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더맨 실사영화 시리즈(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역사3. 특징4. 작품 목록5. 등장 인물
5.1. 공통5.2. 기타

1. 개요[편집]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영화화한 작품.

2. 역사[편집]

본래 스파이더맨의 실사영화 판권은 소니가 가지고 있었고 소니는 스파이더맨 트릴로지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제작하였다. 하지만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부진과 더불어 마블은 지속해서 소니측과 협상을 해서 스파이더맨을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합류시키를 원했고 결국 마블 스튜디오와 소니의 합의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등장하게 되었다.

시리즈에서 스파이더맨은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서 최초로 등장하며 첫번째 단독 영화는 《스파이더맨: 홈커밍》이다. 2019년 7월 5일에 홈커밍 속편이 개봉 될 예정이며,# 결국 시리즈가 3부작으로 제작되는 것으로 확정되었다.#

주연 톰 홀랜드의 출연 계약이 끝나면 소니 마블 유니버스에 스파이더맨이 옮겨갈지에 대한 것도 관심사.

3. 특징[편집]

청소년 스파이더맨으로 요약할수 있다. 기존의 스파이더맨 배우였던 토비 맥과이어, 앤드류 가필드와 다른 매력을 보여준 배우 톰 홀랜드의 너드스러운 모습과 말도 많은 캐릭터 모습을 보여주었다. 자세한건 스파이더맨 참고. 그리고 기존 소니에서 제작된 스파이더맨 영화들은 피터 파커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를 다니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마블의 피터 파커는 인피니티 워를 기준으로 아직까진 고등학생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에 따라 스파이더맨이 나오는 장면은 학생들과 학교의 장면들이 나오게 된다.

위의 소니 스파이더맨의 두 작품 시리즈 모두 벤 삼촌의 사망이 밝혀졌지만 이번엔 그의 등장이 나오지 않고 그대신 메이 파커의 비중이 높아졌다. 사실 관객들 입장에선 유명한 벤 삼촌의 죽음을 3번째로 보는 지루함이 있을 수도 있다. 나중에 그가 직접적으로 등장할수도 있겠지만 어쨋든 마블은 미등장이라는 부분에서 기존 스파이더맨 작품들과 차별화를 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미 여러번 스파이더맨 영화들이 나왔기 때문에 벤 삼촌과 더불어 스파이더맨의 기원을 밝히지 않는 방향으로 정해두어 차별화를 선보였고 첫 등장인 시빌 워와 첫 단독영화인 홈커밍에서 스파이더맨의 기원에 대한 스토리를 담지 않았다. 사실 이런 조금 신선한 스토리 전개방식은 스펙타큘러 스파이더맨에서 먼저 보여줬던 방식이다. 스파이더맨 홈커밍 이전까지 스파이더맨 실사영화는 총 5편이나 개봉된 상태였고 관객들은 우스갯소리로 "또 벤 삼촌이 죽는걸 봐야되나?" 할정도로 스파이더맨의 기원에 대해 많이 아는 상태였다는 점.

또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속하는 시리즈인만큼 이제까지의 다른 스파이더맨 실사영화 시리즈와는 달리 다른 마블 히어로 및 작품들과의 연관성이 깊다는 것 또한 큰 특징중의 하나이다. 크로스오버 작품인 시빌 워&어벤져스 시리즈는 말할것도 없고 스파이더맨 단독 주연작품인 홈커밍에서도 토니 스타크(아이언맨)는 스파이더맨의 멘토로써 중요한 비중으로 등장했고 캡틴 아메리카와 토르, 헐크를 비롯한 다른 히어로 및 관련 설정 역시 직간접적으로 계속 언급되었다.

인기가 높은 캐릭터이기에 단독영화 1편에서 8억 8천만 달러로 높은 기록을 하게되었다. 그외에 등장한 크로스 오버 작품에도 모두 10억달러를 돌파했다.

4. 작품 목록[편집]

연도

제목

감독

비고

2016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Captain America: Civil War

루소 형제

크로스오버

2017

스파이더맨: 홈커밍
Spider-Man: Homecoming

존 왓츠

1편

2018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Avengers: Infinity War

루소 형제

크로스오버

2019

어벤져스 4 (가제)
Untitled Avengers Movie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Spider-Man: Far From Home

존 왓츠

2편

미정

스파이더맨 3 (가제)
Untitled Spider-Man Movie

미정

3편

5. 등장 인물[편집]

5.1. 공통[편집]

5.2. 기타[편집]

[1] 원작에선 2대 스파이더맨(얼티밋 스파이더맨)이 되는 마일즈 모랄레스의 삼촌. 극중에서도 간접적으로 마일스를 언급한다.[2] 퍼스트 어벤져에 출연했던 하울링 코만도스의 멤버중 하나인 짐 모리타의 손자로 배우도 동일하다. 극중에서도 교장실에 그의 사진이 전시되어 있는 모습이 비춰졌다.[3] 홈커밍에서 피터네 학교 학생들이 시청하는 정훈영상 및 쿠키영상에 출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