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캠페인/에피소드 6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브리핑에 대한 내용은 스타크래프트/대화집/에피소드 6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png
이 문서는 KST 2019-01-10 21:53:06까지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유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개요2. 임무
2.1. 추악한 분열 (Vile Disruption)2.2. 불의 통치 (Reign of Fire)2.3. 켈모리안 조합 (The Kel-Morian Combine)2.4. 코랄 해방 (The Liberation of Korhal)2.5. 진짜 색 (True Colors)2.6. 군단의 분노 (Fury of the Swarm)2.7. 거미줄 치기 (Drawing of the Web)2.8. 야수를 없애는 방법 (To Slay the Beast)2.9. 심판 (The Reckoning)
2.9.1. 세부 공략
2.9.1.1. 세부공략 12.9.1.2. 세부공략 22.9.1.3. 세부공략 3
2.9.2. 비밀 임무 - 검은 기원 (Dark Origin)
2.10. 오메가 (Omega)

1. 개요[편집]

스타크래프트 1 캠페인의 마무리[1]

브루드워 저그 캠페인을 서술한다. 저그 캠페인은 특이하게 한 임무에 하나의 종족만을 상대하는 임무보다 둘 이상의 종족을 상대하는 임무가 많다. 주연 종족으로 치면, 저그전 2번(1, 6), 테란전 6번(2, 3, 4, 5, 8, 10). 프로토스전 2번(7, 9)으로, 전체로 치면 저그전 4번(1, 4, 6, 8), 테란전 8번(2, 3, 4, 5, 6, 8, 9, 10), 프로토스전 4번(5, 7, 9, 10)으로 나눌 수 있다.

마지막 장 캠페인의 내용이 상당히 암울해서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테란이나 프로토스를 좋아하는 입장에서는 케리건이 레이너나 피닉스, 제라툴 등을 실컷 악용해먹고 배신했기에 케리건과 그 휘하 무리를 '배신자', '악의 축'이라고 생각하게 했다.[2] 에드먼드 듀크, 피닉스, 라자갈 같은 많은 주요 인물들이 죽음을 맞이하며 테란과 프로토스가 완패하거나 괴멸되고 저그가 승리하는 엔딩으로 끝나는 것과 정의롭고 고결한 영웅이 아니라 사악하고 몰인정한 모략가가 승리를 거두는 줄거리가 상당히 언짢고 찝찝하다는 의견들이 많다. 그러나 저그를 좋아하는 입장에서는 오히려 더욱 몰입감이 있고 저그가 테란과 프로토스에게 치명타를 날리는 결말을 통쾌해하기도 했다.

이스터 에그가 있는데, 브루드워 저그 아무 캠페인에서 "Radio free zerg"를 입력하면 노래가 나온다.[3]

편집 시 불필요한 스포일러는 자제 바람.

2. 임무[편집]

2.1. 추악한 분열 (Vile Disruption)[편집]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VileDisruption_SC1_Map1.jpg

위치: 타소니스 저그 군락지
목표: 모든 하이브들을 지키기
건설 가능 건물: 없음.
훈련 가능 유닛: 없음.
최초 지급 자원: 없음.
맵 타일셋: 악지
맵 크기: 96x128

브루드 워 스토리의 마지막 장인 저그의 이야기다. 케리건은 처음부터 플레이어에게 자신이 초월체를 비롯한 다른 형제 정신체들과 너의 연결을 끊음은 네가 미쳐 날뛰는 그들의 밑에 들어갔다간 험한 꼴을 겪었을 것이기에 했다면서 다 너를 위해 그랬으니 아무 말 말고 자신만을 섬기라 이야기한다. 그럴 때 이젠 완전히 저그의 편으로 돌아선 듀란[4]이 나와 레이너피닉스가 왔다고 전한다.

케리건은 초월체가 UED의 꼭두각시로 들어가면서 통제력을 잃은 저그들을 다시 자신의 휘하로 모으러 레이너와 피닉스의 도움을 얻으려고 그들에게 화려한 언변으로 도움을 요청하고, 썩 내켜하진 않지만 레이너와 피닉스는 지원을 승락한다. 그 때 듀란이 다시 끼어들어 사이오닉 분열기의 영향이 타소니스까지 흘러들어왔고, 지금 얼마 안 남은 케리건의 저그 세력마저 통제력을 잃어간다고 보고한다. 케리건은 짜증을 내며 남은 병력을 줄 테니 지금 그 저그들의 통제권을 되찾으라는 명령을 내린다.

임무를 시작하면 헌터 킬러 여섯과 저글링 둘이 있다. 그리고 그와 함께 11시의 하이브가 공격을 받는다고 메시지가 나오니, 바로 가서 공격당하는 기지를 구하고 적들을 없애자. 듀란이 말하듯 이번 임무에서는 하이브의 통제권이 완전하게 돌아오지 않아 라바가 말을 안 듣는데, 이에 케리건은 그냥 가지고 있는 유닛으로 알아서 하라고 정면돌파를 지시한다.

구출할 하이브는 11시를 시작으로 미니맵을 살펴보면 ㄹ자 모양[5]으로 퍼져 있다. 2번째 하이브에서는 히드라리스크 넷이 따라오고, 3번째 하이브로 가는 길목에 버로우한 저글링의 습격이 있지만 헌터 킬러가 워낙 강력하니[6] 간단히 제압하고 3번째 하이브로 가면 스커지 열을 지원받는다. 이 스커지들은 얻자마자 바로 성큰 콜로니를 때리는 가디언 셋에게 여섯을 쓴다. 조금 뒤 가디언 2기가 4번째 하이브를 공격하면 거기에 모두 써야 좋다. 어차피 남겨봤자 그 뒤로 전혀 쓸 데가 없기 때문.[7]

4번째 하이브에 오면 많은 유닛이 지원되는데, 그와 함께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적이 두번에 걸쳐 몰려온다. 가운데에서 함께 싸우다간 병력 손실이 크니 한쪽방향으로 병력을 집중시킨 뒤 재빨리 처리하고 나머지 방향으로 달려가 건물이나 때리고 있던 멍청이들을 때려패는 식으로 각개격파를 하면 병력을 아낄 수 있다.

5번째 하이브에 가서 소수의 적을 제압하고 하이브를 확보하면 퀸 넷이 온다. 그리고 울트라리스크 둘이 공격하는데, 브루들링을 쓰라는 의도 같은데 이들은 헌터 킬러로도 제압할 수 있으니 여기다가 브루들링을 쓰지 말자. 게다가 자세히 보면 5번째 하이브에 웬 무적 성큰콜로니가 하나 보인다. 거기로 울트라를 유인해서 헌터킬러로 때리면 좀더 수월하게 잡는게 가능하다. 울트라를 잡고 퀸으로 아래를 정찰하면 콜로니 사이에 있는 울트라 넷이 보일 것이다. 이 울트라들에게 브루들링을 걸면 6번째 하이브의 시야가 들어오며 적 뮤탈리스크가 공습을 시작한다. 건물의 체력이 많으니 어지간해선 깨질 걱정은 없지만, 되도록 병력을 빨리 움직이자. 6번째 하이브를 확보하면 우측 섬의 마지막 하이브로 가는 나이더스 커널의 제어권이 들어오고[8] 디파일러 둘이 따라온다. 디파일러로 다크 스웜을 쳐서 안전하게 뮤탈리스크를 없애고[9] 모든 병력을 커널로 넣어 마지막 하이브에 보낸다.

마지막 하이브 가까이에는 적들이 꽤 많다. 그러나 2번째 하이브에서도 봤듯이 주황색과 갈색도 서로 적이라서 지들끼리 싸우느라 정신없으므로 설령 저글링 하나 살아남았다 해도 안 때리고 하이브로 돌진하면 어디 있었는지 모를 수많은 아군의 헌터 킬러와 히드라들이 언버로우해서 공격을 시작한다. 새로 얻은 병력으로 기지 둘레의 모든 적 저그들을 싹 쓸면 임무가 끝난다.

1분 40초컷 영상
맵의 트리거가 마지막 하이브가 있는 구역의 적만 모두 처리하면 승리로 처리한다는 것을 이용해 다른 거 다 무시하고 재빨리 마지막 하이브로 가서, 먼저 구출한 하이브들이 파괴되기 전에 마지막 구역의 적을 제압하는 방식이다.

2.2. 불의 통치 (Reign of Fire)[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ReignOfFire_SC1_Map1.jpg

위치: 브락시스 사이오닉 분열기 일대
목표: 사이오닉 분열기의 파괴
건설 가능 건물: 해처리, 레어, 스포닝 풀, 에볼루션 챔버, 히드라리스크 덴, 스파이어, 퀸즈 네스트.
훈련 가능 유닛: 드론, 저글링, 히드라리스크, 뮤탈리스크, 스커지,
최초 지급 자원: 파일:SC_Mineral.gif 0 파일:SC_Gas.gif 0 [10]
맵 타일셋: 얼음
맵 크기: 128x128

일단의 저그들에게 통제권을 회복해서 어느 만큼 숨이 트인 케리건은, 드디어 자신을 끊임없이 귀찮게 했던 사이오닉 분열기 파괴 계획을 세운다. 레이너는 케리건과 피닉스에게 대체 왜 멩스크여기까지 데려오라 했냐며 설마 멩스크를 처형이라도 하나 의심하지만, 케리건은 멩스크에게 UED의 수중에 떨어진 코랄의 재탈환을 돕는 대가로 그가 가진 사이오닉 방출기[11]를 빌려달라고 한다. 멩스크는 케리건에게 네가 약속을 지키리라는 보장이 어디 있냐며 되묻지만, 케리건은 "네가 지금 그 제안을 거부하면 평생 1평[12]짜리 독방의 황제로 끝나겠지."라고 말한다. 끝내 어쨌든 현재로선 UED에 털려서 답이 없던 멩스크는 케리건의 제안을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인다.

임무를 시작하면 레이너가 이끄는 특공대가 나와 사이오닉 분열기의 동력 생성기를 부수고 돌아간다. 이후 사이오닉 방출기를 든 멩스크의 SCV가 오는데, 멩스크는 분열기의 전원이 사라진 상태에서 방출기를 둘레의 저그에 접촉하면 통제권을 확보한다고 알려준다. 케리건은 크게 기뻐하며 어느 만큼 세력이 크면 직접 분열기를 공격하겠다고 말한다. 이 SCV는 건물 건설이 막혀있음은 물론 물건을 들고 있어서 자원 채집을 못한다. 맵 상에 있는 모든 포획 가능한 저그를 아군으로 만들고 나면, 잔뜩 겁에 질린 목소리로 저그 때문에 오줌을 쌀 것 같으니 이제 그만 보내달라고 징징대면 드롭쉽이 얘를 데리고 간다. SCV와 정이 들어서 돌려보내주기 싫다면 마중나오는 드롭쉽을 격추시키면 된다[13].

위에 있는 확보가능한 저그 유닛은 일단 드론 2기와 저글링 8기이다. 드론을 확보하면 자동적으로 자원을 주며, 미네랄 옆에 해처리를 펴자. 드론 둘을 전부 건물로 변태시키면 임무가 실패하니 주의하자.[14] 저그의 오리지날 첫 번째 캠페인에서 다고스가 이미 경고했던 부분인데, 절대로 건물 없이 드론을 모두 쓰지 말라고 알려주었다.[15] 좀 시간이 걸리더라도 일단 해처리 하나를 다 지은 다음 나머지 드론 하나를 쓰자. 아니면 익스트랙터가 더 빨리 지어지니, 익스트랙터를 먼저 지어놓고 해처리를 만들어도 좋다.

기지를 완성하고 드론을 채우면서 슬슬 둘레를 구경하러 나가는데, 언덕에서 내려가자마자 바로 헌터 킬러 셋이 있다.[16] 그리고 위로 조금 더 올라가 테란의 벙커 하나를 깨고 보면 저글링 영웅인 디바우어링 원 셋도 확보가 가능하다. 여기서 잠시 멈추고 저글링을 2부대 정도 더 만든 다음 그 지점에서 더 위로 올라가면 멀티 지역에 벙커와 탱크가 있고 그 옆에 토라스크가 하나 떠돈다. 확보하고 이곳에 멀티를 펴자.[17] 이 일은 처음 받았던 저글링을 모두 써야 좋다. 1마리라도 남으면 인구를 차지하기에 성가시기 때문. 해처리를 펴면 드론 한둘로 미네랄을 캐는데 오버뽑고 드론찍으면 한세월이다. 물론 영웅유닛들은 인구를 안 먹고 성능도 좋으니 최대한 살려둔다.

본진에서 자원을 캐고 저글링+히드라 조합으로 병력을 만든다. 뮤탈도 쓸 수 있으나 크게 필요가 없다. 이 임무에서 업그레이드는 제공되는 테크상 2업까지만 가능하며 인구수가 100쯤 차면 1시의 분열기로 공격을 가도 된다. 적의 기지가 언덕에 있는데, 방어선이 얇고 토라스크가 워낙 사기적이라 토라스크+디바우링 원+저글링 다수로 정면을 돌파해 히드라와 헌터 킬러로 지원하면 순식간에 적을 정리하며 적진을 부술 수 있다. 스투코프가 분열기의 중요성을 그리도 강변하며 전사했건만 주변의 방어체계는 너무 허술하기 짝이 없는 듯. 그렇게 해서 분열기만 파괴한다면 임무 끝. 분열기도 테란시설로 분류돼 체력이 저조해지면 알아서 터진다.

11시에 꽤나 풍부한 미네랄이 있고 4시에는 가스 멀티가, 5시에는 가스 하나가 덜렁 있다. 뭐 그 멀티들 없이도 충분히 깨니 굳이 안 먹어도 좋다.

사실 건물 안 짓고 확보한 영웅유닛들만 어택땅시켜도 깰 수 있다. 트리거 상 드론을 확보해서 건물을 짓기 전까진 테란도 인공지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토라스크와 헌터킬러의 체력을 회복시키면서 싸워도 문제 없다. 이전 테란 캠페인 마지막 미션에서 그렇게 성가시고 귀찮고 짜증나게 굴었던 토라스크를 이번엔 직접 아주 시원하게 사용해보자. 그거 하나만으로 언덕 입구에서 수비하는애들 다 혼자서 처리할 수 있다. 사실 토라스크와 헌터킬러 디바우링 원 얘네들을 선두에 세우고 히드라 뮤탈같은 거 아예 하나도 뽑을필요 없이 그냥 땡저글링으로만 깨때 뽑아서 와장창 쓸도록 해도 된다.

이상하게 적이 UED인데 갈색/하양이 아니라 노랑이다.[18]

2분 53초컷 영상

2.3. 켈모리안 조합 (The Kel-Morian Combine)[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TheKelMorianCombine_SC1_Map1.jpg

위치: 모리아
목표: 파일:SC_Mineral.gif 10,000 수집. 피닉스의 생존.
추가목표: 커맨드 센터 감염(되도록 많이).
2번 임무 기준 추가 건설 가능 건물: 하이브, 그레이트 스파이어, 울트라리스크 케이번, 디파일러 마운드, 나이더스 커널.
2번 임무 기준 추가 훈련 가능 유닛: 울트라리스크, 디파일러, 가디언.
최초 지급 자원: 파일:SC_Mineral.gif 750 파일:SC_Gas.gif 0
맵 타일셋: 악지
맵 크기: 128x128

이 임무부터 울트라리스크의 추가 업그레이드(발업, 방업)가 된다. 다만 3, 4임무에서는 러커디바우러는 쓸 수 없어서 오리지널 비슷한 병력 구성을 써야 한다. 그나마 울트라리스크의 업그레이드 덕분에 조금 편할 수는 있다.

사이오닉 분열기를 부수고, 케리건은 어느 만큼 수하들의 통제권 회복에 성공하고 이에 못 믿으면서도 케리건을 돕는 피닉스와 레이너는 케리건이 조만간 무슨 식으로 뒤통수 칠까를 걱정한다. 멩스크는 자신이 코랄만 되찾으면 뭐든 상관없다고 말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레이너의 입닥쳐 멩스크라는 비난 뿐. 이 때 싸움이 커지기 전에 말을 끊으며 케리건이 등장하면서 서로 친하게 지내는 법 부터 배워야겠다며 비아냥거리곤, 코랄 공격에 앞서 켈-모리안 연합을 공격해 자원을 채우자고 하며 피닉스가 여기에 도움을 약속한다. 역시 그들이 돌아가자, 케리건과 둘만 남은 듀란이 저들이 의심을 품는 것이냐며 케리건에게 묻고, 케리건은 이미 그들의 똘똘함을 알고 있어서 어느만큼 예상하니 조만간 뒤통수를 치겠음을 암시한다.

임무를 시작하면 피닉스와 울트라, 히드라, 저글링 등 저그 유닛 조금이 있다. 일단 받은 유닛으로 바로 위쪽의 커맨드도 없는 노란 테란의 기지를 치우고 그곳에 살림을 차린다. 노란 테란은 여기서 끝장난다. 그리고 피닉스와 울트라를 이끌고 본진 뒤의 언덕으로 올라가 여기도 청소하고 해처리를 하나 지으면 초반을 부유하게 시작할 수 있다. 적들은 무려 6종류의 색이 있다. 노랑은 처음에 없어지면 5개가 남는데, 12시쪽의 주황은 AI가 이상해서[19] 병력 생산이나 업그레이드를 전혀 하지 않는다. 임무 시작하자마자 black sheep wall 치트를 써서 맵 전체를 보면 갈색, 빨강, 하양, 파랑 세력은 아카데미, 엔지니어링 베이 등의 건물이 돌아가는데 주황은 아무 것도 안 돌아가는 게 보인다. 그저 몇몇 들이 기지 주변을 방황하거나 파이어뱃이 벙커를 들락날락하거나 가끔 마린 두셋에 골리앗이나 탱크 하나 섞여서 약한 수준의 견제만 한다. 이것을 빼면 사실상 4개. 블리자드에서는 오리지널 외전 캠페인인 엔슬레이버즈의 임무에도 타운의 AI종족을 잘못 지정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여기서 신경쓸 부분은 맵 좌측 가운데 있는 갈색 테란 하나 뿐으로, 나머지는 신경쓸 필요는 없다. 그리고 적들의 러시도 시원찮은 수준이다. 처음 10분 동안은 갈색 밖에는 쳐들어오는 세력이 없다. 게다가 맨 뒤에 있는 하양과 파랑은 거의 공격을 오지도 않는다.[20] 자원을 모으는 족족 늘 그래왔듯 잘 써서 적들을 막아내어야 한다. 탱크가 꾸준히 시즈모드를 하고 본진을 포격하려 시도하는데 저글링으로도 죽일 수 있다. 테크를 올리고 동시에 발업 저글링을 왕창 뽑아 받은 유닛과 갈색을 털면 되는데, 파이어뱃과 마인이 거슬리지만 저글링을 꾸준히 충원하면 별 문제 없이 없앤다.

다 정리했으면 바로 해처리를 펴고 손실한 병력을 방어에 필요한 만큼만 채운 다음에 모두 드론에게 돌린다. 본진+본진 뒷마당+갈색 테란의 자리+그리고 그 밑에 섬인 언덕 이렇게 네 곳에서 자원을 캐면 되는데, 클로킹 레이스를 동원한 일꾼 테러만 조심하면 일사천리로 미네랄 10,000이 모인다. 각 기지마다 스포어를 2~3개씩 적절히 박을 것.

커맨드 감염이 추가 선택 목표로 뜨는데, 안 해도 클리어에는 문제가 없다. 감염시킨 수만큼 분기 트리거가 작동하여 다음 임무에 따라오지만 할 수 있는 일은 길막 정도[21].

반면 이 임무는 전술한 5개의 커맨드 센터를 모두 감염시켜도 10000의 미네랄이 자동으로 올라가는데, 먼저 지상으로 약한 갈색과 주황을 제거하며, 공중군으로 빨강을 처리한다. 파랑과 하양이 남는데, 파랑은 탱크와 베슬이 꽤 있으며, 하양은 기지에 배틀과 골리앗이 많이 돌아다닌다. 병력이 꽤 많이 모았다면 별거 아니지만 조합이 안되어 있으면 많이 어렵다.

이 임무를 10분 만에 깨는 방법도 있다. 수비할 저글링 조금만 뽑는 것 뺴고 나머지는 모두 드론과 중립 멀티 확보에 올인하는 것인데, 본진, 본진 뒤 언덕, 그리고 맵 중앙에서 우측, 파란 테란 기지 아래에 멀티가 있다. 이 세 곳에 돗자리를 펴고 드론을 펌프질하여 자원을 최적화하면 금방 자원이 모인다.

무적치트를 쓰고 깨겠다면, 기지 펴면서 전 병력 끌어다가 빨강부터 정리하는게 편하다. 빨강의 스타팅이 제일 구석에 있어서 적이 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다, 위쪽으로 조금만 진출하면 자원이 좀 되는 미네랄 멀티 두군데를 더 먹을수 있기 때문. 다만 위쪽 멀티를 먹고 시간이 지나면 파랑에서 고스트를 보낸다. 무적이긴 하지만 뉴클리어 런치 디텍티드 소리가 거슬린다면 스포어 + 오버로드와 저글링을 적절히 배치하자.

그냥 정 하기 귀찮으면 자원을 10,000 수집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There is no cow level을 치는 대신에 show me the money 한 번 치는 걸로 5초 이내에 미션을 끝내버릴 수도 있다. 그 대신 다음 미션에서 감염된 사령부를 하나도 얻을 수 없다.

무대인 모리아 행성이 자원이 풍부하다는 설정을 반영한 것인지 모든 기지 부지마다 자원이 미칠 듯이 풍족하다. 그리고 가는 길목 곳곳마다 별 의미는 없지만 소규모 미네랄 덩어리가 있다. 본작에서의 모리아 행성과 켈-모리안 연합의 처음이자 마지막 등장이지만, UED와 마찬가지로 기존 테란 재탕일 뿐이다.

유일하게 기지를 짓는 임무에서 오버로드를 미리 준다. 다른 임무에서는 보통 추가유닛 때문에 유닛 과잉 상태라 인구수를 억지로 채워야 한다. 피닉스를 조종하는 마지막 임무.

9분 47초컷 영상

2.4. 코랄 해방 (The Liberation of Korhal)[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TheLiberationOfKorhal_SC1_Map1.jpg

위치: 코랄 아우구스트그라드
목표: 모든 적을 제거.
3번 임무 기준 추가 건설 가능 건물: 없음.
3번 임무 기준 추가 훈련 가능 유닛: 없음.
최초 지급 자원: 파일:SC_Mineral.gif 10000[22] 파일:SC_Gas.gif 500
최초 지급 건물: 해처리 4, 크립 콜로니 2, 스포닝 풀 1, 이전 임무에서 감염시킨 인페스티드 커맨드 센터(감염시킨 수만큼 제공)
최초 지급 유닛: 드론 6, 오버로드 5, 히드라리스크 4, 울트라리스크 2
맵 타일셋: 사막
맵 크기: 192x64

켈 모리안 연합을 공격해 자원력까지 손에 넣자 케리건은 크게 흡족해 한다. 멩스크는 이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라며 케리건에게 코랄 행성의 수복을 요구하고 이에 케리건은 레이너와 피닉스, 멩스크에게 코랄 행성의 수도인 아우구스트그라드의 UED 본대를 공격하는 사이 그 둘레의 요새들을 쳐달라고 요구한다.

지난 임무에서 모은 10000 미네랄로 시작하고, 보너스로 500 가스도 준다. 또한 지난 임무에서 만약 플레이어가 커맨드 센터를 감염시켜 왔다면, 감염시켰던 센터와 그 센터의 숫자만큼 인페스티드 테란을 더 갖고 시작할 것이다. 전 임무의 커맨드센터는 다섯 개이므로 최대 다섯까지 인페스티드 커맨드 센터가 딸려온다. 데이터를 파 보면 커맨드 센터 갯수만 다른 여러 맵이 있는데, 테란 임무처럼 일종의 '분기' 형식으로 만든 듯하다. 다만 테란 임무의 분기와는 달리 저그 임무의 이 '분기'는 커맨드 센터 빼곤 티가 안나니 보통은 모르고 넘어가지만. 이것을 하나라도 얻었다면 아래에 말할 울트라 처리에 힘을 들일 필요가 없다. 전술한대로 지난 임무에서 자원만 캐고 사령부를 하나도 감염시키지 않거나, 그냥 치트로 패스해 버렸다면 당연히 감염된 커맨드 센터는 하나도 들어오지 않는다. 덧붙여서 미션을 모두 깨고 다시 캠페인 목록에서 이 미션을 시작하면 무조건 감염된 커맨드 센터가 하나도 없는 맵으로 플레이하게 된다. 있는 상태로 하고 싶다면 따로 가진채로 시작하는 세이브파일을 만들어둬야 한다. 이 미션에서도 러커는 쓸수 없으므로 지상군으로 플레이할 시 저글링+히드라+울트라 위주의 병력구성을 해야한다.

UED가 보유한 저그 병력이 이 미션부터 등장한다. 시작하고 1분 정도 지나면 본진에 울트라리스크 1마리가 들이닥친다. 우리 울트라는 노업인데 적의 울트라는 처음부터 키틴질 장갑과 동화 작용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 이 울트라를 잡으면 케리건의 대사가 나온다.[23]

UED 테란(파랑, 하양)과 그들이 지배하는 꼭두각시 저그(주황)인 적의 세력은 쉽게 말하면 플레이어가 있는 곳을 뺀 전부이다. 하지만 플레이어는 가장 큰 힘인 자원이 있다. 시작시 주는 해처리도 많으니, 미네랄에 비해 심각하게 모자란 가스를 캐고 해처리에서 드론을 찍어내며 본진에 해처리를 왕창 늘려준다. 다만, 시작 자금이 아무리 많아도 제한은 있으니, 일단 어느 만큼 기지를 세우고 저글링과 히드라를 앞세워 기지 윗쪽으로 올라간다. 가스 멀티가 있으니 벙커를 다 치우고 투가스 확보.

기본 자금과 멀티에서 더 들어오는 자원을 바탕으로 저글링과 히드라를 꾸준히 찍는다. 적들은 시간이 지나면 엄청나게 발전하니 속전속결로 끝내야 좋다. 병력이 모인다 싶으면 멀티 기지를 기점으로 해서 왼쪽으로 끊임없이 병력을 몰아치고 그 동선을 따라 있는 적의 기지를 부순 다음, 그 자원 지대에 하나씩 해처리를 박으며 기지를 넓힌다. 일단 저글링과 히드라는 가스가 적게 드니 2가스만 돌려도 병력 생산과 2챔버를 돌리는 데 무리가 없다. 중앙 상단에 있는 적의 기지까지 밀고 3가스를 확보했다면 3챔버를 돌리자. 이쯤이면 지상군의 업그레이드를 거의 마무리할 것이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말이 있듯이, 끊임없이 몰아친다면 적들이 본진으로 거의 못 공격할 것이다. 본진에 가장 가까이 있는 맨아래 쪽에 적 기지는 생산 기지가 아니지만, 많은 미사일터렛과 성큰이 자리잡고 있다. 1시 방향부터 역시계 방향으로 히드라 저글링을 써 순회공연을 돌고, 나이더스 커널을 써도 좋으니 소모하는 유닛을 끊임없이 재충전시킨다. 자원 압박이 거의 없으므로 플레이어는 그냥 생산-공격-생산-공격만 되풀이하면 좋다. 사실 저글링 몇 부대만 적절히 업글시키고 공격해도 파랑 테란은 초반에 상당히 박살낼 수 있다. 아니 그냥 오직 땡히드라로만 꽉 채워서 닥돌시켜도 그냥다 발라버릴수 있다.

적의 건물을 모두 없애면 케리건은 멩스크에게 약속대로 코랄을 수복해 줬다며 고맙게 받으라고 말한다. 하지만 멩스크는 어차피 이것은 협상의 일부였고 내가 널 도와준 대가로 반드시 해줬어야 하는 것이니 우쭐해하지 말라며 뻔뻔하게 정색하고, 엄청 폼 잡으면서 황제임을 강조한다. 케리건은 어쨌든 축하하니 어디 한번 열심히 해보라는 빈정거리는 투의 말을 남기며 임무가 끝난다.

이 미션에 사용된 흰 테란의 AI는 1시간 동안 방어만 하다가 그 후 대량의 유닛으로 공격하는 AI이다.

9분 28초컷 영상

2.5. 진짜 색 (True Colors)[24][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TrueColors_SC1_Map1.jpg

위치: 코랄 아우구스트그라드
목표: 적 전멸, 듀크와 피닉스 제거.
건설 가능 건물: 모두.
훈련 가능 유닛: 러커.
최초 지급 건물: 해처리2, 스포닝 풀1, 히드라리스크 덴1
최초 지급 유닛: 저글링12, 히드라리스크7, 오버로드5, 드론6
맵 타일셋: 사막
맵 크기: 96x192

러커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임무.

코랄 행성에서 UED 세력을 모두 없애 케리건은 큰 위협이던 적을 정리했다. 제목대로 이제 드디어 본색을 드러낸 케리건은 2번째 계획으로 지금껏 도와주던 멩스크와 레이너, 피닉스가 더는 쓸모없다고 생각하고 이들을 통수칠 계획을 세운다. 케리건 왈 "밀과 가라지를 걸러낼 시간이다."[25][26] 케리건은 '멩스크는 휘하의 듀크 장군 없이는 반쪽짜리에 불과하니 듀크만 치면 족하다'고 판단하지만, 피닉스와 레이너는 지략이 너무 뛰어나다고 한숨을 내쉬며 듀크와 피닉스를 모두 제거하라는 명령을 내린다. 이 때 듀란이 그들의 병력은 직전의 승리[27]에 취해 모두 쉬려고 잠들었다며 기습을 제의한다. 기습 뒤 적들이 재정비하고 반격할 때까지의 시간은 6분. 케리건은 한쪽 기지의 공격에 충분한 시간이라 말하며 모든 적을 말살하라는 명령을 내린다.

특이한 점은 처음 6분 사이 적이 절대로 발전도 반격도 안한다는 점, 그리고 스타크래프트 사상 처음으로 공격이 가능한 적의 영웅을 죽이는 임무라는 점[28][29]이 특징이란 거다. 그러나 영웅뿐만 아니라 적 전체를 싸그리 쓸어버리는게 목적이니만큼 사실상 그냥 전멸이 목표이다.

임무를 시작하면 브루드워에 처음 들어온 저그의 신 유닛인 러커의 성능 시연회를 잠시 보여준다.[30][31] 여기서 좀 웃긴 게 무방비의 시민들이 러커를 보고 자신들을 죽이러 온 줄도 모르고 그냥 안녕? 잘 지내? 라며 인사를 건낸단 거다. 러커들은 그 문안 인사의 답변으로 땅속에 들어가 그들을 몰살한다. 그리고 다시 언버로우해 오른쪽에 위치한 녹색 저그 기지로 이동하며 러커가 도착하면 러커와 기지들이 보라색으로 바뀌며 플레이어 소유가 된다. 이때 공격이 통수의 시작점이며 6분의 시간제한이 생긴다. 이 6분 사이 컴퓨터는 움직이지 않으며 광자포와 벙커에 들어간 유닛도 반격이 없고 따로 병력을 생산하거나 공격해오지도 않지만 개별 유닛의 경우 반격을 하기 때문에 아군 유닛이 상하기도 한다. 인공지능이 동맹 상태로 되어있기 때문.

드론을 미네랄에 붙이고 최대한 빨리 있던 모든 공격 유닛을 11시 테란 기지로 보내 공격을 시작한다. 파괴에 주력하고자 하면 드론을 만들거나 건물은 짓지 말고, 모든 자원과 라바를 저글링에 들이붓고 11시를 밀고 곧이어 9시를 밀면 된다. 빨리 움직인다면 11시와 9시의 테란과 2시와 3시의 프로토스를 다 밀 수 있는데, 배럭 팩토리 벙커 게이트웨이 포톤캐논 등등을 위주로 부수고 유닛은 당연히 몽땅 처리한다. 센터의 소규모 프로토스 분대도 정리하고 그 밑 다리 입구에 러커를 박아놓으면 테란 공격은 걱정 끝.

적이 공격하지 않는 시간동안 공격도 하고 드론도 확충하고 싶다면 추가 병력 생산 없이 본진에서는 드론만 생산하고, 저글링은 11시, 히드라는 프로토스 쪽으로, 러커는 9시로 보내어 컴셋 스테이션 옆에 버로우시키고 공격하자. 이 임무에서 자치령의 본진에는 컴셋이 아닌 핵 격납고가 달려 있어서 이 컴셋을 파괴하면 스캔을 쓰지 못해 러커를 쓰기 쉽다. 최대한 미사일 터렛과 생산건물 위주로 파괴하고 6분이 끝날 무렵 11시에 확장을 하고 저글링으로 지키면서 추가 병력을 생산하면 이미 드론을 찍어놓은 상황이라 수비 병력은 금방 확보한다.

9시의 러커는 계속 그 자리에 둬서 테란이 복구 못하게 막아놓고, 이후 9시를 다 밀고 나면 다리 앞에 버로우 시키자. 이러면 테란 지상 병력은 스캔이 없어서 못 건너오는게 대부분이지만 가끔 가다 베슬을 대동하여 러커를 때리기 때문에 얼른 갈귀를 뽑아 격추 해주자. 자치령 기지 입구 다리까지 러커로 밀봉하면 더 이상 핵 공격 걱정은 안 해도 된다.

자원을 확보했으면 바로 챔버를 돌리고 테크를 타며 진리의 저글링 히드라 조합을 구성한다. 5시방향의 프로토스가 리버는 꼴랑 하나에다 템플러는 스톰 안 쓰고 광합성 중이므로 그냥 저글링 히드라를 왕창 지어 보내면 뚫린다. 피닉스는 러커를 보내거나 퀸으로 브루들링을 갈기면 끝. 다만 리버와 하템이 은근히 골치아프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지상유닛 만으로 어렵다면 뮤탈이나 가디언 스커지까지 추가로 생산하여 보내자.

다음은 7시의 자치령인데, UED가 멩스크를 잡을 때 봤다시피 자치령이 탱크와 배틀을 엄청 좋아하므로 히드라 주력에 탱크를 상대할 뮤탈이나 울트라를 넣어서 꼭 탱크를 없애야 한다. 탱크 위치도 언덕이나 건물로 둘러싼 구석탱이에서 서넛씩 포격하니 히드라만으로는 어림도 없으니 울트라나 뮤탈을 꼭 보충해야 좋다. 골리앗과 터렛들도 상당히 많으므로 뮤탈 여러 마리를 가디언으로 변태시켜 같이 공격하자. 배틀크루저 같은 것들은 상대하기 어려우니 스커지떼로 잡자. 듀크도 히드라떼(+다크스웜)으로 잡거나 스커지 2부대로 꽤괘괘괙하면 처리 완료.

최초 6분 이내에는 듀크와 피닉스가 없다가, 6분이 지나고 반격이 시작되면 듀크와 피닉스가 각각 9시와 5시에 노출된다.

듀크의 근처에 가면 이벤트가 발동되면서 게임이 일시정지되고 꼼짝없이 대화를 들어야 한다. 듀크는 케리건이 멩스크의 뒤통수를 칠 것을 이미 다 알았다는 듯이 말한다. 과거 테란 시절부터 듀크와 반목해왔던 케리건도 듀크를 정말로 죽이고 싶었다고 응수하며, 없애주겠다고 한다. 듀크를 죽이면 멩스크가 게임을 일시중단시키면서 나타나 서로 거래를 해놓고 무슨 짓이냐며 케리건을 비난한다. 하지만 멩스크에게 쌓인 것이 많았던 케리건은 그 약속이 자신의 계획과 부합해 지켰을 뿐이라면서 애초에 네놈이 날 배신하고 저그에게 먹이로 던져줘 내가 이꼴이 됐는데 내가 정말 널 도와주리라 믿었냐고 힐난한다. 사실 멩스크는 이점에 대해 케리건에게 큰소리칠 자격이 없어 보이긴 한다.

피닉스가 있는 곳으로 접근하면 역시 이벤트가 발동되면서 게임진행을 잠시 멈추면서 피닉스도 케리건에 비난을 쏟아놓는다. 케리건은 과거 차에서 태사다르에게 들었던 훈계(너는 너의 가장 큰 적)를 그대로 인용하여 쏘아붙이고, 두번째 죽음을 맞이할 준비가 됐냐며 보기좋게 피닉스를 공생충 한 방에칼라의 품으로 보내고는, 레이너가 분개하자 케리건은 그가 명예롭게 전사했다고 둘러대지만 이런 케리건의 행동에 언젠가 너를 죽일 사람은 자신일거라고 말하고 떠나는데 케리건이 레이너에게 약한 모습을 조금 보인다.[32][33]

듀크와 피닉스만 없애는 걸로 끝나지 않고 맵에 있는 모든 기지들을 단 한개도 남김없이 청소해야 하므로 은근히 귀찮다. 그래도 적 건물이 있는 모든 곳의 시야를 제공해주고 시작하기 때문에 기지를 다 털면 앵간해선 끝난다. 다 때려부수면 케리건은 자신이 저그화가 된 이후 처음으로 살육에 지쳤다며, 타소니스로 좀 쉬러 가야겠다고 말한다. 저그로 바뀌고 나서도 일말의 감정이 남았던 듯.[34] 레이너와 주고받은 문답에 마음 고생을 많이 받은 모양이다[35].

이번 임무의 AI(Brood Wars Zerg 5 - Town A(테란)와 D(프로토스))는 시작부터 다수의 유닛으로 공격을 오고 이후 러쉬도 꽤 큰 규모로 오는 강력한 AI이므로 기습 공격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초반임에도 뒤통수에 격분했는지 도저히 막을 수가 없어서 급하게 저글링을 뽑아서 막는 촌극이 연출되기 쉬운 압도적인 병력이 밀어닥칠 때가 많은데, 방어의 핵심은 러커다. 테란은 어차피 9시 컴셋을 밀었다면 러커를 공격하지 못해서 수비가 되고, 프로토스는 오버로드와 히드라로 러쉬 온 병력 중에 섞인 옵저버부터 잡고 러커로 막으면 된다. 따라서 초반 병력이 오기 전 주어진 히드라 중 서너 기를 러커로 추가 변태할 필요가 있다.

여러모로 암울한 스토리의 미션이다. 케리건은 제목 그대로 본색을 드러내며, 이제껏 같이해온 조력자들을 위험대상으로 여기고는 급습해서 죽이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피닉스는 결국 다시는 짐 레이너를 만나지 못하게 된다.

임무 종료 뒤 결과를 보면 파랑 프로토스의 이름이 레이너 특공대이다.[36]

14분 14초컷 영상 - 파트 1
14분 14초컷 영상 - 파트 2

스타크래프트 공허의 유산 성우 인터뷰에서 레이너의 성우인 최한과 케리건의 성우인 소연해당 미션의 레이너와 케리건의 대사를 연기했다. 이후 리마스터판 발표로 한국어 더빙도 새롭게 들어가니 이 부분도 공식 더빙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그 예상은 딱 들어맞아서 리마스터에서는 새롭게 더빙되었다. 그리고 이건 이 녹음 음성을 딴 악마의 편집.

2.6. 군단의 분노 (Fury of the Swarm)[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FuryOfTheSwarm_SC1_Map1.jpg

위치: 타소니스 UED 저그 군락지
목표: 모든 적을 제거.
부가 목표: UED의 과학자 전원 제거.[37]
건설 가능 건물: 모두.
훈련 가능 유닛: 디바우러.
최초 지급 건물: 레어1, 해처리5, 크립 콜로니2, 스파이어1, 스포닝 풀2, 히드라리스크 덴1, 에볼루션 챔버1, 성큰 콜로니7, 스포어 콜로니4
최초 지급 유닛: 저글링18, 히드라리스크10, 오버로드9
맵 크기 192x128
맵타일셋: 악지

디바우러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종족전쟁 저그 시나리오 중 세 번째로 어려운 임무[38]

엄청난 네임드를 둘이나 죽이면서 또한 왠지 씁쓸한 전투를 마치고 타소니스로 돌아온 케리건은 돌아오자마자 수많은 배반자 저그들이 자신들의 진영을 위협한다는 듀란의 다급한 보고를 받는다. 이전부터 UED의 꼭두각시 초월체 운영 능력에 의구심이 있던 케리건은, 이번 사건으로 자신의 추정을 확신한다.

임무를 시작하면 뜬금없이 기지가 공격받는다는 말이 뜬다. 미니맵을 보면 아군의 기지가 아주 많지만, 가운데의 섬 본진을 빼면 대부분 곧 부서진다. 어차피 본진은 섬이라서 지원 병력을 못 보내기 때문에, 초반에는 어차피 막지못할 기지에 배치된 아군 병력을 도피시켜 최대한 많이 살려두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배반자 저그들은 6시 - 12시 - 4시 - 2시 순서로 기지를 부수러 온다. 6시는 아예 시작부터 공격받고 있다. 우선 시작과 동시에 6시 기지로 시점을 옮겨서 수비하고 있는 히드라리스크들을 최대한 살려서 4시 방향으로 대피시키고 곧장 12시 기지로 올라가서 저글링들을 2시 방향으로 옮긴 뒤, 2시 기지와 4시 기지의 약간 서쪽을 보면 본진 쪽으로 튀어나와 있는 땅이 있다. 여기에 대피시켜둔 아군 유닛들을 모아두면, 적들은 대부분 눈치채지 못하고 지나가기에 이 지형을 잘 활용하면 거의 대부분의 병력들을 손실 없이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아군을 대피시키는 동안, 본진의 레어오버로드의 수송업을 개발하고 3mm드랍으로 본진으로 데려오면 된다. 본진에 드론이 0마리라 드론 뽑는데 시간이 좀 걸리므로 여유가 되면 2,4시의 놀고 있는 해처리들로 드론을 뽑아 실어와도 좋다. 이 때 깨알같은 트리거로 각 멀티 쪽의 건물들이 모두 파괴되면 (살아있던) 라바들이 모두 죽는다.

손이 빠른 사람이라면 배반자 저그가 파괴한 플레이어 기지에 확장을 못하게 할 수 있다. 먼저 시작하자마자 위 문단의 설명처럼 6시의 히드라를 4시 쪽 구석으로 대피시키고, 12시에서 드론을 하나 찍어 본진 방향 땅 구석으로 랠리시킨뒤 12시와 2시쪽 저글링들을 모두 그 곳에 대피시키고, 4시의 저글링 역시 본진쪽 방향 구석으로 대피시킨다. 12시의 공격대가 2시를 치러 빠지면 찍어놨던 드론으로 원래 깨졌던 해처리보다 조금 오른쪽에 해처리를 지은 뒤, 오버로드의 디텍팅을 받아 러커 2마리를 제거한다. 이러면 주황색 저그는 북쪽의 기지로는 드론을 보내지 않아 확장을 시도하지 않는다. 그 다음엔 6시에서 구석에 숨겨놨던 히드라를 저글링과 합류시켜 역시 디텍팅을 받아서 러커 두 마리를 제거한 뒤, 히드라를 북쪽 길목에 놓는다. 이 길로 4시에 해처리를 피려 하는 드론이 지나가는데 사살하고 바로 히드라를 아랫쪽 길목으로 빼서 6시에 해처리를 펴려는 드론을 사살한다. 그러면 갈색 저그들이 병력을 조금 보내서 우리 병력을 제거하는데 죽어도 상관없다. 드론을 더 보내지 않아 확장 시도를 안 한다. 이렇게 하는 동안 본진에서는 드론을 찍고 있어야 한다. 손이 느리다면 이런 시도 배제하고 본진에서 드론 찍다가 뮤탈 몇 개 뽑아서 멀티 시도하려는 드론 제거하면 된다.

요약하면,
1. 적들은 플레이어의 확장 기지들을 모두 파괴한 뒤에 인근 동굴지형으로 가서 사라진다.[39]
2. 이 병력들이 사라지고 나면 배반자 저그들의 인공지능이 작동함과 동시에 드론을 보내어 확장을 시도한다. 북쪽은 12시-2시, 남쪽은 4시-6시 순으로 드론이 간다.
3. 12시는 드론 하나 뽑고 저글링들을 대피시킨 뒤에 공격대가 12시를 파괴하고 2시로 감과 동시에 해처리 짓고 러커를 제거한다.
4. 6시와 4시는 히드라저글링을 각각 대피시켜놓고 공격대가 사라지면 6시로 와서 러커들을 제거한다.
5. 위쪽 길목으로 오는 4시 방향 드론을 제거하고, 아래쪽 골목에서 6시 방향 드론을 제거한다.
6. 이 작업을 진행하는 동안에 본진에서 드론을 찍고 있고 가스도 먹고 있어야 한다.

본진 상황을 체크하면 드론이 아예 없고 테크는 레어, 스파이어까지 있다.[40] 그런데 가스 위치가 살짝 개념이 없는 건 덤. 공중 대비를 안 해놓으면 주황 뮤탈이 꽤 많은 숫자로 쳐들어오니, 스포어 콜로니로 1차 수비를 하고 히드라로 가디언과 드랍 오는 오버로드를 격추한다. 유닛이 어느 정도 모이면 아까 지키지 못해 뺏긴 멀티[41]를 다시 찾으러 가는데, 12시나 6시 둘 가운데 하나만 가도 좋다. 6시 쪽이 좀 편한데, 가스도 4시/6시에 2개 있어 본진까지 합하면 쉽게 3가스를 돌릴 수 있고, 갈색 저그도 주황 저그보다 덜 빡센 편이며[42][43] 테란 기지로 진입하기도 쉽다. 아무튼 한 쪽에 내려서 멀티 2개를 확보하고 업그레이드를 돌려 저그 기지를 밀자. 러커가 많으니 오버로드를 꼭 대동할 것.

테란 기지는 벙커와 바이오닉뿐이고 공중 유닛은 아예 없으니 한 쪽 저그를 정리한 뒤에 바로 내달리면 좋다. 테란 UED 기지를 공격 시, 배반자 저그들이 건재할 경우 저그들이 기지를 지키러 온다. 이 때문에 테란 본진을 땡뮤탈로 바로 공략하는 플레이는 상당한 컨트롤과 생산력을 요구한다. 비록 공방 2업씩이고 스팀팩도 있는 정예병력이지만 그래봤자 1티어 유닛에 수도 얼마 없고, 그 즈음이면 아군도 업글이 충분한지라 가리지 말고 두드려 팬다. 과학자를 다 없애면 저그들의 통제가 풀리면서 임무가 끝난다. 기지 안에 중립 저그 유닛들이 있는데, 아군으로 만들 수도 없고 그냥 진열만 돼 있으며, 과학자들을 전멸시키면 이 저그들과 배반자 저그들이 UED의 통제에서 풀려나 UED를 공격하면서 임무 승리.

도중에 듀란이 과학자만 잡으라고 지시를 내린 만큼, 쉽게 깨려면 테란 과학자만 때려잡으면 임무완수이므로 뮤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적과의 교전을 피하고 과학자들만 공격하자. 어차피 과학자들은 무장도 안 되어 있어서 툭치면 억하고 죽으니 공중 방업에 우선 투자하는 게 포인트. 다만 증원오는 저그 병력들을 잘 피해다니자.

저그가 러커를 자주 써서 지상군으로 밀려면 다소의 희생을 감수할 필요가 있으므로, 최소한의 방어병력 밖에는 그냥 오직 뮤탈리스크 변태에만 올인하는 것도 좋다. 플레이어의 본진에서 UED의 기지로 쉽게 갈 수도 있고 기동력도 좋은 데다 게릴라식으로 과학자를 일점사하기도 좋다. 4시 쪽의 가스 멀티만 확보해도 어느 정도의 물량은 나오고[44], 6시를 먹으면 베스핀 가스를 세 곳 확보하게 되므로 업그레이드와 뮤탈 생산을 충분히 병행할 수 있다. 대략 30기 이상 뽑아서 외곽의 터렛을 제거한 후 안으로 밀고 들어가 적절한 컨트롤로 과학자들을 잡아내면 되며 여기서 가스 축적이 좀 더 되면 방어선을 쉽게 철거하는 가디언 한 부대 + 뮤탈 다수 조합으로 가는 것도 좋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UED 기지 내에 적의 디파일러가 있으므로 자칫 잘못하면 플레이그에 맞을 수 있다. 보이는 즉시 잡아내거나, 플레이그에 맞으면 한 타이밍 뺐다가 병력을 충원해 다시 들어가자.

이 임무의 공격은 저그가 맡고 <과학 단체(Science Corps)>라고 하는 UED는 조종만 하러 왔다는 설정이니 유닛이라곤 마린, 파이어뱃, 메딕이 전부며 건물도 사이언스 퍼실리티 여럿을 빼면 1티어 건물들 뿐이다. 그리고 유닛의 스탯은 그대로나 깨알같은 디테일로 이름들이 마린은 'UED Security Guard'(UED 경비병), 파이어뱃은 UED 'Pyrotechnic Engineer'(UED 화염 기술자), 메딕은 'UED Genetic Engineer'(UED 일반 기술자[45])로 바뀌어 있다.

이 미션은 짜증이 나더라도 조급해하지 말고 천천히 빼앗긴 멀티를 수복해가며 가는 것을 추천하며, 차라리 속 편하게 저그를 모두 때려잡고 과학자 제거에 나서는 것도 방법이랄 수 있다.

이 미션의 도입부는 이후 워크래프트 3 오리지널 캠페인 오크 미션 그림자 사냥꾼(The Hunter of Shadows)과 워크래프트3 확장팩 캠페인 블러드 엘프(휴먼) 미션 가운데 하나인 어둠의 계약(A Dark Covenant)에도 활용됐다. 그 미션에서도 아군이 가지고 있던 다른 기지를 적의 대규모 부대가 공습해 파괴하고 본진만 남는다.

무적 치트 등으로 처음부터 멀티들이 파괴되지 않게 하면 트리거가 막혀서 UED 과학자 제거 임무가 주어지지 않는다. 적을 전부 전멸하면 어쨌든 승리하지만.

9분 8초컷 영상

2.7. 거미줄 치기 (Drawing of the Web)[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DrawingOfTheWeb_SC1_Map1.jpg

위치: 샤쿠라스 탈레마트로스
목표: 듀란을 각각의 비콘으로 옮길 것, 듀란의 생존.
건설 가능 건물: 스파이어
훈련 가능 유닛: 오버로드, 을 뺀 모든 공중 유닛(오버로드의 수송도 불가능)
최초 지급 건물: 해처리2, 크립 콜로니2, 스포닝 풀1, 히드라 리스크 덴1
최초 지급 유닛: 드론4, 오버로드2, 저글링6, 히드라리스크4, 감염된 듀란1
맵 타일셋: 황혼
맵 크기: 128x128

여기까지는 저글링 울트라 히드라 3형제로만 파훼가 가능하다.

타소니스의 방어도 성공한 케리건이 본격적으로 차에 있는 꼭두각시 초월체를 없애버리기 위해 움직인다. 그러나 그 이전에 일단 샤쿠라스에서 다크 템플러 라자갈을 납치해야겠다고 말한다.[46] 듀란은 프로토스의 전초기지인 탈레마트로스는 지상군이 쉽게 갈수 없는 고원에 있고, 파일런 클러스터의 에너지로 인한 방해전파로 비행 유닛을 전혀 쓸 수가 없다고 알린다.[47][48] 그리고는 자신이 수정탑 군체에 과부하를 걸어 기지를 폭파시켜 대혼란 속에 프로토스들의 시선을 돌린 사이 라자갈을 납치하자고 제안한다.

이번 임무에선 앞서 브리핑에서도 나오듯, 아예 스파이어 자체를 못 지으니 공중 공격유닛을 못 쓴다.[49] 그나마 오버로드는 밥집이라서 만들 수 있지만 이번 미션에 있었다면 싱겁게 끝났을 수송선 개발도 못한다.[50] 스토리상 이번 미션은 우리가 직접 중앙 본진을 파괴할 필요가 없고, 5갈래 방향으로 늘여져 있는 비컨들에 차례로 방문하면 그곳에 기지들과 유닛들을 그냥 단번에 파괴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렇게 될 수밖에 없다. 미니맵을 보면 뒤집은 오각형 모양으로 듀란을 보낼 비컨들이 보인다. 그 오각형 가운데의 파란 프로토스 기지는 사실상 섬이나 같아서 이 임무에서 플레이어가 접근해 공격할 방법은 없고 임무 목표상 그럴 필요도 없다. 맵 구성을 더 자세히 알려면 맵에 카카루가 많아서 보일 때마다 퀸의 패러사이트를 걸면 곧 맵 곳곳을 자동으로 정찰해준다.

공중 병력이 아예 없으니 유닛 구성은 그냥 지상군으로만 갈수밖에 없다. 히드라를 선택할 경우 물량이 그냥 나오는 건 아니므로 본진 바로 위의 미네랄 멀티와 바로 아래의 가스 멀티를 접수하고[51] 테크를 올리며 챔버를 돌린다. 듀란을 5개의 비콘안으로 보내기 위해 각 방향에 있는 갈색 프로토스 멀티들을 공격하면 중앙에 파란 프로토스가 미친듯이 셔틀로 드랍을 해대거나 공중유닛으로 지원을 오기 때문에 다소 껄끄럽다. 충분한 자원이 된다면 울트라를 한두부대 정도 모으고 히드라 3부대 정도로 엄호하며 대공을 맡겨두는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샤쿠라스가 배경이어서인지 다크 템플러가 아주 많이 나오니, 공격을 나갈 땐 반드시 너댓 기의 오버로드를 데려가야 한다. 그러지 않다간 순식간에 지상군들이 다크 템플러들에게 정육점에서 고기 썰리듯 죄다 한번에 대량 도살돼 버린다. 게다가 본진 방어가 허술할 때 묻지마 다크러쉬를 당할 수도 있으니 본진은 성큰럴커는 필수로 여러대 배치해 두도록 하자. 또한 가장 성가신 다크 아콘이 나타나면 되도록 빨리 없애야 하는데, 이 녀석이 오버로드를 빼앗아가는 때가 많다. 물론 오버로드를 몇 뺏겨도 별 타격은 아니지만, 그 때문에 인구가 막히거나 디텍팅이 안돼서 다템한테 병력이 썰리면 짜증이 밀려온다. 보통 울트라-오버로드 순으로 뺏는 듯하다. 유일하게 쓸 수 있는 공중유닛이 퀸이지만, 그닥 추천하지는 않는데, 견제 오는 다템 제거엔 좋지만, 퀸을 마컨으로 뺏기면 귀찮아지기 때문이다. 인스네어와 브루드링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다면 수시로 날아와서 뿌리고 사라지는 통에 혈압이 오르고, 중앙 본진으로 튀면 공중병력도 없어서 대처도 힘들다. 공중유닛이 없으므로 리버가 여러마리 기어오면 그냥 어쩔수 없이 피해를 감수해야 되며 전혀 쉽게 처리할 방법이 없다. 리버는 브루들링도 안 통하니....,

비콘들의 방비는 플레이어와 가까울수록 허술하고, 멀수록 삼엄하다. 가장 가까운 6시 비컨은 질럿과 드라군이 다지만 조금 떨어진 4시 비컨부터 템플러가, 조금 멀리 떨어진 2시와 9시 비컨엔 아칸과 리버까지 있다. 가장 멀리 돌아서 가야 하는 10시 비컨은 커세어와 스카웃까지 있으니 오버로드를 특히 잘 지켜야 한다. 수비 병력이 허술해보여도 파란 프로토스가 스카웃이나 아콘 등등 지원 유닛을 보내니 셔틀을 가능한 많이 격추시켜야 좋다. 어느 한쪽을 가고 나서 또 반대쪽 방향에 비콘으로 가기위해 왔던길을 다시 되돌아가며 엄청난 거의 한바퀴를 마라톤 뛰어야 한다. 상당히 귀찮으니 아무데나 먼져 갈때 드론을 3대 같이 따라가게 만들어 10시나 2시 방향 비콘을 접수한다음 해처리와 나이더스 커널로 변태시킨 후 다른 드론 하나를 3시나 7시 근처 부근 안전한대로 보대 또 해처리를 지어서 거기에 아까 지은 나이더스 커널을 그쪽으로 연결시키면 유닛들을 반대 방향 쪽으로 빨리 이동시킬 수 있다.

저그 방어에 테란 공격인 묘한 조합을 가진 듀란은, 원래 전투능력이 약하니 공격용으로는 부적합하다. 하지만 저그로서는 무피해로 막는게 불가능한 리버캐리어를 락다운으로 묶어줄 수 있고 컨슘이 있어서 옆에 저글링을 끼고 있으면 100이나 되는 락다운 에너지 소모 부담도 없이 펑펑 쏴제낄 수 있다. 저글링만 잘 먹어주면 듀란과 소수병력 컨트롤만으로도 테크없이 임무를 깰 수도 있다.

그렇게 순회공연을 돌며 각각의 비컨들에 듀란을 보내면 듀란이 그 지역에 폭탄을 두고 총 다섯군데 모두 들어가면 듀란이 일제히 폭탄을 터뜨리며, 그 틈에 케리건은 플레이어를 시켜 라자갈을 납치하라고 지시하는데 실제로 라자갈을 어떻게 납치하는지 그런 액션은 확인이 되질 않는다. 임무 종료 전 파일런이 하나둘씩 없어지더니 가운데의 프로토스 기지가 꽤나 멋있게 터진다.

맵 에디터로 뜯어서 알아보면 갈색 프로토스는 하이 템플러 등이 잠겨 있고, 다크 템플러 등을 쓸 수 있는 네라짐, 파란 프로토스는 반대로 다크템플러 유닛을 못 쓰는 칼라이이다. 에피소드 4의 7번째 임무하고 뒤바뀌어 있다.

이곳은 탈레마트로스이기 때문에 여기에 나오는 프로토스는 전부다 구현이 안된 것 뿐이지 네라짐일 가능성이 크다.(칼라이는 뉴안티오크에 거주) 4분 23초컷 영상

2.8. 야수를 없애는 방법 (To Slay the Beast)[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ToSlayTheBeast_SC1_Map1.jpg

위치: 차 행성 병아리 초월체 군락지
목표: 다크 템플러로 초월체 제거. 다크 템플러를 1기 이상 보유하거나,[52] 만들 수 있을 것.[53]
건설 가능 건물: 모두
훈련 가능 유닛: 모든 유닛, 다크 템플러
맵 타일셋: 화산지
맵 크기: 192x96

역대 저그 미션중 최강 난이도

다음 미션과 더불어 한 번쯤은 리스타트 버튼을 누르게 하는, 스타크래프트 공식 캠페인과 외전을 통틀어 어려운 미션 가운데 하나.[54] 이 미션의 난이도가 높은 것은 캠페인 치고 자원이 빡빡하며 적 진영에 테란과 저그가 모두 있으므로 병력들이 시너지를 내기 때문이다.[55][56] 어쨌든 저그 미션 가운데 유일하게 제한적으로나마 두 종족 플레이를 할 수 있는 미션.

라자갈을 납치한 케리건은 드디어 UED의 꼭두각시 초월체를 없앨 시간이라고 한다. 듀란은 대체 왜 프로토스의 대모를 데려왔나, 케리건이 자신만만하게 말하는 '숨겨진 무기'가 뭔가 이상하게 생각하지만 때마침 제라툴이 따라붙어 그 의문을 푼다. 초월체를 없애려면 바로 다크 템플러의 힘이 있어야 하고, 케리건이 말하는 '숨겨진 무기'란 바로 다크 템플러인 것이다. 제라툴은 다른 종족의 분쟁에 자신을 비롯한 네라짐이 끼어들 이유가 없다며 배 째라 하지만, 라자갈의 말 한 마디에 곧바로 승복하여 초월체 제거를 돕는다.[57]

이번 임무에서는 특이하게 다크 템플러를 따로 쓸 수 있는데, 오로지 생산 건물[58]만이 있으므로 파괴당하지 않도록 잘 간수해야 한다. 파일런이 둘뿐이라 다크 템플러만 생산하며, 총 8기 밖에 만들 수 없으나 시작부터 풀 업 상태여서 초반 기지 방어에 유용하다.[59]

플레이어는 거대한 'ㄴ' 자 모양의 섬에 있으며, 이 섬에서 본진 외에 확보할 수 있는 멀티는 9시에 있는 소규모 미네랄과 가스, 11시 테란 구역의 대규모 자원 지대, 본진 오른쪽의 저그 무리가 보유한 자원, 그리고 'ㄴ' 자의 끝에 있는 대형 미네랄까지 총 4군데이다. 이 자원들을 모두 확보하면 어지간한 장기전에도 버틸 수 있게 되며, 5시 쪽에도 자원 지대가 하나 있는데 가스는 거의 10000이나 되며 미네랄도 상당히 풍부하다. 다만 섬 내의 테란과 저그 기지를 제거하지 못했으면 한 번 오가는 것도 어려울 터이기 때문에 섬을 완전히 장악하기 전까지는 잊는 것이 좋으며, 섬 내의 멀티 네다섯 군데만 확보하면 자원이 넉넉해지기에 그 이상의 멀티는 세우지 않아도 된다.

적은 두 개 세력으로 각각 저그와 테란 모두를 쓰는데, 하얀색은 'UED 지휘 함대'라는 이름으로 테란 위주지만 같은 색깔의 저그도 제법 있고, 주황은 'UED 노예 무리'라는 이름으로 저그 위주인데 같은 색깔의 테란의 생산 건물이 거의 하나씩으로, 테란의 규모는 지휘 함대보다 훨씬 적은 편이다. 규모 면으로도 주황은 하양보다 전체적으로 뒤떨어져 있는데, 중앙 멀티 밖의 본진은 하나뿐이다.[60]

적의 규모는 많지만 플레이어는 섬에 있어 본진과 지상으로 맞닿아 있는 적 세력은 두 군데뿐이다. 하나는 본진 오른편에 언덕을 두고 마주한 주황 저그의 소규모 멀티고, 다른 하나는 본진 바로 윗쪽 11시에 있는흰색 테란 멀티이다. 이 두 곳을 최대한 빨리 정리해야 지상으로 적과 마주할 일이 없어 훨씬 순탄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본진의 북쪽과 남쪽 입구 모두로 적이 쳐들어오므로 방어시설을 건설하든 유닛을 상시 주둔시키든 방어에 힘을 쓴 다음에 섬에 있는 적 기지 둘을 밀 생각을 해야 하는데, 초반에는 자원이 빡빡하기 때문에 고급 유닛을 쓰기는 어려우므로 가장 효과적인 전술은 히드라 + 저글링에 소수의 다크템플러 조합으로 저글링이 적의 방어 라인을 때리는 동안에 히드라와 다크 템플러가 탱크, 러커 같은 주화력을 잡아내는 방식으로 공략하면 된다. 사실 저글링이고 다크 템플러고 필요 없고, 히드라 웨이브만으로 상대하는 것도 괜찮다. 기지가 공격받으면 본진에서 드랍을 보내서 구원하는데, 처음에는 정해진 조합 없이 본진에 있는 온갖 지상군을 데려와 쏟아내므로 울트라리스크에 고스트도 올 수 있다. 그래도 대규모 드랍이라고 할 수준까지는 아니라서 무난히 상대할 수 있으며, 그렇게 적 기지를 차지하면 바로바로 멀티를 세우는 게 좋다. 다만 멀티들을 지키려면 오버로드나 드랍십에서 유닛들이 추가로 쏟아지기에 앞서 격추하는 쪽이 속이 편한데, 인간 플레이어라면 다양한 경로를 이용하며 상대를 괴롭히겠지만 다행히도 상대는 AI라 무조건 정해진 경로로 정직하게(?) 수송선을 보내므로 상대하기가 수월하다. 11시 기지의 경우 기지 우측과 남측, 건물을 지을 수 없는 지역으로만 드랍을 오며, 섬 우측의 저그 기지 역시 기지 북쪽과 동쪽의 건물을 짓지 못하는 구역으로 주로 드랍하므로 각 포인트마다 히드라들을 1부대 내지 1부대 반 정도씩 세워 두면 오버로드와 드랍십이 공중 격추되거나 소수의 병력만을 내려놓고 사라지게 된다[61].

섬 내의 모든 멀티들을 확보하면[62] 많은 미네랄 지대와 4가스를 손에 넣은 것이 되므로 서서히 자원이 쌓이기 시작한다. 이제 12시의 하얀색 기지를 밀 차례인데, 무슨 조합이든 바라는 대로 써도 좋지만 적은 두 종족 연합군이므로 가디언, 발키리, 골리앗, 울트라리스크, 러커 같은 다양한 유닛들이 있는 점을 잊지 말 것. 곧, 적의 지상 유닛은 물론 공중 유닛까지 신경써야 하는데, 히드라와 뮤탈도 좋지만 나중까지 생각하면 가디언+디바우러 조합을 추천. 더불어 레이스나 러커 같은 클로킹 유닛을 상대하려면 당연히 오버로드를 대동해야 하는데, 적의 발키리와 디바우러가 가만히 있는 것은 아니므로 다른 미션들보다 디바우러를 넉넉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발키리 때문에 암걸려 죽는다

12시를 정복하면 이제 남은 것은 1시의 본진 둘뿐이다. 'ㄴ' 자 섬 지역의 자원을 거의 다 썼거나 여유가 있으면 12시와 5시의 자원 지대에 멀티를 세워도 좋은데, 5시의 경우 적의 본진과 지상으로 통해 있지만 거리가 멀어서 의외로 공격을 자주 받지는 않는 데다 수비하고 있는 병력도 러커 3~4기가 전부라 차지하기도 어렵지 않다. 다만 위쪽 언덕에 클로킹 고스트가 접근해 익스트랙터 위에 핵을 쏘고 시시때때로 베슬이 날아와 방사능 공격을 하는 것에는 주의.

1시 쪽의 본진을 공격할 부대는 각자의 취향에 따라 구성하면 되는데, 뮤탈, 저글링을 기반으로 소수의 울트라, 러커, 히드라를 섞는 것도 좋고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디파일러를 추가해 스웜을 뿌려도 좋으며 가디언과 디바우러 조합도 훌륭하다. 다만 지상군을 쓰겠다면 1시의 하얀색 본진은 반드시 드랍을 해야 하는데, 언덕 입구로 달려갔다가는 시즈 탱크를 위시한 테란의 열렬한 환영을 받을 수가 있다.

미션 전체에 걸쳐 퀸을 쓰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는데, 12시 진영의 시즈 탱크나 울트라, 1시의 시즈 탱크 등을 부르들링으로 저격하면 공격이 한 층 쉬워지기 때문.

초월체를 없애면 주변에 있는 적들이 사라지고 공격력 1000의 제라툴이 와서 다시 부활중인 초월체의 고치를 부순다. 그리고 케리건은 약속대로 순순히 라자갈을 데리고 와 그녀에게 동족의 품으로 되돌아갈 것인지 의사를 묻지만 라자갈은 이미 세뇌된 상태이고 케리건의 질문에 '아닙니다, 여왕님. 전 당신의 곁에 있고 싶습니다.'라고 말한다.[63] 이에 충격을 받은 제라툴이 '어디서 개사기냐? 이따위 애처로운 생물은 라자갈이 아니다!!'라고 쏘아붙인다. 처음엔 '난 보내주겠다는데 자기가 가기 싫다네?'라며 조롱하지만 당연히 씨알도 안 먹히고 바로 충격적인 진실을 말해준다. '사실 라자갈은 너희가 샤쿠러스로 오기도 전에 내가 이미 굴복시켜놨지'라고 한다.[64] 끝내 제라툴은 분노하며 라자갈을 데리고 사라진다.

이 맵에 쓰인 인공지능은 밀리형 유즈맵에서도 유용하다. 저그와 테란을 둘 다 조종한다는 점으로 더더욱. 다크 벤전스의 3번째 임무에 이 맵의 인공지능이 다시 쓰였다. 항목 참고.

무적 치트를 쓰고 깼으면 말미에 이벤트가 시작될 때 풀어야 진행되며, 그러지 않으면 제라툴은 고치를 영원히 못 부순다. 이 치트키는 플레이어의 유닛과 건물을 무적으로 바꾸는 게 아니라, AI들의 공격력을 0으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이다. 제라툴은 트리거에 따라 AI로 나오기 때문에, 해를 전혀 입히지 못하는 것.

10분 54초 컷 영상 1/2, 2/2.

2.9. 심판 (The Reckoning)[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TheReckoning_SC1_Map1.jpg

위치: 차 행성 제라툴의 전진기지
목표: 제한 시간(30분) 내 프로토스의 기지 초토화, 프로토스 대모와 제라툴 생포.
건설 가능 건물: 모두
훈련 가능 유닛: 모두
맵 타일셋: 화산지
맵 크기: 128x96

가스를 1개 밖에 캘 수 밖에 없는 것과 30분이라는 제한시간 때문에 스타1 전체를 통틀어서 최고 난이도의 임무...여야 하지만 공략을 보면 난이도가 급하락하는 임무.

전 미션과 더불어서 에피소드 6의 고비이자, 비밀 미션[65]을 보려고 하는 이들에게는 세이브&로드의 플레이를 반강제당하는 난이도 있는 시간 제한 미션.

신생 초월체마저 없애고 케리건은 차 행성의 저그도 지배했다. 그러나 제라툴이 라자갈을 데리고 도주하였다. 프로토스들은 이미 차 행성 표면까지 와서 그들의 대모를 다시 데려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설상가상으로 아직 UED의 쩌리 병력들마저 있다. 프로토스가 라자갈을 데리고 샤쿠러스로 도망가기까지 남은 시간이 30분, 그 안에 라자갈을 다시 되찾자.

적군 병력이 많지 않아 쉬워보이지만 시나리오에서 손에 꼽는 난이도의 미션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제한시간 30분

시간이 넉넉해 보일지도 모르지만 막상 해보면 뭐 한게 없는데도 순식간에 시간이 지나간다고 느낄 것이다. 게다가 기준시간으로 30분이지 일반적인 게임에서 쓰는 속도인 fastest로 설정할 경우 20분이다.

어려운 조건이 주어지지만 약간의 어드밴티지가 주어진다.

  • 하이브까지의 모든 테크트리를 인계받고 시작

친절하게도 본진에는 하이브를 비롯한 모든 테크트리가 다 있다. 때문에 중간단계가 줄어든다.

  • 업그레이드 건물의 지원 및 고급건물이 지어져 있다.

업그레이드도 빨리 잘 돌리라고 챔버를 2개나 줬으며, 일부 건물을 제외한 대부분의 고등건물들이 건설되어 있다. 시간 문제를 조금 해결해 준다.

시작히 이점을 잘 활용하기 위해 일단 드론을 미네랄을 거덜낼 기세로 많이 찍어준다. 그런데 울트라리스크 케이번의 위치가 병맛이라 늘 언덕 골리앗에게 두들겨맞으니 가디언을 울트라리스크 케이번 근처에 보내서 처리하거나 러커를 옆에 박아서 방어하자. [66]
그리고 지상군을 주력으로 활용할 생각이라면 챔버의 업그레이드 위주로 우선 투자를 한다.

미션을 완수하기 위한 필수목표는 프로토스 세력을 전부 정리하는 것이며, 프로토스의 AI는 플레이어 기지로 공격을 절대 안 오지만 유닛 조합을 활용한 방어가 상당하다.

유닛들이 전부 노업이라 건물들이 불나게 업그레이드를 돌리다 보면 가스가 모자라는데, 설상가상으로 이 시나리오에서는 비어있는 가스전이 없다. 때문에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1. 불필요한 교전을 피하고 가스전 한 개로 아껴쓴다.
사실 그냥 멍청하게 도망치지 않고 남아서 뻐팅기고 있는 UED 잔당들이니 상대해봤자 시간을 많이 까먹으므로 전혀 신경쓸거 없이 다 무시하고 시간도 30분밖에 없으니 프로토스 건물들만 다 부수면 된다.

2. 고급유닛 확보를 위해 테란 진영의 가스전을 빼앗는다.
프로토스 진영에 있는 가스를 턴다는 것은 시나리오 특성상 1번 선택과 다를바 없으므로 중간목표가 될 수 없다. 때문에 논외로 하고, 11시와 7시에 가스멀티를 공략해야 하는데 7시는 마린과 시즈탱크, 미사일터렛 등의 방어병력이 조합이 잘 된 소규모 테란 기지가 있으며, 11시는 아예 대놓고 테란 본진이다.... 테란이 상당히 머리가 좋아서 서플로 심시티를 했고 그 뒤에 언덕벙커에 시즈탱크와 마인이 있다.
생각없이 물량으로 마구 밀어붙이다가는 테란 치는데 시간과 자원을 다 쓰는 수가 있으니 잘 고민해야한다. 몇가지 팁이 있다.

- 7시 지역은 공중유닛 걱정을 할 필요가 없고, 골리앗, 마린, 미사일터렛이 주 대공수단이다. 다만 골리앗은 사업이 안되어있다.
- 공격당하게 되면 생산건물에서 증원병력을 마구 생산해내며, 교전지역으로 병력을 증원한다.
- 각 기지로 병력을 증원하는 유일한 길목은 본진 울트라리스크 케이번의 바로 왼쪽 길밖에 없다. 다른곳으로는 지원군을 이동시키지 않는다.

공중지원이나 디파일러가 필요할수도 있다. 골리앗 사업이 안되어 있으니 기본으로 준 가디언 2기로 7시를 대충 정리하고 남은 유닛들을 보내 마인을 조심하면서 마무리한다. 11시에서 7시로 계속 지원을 보낼 텐데 길목에 러커를 박아두면 끝. 남은 가디언은 버리지말고 셀이 있는 언덕에 있는 프로토스 건물을 처리한다.

전 미션과 마찬가지로 무적 치트를 썼던 유저라면 여기서 반드시 풀어야 제라툴이 감옥을 부술 수 있다! 프로토스의 건물을 모두 부수면 제라툴이 와서 직접 스테이시스 셀을 무너뜨리고 라자갈을 끌어낸다. 라자갈을 케리건에게서 풀어주고 자신은 싸우다 공허로 돌아가는, 즉 장렬히 전사할 각오를 한다. 라자갈은 마지막으로 자신을 케리건의 사악한 조종으로부터 해방시켜줘서 제라툴에게 고맙다는 말과 부족의 미래를 당부하고 사망한다.[67] 정확히 말하면 제라툴이 살해한 것. 자신의 족장을 스스로 죽인 제라툴에게 케리건이 놀라움을 섞어 조소를 날리지만 제라툴은 너의 노예로 만드느니 차리리 눈감게 해주는게 낫다고 말한다. 이에 케리건은 그 결정에 감탄했는 지 제라툴을 살려주겠다고 말하고, 너는 이 일로 하루하루를 죄책감과 고통속에 살아갈테니 그것이 널 죽이는거 보다 더욱 확실한 복수라고 말한다. 제라툴은 반드시 후회하게 될거라며 케리건에게 복수를 다짐하며 사라진다.

해당 임무를 할 때, 남은 시간 카운트를 5분 이상 남기고 끝낸다면 숨겨둔 비밀 임무가 열린다[68]. 비밀 임무는 다음 글에서 서술. 그리고 30분이 넘도록 프로토스 기지를 다 못 부수면, 듀란이 "여왕님, 정신체의 대응이 너무 늦어 프로토스들이 도망쳤습니다."라 알린다. 임무 실패시 하는 대사지만 정작 이게 듀란이 케리건 밑에 있으면서 했던 마지막 말. 이 임무 다음으로 듀란은 어디론가 사라졌다.

이 캠페인의 제목은 이후 군단의 심장 마지막 미션의 제목으로도 쓰인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최대 분기점 중 하나인데 케리건의 저그 군단이 여기서 승리하는 바람에 제라툴은 샤쿠라스로 바로 탈출하지 못하게 되었고, 또 케리건이 여기서 제라툴을 죽이지 않고 놓아주게 되었기에 제라툴이 샤쿠라스로 돌아가다가 왠 듣보잡별에서 신호를 감지해 거기서 좀 심하게 많이거대한 음모를 접하게 되니 우연에 우연이 겹친 것이 아주 커다란 변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밖에 소소한 설정이지만 플레이어의 후방에서 저항하던 UED군의 구성이 기갑병력 위주인데 이들이 전멸하면서 마지막 전투에 UED가 대동한 시즈탱크의 숫자가 급감한다.[69]

2.9.1. 세부 공략[편집]

2.9.1.1. 세부공략 1[편집]

11시를 접수해도 좋지만 2가스로도 충분하므로 거기서 멈추고 울트라를 준비한다. 가스를 몸 댈 울트라에 집중 투자하고 남는 가스는 뒤에서 딜링을 해줄 히드라에 투자하면 조합 구성도 완벽. 울트라가 여러마리를 넘어서고 히드라가 부대 단위면 3시를 습격하는데, 울트라가 두들겨맞는 사이 퀸이나 가디언으로 리버와 템플러 등을 저격해준다. 혹은 히드라 몇마리로 리버, 하템을 저격하는 컨트롤도 좋은 방법중 하나. 3시 방어선 돌파가 생각보다 힘드므로 디파일러 정도 섞어줘도 좋다. 또한 다크 템플러가 포진해있기 때문에 지상군이 닥템에게 다 썰리는 것을 막기 위해 속업 오버로드의 대동이 필수적이다. 이후 히드라와 저글링을 계속 보내서 패잔병들은 히드라에게 맡기고 아드레날린 업을 끝마친 저글링을 이용해 빠르게 건물을 철거한 뒤 동시에 남은 가디언으로 언덕 위를 정리하면 임무 완수. 공중 병력도 조금 있으므로 디바우러까지 합세하면 좋다. 히드라 웨이브를 이 미션에서 2, 3번정도 연습하면 점점 토스를 터는 시간이 빨라진다.

11시를 먹고 싶다면 가디언을 몇 보충해서 탱크를 저격하고 벙커를 두들기면서 어그로를 끄는 동시에 저글링 떼로 들이밀면 생각보다 쉽게 밀린다. 단 마인 천국이니 마인 대박에 주의. 11시까지 접수했으면 자원빨로 병력을 마구 모아서 10분 정도에 들이치면 프로토스 따위는 그냥 정리한다.

2.9.1.2. 세부공략 2[편집]

다른 공략으로 히드라 웨이브를 하는 방법도 있다. 기지 7시 테란 기지를 우선적으로 점령하고, 본진에 4해처리 정도 완성해 놓고 꾸준히 히드라를 찍어준다. 이렇게 모은 병력으로 11시 테란 본진을 쓸어버린후 프로토스 본진을 공략하는 순서로 나가면 된다.

단 여기서 중요한 것이 토스 본진을 공략할때 어택땅을 하지 말고 본진 앞 광장에다 한번 모아준 뒤 가야 한다. 어택땅을 찍으면 줄줄이 히드라가 본진으로 가게 되는데 그러면 캐리어와 리버 아칸에 줄줄이 녹는다. 히드라를 적절히 뭉친 뒤 리버 일점사로 히드라 피해를 최소화하자. 한 두 부대만 희생하면 (어차피 이쯤되면 히드라 인구수가 100이 넘는다.) 리버를 모두 처리할 수 있다. 리버가 모두 죽으면 컴퓨터는 캐리어 컨트롤에 젬병이므로 히드라로 캐리어를 일점사 해주자. 또 가디언은 라자갈 주변의 파일런을 부수도록 한다.

컨트롤이 귀찮다면 9시 본진에서 바로 오른쪽으로 드랍을 가는 것도 좋다. 프로토스 기지의 입구가 좁은 것이 문제이므로 스테이시스 셀 아래에 있는 빈공간에 가용병력을 죄다 폭탄드랍해버리면 순식간에 프로토스 기지를 박살낼 수 있다. 지속적으로 병력을 오버로드로 충원해주는 것이 포인트. 이 방식으로 가장 쉽게 깨는 방법중 하나는 대프로토스전 최강의 유닛 히드라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수송 업그레이드만을 마친 오버로드로 프로토스가 있는 섬 끝자락에 해처리를 지은 뒤 커널을 뚫어 히드라 웨이브로 밀어버리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가스가 많이 들지 않고 언덕 위의 포토케논도 가디언으로 정리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편안한 방법중 하나.

그레이트 스파이어가 시작부터 올려져있기 때문에 가디언과 디바우러를 이용해 공략하는 방법도 있다. 디바우러는 6~7기 정도면 충분하고 가디언만을 계속 양산하는것이 좋다. 디바우러로 프로토스의 공중유닛만 처리하면 가디언의 화력으로 드라군과 아칸은 간단하게 처리 가능하므로 그냥 밀어버리면 된다. 하이템플러의 사이오닉 스톰 정도가 주의해야할 사항인데 언덕위의 포톤캐논을 처리하고 있으면 하이템플러들이 몰려오고 그 하이템플러만 처리하면 추가 템플러가 나오기 전에 간단하게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잽싸게 처리하면 된다.

2.9.1.3. 세부공략 3[편집]

미션을 쉽게 깰 수 있는 한 가지 꼼수가 있는데, 본진과 프로토스 후방 사이 그다지 멀지않은 공중상의 거리를 이용하는 것. 시작하자마자 주어지는 가스 200으로 오버로드의 수송 업그레이드를 찍고 드론 펌핑을 하다가 수송이 완료되면 드론 3센티 드랍으로 해처리를 펴고 나이더스 커널로 본진과 프로토스 후방을 이은 뒤 3해처리 히드라를 후방 침투시키는 방법이다. 이 경우 처음 주어진 가디언 2기가 구세주가 된다.[70]

리버를 포함한 대부분의 병력이 반격을 자주 안하고 지정된 위치를 사수하기 때문에 어렵지만, 리버만 주의한다면 이동거리가 짧아 생각보다 빨리 적을 칠 수 있으며 앞서 말한 공략과 비슷하게 입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항이 덜한 편이다. 가디언을 공격하는 스카웃은 히드라가, 히드라를 공격하는 리버는 가디언이 즉 상호 보호를 해야한다. 전방 유닛을 향해 우선 공격을 하되, 리버가 보이면 리버를 우선 공격하도록 하자. 이 때 다크템플러가 섞여있을 수 있으므로 속도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오버로드는 필수. 다크 아콘이 이 미션 부터 굉장히 공격적으로 마인드 컨트롤을 사용하기 시작하는데, 그건 시작한 지 상당한 시점의 얘기고 개전 후 10분 정도 쯤에 다콘은 보이지도 않는다. 그러나 행여 다콘이 떴을 경우 오버로드를 빼앗기게 되면 다크템플러를 발견할 수 없으므로, 여유분을 항상 준비해 놓아야 한다. 리버만 조심해서 진행하다 보면, 착륙 지점 바로 앞에 로보틱스가 있기 때문에 빠르게 일점사해주자. 일단 로보틱스가 파괴되면 리버가 리젠되는 일도 없어 쾌적하게 완수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는 공략까지 9~11분 정도가 소요된다. 이 방식을 이용한 6분 30초 스피드런 다만 여기에서는 타워가 아닌 유닛만을 이용해 공략하는 방법이 쓰였다.

2.9.2. 비밀 임무 - 검은 기원 (Dark Origin)[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DarkOrigin_SC1_Map1.jpg

위치: 불명
목표: 에너지 신호 조사,[71] 제라툴의 생존.
건설 가능 건물: 없음.
훈련 가능 유닛: 없음.
최초 지급 자원: 없음
타일셋: 얼음
맵 크기: 96x96

본격 저그 임무팩에서 프로토스로 시작해 테란 유닛을 활용하는 임무이며 스타2의 떡밥 예고편

부족의 대모도 잃고, 설상가상으로 자신들의 함대마저 케리건에게 당해 모든 것을 잃은 제라툴 휘하의 프로토스 병력들. 제라툴은 샤쿠러스로 돌아가던 사이 밝혀지지 않은 어느 달에서 프로토스의 에너지 신호를 감지했다는 부하 템플러의 말에, 어쩌면 이것이 아르타니스의 신호인가 하고 조사하러 그곳으로 간다.[72]

브루드워 기준으로 근 10년간 팬들을 설레게 한 대형 떡밥을 던진 비밀 임무다. 이번 임무는 일반적인 기지전이 아니고 유닛을 확보할 방법은 다크 아콘의 마인드 컨트롤 뿐이므로 최대한 유닛을 아껴가며 해야 좋다.

저그 캠페인 사이에 나온 임무지만, 인터페이스와 보이스는 프로토스의 것이다. 임무를 시작하면 다크 아칸 4기와 드라군 2기, 제라툴이 있다. 적은 순수 테란(빨간색)[73]이 거의 전부지만 탈다림이거나 용병단이 조작하여 탈취한 것으로 추정되는 약간의 프로토스 건물들(첫 감옥 이후 길목에 갈색 파일런 2개와 포토 캐논 5개)과 때에 따라 저그도 좀 나온다. 제라툴을 움직여 앞으로 살짝 나가면 마린 3기와 그 뒤에 탱크가 2기 있다. 제라툴로 마린을 없애고 다크 아칸으로 탱크 2기를 마인드 컨트롤한다. 이 때 다크 아칸이 공격을 잘 받아서 되도록 탱크가 서로 안 쏘게 뺏어온다. 탱크를 얻으면 제라툴 때문에 베슬 하나가 얼쩡거리며 이쪽으로 오니, 역시 가져온다. 임무 내내 정찰병의 역할을 할 중요한 유닛이다.

베슬을 마인드컨트롤 하지 않고 그냥 방치하면 제라툴에게 이레디에이트를 거니 조심하자.

다만 베슬을 움직일 때는 신중해야 좋은데, 적 메딕이 옵티컬 플레어를 걸어 베슬을 장님으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 맵에 있는 메딕을 뺏어 다시 회복시킬 수 있지만 (리스토레이션 업그레이드를 했다.) 골때리는 건 마찬가지다.

탱크를 뺏은 지점에서 베슬로 정찰하면 가까이에 스테이시스 셀과 비콘이 보인다. 몽땅 쌩까고 맨 마지막 비콘에만 가도 좋지만 각각의 비콘에 제라툴을 보낼 때마다 이벤트가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직접 하며 확인하자. 스타 2가 이미 나와 떡밥을 어느 정도 푼 지금은 그리 안 중요하지만... 그리고 조사와는 별개로 스테이시스 셀은 부수면 안에서 유닛이 나오니 꼭 깨버리자. 하이 템플러나 아칸이 나온다. 하지만 적대적인 저글링이나 인페스티드 테란도 나오니 주의! 맵 가운데의 비콘 없는 스테이시스 셀은 둘레의 마린들이 다 죽으면 바로 터지면서 인페스티드 테란이 나오는데, 주위에 터렛이나 베슬이 없으니 제라툴만 미리 보내자.

첫 번째 비콘을 지나 밑으로 내려가다 보면 언덕 위에 탱크가 있다. 베슬로 확인하고 재빨리 마인드 컨트롤해야 한다는 건 생략하고, 탱크를 빼앗으면 바로 아랫쪽에 있는 마린들이 탱크를 공격하니 매트릭스를 걸거나 마린들에게 마엘스톰을 걸거나 이미 빼앗았던 탱크 둘을 언덕 밑에 바짝 붙여서 시즈 모드로 배치하거나 하자. 근처에는 다수의 캐논과 파일런이 있는데 이것들은 플레이어를 공격하니 탱크의 화력이 필요하고, 그와 별개로 밑에서 적들이 공격을 온다. 공격을 하다 보면 배틀크루저 1기가 보일 텐데, 재빨리 빼앗는다.

캐논을 철거하고 뒤에 있는 2번째 셀을 깨면 하이 템플러가 나오니 합류시킨 다음 반대편으로 움직인다. 서북쪽의 언덕으로 올라가면 셀이 있으니 부수자. 그러면 아콘이 나오고, 옆에 있는 SCV를 마인드 컨트롤하면 미네랄과 가스 100을 받아 뺏어온 테란의 메카닉 유닛을 고칠 수 있다. 건물도 모두 지을 수 있고 거기서 테란 유닛들을 모두 생산할 수 있지만 아무데도 자원이 없어서 못하므로 그렇게 하고 싶으면 show me the money를 치는 수밖에 없다.[여담으로] 더 밑으로 내려가면 네모꼴인 성곽에 마린들이 있는데 이들은 탱크의 시즈모드로 없애자. 이쪽에 있는 셀을 부수면 하이 템플러와 저글링 3기가 나오는데, 미리 병력을 대기시켜 템플러를 잃기 전에 저글링을 잡자.

이제 거의 다 끝났다. 마지막 5시의 셀은 감시 병력이 좀 많은데, 베슬로 일단 정찰하면 왔다갔다 움직이는 레이스들이 보일 것이다. 다크 아칸의 피드백으로 모두 잡고, 베슬로 살짝 안까지 들어가 보면 배틀크루저까지 3대나 대기하고 있으니 다크 아칸으로 모두 뺏어야 하지만 곳곳마다 벙커와 탱크, 미사일 터렛이 자리잡고 있으므로 베슬로 최대한 조심하며 유인한 다음 낚자. 그리고 그 배틀의 야마토 포로 문 앞의 탱크 3기를 없앤 다음, 우리 탱크로 5시 입구의 벙커와 터렛을 부순다. 입구의 방어선을 어느 정도 걷어냈다면 모든 유닛을 동원해 마지막 지역의 경비를 뚫고 제라툴을 비콘에 보낸다. 다만 고스트가 락다운을 쓰니 이레디에이트나 피드백으로 제거하고, 안쪽에 터렛이 있으므로 제라툴을 너무 앞세웠다간 낭패를 볼 수가 있다. 귀찮으면 배틀크루저와 탱크만 어떻게든 처리하고 제라툴에 디펜시브를 건 뒤 돌진하자.

진행하다가 드랍십을 만나면 행운이라 생각하고 뺏자. 제라툴을 태운 다음 디펜시브 매트릭스 걸고 오른쪽에서부터 들어와서 매트릭스 풀리면 제라툴 내리고 마지막 비콘으로 가면 클리어다.

제라툴이 마지막 셀을 조사할 때, 갑자기 듀란이 나타난다. 이들의 대화 내용은 상당히 후덜덜하고 아주 중요한 공허의 유산 떡밥이니, 직접 확인해 보시길. 또는 여기서도 확인 가능. 대화를 마치면 임무가 끝난다. 이후 제라툴은 케리건의 계략으로 온 일련의 사건들에 큰 충격을 느낀 채로 짐 레이너에게 작별을 알리고는 한동안 우주를 떠돈다.

이 맵에는 우르사돈 3마리가 있는데 모두 처치하면 마지막 우르사돈에서 브루들링이 나온다. 우르사돈 등을 써 저그를 번식시킨 셈. 여기서 이 테란들이 연구한 수정탑은 결국...[75]

인트로에 나오는 일러스트는 설원 언덕에 제라툴차원 검을 들고 저 멀리 정체불명의 기지를 바라보고 있는데, 기지를 자세히보면 프로토스의 건물들의 푸른 불빛이 보이지만, 왼쪽에는 테란 건물들의 붉은 불빛들이 보인다. 스타크래프트 커뮤니티 사이트의 월페이퍼에서는 제라툴이 산타망토를 두르고 있는 크리스마스 버전이 존재한다.

이 맵은 캠페인을 전부 클리어하고 나오는 미션 목록에서 다시 플레이할 수 없다.[76] 시작할때 세이브 파일을 만들어둔 게 아니라면 다시 위 미션 9를 깨서 비밀 해금을 하고 넘어와야 한다.

55초 컷 영상

2.10. 오메가 (Omega)[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Omega_SC1_Map1.jpg

위치: 차 행성 궤도 우주 정거장 차 알레프
목표: 군단에 맞서는 모든 적 제거.[77]
건설 가능 건물: 모두
훈련 가능 유닛: 모두
우주, 192x192

스타크래프트 1의 대망의 마지막 임무.

종족 전쟁에서 케리건의 갑작스러운 배신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3세력이 공공의 적에 대한 응징 하나만을 목표로 연합을 맺은, 종족 전쟁의 승리자를 굳히는 마지막 전투.

UED는 머나먼 지구에서 온 원정군이라 병력을 충원할 수 없는데, 브루드 워 내내 거듭된 대규모 전투로 상당수의 병력을 잃었다. 이들이 전력을 동원하면서까지 초점을 둔 것이 코랄의 수도 아우구스트그라드의 점령 및 자치령 황제의 죽음이고 그 다음이 전우의 목숨과 맞바꿔서 얻은 신생 초월체의 확보와 그를 통한 배반자 저그들의 조종이나, 케리건은 이 모든 일과 계획을 실패로 만들었고 듀갈은 지구의 병력과 그의 소중한 죽마고우만 잃어버렸다. 심지어 알렉세이 스투코프의 죽음마저 케리건의 스파이인 사미르 듀란의 짓이다(어디까지나 UED의 시점이다). 이런데도 눈이 안 뒤집힐 수 있을까? 괴멸적인 타격을 입어버린 UED는 탈영병[78]들을 뺀 전력을 케리건의 병력과의 전면전에 총동원하였다.[79]

자치령은 UED에게 빼앗긴 아우구스트그라드와 황궁을 겨우 되찾았나 싶더니 케리건의 뒷치기가장 유능하던 장군의 목숨을 잃어버렸다. 이 때문에 얼핏 복수를 하고자 주변 세력의 병력을 긁어모아서 쳐들어온 것으로 묘사된다. 하지만 실제로는 복수는 표면적인 이유일 뿐이고 실제로는 자신의 입지를 세우려는 침공에 가깝다.[80] 그래서인지 미션 브리핑에선 능글맞은 말투로 케리건을 조롱한다.

프로토스는 차원 관문을 통해 샤쿠라스로 건너온 아이어 혈족들을 몰아내는 과정에 이미 힘을 엄청나게 뺀 상황인데, 알고보니 네라짐의 대모 라자갈은 이미 케리건에게 홀렸고, 이를 진작에 눈치채서 칼라이를 중심으로 반역을 일으킨, 심판관이자 칼라이들의 대표자 알다리스는 케리건의 손에 죽었다. 또한, 코랄의 해방 직후에 일어난 뒷치기의 과정에서 레이너 특공대와 프로토스를 배반하고 영웅 법무관 피닉스를 죽였다. 결정적으로 UED 지배 아래에 있던 초월체를 없애겠다는 목적 아래에 라자갈을 납치하려고 탈레마트로스를 개박살내고 대모를 인질삼아 제라툴을 실컷 악용해 먹었으며, 끝내 라자갈이 케리건에게 홀렸음을 알아챈 제라툴은 네라짐의 대모였던 라자갈을 자기 손으로 죽여야 했다. 자긍심이 뛰어나던 첫 번째 자손이 처음부터 끝까지 케리건의 손에 놀아난 것이다. 당연히 프로토스들의 분노는 신경삭 끝까지 치달았고, 프로토스는 아르타니스를 대표로 전력을 뽑아 케리건을 죽이겠다는 목적 아래 원정군을 보냈다.[81] 미션 브리핑에서 아르타니스는 케리건과의 대화에서 분노에 가득찬 목소리로 살벌한 말을 서슴지 않는다.

이렇게 각 연합군은 그동안 케리건에게 당했기 때문에 개별적인 전력은 형편없었지만 셋이 힘을 모으니 상당한 전력이 되었고, 케리건은 이들을 상대로 방어전을 펴야 한다. 심지어 직전 차행성 표면에서의 병력을 그대로 둔 채로 우주 정거장에서 다시 병력을 충원해 싸워야 하는 불리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미션 브리핑에서 케리건과 대화하는 방식이 참으로 각 캐릭터의 개성이 넘친다. 케리건은 줄곧 냉소적이고 위압적으로 대화하고, 멩스크는 능글맞게 대화하며, 아르타니스는 분노에 가득차 있고, 듀갈은 군인답게 침착하고 품위 있는 어투로 말한다. 다만 케리건의 태도는 약간 허세에 가까운데, 당시 저그의 주력인 본대는 전부 차 행성에 내려가 있는 상황에 소수 부대만이 남아 있는 차 알레프에서 연합군에게 빈집털이를 당하는 모양세이기 때문. 거기다 부하 '사미르 듀란'이 어디론가 사라졌기 때문에 위대한 칼날 여왕의 매우 다급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처음에 본진이 맵 가운데의 언덕 플랫폼에 있다. 본진을 기준으로 1시는 골리앗, 발키리, 배틀크루저와 같은 강력한 대공 유닛이 주력인 듀갈의 UED, 9시는 고스트의 핵 미사일과 시즈 탱크, 베슬이 주력인 멩스크의 자치령, 5시는 아르타니스의 프로토스로, 적이 삼면을 둘러쌌다. 적의 3 진영은 특정 콘셉트의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콘셉트를 플레이어가 아느냐 모르느냐가 미션의 난이도를 결정한다. 프로토스는 모든 유닛을 고루고루 쓰는 반면, 테란 자치령UED는 테란의 모든 유닛들을 사용하지 않는다.[82]

종족 전쟁에 추가된 유닛들과 업그레이드가 UED의 기술이라는 설정이라 테란 자치령에는 없고, 이 때문에 자치령의 바이오닉은 거의 공기 수준인 반면에 탱크를 자주 사용하고, 저그의 원흉인 베슬 또한 자주 보이는 레이트 메카닉의 체제와 유사하다. 배틀크루저도 없는 대신에 핵 시설이 있어 핵을 종종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UED에는 종족 전쟁에 추가된 요소들이 모두 있으나 그를 제외한 요소는 자치령보다는 부실하다. 자치령이 배틀크루저를 못 쓰는 반면에 UED가 배틀크루저를 종종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앞 미션에서 UED의 기갑 병력들이 상당수 전멸했다는 콘셉트를 반영해서 기존에 배치된 탱크 3기와 마인 몇 개가 전부이며, 추가로 생산하지도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테란 자치령과 달리 핵을 쓰지 않는다. 자치령과의 공통점이라면 베슬은 사용하는 것.

마지막 임무답게 본진의 미네랄 하나하나가 3천이고 하이브가 기본으로 있어서 테크 올릴 걱정은 없다. 열심히 드론을 찍고 업그레이드를 돌리며 병력을 모은다. 임무 목표도 아주 간단하게, 적의 모든 생산 건물 없애기이다. 곧, 서플라이 디포와 파일런 같은 건 남겨놔도 승리할 수 있다는 뜻.

미네랄은 많은데 가스는 꼴랑 하나라 초반 병력 구성으로는 저글링과 히드라를 쓰는 게 좋다. 본진 바로 아래쪽에 자원이 있으니 공격이 시원찮은 초반에 바로 접수하고 드론을 펑펑째고 콜로니를 적당히 박아 두면 수비 끝.

시작 후에 4~5분 정도 지나면 갑자기 사방에서 소규모의 3색 군대가 오기 시작한다. 자치령의 마린+파이어벳, UED의 마린+메딕, 아르타니스의 질럿+드라군 조합이 오는데, 하나를 막으면 하나가 또 오는 식으로 귀찮게 한다. 3팀을 상대하는 만큼 본진의 입구도 3개다.

간혹 리버나 탱크가 마실 나오기도 하는데, 호위 병력들은 성큰에 꼬라박기 마련이므로 별동대로 혼자 건물 두들기는 리버나 탱크 잡는 거 자체는 쉽지만 성큰이 많이 터져나가니 이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연합 관계이다보니 팀플레이도 자주 보인다. 디펜시브 매트릭스를 프로토스 유닛한테 걸어주는 것이 대표적. 특히 리버한테 디펜시브 매트릭스 걸어주고 쳐들어오면 진짜 워브링어가 따로 없게 된다.

공략의 난이도는 어느 진영을 먼저 공격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테란 자치령은 중반부터 핵을 쓰기 시작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처음부터 끝까지 난이도에 큰 차이가 없으나, UED는 시간을 오래 끌면 풀업 발키리와 배틀크루저로 압박해 온다. 게다가 각 진영의 자원도 자치령을 밀어내면 겨우 멀티 2개를 확보할 수 있지만, UED를 밀면 멀티 5개를 확보할 수 있으며, 프로토스 쪽의 자원도 풍부한 편이다. 따라서 프로토스 → UED → 자치령 순으로 공략하는 것이 가장 쉽다.

종족 상성으로 앞설 수 있는 프로토스는 리버, 아콘, 캐리어 같은 고급 유닛과 하템, 다크 아콘, 아비터 같은 프로토스 특유의 화려한 마법으로 순식간에 아군의 인구수를 몇 십씩 줄이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정작 베이스인 드라가 부실한 데다가[83] 초반에는 스톰 개발도 안 하고 고급 유닛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아서 위험한 게 리버밖에 없기에 프로토스를 가장 먼저 공격하는 게 제일 편하다. 오버로드를 대동한 저글링과 히드라만으로도 공략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의 테란 진영을 공략하고자 뽑아야 하는 가디언과 울트라, 디파일러와 같은 가스 괴물들을 뽑는 데에 쓸 가스 확보의 전초기지가 되어줄 것이다. 초반 확장 다음에 업그레이드하면서 히드라를 줄줄이 모아 인구수 100쯤에 오버로드 약간을 대동해서 5시부터 밀면 쉽게 깰 수 있다. 초반에 가스는 부실하지만 본진과 멀티에 미네랄이 풍부해서 히드라를 뽑아내는 것은 쉽기 때문에 병력 구성에 어려움이 생기지 않는다.

듀갈의 UED(흰색) 진영에는 미사일 터렛이 엄청나게 깔려 있으며, 사업이 완료된 골리앗, 발키리 다수에다가 메딕을 위시한 바이오닉 병력들과 배틀크루저가 기지에 있는 대공에 특화된 콘셉트이다. 배틀크루저는 한두 대 있을 땐 다수 히드라에겐 그다지 못 하고 터지지만 소규모 전투에서는 가히 저승사자로, 스커지도 잘 잡는다. 풀업 배틀크루저와 메딕이 겸비된 바이오닉은 애매한 지상 병력(히드라 저글링)만으론 공략하기 쉬운 조합이 아니고 UED의 구역에는 생산 건물이 특히나 많아서 어정쩡하게 들이부었다간 죽죽 뽑혀나오는 유닛에게 상당히 고전하며, 뮤탈, 가디언, 디바우러와 같은 공중 부대로 공략하는 것에는 매우 큰 리스크가 따른다. 게다가 진영 특성상 스커지들이 뭘 못 하고 줄줄이 터져나가므로, 스커지를 뽑을 바엔 스웜을 쳐줄 디파일러와 히드라를 뽑아서 대응하는 것이 더 낫고, 오버로드 다수를 대동할 때에 옵티컬 플레어를 장착한 메딕, 카론 업그레이드를 마친 골리앗, 베슬의 이레디에잇, 배틀의 야마토, 때릴 게 공중 유닛밖에 없는 터렛과 발키리는 오버로드만 때리므로 수 관리를 잘 해야 한다.

UED의 최대 약점은 마인을 안 심는 것탱크를 안 뽑다시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방업 울트라 부대와 스웜을 쳐줄 디파일러, 그리고 히드라를 대동하여 한번 보내면 끝까지 밀리는 매우 큰 효과를 보여준다. 그러니 풀업 울트라를 부대단위로 뽑아서 탱크와 벌처를 쓰지 않는 테란에 따끔한 맛을 보여주자.

11시와 가는 길목에 소규모 가스 멀티가 있으니 거기부터 접수하고(일찌감치 접수해도 된다), 서북쪽의 언덕멀티-그 오른쪽의 전초기지-12시, 1시의 본진 순으로 순회 공연하면 UED는 아웃. 곳곳에 수많은 미사일 터렛들이 쫙 깔려 있지만 다 부수지 않아도 된다.

단순한 어택땅으로 이기려면 초반에 방어 건물을, 특히 스포어 콜로니를 잔뜩 짓고 본진 바로 아래에 있는 멀티를 먹은 다음,[84] 12시 쪽에 약간의 UED 병력이 있는 지역이 있으므로 그 지역을 쓸고 나면 본진 아래와 더불어 3가스를 확보할 수 있다. 7시 쪽에도 중립 미네랄 멀티가 있는데, 미네랄을 펑펑 쓰려면 일찌감치 접수하고 방어 건물 약간을 지으면 된다. 자원 지역마다 미네랄과 가스가 넉넉해 UED가 있는 자리의 멀티만 접수해도 미션을 깨는 데엔 아무 지장이 없고, 한 지역을 밀 때마다 그 지역의 자원 지역 2곳 이상이 생기므로, 필요하면 더 캘 수도 있다. 다만 곳곳에 있는 배틀크루저가 초반에는 부담스럽기 때문에 프로토스를 밀어 자원을 확보하고 히드라 러시를 보내는 것이 속편하다.

멩스크의 테란 자치령(빨강)은 대지상 유닛 특화로 구성되어 탱크와 벙커, 벌처의 마인이 기지 곳곳에 있으며, 핵무기도 있다. 반대로 대공 유닛에 대하는 대처는 소수의 레이스와 메딕이 없는 마린, 고스트가 전부라서 저그의 가디언을 위시한 공중부대에 '심각하게 취약하다'.

탱크와 벙커, 마인으로 방어하는 자치령에 지상 병력을 쏟아붇는 것만큼 미련한 짓은 없다.[85] 스팀팩으로 무장한 수많은 마린 부대가 베이스를 이루고 부대 단위로 찍히는 탱크도 여전하며 레이스, 고스트(+핵), 마인의 3종 세트가 플레이어를 귀찮게 한다. 건물 사이의 탱크가 정말 무시무시해서 아무 생각없이 어택 땅을 한다면 인구수 200짜리 지상 병력을 수 차례 들이부어도 못 뚫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드랍이 고스트를 대우고 본진으로 와서 내려서 핵발사를 시전하기도 한다.

반면에 공중은 레이스와 스팀팩 마린, 베슬의 이레디에이트 정도가 전부라서 가디언을 1부대 정도 뽑고 다수의 뮤탈과 레이스만 방어해주면 무난하게 쓸린다. 디바우러는 레이스의 클로킹을 무력화시킬 수 있지만 폭발형 공격인 20이 그대로 들어가는 데다 공중 유닛을 많이 안 뽑는 자치령에 대공 특화 유닛은 그다지 쓸모없으므로 디바우러보단 가디언을 잃는 즉시 보충할 수 있는 뮤탈을 쓰는 것을 추천한다. 베슬이 이레디에이트를 뿌리므로 그 점만 잘 대처하면 끝. 아니면 넘치는게 자원이니 가디언 + 히드라 조합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

굳이 지상으로 깨겠다면 마린과 탱크에게 강냉이가 털리기 일쑤인 히드라보단 목동이 잘 먹힌다. 밀리 게임에서 테란을 상대하듯이 스윔 쳐가며 울트라로 몸 대고 저글링으로 다 때려부수면 돈을 많이 아끼지만, 남아도는 게 돈이니 본진쪽에서 무작정 소떼를 들이부어도 뚫는다. 또는 다크 스웜 안의 버로우한 러커는 탱크의 공격에도 피해가 없으니 저글링 대주고 러커 버로우하면서 탱크는 뮤탈이나 퀸으로 제거하면 끝난다. 그리고 메딕이 없기 때문에 스팀팩을 쓰는 것이 오히려 저그에 큰 이점이다.

오리지날 저그 캠페인 때부터 마지막 시나리오인 브루드워 저그까지 각 시나리오의 마지막 맵들은 약속이라도 한듯이 어마어마한 면적을 보여준다. 보통의 게임들의 마지막 미션은 가장 어려우나 스타크래프트는 의외로 무난한 편이다. 그래서 그런지 앞 미션그 앞 미션보다도 난이도가 떨어져 있는 편이다. 그래도 어려움을 느껴 보고자 하면 지상 유닛만으로 빨간색의 멩스크 테란부터 밀어 버리려고 하면 된다. 디파일러의 다크 스웜을 쓰더라도 언덕 탱크와 이레디가 반겨주니 바로 밑 멀티만 먹고 밀기에는 힘이 부치기 때문이다.

프로토스 기지를 날리면 패배를 확인한 아르타니스가 케리건에게 끝까지 두고보겠다는 말을 남기면서 잔여 함대를 끌고 샤쿠라스로 철수한다.

UED를 전부 붕괴하면 듀갈은 케리건에게 그 전까지의 품위가 넘치고 근엄하며 천지가 요동쳐도 끄덕없을 듯한 위풍당당한 모습과 패배나 후퇴를 모르는 임전무퇴의 자세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비굴한 겁쟁이의 모습으로 달라져서 저그 따위에 항복 문서를 낼 테니 부하들의 목숨만은 살려달라고 구걸한다. 하지만 케리건은 포로 같은 건 받지 않는다며 무시하고 반대로 지구까지 도망칠 시간을 줄 테니 그 사이에 최대한 멀리 튀어 보라면서 어디까지 토깔 수 있을지 한번 보자고 조롱한다.

자치령을 전부 붕괴하면 멩스크가 이번에는 졌지만 언젠간 복수하겠으며 케리건이 방심할 때를 꼭 지켜보겠다고 입을 털며 도주한다.

15분 11초 컷 영상

원래 캐리건이 직접 등장할 예정이었으나 정식판에서는 삭제. 이 시절의 흔적으로, 맵을 언팩해 보면 캐리건 사망 시의 미션 실패 트리거가 비사용 상태로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시작 전의 브리핑에서 그 천하의 케리건이 당황한 것도 스토리상으로는 차 알레프에 정신체와 소수 병력과 있다가 갑자기 반케리건 임시 동맹의 기습을 받았기 때문이다. 자기가 위험한 상황이 아니면 저렇게 당황하거나 정신체만 믿는다는 식으로 말할 까닭이 없다.

임무가 끝나면 시네마틱에서 케리건이 스스로 칼날 여왕으로 등극하여 저그 전체의 진정한 새 지배자가 되고, 듀갈 제독은 아내 헬레나에게 유서이자 마지막 편지를 보내며 권총으로 자살하며, UED 패잔병들은 어디론가 도망만 가다가 저그가 추격하는 엔딩 동영상이 나온다. 그리고 자막을 통해 저그 군단이 남은 UED 함대들을 추격해 남김 없이 궤멸하여 UED의 소식은 지구에 당도하지 못했다는 더욱 더 절망적인 이야기가 나온다.

나중에 오랜 기다림 끝에 등장한 짐 레이너의 이야기로 대장정의 스토리가 다시 시작된다.

여담으로, "프로젝트: 네메시스"라는, 이 맵을 바탕으로 만든 멀티플레이 맵이 있다. (플레이 영상)

[1] 다만 후속작 스타크래프트 64의 캠페인 일부이자, 블리자드가 공식적으로 스토리라인에 들어간다고 밝힌 카논을 포함하면 마무리는 아니다.[2] 멩스크의 경우는 조금 이견이 있을 수 있는데, 애초에 케리건이 감염된 원인이 뉴 게티즈버그에서 멩스크의 배신으로 버림받은 것이기 때문. 이는 본 캠페인 가운데에 케리건 본인의 말로도 언급된다. 배신보다는 복수에 가깝다.[3] 딱히 캠페인의 이스터 에그로 보긴 어려운 게, 저그 인터페이스 + 싱글 플레이가 정확한 조건이라 사용자 지정 게임으로도 치트키를 치면 노래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4] 케리건의 심복으로 활약할 때에는 케리건과 플레이어 정신체를 제외한 누구와도 놀랍도록 말을 섞지 않는다.[5] 진행 순서는 11시 - 1시 - 3시 - 중앙 - 9시 - 7시 - 5시.[6] 수치상으론 단순히 히드라의 능력치 x2지만, 방어력이 2나 붙어있고 기본적으로 발업과 사업이 된 히드라의 성능을 가졌다.[7] 허나 히드라리스크와 헌터 킬러의 화력이 원체 우월하기에 그리 신경 쓸 필요는 없다.[8] 무적이다.[9] 아직 안쓰고 남아있는 스컬지가 있으면 여기에 전부 때려박자. 뮤탈의 반이 줄어든다.[10] 사이오닉 방출기를 든 건설로봇으로 드론을 회수하면 파일:SC_Mineral.gif 850 파일:SC_Gas.gif 200을 준다.[11] 오리지날 테란 캠페인에서 멩스크가 저그를 유인하려고 사용했던 물건. 이로 인해 테란 연합을 저그에게 박살나게 만들었으며, 이러한 동족상잔을 당시 케리건은 레이너와 한뜻으로 반대하기도 했다. 하지만 저그의 지도자가 되어버린 지금에 와선 이를 거침없이 빌려쓰는게 아이러니하다.[12] Eight-by-eight - 8피트x8피트, 그러니까 정확히 말하자면 2.4미터x2.4미터 정도이고 1평은 한 변이 1.8미터인 정사각형의 면적이다. 즉, 2평 좀 안 되는 넓이다. 어림잡아 침대에 겨우 눕는 고시원방 사이즈라 생각하면 된다.[13] 혹은, 자원이 조금 남는다면 저쪽 수송기가 아니라 이쪽 수송기에 태워도 된다.[14] 아마 변태중인 건물을 건물로 간주하지 않아서 일어난 듯. 사실 드론이 없을시 패배하는 트리거가 있다(...)[15] 다만 이쪽은 따로 패배 트리거가 없어서 드론을 다 써도 패배하지 않았다.[16] 이 추적 도살자들과 이후 확보할 특수 저그들은 빨갛게 바뀐 뒤 아군에 들어온다. 일벌레와 일반 저글링들은 보랏빛.[17] 토라스크만 확보했을 시에 울트라리스크가 부화하는 괴성을 지른다. 추적 도살자와 포식자들은 해당없음.[18] 설원 맵이면 하양이 녹색으로 바뀌니 못 쓰고, 이 맵에서 갈색은 방황하는 저그다.[19] Brood Wars Zerg 3 - Town D[20] 게임 시작 후 40분 정도는 지나야 공격을 올까 말까하는 수준이다.[21] 굳이 용도를 찾자면 없는 것은 아닌데, 본진 좌측에 위치한 적의 벙커나 성큰 콜로니, 혹은 본진 위쪽의 멀티에 있는 벙커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다만 좌측 방어시설은 두어 개 파괴한다고 방어선이 붕괴될 정도는 아니며 멀티를 세워도 결국에는 지킬 병력이 필요하게 되므로, 어느 쪽이든 이 임무에서 커맨드 센터를 굳이 감염시키려고 노력할 필요까지는 없다.[22] 바로 앞 미션에서 가져온 자원이다.[23] UED가 이전에 포획한 어린 초월체를 통해서 저그를 지배한다는 뜻인데 저그답지 않게 소수만 침입하는 것을 보고 UED가 저그 통제에 어려움을 겪는 것 같다고 케리건이 추측하는 내용. 그도 그럴 것이 1마리가 적진으로 뛰어드는 무모한 행동을 하니 케리건으로서도 의심을 가질 만했다.[24] 리마스터에서는 직역했고, 딱히 틀린 번역은 아니지만 보통 본색이란 말을 많이 쓰기 때문에 꽤 어색한 감이 있다. 실제로 임무의 성격을 생각하면 후자가 더 어울리는 편. 오히려 과거 한스타가 본색이라고 보다 적절한 번역을 했었다. 이 사례를 포함해 리마스터에서는 다소 무리를 해서라도 한스타와 달리 옮겨 보려던 부분이 상당히 많다.[25] 마태오 복음서 13, 24-30, 36-43절[26] '쌀에서 겨를 솎아낼 때가 됐다'고 적절히 번역되었다[27] 케리건이 코랄 수도를 치기 전 레이너와 피닉스, 멩스크에게 말한 주변 요새 공격.[28] 나중에 외전 캠페인 다크 벤전스에서도 적의 영웅을 죽이는 임무가 나온다.[29] 알다리스를 치는 임무가 있긴 하지만 실제로 죽이는게 아니고 따로 트리거가 발동되며 이것 또한 케리건이 죽이는 것이다. 네임드 전문 사냥꾼.[30] 이 임무에서는 레어를 올리지 않아도 러커 개발이 이미 되어 있어서 히드라를 러커로 만들 수 있으나, 6번째 임무부터는 러커 개발을 직접 해야 한다.[31] 러커 3마리가 언덕 밑에 삼각형 형태로 버로우하여 한두 번의 공격으로 시민 2명, 마린 3명, 파이어벳 1명, 하이 템플러 2명을 처치한다. 러커가 모두 버로우하면 유닛들 체력이 40%만 남는다. 그런데 파이어벳은 아머때문에 러커 한방에 안죽는다[32] 하지만 케리건의 인간성을 되찾을 기회가 돌아온 이후로는...[33] 사실 원시 여왕 이전의 케리건은 사라졌으므로 칼날여왕을 죽인 사람이 레이너가 맞긴 하다.[34] 스2 자유의 날개에서의 연출을 보면 인간 시절 케리건의 성격도 분명히 남아있기는 하다.[35] 브리핑을 들어보면, 세러브레이트에게 '그들(듀크, 피닉스) 모두 제거해야 한다.' 라고 명령하기 전에 잠시 한숨을 쉰다. 피닉스의 죽음에 대해 대화를 주고받기 전부터 '마음 고생' 을 조금이나마 하고 있었던 듯.[36] 차원문이 닫힌 이후 사쿠라스에 가지못한 기사단들은 레이너 특공대와 연합해 임시 대원이 됐다는 설정인듯.[37] 실질적인 주 목표다. 과학자만 잡으면 남은 배반자 저그가 있어도 임무가 끝난다.[38] 전 에피소드의 Birds of War정도는 아니더라도 여러곳에서 적들이 몰려와서 방어하는 데에 그만큼 자원 손실이 크기 때문이다. 나머지는 1위 8, 2위 9이다.[39] 굴 앞으로 이동하면 트리거로 사라진다. 러커 몇은 그대로 남아있다.[40] 저그 캠페인 도중 스파이어까지 주는 임무는 흔하지 않다. 오리지널은 아예 없다.[41] 위의 작업으로 복구했거나 드론을 제거했다면 이미 플레이어의 손에 있을 것이다.[42] 리플레이로 확인해보면 갈색 저그는 인구수가 36(...)이다.[43] 원래 캠페인 플레이 시에는 리플레이를 저장할 수 없지만, 스타크래프트 게임 중엔 기본적으로 마지막으로 한 게임의 리플레이가 저장되기 때문에 캠페인을 플레이한 후의 LastReplay 파일을 재생하거나, 이를 폴더에서 복사하면 캠페인 리플레이를 모을 수 있다.[44] 다만 뮤탈리스크 컨트롤이 상당한 수준에 오르지 않은 이상은 여기까지는 히드라와 저글링을 드랍해야 할 것이다.[45] 리마스터 판의 오역으로 제대로 번역하면 '생체 기술자'가 된다. 'Genetic'을 'Generic'과 혼동한 것으로 보인다.[46] 초월체를 치려면 다크템플러의 힘만이 주효하다는 걸 자스의 죽음으로 이미 학습하였다.[47] 다만 오버로드와 퀸은 만들 수 있다. 이는 이번 임무의 주역(?)이자 플레이어를 은근히 짜증나게 하는 다크 템플러의 화력을 극대화시키려는 듯하다. (공중 유닛이 주력이라면, 다크 템플러 따위는 무시되니까)[48] 또는 공중이나 지상군 드랍으로 중앙 섬을 쓸어버리면 이번 미션을 완료한 후에 나오는 기지 폭파장면을 보여줄 수가 없기 때문이다. 'something for nothing'치트를 통한 오버로드 수송능력 강제개발이나, 12시 쪽을 통한 드론 버로우 넘기기-커널 뚫기를 통해 중앙 섬을 다 쓸어버릴 경우 5초 후 아무 이벤트도 일어나지 않은 채 종료된다. [49] 그리고 공중 공격력, 방어력 업그레이드도 불가능.[50] 개발 치트를 치고, 드랍 개발을 한다쳐도 문제다. 오버로드는 다크아콘이 수시로 마컨을 거는데 만약 듀란을 오버로드에 태웠다가 당하면 사망 처리되어 임무실패로 끝난다. 존속 치트를 쳐서 듀란을 잃어도 강제로 유지시킨다 한들 프로토스를 다 전멸시켜도 승리할 수 없다.[51] 러커를 쓸 것이라면 3가스를 먹고, 아니라면 그냥 2가스만 먹어도 충분하다.[52] 예로, 다크 템플러가 하나도 없는데 템플러 아카이브, 파일런, 게이트웨이 2개 중 하나라도 전멸하면 패배, 그 가운데 하나라도 전멸된 상태로 다크 템플러가 없을 때 패배[53] 초월체는 다크 템플러의 공허 에너지로만 완전히 죽일 수 있기 때문[54] 어둠 속으로, 마지막 일격, 심판, 암흑의 복수 시리즈와 함께 캠페인에서 짜증나기로 손꼽힌다. 하지만 이들은 캠페인의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저조한 가운데 유독 튀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고, 세이브/로드를 해 가며 여러 번 클리어하다 보면 익숙해져서 깰 수 있다.[55] 가장 강력한 예시는 적 저그 유닛을 메딕이 회복해 주는 것. 시작 지점 바로 위에 있는 11시 진영의 기지를 저글링 위주의 지상 병력으로 밀려고 하면 힐을 받는 울트라 + 메딕 조합에 거의 무조건 막힌다. 맵의 특성상 섬맵이라 공중 유닛을 뽑게 된다면, 공중 유닛 역시 짜증을 유발 하는것은 마찬가진데 또 적의 디바우러 편대가 아군 공중 유닛에게 애시드 스포어를 잔뜩 묻히면 적의 발키리가 날아와서 막강한 스플래시 대미지를 퍼부어 마무리하는 시너지를 발휘하기도 한다. 저그에는 커세어와 발키리 같은 공중 스플래시 유닛이 없기 때문에 적 공중 유닛을 약화한 다음에 일망타진하는 전술을 쓸 수가 없는데, 그래도 한 번에 적 다수를 타격할 수 있는 뮤탈리스크와 디바우러로 맞대응할라 치면 메딕이 다가와 리스토레이션으로 적 공중 유닛에게 걸린 애시드 스포어를 전부 풀어버린다.[56] 정확하게는, 이 미션의 최대 고비는 적대 세력이 자리 잡은 11시 하양색 멀티와 본진 오른쪽 주황색 멀티 가운데 하나를 빼앗을 때까지이며, 멀티를 빼앗은 때를 기점으로 난이도는 내려가기 시작한다. 반대로, 빼앗을 때까지는 적의 공세를 버티는 게 힘겹고, 본진과 9시 자원이 빡빡하기 때문에 자원이 메마를 때까지 어떻게든 새 멀티를 확보해야 한다.[57] '누구를 위해서도 아닌 우리를 위해서다...'라고 한다. 사실 라자갈은 이미 케리건에게 세뇌된 상태.[58] 게이트웨이 2기, 파일런 2기, 템플러 아카이브 1기[59] 처음에 있는 다크 템플러는 파란색인데, 나중에 뽑는 녀석들은 보라색이다. 이건 맵 에디터상으로 파란색 프로토스가 구출 가능으로 되어 있기 때문인데, 구출 가능 상태는 인공지능도 플레이어도 조종하는 상태가 아니기에 플레이어에게 구출되는 그 순간에 플레이어 소속으로 넘어가고, 그 다음부터 보라색 저그 소속이 되기 때문에 생산되는 유닛 또한 같은 색상으로 나오는 것이다. 비슷한 경우로, 오리지널의 테란 캠페인 미션오리지널의 프로토스 미션, 외전 캠페인이 있는데, 어쨌든 색상만 다를 뿐, 능력치 등의 차이는 없다.[60] 하양은 본진급 세력이 12시 섬에 1개, 초월체 옆에 1개까지 총 2개가 있다.[61] 물론 '대개 드랍'한다는 것이지, 반드시 여기에만 드랍한다는 것은 아니므로 방어 건물을 소수 건설해 두는 것이 좋으며, 소수의 병력으로도 히드라들이 죽어나가기는 하는 데다 가끔씩 가디언 같은 녀석들도 놀러오므로 죽어나간 만큼 그때그때 충원해야 한다.[62] 섬에서 동남쪽에 있는, 적 기지가 없는 지역은 굳이 차지하지 않아도 미션을 완수하는 데 지장이 없다. 물론 비효율적인 전투를 벌이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의 이야기이고 자원이 많아서 나쁠 것은 없으므로 이곳까지 멀티를 세워도 좋지만, 그만큼 방어용 히드라리스크를 더 많이 배치해야 한다는 점은 생각할 것.[63] 케리건과 같은 붉은색인 데다 함께 오버로드에서 내린 겟으로 반전이 있음을 눈치챌 수도 있을 것이다.[64] 곧, 브루드 워 전체에 걸쳐 멀쩡한 상태의 라자갈은 등장한 적이 없다는 셈이 된다. 에피소드 4의 일곱 번째 미션 The Insurgent에서 알다리스가 반란을 일으킨 것도 이와 관련이 있으며, 알태니스와 제라툴에게 이를 폭로하려 했지만 미처 말을 하기도 전에 케리건에게 살해당했다.[65] 5분 이상을 남기고 클리어하면 플레이할 수 있다.[66] 가디언의 경유 시작시 두마리를 지원해주는데, 적당히 사거리 밖에서 견제할 수 있게 홀드해놓으면, 지나가는 테란 병력들을 마구 학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67] 감염 정도가 심각한지 라자갈의 목소리가 굉장히 이상하다. 다만 스타크래프트2 출시 후 블리자드 측이 프로토스의 감염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에 감염이 아닌 세뇌의 영향으로 봐야 할 듯. 리마스터 더빙에서는 라자갈의 목소리에 큰 차이가 없다.[68] 비밀 임무를 여는 게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초창기 공략집 등에서는 비밀 임무 열기는 그냥 해서는 불가능하니 대놓고 Power Overwhelming 치트를 쓰라는 이야기까지 했다. 물론 이후 진행을 위해서 치트를 끄는 것 까지도.[69] 마지막 캠페인에서 방어용 탱크 몇기만 겨우 운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70] 물론 25분을 충분히 활용했을 경우 가디언없이도 가능하지만 타임어택을 한다면 무조건 가디언이 중요하다.[71] 제라툴을 각각의 비콘으로 옮기는 것이 목표인데, 실제로는 마지막 비콘으로만 가면 클리어다.[72] 미션 시작 시 아비터가 제라툴과 병력들을 리콜로 불러내는데, 후에 밝혀진 설정에 의하면 이 아비터는 다름아닌 공허의 구도자라고 한다[73] 클리어 뒤 나오는 결과창에서 '비밀스러운 용병단(Clandestine Mercenaries)'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듀란이 미리 고용한 듯. 이 테란 세력은 후속작 확장팩인 공허의 유산에서 나온 뫼비우스 특전대라는 추측이 있다[여담으로] 쇼미더머니를 치고 건물을 지으면 업그레이드를 제외한 모든 기술을 개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75] 삭제된 대사에서 제라툴이 테란들이 수정탑을 조작하고 있다는 사실에 의문을 제기한다.[76] there is no cow level을 쳐서 승리해도 플레이할 수 없으며, ophelia로도 넘어갈 수 없다.[77] 정확히 말하자면 적의 모든 생산 라인 건물 파괴(커맨드 센터, 배럭, 팩토리, 스타 포트, 넥서스, 게이트웨이, 로보틱스 퍼실리티, 스타 게이트)[78] 스타크래프트 2에서 아바돈 행성에 잔존하며 코프룰루 지역의 용병으로 활동하는 골리앗 용병인 스파르타 중대가 바로 그 병사들이다.[79] 제라드 듀갈은 이 모든 피해에도 자치령과 프로토스와는 달리 케리건에게 그녀의 목숨이 아닌 UED의 통치에 대한 복종을 요구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듀갈이 케리건을 친 것은 듀갈 본인이 지구의 1차 원정군의 총책임자로서 인류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었기에 수복이 불가능한 이 참패를 만회할 만한 성과물이 필요해서라는 해석도 있다. 하지만 그와 별개로 증오스러운 그녀를 면전에 놓고 우세를 둔 상황에서도 감정보다 업무에 충실했다. 이는 제라드 듀갈의 '총책임자로서의 태도’가 뛰어나다는 게 잘 드러나는 부분이기도 하다.[80] 케리건이 위협이 되기 때문에 쳐들어 온 것도 있지만, 승리 시에는 저그를 물리쳤다는 전과를 통해 입지를 다질 수 있고, 패배 시에는 주변국들의 병력 손실로 세력이 약화되는 결과가 나오므로 어느쪽이든 멩스크에게 이득이 된다. 에필로그에서도 멩스크가 이끌고 왔던 병력을 '오합지졸'이라고 따로 언급하는 것으로 이 침략에 정치적 목적이 세게 베어 있음을 드러내준다.[81] 전(前) 연인인 레이너 역시 피닉스의 죽음으로 크나큰 배신감을 느끼고 그녀를 죽이겠다고 선언했지만, 오메가 전투에 직접 참가하지는 않았다.[82] 이 둘을 합치면 모든 유닛들을 쓸 수 있다고 볼 수 있다.[83] 이 문제점은 컴퓨터가 조종하는 모든 프로토스들의 단점이기도 하다. 리버와 캐리어 같은 고급 유닛을 애용하는 반면에 질드라를 소홀히 뽑기 때문에 대체로 AI가 조종하는 프로토스들은 토스의 드라군위주의 병력, 저그의 땡히드라에 매우 취약하다.[84] 배틀크루저와 아칸 같은 고테크 유닛이 쳐들어 오므로 여기에도 방어를 철저히 해야한다. 특히 배틀크루저는 체력이 500이고 잘 죽지도 않는다.[85] 콘셉트를 모르는 플레이어들이 어렵다고 느끼게 되는 주 요인이다. 만일 미션을 지상 유닛으로만 공략하려고 하면 마지막에 공략해야겠으며, 반대로 본진에 1가스밖에 없어서 가스 유닛을 쉬이 뽑을 수 없는 초반엔 절대로 우선적으로 공략하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