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리데린

최근 수정 시각:

슬리데린 기숙사

파일:attachment/S_final.jpg

Slytherin House

기숙사 모토

재간꾼들을 위한 기숙사

창립자

살라자르 슬리데린 (Salazar Slytherin)

창립 이념

"가장 순수한 혈통을 지닌 아이들만 가르치도록 하세."

상징 동물

상징 색

녹색, 은색

상징 원소

특성

야망, 재간꾼

사감

호레이스 슬러그혼 ?~?
세베루스 스네이프 ? ~ 1996년 6월 이전
호레이스 슬러그혼 1997년 9월 ~ ?[1]

기숙사 유령

피투성이 바론

기숙사 입구

지하감옥 벽

1. 소개2. 슬리데린 학생 (해리의 학창시절 기준)3. 슬리데린 출신 마법사 & 마녀

1. 소개[편집]

파일:external/www.ambient-mixer.com/9b16a549c734a9f425ae5bfe726a7f43_full.jpg

지하감옥 모습

파일:external/pbs.twimg.com/B8L22wGCQAIcfsu.jpg

휴게실[2]

해리 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영국 마법학교인 호그와트의 4대 기숙사 중 하나.

머글 태생들을 차별하거나 악하고 비열하고 교활한 놈들의 기숙사......, 는 아니고 야심가들과 목적 달성을 위해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재간꾼들을 위한 기숙사다.

창립자 때문인지 이 기숙사는 순수혈통주의자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정말 순수혈통만 있는건가 오해하지만, 이 기숙사엔 머글 출신 마법사도 혼혈도 있다. 생각해보면 비중이 높은 슬리데린 인물들 중에 혼혈만 둘이다(…)[3]

죽음을 먹는 자들 대부분이 슬리데린 출신이다. 그리핀도르와 사이가 나쁜 라이벌 관계. 그리핀도르는 죽음을 먹는 자들과 대립하는 오러들을 많이 배출했다.

이 기숙사에 속한 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여러 사람에게 증명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 탓인지 권력을 추구하는 이가 많은 편. 권력을 추구한다는게 무조건 나쁜건 아니지만 졸업생 중에 죽음을 먹는 자가 되거나, 그게 아니더라도 나쁜 쪽으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들이 많다. 유독 악인들을 많이 배출했기 때문에 평판은 대체로 나쁘다.[4][5] 론과 해그리드 등도 나쁜 사람들은 모두 다 슬리데린 출신들이었다고 해리에게 경고를 했고[6] 그리핀도르가 7년만에 슬리데린의 우승 독주를 저지하고 기숙사 우승컵을 탈환하게 되자, 다른 기숙사인 래번클로후플푸프마저 "위 아 더 월드"수준으로 축하해줬을 정도다. 마법사의 돌에서도 그리핀도르가 많이 감점되어서 다른 기숙사에 있는 애들도 그리핀도르 미워하게 되었지만, 해리가 주인공인데다, 호그와트 교장이 그리핀도르였으니 그리핀도르 우승할 수 밖에.....죽음의 성물에서도 슬리데린을 막으려고 그리핀도르와 후플푸프,레번클로가 다 일어나서 지팡이를 겨눴으니 이정도면 왕따수준이다. 아즈카반의 죄수에서 기숙사간의 퀴디치 리그 결승전에서 레번클로와 후플푸프도 그리핀도르의 상징색이 들어간 장식물이나 응원도구를 흔들며 그리핀도르를 응원했다.

하지만, 슬리데린 출신이라고 해서 모두 나쁜 사람들만 있는 건 아니다. 자기 희생을 선보인 스포일러[7], 볼드모트의 사상에 동의하긴 했으나 위기의 순간 모성애를 발휘해 남편과 아들은 물론 해리까지 구했던 인물도 있었으며[8], 푸대접당하던 집요정을 아껴주고 볼드모트를 배신하다 최후를 맞은 영웅적인 인물도 있었으며 비록 속물 기질이 있지만 본질은 선하며 혼자는 아니었으나 볼드모트와 맞서서 싸운 사람도 있다. 훈장에도 이름이 들어가는 전설의 마법사 멀린도 이 기숙사 출신이다. 해리포터와 지니 위즐리의 차남인 알버스 세베루스 포터도 슬리데린이다. 자기 부모와 남매지간인 제임스 시리우스 포터와 릴리 루나 포터는 그리핀도르인데, 특이하게도 자신만 슬리데린이다. 암튼 알버스 세베루스 포터는 슬리데린에서 잘 지내고 있는 모범생중 하나. 그리고 알버스와 친하게 지내는 스콜피우스 말포이 역시 친구를 상당히 아끼고 잘못된 것을 보면 지적하는 등 사악하고 찌질한 지 할아버지아버지완 반대로 개념인이다. 물론 드레이코도 볼드모트가 죽은 후에 많이 변했겠지만. [9] 슬리데린이라고 해서 무조건 차별하는 일은, 정작 일부 슬리데린이 행하는 머글과 혼혈에 대한 차별과 본질적으로 똑같다. 해리 포터 자신이 슬리데린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과, 해리가 자기 아들에게 붙인 이름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게다가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후반부에는 해그리드가 사냥터지기로 돌아왔는데, 이때 말포이 일당 몇몇을 제외하고는[10] 슬리데린 측 학생들이 전원 기립박수를 치기도 하였다.[11] 어떤 팬이 조앤 롤링과의 인터뷰에서 그런 인물들이 애초에 슬리데린에 들어온 게 모순이 아니냐고 묻자, 롤링은 "슬리데린에 들어오고도 자신을 변화시킨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에게는 슬리데린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라고 대답했다.

해리도 처음엔 론과 해그리드로 부터 슬리데린에 대해 듣고 기숙사 배정 때 절대로 슬리데린만은 안돼!! 라고 중얼거렸지만, 후에 아들인 알버스가 내가 슬리데린이 되면 어떡하죠 라고 걱정을 하자, '그럼 슬리데린은 아주 훌륭한 학생을 배출하게 될 것이고 내가 아는 아주 용감하신 분도 슬리데린 출신이었다'며 아들을 안심시킨다.

여담으로 나무위키 유저들에게 많이 까이는 기숙사인데 슬리데린이면서도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거나 정의로운 인물이 슬리데린 출신이면 의외라는 식으로 서술되거나, 슬리데린 출신 인물은 전부 다 인간 말종이나 악마라는 식으로 서술되는 등 유독 부정적으로 서술된다. 이 문서에도 한때 해리포터 시리즈의 대다수 악당들의 출신지라는 등 다소 비하적으로 서술되었던 적이 있다. 그러나 선한 사람들도 알고 보면 충분히 있었으며, 거기다가 위에서 나왔듯이 슬리데린이라는 이유로 차별하는 것도 엄연히 잘못되었다는 메시지가 작품 속에서 나타나고 있다.

결국 기숙사는 기숙사일 뿐이며, 자신이 어떤 길을 걸을지는 개인의 선택임을 잊지 말자.

2. 슬리데린 학생 (해리의 학창시절 기준)[편집]

3. 슬리데린 출신 마법사 & 마녀[편집]

[1] 스네이프 이전엔 슬러그혼이 사감이었다.[2] 밝고 화사한 다른 기숙사들과 달리 어두침침한 모습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선 "네빌이라도 이런 곳에서 7년을 보내면 볼드모트처럼 될 것이다" 라는 말도 있다.[3] 순수혈통을 유지하려면 순수혈통끼리만 결혼해야 하기 때문에 점점 숫자가 줄어드니 어쩔 수 없다. 남아있는 순수혈통 가문들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대부분 먼 친척들이며, 죽음을 먹는 자들도 진짜 순혈도 없진 않으나 대다수는 순수혈통인 척하는 혼혈이라고 헤르미온느도 말했다. 수장인 볼드모트도 혼혈이고.[4] 7권의 호그와트 전투가 시작하기 전 그리핀도르의 사감인 맥고나걸 교수가 슬리데린의 사감인 슬러그혼 교수의 얼굴에 대고 슬리데린이 호그와트의 편인지 볼드모트의 편인지 확실히 할 때가 왔다며 학교에서 나가는 건 말리지 않아도 남아서 방해하는 사람은 죽이겠다고 했을 정도다. 나머지 세 기숙사에선 싸우겠다며 남은 학생들이 있었지만 이 기숙사는 싹 빠져나갔으며 실제로도 학교에 몰래 남은 슬리데린 학생들도 대다수 볼드모트에게 합세했다. 영화에서도 붙을 사람 안 붙을 사람 고르는 것 없이, 싹 다 지하감옥에 구류시킨다.[5] 다만 이는 슬리데린의 학생수가 적은 것을 염두에 두여아 한다. 볼드모트가 죽기 전까진 슬리데린에는 머글태생이 존재하지 않았다. 물론 대부분 볼드모트에 붙은건 절대 좋게 봐줄 수 없는 점이다.[6] 위즐리 가는 순수혈통임에도 머글, 혼혈들과 가까이 지낸다는 이유만으로 '동족의 배신자'라며 매국노마냥 슬리데린 출신들에게 모욕을 당해왔고 해그리드는 슬리데린 출신 어둠의 마왕에 의해 누명을 뒤집어쓰고 인생 자체가 나락으로 떨어졌다. 둘 다 슬리데린에게 당하고 살아왔으니, 당연히 슬리데린에 대한 감정이 매우 안 좋을 수밖에 없다[7] 이쪽은, 악인은 아니어도 선한 사람이라고도 볼 수 없다는 의견이 중론이다. 어떤 의미로 '목표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라는 슬리데린 기숙사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낸 인물이기도 하다. 단지 그 목적이 사랑했던 여자의 아들의 보호 + 주변 사람들이 죽는 것을 보고 싶지 않아 학생들은 물론이고 심지어 학창시절 원수까지도 포함해서 주변 사람들을 지키려는 것이었기 때문에 선역으로 여겨지는 것이다.[8] 다만 이건 결과가 좋은 것에 더 가깝다.[9] 사실 그리핀도르도 행실이 꼭 바르고 착한 사람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 마음에 안 든다고 자기보다 약한 사람을 괴롭혔던 인간이나 중간에 찌질해져서 어그로 달인이 되는 등 막장 테크를 탄 이도 있었으며 지가 퀴디치 팀 주장이랍시고 똥군기 잡고 아예 엄브릿지와 볼드모트의 하수인이 되어도 이상할 거 없는 여자나 만용과 객기에 찌들어 있었던 놈도 있었고, 용기는 커녕 친구를 배신한 인간 쓰레기도 있었다. 후플푸프래번클로에서도 질데로이 록허트, 퀴리너스 퀴렐, 자카라아스 스미스, 마리에타 에지콤 등등 나쁜 이들이 은근히 있었다.[10] 실사 영화에선 크레이브도 박수치며 일어나려했으나 말포이가 제지했다.[11] 다만, 이러한 슬리데린의 훈훈한 장면은 영화판 한정이다. 원작에는 호그와트 학생들의 반응 자체가 나타나지 않았다.[12] 스네이프가 신입생이었을 때 반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