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킹

최근 수정 시각:

Stephen King

파일:rs-172373-42-53337184.jpg

본명

스티븐 에드윈 킹(Stephen Edwin King)

필명

리처드 버크먼(Richard Bachman), 존 스위츤(John Swithen)[1]

국적

미국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33px-Flag_of_the_United_States.svg.png

출생

1947년 9월 21일, 메인 주 포틀랜드

직업

작가

배우자

태비사 킹

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서명

파일:external/cdn.corporate.walmart.com/?url=http%3A%2F%2Fcdn.corporate.walmart.com%2Fb1%2F1c%2Fd346598c470995e22720726058a7%2Fstephen-king-signature.png

1. 개요2. 작품의 특징3. 국내 발매4. 이모저모
4.1. 가족관계4.2. 리처드 바크먼4.3. 음악광4.4. 영화광4.5. 기타
5. 작품 리스트
5.1. 장편 소설5.2. 리처드 바크먼으로 발표한 작품들5.3. 단편, 중편집5.4. 비소설5.5. 만화, 그래픽 노블5.6. 영화, TV시리즈, 뮤지컬 각본
6. 영상화 된 작품
6.1. 영화6.2. TV 영화, TV시리즈6.3. 비디오 게임

1. 개요[편집]

좋은 이야기는, 반드시 스토리에서 출발해서 주제로 나아간다.

스티븐 킹, 『유혹하는 글쓰기』 中

마이클 크라이턴, 딘 쿤츠, 톰 클랜시, 존 그리셤과 함께 유명한 미국의 베스트셀러 작가. 그의 소설은 세계적으로 3억 5천만 부 이상이 팔렸다. 더불어 순수 문학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작가로 에드거 앨런 포, H.P. 러브크래프트, 레이 브래드버리 같은 선배들의 계보를 잇고 있다.[2]

1947년 9월 21일 메인 주 포틀랜드에서 태어난 스티븐 킹은 어려서부터 SF/판타지/호러 소설 및 영화에 심취해 소설가를 지망했다. 대학 졸업 후 고등학교 교사로 일하며 잡지에 단편 소설을 투고하며 빠듯하게 살고 있던 킹은, 장편 소설 《캐리》가 대성공을 거두며 소설가로서의 인생이 펴기 시작했다. 또한 그때부터 지금까지 왕성한 집필 활동을 자랑하는 작가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약 50편의 장편과 200편의 단편을 발표했다. 더불어 영화화된 작품의 숫자가 어미어마하게 많아서, 극장용 영화는 68편, TV용 단편이나 미니시리즈 등은 31편에 달한다. 개중에는 어이없는 퀄리티를 보여주는 물건도 있지만 《캐리》, 《샤이닝》, 《미스트》와 같은 호러소설의 걸작이나 《쇼생크 탈출》, 《그린 마일》, 《미저리》 같이 영화팬에게도 유명한 작품도 많다.

본인이 어렸을 때부터 심취한 B급 문화에 대한 애정이 지대하며, 비평, 다른 대중 문화 인물들과의 교류, 칼럼 등의 기고 활동, 팬과의 소통이 매우 활발하다. 덕분에 킹의 말은 마치 평론가적 권위를 가지고 인용될 때가 많은데, "스티븐 킹이 극찬한...", "스티븐 킹이 꼽은...", "스티븐 킹은 이렇게 옹호(반박)했다" 등의 문구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3] 평서인 《죽음의 무도》는 1982년 휴고상을 수상했고,[4] 작법서인 《유혹하는 글쓰기》는[5] 엔터테인먼트 위클리가 선정한 "새로운 고전들 : 1983~2008년 간 최고의 서적 100선"에서 21위에 선정되는 등 논픽션 쪽에서도 잘 나가는 작가이다.

미국에서는 스티븐 킹이 전화번호부를 써도 베스트셀러가 된다는 농담도 있으며, 실제로 《패밀리 가이》에서 쓸 것이 없으면 전등이 괴물이 되는 소설을 쓴다고 디스했다.(시즌2, 11화) 세탁소 공장 기계에 악령이 깃들어 괴물이 되는 '맹글러'라는 작품이 있긴하다.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Steven_King.jpg

다작을 하면서도 언제나 작품의 질을 보장하는 작가이기도 하다. 《죽음의 무도》와 《유혹하는 글쓰기》에서 집필은 찰나의 영감이 아닌 끊임없는 노동임을 강조한다. 《사계》에 수록된 중편들도 장편쓰고 남는 시간에 틈틈이 써서 퇴고한 것이라고.[6] 물론 종종 등장하는 압도적인 재능을 가진 천재들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과작(寡作)을 아예 이해하지 못해서, "신이 어떤 일을 할 재능과 흥미를 주었는데 어떻게 작품을 아주 가끔씩만 발표하는지 무척 궁금해서 못 참겠다"고 썼다. 같은 책에서 킹은 "형편없는 작가가 제법 괜찮은 작가로 변하기란 불가능하고 또 훌륭한 작가가 위대한 작가로 탈바꿈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무명 시절동안 계속해서 (하루에 적어도 4시간에서 6시간을 꾸준히) 독서와 습작을 해왔을 경우 시의적절한 도움을 받으면 (기본적인 재능을 갖춘) 괜찮은 정도의 소설가도 훌륭한 소설가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자신이 현재 쓰고 있는 소설에 몰입할 때에는 '영감이 가득한 일종의 놀이'를 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글을 쓰는 과정이 재미없으면 그 글은 분명 형편없는 글이 될 것이라는 자신의 신념 때문이라고.

해당 책에서 스티븐 킹은 자신의 집필 과정을 묘사하는데 매일 아침에 일어나 점심 무렵까지 10페이지(낱말로 따지면 2천 단어)의 글을 쓰고 낮잠이나 다른 볼 일을 보다가 잠자리에 들기 전 그날 쓴 부분을 수정하는 것으로 하루를 마무리 하는 규칙적인 집필 습관을 유지한다고 한다. 이러한 자신의 집필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비결로는 육체적인 건강을 챙기는 것과 행복한 결혼 생활 두 가지를 꼽았다.

유명한 작가답게 별의별 인간들이 킹에게 딴죽을 거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내가 먼저 써놓고 발표 안 한 작품을 킹이 베껴서 출간했고 그 소설이 베스트셀러 됐으니 보상하삼~'이란 내용의 고소 드립을 엄청 많이 겪는 작가다. 하도 많이 겪어서 전문 변호사까지 둬서 대처하는데 이제는 신작을 냈을 때 이런 사람이 없으면 오히려 이상하게 여길 정도라고(...) 오히려 이런 일이 안 일어나면 "이번 소설은 망하는 거 아냐?"하는 불안함을 겪는다고 한다(...) 《미저리》, 《런닝 맨》, 《1408》 같은 작품이 그렇게 당한 경우이다. 물론 당연하지만 이런 송사에서 킹은 단 한 번도 패소한 적이 없다. 발표도 안 한 것을 표절했다니 또한 스토커도 있거니와 협박범이라든지 여러 사건에 휘말리기도 했다.

가끔 '스테판 킹'으로 나온 출간작들[7]이 있는데 'Stephen'이라는 이름은 스티븐 또는 스테판으로 본인이 원하는 대로 읽어준다. 물론 애칭도 Steve, Steph로 다르다. 물론 스티븐 킹의 이름은 스티븐으로 발음하는 것이 맞다. 참고로 스테판으로 발음하는 유명한 예가 NBA 스타 스테판 커리.

스티븐이라고 발음하는 이유는 "스테판"으로 발음시에 Stephanie 라는 여성의 이름과 발음이 유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한도전에 잭블랙이 출연했고, 이후 잭 블랙과 LA에서 오디션을 하던 무한도전 LALA LAND 편에서는 무도 멤버들이 스테판 커리를 만났다고 말을 할 때에 잭 블랙은 "스티븐 커리"라고 말을 한다.

2. 작품의 특징[편집]

공포 소설을 주로 써서 '공포 소설의 제왕'으로 불리나 실제로는 공포물부터 순수 문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소설을 쓴다. 《하트 인 아틀란티스》를 기점으로 후기작들은 거의 메인스트림으로 간다는 이야기도 들을 만큼의 퀄리티를 보여준다. 소설 뿐만 아니라 각종 사설, 논픽션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쓰기도 한다.

스티븐 킹은 "만약 XXX가 XXX한다면?"이라는 소설 전체의 뼈대가 되는 하나의 가정을 만들어놓고 거기에 살을 붙여나가는 방식으로 소설을 쓰는 스타일의 작가이다.[8] 그 뼈대 자체의 상상력이 워낙 탁월하며 그것이 킹의 가장 큰 재능인 관계로 장편보다 오히려 중/단편에서 킹의 능력이 더 발휘된다고 보는 팬들도 종종 있다. 살을 딱 필요한 만큼만 붙이는 중단편 쪽이 상상력의 본질을 더 다양하고 강렬하게 전달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스티븐 킹의 단편집을 읽어보면 매력적인 주제를 간결한 문장으로 전달하는 그 힘과 몰입감이 실로 대단하다. 그 중에는 '미스트', '옥수수 밭의 아이들', '때로는 그들이 돌아온다', '철야근무', '트럭', '맹글러', '할머니', '금연 주식회사' 등 수많은 강렬한 공포 단편들과 함께 아주 가끔 '사다리의 마지막 단' 같이 공포와 전혀 상관없는 아름다운 소품도 끼어있다.

다만, 플롯에 특정 패턴이 있다보니 자주 나오는 요소들, 즉 클리셰가 존재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 소설의 배경은 메인 주.

  • 작가인 주인공.

  • 친부에게 당한 성폭력으로 인한 트라우마를 가진 여성.

  •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으로 함께 모험을 떠나는 소년기의 친구들.

  • 학교에서 왕따 당하는 소녀.

  • 등장인물들은 보스턴 레드삭스의 팬.

  • 등장인물 중 한 명은 꼭 알코올 중독.

  • 작중에 꼭 나오는 불륜 이야기.

  • 부정적인 종교 지도자.

  • 설명되지 않는 초능력을 가진 아이.

  • 머릿속으로 육두문자를 퍼붓는 주인공.

등이 있다.

메인 주에 가상의 도시를 만드는 것도 즐겨한다. 앞서 말했듯 킹은 메인 주 출신이고 거기서 자랐으며 소설가로 성공한 후에도 메인 주에서 살고 있어서 작품의 배경 대다수가 메인 주다. 킹의 소설대로라면 메인 주는 고담이나 뉴욕을 능가하는 악몽의 집합소가 된다. 이 도시들은 서로 다른 소설에서 스쳐지나가듯 한 번씩 언급된다. 대표적인 것이 '그것(It)'에서 등장인물이 쇼생크 교도소에 갈까봐 두려워하는 장면. 데리(Derrie), 캐슬 록(Castle Lock), 예루살렘스 롯(Jerusalem's Lot) 등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모두 도시 전체가 박살나는 결말을 맞는다. 아이러니한게, 실제 메인 주는 그냥 평범한 동네 수준이 아니라 미국 전체에서도 치안 수준이 최상위권에 속하는 지역이다. 한편으로는, 메인 주는 인구가 적고 평온한 시골의 이미지이므로 작가도 오히려 그것을 역이용해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기가 알맞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다.

작품끼리 서로 연결점을 갖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이 때문에 단순히 등장인물이나 지명이 언급되는 것부터,[9] 이전 작과 긴밀한 연관성을 가진 것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관계를 알고 보는 것도 소설을 즐기는 또 다른 재미이기도 하다. 이런 점을 극대화한 소설이 킹의 대작 시리즈물 다크 타워 시리즈이다.

이 다양한 차원들을 'Multiverse'라고 부른다. (심지어 킹 본인이 등장하는 차원도 있다!) 즉, 킹의 소설들은 서로 다른 차원에서 일어난 일일지언정 'Multiverse'에 속하는 것. 후기 작품으로 올수록 이 Multiverse가 마구 얽히며 더 재밌게 된다. 예를 들어 1999년 작품인 '내 영혼의 아틀란티스'에 수록된 '노란 코트를 입은 험악한 사나이들' 같은 경우에는 아예 '다크 타워 시리즈'를 알고 있어야 이해가 될 정도. '랜들 플랙'처럼 'Multiverse'를 넘나들며 악행을 벌이는 안타고니스트도 있다. 살렘스 롯에서 등장했던 캘러핸 신부 역시 다크 타워 시리즈의 후반부에 중요한 비중으로 등장한다. 이 각각의 Multiverse는 물론 하나의 세계이며 어떤 식으로든 '다크 타워'가 상징으로 존재하고 있는데, 오직 'All-World'라는 차원에서만 실제 '탑'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다크 타워 시리즈의 최종보스 '크림슨 킹'의 목적은 이 탑을 무너트려 모든 Multiverse를 혼란에 빠트리고 지배하는 것. 하지만 미국과는 달리 한국에서는 킹의 작품들이 워낙 띄엄띄엄(...) 번역되는데다가, 특히 작가의 모든 역량을 집대성한 다크 타워 시리즈가 5편까지 밖에 번역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Multiverse'를 제대로 즐기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캐리>나 <그것> 같은 픽션부터 <죽음의 무도>나 <유혹하는 글쓰기> 같은 논픽션에 이르기까지, 괄호 사용을 유독 많이하는 작가이다. 나무위키 취소선 드립보다 사용빈도가 심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당장 '스티븐 킹, 괄호'라는 키워드로 구글 검색을 하면 금방 나타날 정도로, 스티븐 킹에 입문하려는 독자들이 괄호 사용에 대해 어려움을 토하는 경우는 의외로 많다. 부사나 수동태 보다 괄호 사용부터 줄이지 않으면 독자가 지옥에 빠질 것 같다. 물론, <캐리>의 경우처럼, 외적인 행동이나 대사가 진행되는 동안에 중간중간 괄호 속 내적인 문장들을 삽입하여 장면을 파편화하는 연출은 나름 스티븐 킹만의 독특한 연출법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외의 경우에도 스티븐 킹은 읽지 않고 넘기거나 대충 스치듯이 보고 넘겨도 상관없을 정도로, 본 문장과의 차이점을 두고 나름 규칙적인 사용을 하고 있다. 좀 길다싶으면 각주, 아니면 문장 중에 괄호 삽입이라는 식이 아닌가 싶을정도. 이러한 괄호 사용은 윗줄과 아랫줄 글자간의 간격이 어느정도 살아있는 알파벳 원문과 달리, 상대적으로 글자의 형태가 빽빽한 편인 한글번역에서 가독성을 해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스티븐 킹의 오랜 팬이나 빽빽한 문장을 읽는 독서에 익숙한 사람들은 못 느끼는 부분이다.

3. 국내 발매[편집]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해적판을 통해 선보였으나, 2003년부터 황금가지 출판사를 통해 정식으로 출판되고 있다. 과거 해적판으로 들어왔던 상당수 소설들은 현재 매우 구하기 어렵다. 한국에서도 공포 특급이나 공포 만화류[10]에서 스티븐 킹의 작품을 거의 무단으로 전재한 적이 있었다. 흑역사로는 베스트셀러 극장에서 '금연 주식회사(Quitters Inc.)'를 무판권으로 틀어주기도 했다.[11]

4. 이모저모[편집]

파일:young-stephen-king.png
어린 시절.
파일:c274109a2679d04c43759dd89447736a.jpg
대학 다닐 때(...)

파일:external/737c348dd8d263a5af277c5e776435998d13f8d164e95c2b7e5e042b3bd6eb45.jpg

파일:external/i.dailymail.co.uk/article-2468493-18DA3C4400000578-350_634x890.jpg

젊었을 때조지 루카스?

파일:external/static.guim.co.uk/Stephen-King-009.jpg

현재, 왼쪽은 평소 모습, 오른쪽은 소설을 읽을 때 모습

파일:external/diariomovil.com.ar/king.jpg

파일:external/www.mwctoys.com/review_necasimpsons32_1.jpg

왼쪽은 기예르모 델 토로가 연출한 심슨 가족 25시즌의 할로윈 에피소드 오프닝에서#, 오른쪽은 심슨 가족 25주년 기념 피규어

4.1. 가족관계[편집]

스티븐 킹이 2살일 때 방문 판매원이던 아버지가 "담배 사러 나간다"며 집을 나갔다가 그대로 실종되면서[12], 형과 같이 홀어머니 넬리 루스 필즈베리 킹의 슬하에서 자랐다.

대학을 안 가고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려고 했으나, 어머니의 극구 반대로 형과 함께 진학하게 되었다. 어머니가 너처럼 눈 나쁜 애는 전장에 나가봐야 총알받이 밖에 안 된다는 식으로 말렸다고 한다 (..) 유혹하는 글쓰기에 따르면 죽은 사람은 글을 못 쓴다고도 하셨단다. 그 후 메인 대학교를 졸업하고 교사 자격증을 땄으며, 작가로서 성공을 거두기 전까지는 고등학교 영어 교사로 일했다.

스티븐 킹의 인터뷰나 작품을 잘 보면 어머니에 대한 존경심이 대단하다. 사실 없는 살림에 혼자서 두 명의 자식을 아무 문제도 없이, 훌륭히 키워냈다는 것만 생각해도 대단한 모친이다. 더욱이 킹의 어머니는 그가 작가가 된 데에도 영향을 끼쳤는데, 킹이 한 삼류 만화를 베껴서 보여주자 매우 좋아하며 '네가 쓴 거니?'라고 물었고 이에 킹이 다른 만화를 베꼈다고 하자 '왜 그런 삼류 작품을 따라하니? 네 이야기를 쓰렴. 너는 그런 것보다 더 좋은 이야기를 쓸 수 있다'며 응원을 해주었다고. 킹은 이 순간을 두고 '내게 새로운 세상의 문이 열린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후 어린 킹이 도화지 등으로 이야기책을 만들 때마다 용돈 25센트씩을 주었다고 한다. 일에 치이는 초췌하고 처량한 싱글맘인 어머니가 친척들에게 어린 아들이 쓴 소설을 자랑스럽게 보여주었을 때 친척들이 어떻게 생각했을지를 상상하면 슬퍼진다고. 훗날 어머니가 자궁암으로 세상을 떠났을 때에는 거의 미친 사람처럼 술을 퍼마셔서 장례식이 끝날 때까지 제정신이 아니었다고 한다.

형 데이비드 킹이 있는데 친형제는 아니다. 스티븐 킹의 부모는 원래 불임 판정을 받아서 아이를 입양했었고 그 아이가 바로 데이비드. 그리고 이후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가 스티븐 킹이다. 불임 판정 내린 의사가 돌팔이였나보다 데이비드와 스티븐 킹의 사이는 매우 좋으며 특히 데이비드가 이과 계통 지식이 풍부해서 소설을 쓸 때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이 형과 스티븐 킹이 어렸을 적 친 장난이 상당히 스케일이 크다. 형이 거대 전자석을 만든답시고 전기를 합선시켜 집안 뿐만이 아니라 마을 전체를 정전시켰다던가, 수로를 틀어막아 마을을 잠기게 한다던가...스티븐 킹 본인의 표현에 따르면 지능지수가 150-170은 될 거라고 할 정도로 수재인 동시에 악동이기도 했던 모양.

아내인 태비사 스프루스와는 대학 시절에 만나 슬하에 3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태비사 킹 역시 시인 겸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킹 부부는 원앙 부부로도 유명하다. 두 사람 모두 미국 동북부 노동자 계급 출신에 문학에 대한 가치관도 일치하고 정치적으로는 민주당을 지지하는 등 서로 성향이 잘 맞는데다가 꽤나 어려웠던 무명 시기를 함께 버텼기 때문에 부부간의 정이 깊다고 한다. 스티븐 킹이 나이 서른도 안 돼 소설가로서 대박을 쳤다지만, 캐리가 성공하기 이전에는 부부가 맞벌이를 해야 아이 둘을 데리고 겨우 먹고 살만큼 가난했다. 결국 삶의 피곤함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회의감 때문에 글쓰기를 처음으로 포기하려 했을 때, 끝까지 자신을 믿으며 격려를 아끼지 않은 사람은 아내 태비사 한 사람뿐이었다고 한다.

첫째인 딸 나오미는 유니테리언 유니버설리즘[13]의 교직자로 한때는 성 소수자 운동 활동가이기도 했으며 동성 연인이자 같은 목회자인 탄데카 박사와 결혼했다. 둘째인 아들 조지프 킹은 '조 힐'이라는 필명으로 작가로 활동 중이다. 필명을 쓴 이유는 데뷔 때 스티븐 킹의 아들이라는 후광을 이용하기 싫었다는 이유라고 한다.[14] 단편 소설집 "20세기 고스트"와 장편소설 "하트 모양 상자", "뿔"이 국내 출판되었다. "뿔"은 대니얼 래드클리프 주연으로 영화로 제작되어 2013년 공개. 막내인 아들 오웬도 작가로 활동 중이나 조지프만큼의 작가는 아니다. 켈리 브라펫과 결혼했는데 켈리 역시 작가다.

어쨌든 2014년 현재, 가족구성원 중에서 5명이 작가다. '가족'이라고 불러야 할지 '작가 집단'이라고 불러야 할지 모를 정도다. 가족들이 서로의 작품 활동에 관심이 많아서 토론도 많이 하며, 11/22/63의 경우에는 스티븐 킹이 원래 써놓은 결말 대신 아들이 제안한 결말로 고치기도 했다.

4.2. 리처드 바크먼[편집]

Richard Bachman

뉴욕 태생. 젊은 시절 4년간 해양 경비대에서 복무했고, 선원으로 10년을 일했다. 이후 뉴햄프셔에 정착해 목장을 운영하면서 고질적인 불면증으로 잠을 이루는 못하는 밤에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결혼을 하며 아이가 있었으나 불과 6살에 우물에 빠져 세상을 떠났다. 1982년 뇌종양으로 수술을 받았으나 3년 뒤 1985년 결국 '필명암'이라는 희귀병으로 결국 숨을 거뒀다.

살아 생전 줄곧 스티븐 킹과 비교되었기에 바크먼의 부고를 들은 킹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한다. "구역질 나게 더러운 인간… 그 사람이 죽어버려서 기쁩니다."

위의 프로필은 사실 가짜고 리처드 바크먼은 스티븐 킹의 필명이다. 스티븐 킹은 이 필명으로 당시 수많은 평론가들을 골탕먹였다.

스티븐 킹이 리처드 바크먼이라는 필명을 썼던 1970~1980년대에 당시 미국 출판업계에서는 작가는 1년에 1권만을 출판하는 게 당연하다는 풍조가 있었다. 당시에 다작하는 작가들은 다른 필명을 사용해 1년에 몇 권씩 책을 냈다.[15] 다작을 했던 킹은 이런 출판 풍조에 대해 대항하고자, 한편으로는 진짜 자신이 능력이 있기에 인기 작가가 된 것인지 아니면 그냥 시대를 잘 타고나 운 좋게 인기 작가가 된 것인지 스스로 시험해보고자 했다.

때마침 당시 평론가들은 킹을 돈만 밝히는 저급한 작가라고 깠기에 킹은 본격적으로 인기 작가가 되기 전 습작으로 써둔 작품을 다듬어서 리처드 바크먼이라는 필명으로 발표했는데 킹을 까던 평론가들이 다들 극찬했다(...) 후에 한 서점 직원이 우연히 스티븐 킹과 리처드 바크먼의 법정 대리인이 같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둘이 동일 인물이 아니냐며 의문을 제기하면서 킹은 사실을 밝혔다.[16] 이후 킹은 이와 비슷한 소재의 다크 하프도 집필했다.

킹의 원래 계획은 다크 하프의 원안이 되는 소설을 발표함과 동시에 바크먼의 정체가 바로 킹 자신임을 밝히는 것이었지만 위에 서술한 사건으로 인해 발매가 미뤄졌고 리처드 바크먼의 정체가 스티븐 킹이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자 킹은 해당 소설을 집필할 당시 떠오른 아이디어들을 동시에 집필하고 있던 다른 중편에 덧붙여서 장편으로 개작, 자신의 이름으로 출판했는데 그 소설이 바로 그 유명한 《미저리》다. 이후 약물 중독의 후유증과 금단증상으로 인한 블록 현상 때문에 슬럼프에 빠진 킹은 그 동안 다크 하프를 온전하게 완성하고 싶다는 열망으로 소설을 완성함으로서 슬럼프에서 벗어났다고 한다.

그래도 완전히 리처드 바크먼의 필명은 버린 게 아니라서, 1996년에는 바크먼의 유작(…) '통제자들'을, 2007년에는 'Blaze'를[17] 바크먼의 명의로 출판했다.

바크먼 명의로 나온 작품 중 영화화된 것도 있다. 80년대 아놀드 슈워제네거 영화인 "런닝 맨"이 그것. 다만 영화와 원작은 엄청난 차이가 있음을 알아두자.

바크먼 명의 작품들을 묶은 “바크먼 북스”라는 책이 있었는데, 오늘날 이를 구하기는 쉽지 않다. 수록된 소설의 내용이 지금 미국 정서로는 받아들이기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옛날에 나온 소설이 현실이 변화하면서 거북한 내용이 되어버린 우연의 결과인 셈인데, 어떤 내용인지 한번 보자.

  • 분노(Rage): 1977년작.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던 고등학생이 학교에 총을 들고 와 선생님을 죽인 뒤 급우들을 인질로 잡아두고 그들과 게임을 한다는 내용이다. 당시엔 상상 속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었지만 지금은 너무나 자주 일어나는 일이라...

  • 롱워크(Long Walk): 1979년작. 리얼리티 TV쇼 호스트이자 미국을 지배하는 독재자인 “소령”이라는 인물이 주최하는 게임에 참여하는 청년들이 주인공이다. 이 게임의 룰은 간단한데, 수많은 젊은이들을 그 중 한명만 살아남을 때까지 계속 걷게 한다. 걷는 속도가 일정 속도 이하로 떨어지면 함께 이동하는 장갑차의 군인들이 즉시 사살한다. 당시엔 리얼리티 게임 쇼의 주최자가 미국을 지배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황당한 발상이었지만, 도널드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며 현실화되고 말았다.

  • 런닝 맨(Running Man): 1982년작. 가난을 견디지 못하고 죽음의 게임에 참가한 주인공이, 결국 모든 것을 잃고 비행기를 조종해 방송국이 있는 마천루에 충돌시키는 자살공격을 가하는 것으로 결말이 난다. 역시 당시에는 민항기를 건물에 충돌시킨다는 것은 상상에 불과했으나 9-11 테러에서 현실이 되었다.

4.3. 음악광[편집]

글쓰기와 독서 외에도 록 음악에도 열렬한 팬인 것으로 유명하다.

저명한 영화감독 중에 록음악 애호가로 유명한 대표적인 사람이 마틴 스콜세지라면, 스티븐 킹은 유명 문학가 중에 대표적인 록음악 애호가로 꼽힌다. 2016년에 밥 딜런노벨문학상을 수상하자, 미국 작가 제이슨 핀터는 “음악인인 밥 딜런이 노벨문학상을 받았으니, 스티븐 킹은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올려져야 한다”라고 말했을 정도로 문학계의 대표적인 록음악팬으로 여겨지고 있다.

출판계 종사자들끼리 아마추어 록밴드[18]를 만들어서 음반까지 내기도 했다. 초기 멤버중 한 명인 컬럼니스트 데이브 베리가 붙여준 별명도 있다. "스티븐 킹 오브 캐슬 락". 스티븐 킹은 여기서 보컬과 리듬 기타를 맡고 있다. 들어본 사람들의 평으로는 "메탈리카가 소설 쓰는 것 같다고"(…) 킹 본인 왈 "기타를 30년을 배웠는데 나아지질 않는다. 에릭 클랩튼에게는 다행이겠지." 신성 모독

연말마다 자신이 괜찮게 들은 앨범이나 트랙을 뽑기도 한다. 자신이 역사상 가장 좋아하는 레코드 8선도 꼽은 바 있다.

물론 음악 이외에도 영화, 소설도 뽑는다. 슬립낫이 처음 데뷔했을 때 이들의 음악을 굉장히 좋아했다고 한다. LCD 사운드시스템 음반을 높게 평가하기도 했다. 아들인 조 힐도 록 음악 매니아다. 역시 그 아버지에 그 아들. 이 밖에도 집중을 하기 위해서 초고를 집필할 때 항상 록 음악을 틀어놓으면서 작업한다고 한다.

음악 작업에도 여러 형태로 참여하였다. 슈터 제닝스[19]의 2010년 앨범 "Black Ribbons"에서 정부가 모든 방송을 장악하게 되자 마지막 방송으로 정부가 가장 싫어하는 밴드의 음악을 틀어버리는 DJ 윌 오 더 위스프 역으로 내레이션으로 참여했다. 로커 존 멜런캠프가 음악을 맡고 킹이 각본을 맡은 뮤지컬 "Ghost Brothers of Darkland County"를 작업한지 10여년 만인 2012년 초연하고 2013년 음반으로 발표하였다. 내용은 과거 한 여자를 두고 경쟁하다 서로를 죽인 형제의 유령들과 현재 사이가 나쁜 형제들이 서로 얽히는 이야기라고.

4.4. 영화광[편집]

영화 비평도 많이 했다. 물론 영화 평론가마다 각자의 작품 보는 눈이 있으므로 한 영화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기 마련이지만 유독 스티븐 킹의 영화 평론은 주류 평론가들과 빗나가는 경우가 많다. 거의 B급 영화 잡학사전이라고 보면 된다. 본인 원작인데 망하는 영화들은 대부분 스티븐 킹 소설의 묘사를 제대로 이어받지 못한다고 볼 수 있고...

다시 말해 어디까지나 영화 팬의 입장에서 공포 영화를 '영화'로 인식하고 평론하는 다른 사람들과 달리 킹은 미국 B급 호러 문화의 팬으로써 공포 영화를 평론한다. 때문에 영화 팬은 킹이 추천한 공포물을 보고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호러 문화 자체의 팬들은 대부분 킹이 추천한 작품들에 만족을 표한다. 킹이 호평을 준 영화 가운데 평론가들의 평과 어긋났지만 호러 문화의 팬들은 호평에 동의한 작품 몇 개를 예로 들면 《이벤트 호라이즌》과 《왼편 마지막 집》, 《지퍼스 크리퍼스》 등이 있다. 지퍼스 크리퍼스의 경우 속편은 킹도 혹평을 내렸고, 죽음의 무도의 2010년판 머릿말에서는 사탄의 인형 중 처키의 신부 편을 추천했다가 '뻥이야!'라고 낚기도 했다.

하여간 영화에 대한 사랑이 대단해 1986년에는 직접 감독으로 나서, 자신의 단편 <트럭>을 원작으로 한 《맥시멈 오버드라이브》란 영화를 감독했다. 전형적인 B급 영화로, 그냥 스티븐 킹이 B급 영화에 바치는 오마주 정도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제작비가 꽤 들어간 영화로 거물 제작자인 데노 데라우렌티스가 제작을 했다. 평은 소설은 킹이지만 영화는 폰(체스에서 은 왕, 은 졸병을 둔 말로 까는 말). 그래도 AC/DC가 음악을 맡아 음악만은 좋다고 한다.

종종 영화에 배우로도 나오곤 한다. 특히 자신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에는 거의 매번 카메오 출연을 한다. 자신이 감독까지 한 《맥시멈 오버 드라이브》에서 맨 처음 현금인출기에서 돈을 빼려고 인출기에게 쌍욕먹고 어이없어하는 안경쓴 사내로 나왔으며 《옴니버스 호러 영화 크립쇼》에서는 조디 베릴의 외로운 죽음에서 아예 주인공 조디 베릴을 연기했는데 제법 평은 좋은 편.

이밖에도 아마추어 영화인들을 지원 차원에서 아마추어 영화감독이 자신의 소설을 영화화하고자 하면 1달러(!)에 판권을 넘겨주는 대신, 만들어진 영화는 무조건 킹에게 보내주는 특별한 판권 제도를 하고 있다.[20] 쇼생크 탈출미스트 등으로 유명한 프랭크 대러본트 감독도 킹의 단편인 "방안의 여자"를 영화화해서 바로 이런 절차를 거쳐 영화계에 입문했다고 한다.[21]

한국 영화들도 몇 번 비평하였는데, 2014년에《설국열차》를 극찬하는 트윗을 올렸다. 그리고 2016년에는 《부산행》을 극찬하는 트윗을 올리기도 했다.[22][23]

4.5. 기타[편집]

앞서 언급한 리처드 바크먼 사건이나, 1달러에 자신의 소설 판권을 판다던가, 60이 넘은 나이에 슬립낫같은 과격한 음악을 데뷔하자마자 좋아해서 팬이 되었다던가, 자신의 평론집에서 처키의 신부를 추천하는 척하면서 독자를 낚는 등 상당히 특이한 사람. 그 밖에 어느 서점에서 스티븐 킹의 소설에 낙서(주로 본인의 사인)를 하는 사람이 있었기에 확인해봤더니 킹 본인이였더라는 일화는 킹의 팬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다. [24]

인생이 순탄하지만은 않았는데 1970년대 중반부터 알코올 중독을 시작으로 이후에는 코카인 중독으로 가정 파탄 직전까지 간 적도 있었다.[25]. 본인 말로는 알코올 중독에 빠져있을 때 집필한 쿠조, 크리스틴, 늑대인간, 그것은 어떻게 썼는지 기억도 안 나고, 다크타워 2부, 미저리, 토미노커를 집필할 때는 코카인 중독에 빠져 심박수 130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코피를 쏟아가며 집필을 했다고 한다. 이 시기에 완성된 장편소설 미저리의 등장인물 애니 윌크스는 스티븐 킹을 옭아매던 마약과 알코올에 대한 은유라고 한다.

1987년 토미노커를 출판할 무렵, 아내가 마약과 가정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직접 경고할만큼 킹의 중독은 심해졌다. 킹은 처음엔 약을 끊으면 글이 안 써질까 두려워했으나 가족에 대한 애정과 자기반성으로 정신을 차리고 술, 담배, 마약을 끊었다. 이후 그는 책에서 창작에 약물이나 담배, 술이 필수 불가결하다는 이야기는 그저 전설에 지나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창작자가 약물이나 술에 중독될 확률이 높은 건 사실이지만, 창작 욕구 혹은 영감 때문에 무언가에 중독 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는 주장이다.

1999년에는 산책을 나갔다가 술취한 운전자가 모는 승합차에 치어 죽을 뻔했다. 오른쪽 폐가 망가지고, 오른쪽 다리가 으스러지고,[26] 머리가죽이 찢어지고, 엉덩이뼈가 부서졌다고 한다. 2년 뒤에는 후유증으로 폐렴까지 겪었다. 그러나 몇 차례에 걸친 수술 끝에 기적적으로 살아났고 비록 다리를 절게 되지만 걸을 수 있게 된다. 그 이후로 킹은 인생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고 그런 생각이 글에도 반영되었다.[27] 그래서 킹의 영원한 듀크 뉴켐 포에버다크 타워 시리즈를 완결하게 되었으니 작가의 인생관이 긍정적으로 바뀐 탓에, 최근 작품에서는 예전의 시니컬한 색을 찾기 힘들다고 못마땅해하는 팬들도 있는 모양이지만.

몸이 회복된 뒤, 자신을 받아버린 차 주인을 찾아가 그 차를 1,500달러에 산 뒤 자신의 집 뒷마당에서 괴성과 함께 빠루, 야구방망이 등을 사용해 차를 손수 해체해버렸다. 다른 사람들이 저 차를 산 뒤 '이게 스티븐 킹을 받아버린 차입니다! 구경오세요!' 같은 짓거리를 저지를까봐 스티븐 킹의 아내가 그 자동차를 샀는데, 그 차를 본 킹이 그냥 폐차시키기에는 분이 풀리지 않아 야구 배트로 실컷 후려갈긴 후 폐차시켰다. 여담으로 그 차 주인은 몇 달 후에 약물 남용으로 죽었는데[28], 사실은 킹의 저주를 받아서 죽은 것이라는 반 농담 루머가 떠돌았다. 물론 웃자고 하는 이야기이고, 스티븐 킹의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이나 묘사를 들어보면 저런 말로를 맞은 게 이상하지 않을 쓰레기였다. 약에 쩔어서 운전을 한 데다가, 맹견을 태우고 트레일러를 몰아서 개가 날뛰자 앞은 보지도 않고 계속 지그재그로 운전을 했다. 더불어 킹을 치고난 뒤 그냥 어슬렁어슬렁 다가와서 '욕 봤수다' 정도의 말만 하고는 아무런 응급조치, 하다못해 응원의 말도 해주지 않고 신고만 한 뒤 앉아서 아무런 일도 없다는 듯 담배만 피웠다고 한다. 그 때 스티븐 킹의 상황이 겉보기에 심각하지 않았다는 핑계도 댈 수 없는 게 스티븐 킹의 상태를 처음 본 구급 요원은 '병원까지 살아서 가면 기적' 이라고 생각했다.

크리스천이라고 한다. 어릴 적에는 감리교 집안에서 자랐고 매주 교회에 출석했다고. 다만 지금은 교회에 나가진 않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소설을 보면 종교 광신적에 대하여 킹은 매우 부정적인 묘사를 많이 했는데, 은탄환에서 늑대인간이 되어 사람을 끔찍하게 죽이고도 이게 신이 주신 뜻이라고 옹호하며 맨 정신인 상태에서도 죽어 마땅할 자를 벌한 것이라고 말하다가 결국 총에 맞아 죽는 미치광이 목사라든지 셀이나 미스트에 나온 미치광이 기독교 할망구들, 옥수수 밭 아이들에 나와 신에게 바친다며 어른들을 죽이는 아이들 등이 있다. 참고로 아내 태비사는 가톨릭이고, 장녀는 레즈비언이다.

정치적으로는 당연하게도 민주당 지지자다. 도널드 트럼프 당선 이후로도 줄기차게 까는 발언을 지속 중이다. 그러다가 결국 트럼프 트위터 계정한테 블럭당했다(...)

창작물 속에서 스티븐 킹의 팬으로는 PSYCHO-PASS코가미 신야앨런 웨이크앨런 웨이크가 있다. 앨런 웨이크는 첫 장면에서부터 스티븐 킹의 발언을 인용하는등 작품 여기저기서 스티븐 킹에 대한 존경을 표한다.

존 카펜터의 영화 매드니스(In the Mouth of Madness)의 등장 인물 서터 케인(Sutter Cane)은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와 스티븐 킹을 짬뽕시킨 캐릭터로, 보통 뉴 잉글랜드를 배경으로 장단편 소설을 쓴다고하며,[29] 극중에서도 스티븐 킹을 몇번 언급한다.[30]

사일런트 힐에서도 그에 대한 오마주를 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게임 시작 위치인 카페 5to2에는 스티븐 킹이 대학 시절에 찍은 포스터 Study Dammit!!이 붙어있고, 옆에 있는 핀볼게임의 이름은 스티븐 킹의 단편이자 영화 제목인 '옥수수 밭의 아이들(Children of the Corn)'이다.# 그리고 사일런트 힐 거리의 명칭 중에 하나가 바크만 거리(Bachman Road)인데, 스티븐 킹의 필명 리처드 바크먼(Richard Bachman)에서 따왔다.# 이 이외에도 등장인물인 달리아 길레스피알레사 길레스피캐리의 캐리 모녀를 연상케 하며, 사일런트 힐 거리가 안개에 뒤덮이고 사이비 종교 광인들에게 점령당한 부분에서는 미스트를 떠올리게 한다. 그리고 주인공 해리 메이슨의 직업은 작가인데, 이 또한 스티븐 킹이 평상시 쓰는 소설의 주인공 특징 중에 하나다.

폴아웃 4의 세 번째 DLC Far Harbor에도 스티븐 킹에 대한 오마주가 있는데, 배경이 되는 메인 주의 마운트 데세르 (Mt. Desert)섬 이며, 섬의 남서쪽에 위치한 Radiant Crest Shrine로부터 약간 서쪽에 애완동물 공동묘지가 존재한다. 그리고 섬을 뒤덮은 안개, 안개속을 돌아다니는 여러 괴물들과 사람들의 정신을 좀먹는 사이비 종교 같이 미스트를 연상시키는 부분이 다수 존재한다.

5. 작품 리스트[편집]

대표적인 국내 출판본 이름을 먼저 표기하고 뒤에 나머지 출판명을 표기함. ★은 정식출판, ☆은 해적판. 국내 미출판 본은 영문으로 표기.

5.1. 장편 소설[편집]

  • 캐리(Carrie) (1974) ☆ ★
    왕따당하던 여고생 캐리 화이트가 초능력에 눈을 뜬다. 스티븐 킹의 출간된 첫 장편소설이자 첫 히트작. 브라이언 드 팔마가 감독하고 시시 스파이섹이 주연한 1976년작 영화는 호러영화의 고전으로 유명하다. 2013년에 클로이 모레츠가 출연한 리메이크작이 개봉했다.

  • 살렘스 롯(Salem's Lot) (1975) ★
    고향에 돌아온 소설가가 마을이 뱀파이어에게 잠식당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Nightshift'에 수록된 단편 '예루살렘 롯'과 배경을 공유한다. TV 미니시리즈로 3차례 제작되었는데, 1979년 버전은 국내에서 "공포의 별장"이라는 이름으로 방영되어 인기를 끌었다. 원작과 상관없는 속편도 래리 코언에 의하여 리턴 투 살렘스 롯이란 제목으로 영화가 나왔으나 평이 매우 나쁘다. 다만 이 영화에서는 독립영화 거장이던 새뮤얼 풀러가 연기했다는 게 매력. 덤으로 이 속편은 일본 제목인 사령전설을 그대로 써서 국내에 비디오로 나왔었다.

  • 샤이닝(The Shining) (1977) ☆ ★
    귀신 들린 호텔의 관리인으로 일하게 된 한 소설가가 정신줄을 놓고 가족을 죽이려 한다. 스탠리 큐브릭 감독, 잭 니콜슨 주연의 영화는 영화사에서 걸작으로 평가받는데, 정작 스티븐 킹 본인은 탐탁치 않아했던 것으로 유명하다.

  • 스탠드, 미래의 묵시록(The Stand) (1978, 1990(무삭제 완전판)) ☆ ★
    군부대에서 유출된 인플루엔자로 인류의 99.4%가 사망한 세계를 배경으로 한 포스트 아포칼립스물. MBC에서 심야 특선으로 전편 더빙방영한 바 있다.

  • 죽음의 지대, 빨래집게(The Dead Zone) (1979) ☆
    교통사고를 당한 후 식물인간으로 살다가 기적적으로 깨어난 주인공이 신체접촉을 통해 미래를 보는 능력을 가지게 된 후의 이야기. "미래를 볼 수 있는 초능력자가 화가 지망생 시절의 히틀러를 만났다. 주인공은 어떠한 결정을 할까?"라는 생각에서 시작된 작품이라고 한다. 90년대 초반 2종류의 번역판이 나왔는데, 그 중 하나가 '빨래집게'라는 알 수 없는 제목을 달고 나왔다. 데이비드 크로넌버그가 감독하고 크리스토퍼 워컨이 주연한 영화가 있는데, 국내에서는 초인지대란 세경문화영상[31]비디오로 소개되었다. 또한 TV 드라마로 각색되어 2002년부터 2006년까지 6시즌 80편에 걸쳐 방영되었으나, 7시즌이 캔슬되는 바람에 결말이 제대로 나지 않고 흐지부지 끝나버렸다.

  • 저주받은 천사(Firestarter) (1980) ☆
    화염계 초능력을 가진 소녀와 그녀를 이용하려는 정부기관의[32] 갈등을 그린다. 영화화도 되었으며 어린 시절의 드루 배리모어가 주인공을 맡았다. 염화 초능력자를 가리키는 단어 파이로키네시스가 처음으로 쓰인 작품이기도 하다. 국내 비디오 제목은 초능력자.

  • 쿠조, 공중그네, 쿠죠(Cujo) (1981)[33]☆ ★
    특수한 광견병에 걸려 살인견이 된 세인트 버나드에게 쫓겨 차안에 갇힌 어머니와 아들의 이야기. 1982년 브리티쉬 판타지 어워드 수상작. 1983년에 나온 영화도 그런대로 괜찮은 반응을 얻었다. 공중그네란 제목으로 90년 초반 해적판 책제목.(다른 출판사에서는 쿠조로 나왔으며, 최근에 리디 북스에서 쿠조로 재발간). 1983년에 뉴비디오란 업체에서 쿠조란 원제로 비디오로 냈는데 원작은 굉장한 고어한 묘사(사람을 죽이는데 완전히 토막을 낸다)가 많은데 영화에서는 죄다 생략하고 원작과 다른 해피엔딩이다. 2000년대에 DVD로 한국에서도 정발되었다.

  • 애완동물 공동묘지, 신의 작은 늪, 고양이 윈스턴 처칠(Pet Sematary) (1983)[34]☆ ★
    가족과 함께 시골로 이사온 의사가 시체를 묻으면 부활하는 땅에 대한 전설을 듣는다. 1989년 메리 램버트 감독으로 영화화하며 흥행과 평이 꽤 좋았다. 스티븐 킹이 목사 역으로 출연하기도 했다. 국내 제목은 공포의 묘지라는 제목으로 비디오가 먼저 나왔으며 1992년에 에드워드 펄롱 주연으로 영화 속편이 나왔으나 평은 별로 안좋았다. 2014년 개봉 예정으로 리메이크 된다는 말이 있었으나 연출을 케빈 콜쉬, 데니스 위드미어 감독이 맡게되면서 다시 제작에 돌입했다.

  • 늑대인간(Cycle of the Werewolf) (1983) ☆
    매달 1번, 만월 때마다 마을을 습격하는 늑대인간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의 이야기. 독립된 단편들이 전체 스토리를 이루는 구조로, 삽화를 곁들인 것이 특징이다. 꽤 고어적인 삽화로 토막낸 돼지나 얼굴이 찢겨지는 사람 얼굴이 그대로 나왔는데 1993년 늑대인간이란 제목으로 국내 출판. 더 충공깽적인 것은 삼성문화사에서 어린이 동화로 낸 바 있다! 물론 그림은 무척 귀엽게 창작하여 그렸지만. 영화로 나왔는데 <분신의 저주>, <야누스의 저주>란 제목으로 두 업체에서 각각 비디오를 냈으며 1993년 KBS-일요특선 영화로 오후에 약간 삭제를 하고 <은탄환의 심판>이란 제목으로 더빙 방영했다. 보안관의 귀신씨나락 까먹는 소리하네 더빙이 일품.

  • 부적(The Talisman) (1984) - 피터 스트라우브와 공저 ☆
    암에 걸린 어머니를 구하기 위해 평행 세계인 판타지 월드로 여행을 떠나는 소년의 이야기. 한국와 일본에서 유행하는 차원이동물의 성격을 띠고 있기는 하지만 스티븐 킹 소설 답게 내용과 설정은 인정사정이 없다. 2001년 속편에 해당하는 Black House가 발표되었다.

  • 그것, 잇, 신들린 도시, 악몽록(It) (1986)[35] ☆ ★
    마을을 지배하는 피에로 형상의 사악한 존재에 맞서 27년의 세월을 넘나드는 왕따 소년소녀들의 이야기.1987년 브리티시 판타지 어워드 수상작. 스티븐 킹 소설 중에서도 가장 인기있는 작품 중 하나로, 국내에서도 4종의 번역판이 출간되었는데 그중 다모아에서 출간된 '잇'은 번역상태가 심각한 수준이다. 1990년 TV 미니시리즈로 제작되어 국내에도 "피의 삐에로"라는 제목으로 비디오 및 DVD로 정식 출시된 바 있다. 여담으로 이 때의 페니와이즈 모습이 섬뜩하여 광대공포증으로 유명하다. 실은 광대공포증이 아니라 누구나 봐도 무섭게 생겼다. 2017년 리메이크 되어 개봉해 3500만 달러로 만들어져 7억 달러 가까운 초대박을 거두며 스티븐 킹 원작소설 최대 대박작이 되었다.

  • 용의 눈, 왕자의 비밀(The Eyes of the Dragon) (1987) ☆
    스티븐 킹이 어린 딸 나오미를 위해 쓴, 중세 스타일 왕국을 배경으로 마법이 나오고 선과 악이 맞서는 내용의 정통 판타지. 참고로 다크 타워 시리즈와 같은 세계다.

  • 미저리, 미져리(Misery) (1987)[36]
    교통사고를 당한 유명 소설가가 광적인 팬에게 감금, 학대당하며 그녀를 위한 소설을 쓸 것을 강요받는다. 1987년 브램 스토커상 최우수 소설상을 수상했으며, 제임스 칸캐시 베이츠 주연으로 영화화되어 베이츠는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브로드웨이 뮤지컬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 토미노커(The Tommyknockers) (1987) ★
    어느날 땅에서 발견된 기묘한 물체에 접촉한 주민들은 초인간적인 능력을 가지게 되지만 점점 인간이 아닌 괴물로 변모해 간다. 러브크래프트우주에서 온 색채에서 모티브를 따온 소설. 킹이 쓴 작품들 중 가장 SF에 근접한 작품이기도 해서, SF 팬이자 킹 팬인 이들은 이 작품을 아주 좋아한다. 1993년 TV 미니시리즈로 제작되었다. 이 미니 시리즈를 1편으로 압축하여 비디오로 타미나커즈란 제목으로 냈다. 원작과 달리 마무리는 해피엔딩.

  • 다크 하프(The Dark Half) (1989) ☆
    실명으로서의 인격과 필명으로서의 인격이 나뉘어 싸우는 한 소설가의 이야기. 리처드 바크먼의 필명으로 몰래 작품활동을 하던 자신의 모습에서 착상을 얻은 소설이다. 호러영화의 거장 조지 A. 로메로에 의해 영화화되었다.

  • 캐슬록의 비밀(Needful Things) (1991) ★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팔지만, 그 대가로 조금씩 인간성을 빼앗아가는 행동을 요구하는 신비한 가게의 이야기. 원제인 'Needful Things'는 소설 속 가게의 이름이다. 1993년 영화화되었다. 주연은 에드 해리스. 국내에서는 미개봉하고 비디오로 나오고 자막판으로 경인방송에서 방영했다.

  • 제럴드의 게임(Gerald's Game) (1992) ★
    남편에 의해 강제로 수갑으로 침대에 묶여 본디지 플레이를 하던 여인이 실수로 남편을 죽이는 바람에 고립된다. 스티븐 킹의 소설 중 유일하게 미국에서도 성인용 판정을 받은 소설이다. 돌로레스 클레이본과 같은 시간대를 공유하는 소설로, 일식을 기점으로 텔레파시스러운 교감을 나누는 장면이 등장한다.

  • 돌로레스 클레이본(Dolores Claiborne) (1992) ★
    젊은 시절 남편을 죽였다는 심증이 있지만 증거불충분으로 풀려난 늙은 여인이 이번에는 고용주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경찰에게 취조당한다. 1995년 미저리의 캐시 베이츠 주연으로 영화화되었고 상당한 호평을 받았다. 소설과 영화의 초점과 전개방식이 다소 다르다.

  • 불면증(Insomnia) (1994) ★
    불면증에 시달리는 노인이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운명을 읽는 초능력을 가지게 된다. '그것'과 '드림캐쳐'처럼 메인 주의 '데리'시를 배경으로 한다. 대체 뭐하는 마을이냐

  • 로즈 매더(Rose Madder) (1995) ★
    남편에게 학대당하던 여인이 도망쳐 새로운 인생을 살지만, 남편은 그녀를 뒤쫓아온다. 전직 경찰관 출신인 남편의 장기간에 걸친 육체적 폭력과 정신적 학대, 그로 인해 아내가 겪고 있는 각종 후유증, 가정폭력을 일삼는 남편의 비뚤어진 권력욕에 관한 묘사가 엄청나게 리얼하다. 사실 진짜 공포는 이 묘사들이 현실과 비교해 조금도 과장이 아니라는 점일지도 모른다

  • 그린 마일(The Green Mile) (1996) ★
    요양원에서 말년을 보내는 늙은 전직 교도관이 어린 자매를 살해한 죄를 덮어쓰고 무고하게 사형당한, 신비로운 능력을 가졌던 흑인 죄수에 대해 회상한다. 1996년 브램 스토커상 최우수 소설상을 수상했으며, 1999년 프랭크 대러본트 감독, 톰 행크스 주연으로 영화화되어 흥행과 비평에서 모두 성공을 거두었다.

  • 데스퍼레이션(Desperation) (1996) ★
    네바다 주의 한 광산촌에서 인간을 지배하고 지나가던 사람들을 납치해 가둬놓는 악마에 맞서 탈출하려는 사람들의 이야기. 리처드 바크먼의 유작으로 발표된 통제자들과 세계관이 연결된다.

  • 자루 속의 뼈(Bag of Bones) (1998) ★
    아내가 사고로 사망한 뒤 슬럼프를 겪고 있는 작가가 호수가의 별장에서 악몽과 환상에 시달리는 소설가의 이야기. 1998년 브람 스토커상 최우수 소설상을, 1999년 브리티쉬 판타지 어워드를 수상했다. 2011년 믹 개리스 감독, 피어스 브로스넌 주연의 4시간짜리 미니시리즈로 만들어졌으며 게임 앨런 웨이크의 모티브를 제공한 소설이다.

  • The Plant (2000)
    스티븐 킹이 1983년 부터 1985년 까지 연재했던 미완성 소설로 스티븐 킹의 홈페이지에서 연재본을 다운받아 볼 수 있다.#

  • 드림캐쳐(Dreamcatcher) (2001) ★
    괴롭힘당하는 정신박약아를 구해준 4명의 친구가 보답으로 신비한 능력을 받고, 20년이 지나 알 수 없는 존재에 맞서 싸운다. 2003년 로런스 캐스던 감독, 모건 프리먼 주연으로 영화화되었는데 영화는 많이 망했다.

  • Black House (2001) - 피터 스트라우브와 공저
    "부적"의 속편. 전작의 주인공 잭 소여는 로스엔젤레스 경찰이 되어 피셔맨이라는 아동 연쇄 살인마를 추적한다.

  • From a Buick 8 (2002)
    검은 옷을 입은 정체불명의 남자가 놔둔 뷰익의 주변에서 초자연적인 현상이 발생하고, 이 차가 이 세계와 다른 세계를 잇는 통로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크리스틴'에 이어 초자연적인 차가 등장하는 작품. 러브크래프트저 너머에서에 대한 오마주로 알려져 있다.

  • The Colorado Kid (2005)
    3명의 신문사 직원들이 25년간 미제 사건으로 남은 신원불명 시체의 미스테리를 쫓는다. 2010년부터 이 소설을 모티브로 한 드라마 헤이븐이 방영되었다.

  • 리시 이야기(Lisey's Story) (2006) ★
    유명한 소설가의 부인 리시는 광적인 팬에게 위협당하며 죽은 남편의 과거와 숨겨진 비밀을 파헤쳐나간다. 스티븐 킹이 자신의 아내를 위해서 쓴 소설로 일종의 로맨스 소설이라 생각하고 썼다고 한다. 또한 인터뷰에서 자신의 소설 중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라고 한 적이 있다. 한국에는 황금가지에서 번역 출판했는데 원채 미국에서만 쓰이는 은어가 많이 나오는데다가 번역자가 은어를 모조리 문화어로 번역하는 바람에 가독성이 무척 떨어진다.

  • 듀마 키(Duma Key) (2008) ★
    불의의 사고로 후유증에 시달리는 유망한 건축가가 듀마 키라는 섬에 요양을 간 후 신비한 그림을 그리는 능력을 얻는다.

  • 언더 더 돔(Under the Dome) (2009) ★
    어느날 갑자기 거대한 투명 돔으로 완전히 고립되어 버린 어느 미국 시골 마을에서 벌어지는 군상극. 정치와 사회에 대한 강한 풍자를 담고 있다. TV 드라마로 제작되었으며 스티븐 스필버그와 킹 본인이 제작에 참여, 2013년 6월 24일부터 방영이 시작되었다.

  • 11/22/63 (2011) ★
    존 F. 케네디의 암살을 막으려는 시간 여행자의 이야기. 2011년 로스앤젤레스 타임즈 최우수 미스터리/스릴러 상과 국제 스릴러 작가 최우수 소설상을 수상했다. 2016년 드라마판이 8부작으로 방영되었다.

  • 닥터 슬립(Doctor Sleep) (2013) ★
    샤이닝의 속편. 성인이 된 전작의 주인공 대니는 강력한 샤이닝 능력을 가진 소녀 아브라와 함께 샤이닝 능력자들을 죽이고 에너지를 강탈하는 비밀 조직 '트루 낫'에 맞서 싸운다. 미국에서 2013년 9월 발매되었으며 한국에는 2014년 7월 발매되었다.

  • 조이랜드(Joyland) (2013) ★
    1973년 놀이공원 '조이랜드'에서 일하던 아르바이트생이 겪은 사건을 다루는 미스테리 스릴러 소설. 한국에는 2014년 2월 발매되었다.

  • 미스터 메르세데스(Mr. Mercedes) (2014) ★
    하드보일드 소설로 일명 '빌 호지스 삼부작'의 첫번째 작품. 한국에는 2015년 7월 발매되었다. 2015년 에드거 상 베스트 노벨 부문을 수상하였다. 메르세데스 벤츠를 몰고 사람들을 치어 죽인 살인마 브래디를 은퇴한 경찰 빌 호지스가 쫓는 내용.

  • 리바이벌(Revival) (2014) ★
    시골 소년 제이미가 마을에 새로 부임한 목사라기보다는 아마추어 전기공학자와 만나면서 겪게 되는 일을 그린 공포 소설. 한국에는 2016년 12월 발매되었다.

  • 파인더스 키퍼스(Finders Keepers) (2015) ★
    미국 문단의 전설로 추앙받던 작가가 집에서 살해당하고, 그가 집필 중이던 원고는 살인자에 의해 자취를 감춘다. 그 후 20여년이 흐른 어느 날 한 소년이 숲에서 원고와 돈이 든 트렁크를 우연히 발견한다. '빌 호지스 삼부작'의 두번째 작품. 한국에서는 2016년 7월에 발매되었다.

  • 엔드 오브 왓치(End of Watch) (2016) ★
    빌 호지스 삼부작의 마지막 작품. 한국에서는 2017년 7월에 발매되었다.

  • Sleeping Beauties (2017)
    아들 오웬 킹과 공저.

  • The outsider (2018)
    5월 22일 발매 예정

5.1.1. 다크 타워 시리즈[편집]

  • 최후의 총잡이, 총잡이, 암흑의 탑: 건슬링거(The Dark Tower: The Gunslinger) (1982, 2003(개정판)) ☆ ★

  • 세 개의 문, 태로우 카드(The Dark Tower II: The Drawing of the Three) (1987) ☆ ★

  • 황무지(The Dark Tower III: The Waste Lands) (1991) ☆ ★

  • 마법사와 수정구슬(The Dark Tower IV: Wizard and Glass) (1997) ★

  • 칼라의 늑대들(The Dark Tower V: Wolves of the Calla''' (2003) ★

  • The Dark Tower VI: Song of Susannah (2004)

  • The Dark Tower VII: The Dark Tower (2004)

  • The Dark Tower: The Wind Through the Keyhole (2012)

5.2. 리처드 바크먼으로 발표한 작품들[편집]

  • Rage (1977) - 스티븐 킹이 교사로 근무 하던 중 집필한 소설로 교내 총기살인사건이 주 소재이다. 이후에 소설과 유사한 교내 총기살인사건이 실제로 일어나자 스티븐 킹의 요청으로 출간 정지되었다.

  • 롱워크, 완전한 게임(The Long Walk) (1979) ★ - 스티븐 킹이 대학 시절 쓴 원안을 바탕으로 집필된 소설. 해적판으로 2번 나왔고 2015년 4분기 드디어 정식발매.

  • Roadwork (1981)

  • 런닝 맨, 헌터(The Running Man) (1982) ☆ - 머지않은 미래의 지구는 빈부격차로 실업자가 넘쳐나게 되고 가난한 노동자 리차드는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살인 게임쇼 런닝맨에 참가하게 된다. 아놀드 슈워제네거 주연의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다만 주연이 주연이라서 그런지 영화는 평범한 액션물로 둔갑했다. 참고로 킹은 이 장편의 초고를 고작 72시간(수정작업까지 합하면 1주일) 만에 썼다고 한다. 교사로 일할 때 휴가 기간 동안 줄담배를 수 없이 피우면서 니코틴 파워 썼다고... 훗날 유혹하는 글쓰기에서 킹은 이 시기 자신의 집필속도를 회상하면서 니코틴은 신경을 예민하게 해준다. 다만 창작을 도와주는 대신에 목숨을 앗아가는 게 문제다. 라는 명언말을 했다

  • Thinner (1984)

  • 통제자들(The Regulators) (1996) ★ - 오하이오 주의 웬트워스라는 작은 마을[37]의 자페증 소년 세스(Seth)가 어떤 존재로부터 현실조작 능력을 얻어 마을을 엉망으로 만들자.[38] 마을사람들이 세스와 그에게 힘을 준 존재를 저지하는 이야기다. 참고로 동시기에 나온 스티븐 킹의 '데스퍼레이션'과는 쌍둥이적 관계로 서로의 표지를 합치면 하나의 그림이 나온다.## 그리고 세스에게 힘을 준 존재의 정체가 바로 '데스퍼레이션'의 탁(Tak)이다.

  • Blaze (2007)

5.3. 단편, 중편집[편집]

  • 스티븐 킹 단편집(Night Shift) (1978) ★

    • 예루살렘 롯(Jerusalem's Lot) - 살렘스 롯의 프리퀼.

    • 철야근무(Graveyard Shift) - 단편집에 수록된 작품들 중 가장 먼저 쓰여진 작품. 비디오 제목은 스티븐 킹의 괴물...(더 씽이라는 영어 제목을 멋대로 붙여놓았다)

    • 밤의 파도(Night Surf) - 스탠드의 외전.

    • 나는 통로이다(I Am the Doorway) - 우주선 내부에서 벌어지는 SF호러 소설이다.

    • 맹글러(The Mangler) - 국내 비디오 제목은 서스팩트. 지속적으로 인명 사고를 일으키는 세탁기와 그 사고들에 대한 사연을 담고 있다.

    • 부기맨(The Boogeyman) - 아이 잡아가는 귀신인 부기맨이 한 가정을 망가트리려 한다.

    • 회색 물질(Gray Matter)

    • 전장(Battleground) - 나이트메어 앤 드림스케이프에서 방영, 작중에 나온 장난감 병정들이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배드 컴퍼니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다.

    • 트럭(Trucks) - 갑자기 차량들이 지성을 가지면서 인간들을 상대로 반란을 일으킨다.

    • 가끔 그들이 되돌아온다(Sometimes They Come Back) - 국내 비디오 제목은 컴백.

    • 딸기봄(Strawberry Spring)

    • 벼랑(The Ledge)

    • 정원사(The Lawnmower Man) - 국내 개봉 및 SBS 방영 제목은 론머 맨. 잔디깎이 기계로 사람을 죽이는 장면 하나만 빼고 줄거리를 100% 다르게 각색하여 킹이 엄청나게 분노했다. 킹의 원작을 1달러로 사서 만든 다른 독립영화 론머 맨이 원작을 그대로 영화화했다.

    • 금연주식회사(Quitters Inc.)

    • 나는 네가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I Know What You Need) - 대학생인 '나'가 네가 원하는 것이라면 뭐든 알고 있다며 '나'에게 호의적으로 대해주는 한 남성과 만나면서 생긴 기묘한 일을 다루고 있다.

    • 옥수수 밭의 아이들(Children of the Corn) - 1984년에 영화로도 나왔다. 영화의 퀄리티가 나쁘다고는 하기엔 애매하지만 좋다고 할 수도 없어서 NC가 할로윈 기념으로 리뷰하면서 여러 번 희화화했다.

    • 사다리의 마지막 단(The Last Rung on the Ladder)

    • 꽃을 사랑한 남자(The Man Who Loved Flowers)

    • 도로를 위해 한 잔(One for the Road) - 살렘스 롯의 시퀼.

    • 방 안의 여인(The Woman in the Room) - 프랭크 다라본트가 1달러에 판권을 사서 독립영화를 만들었다.12

  • 사계(Different Seasons) (1982) ★[39]

  • 스티븐 킹 단편집 스켈레톤 크루(Skeleton Crew) (1985) ★

    • 안개(The Mist)

    • 호랑이가 있다(Here There Be Tygers) - 학교 화장실에 난데없이 나타난 호랑이의 이야기

    • 카인의 부활(Cain Rose Up) - rage와 같은 교내 총기난사 사건 이야기다.

    • 원숭이(The Monkey) - 장난감 원숭이가 심벌즈를 칠 때마다 주인공의 주변 인물들이 죽어나가는 공포 소설. 한국 정발판 표지에 나왔다.

    • 토드 부인의 지름길(Mrs. Todd's Shortcut) - 지름길을 찾는 취미가 있는 오필리어 토드 여사의 이야기.

    • 조운트(The Jaunt) - 먼 미래, 조운트라는 텔레포트 기술을 이용해 화성으로 여행을 떠나는 가족들의 이야기. 중반부까지는 평범한 SF소설의 색채를 띠나 엔딩 때문에 공포 소설이다.

    • 결혼 축하 연주(The Wedding Gig)

    • 편집증에 관한 노래(Paranoid: A Chant)

    • 뗏목(The Raft) - 호수로 뗏목을 몰고 온 젊은이들이 수면 아래 있는 정체불명의 존재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친다. 스티븐 킹 단편을 영화화한 크립쇼 2에서 한 에피소드로 영화화.

    • 신들의 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 of the Gods) - 원숭이의 손이 모티브가 된 단편. 내용은 이 항목의 4번에 나온다.

    • 악수하지 않는 남자(The Man Who Would Not Shake Hands)

    • 비치 월드(Beachworld)

    • 사신의 이미지(The Reaper's Image)

    • 노나(Nona)

    • 오웬을 위하여(For Owen)

    • 서바이버 타입(Survivor Type)

    • 오토 삼촌의 트럭(Uncle Otto's Truck)

    • 우유 배달부1: 아침 배달(Morning Deliveries (Milkman #1))

    • 우유 배달부2: 세탁 게임 이야기(Big Wheels: A Tale of The Laundry Game (Milkman #2))

    • 할머니(Gramma) - 죽어가는 할머니와 단둘이 집에 남겨진 손자의 이야기. 환상특급 한편으로 드라마화했으며 80년대 중순 KBS-2방영판으로 더빙 방영.

    • 고무 탄환의 발라드(The Ballad of the Flexible Bullet)

    • 리치(The Reach)

  • 스티븐 킹 미스터리 환상특급(Four Past Midnight) (1990) ★

    1993년 고려원에서 4개의 중편을 2권으로 묶어 발간했으나 현재는 구하기 어렵다.

    • 소설을 훔친 남자(Secret Window, Secret Garden)

    • 멈춰버린 시간(The Langoliers)

    • 사라진 도서관(The Library Policeman)

    • 환상카메라 660(Sun Dog)

  • Nightmares & Dreamscapes (1993)

    • Dolan's Cadillac

    • The End of the Whole Mess

    • Suffer the Little Children

    • The Night Flier - 국내 개봉작인 나이트 플라이어. 드라큘라에서 나오는 부동산 중개업자 렘필드가 흡혈귀로 나온다.

    • Popsy

    • It Grows on You

    • Chattery Teeth

    • Dedication

    • The Moving Finger

    • Sneakers

    • You Know They Got a Hell of a Band

    • Home Delivery

    • Rainy Season

    • My Pretty Pony

    • Sorry, Right Number

    • The Ten O'Clock People

    • Crouch End

    • The House on Maple Street

    • The Fifth Quarter[42]

    • The Doctor's Case

    • Umney's Last Case

    • Head Down

    • Brooklyn August

    • The Beggar and the Diamond

  • 내 영혼의 아틀란티스(Hearts in Atlantis) (1999) ★

    • 노란 코트를 입은 험악한 사나이들(Low Men in Yellow Coats)

    • 내 영혼의 아틀란티스(Hearts in Atlantis)

    • 장님 윌리(Blind Willie)

    • 우리는 왜 월남에 갔던가(Why We're in Vietnam)

    • 밤의 거룩한 장막이 내리다.(Heavenly Shades of Night Are Falling)

  • 스티븐 킹 단편집 모든 일은 결국 벌어진다(Everything's Eventual) (2002) ★

    • 제4호 부검실(Autopsy Room Four)

    • 검은 정장의 악마(The Man in the Black Suit) - 1996년 오 헨리 문학상 수상작이다.

    • 당신이 사랑하는 모든 것이 사라질 것이다(All That You Love Will Be Carried Away)

    • 잭 해밀턴의 죽음(The Death of Jack Hamilton)

    • 죽음의 방 (In the Deathroom)

    • 엘루리아의 어린 수녀들(The Little Sisters of Eluria) - 다크 타워 시리즈의 외전으로 '최후의 총잡이' 바로 직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 모든 일은 결국 벌어진다(Everything's Eventual)

    • L.T.의 애완동물 이론(L. T.'s Theory of Pets)

    • 로드 바이러스, 북쪽으로 가다(The Road Virus Heads North)

    • 고담 카페에서의 점심식사(Lunch at the Gotham Café)

    • 데자뷰(That Feeling, You Can Only Say What It Is in French)

    • 1408

    • 총알차 타기(Riding the Bullet)

    • 행운의 동전(Luckey Quarter)

  • 해가 저문 이후(Just After Sunset) (2008) ★

    • 윌라(Willa)

    • 진저브래드 걸(The Gingerbread Girl)

    • 하비의 꿈(Harvey's Dream)

    • 휴게소(Rest Stop) - 스티븐 킹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쓴 소설이라고 한다.

    • 헬스 자전거(Stationary Bike)

    • 그들이 남긴 것들(The Things They Left Behind)

    • 졸업식 오후(Graduation Afternoon)

    • 지옥에서 온 고양이(The Cat from Hell)

    • N.

    • 벙어리(Mute)

    • 아야나(Ayana)

    • 아주 비좁은 곳(A Very Tight Place)

    • 《뉴욕 타임스》 특별 구독 이벤트(The New York Times at Special Bargain Rates) - 9.11 테러와 관련된 내용이다.

  • 별도 없는 한밤에(Full Dark, No Stars) (2010) ★

    • 1922 - 윌프리드 릴런드 제임스는 자기 소유인 토지를 지키기위해 돌이킬 수 없는 사고를 저지르게 된다. 주인공과 주변 인물들이 파멸해 가는 과정이 제대로 시궁창스럽게 서술되어 있기에 마지막에 읽는 것이 나을지도 모른다.

    • 빅 드라이버(Big Driver) - 유명한 여류작가 테스가 차량 고장으로 고립되면서 생긴 비극을 다룬 이야기.

    • 공정한 거래(Fair Extension) - 암으로 인해 투병생활중인 은행원 스트리터가 엘비드라는 어떤 세일즈맨에게 삶을 연장시켜준다는 제안을 받게된다.[43]

    • 행복한 결혼 생활(A Good Marriage) - 평범하고 행복한 결혼 생활을 영위하던 주부 다아시는 우연히 남편의 비밀을 알아버리게 된다. 다정하고 매너 좋은 남편은 사실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마였던 것.

  • 군중 속의 얼굴(A face In The Crowd) (2012) ★ - 스튜어트 오넌과 공저. 2016년 8월에 리디북스에서 발매되었다.

  • 높은 풀 속에서(In The Tall Grass) (2012) ★ - 아들 조 힐과 공저. 2016년 8월에 리디북스에서 발매되었다.

  • 악몽을 파는 가게(The Bazaar of Bad Dreams) (2015) ★

    • 130킬로미터(Mile 81)

    • 프리미엄 하모니(Premium Harmony)

    • 배트맨과 로빈, 격론을 벌이다(Batman and Robin Have an Altercation) - 알츠하이머를 앓는 아버지와 그를 돌보는 아들이 겪는 비극에 대한 이야기로 제목이 '배트맨과 로빈이 격론을 벌이다.'인 이유는 과거 할로윈때 아들과 함께 배트맨과 로빈 복장을 입고다닌 기억이 아버지가 유일하게 명확히 기억하는 기억이기 때문이다.

    • 모래 언덕(The Dune)

    • 못된 꼬맹이(Bad Little Kid)

    • 죽음(A Death)

    • 납골당(The Bone Church)

    • 도덕성(Morality) -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부부에게 아내가 요양 보호사로 일하고 있는 집의 부유한 노인이 괴상한 제안을 한다. 노인은 도덕성 시험이라면서 놀이터에서 아무 아이나 주먹으로 때린 다음에 그 과정을 촬영해 오기만 한다면 2만 달러를 주겠다고 한다. 평범한 한 부부의 도덕성이 무너지는 과정이 몰입도 있게 펼쳐지는 작품

    • 사후 세계(Afterlife)

    • 우르(Ur)

    • 허먼 워크는 여전히 건재하다(Herman Wouk Is Still Alive)

    • 컨디션 난조(Under the Weather)

    • 철벽 빌리(Blockade Billy) - 지금은 없어진 옛 메이저 리그 팀에서 뛰던 포수 빌리의 비밀에 대한 서스펜스 중편 소설.

    • 미스터 여미(Mister Yummy)

    • 토미(Tommy)

    • 초록색 악귀(The Little Green God of Agony)

    • 저 버스는 다른 세상이었다(That Bus Is Another World)

    • 부고(Obits)

    • 취중 폭죽놀이(Drunken Fireworks)

    • 여름 천둥(Summer Thunder)

5.4. 비소설[편집]

  • 죽음의 무도(Danse Macabre) (1981) ★

  • Nightmares in the Sky (1988)

  • 유혹하는 글쓰기(On Writing) (2000) ★

  • Secret Windows (2000)

  • Faithful (2004) - 스튜어트 오넌과 공저

  • Guns (2013) - 총기관련 사건에 대한 에세이

5.5. 만화, 그래픽 노블[편집]

  • 론머맨(The Lawnmower Man) (1981) - 원작

  • 크립쇼(Creepshow) (1983) - 글[44]

  • Heroes for Hope: Starring the X-Men (1983) - 글

  • The Secretary of Dreams (2006) - 원작

  • 다크 타워(The Dark Tower) (2007~ ) - 원작

  • 스탠드(The Stand) (2008~2012) - 원작

  • 부적(The Talisman) (2009~2010) - 원작

  • 아메리칸 뱀파이어(American Vampire) (2010~ ) ★ - 글[45](스콧 스나이더, 라파엘 알부커쿠와 공저)

  • N. (2010) - 원작

  • Road Rage (2012) - 원작(아들 조 힐과 공저)

  • The Little Green God of Agony (2012) - 글

  • The Dark Man (2013) - 글

5.6. 영화, TV시리즈, 뮤지컬 각본[편집]

  • 크립쇼(Creepshow) (1982) - 영화. 에피소드 조디 베릴의 외로운 죽음에서 배우로도 열연.

  • 캣츠 아이(Cat's Eye) (1985) - 영화

  • 악마의 분신(Silver Bullet) (1985) - 영화

  • 맥시멈 오버드라이브(Maximum Overdrive) (1986) - 영화 (감독/각본)

  • 어둠 속의 외침(Tales from the Darkside) 시즌4 9화 "Sorry, Right Number" (1987) - TV시리즈

  • 공포의 묘지(Pet Sematary) (1989) - 영화

  • Golden Years (1991) - TV 미니시리즈

  • 슬립워커스(Sleepwalkers) (1992) - 영화

  • 미래의 묵시록(The Stand) (1997) - TV 미니시리즈

  • 센트리 스톰(Storm of the Century) (1999) - TV 미니시리즈

  • 엑스파일(The X-Files) 시즌5 10화 "Chinga" (1998) - TV시리즈, 크리스 카터와 공동작업

  • 로즈 레드(Rose Red) (2002) - TV 미니시리즈

  • 킹덤 호스피탈(Kingdom Hospital) (2004) - TV 미니시리즈, 제작[46]

  • Ghost Brothers of Darkland County (2013) - 뮤지컬, 티-본 버넷와 공동작업

  • 11.22.63 (2016) - TV 미니시리즈

  • 캐슬록(Castle Rock) (2018) - TV 미니시리즈

6. 영상화 된 작품[편집]

원작을 바탕으로 한 속편도 포함.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75. 스티븐 킹 원작 영화 베스트 (쇼생크 탈출, 샤이닝)

6.1. 영화[편집]

  • 캐리(Carrie) (1976) - 원작(장편 "캐리")

    • 캐리 2(The Rage: Carrie 2) (1999)

    • 캐리(Carrie) (2013) - 원작, 1976년 영화 리메이크

  • 샤이닝(The Shining) (1980) - 원작(장편 "샤이닝")

  • 크립쇼(Creepshow) (1983) - 원작(단편 "Weeds", "The Crate"), 각본

  • 쿠조(Cujo) (1983) - 원작(장편 "쿠조")

  • 초인지대(The Dead Zone) (1983) - 원작(장편 "죽음의 지대")

  • 크리스틴(Christine) (1983) - 원작(장편 "살아있는 크리스티나")

  • 일리언(Children of the Corn) (1984) - 원안(단편 "옥수수 밭의 아이들")

    • 새크리파이스 (한국 비디오 제목, 일리언 2)(Children of the Corn II: The Final Sacrifice) (1993)

    • 일리언 3(Children of the Corn III: Urban Harvest) (1995)

    • 일리언 4(Children of the Corn IV: The Gathering) (1996)

    • 일리언 5(Children of the Corn V: Fields of Terror) (1998)

    • 일리언 6-더 싸인 666(Children of the Corn 666: Isaac's Return) (1999)

    • 일러언 7(Children of the Corn: Revelation) (2001)

    • 옥수수밭의 아이들(Children of the Corn) (2011) - 1984년도 영화 리메이크판.

    • Children of the Corn: Runaway (2017) - 2011년도 영화의 후속작

  • 초능력 소녀의 분노(Firestarter) (1984) - 원작(장편 "저주받은 천사")

    • 화이어 스타터(Firestarter 2: Rekindled) (2002)

  • 악마의 분신(Silver Bullet) (1985) - 원작(장편 "늑대인간")[47]

  • 캣츠 아이(Cat's Eye) (1985) - 원작(단편 "금연주식회사", "벼랑"), 각본

  • 스탠드 바이 미(Stand by Me) (1986) - 원작(중편 "시체")

  • 맥시멈 오버드라이브(Maximum Overdrive) (1986) - 원작(단편 "트럭"), 감독[48], 각본

  • 크립쇼 2(Creepshow 2) (1987) - 원작(단편 "뗏목)"

  • 런닝 맨(The Running Man) (1987) - 원안(장편 "런닝 맨")

  • 공포의 묘지(Pet Sematary) (1989) - 원작(장편 "애완동물 공동묘지"), 각본

    • 공포의 묘지 2(Pet Sematary Two) (1992)

  • 공포의 3일밤(Tales from the Darkside: The Movie) (1990) - 원작(단편 "지옥에서 온 고양이")

  • 스테판 킹[49]의 괴물(Graveyard Shift) (1990) - 원작(단편 " 철야근무")

  • 미저리(Misery) (1990) - 원작(장편 "미저리")

  • 론머맨(The Lawnmower Man) (1992) - 원안(단편 "정원사")

    • 론머맨 2(Lawnmower Man 2: Beyond Cyberspace) (1996)

  • 슬립워커스(Sleepwalkers) (1992) - 각본

  • 다크 하프(The Dark Half) (1993) - 원작(장편 "다크 하프")

  • 욕망을 파는 집(Needful Things) (1993) - 원작(장편 "캐슬록의 비밀")

  • 쇼생크 탈출(The Shawshank Redemption) (1993) - 원작(중편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

  • 맹글러(The Mangler) (1995) - 원작(단편 "맹글러")[50]

    • 맹글러 2(The Mangler 2) (2001)

    • 맹글러 리본(The Mangler Reborn) (2005)

  • 돌로레스 클레이븐(Dolores Claiborne) (1995) - 원작(장편 "돌로레스 클레이븐")

  • 시너(Thinner) (1996) - 원작(장편 "Thinner")

  • 나이트 플라이어(The Night Flier) (1997) - 원작(단편 "The Night Flier")

  • 죽음보다 무서운 비밀(Apt Pupil) (1998) - 원작(중편 "우등생")

  • 그린 마일(The Green Mile) (1999) - 원작(장편 "그린 마일")

  • 하트 인 아틀란티스(Heart in Atlantis) (2001) - 원작(단편 "노란 코트를 입은 험악한 사나이들")

  • 드림캐쳐(Dreamcatcher) (2003) - 원작(장편 "드림캐쳐")

  • 시크릿 윈도우(Secret Window) (2004) - 원작(중편 "소설을 훔친 남자")

  • 라이딩 더 불릿(Riding the Bullet) (2004) - 원작(단편 "총알차 타기")

  • 고담 카페(Gotham Cafe) (2005) - 원작(단편 "고담 카페에서의 점심식사")

  • 1408 (2007) - 원작(단편 "1408")

  • 미스트(The Mist) (2007) - 원작(중편 "안개")

  • 흡연금지(No Smoking) (2007) - 원작(단편 "금연주식회사")

  • 돌란스 캐딜락(Dolan's Cadillac) (2009) - 원작(단편 "Dolan's Cadillac")

  • 굿 매리지(A Good Marriage) (2014) - 원작(중편 "행복한 결혼생활")

  • 머시(Mercy) (2014) - 원작(단편 "할머니")

  • 셀: 인류 최후의 날(Cell) (2016) - 원작(장편 "셀")

  • 다크 타워: 희망의 탑(The Dark Tower) (2017) - 원작( 장편 "다크타워 시리즈")

  • 그것(It) (2017) - 원작(장편 "그것")

  • 제럴드의 게임(Gerald's Game) (2017) - 원작(장편 "제럴드의 게임")

  • 1922 (2017) - 원작(중편 "1922")

6.2. TV 영화, TV시리즈[편집]

  • 공포의 별장(Salem's Lot) (1979) - 원작(장편 "살렘스 롯")

    • 사령전설(A Return to Salem's Lot) (1987)

    • 스티븐 킹의 세일럼즈 롯('Salem's Lot) (2004)

  • 어둠 속의 외침(Tales from the Darkside) 시즌1 에피소드8 "Word Processor of the Gods" (1985) - 원작(단편 "신들의 워드프로세서")

  • 환상특급(The Twilight Zone) 시즌1 에피소드16 "Gramma" (1986) - 원작(단편 "할머니")

  • 어둠 속의 외침(Tales from the Darkside) 시즌4 9화 "Sorry, Right Number" (1987) - 원작(단편 "Sorry, Right Number")

  • 피의 삐에로(It) (1990) - 원작(장편 "그것")

  • Monsters 시즌3 에피소드24 "The Moving Finger" (1991) - 원작(단편 "The Moving Finger")

  • 때로는 그들이 돌아온다(Sometimes They Come Back) (1991) - 원작(단편 "가끔 그들이 되돌아온다")

    • 썸타임 데이 컴 백 2(Sometimes They Come Back... Again) (1996)

    • 프로즌(Sometimes They Come Back... for More) (1998)

  • Golden Years (1991) - 원작, 제작, 각본

  • 토미노커스(The Tommyknockers) (1993) - 원작(장편 "토미노커")

  • 미래의 묵시록(The Stand) (1994) - 원작(장편 "스탠드"), 제작, 각본

  • 스티븐 킹의 랭골리얼(The Langoliers) (1995) - 원작(중편 "멈춰버린 시간")

  • 샤이닝(The Shining) (1997) - 원작(장편 "샤이닝"), 제작, 각본

  • 퀵실버 하이웨이(Quicksilver Highway) (1997) - 원작(단편 "Chattery Teeth")

  • 제3의 눈(The Outer Limits) 시즌3 에피소드15 "The Revelations of 'Becka Paulson" (1997) - 원작(단편 "The Revelations of 'Becka Paulson")

  • 트럭(Trucks) (1997) - 원작(단편 "트럭")

  • 엑스파일(The X-Files) 시즌5 10화 "Chinga" (1998) - 원안, 각본

  • Woh (1998) - 원안(장편 "그것")

  • 센트리 스톰(Storm of the Century) (1999) - 원작, 제작, 각본

  • 로즈 레드(Rose Red) (2002) - 원작(장편 "로즈 레드"), 제작, 각본

  • 데드존(The Dead Zone) (2002~2007) - 원안(장편 "죽음의 지대")

  • 캐리(Carrie) (2002) - 원작(장편 "캐리")

  • 엘렌 림바우어의 일기(The Diary of Ellen Rimbauer) (2003) - 원안(2002년에 나온 로즈 레드의 프리퀼)

  • 킹덤 호스피탈(Kingdom Hospital) (2004) - 제작, 각본

  • 데스퍼레이션(Stephen King's Desperation) (2006) - 원작(장편 "데스퍼레이션")

  • 나이트메어 앤 드림스케이프(Nightmares and Dreamscapes: From the Stories of Stephen King) (2006) - 원작[51]

  • 일리언(Children of the Corn) (2009) - 원작(단편 "옥수수 밭의 아이들")

  • 헤이븐(Haven) (2010~2015) - 원안(장편 "The Colorado Kid")

  • 백 오브 본즈(Bag of Bones) (2011) - 원작(장편 "자루 속의 뼈")

  • 빅 드라이버(Big Driver) (2014) - 원작(중편 "빅 드라이버")

  • 언더 더 돔(Under The Dome) (2013~2015) - 원작(장편 "언더 더 돔"), 제작, 각본

  • 11.22.63 (2016) - 원작(장편 "11/22/63"), 제작, 각본(제작 총괄은 JJ 에이브람스)

  • 미스트(The Mist) (2017) - 원작(중편 "안개")

  • 미스터 메르세데스(Mr. Mercedes) (2017) - 원작(장편 "미스터 메르세데스"), 제작

  • 다크 타워(The Dark Tower) - 원작

  • 캐슬록(Castle Rock) (2018) - 원작, 제작, 각본(제작 총괄은 JJ 에이브람스) [52]

6.3. 비디오 게임[편집]

  • 미스트(Stephen King's - The Mist) (1985) - 원작(중편 "안개")

  • 런닝 맨(The Running Man) (1989) - 원작(장편 "런닝 맨")[53]

  • 스티븐 킹의 F13(Stephen King's F13) (1999) - 원안(단편 "모든 일은 결국 벌어진다")

[1] 단편 "The Fifth Quarter"를 발표 할 때 사용한 필명[2] 덕분에 장르문학을 혐오하는 일부 평론가들에게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3] 이러한 점에서 스티븐 킹과 비슷한 인물은 쿠엔틴 타란티노가 있다.[4] 휴고상 최우수 참고문헌[5] 글쓰기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할 만한 책이다. 딱딱한 작법책이 아니라서 술술 읽힌다. 대학교 문학 관련 수업에서도 추천하는 책.[6] 참고로 이 책에 실린 소설들은 외국에서는 중편으로 분류하지만 <스탠 바이 미>와 <우등생> 정도의 길이는 한국에서는 장편으로 분류할 수 있는 길이다. (소설의 평균 길이가 약 300쪽.) 참고로 각각 <쇼생크 탈출>은 <죽음의 지대>를 <우등생>은 <샤이닝>을 <스탠 바이 미>는 <살렘즈 롯>을 완성하고 집필한 소설이라고 한다. 특히 <우등생>은 <샤이닝> 집필이 끝나고 단 2주일만에 완성한 작품이라고 한다(...) 하지만 스티븐 킹도 인간은 인간인지라 우등생을 완성하고 완전히 탈진 상태가 되어서 3달 동안 아무런 글도 쓰지 못했다고.[7] 거의 해적판이 이렇게 발번역으로 많이 나오곤 했다. 물론 요즘은 황금가지에서 독점 계약을 내면서 나오는 이름은 스티븐 킹으로 통일.[8] 킹 본인의 말에 의하면 머리속에서 떠오르는 캐릭터의 생생함을 놓치지 않기 위해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그 자리에서 즉석으로 써버린다고 한다. 즉 삘 받는 대로 써버린다. 한 번쯤 글을 써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보통 재주가 아니다.[9] 동일 작가의 다른 작품에 등장한 인물 등이 등장하거나 언급되는 점은 베르나르 베르베르도 비슷하다.[10] 죽은 아내를 마법의 묘지에 묻었더니 귀신으로 돌아왔다거나 하는 이야기(애완동물 공동묘지). 무인도에 갇힌 의사의 생존기인 '서바이벌 타입'은 이상세가 무단으로 단편 만화화했다.[11] 연규진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작품이다. 오타로 원작을 Qitter's Inc라고 기재되어 있다. 해적판의 오타가 TV로 옮겨졌다.[12] 보통 가족을 버리고 아버지가 떠나버리는 경우를 '담배사러 나간다고 해서 다신 안돌아왔어요'라고 표현하는 편이다[13] 북미의 자유적인 그리스도교 종파[14] 그런데 사진을 보면 누가 봐도 스티븐 킹 아들이다. http://www.telegraph.co.uk/content/dam/men/2016/06/23/22984688_joe_hill_features_trans_NvBQzQNjv4BqmTMwhornmMCILzmznnw97-7qaD_iLNZCC80d5OZBkAY.jpg?imwidth=480 [15] 대표적인 작가로 스티븐 킹의 라이벌로 꼽히는 딘 쿤츠가 있다.[16] 킹이 직접 이 서점 직원이 근무하는 곳에 전화를 걸어 통화를 시도했다고. 서점 직원은 전화에 녹음기를 연결해서 2시간 가량 킹과 나눈 대화를 녹음했고, 그가 킹이 원하는 시점까지는 자기만 아는 비밀로 해 두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얼마 뒤 킹이 사실을 밝힘으로서 리차드 바크먼과 스티븐 킹이 동일 인물임이 세상에 알려졌다.[17] 원래 스티븐 킹이 캐리의 후속으로 낼 소설로 정해져 있었는데 살렘즈 롯을 출판하기로 하면서 봉인되었던 소설을 재출간한 것이라고 한다. 참고로 리처드 바크먼으로 발표한 이유는 자신이 작가로 데뷔하기 전에 습작으로 써둔 것이니까...[18] 들락날락하던 멤버들이 쓸데없이 화려한데 심슨 가족, 퓨처라마맷 그레이닝, "무죄추정"의 스콧 터로, "조이 럭 클럽"의 에이미 탠,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의 미치 앨봄, "내가 정말 알아야할 모든 것은 유치원에서 배웠다"의 로버트 풀검... 등등[19] 한국에서는 완전 무명이지만 미국에서는 인정받는 컨트리-서던 록 음악가. 킹의 소설 "리시 이야기"에 언급된 적 있다. 영화 '라 밤바'에서 동전 던지기에 져서 리치 발렌스에게 비행기 자리를 양보하(고 사고를 피하게 되)는 기타리스트가 슈터의 아버지 웨일런 제닝스이다.[20] 미국에서는 이러한 방식으로 킹의 작품을 영화화해서 데뷔한 영화감독들을 묶어서 'Dollar Baby'라고 부른다.[21] 쇼생크 탈출이나 그린 마일만 생각해서 그렇지 대러본트 감독도 저예산 공포물중 재밌는 작품을 꽤 많이 만들었다. 2편까지 나온 생매장이 대표작.[22] "우와 ㅆ ㅂ, 마치 오우삼이 감독한 좀비 아포칼립스 영화 같네요. 워킹 데드가 심심해 보일 정도인데요."'[23] 또한 용석을 비판하는 트윗을 올리기도 했는데. 그걸 안 용석 역을 맡은 배우 김의성이 영어로 리트윗하기도.[24] 이 버릇의 유래에는 다음과 같은 일화가 있다. 영국의 유명한 밴드 비틀즈존 레논을 죽인 마크 채프먼이 레논에게 찾아가기 전에 스티븐 킹의 집 앞에 찾아가서 원래 싸인을 안 해주는 킹에게 싸인해 달라고 졸랐고 짜증난 킹은 결국 싸인을 해주었다..[25] 알코올 중독으로 한 남자가 피폐해져 가는 모습은 《샤이닝》을 보면 잘 나오고, 마약 중독에 빠졌을 때의 환각장면 묘사는 앞에서 설명한 단편 서바이벌 타입에 그대로 묘사된다. 마약(헤로인)을 밀매하던 의사가 무인도에 표류되어 먹을 것이라고는 마약밖에 없는 상태에서 다리를 절단하게 된다면? 그 뒤는 상상에 맡기자.[26] 자갈을 채운 양말 같았다라는 표현이 사용될 정도.[27] 듀마 키는 이때의 경험을 녹여낸 소설이라고 한다. 11/22/63에서도 사경을 헤매는 환자의 시점을 생생하게 쓰고 있다. [28] 공교롭게도 스티븐 킹의 생일인 9월 21일에 죽었다고 한다.[29] 스티븐 킹은 뉴 잉글랜드메인 주를 소설적 배경으로 한다.[30] 케인의 편집자가 서터 케인의 책 판매부수가 스티븐 킹을 넘어섰다고 하던가, 주인공이 스티븐 킹도 대리인을 잘 썼다면 좀 더 좋은 소설이 나왔을거라고 말하기도 한다,[31] 조양은과 연루된 세경영화(터미네이터 2 수입사였다.) 계열사로 캐논 영화를 독점으로 비디오로 냈고 서진통상영성비디오 이전에 성룡 영화(폴리스 스토리 1,오복성,복성고조 등등)들을 비디오로 냈던 곳이며 미스터부 시리즈도 여기에서 냈으며 이소룡 영화도 워너브라더스가 판권을 가진 용쟁호투(워너브라더스와 독점계약한 SKC비디오에서 출시)를 빼고 여기서 다 비디오로 냈었다.[32] 스탠드에서 언급되었던 미국 과학수사국(US Department of Scientific Intelligence) 통칭 상점(The Shop)이 처음으로 등장한다. 이후 상점은 미니시리즈 황금시대(Golden Years) , 영화 론머맨(The LawnmowerMan), 소설 토미노커에서도 등장한다. 이외에도 미니시리즈 렝골리어(Langoliers)에서도 잠깐 언급되며, 팬들사이에서는 드림캐처미스트의 애로우헤드 프로젝트에도 관여한것으로 추측한다.[33] 1977년 9월 초고 집필 시작, 1981년 3윌 집필 완료.[34] 1981년 집필 완료.[35] 1981년 9월 9일 초고 집필 시작, 1985년 12월 28일 집필 완료.[36] 1984년 9월 23일 초고 집필 시작, 1986년 10월 7일 집필 완료[37] 가공의 마을이다.[38] 세스가 평상시보는 The Regulators와 MotoKops 2200라는 만화의 영향으로 만화 속의 인물들이 튀어나와 사람들에게 위해를 준다.[39] 한국에서는 두 권으로 나누어져 있다.[40] 한 소년이 옆집에 사는 할아버지가 숨어사는 나치 전범이였음을 알게 된다.[41] 영화 제목은 스탠 바이 미. 또한 한국 판본에서도 <스탠 바이 미>로 제목을 바꾸었다.[42] 존 스위츤(John Swithen)이라는 필명으로 1972년 4월 Cavalier에 발표했다.[43] 엘비드의 정체는 악마로, 그의 이름을 구성하는 철자(Elvid)는 악마(Devil)의 애너그램이다. 다만 악마와의 거래를 다룬 일반적인 작품과는 달리 주인공 대신 그가 거래 조건으로 넘긴 친구와 그의 가족들이 파멸하고, 주인공은 불쌍해하지만 딱히 그것 때문에 고통스러워하지도 않는다.[44] 크리프쇼라는 제목으로 80년대에 국내 비디오로 나왔으나 매우 드물었다. 더불어 5개 단편으로 이뤄진 이 영화에 에드 해리스레슬리 닐슨이 각각 나오며 조디 베릴의 불우한 죽음이란 단편에선 스티븐 킹이 주연으로 나온다![45] 1권 한정[46]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영화 킹덤의 리메이크.[47] 한국 비디오 제목은 '분신의 저주', '야누스의 저주'. KBS-일요특선 영화 제목은 '은탄환의 심판'[48] 한국 비디오 업체(대우그룹 계열인 대우/세신영상)는 감독을 크리스틴(이것도 같은 비디오업체에서 냈다.)의 존 카펜터라고 표지에 써서 영화지 로드쇼에서 거장모독이라고 깐 바 있다.[49] 원래는 스티븐 킹이 맞지만 스테판 킹으로 비디오가 발매되었다.[50] 국내 비디오 제목은 서스펙트[51] 단편 "전장", "로드 바이러스, 북쪽으로 가다", "제4호 부검실", "Crouch End", "The End of the Whole Mess", "Umney's Last Case", "The Fifth Quarter", "You Know They Got a Hell of a Band"[52] 2017년에 방송될 것이라고 했지만 2018년에 방송한다고 한다.[53] 1987년도 영화의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