년 6월에 나올 10권에서 완결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우타하를 제외한 본편의 히로인들이 등장하지 않기에[17] 사실상 우타하 only 루트를 타는 평행세계로, 토모야가 카토를 알게 되거나 게임 제작 서클을 하는 일 없이, 우타하의 담당 편집자로서 일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전개를 다루는 스핀오프 작품이다.[18] 주인공 토모야도 원작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줘서 주인공에 대한 비판도 없는 편이다. 무엇보다 대놓고 우타하를 밀어주는 작품이기에 우타하 팬들은 본편에서 우타하의 출현이 뜸해지고 가망이 없어지자 이쪽으로 갈아탄지 오래다. 대략적인 전개는 카스미가오카 우타하 문서에 자세히서술된 내용 참고. 덤으로 모든 표지가 우타하를 중심으로 주변 인물들이 조그맣게 그려진다.

사에카노의 팬들, 특히 우타하의 팬들은 이 사랑하는 메트로놈의 국내 정식 발매를 염원했으나 원서 1권 발매 이래 4년이 되도록 정식 발매할 기미가 없고, 원작 본편이 완결까지 정발한지라 체념하고 있었으나 드디어 2018년 3월부터 메트로놈도 정식 발매를 개시했다.이제 애니화만 된다면...!! 일본판에서는 '사랑하는 메트로놈'으로 나오지만 정발판에서는 '사랑에 빠진 메트로놈'으로 변경됐다. 목이 빠지라 기다렸던 팬들이 많았는지 정발 며칠도 안 지나 증판이 발표됐다. 3권은 2018년 4월에 발매되었고[19] 4,5권은 2018년 5월에 발매되었다. 5권 정발판은 띠지 인쇄 색상 불량이 있다. 6권은 2018년 6월 10일에 나올 예정이다.

8.2. 애니메이션[편집]

자세한 것은 해당 문서 참고.

8.2.1. 라디오[편집]

파일:external/www.onsen.ag/201_pgi02_l.jpg
『冴えないラジオの育てかた』(시원찮은 라디오를 위한 육성방법)이라는 타이틀로 2014년 12월 24일부터 2015년 4월 15일까지 온센에서 방송되었다. 매주 수요일 갱신. 패스널리티는 야스노 키요노(카토 메구미 역), 오오니시 사오리(사와무라 스펜서 에리리 역).

1기 게스트
제1회(2014년 12월 24일) - 카야노 아이(카스미가오카 우타하 역)
제2회(2015년 1월 7일) - 카야노 아이(카스미가오카 우타하 역)
제11회(2015년 3월 11일) - 아카사키 치나츠(하시마 이즈미 역)
제13회(2015년 3월 25일) - 야하기 사유리(효도 미치루 역)
제16회(2015년 4월 15일) - 카야노 아이(카스미가오카 우타하 역)

2015년 10월 24일 '판타지아 문고 방송국 in 판타지아 문고 대감사제 2015' 내의 행사 중 하나인 '시원찮은 라디오를 위한 육성방법 Again' 에서 같은 제목의 웹라디오 방송이 발표되었다. 퍼스널리티는 야스노 키요노, 오오니시 사오리, 카야노 아이의 삼인 체제. 11월 26일부터 매월 갱신 예정. 방송사이트

2기 라디오부터 메인, 서브, 모브 히로인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투표에 따라 퍼스널리티 삼인이 각각 메인, 서브, 모브 히로인이 되는데 이에 따라 코너 시간과 간식이 차등 적용된다. 코너시간은 각각 10분, 5분, 0분.

2기
제1회 (2015년 11월 26일) 메인 - 카야노 아이, 서브 - 야스노 키요노, 모브 - 오오니시 사오리
제2회 (2015년 12월 24일) 메인 - 야스노 키요노, 서브 - 오오니시 사오리, 모브 - 카야노 아이

8.3. 게임[편집]

15년 4월 30일 PS Vita용 소프트로 발매되었다.
게임 공식 홈페이지

일반적인 선택지는 다른 미연시와 다를 바가 없지만 화제의 선택, 포교 선물의 선택 등의 선택지가 따로 있고, 츳코미 이벤트라고 하여 두 캐릭터의 대결 이벤트가 생기며 그때에 어느 한쪽을 도와주어 승부를 가리기도 한다.

난이도는 상당히 어렵다. 공략 대상을 무조건 선택해서도 안 되며, 단순한 호감도 게이지뿐만 아니라 선택을 어떤 순서로 하느냐도 영향을 미치는 듯하다.

카토의 굿 엔딩은 다른 모든 캐릭터의 굿 엔딩이 열려야 열리기 때문에 우타하에리리미치루 → 카토 순으로 공략하면 된다.

9. 기타[편집]

  • 사족으로, 1권에서 말하는 '8월 31일'은 여름방학 마지막 날을 의미한다.

  • 오랫동안 시나리오 라이터로 활동해왔던 마루토 후미아키의 첫 라이트노벨 데뷔작. 경험이 있어서인지 본문에 나오는 계획서 등 게임과 관련된 부분은 꽤나 세심하게 적혀있다. 캐릭터 소개 부분이나 장면 묘사 등에서 게임 느낌이 조금씩 나는 것은 덤.

  • 3권에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한다"라는 대사가 등장한다. 원문은 "会場が謝罪と賠償の怨嗟の声で埋まってしまう".[20] 하도 남발되는 표현이라 이 묘사 하나만으로 마루토 후미아키가 혐한이라고 확정지을 수는 없다. 정식 발매판의 경우 그 부분을 그럭저럭 잘 의역시켰다. 마루토는 다른 부분에서도 에리리와 우타하를 두고 "외교적으로는 험악한 사이지만 경제적으로는 협력하는 두 나라를 보는 것 같다."라는 국제정세를 묘사하는 듯한 표현을 쓴 적이 있다.

  • 정발판 4권은 2015년 1월 11일에 열린 케이크스퀘어에서 먼저 풀렸는데, 케이크스퀘어 구매자 한정으로 에리리 이중 표지[21][22][23]를 배포했다.

  • 일부에서는 이 작품의 히로인들은 변형된 왕도계인 카토 메구미를 제외하고는 전부 정석적이며 완성된 모에 유형의 모습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메구미는 전형적인 왕도계 히로인+2D와 인연없음(스텔스)으로, 에리리는 매우 전형적인 츤데레로, 우타하는 누님(선배)의 정석이고 그 외에 미치루는 스포츠계, 이즈미는 후배계 라는 것이다. 시나리오 라이터 출신이라 그런지 이런 정석적인 히로인 배치는 의도된듯 하지만, 실제로 읽어보면 비중이 적은 히로인 둘은 제외하고 인물들의 성격이 굉장히 입체적이고 다채롭게 전개되기 때문에 전혀 식상하게 다가오지 않는다. 요컨데, 평면적이고, 정석적인 캐릭터들 같아 보이는 외적요소들은 함정. 또 메구미의 작중 모습을 F-22에 비유하는 것이 퍼진 영향인지 그 외 히로인들도 전투기에 비유가 많이 된다. 늘 자폭하는 에리리는 제로센이고, 화끈하게 터뜨리는 우타하는 B-52, 근거리에서 터는 효도 미치루는 A-10, 키가 작고 귀엽지만 특정부위크고 아름다운 이즈미는 로리펜 등등.

  • 1~4권과 5권 이후의 소설 분위기가 상당히 다르다. 1~4권이 캐릭터들이 하나씩 등장하면서 전형적인 하렘 러브코미디를 연출하고 있다면, 5권 이후로는 모두 등장한 캐릭터를 중심으로 과거사와 1~4권의 떡밥을 이용해 심리 묘사, 인간관계 묘사에 중심을 두고 있다. 그러니까 대충 역내청 3권까지와 4권부터의 차이라고 보면 된다.

  • 푸시를 강력하게 받은 것에 비해서 소설의 초반부는 생각보다 재미없다는 평이 많다. 애니메이션이나 코믹스 등의 미디어 믹스의 경우엔 보는 즐거움이 있어서 초반부에도 꽤 볼만하지만, 소설의 경우 초반부가 사실상 캐릭터와 본격적인 스토리 빌드를 위한 준비와 다름없다 보니 이렇다 할 스토리의 진행도, 큰 인물 갈등도 없기 때문이다.

    이 작품의 강점은 흔하게 써먹는 모에 요소와 스토리에서 차근차근 만들어져나가는 관계로 인한 캐릭터성과 인간관계, 개인의 심리 묘사인데, 스토리 내에서 캐릭터성이 제대로 빌드되지 않은 소설의 초반부는 결국 흔해빠진 모에 요소와 뭔가 존재감이 없는 카토밖에 안 남고, 그렇다고 스토리의 진행이 빠른 것도 아니다 보니 심심할 수밖에 없는 것. 애니메이션을 보다가 소설로 넘어가면 머릿속에 캐릭터 이미지가 빌드된 이후이다 보니 그래도 볼만해지지만, 소설만 본 경우 초반부가 전후 설명 없이 보는 재미만 떨어져서 손에서 놓는 독자들이 많다.

    5권 이후까지 본 독자들에게선 꽤 호평이지만, 마루토 후미아키가 자신은 초반부에 재미없다가 후반부에 재밌는 작품을 지양하고 초반부부터 어떤 사건을 배치함으로써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을 쓰겠다고 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작중에서도 나오지만 게임과 소설의 표현과 연출이 굉장히 다르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 바로 위 문단의 문제로, 꽤 인기 있는 작품이지만 1권에서 항마력을 상당히 필요로 하는데, 개연성 없이 하렘 세팅이 이미 다 된 상태로 시작하는데 부담이 있다면 뭐? FD를 포함한 파생 서적들을 읽으면 꽤 도움이 된다. FD는 단편집이지만, 중간중간에 업계 네타, 자기 작품 셀프 디스, 사에카노 셀프 디스가 왕창 들어가 있어서 이쪽 세계의 사람이면 본편보다 짧지만 지치지 않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은근슬쩍 까이는 나는 친구가 적다도 백미 WHITE ALBUM2에서 오스트리아가 등장한 이유는 그런 거였나

  • 12월 3일 사에카노 극장판 제작이 결정되었다. 극장판 내용은 원작과는 다른 IF 루트로 진행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게 카토 메구미의 또 다른 엔딩인지 혹은 다른 히로인과의 엔딩인지는 알 수 없다.

10. 바깥 고리[편집]

[1] 사실 이전에 WHITE ALBUM2 소설판 짝수권에 수록된 단편들을 쓴 적은 있다.[2] 한국 괴리성 밀리언아서에서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할 때는 시그육이라고 부르기도 했다.[3] 2015년 5월 작가와 일러스트레이터의 방한을 주선, 간담회를 주최했다.[4] 『blessing software』는 학교의 정식 부활동으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5] 애니메이션에서 우타하가 언급하듯, 메구미 소프트웨어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Blessing은 은혜라는 뜻인데, 카토 메구미의 이름 메구미는 한자로 惠(은혜 혜)라고 쓰며 이걸 훈독하면 메구미로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6] 다만 에리리 루트에선 에리리의 몸 상태가 나빠져서 결국 기한에 못 맞추긴 한다. 별장 통조림이 아니라 자택에서 쓰러진다.[7] red in red[8] 셔터 앞 서클은 코믹마켓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서클이라도 봐도 좋을 정도.[9] 정식 국내 번역본 기준.[10] 사랑한다는 뜻의 일본어 アイシテイル(아이시테이루)와 icy tail의 발음이 거의 같은 것을 이용한 말장난.[11] 사실 1권 원서 게이머즈 특전이 카토가 나온 어나더 커버였다.[12] 소설 GS2,3의 내용은 2부 기반이어서 여기서 끝낼 만하다.[13] 원작 내용을 에리리 중심으로 다룬 정도라 스핀오프라고 보기는 힘들다.[14] 1권과 2권은 동시 정발된다.[15] 4권과 5권은 동시 정발된다.[16] 단, 매장 특전 어나더 커버까지 보면 마치다 소노코나 사가라 마유가 더 크게 나오는 표지도 있다.[17] 다만 작중작인 순정 헥토파스칼의 히로인들이 카토를 제외한 본편의 『blessing software』의 여성 멤버들에게서 이미지를 따온 것으로 보인다.[18] 다만 본편의 인물들이 종종 언급되기는 한다. 에리리나 코우사카 아카네 등. 번외편에서 에리리는 만나지 않는다고 되어 있고, 미치루나 이즈미는 그냥 안 나오며, 카토는 언덕에서 토모야는 자전거를 타고 올라가고 카토는 모자를 잡으러 가는 그 장면이 없는 것으로 묘사해 놓았다. 물론 어디까지나 번외편이다.(...)[19] 2권 예고에서부터 봄에 3권을 내준다고 써 있었다.[20] 사죄와 배상은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한일관계를 조롱하기 위해 만든 표현으로, 뜻을 알건 모르건 간에 2ch를 비롯한 일본 인터넷에서 유행어 비슷한 느낌으로 남용되고 있는 표현 중 하나다. 은근 일본 오타쿠 업계에서 꽤나 자주 나오는 표현이기도 하다. 오레이모, 슈타게 등의 작품에서도 사죄와 배상 드립을 써먹었다. 슈타게의 경우는 단 원작의 경우 메인 프로듀서 하나 때문에 게임 자체와는 전혀 상관없는 부분에 사죄와 배상 개드립이 보인 경우이고, 애니는 제작진 전체가 그런 성향이 있는 경우이다.[21] 해당 표지는 애니메이트 특전 어나더 커버로 1부가 나올 당시에는 애니메이트와 게이머즈에서 점포 특전으로 어나더 커버를 증정했었다. 그 결과 애니메이트와 게이머즈 특전 어나더 커버는 10여 종 정도이다. 2부 들어와서는 어나더 커버 점포 특전은 없으나 본편과 메트로놈 코믹스의 경우는 2016년 11월 기준에도 게이머즈와 토라노아나에서 특전으로 주는 편이다. 그리고 드래곤 매거진에서도 부록으로 심심찮게 사에카노 관련 어나더 커버를 주고 있다.[22] 4권 게이머즈 특전 어나더 커버에는 우타하가 그려져 있다.[23] 여담으로 4권 외의 국내에도 배포된 이중 및 양면 커버의 경우 1권 이중 커버는 나중에 FD에 수록된 내용인 드래곤 매거진 부록 소책자의 표지에서 따온 것이고 7권 양면 커버는 일본에서도 점포 특전이 아닌 초판 한정 양면 커버로 준 것이었다. 즉 일본 점포 특전 어나더 커버가 정식 발매판에서 증정된 것은 4권 케이크스퀘어 판이 유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