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주니어쇼 붕어빵

최근 수정 시각:

파일:attachment/logo_4.png

1. 소개2. 상세3. 패널 및 스타, 스타주니어4. 글로벌 붕어빵
4.1. 출연한 글로벌 가족4.2. 고정출연4.3. 고정출연은 아니지만 2회 이상 출연한 글로벌 가족4.4. 일일출연한 글로벌 가족
5. 기타

1. 소개[편집]

SBS에서 방영된 TV 프로그램으로 2009년 설날 특집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처음 방송되었으며, 반응이 좋았는지 같은 해 2월 21일에 정규 편성이 확정되어서 2015년 4월 26일까지 6년 동안 방영되었다. 스타와 그들의 자녀들이 출연하여 퀴즈, 앙케이트 등의 코너를 하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과거에는 토크만 했었으나, 언젠가부터는 다양한 게임 및 퀴즈 등도 하고 있다.

MC이경규, 김일중[1] 두 명이다. 김국진 하차 이전에 하차한 김구라도 MC로서의 역할도 했으며 사실 그냥 고정 패널에 더 가까웠다.

기획

SBS 제작본부

2. 상세[편집]

19회 때는 아이돌 특집 잉어빵이었는데, 이때는 반대로 부모들이 아들&들을 공격하는 컨셉이었다. 참고로, 문희준어머니가 나와 김구라를 당황하게 만들기도 하였었다. 25, 26회 때에는 다시 한번 잉어빵이 방영되었다. 32회부터는 컨셉이 바뀌어 다소 진지한 코너인 고민상담소를 운영하기도 했다. 그러나 2010년 이후로는 밝은 분위기에서 토크쇼와 게임 및 퀴즈 등도 하면서 웃음을 주는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프로그램 가장 끝부분에서는 "어린이 영양 간식 만들기"라는 코너를 보여 주기도 했는데, 육우돼지고기 안심 등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잘 먹지 않아 홍보가 많이 필요한 육류를 사용하여 간식을 만들었다.

뭐니뭐니해도 본 방송의 백미는 스피드 퀴즈였으며, 언젠가부터는 아예 MC들이 밀어주고 있었으며, 온갖 개드립이 난무한다. 특히 재민이와 동현이는 필견이었다. 스피드 퀴즈는 폐지와 부활을 반복하면서 반고정 코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우승팀에게는 외식상품권이 부상으로 주어졌다. 스피드 퀴즈 이후로는 새로운 유형의 스피드 퀴즈를 거쳐서 이 코너[2]바리에이션이라 할 수 있는 오락가락 퀴즈가 2014년 가을 경에 신설되었다.

공중파에서는 토요일 오후 5시였을 땐 우리 결혼했어요와 맞붙었었으며[3], 당시의 평균 시청률은 약 8 ~ 12% 정도. 귀여운 어린이들이 많이 나오는 프로그램 특성상 부모님뻘의 중장년층이 많이 시청했으며, 이는 바로 다음 시간에 방송되는 놀라운 대회 스타킹까지 이어졌다.

그 뒤 개편으로 2014년 6월 22일부터 일요일 10시 45분으로 시간대가 변경되면서, 출발 드림팀 시즌 2,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와 시청률 경쟁을 벌이고 있었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이때로 옮긴 이후론 시청률이 영 신통찮았고 결국 10개월만에 종영되었다.

부모의 직위가 자녀에게 세습되는 신귀족사회의 일면을 대놓고 방송한다는 측면에서 부정적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다.

참고로 김구라와 아들 김동현은 2012년 4월 28일을 마지막으로 안 나온다[4]. 그 후 김동현은 유자식 상팔자에 혼자 출연하였다가 2014년 5월에 하차를 했고, 그 뒤론 (유자식 상팔자에) 가끔 출연하기도 했다.

JTBC 프로인 유자식 상팔자[5]는 이 프로의 청소년 버전인데 (그 유자식 상팔자의) 패널 학생 대다수가 붕어빵에서 이미 출연한 적이 있다.

북한에서도 중국을 통해 몰래몰래 본다 카더라.

3. 패널 및 스타, 스타주니어[편집]

유혜정: 이상한 엄마 세계 챔피언이다. 원래는 도시적인 이미지의 탤런트였으나 붕어빵에 나오면서 규원이의 공격으로 인해 이미지가 이상한 엄마로 바뀌었다. 특히 8화의 이상한 복장은 결정적이었다.

서규원: 유혜정의 딸로 자신의 엄마에 관한 이야기[6]들을 말해 유혜정을 이상한 엄마 세계 챔피언으로 만들어버린 장본인. 붕어빵 주니어들 가운데서는 동현이를 제외하고 지명도가 제일 높다. 2011년 3월을 끝으로 한동안 안 나왔었다가 2013년 6월 1일에 오랜만에 찾아왔다.

박준규: 탤런트. 붕어빵 16회 째에서 현정화의 딸에게 할아버지 같다는 소리를 들었다.[7] 그 후, 여러 주니어들에게 늙었다는 소리를 듣고 있다.

박종찬, 박종혁: 박준규의 두 아들. 장남 종찬이는 잘 안 나오며, 차남 종혁이가 아버지와 함께 자주 출연하는데 주로 부자간에 먹을 걸로 다투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가 역시 먹을 것에 관련되어 있다. 쭉 고정으로 출연하다가 32회 즈음부터 나오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가 2012년 12월 15일에 아버지와 함께 오랜만에 출연했는데, 오래전과 달리 몸짱이 되어서 훈남으로 돌아왔다. 참고로, 형제는 2013년 4월에 DSP와 전속계약했다. #

이광기: 탤런트. 이 프로그램에 나오면서 "사고뭉치"로 확실하게 각인되어 가고 있다. 김구라 부부와 홍서범 - 조갑경 부부가 자주 싸우는 원인. 방송이 끝난 후로는 딸 연지랑 함께 유자식 상팔자에 고정 출연중이었다.

이연지: 이광기의 딸. 어른들을 들었다 놨다 하는 뛰어난 말솜씨를 지녔다. 단, 자신의 아버지에게는 가차없이 카운터 펀치를 날리는 편. 그 이후로는 한동안 유자식 상팔자에 고정 출연중이었다.

박남정: 직업은 가수. "ㄴ"자 춤으로 가요계를 평정했던 댄스 가수다. 붕어빵에서는 의외로 엽기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다. 그 이후 장녀 시은이와 함께 유자식 상팔자에 출연하면서 하차.

박시은, 박시우: 박남정의 두 딸. 시은이는 장녀, 시우는 차녀다. 차녀인 시우가 워낙 헤어 스타일이 독특해서 아들로 오해하는 일이 많은데, 딸 맞다. 장녀인 시은이는 아버지랑 같이 유자식 상팔자에 출연중이었으므로, 더 이상 출연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 붕어빵의 종영으로 이 붕어빵에도 더는 출연할 일이 없고, 유자식도 덩달아 종영되면서 둘 다 완전히 출연할 일이 없다. 참고로, 장녀 시은이는 2014년부터 배우로 활동 중이다.

정은표: 배우로, 지웅, 하은, 지훤이의 아버지다. 지웅이와의 지식 차이가 넘사벽 수준이라 스피드 퀴즈를 하면 항상 제대로 맞추지를 못한다. 여담으로, 부자는 매주 항상 같은 옷[8]을 입고 나온다. 또 예체능에 약한 것으로 보인다. 2012년 7월에는 막내아들이 태어났다고 한다.

정지웅: 정은표의 아들이자 하은이의 오빠이자 지훤이의 이며, IQ무려 167. 천재식신, 울보, 욕심쟁이, 이기주의다. 또한, 지보다 아래에 있는 사람은 무조건 괄시하고 깔보고 개무시한다. 반대로, 위에 있는 사람은 엄청나게 질투를 해댄다. 이런 것들로 인해 남 잘 되는 꼴은 절대로 못 본 다는 걸 잘 알 수 있다. 특히 짜장면돈까스를 좋아하며 두 얘기만 혹 나기라도 하면 아주 괜히 쓸데없이 참견하며[9], 혹 이나 얘기라도 나도 괜히 쓸데없이 참견하기도 하고 간혹 폭주했었던 적도 있었다. 그리고 승부욕이 매우 강하고 욕심도 매우 많아서 무엇이든지 수틀려 버리면 일단 무조건 울어제끼고 본다.[10] 특히 과거 속담 퀴즈선 속담 황제로써 속담 신동인 믿음이와 정답을 놓고 많이 경쟁을 벌이곤 했었고, 간혹 정답을 놓치면 괜시리 쓸데없이 예능드립을 쳐대거나 징징 짜거나 갈궈댔으며 타 주니어들에 의해 정답을 놓쳤을 때도 그랬다.[11] 스피드 퀴즈에서도 난이도도 매우 수준 높게 설정해 놓는데, 쉽게 맞힐 수 있는 문제를 잘난척을 하듯 힌트를 줘서 아버지를 데꿀멍시킨다. 그리고 그 때문에 시간을 꽤 깎아 먹는다. 그리고 퀴즈 점수를 제대로 못 냈을 시엔 울어 제껴 버리고 만다. IQ는 좋지만 예체능[12]에는 좀 약한 듯. 여담으로, 얘의 장래희망은 특이하게도 만화가다. 언젠가부터 등장하지 않았다가 붕어빵 종영때 모처럼 등장했는데, 이 때에는 변성기가 왔다.

정하은: 정은표의 딸이자 지웅이의 여동생이자 지훤이의 누나다. 2012년 5월 이후로 동현이와 떠난 뒤에도 딴 주니어들은 아무도 언급 않는 동현이를 2012년 11월 17일의 속담 퀴즈에서 잠시 언급하기도 하였었다. 속담 퀴즈를 진행하는 코너에 고정으로 출연하여 진행을 맡았었다. 2012년 12월 8일을 끝으로 속담 퀴즈는 소재고갈로 종영됐고, 2012년 12월 15일에는 엔딩에서 지웅이와 함께 나왔다. 그 뒤 한동안 안 나오다가 한달 만인 2013년 1월 12일, 이번엔 역사 퀴즈로 컴백했다. 허나 이 코너는 1회성 코너로써 1회만에 종영됐다. 참고로, 하은이도 IQ가 157로 오빠만큼 높다. 그리고 하은이도 예체능[13]에는 좀 약한 것으로 보인다. 2013년 3월 2일 200회 특집에서는 오빠 지웅이와 한자리에 있었고, 아무런 코너도 진행은 하지 않았다. 그 뒤로는 가끔씩만 출연했다.

설수현: 전직 미스코리아이자 가예, 가윤, 승우의 어머니. 은근 아들 승우만 편애한다.

이가예, 이가윤, 이승우: 미스코리아 출신 설수현의 두 딸에 승우는 3남매 중 막내인 아들이다. 2010년 10월 30일에 최초로 출연했다. 가윤이는 김지연의 딸과는 동명이인이다. 막내 승우는 2012년 1월 28일 이후로 조금씩 출연중이었다가 언젠가부터 엄마와 누나들과 함께 쭉 고정 출연중이다. 가예는 브레인이며, 가윤이도 약간 그렇게 보인다.

이정용: 배우이자 믿음과 마음 형제의 아버지로 본 방송에서 흥분을 담당하고 있다. 승부욕이 지나쳐서인지 너무나 쉽게 흥분했다. 조금만이라도 막히면 바로 폭주다. 퀴즈에 들어가기 전과 후의 눈빛이 너무 달랐다. 오죽하면 애들이 쫄아서 시간을 손해보는 경우가 많다.

이믿음, 이마음: 이정용의 두 아들. 믿음이는 속담 신동답게 과거 속담 퀴즈에서 놀라운 실력을 보여주었다. 자칭 속담 황제라는 지웅이와 자주 경쟁을 벌이기도 했다. 그리고 스피드 퀴즈를 풀 때 보면 사자성어가 나올 때 수준급으로 설명하는 걸 보면 사자성어도 많이 아는 듯 보인다. 마음이는 출연이 뜸하다가 2011년 6월 초부터 믿음이를 대신하여 스피드 퀴즈를 하기도 하며, 가끔 속담 퀴즈에 하은이의 보조로 출연하기도 했다. 여담으로 마음이도 지웅이만큼 은근 울보 기질이 있었다. 그리고 마음이는 부산 출신인 본인의 엄마 흉내도 잘 내기도 한다. 언젠가부터 믿음이는 뮤지컬 배우로 활동 중이고, 마음이는 뽀뽀뽀에서 고정 출연중이었다.

왕종근: TV쇼 진품명품으로 잘 알려진 전직 KBS 아나운서에 방송인이자 재민이의 아버지. 2011년 7월 2일자 방송분에서 3번이나 사기를 당해 집을 말아먹을 뻔했다고 언급된다.

왕재민: 왕종근의 아들. 퀴즈를 풀 때는 나잇값도 못 하고 김동현과 더불어서 허당 컨셉을 소유하고 있으며[14], 또한 함께 개드립도 담당하고 있다. 나이가 나이인지라 제작진이 수준에 맞춰서 내는데, 잘 풀지를 못한다. 2011년 7월 2일에 방송한 가족특집에서 한 3인 스피드 퀴즈에서는 엄마와는 의외로 잘 맞는 모습을 볼 때 부자간의 호흡이 문제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의외로 수준급의 피아노 실력을 소유하고 있다. 2011년 상반기까진 매주 나오다가 하반기부터는 학업 때문인지 조금씩만 나왔고, 2012년엔 하반기에 두 번만 출연했다. 2013년에는 JTBC의 유자식 상팔자에만 출연 중이었다가 그 해 말에 하차했고, 2014년 9월10월에 오랜만에 출연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성균관대학교 연극영화과에 들어갔다는 것을 밝혔다. 이 블로그로 보아서 2017년 상반기에 해병대입대한 듯 하다.

박찬민: SBS 아나운서. 그리고 4남매[15]의 아버지. 외모도 그렇고 겉으로는 침착하고 다정해 보이지만, 가끔 막힐 때는 살짝 언성을 높이는 것으로 보아 의외로 불같은 면을 숨기고 있는 것 같다. 집에서도 매[16]를 들 정도로 여자만 있음에도 불구, 상당한 스파르타식으로다가 자식들을 다룬다고 한다. 그 뒤 이 프로에서는 아니고 다른 프로에서 2017년 6월 19일에 넷째를 공개했는데, 넷째는 아들이다. 기사.

박민진, 박민서, 박민하, 박민유: 박찬민 아나운서의 세 딸과 늦둥이 아들. 딸들 기준으로 셋째인 민하가 가장 인기가 많아 단독으로 공연을 보여줄 때가 많다. 스피드 퀴즈도 언젠가부턴 아예 민하담당이 됐다. 원래는 2011년 당시에 5살이라 점수에 +1을 얹어줬었는데 의외로 실력이 대단해 얼마 안 가 내렸다. 명대사는 민하의 핫팅. 여담으로, 세 딸은 벌써 진로가 정해졌는데, 첫째 민진이는 테니스선수가 꿈이고, 둘째 민서도 테니스선수가 되겠다고 했으나 2011년 경 뮤지컬 배우로 전업 선언, 셋째 민하는 2011년 이후로 배우로 활동 중.

염경환: 개그맨. 김구라, 지상렬 등과 함께 인천 제물포고 동창. 과거 지상렬과 함께 클놈으로 활동을 했던 적이 있다. 참고로, 학창시절 우등생이었던 김구라에 비해, 염경환은 열등생이었다. 사족으로 지상렬도 역시 열등생.

염은률: 염경환의 아들. 이쪽도 속담 퀴즈에서 속담을 만들어내던 만만찮은 허당인 반면[17] 스피드 퀴즈에서는 연속 우승을 할 정도로 날아다니곤 했다. 명대사는 이렇게. 2011년 7월 2일 방송된 가족특집에서는 엄마가 나왔는데 완전 똑같다. 선술했듯이 속담 퀴즈에서는 엉뚱했지만, 스피드 퀴즈에서는 자주 우승을 할 정도로 실력이 좋았으나, 어찌된 일인지 2012년 5월 이후로는 성적이 좋았다 나빴다 하며 계속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고 우승은 거의 놓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2014년 1월 말부터 신설된 서바이벌 퀴즈에서는 4연승을 거둬 다시 활약하고 있었다.

김지연: 가윤이의 어머니. 역시 미스코리아 출신.

이가윤: 김지연의 딸. 설수현의 차녀와는 동명이인이다. 브레인으로 스피드 퀴즈에서 실력이 높다.

김응수: 드라마에서 주로 악역을 맡아서 하는 악역 전문 배우. 스피드 퀴즈에서 무너지는 모습을 여러 차례 보여주었으나, 2012년 8월부터는 조금씩 부활중이었다가 그것도 잠시뿐이었을 뿐, 2013년 이후로는 끝까지 다시 계속 롤러코스터만(...) 그 후 유자식 상팔자에서 장녀 은아랑 같이 잠시 출연했다.

김은아, 김은서: 김응수의 두 딸. 장녀 은아[18]보단 차녀 은서가 많이 알려져 있다. 은서는 민요실력이 뛰어난 편이며, 아버지의 스피드 퀴즈에서의 엉뚱한 모습으로 인해, 역시 무너지는 경우가 많았으나, 역시 2012년 8월부터 부활중. 대결 붕어빵에서는 당시의 주니어들 중에서는 워낙 고령측(?)이었는지라 보조 출제위원으로 활약하고 있었다.

김지선: 개그우먼으로, 모두들 다 아는 다산의 여왕. 3남 1녀라는 4남매를 거느리고 있다.

김지훈, 김정훈, 김성훈, 김혜선: 김지선의 세 아들과 막내딸. 성훈이와 혜선이는 잘 안 나오고, 지훈이와 정훈이가 매주 나왔다. 첫째 지훈이는 지웅이처럼 브레인으로 스피드 퀴즈에서 큰 재능을 보인다. 둘째 정훈이는 속담 신동으로, 속담 퀴즈에서는 매번 제대로 된 속담을 말했으나, 답이 자주 빗나갔던 게 약점. 그 때문에 여러 차례나 정답을 놓쳤다. 참고로 지훈이와 정훈이 둘이 서 보면 둘째인 정훈이가 더 덩치가 크고, 약간 통통해 보인다.

최재원: 1969년 생 배우로, 과거 좋은나라 운동본부의 진행자들 중 한 명이었다.

최유빈: 최재원의 딸로 영어에 어느 정도 일가견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쪽은 속담 퀴즈에서 속담을 만드는 것도 아니고 아주 황당한 말을 내뱉는 것으로 유명했다[19]. 또, 지웅이처럼 얘도 엄청 먹는 것을 밝힌다.

박상민: '무기여 잘 있거라', '청바지 아가씨' 등 수많은 히트곡을 탄생시킨 가수. 타방송에서는 잘 벗지 않는 선글라스를 여기선 벗고 안경으로 대체하곤 한다. 아주 딱 한번 유자식 상팔자에 출연했지만 그 땐 선글라스를 썼다.

박가경, 박소윤: 박상민의 두 딸. 둘 다 아빠만큼 노래실력이 뛰어나다. 참고로, 장녀 가경이는 유자식 상팔자에 출연한 적이 있다. 이후 영재 발굴단이나 K팝 스타 시즌5 등에도 출연했다. 그리고 중학교자퇴한 대신에 검정고시를 본다고 한다.

4. 글로벌 붕어빵[20][편집]

4.1. 출연한 글로벌 가족[편집]

4.2. 고정출연[편집]

1.조슈아&링컨 (미국)
2.메멧&알레이나, 일라이다 (터키)

4.3. 고정출연은 아니지만 2회 이상 출연한 글로벌 가족[편집]

1.프랑크&세나 (독일)
2.쿠엔튼&건비, 가비 (캐나다)
3.벤&조엘 (나이지리아)
4.하이코&알렉산더 (독일)
5.토미&엘리 (미국)
6.이리나&채린까, 상민까 (우크라이나)
7.강남 (일본) : 단독출연하였다.
8.마리아&찌마 (러시아)
9.야코포&조에, 니꼴로 (이탈리아)
10.리&노아 (미국)
11.루돌프[21]&에바 (이탈리아)

4.4. 일일출연한 글로벌 가족[편집]

1.아이젝&데이빗 (뉴질랜드)
2.성힐러리&캐서린, 올리버, 로난[22] (미국)
3.엘레나[23]&운까[24] (카자흐스탄)
4.존[25]&리앤 (뉴질랜드)
5.크리스티나 (스페인)&사유리 (일본) : 당연히 이 둘과 가족관계는 없다. 크리스티나의 부모는 출연하지 않았으며, 추석특집에서만 출연하였다.
6.브레넌&세라 (캐나다)

5. 기타[편집]

  • 2011년 6월 25일 방송분에선 본의 아니게 김동현 덕분에 콩쥐가 을 깠다.

[1] 2015년 1월 4일부터 투입됐고, 김국진2014년 12월 28일을 끝으로 하차했다.[2] 스피드 퀴즈.[3] KBS 2TV청춘불패 시즌2의 종영을 끝으로 나가리가 되었다. 이후 우결도 2017년 늦봄에 종영.[4] 이 무렵에 김구라는 한국군 위안부에 대해서 과거에 막말을 했던 사실이 까발려지는 바람에 이 프로그램은 물론 다른 다수의 프로그램들에서도 모두 하차를 선언했고, 자숙기를 거친 뒤 그해 가을에 방송에 전격 복귀하였다.[5] 이 프로그램도 현재는 종영. 공교롭게도, 붕어빵이 종영되고 1년 뒤에 이 프로도 덩달아 종영되었다.[6] 주로 유혜정의 이상한 행동.[7] 실제로, 이 사람이 노안이긴 하다.[8] 커플티.[9] 꼭 이 둘이 아니더라도 다른 음식도 마찬가지.[10] 예전의 속담 퀴즈에서도 그랬다.[11] 한번은 또 다른 코너 '그 땐 그랬지~'에서도 기어이 한차례 예능드립이 나왔었던 적도 있었다.[12] 역시 특히 음악.[13] 역시 특히 음악.[14] 2014년 가을 이후로는 조혜련의 아들 김우주가 이 기믹을 이어 받았다.[15] 후술하겠지만, 2017년 여름에 타 프로에서 넷째가 공개되었다.[16] 방송에서 효자손을 쓴다고 밝혔다.[17] 어느 시점부터는 출연할때 허당 기질을 띄워주는 BGM을 틀기도...[18] 물론 은아는 유자식 상팔자에도 가끔 나왔다.[19] 거짓말하지 마! 등[20] 2014년 10월 경부터는 프로그램 제목이 이렇게 바뀌었다.[21] 본명은 로돌포.[22] 올리버와 로난은 이란성 쌍둥이로 태어났다.[23] 아버지가 고려인이고, 어머니가 카자흐스탄 사람이다.[24] 어머니가 대한민국(고려인) - 카자흐스탄 혼혈이기 때문에 운까는 카자흐스탄계 쿼터 혼혈이다.[25] 마오리족의 후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