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레이어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슬레이어스 클랜'에 대한 내용은 슬레이어스 클랜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スレイヤーズ / SLAYERS

1. 작품 소개2. 연재가 되기까지3. 여러 가지 슬레이어즈
3.1. 원작 소설
3.1.1. 소설판 1부3.1.2. 소설판 2부3.1.3. 소설판 2부 후일담
3.2. 애니메이션화
3.2.1. TV판
3.2.1.1. 한국판 애니메이션
3.2.1.1.1. 국내에서의 영향
3.2.2. 극장판3.2.3. OVA
3.3. 만화책의 슬레이어즈3.4. 게임의 슬레이어즈3.5. 외전의 슬레이어즈3.6. 아동판
4. 등장인물5. 설정

1. 작품 소개[편집]

판타지 소설 혹은 라이트 노벨[1].

칸자카 하지메 원작의 소설로 2018년부로 29주년을 맞게 되는 일본에 라이트 노벨을 정착시키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한 일등공신이며[2], 누계 판매량 2000만부를 돌파한 역대 라노벨 중에서도 단연 손꼽히는 세기의 히트작이다.[3] 뿐만 아니라 한국의 양판소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초창기 한국 판타지 소설들은 거의 슬레이어즈의 클리셰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캐릭터 디자인은 아라이즈미 루이가 맡았다.

90년대 드래곤 매거진에 연재되면서 독자적인 세계관과 개성적인 캐릭터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소설뿐만 아니라 만화, TV 애니메이션, OVA, 극장판 애니메이션 등이 다수 제작되었다.

원작 소설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도 대박을 터트리면서 일본 애니메이션 사업과 국내 서브컬처 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친 작품이다. 일본 위키백과에서도 일본 라노벨 시장을 일반층에게까지 넓힌 '라노벨의 금자탑'이라 칭하며, 또한 신세기 에반게리온, 기동전함 나데시코와 함께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소설 등으로 이어지는 미디어 믹스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 일본 애니메이션 사업에 중요한 자리매김을 한 작품이라 소개되어 있다.

원작과 애니메이션의 차이가 대단히 큰 작품으로 유명하다. 애니메이션 덕분에 얼핏 웃기거나 즐거운 이야기라고 착각할 수 있지만, 사실 원작 소설은 절대로 그렇지 않아서 다크 판타지를 연상할만큼 사람들이 있는대로 죽어나가는 지옥도가 펼쳐진다. 레귤러를 제외하고는 살아남는 이의 숫자가 죽는 이의 숫자보다 훨씬 적다.[4] 계산에 따르면 사망률이 무려 70%. 2부에 들어서게 되면 암울해져 1부에 있던 개그는 더욱 줄어들고 이야기 전체에 짙은 어둠이 깔린다. 또한 이와 같이 사망률이 높은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이야기에서 전투가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높으며, 일격필살식의 전투가 벌어지는 애니와 달리 진지하고 장렬한 전투가 펼쳐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만, 레귤러들이 마족을 힘으로 압도하는 것을 보여주던 애니판과는 달리 원작에서는 애시당초 거의 대부분의 적이 마족인 만큼 주 캐릭터들이 마족을 상대로 굉장히 고전하고 건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한마디로 애니가 넣은 지나친 개그 요소가 원작의 진지함을 심하게 해쳤던 것이다. 그런데 원작 재현 측면에서는 그래도 애니 특유의 코믹한 판타지 요소는 그 자체로 인기를 끈 측면도 있다. 원작이 훌륭해도 애니가 실패해서 미디어믹스화가 실패하는 경우도 있지만 애니가 매우 히트해서 그게 가능해진 사례. 애니메이션으로 기억하는 사람이 많고 OST나 스토리 면에서도 명작으로 평가된다.

이후 작가는 로스트 유니버스라는 SF(스페이스 판타지) 작품을 썼으며 여기에서 등장하는 전함들의 이름을 슬레이어즈에서 따 갔다.[5]

슬레이어즈의 유명세를 나중에야 접한 이들이 작품을 보고, 제로의 사역마만큼 사기라거나 주인공의 먼치킨 전투력과 개그가 식상하고 유치하다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감상은 일종의 주객전도로 슬레이어즈는 이런 스타일의 판타지를 본격적으로 성공시킨 첫 작품이며, 이 스타일을 유행하게 만든 장본인이다. 유치하다고 하는 것은 차치하더라도, 식상하다는 평가는 이 작품이 처음 나왔을 때와 애니를 보았을 때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 이 작품이 처음 나온 시기- 슬레이어즈는 대단히 신선한 시도였으며, 그러한 신선함이 성공의 이유 중 하나였다. 이런 스타일이 이후 여럿 나온 것은 모두 슬레이어즈 이후 그 스타일을 따른 것이기에 식상하다는 것은 정확한 시기에 대한 판별없이 함부로 할 말이 아니다. 하물며 제로의 사역마와 비교하는 것은 어처구니가 없는 평가. 제로의 사역마는 슬레이어즈보다 한참 후배로 , 슬레이어즈가 만든 스타일을 따른 작품인데다, 이런 스타일을 통해 장르 전체에 끼친 파급력의 수준도 다르다. 슬레이어즈는 일본 라노벨계에 가장 거대한 영향력을 끼친 작품 중 하나다.

월희Fate 시리즈와 같이 다크하게 간지나는 중2력 넘치는 작품들의 선배격이기도 하다. 당시 슬레이어즈 애니를 보면서 드래곤 슬레이브 주문을 외우고 다닌 팬들이 많았는데, 무한의 검제 주문을 외우고 다니는 Fate 시리즈 팬들의 대선배 쯤 된다(...)

그리고 연재 30주년인 2018년에 리나 인버스 넨도로이드가 여름에 발매되고, 소설 2부의 뒷이야기로 16권이 2018년 10월 20일에 발매 예정이다

2. 연재가 되기까지[편집]

회사원이었던 칸자카 하지메는 어느날 우연히 드래곤 매거진 창간호를 보게 되고 거기에서 제1회 판타지아 장편소설 대상 모집을 발견하자 '심심한데 나도 한번 소설이나 써볼까?' 라고 생각하며 투고를 결심하게 된다.

본래 구성한 작품은 SF(사이언스 픽션이 아니라 스페이스 판타지로 받아들이자)로 주인공도 루나라는 캐릭터로 설정해놓은 단계였는데 본격적으로 집필 중 스토리가 막혀버리게 된다. 결국 마감까지 시간이 별로 남지 않게 되어, 연습없이 생각하면서 쓰기로 한다!라는 실로 맛가버린 방식으로 작성된 소설이 슬레이어즈 1권이다.

연습없이 쓰려면 쉬운 형식이야만 하기에, 여자아이의 1인칭으로 시점을 정하고 원래의 SF이야기에서 루나의 동생으로 설정했던 리나를 끌어오고 열살짜리가 여행하는 건 무리니까 열다섯으로 대충 설정, 마법의 세계에 로봇은 없으니 원래 로봇 오타쿠 설정을 바꿔서 마법 오타쿠다! 라는 걸로 순식간에 (30분 만에) 결정해 버렸다고 한다. 제목도 그냥 막 죽이니까 살육자라는 뜻의 slayer에서 여럿이서 죽이니까 복수형으로 -s를 붙여서 slayers. 그리고 1인칭 소설이기 때문에, 마법에 대한 설정을 혼잣말로 주저리 주저리 떠든다기 보다는 '보통 사람이 궁금해 할 법한 질문을 하는 보통사람 역할의 캐릭터'로 마법에 무지한 가우리 가브리에프를 넣었는데, 반대로 바보 캐릭터로 굳어져버리는 대 참사가 일어났다.[6] [7]
작가에 따르면 처음에는 마왕 같은 거 등장할 계획이 없었으나 회사에서 집으로 오면서 'RPG풍 판타지니까 마왕 등장시켜 버리자♡'라는 결정을 했다고 한다. 그 결과 1편에서 마왕을 죽여버렸기 때문에, 시리즈가 갈수록 보스가 약해진다. (이를 소재로 삼아 자조적인 개그를 하는 후기도 있다.) 기가 슬레이브 같은 주문들도 자전거 타고 퇴근하면서 중얼중얼하며 만든 것이다. 후기에 나오는 작가 대변인 L의 말 '친구하고 싶지 않겠어, 그런 거...'

아무튼 이렇게 초고속으로 안일하게 작성된 작품이 슬레이어즈 1권으로 본디 그다지 붙을 거라 생각하지도 않았고 시리즈화 할 생각도 없었기에 2회 응모용으로 전에 좌절했던 작품을 다시 쓰기 시작했는데 곧 입선했다는 통지를 받게 되고 이야기가 겹치는 이 작품은 결국 묻히게 된다.[8] 사실 연재할 생각도 '할까 말까'수준이었다고. 집에 전화가 없어서 공중 전화로 전화를 받던 도중 전화카드에 돈이 얼마 안 남아있자 '연재하겠습니다.'하고 전화 통화를 끝냈다고 한다.(...)

이후 보다 무거운 이야기의 본편과 철저한 개그로 진행되는 스페셜로 동시 진행되면서 그 특유의 개그와 철저한 세계관 설정으로 일약 메이저 작품이 되었다. 처음에 마구잡이식으로 진행된 이야기가 나중에 엄청난 방식으로 모든 복선이 통합되는 그 전개방식은 실로 대단하며 작가의 재능과 안일함을 느낄 수 있다. 전개가 막힐 경우에는 전에 쓰다가 막힌 이야기에서 끌어 오는 등으로 작성되었다고 한다. 냉혹한 사나이 가우리 가브리'엘'이 나오고, 제르가디스와 레조는 마족으로 등장했었다(...) 즉, 이 철저한 세계관 역시 그냥 진행하다가 짜여진 경우가 많고 처음부터 짜인 것이 아니라는 얘기. 실제로 아무런 설정이 없었던 1권과 이후 작품들의 설정 차이는 어마어마하다.

3. 여러 가지 슬레이어즈[편집]

슬레이어즈옴니버스식 구성이 굉장히 많다. 딱히 패러렐 월드 설정이 적용된 것은 아니고, 특별히 선형적인 연대기적 구성을 염두에 두고 만든 작품이 아니라서 이 꼴이 되었다. 쉽게 말해서 중구난방이다.

3.1. 원작 소설[편집]

권수

부제

정발 번역명

비고

1

スレイヤーズ! [9]

-

1부 시작.

2

アトラスの魔道士

아트라스의 마법사

3

サイラーグの妖魔

사일라그의 요마

4

聖王都動乱

배틀 오브 세이룬

5

白銀の魔獣

백은의 마수

6

ヴェゼンディの闇

베젠디의 어둠

7

魔竜王の挑戦

마룡왕의 도전

8

死霊都市の王

사령도시의 왕

1부 종료.

9

ベゼルドの妖剣

베젤드의 요검

2부 시작.

10

ソラリアの謀略

솔라리아의 모략

11

クリムゾンの妄執

크림존의 망집

12

覇軍の策動

패군의 책동

13

降魔への道標

강마의 이정표

14

セレンティアの憎悪

세렌티아의 증오

15

デモン・スレイヤーズ!

데몬 슬레이어즈!

완결.

본편 1부와 2부 그리고 슬레이어즈 스페셜이 있다.

참고로 스페셜은 본편 1부 이전의 이야기로 리나가 13~14세쯤일 때의 이야기인데, 본편과의 복선이 약간 있고 본편에서 잠시 언급된 사건이 여기서 전개되는 경우도 많지만, 계속 발매되고 있기 때문에 본편 1권 그러니까 리나 15살 정도까지만 전개돼야 정상인 이야기가 너무 많이 전개되어 별개의 네버엔딩 스토리 정도로 받아들여지고 있다.[10]

본편의 경우 전반부는 캐릭터들이 만담을 하면서 주인공인 리나가 사건에 대해서 추리하다가, 후반으로 돌입하면 본격적으로 처절한 전개가 진행되는 방식을 하고 있다. 스페셜의 경우 단편집으로 진지한 이야기는 결여되어 있는 개그 에피소드 모음집이다. 스페셜은 30권을 넘어서 종결되었으며 스매시라는 제목의 단편집이 5권 더 발간되었다.

최근 설정오류를 수정한 신장판이 일본에서 출간되었다. 표지도 새롭게 단장되었는데, 3권당 하나의 일러스트가 완성되는 형식이며 내부 일러스트는 변화가 없다. 하지만 권말에 수록되어 있던 작가 후기가 삭제되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11].

원작은 오자가 많이 있는 것 같다. 번역가가 후기에서 한탄할 정도.

한국 번역판은 1997년 대원에서 처음 발간되었으나 원작도 완결난 상태가 아니었던지라 13권까지 발간된 상태에서 절판되었다. 2004년에는 NT노벨로 발간을 시작하여 본편 15권을 완간하였지만 이 판본도 2017년 현재 절판 상태다.

3.1.1. 소설판 1부[편집]

도적을 때려잡던 리나가 빛의 검을 든 가우리를 만나 레조 안에 깃든 마왕을 해치우는 걸 시작으로 제르가디스, 아멜리아와 함께 클레어 바이블의 기록을 토대로 자나파를 제작하는 사교집단, 카타츠의 마왕을 배반한 가브 일당과 피브리조로부터 기가 슬레이브 완전판 시전을 강요받지만 좋게좋게 끝나는 내용.

참고로 애니는 무인편~NEXT까지가 이를 다루며, 사교집단과 즈마, 용신관과 용장군과의 에피소드가 통편되었으며, 생체실험과 시육주법이 나오는 할시폼 에피소드 같은 경우 일부를 생략, 순화시키기도 했다.

3.1.2. 소설판 2부[편집]

본편 1부는 여러가지 매체로 미디어 믹스가 전개되었으나, 2부는 소설판으로만 존재한다. 본편의 팬에게는 2부가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원작 소설 팬층은 2부의 비극적이면서도 여운 깊은 스토리를 높이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2부는 TV판은 커녕, OVA나 코믹스로도 다뤄진 적이 없다.

미디어믹스가 되지 못한 것은 일단 한창 슬레이어즈가 애니화 되면서 인기를 얻을 당시 2부는 소설로 아직 연재 중인 단계라서 애니화 할 수 없었고, 나중에 다시 애니화 하려고 해도 지나칠 정도로 우울한 스토리인 탓이 컸다. 애니화로 큰 인기를 끈 제르가디스, 아멜리아가 더 이상 나오지 않고 그 뒤로도 전체적으로 너무나도 어두운 이야기로 전개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애니화하기 좋은 소재는 아니며[12] 설령 애니화 되었더라도 잔인한 묘사가 1부와는 달리 굉장히 많아서 이전 시리즈처럼 황금시간대 TV 편성은 어려울 것이다. 이 때문에 애니 재기획을 레볼루션, 에볼루션 쪽으로 잡았는지도 모른다. 결과적으로 레볼루션과 에볼루션의 처참한 실패로 슬레이어즈 애니메이션 기획은 거의 끝장나버렸고 2부의 애니화는 기약을 할수 없게 되었다.

3.1.3. 소설판 2부 후일담[편집]

정확히 말하자면 2018년 10월 20일에 16권으로 출간 예정인 2부의 후일담으로 살짝 공개된 내용에 의하면, 2부 끝무렵 언급된 제피리아 왕국은 물론, 제르가디스와 아멜리아의 재합류, 지나가던 엘프로부터 브러스트 소드의 예리함을 완화시키는 서비스를 받고, 자나파 장착자로 추정되는 괴한의 습격을 받는 내용이다.

또한 일단 한권 분량이라지만 당초 실험작이었던 1권의 예도 있었으니, 이를 시작으로 3부로 확장될지는 확률이 반반이다.

3.2. 애니메이션화[편집]

일본 만화 / 목록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숫자 · 라틴 문자

숫자 · 라틴 문자

슬레이어즈의 원작을 아는 사람은 얼마 없지만, 애니메이션판을 모르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13]

성공적인 애니화로 인해 상당한 유명세와 팬들을 확보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으로 옮겨지면서 원작 소설과 스토리와 설정면에서 차이가 컸으며 본편의 재미 중 하나인 치열한 전투신을 얼렁뚱땅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았고(주문 영창의 생략, 주문 난사, 남발, 게다가 그게 다 뱅크신... ETC.) 시리어스한 느낌의 원작과 달리 개그물의 성향이 커진 애니메이션화로 인해 본편을 잘 살리기를 바라였던 팬들은 그다지 높게 평가하지 않는다. 그래도 원작 소설이나 애니메이션이나 각자의 장점을 가지고 색다른 재미를 주었기 때문에 본편과 애니메이션을 모두 좋아하는 팬들도 많다.

TV판은 작가가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14] 등장 캐릭터들도 주역들만 동일하고 전개도 NEXT를 빼고는 모두 다르며 캐릭터 성격이나 작품의 세계관도 완전히 다르다. 그래서 원작과 같다고 보면 절대 안 된다.

일본에서의 주관방송사는 주로 TV 도쿄. 그리고 슬레이어즈 스페셜을 기반으로 극장판과 OVA가 다수 제작되었다.

3.2.1. TV판[편집]

파일:attachment/444_4.jpg

감독은 와타나베 타카시. 총 4기가 존재한다. 1~3기와 달리 4기의 경우 평가가 매우 낮은 편이다. 자세한 사항은 각 항목 참고.

총 4기로 레조와 싸우는 슬레이어즈 1기(원작 1, 3권 내용), 명왕과 엮이는 슬레이어즈 NEXT(원작 2, 4~8권 내용), 그리고 오리지널 스토리로 전개된 TRY, Revolution&Evolution-R이 있으며[15], 소설의 2부는 애니화되지 않았다. TRY의 경우 한국에서는 1,2기에 비해 큰 인기를 얻었다.[16] 4기는 국내에는 미방영.

상당수의 에피소드가 오리지널이며, 개그가 많은 편이다. 반대로 누락된 캐릭터나 이야기도 많다. 주로 어두운 이야기들이 삭제되고 대신에 개그 에피소드가 대량 추가되었다.[17][18]

캐릭터들 역시 본편과는 달리 모두 적절한 성격개조를 통해서 더욱 알기 쉽게 변했다.[19] 간단히 말해서 모조리 바보가 되었다. 덕분에 캐릭터성하나는 강렬하다.

사실상 세계관이 본편과는 상당히 다른 편이다. 특히 오리지널로 스토리를 이어간 TRY 이후의 작품들, 그중에서도 Revolution&Evolution-R이 너무나 심각하다.[20]

4기는 시즌제인데, J.C.STAFF에서 만들었고, 그 1시즌인 REVOLUTION은 2008년 7월 2일부터 13화를 방송했다. 최초에는 팬들이 "오오 슬레이어즈의 부활인가?" 했지만, 정작 뚜껑 열어보니 "원작을 망쳤다!" "흑역사다!"라는 각종 비난이 폭주했다.[21] 대다수 반응은 이 한마디로 요약된다. "이런 작품은 나오지도 않았고 본 적도 없다."

설상가상으로 같은 제작사에서 2009년 1월 12일부터 4기 2시즌인 EVOLUTION-R이 시작되었다. 일단 레볼루션보다는 약간 낫다는 평을 받았지만 레볼루션 떡밥 수습하느라 가면 갈수록 전개가 레볼루션처럼 막장을 타기 시작했고,[22] 심지어 1기와 2기의 설정이나 이야기를 부정하는 사태까지 일어났다.http://blog.naver.com/blue841128/90035437147 결국 완결 후 기존 슬레이어즈 팬들이 미친 듯이 분노했다고 한다. 그래서 팬들은 에볼루션 시리즈를 슬레이어즈로 취급하지 않기도 한다.

에볼루션 시리즈의 실패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로도스도 전기 등과 더불어 '90년대 판타지'의 일등공신 중 하나였던 슬레이어즈의 팬층은 과거의 영광에 비하면 2000년대 중반 이후로 굉장히 쪼그라든 상태. 오죽하면 2ch에 붙은 슬레이어즈 스레의 요 근래 내용은 유저들끼리 역할극 하며 논다(...)는 보고도 있을 정도.

그런데 2018년 무렵 소설 2부 애니화가 된다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자세한 정황 추가바람.[23]

여담① 4기는 수사관 와이저라든가 암살자 즈마라든가 하는, 일부 소설 본편의 생략되었던 인물과 스페셜 인물이 등장한다. 심지어 나가로 추정되는 생물(?)도 등장. 소설 팬들에 대한 나름의 어필?

여담② 국내 아이돌 가수 슈퍼주니어의 멤버 규현이 좋아하는 작품으로도 알려져 있다.
2013년 초, 일본 콘서트에서 조명핀을 받으며 기가 슬레이브의 그 기나긴 주문을 일본어로 외며 기가 슬레이브의 포즈를 취하는 규현의 모습은 가히 압권이다. 게다가 같은 날, 슬레이어즈 TV판 3기에 해당 되는 TRY 최종회의 엔딩, 쿠와시마 호우코의 Somewhere을 일본어 가사로 부르기도 했다. 당시 일본팬들 사이에선 제법 화제가 됐던 일인지라 슬레이어즈 TV판 1기, 2기 엔딩을 부른 오쿠이 마사미까지 트위터에서 규현에 대해 직접 언급하기도 하였다.

3.2.1.1. 한국판 애니메이션[편집]

1996년 9월, 개국한지 1년도 안된 신생 채널이던 투니버스가 의욕도 충만하니 청소년층 이상을 노리려고 마법전사 캐롯과 비슷한 시기에 편성해 방영한게 시초다. 이때 제목은 말괄량이 전사였고, 이는 1997년 4월[24] 2기(NEXT)를 방영할때도 뒤에 NEXT만 달고 그대로 채용했다. 그러다가 슬레이어즈 TRY를 방영할 때는 원래 제목과 매우 비슷하게 바꾸었다. ('슬레이어 TRY')

이후 1997년 1월 13일부터 SBS에서 1기와 2기를 묶어서 방영했다. 주 4회 편성이었고, 52회 분량을 단 3개월만에 끝냈다.방영 당시의 홈페이지(인터넷 아카이브)[25] 이때 제목은 마법소녀 리나.

3기 TRY는 1997년 12월 29일에 SBS와 투니버스가 1주일 이내의 간격을 두고 방영하는 상황이 나왔다. SBS에서 결말 부분이 먼저 방영될 것을 두려워한 투니버스 측에서 신작인데도 일주일동안 몰아서 매일 방영하는 바람에 결과적으로 투니버스에서 일찍 종영.

SBS에서 방영한 마법소녀 리나, 마법소녀 리나 TRY는 각각 39%, 35%라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26]

TRY는 공중파임에도 2년 연속으로 두차례 재방영했다.

SBS에서는 1998년 2월 9일에 끝난 뒤 다음날인 10일에는 총집편을 해주었다. 그리고 몇 주가 지난 2월 27일 6시10분에 봄맞이 특선 마법소녀 리나 트라이 <스페셜>이라는 제목으로 50분간 총집편을 방영했다. 그 후 1998년 중반에는 매주 일요일에 방영하는 만화잔치에서 재방하고 연말인 12월 1일부터 1999년 1월 26일까지 매주 월~화 5시35분에 재방하였다.

어디까지나 원작보다 낮았을 뿐이지, 애니메이션 자체의 퀄리티나 완성도가 괜찮았다. 게다가 SBS판은 더빙 퀄리티가 일본판과 맞먹거나 더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을 만큼 대단했다. 실제로도 한국의 초창기 오타쿠 문화를 이끌었다. 많은 덕후가 이 무렵에 생겼고, 특히 성우덕은 슬레이어즈를 기점으로 생긴 셈이다.[27]

근데 투니버스판도 제법 좋다.[28] SBS판 투니판을 두고 다툰 사람이 매우 많다. 이 중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논란으론 리나 인버스의 성우로 정미숙(투니판)과 최덕희(SBS판) 중 어느 쪽이 어울리는가. 물론 자신이 먼저 본 쪽이 익숙하다고 상대 쪽을 막 까대는게 보통.

그래도 투니판보다 SBS판을 선호하는 사람이 훨씬 많다. 원인은 바로 번역이다. 투니버스판은 주문이나 이름, 명칭을 아예 새로 만들었다. 놀랍게도 드래곤 슬레이브가 마법의 심판, 기가 슬레이브가 정의의 슬레이브, 드래곤이 공룡으로 바뀌자, '센스가 없다', '꼬락서니가 이게 뭐냐?'고 분노한 팬이 많았다. 게다가 SBS판을 번역한 윤경아는 슬레이어즈 애호가라서, 원작을 그대로 따랐다. SBS판이 더 평가가 좋은 까닭은 이 때문이다. 더구나 투니판은 평소 대사도 이상하게 나왔다. SBS는 평소 대사도 꽤 그럴듯하게 번역했지만, 투니판은 대본만 보고 번역했는지 문어체나 번역체가 매우 많다. 실제로 뜬금없는 대사가 많아서, 평가가 더욱 나쁘다. 투니판 팬도 번역이 너무 괴상망측하다고 불만을 쏟았다.

또한 성우들의 애드립으로 만들어진 다음화 예고도 엄청난 히트를 쳐서 나중에 종합편 방영 당시 전부 몰아서 해주는 등 SBS판에 제대로 쐐기를 박았다.

다만 주제곡은 상황이 좀 다른데, 투니버스는 원판 주제가를 번안한 반면 SBS는 어린이극 수준의 퀄리티를 자랑한다.[29] 설상가상으로 2기때도 이 곡을 써서 이미 죽어서 사라진 레조가 버젓이 안 나오는 웃기는 상황이 벌어졌다.(...) 여기에 좀 찔리긴 했는지 SBS 제작진이 3기 TRY 때는 투니와 마찬가지로 주제가를 번안해 리나의 최덕희가 직접 노래를 부른걸로 유명. 여담이지만 TRY에서 갑자기 달라진 오프닝의 분위기에 낯설음을 느낀 이들이 많았으나 슬레이어즈 오프닝하면 TRY를 떠올릴 정도로 깊은 인상을 남기게 되었다.[30]

1997년 이후로는 투니버스에서 여러 차례 재방영이 되었으나 SBS판은 1999년경[31]에 한 번 더 방영한 것을 제외하면 TV에서 자취를 감췄다. 후에 DVD가 발매될 때도 투니버스판으로 나와 SBS판은 추억 속으로만 남는듯 싶었으나 2010년 애니박스챔프TV에서 오랜만에 SBS판을 가져다 재방영했다. 제목은 원제인 '슬레이어즈'로 방영했으며, 이로 인해 SBS판 오프닝에서 맨 앞의 '마법소녀 리나' 타이틀 부분을 수정했다.

참고로 투니버스판과 SBS판을 두고 많이 알려진 오해가 하나 있는데, SBS판이 투니버스판보다 장면 삭제가 훨씬 많다는 것. 그러나 실상 방영 당시를 잘 보면 SBS판이건 투니버스판이건 어디서 어떻게 짤랐냐 차이만 있을 뿐 장면 삭제에 있어선 거기서 거기다. 투니버스 판이 DVD로 발매되면서 완전판이 된 탓에 생긴 오해.[32]

SBS 시절 녹음연출은 박순아-윤경아, 우리말 연출은 조희수 PD였다.

3.2.1.1.1. 국내에서의 영향[편집]

슬레이어즈는(정확히 이야기하면 마법소녀 리나) 90년대 중반부터 불어든 재패니메이션 광풍의 중심에 서 있었고, 국내에서 판타지라는 장르가 주류로 도약하는 발판이 되었다. 이전에도 로도스도 전기 같은 일본 판타지 문학이 발매된 바 있지만, 슬레이어즈가 국내에 소개됨으로서 유소년, 청소년들에게 판타지라는 장르를 뇌리에 깊숙하게 각인되게 된 것이다.

또한 만화잡지에서 판타지물을 본격적으로 요구하게 된 시기도 이 때부터라고 볼 수 있다.

판타지 계열 커뮤니티에서도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마침 국산 판타지 소설이 창작되기 시작한 무렵이라 작가들도 슬레이어즈 애니판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런 사례는 특히 1세대 작가들 가운데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작품 외적으로 설명하자면 본의 아니게 90년대말~2000년대 초중반을 기점으로 우리나라 양판소클리셰한 설정에 아주 많은 영향을 준 작품이다. 특히 티비판 애니메이션의 경우 90년대에 우리나라에서 빅히트를 쳤기 때문에[33] 이 애니메이션을 보고 자란 양판소 작가 세대들은 거의 대부분이라고 할만큼 큰 영향을 받았다. 2000년대 초중반에 나온 양판소 설정 중에 먼치킨 주인공, 에네르기 파를 연상케 하는 마법, 마족 설정이나 봉인된 마왕, 드래곤의 인간화 설정 등등이 유사한 게 많은데 대개 슬레이어즈의 영향을 받은 것.

슬레이어즈의 영향력은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사실 2000년대 초반에는 슬레이어즈 세계관을 베낀 소설들이 넘쳐난다고 상투적인 비판글도 자주 보였는데, 2010년대에 접어들어 온건히 슬레이어즈 세계관을 베낀 수준이라면 다행이라는 소리를 들을 수준까지 양판소의 퀄러티가 떨어져 버려 상투적인 비판도 거의 보이지 않게 되었다.

슬레이어즈와 유사한 설정을 가지고 있는 판타지 소설은 상당히 많으며, 이경영의 가즈 나이트는 작가 본인이 슬레이어즈의 설정을 도용한 소설을 통신연재 하기도 했다. 또, 이 시대의 유전자를 알게 모르게 이어받은 후대의 양판소에서 슬레이어즈의 영향을 일부 발견할 수 있다.

팬들이 늘어남에 따라 슬레이어즈 관련 팬픽도 굉장히 활성화되었으며, PC통신에 있던 슬레이어즈 팬클럽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팬픽션의 세계가 일종의 쉐어월드화 하는 괴현상이 일어나기도 했다.

인터넷 초창기부터 유명한 인터넷상의 슬레이어즈 팬사이트로는 The Sea of Chaos가 있었다. 당시 PC통신상의 슬레이어즈 소모임보다는 활동이 조금 적어보였지만 팬픽/팬아트 및 슬레이어즈의 추억담 이야기를 찾아볼수가 있어서 그때의 슬레이어즈 팬덤 분위기를 짐작해볼수 있다. 1990년대 말부터 오랫동안 굴러간 사이트였지만 사이트 업데이트 자체는 2000년대 초반 이후로 사실상 없었다가, 2012년에는 홈페이지 계정이 만료. 그래도 인터넷 초창기에 개설된 애니메이션 팬사이트 치고는 수명이 꽤 오래 갔었다.

단 방계 사이트인 리나 인버스제르가디스 커플링 창작 팬사이트인 linzel.net은 지금도 유지되고있다(!)었으나, 2018년 현재 폐쇄된 듯.

한국 슬레이어즈 팬픽과 관련해 그 역사를 정리한 <한국 슬레이어즈 팬픽사>라는 저서가 정식으로 전자책 출간이 된 상태이다.[34] 본래는 2007년에 동인지로 판매 되었으나, 2011년에 유페이퍼 출판사를 통해 전자책으로 출간되어 지금은 일반 인터넷서점 등을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책의 내용은, 한국 슬레이어즈 동호인들 사이에서 팬픽이 어떤 방식으로 창작 되고 소비 되었는지를 정리함과 동시에, PC통신 당시에 올라오던 거의 모든 팬픽들의 목록을 자세하게 정리해두었다. 당시 창작을 한 당사자들이 아주 자세하게 파고들면 작품 목록 중 틀리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오랜 세월이 흐르고 PC통신 자체가 이미 사라진 상황에 백업데이터들을 찾아서 정리한 목록임을 생각해보면 그 정도의 오류나 누락은 창작 당사자들 입장에서도 그냥 넘어가도 될 수준이다.[35] 기본적으로 당시 슬레이어즈를 소비하던 팬을 대상으로 쓰여진 책이라 이해가 힘든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20세기 말의 애니메이션 팬픽 문화의 큰 축이던 작품의 팬픽이 어떤 식으로 소비 되었는지를 이해하면 다른 팬픽이나 2차 창작이 국내에서 소비 되는 양상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재미 삼아 읽어볼 수도 있는 정도의 내용이다.

아쉽게도 원작 소설은 절판되었기 때문에 구하기가 매우 힘들다.

3.2.2. 극장판[편집]

파일:TTAzAkf.jpg

슬레이어즈 스페셜을 기반으로 제작된 작품들. 캐릭터 디자인이 TV판과 다르며, 세계관도 원작과 거의 같기 때문에 '슬레이어즈 프리미엄'을 제외하면 사실상 TV판과 연관성은 없다. 스페셜 기반이기에 코믹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리나 인버스와 더불어 그레이시아 울 나가 세이룬이 주역으로 등장한다.

참고로, 제목은 내용과 관계 없이 '이건 완전무결하다', '이건 고져스하다'..라는 뜻에서 지었다고 한다(..)

  • 슬레이어즈 완전무결: 총 75분. 와타나베 히로시가 만든 작품. 가우리의 선조인 라우디 가브리에프와 함께 마족과 싸우는 이야기. 원작의 스페셜에 해당한다.

  • 슬레이어즈 리턴: 총 60분. 감독 와타나베 히로시이나 각본을 원작자인 칸자카 하지메가 맡았다. 원작의 스페셜에 해당하며 원작자가 참여했기에 스페셜 소설판과 같은 분위기로 진행된다. 어느 마을에 숨겨진 보물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 슬레이어즈 그레이트: 총 60분. 스페셜 기반 극장판.

  • 슬레이어즈 고져스: 총 60분. 스페셜 기반 극장판.

  • 슬레이어즈 프리미엄: 총 30분이며 위의 극장판들과는 상당히 다르다. 사토 준이치가 감독을 맡았으며 스페셜이 아닌 넥스트 이후의 이야기로 TV판의 극장판이다. [36]

국내에서는 애니박스에서 방영했다. 리나 인버스 역인 정미숙을 제외하고는 전부 캐스팅이 갈린데다 그 캐스팅 수준도 영 좋지 않아 호평은 듣지 못했다.

3.2.3. OVA[편집]

슬레이어즈 스페셜의 에피소드를 영상화한 것인데 마법이 오로지 보라색으로만 표현되는 등 그다지 퀄리티는 좋지 않다. 스페셜 기반이기 때문에 리나 인버스와 더불어 그레이시아 울 나가 세이룬가 주역으로 등장한다.

감독은 극장판의 '와타나베 히로시'이며 각 3화로 구성되어 있다.

  • 슬레이어즈 스페셜: 1편 공포의 리메라 계획[37]. 2편 제프리군의 기사도[38]. 3편 거울이여 거울.

  • 슬레이어즈 엑설런트: 1편 라비린스.[39] 2편 무서운 미래.[40] 3편 리나♥멋쟁이 대작전.[41]

국내에서는 극장판과 마찬가지로 애니박스에서 방영했다. 극장판 때의 캐스팅과 동일하기에 평은 그다지 좋지 않은 편.

3.3. 만화책의 슬레이어즈[편집]

  • 초폭마도전 슬레이어즈: 8권 완결의 슬레이어즈 코믹스. 극장판 리턴의 에피소드를 다룬 4권을 제외하면 모두 1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TV판보다 원작에 가깝지만 이쪽도 꽤나 다르고 오리지널 에피소드도 존재한다. 따라서 본편과 TV 편과 이것을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다.

  • 슬레이어즈 스페셜: 스페셜의 만화판에 해당한다. 4권 완결. 작화는 토미 오츠카가 했으며, 그 때문에 본편이나 TV판에 비해서 이질감이 느껴진다. 에피소드는 소설에 나오는 것을 기반을 한 것들에 추가 에피소드를 섞은 것.

  • 수룡왕의 기사: 리나 일행이 결계 밖으로 나간 이야기. 패럴렐 월드다.

  • 슬레이어즈 단편 : 소설 삽화를 맡은 루이 아라이즈미가 그린 1권짜리 단행본.짧은 에피소드 몇개로 이루어져 있고 에피소드들도 연결되는 내용이 아닌지라 말 그대로 단편 모음집. 시기상으로는 가우리가 빛의 검을 가지고 있는 시점이라서 1부 초중반의 시점으로 추정.

  • 레볼루션 : TV판 4기인 레볼루션의 코믹스판.

  • 라이토 매직 : 마법이 전설 속 이야기가 된 미래풍 세계에 살고 있는 소년 라이토와 우연히 그 세계로 들어가게 된 리나와 가우리의 활약을 그린 시간이동물.

  • 파르세스의 모래시계 : 단편. 리나, 가우리, 제르, 아멜리아와 더불어 루크와 미리나도 등장한다.

3.4. 게임의 슬레이어즈[편집]

게임의 특징은 본편 캐릭터와 스페셜 캐릭터들이 공존한다는 것.
그러나 게임들 자체가 잘 만들어져 있다고는 하기 힘드니 팬이 아니라면 추천하기는 힘들다.

PC98용의 게임이 있는데 괴작으로 치부된다. 일단 전형적인 미로탐험형 게임.

SFC 용으로 각천서점에서 만든 게임이 있으며 배경 시기는 본편 3부에 해당한다. 당연히 페러렐 월드로, 8권보다 살짝 먼저 발매됐다. 에뮬로 한글화도 되어있다. 그래픽도 떨어지고 밸런스는 결코 좋지 않지만 내용은 팬에게는 충분하다. 무엇보다도 SFC 용은 중후반부의 반전이 대단하다.(여러가지 의미로)

먼저 세가세턴용으로 발매되고 나중에 PS용으로 발매된 슬레이어즈 로얄와 슬레이어즈 로얄 2, 슬레이여즈 원더풀 (이것은 플스 전용 타이틀)가 존재한다. 대체로 평가는 별로 좋지 않은 편.

슬레이어즈 RPG게임의 고질적인 문제로, 처음부터 "최고렙"인 리나 일당의 파워를 액면 그대로 표현했다가는 피라미 적과의 전투가 전혀 의미가 없게 되고, 억지로 줄여서 레벨 노가다를 가능하게 만들면 원작 같은 느낌이 사라진다는 난점이 있다.(…)그래서인지 SFC용은 시작시 리나가 기억상실이란 이유로 레벨업의 당위성을 부여했다.(기억상실로 고레벨 마법사용법을 잊었다는 전개)

그리고 2016년 1월, 사이게임즈의 모바일 RPG 게임, 그랑블루 판타지가 슬레이어즈와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개최하였다.

3.5. 외전의 슬레이어즈[편집]

슬레이어즈 VS 오펜》이라는 작품이 존재하며 이는 드래곤 매거진의 양대 인기작인 마술사 오펜과 슬레이어즈의 콜라보레이션 작품이다.

패럴렐 월드로 진행되며, 작가들이 돌아가면서 작성하기에 문체가 계속 바뀐다는 특징이 있다. 양 쪽 모두의 팬, 특히 본편이 아닌 스페셜과 무모편의 팬에게 추천할만한 작품이기에 두가지 작품 모두 소개되지 않은 한국의 팬에게는 맞지 않는다.

돌아온 슬레이어즈 EX 특별편이라는 라디오 드라마가 슬레이어즈 애니 10주년 기념 DVD 에 들어있다.
총 네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3.6. 아동판[편집]

  • 리나와 수상한 마도사들

  • 리나와 키메라 마법전사

난보 히데히사가 쓴 아동용 슬레이어즈. 원작을 기반으로 여러가지가 순화되었다. 진짜 사람이 안 죽는다.
리나, 나가, 가우리가 함께 행동하며 리나의 나이는 12살, 가우리는 17~18세로 나이대가 확 내려갔다.

4. 등장인물[편집]

5. 설정[편집]

[1] 엄밀히 말하면 당시에는 라이트 노벨이라는 용어가 제대로 정립된 때도 아니었고 상을 수상한 공모전도 판타지 소설 공모전이었다. 지금 쓰이는 라이트 노벨이라는 용어를 과거에 덧씌워서 쓰는 것에 가깝다.[2] 최초는 아니지만 라이트 노벨의 초창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풀 메탈 패닉이나 부기팝 시리즈 같은 90년대 후반 작품보다도 10년은 앞선 작품이다.[3] 역대 라노벨 판매량 부동의 1위였지만, 2018년 2월에 소드 아트 온라인이 2,000만부 판매를 돌파하며 2위로 밀려나게 된다. 그리고 2018년 7월 구약/신약으로 나눠서 발매중인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시리즈가 누계 3,000만부로 기록 갱신을 해버린 상황까지 포함하면 현재는 꽤나 밀리는 편. 단 소아온은 전세계 누계 부수이고,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의 경우 라이트 노벨 IP에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가 포함되기에 동일한 지표에서 비교시 소아온 1300만부, 어마금 1630만부로 현재 슬레이어즈가 일본내 누계 판매량 1등은 여전하다.[4] 막장에 가서는 레귤러들도 죽는다.[5] 이계마왕의 다섯 무기가 전설의 우주선들로 등장한다.[6] 사실 따지자면 애니메이션의 영향이 컸다. 리나랑 같이 먹보/개그캐릭터 비중이 커졌는데, 마법에 대해 묻는 질문자 역할과 겹치면서 바보가 되어버렸다.[7] 실제로 소설에서는 마법에 대해서는 무지하지만, 날카로운 통찰력/관찰력/집중력 등은 일반인을 뛰어넘는 수준이었다. 라노벨의 일반적인 흐름인 '사건 발생 - 주인공(리나)이 가설을 제시(틀림) - 조연(가우리)의 힌트 - 진실파악 주인공이 해결'이라는 일련의 흐름을 보이고 있었다.[8] 1989년 제1회 판타지아 장편소설 대상에서 「슬레이어즈!」로 준입선. 참고로 입선이 없었기에 사실상 이 작품이 같은 준입선작과 함께 동률로 1등이라고 보면 된다.[9] 부제는 따로 없이 작품 제목에다 !만 붙여서 사용. 신장판에는 'SLAYERS'라는 영어표기로 대체.[10] 매 권마다 3~5개 정도의 에피소드가 있는데 30권까지 나왔다.[11] 정확히는 신장판을 출간하면서 작가 후기를 새로 썼는데, 이것 때문에 구판의 작가 후기가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12] 소설판 1부도 사실은 굉장히 어두운 전개다. 비중있는 캐릭터들만을 가지고 생존자와 사망자를 구분해봐도 사망자 쪽이 훨씬 많으며 넥스트에서는 개그스럽게 나온 내용인 할시폼 스토리 역시 원작에서는 막장이다. 1부는 애니에서 적당히 오리지널 스토리를 엮어가며 개그반, 진지반의 분위기를 이끌었지만 2부는 그런 개그가 전혀 끼어들 수 없을 정도로 미디어 믹스의 슬레이어즈와는 이미지가 너무 다르다.[13] 심지어 애초에 애니메이션 자체가 원작으로 아는 사람이 많다. 그래서 라노벨이 원작이라고 하면 헛소리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14] 이후 등장하는 라디오 스토리 등에서는 TV판에서 이어지는 작품들의 감수를 그가 맡기도 했다. 이외에는 아무 관련이 없다.[15] 레볼루션은 소설 스페셜판의 '이유없는 누명'을 각색한 것이다. 단, 이 에피소드는 2부 10권의 에피소드의 전편 격으로 스페셜에 나온 와이저 수사관이 2부 10권에도 나온다.[16] 사실 이건 1,2기의 영향때문에 팬덤이 이루어져서 그런 이유도 있지만.[17] 예를 들면 루비나가르드 왕국에서 비밀병기로 개발하는 것이 애니에서는 마법전차로 나왔지만, 원작인 '이유없는 누명'에서는 자아가 형성되기 전의 어린아이들을 이용해서 레서 데몬을 만들어 소환자 이외의 사람도 조종할 수 있는 병기를 개발하는 계획이였다.[18] 이 계획의 뒷 이야기 는 2부격인 9권이후 다시 등장 한다. 9 11 12화는 마족들이 그와 비슷한 작용을 이용(세라-둘고퍼)하고 10권 에서는 그 일당들 의 뒷이야기[19] 특히 리나는 사건발생 -> 리나의 추리 -> 반전(가우리의 힌트) -> 해결의 루트를 가지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처럼 그냥 단순히 먹방찍으며 거리를 파괴하는 파괴자가 아니다. 가우리도 바보인것 같지만 사건의 핵심을 찌르는 대사를 하는등, 날카로운 모습을 보여주지만...[20] 원작에서는 듣보잡 나라A인 루비나가르드 왕국이, 애니에서는 세이룬에 영향력도 행사하는 강대국이 되어있다.[21] 사실 이 회사 작품들을 보면 원작 설정 파괴로 비난받는 작품들이 많다. 그래서 우려하는 팬들도 있었다. 결국 그 우려가 현실로...[22] 전개가 어느 정도 막장이냐면, 원작에서 그렇게도 쓰면 안된다고 못박은 기가 슬레이브를 동료들이 애타게 쓰라고 기원을 한다(!!!), 기가 슬레이브 시전 후 가우리의 따봉!은 압권[23] 2부를 애니식대로 어느 정도 각색을 넣어서 갈건지, 아니면 원작의 그 1부는 비교도 안 되는 암울한 분위기로 갈건지는 미지수. 만약 원작 2부 내용을 각색을 거의 하지 않고 그대로 따를 경우 여태까지의 애니 시리즈에 비해 매우 어두운 작품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24] 본방 이후 10월 6일부터 12월 23일까지 한번 더 방송했다.[25] 아쉽게도 song, vod는 접속이 되지 않는다.[26] 이게 어느 정도나면 역대 국내 애니메이션 시청률 중에서도 무려 19위,11위를 차지했을 정도이다!.[27] 한창 Try가 방영이 될 무렵 나우누리 의 동호회(슬레이어즈 동호회)의 소설 게시판에 리나의 목소리 인 최덕희씨 를 주인공 으로 한 팬픽까지 나왔었다. - 내용은 모두들 어디서 들어봤는데! 어디서 들었던 목소리였지? 라는 사람들 때문에 스트레스 를 받은 성우 최덕희씨 가 성우를 계속해야하는가? 라는 망설임 을 가지고 택시를 타고 집으로 돌아가는 도중 잠이들었는데 꿈속의 내용이 최덕희씨 가 망설임이 있었던 시기 부터 리나 가 목소리를 잃어버려서 가우리. 아멜리아. 제르가디스. 3인방 으로부터 도움을 요청받는 내용 이다. - 최덕희씨 가 다시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꿈에서 깨어나고 집에 도착하면서 어느 영화에 출연했냐고 묻는 택시기사 에게 저는 리나 를 연기한 성우 에요! 앞으로 더 열심히 할테니까! ...라고 외치며 끝이 난다.[28] 그 예로 피브리조는 투니버스판의 이명선이 매우 잘 해서, 팬들은 SBS판보다 더 높게 평가한다.[29] 그런데 이 SBS판 오프닝도 분위기 때문에 워낙 연관지을 생각이 안 들어서 그렇지 따져보면 일본판 1기 오프닝 Get Along의 충실한(?) 명랑버전에 가깝다. 분위기가 반전되고 멜로디가 훨씬 단순화되어 그렇지 원곡의 흐름과 기승전결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고, 가사도 원곡의 내용 거의 그대로다.[30] 사실 트라이 시기의 오프닝에 대한 비화가 있는데,원래 오프닝을 가수가 따로 기용이 되어 부르는 것으로 나오고 예고편에서도 최덕희성우의 나레이션과 동시에 새로운 오프닝이 같이 흘러나왔으나,이 가수가 갑자기 미국으로 가버리면서 오프닝을 새로 녹음해야 되는 상황이 생긴것.그래서 원판과 같이 리나 인버스역을 맡았던 최덕희 성우가 오프닝을 새로 부르는것으로 확정하면서 새로 녹음을 했다.그런데 초기 오프닝은 최덕희 성우 원래 목소리가 아닌 리나의 캐릭터 목소리에 맞게 불러서 굉장히 괴리감이 생긴것.결국 다시 최덕희 성우 목소리 그대로 부르면서 지금까지 알려진 오프닝이 완성된것이다.참고로 투니버스판도 원판 오프닝을 그대로 번역을 해서 불렀는데,다른점은 가수를 섭외해서 불렀다는것.[31] 당시 칸자카(원작소설작가)의 다른 작품인 로스트유니버스 가 방영되기 바로 전 이었다![32] 투니버스판은 정확히 말해 장면 자체를 완전히 자르지 않고 다른 장면으로 대체하는 식이었는데 SBS판은 그냥 확 잘랐다.[33] 티비에 슬레이어즈 try를 처음 방영했을 때, 종영 이후 스페셜판으로 자막까지 넣은 편집본을 방송했을 정도다. 공중파에서!![34] 글 장은선 그림 정유진[35] 해당 팬픽이 게시된 날짜까지 정확하게 기입해놓은 목록이기 때문에 서버 백업 데이터의 기록에 오류가 있거나 작가 본인이 이중으로 여러 장소에 올린 팬픽의 경우 게시 날짜의 표기에 오류가 있을 수 밖에 없다.[36] 덧붙여서, 슬레이어즈 Evolution-R을 제외하고는, 공식적으로 마지막으로 기가 슬레이브가 발동한 작품이다.-정확히는 본편에 나온게 아니라, 드라마CD로 나온 뒷이야기에서 서술. 서펜트의 나가가 항아리 들고 올라와서 그걸로 리나 신경을 긁었던 탓에, 기가 슬레이브 날려서 배경이 된 어촌마을 앞바다를 죽음의 바다로 만들어 버렸다.[37] 스페셜판의 '나가의 모험'과 이어짐[38] 스페셜판의 '인버스 교육 위원회', '제각각의 기사단'과 이어짐[39] 마을 사람들이 실종된 미궁으로 구조를 위해 진입했는데, 알고보니 마을 사람들을 뱀파이어의 제물로 바치기 싫은 이장이 지나가는 여행객을 붙잡고 저런 거짓말로 정기적으로 제물을 상납하고 있었던 것. 뱀파이어를 퇴치하고 나가는 길을 알려고 했으나, 뱀파이어도 나가는 길을 까먹어서 생활의 곤란을 겪는 중... 이라는 결론.[40] 나가와 같은 패셔니스타(...)가 등장하여, 나가의 제자가 된다... 설마 이런 사람들이 넘치는 무서운 미래가... 하면서 끝나는 내용. 사실 내용과 제목은 별 상관 없음.[41] 패션계의 양대 파벌싸움에 뒷세계의 힘(깡패)까지 동원되자, 서로 리나와 나가에게 의뢰하게 되어 결국 도시를 놓고 대량 파괴전을 펼친 끝에, 두 파벌 모두 관에 끌려가 10년 이상 콩밥을 먹게 된다는 훈훈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