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시리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첫 작품에 대한 내용은 스타크래프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개요2. 시리즈 일람3. 스토리4. 등장인물5. 설정6. 게임플레이 관련7. 설정변경 및 발매와 관련된 루머들8. 관련작품 및 창작물9.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스페이스 오페라RTS 게임 및 장르를 대표하는 시리즈이자 정점.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RTS 게임. 워크래프트 시리즈, 디아블로 시리즈와 더불어 가장 인지도 높은 블리자드의 게임 IP 중 하나다.

1998년에 제 1작이 발매된 이래로 지금까지 대한민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대국민 PC 게임 시리즈로 각종 E-스포츠 대회를 여러번 개최해 왔다.

워크래프트 2의 엔진을 사용한 스핀오프로 시작되었지만 '블러드라인', '섀터드 네이션', '팍스 임페리아 2' 등 블리자드의 각종 실패한 프로젝트와 통합되면서 급격하게 확장되었고, 결과적으로 워크래프트와 차별화되는 고유의 특징을 가진 세계관으로 완성되었다. 게임 말고도 만화나 소설 등 다양한 매체로 확장시켰으며, 그 와중에 후속편에 대한 떡밥을 곳곳에 숨겨 놓았다. 제작진이 좋아한다고 언급했던 스타워즈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으며,[1] 이외에도 에일리언 시리즈, 로보캅 시리즈, 배틀스타 갤럭티카, 스타 트렉 등 인기 SF 프랜차이즈에 대한 직접적인 패러디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

세 프랜차이즈 중 게임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외부 설정의 비중이 가장 크다. 세계관 내 굵직한 사건이 대부분 게임 내 컨텐츠로 제공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세계관 자체가 그리 크지 않은 디아블로와 달리, 상당한 규모의 세계관임에도 게임 내에서 굵직한 비중을 가진 대정화 운동과 UPL의 성립, 프로토스 제국기, 조합 전쟁 등 주요 사건이 모두 게임 외부 컨텐츠를 통해 간접적으로만 묘사되었다. 이는 프랜차이즈의 본격적인 확장을 꾀할 목적이었던 스타크래프트: 고스트의 제작 취소로 인한 반동이 강하다.

각자의 개성을 가진 다종족 개념 RTS의 적절한 패러다임을 제시해 주었고, 한동안 이를 모방한 게임이나 매체가 수두룩하게 나오긴 하지만 이 게임의 아성을 넘기기는 어려운 편이다. 1편과 2편 모두 이스포츠로 크게 흥행했으며, 게임 내 컨텐츠 역시 싱글플레이보다는 멀티플레이에 집중되어 있다.

2018년 3월 6일에는 스타크래프트 시리즈가 나온지 20주년이 되었다. 배틀넷에 로그인해서 들어가면 블리자드가 홍보하고 있다.

2. 시리즈 일람[편집]

3. 스토리[편집]

문서 참조.

4. 등장인물[편집]

문서 참조.

5. 설정[편집]

6. 게임플레이 관련[편집]

7. 설정변경 및 발매와 관련된 루머들[편집]

8. 관련작품 및 창작물[편집]

8.1. 사운드트랙[편집]

8.2. 미디어믹스[편집]

해당 문서 참조.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각종 미디어 믹스를 다루는 하위 문서. 일부 미디어 믹스는 국내에 번역 출간된 적이 있다.

8.3. 창작물[편집]

9. 관련 문서[편집]

[1] 오리지널의 에피소드제부터가 스타워즈의 패러디이다. 타투인, 호스 등의 행성 묘사나 반란군과 제국을 기조로 한 스토리 구조 역시 스타워즈의 영향.[2] 라이센스를 취득하지 않음.[3] '마이크로 스타'라는 제작사가 블리자드의 허락도 없이 멋대로 제작한 쓰레기 게임이다.[4] 블리자드의 또다른 게임인 오버워치의 캐릭터 D.Va가 전직 스타크래프트 6 프로게이머였다는 설정이 있다. 블리자드는 실제로 게임 캐릭터인 D.Va를 WCS 선수 프로필에 등록도 해놨다...[5] 스타크래프트의 스프라이트를 멋대로 가져다 만든 불법 오락실 게임.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스타크래프트 문서의 r1059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