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톤하스

최근 수정 시각:

Stonehearth

파일:external/stonehearth.net/sh_logo1.png

제작

Radiant Entertainment

발매

2015년 6월 3일(얼리 엑세스)

플랫폼

PC

장르

인디 샌드박스 게임
전략 시뮬레이션
시티 빌더

버전

Alpha22

유통

스팀(얼리 엑세스)

영문 공식 홈페이지

1. 소개2. 게임 관련 정보3. 기타4. 공략5. 이게임의 한계

1. 소개[편집]

캘리포니아의 인디 게임 개발사 Radiant Entertainment가 만든 생존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하스스톤이 아니다.

2. 게임 관련 정보[편집]

배니쉬드와 많이 닮았지만, 그만큼 하드하지는 않다.대신 넓어지면 렉과 오류가 미친듯이 걸려서 말이지

주민들이 잘 죽는 일도 없고, 사냥꾼이 장소만 넓다면 사기적인 생산량을 보여준다. 농업은 안해도 될 정도. 다만 주민들의 사기를 높여주려면 좋은 음식이 필요하다. 같은것만 줄창 먹으면 지겹다고 사기가 내려가니 주의할 것.

새 주민이 들어오려면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데, 일정 수준의 식량과 주민들의 사기, 마지막으로 왕국 가치 열심히 집을 짓자
마을의 모든 아이템은 어차피 돈으로 환산해서 적용하므로, 주민 들여온답시고 아이템 다 팔아치울 필요는 없으며, 주민들의 사기는 적당히 먹을것과 집만 만들어 준다면 높게 유지되므로 신경쓸 필요가 없다.

때때로 마을에 고블린들이나 좀비 등이 습격해오는데, 무장 안한 주민들로도 경비 태세(r키)를 활성화하면 알아서 다 때려눞힌다. 다만, 무장한 고블린이나 늑대같은 놈들의 경우에는 주민들이 겁먹고 도망쳐서 수비할 수가 없으니 풋맨들을 미리 무장해두는것이 좋다. 사실, 습격해오기 전에 캠프를 먼저 습격하면 그냥 맞고 죽는다...

버그가 매우 매우 매우 많다. 주민들이 기어다니는 버그라던가 UI가 통째로 사라져버린다던가 아예 게임이 먹통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잦으니 주의할 것. 주민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자주 일어나니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세이브를 자주 하자. 날아간 세이브는 찾을 수가 없다(...)

3. 기타[편집]

국내 인지도가 거의없다. 스톤하스로 검색하면 하스스톤만 뜨기 때문에 StoneHearth로 검색해야 한다.

국내 인지도는 거의 없지만 스톤하스가 그린라이트로 나올 때부터 존재하던(2014년) 카페가 존재한다 #. 업데이트 소식도 꾸준히 올려주고 매니저가 덧글로 요약&번역 스톤하스 가이드북 등 유용한 정보가 많다. 그리고 해당 카페에서 한글모드를 제작 중이다. 카페가입은 필요없이 깃헙에서 바로 다운받을 수있으니 참고

복셀 스타일의 마인크래프트풍 그래픽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많지만, 게임 자체는 마을을 건설하고 주민들을 지키는 전략 시뮬레이션형 생존 게임 (드워프 포트리스 계열)에 가깝다.

앞서 해보는 게임(얼리 엑세스)들이 다 그렇듯이 버그가 매우매우 많다. 주로 진행 관련쪽으로 된 버그로, 운이 안좋다면 진행이 안되거나, 주민들이 파업을 하는등의 별의 별 버그를 체험 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세이브 파일을 날리고 새로 해야한다... 안돼!

또한 주민들이 많아지고, 마을도 넓어지면 렉도 매우 심해진다! 2초에 한번 꼴로 끊겨버려서 제대로 된 게임을 할 수가 없다. 특히 몬스터들이 밤에 쳐들어 올때는...

주민수에 따가 인벤토리 소지 숫자가 늘어난다... 필요하다고 막 받다가 렉에 허덕이는 수가 있다. 주민수 관리는 계획적으로 하자.

가격도 24.99달러로 생각보다 값이 꽤 되는 편이고, 아직 미완성 상태이니 제대로 된 게임을 원하는 플레이어는 구매를 잠시 보류하는것도 나쁘지않다.

스타바운드(2D, 스토리, 블럭으로 창작?), 테라리아, 마인크래프트(3D, 블럭으로 창작?) 같은 자유성과 귀여운 그래픽을 원하는 유저들이 좋아할만한 게임이다. (단 앞의 세개의 게임과는 장르가 완전히 다르다는것을 유의하자.)

2016년 3월 8일 레디언트 엔터테이먼트가 라이엇 게임즈에 인수되었다. #

4. 공략[편집]

만일 영문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면 하슬링(개척자)들의 사기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게된다. 특성을 살피려면 대략적인

성격은 여기를..http://blog.naver.com/kuse9295?Redirect=Log&logNo=221168482957

그리고 여기는 사막편 http://search.dcinside.com/combine/q/StoneHearth[1]

사막편은 버전이 조금 다르므로 주의

주로 2번째 종족을 위주로 서술되어 있으니 참고

참고하고 그리고 플레이를 하다보면 12~14명의 시민까지는 렉이 덜걸리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실 20명이 최대지만 그렇게되면 정말 위에 서술한것같이 미칠듯한 렉때문에 제대로 게임을 플레이하기가 힘들다.

거기다가 하드모드 기준 매우빠름으로 해도 4시간뒤에 있는 고블린 대전뒤에는 갈수록 인구수가 많이 필요한게 강제로 요구

되기 때문에 17명부터 AI패턴에 의한 사실상의 렉으로 자주 끄고 켜는것 밖에는 방법이 없다.

만일 20명으로 가득유지하면서 렉이 없게 가능하려면 주변 모든 몬스터을 토벌해야한다.[2]

처음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종족(일명:하슬링)을 고르게 되고 지형과 난이도:쉬움 , 보통[노멀], 어려움[하드] 순으로 시작이 된다.

그리고 다음으로 초원과 사막지대로 나뉘게 되는데 이때 주의할 사항은 숙달자가 아니라면 초원부터 시작하는걸 추천한다.[3]

두번째 하슬링 종족으로 할경우 건설에 필요한 물건이 점토가 필요하지만 이를 캐는게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니니 처음하는 초심자라면

첫번째 하슬링 종족으로 고르도록 하자.

1.생존에 대하여

하슬링들은 기본적으로 식량과 무기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후에는 식량 종류와 하슬링들의 성향에 따라 욕구를 충족시켜줄 경우에는 사기가 오르기 때문에 초,중반에는 주로 생존에 필요한것들을

챙겨주도록하자.

물론 위에 언급했듯 초,중반에는 경비태세로 어찌어찌 위기를 넘길수 있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풋맨(후에 서술)이라는 직업군이 존재하지 않으면

그저 벌벌 떨다가 대학살을 당하는 꼴을 볼수밖에 없다.

하슬링들의 가장 기초가 되는 스탯이 3개가 부여가 되는데 각각 지능, 체력 ,영혼이 부여가 된다.

지능:하슬링들의 기술습득속도를 가르킨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기술경험치가 적게든다.

체력:하슬링들의 스태미너, 전투병종공격력등을 뜻한다 스태미너가 부족할경우 쉽게 지치며 수면을 더 오래한다.

영혼:하슬링들의 적극성 , 힐링 능력을 뜻한다. 이 수치가 낮을경우 전투도중 자주 이탈하게되며 사기가 쉽게 오르지 않는다.

생명력:이 수치가 매우낮으면 경고가 뜨면서 도주를 하게된다. 이때에는 부상이 심각해지면서 이동속도자체가 하락하며 결국에는하슬링들은 빈사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럴때 일정시간안내에 구조하지 않을경우 그대로 사망하게되며 , 만일 마을에 침대자체나 회복포션자체가 없을경우에도 사망하게된다.[4]
만일 사망하게 된다면 모든 마을주민들의 사기가 바닥을 치게 되니 주의하도록하자.

왕국가치:왕국에서 이민자를 보내줄때 판단할수있는 기준이다.

예를들면 집을 많이 짓는다던가 , 보유한 골드(코인)이 많다던가 할경우에도 이 가치에 포함이되며 , 식량은 별개로 환산한다.

단 , 주의할점은 골드를 많이 보유해도 이 가치가 크게 오르게 되는데역시 현금이짱이다. 이때... 고블린한테 습격당하면서

고블린들이 약탈을하면 상관이 없지만... 만약 물건을 망치는 물품중에 포함이 되면 그 가치만큼 증발한다.[5] 아...앙대

식량:단어 그대로 식량의 보유수다. 식량의 보유수가 부족할경우 이민을 받을수 없으니 주의하도록하자.

저장 우선도 :

물품을 저장하는데 우선도가 작업완료선반 < 일반저장(저장구역, 상자) < 작업 보급 선반

갯수가 적고 저장소에서 분배가 필요한 물품은 보급선반을 이용하면 편하다.

음식을 멀리 분배해야 할때에도 보급선반을 사용한다.

2.직업군

워커:

시작하자마자 부여되는 가장 기본적인 직업이다.

모든 직업단위가 레벨업이 가능하지만 이 직업만 예외로 레벨이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처음부터 끝날때까지 어느정도 유지를 시켜주는게 좋다. 이유는 아이템 루팅과 , 벌목사다리설치이 워커밖에 할수없기 때문이며

모든 하슬링들이 가장 처음 시작하는 직업단위인 만큼 할수있는 일이 일부를 제외하면 상당히 많다

목공사:

워커가 가장먼저 전직할수있는 직업 중 한가지다.

만일 다른 종족을 골랐다면 도공을 먼저 할수있는데 , 둘다 건물을 짓기 위해서 가장 필수적인 직업들이다.

이 목공사는 가장 기본적인 무기와 방패를 , 그리고 활을 제작가능하게 되는데 활은 재료를 어느정도 구비해두어야한다.

목재가구를 주로 생산한다.

재봉사:

1레벨업당 10의 생명력이 증가한다.

석공사: 목공사가 만드는 석공도구를 만들시 가능한 직업이다.

이름에서 보시다시피 돌을 다루는 직업군이며 주로 돌로된 가구를 만들며 , 석공사가 있어야 철을 다루는 대장장이를 만들수가 있다.

대장장이:대장장이는 대다수의 근접무기및 방어구를 만들며 , 대장장이가 있어야 엔지니어를 만들수가있다.

거기에 대장장이는 직업레벨링이 엔지니어와 함께 타의 추종을 불허할정도로 타직업과 다를정도로 힘들다.

6지력 하슬링이 대장장이에 전념하더라도 적어도 14시간(...)이 소모될 정도로 미친 수련수준을 자랑한다.

엔지니어:

대장장이의 2티어 직업이다.

풋맨(보병):

1티어 전투병종이다. 무기를 들수있기때문에 공격력단위가 기본 경계태세의 2배이며 후반에 갈수록 많이 필요한 직업이 된다.

기본적인 보병답게 레벨을 올릴수록 기동력 상승 , 공격력 상승이되며 초반 견제를 잘해준다.

그리고 여담으로 최종무기가 투핸디드소드인데..그걸 한손(!!!)으로 휘두르는 위용을 보여주며 각종스킬들과의 시너지로 인해

초반에 운용했던 그 보병이 맞나 싶을 정도의 위용을 보여준다.이쯤되면 사람이 살려면 뭐든 할수있구나 라는걸 알수있다.

정말 풋맨으로만 병력을 짜도 갈아버릴수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1레벨업당 생명력이 10증가한다

나이트(기사):

풋맨의 2티어 전투병종이다. 주로 탱커계열로 분류된다, 전직 조건은 풋맨의 lv3 과 나이트 실드[6]가 필요하다.

이름에서 알수있듯 탱커포지션이며 레벨을 올릴수록 방어력이 증대되어서 안정적으로 전투를 지속시킬수있는 전선을 만들수있다.

1레벨업당 생명력이 10증가한다

아처(궁수):

풋맨의 2티어 전투병종이다.

보시다시피 원거리 딜러로 공격력이 매우 높으며 후에 갈수록 비율이 높아야 적들의 저지율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된다.[7]

레벨을 올릴수록 연사상승,사거리상승,적의기동저하,2연타 등 원거리 딜러의 면모를 잘보여준다.

허브 리스트(약사):

1티어 각종 유용한 포션류를 만들 수 있는 직업이다. 2차 전직으로 클레릭이 된다.

하슬링들이 빈사상태일때 물약을 먹여서 회복을 빠르게 도우며 주로 포션을 제조한다.

클레릭(성직자):

힐링리스트의 2티어 전투병종이다. 이때부터 전투계열로 취급이 되며 후반으로 갈수록 절대로 필요한 직업군중 하나다.

파머:워커의 2티어 생산직이다. 이때부터 농사를 지을수 있어서 어느정도 식량을 자체적으로 수급할수가 있다.

쿡:파머의2티어 생산직이다. 이때부터 음식을 조리할수 있어서 좀더 다양한 식사를 제공하여 식량의 유통기한과 사기를 높힐수있다.

1레벨업당 생명력이 10 증가한다.

트래퍼(사냥꾼):

수렵을 통해 고기와 가죽을 자체적으로 수급할수가 있다. 수급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넘처난다

처음에 선택한 종족특성이 아니라면 석공 레벨3에서 전직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므로 석공레벨을 초반에 빨리 올리자

셰퍼(양치기):

트래퍼의 2티어 생산직이다. 이때부터 목축을 할 수 있다. 닭,토끼,양을 기를수 있다.

닭 : 새고기, 달걀 (요리테크에 중요)
토끼 : 육포, 털가죽
양 : 양고기, 양털

1레벨업당 생명력이 10 증가한다.

모든 하슬링들은 스탯과 상관없이 전직조건만 충족시킨다면 직업을 바꿀수가있다.

즉 , 생명력 노가다가 가능하다.[8]

생명력을 완전히 올릴경우에는 적어도 몬스터와 전투시에 일방적으로 밀리지 않으며 역으로 개발살내버리는 때가 종종있다.

3.몬스터

야생동물계열들은 체력이 적어지더라도 후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수월하다.

늑대: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도망치기가 매우 힘들지만 경계태세로 무마가 가능하다.

악어: 속도는 느리지만 생명력이 적어도 400에서 가장 많게는 무려 1800이며 초반에 가장 위협적인 적이다.[9]

정령계열들도 야생동물 들과같은 후퇴가 없지만 수와 능력면에서는 조금더 많이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엔트: 체력이 많은 그랜드 엔트와 엔트링들이 오면 가장 체력이 적은 적을 우선 처치후에 체력이 많은 적을 처치하자.

골렘:가장 체력이 적어도 940인 골렘들이기 때문에 위와 동일.

묘지: 비선공계열이며 먼저 공격이 오는일은 없으나 , 전투가 가능한 수준이 된다면 가급적이면 에 공격을 가도록하자.[10] 공격에 성공하면 얻을수 있는 물품의 수준이 말도 안되게 좋다.[11]

고블린:만악의 근원 초반에 만나게되는 주둔형 몬스터다. 일반적으로 늑대와 악어는 그자리에서 서식을 한다면 고블린들은 캠프를 제거하지

않을경우 지속적으로 약탈을 시도하기 때문에 빨리 처리를 해주어야 한다.

오크:고블린 대전이후 지속적으로 쳐들어오는 후반 몬스터 일반적으로 640~1440이라는 대단한 생명력으로 쳐들어오며 그냥 오는게 아니라

정말 제대로된 무장을 하고 쳐들어오기 때문에 어느정도 병력을 쌓아두고 대기하지 않는다면 말그대로 대학살이 일어나 마을을 지키기 어려워진다.

심지어 상대도 설상가상으로힐러를 데리고 오며 아차하는 순간 아군쪽도 준비를 해도 판단을 잘못하면 전멸하기에 주의를 해야한다.

고블린군단:게임을 어느정도 플레이를 하다보면 몇몇 이벤트가 일어나는데 고블린 군락을 격퇴이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고블린군단이 떼거지로 쳐들어온다. 정말 단어 그대로 15~25마리 수준의 고블린들이 개떼마냥 오우거를 대동한채로 마을로 공격을 온다.

이때까지 병력을 많이 준비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패배하게 된다.

코볼트:후반부에 등장하는 몬스터 보통 혼자서 등장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늑대부터 시작해서 오크 , 오우거를 대동해서 나타난다.

가장 기본무장이 이며 더군다나 생명력도 그다지 낮은편도 아니고 생명력이 일정치 이상 낮아지면 일정거리 도주하는

단어 그대로 짜증의 대명사다. 이를 잡으려면 일정수준의 아쳐가 필요하게 되며 여의치 않다면 대다수의 풋맨을 운용하는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오우거:가장 기본적으로 생명력이1200이며 가장 많을때는 2400으로 모든 몬스터중 가장 생명력이 좋다.

보통 늑대와 같이 등장하나... 코볼트와 오크를 대동하고 나타나는때도 있으니 주의를 하여야 한다.

5. 이게임의 한계[편집]

으레 육성게임이라 함은 다양한 임무나 그에 관한 업적에 관한 클리어의 성취성이지만...

2018년 7월 현재까지도 알파버전에 머무는등 할게 없다.

심지어 모든 컨텐츠를 소모하면 영원히(...)심시티를 하는등 엄연히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이상으로 더 진행을 못하는것뿐만 아니라 개발자까지 앱게임개발에 몰두하면서 돈을 모으는걸로 확인되었다.즉 답이 없다

7월 말 업데이트를 끝으로 개발 중단된다.
이후 소수의 개발자가 남아 마무리하는 마지막 버그픽스를 끝으로 모든 개발이 마무리된다.
제시되었던 원대한 로드맵(본래 알파24 이후 베타로 넘어가 더 많은 것들을 구현할 계획이었다. 즉 알파도 못 끝낸 상황에서 개발 중단)을 생각하면 무척 초라한 마무리.

정말로 답이 없어졌다.

플레이어들의 반응은 기만당했다(feel cheated)가 대부분이다.[12]

[1] 이쪽에서 사막편을 클릭하자[2] 하드난이도를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은근히 까다롭다.[3] 사막지대는 건설필수품인 나무가 많이 없어서 발전하는 속도가 매우 느리다.[4] 하슬링들은 능력치가 필요없다고 퇴출하고 재영입하는게 사실상 불가능하나 , 이렇게 사망시켜서 재영입이 가능하며 , 마을 인구수가 20 이하인 경우에는 다시 이주를 온다.[5] 그러니까 코인은 대체로 1블록 단위로 가치를 포함하는데 한번에 2000이 사라질수도 있다.[6] 후반에 스미스직업lv2에 만들수 있다.[7] 후반으로 갈수록 적들의 AI도 높아져 치고 빠지는걸 자주하기에 풋맨으로 전투하기에는 한계가 찾아온다.[8] 이게임에서 생명력은 습격을 당하던지 전투를 하던지 정말정말 중요한 요소다.[9] 보병2레벨 풀장비(가죽투구, 브론즈 메이스, 브론즈 갑옷, 방패)로 첫 악어(400)은 막을 수 있다[10] 밤이되면 적들이 경계태세로 나와 있기 때문이다.[11] 스미스 직업군이 만들수있는 고수준의 방어구와 무기를 준다.[12] 사실 대부분의 샌드박스형 시티빌더라는 장르가 개발난이도에 비해 수익성이 높은편이 아니라서 어설픈 규모의 팀단위 제작 게임들은 대부분 위와 같은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