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시너지

최근 수정 시각:

1. 동반 상승 작용2. 하프라이프 2MOD3. 디아블로2 확장팩의 시스템

1. 동반 상승 작용[편집]

System Energy

1+1=3 같은 느낌으로 여럿이 뭉쳐 더 큰 힘을 낸다는 뜻. 어떤 현상의 상승 작용의 결과가 피드백되면서 다시 상승 작용을 이끌게 되어, 그 현상이 점점 더 크게 일어나는 경우다. 자연계에서는 공생 또는 상생 관계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다.

보통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안 좋은 쪽으로도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다.

시너지 효과에 반대되는 링겔만 효과라는 것도 있는데, 여럿이 뭉칠수록 되려 성과에 대한 1인당 공헌도가 떨어지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줄다리기를 하는데 증원을 할수록 1인분만큼의 힘이 늘어날 줄 알았더니 1인분만큼 안 늘어나는 것이다. 그러니까 묻어가려고 하지 말고 성실하게 일해서 좋은 시너지를 발생시키자.

2. 하프라이프 2MOD[편집]

스팀 상점 페이지: http://store.steampowered.com/app/17520/

고든 프리맨이 아닌 반시민군들의 시점으로 하프라이프 2의 시나리오를 진행하는 모드. 하프라이프 2의 코옵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시너지라는 이름처럼 여럿이서 함께 플레이할 때 더욱 재미있으나 캠페인의 난이도가 높아졌다. 혼자서 클리어하기는 어려운 편.

가끔 진행 도중 중력건이 사라져버리거나, 콤바인의 보안 방벽 너머의 플러그를 중력건으로 뽑지 못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해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모드이기 때문에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하프라이프 2를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일부 맵은 에피소드 1, 에피소드 2 까지도 요구하기도 한다.

3. 디아블로2 확장팩의 시스템[편집]

여러개의 스킬들이 각자 다른 스킬들의 데미지 등에 보너스를 주게 되어, 서로 시너지 효과가 있는 스킬들을 모조리 마스터 할 경우 아스트랄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보스몹들의 끔살크리와 시너지를 받는 스킬들만 마스터하게 되어 자연스레 시너지 효과가 없는 스킬들은 매장당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