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새로운 희망'이라고도 불리는 시리즈 첫 작품에 대해서는 스타워즈(영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해당 영화에서 이름을 딴 미사일 방어체계에 대해서는 SDI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파일:A long time ago in a galaxy far far away.jpg

오래 전 멀고 먼 은하계에….[1]

1. 개요2. 작품 개괄
2.1. 실사영화 시리즈2.2. 3D 애니메이션 시리즈2.3. 각 작품의 구분2.4. 4, 5, 6편이 먼저 나온 이유2.5. 감상 순서
3. 주인공4. 역사
4.1. 3D 재개봉4.2. 디즈니의 스타워즈
5. 스타워즈의 무덤, 대한민국
5.1. 왜 인기가 없을까?5.2. 전망
6. 시리즈의 전통7. 설정 캐넌과 레전드8. 관련 상품
8.1. 홈미디어8.2. 사운드트랙8.3. 레고8.4. 코믹스
9. 랄프 맥쿼리10. 기타
10.1. 현대 미국의 신화10.2. 영화라는 매체의 상징10.3. 오마주와 패러디
11. 스타워즈 관련 문서12. 외부링크

1. 개요[편집]

후대에 길이 남을 최고의 영화 시리즈

조지 루카스 원작의 스페이스 오페라 SF 액션 어드벤처 장르의 영화 시리즈. 타투인 행성에서 평범한 농부의 아들로 자란 주인공 루크 스카이워커가 모종의 사건에 휘말려 전 우주를 지배하고 있는 은하 제국에 대항하여 반란군에 가담하게 되고, 구 공화국의 기사 제다이가 되어 은하 제국에 대항한다는 내용이 주 내용이다. 이후 제작된 프리퀄 삼부작은 과거로 돌아가 그의 아버지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주인공으로 하는 구 공화국 시절의 과거 이야기를 다룬다. 월트 디즈니 컴퍼니루카스필름을 인수한 이후에 제작 중인 시퀄 트릴로지는 주인공 레이를 중심으로, 은하 제국이 무너진 후 그 후예들이 세운 악의 세력 퍼스트 오더와 그에 맞서는 저항군 간의 대결을 모험담으로 그리고 있다. 이러한 선과 악의 대립이라는 전형적이면서도 신화적인 주제와 거대한 우주의 스케일, 그리고 독특한 설정 등으로 주목을 받아오며 가히 시리즈마다 족족 엄청난 대성공을 거뒀다

영화음악계의 거장인 존 윌리엄스가 맡은 스타워즈의 사운드트랙은 영화사상 가장 위대한 사운드트랙으로 평가된다. 조지 루카스는 스타워즈 시리즈를 만들려고 아예 루카스필름이라는 영화사를 설립했다. 즉, 스타워즈는 독립영화였다. 어떻게 보면, 스타워즈는 독립영화 중에서는 가장 흥행에 성공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지금은 거대 기업 디즈니에 인수되었지만.[2]

미국에서는 속편이 개봉할 때마다 결근, 결석이 속출할 정도로 팬들의 기대와 관심이 그야말로 압도적이다. 일부 회사의 경우 결근자를 막기 위해 아예 필름을 사들여 상영회를 개최한 회사들도 많았다. 그렇게 영화사, 극장, 관람객들 모두가 기대하는 콘텐츠이니만큼 미국 최고 성수기인 5월 말 메모리얼 데이 연휴[3]에만 개봉한 시리즈이기도 하다. 프리퀄이 개봉한 2000년대 이후에는 아예 한 주 전으로 앞당기기도 했다. 다만 이러한 룰을 깨고 2015년에 개봉한 7편과 2017년에 개봉 예정인 8편은 성탄절을 한 주 앞둔 시점에 개봉한다. 미국의 경우 2018년 현재까지 개봉했던 본편 8편 중 2002년 개봉한 《클론의 습격》을 제외[4]한 7편이 그해 흥행 1위를 차지했다. 최고 수입을 올린 에피소드는 2015년 개봉한 《깨어난 포스》로 미국 영화사상 가장 빠른 흥행속도를 기록한 바 있다.[5] 전세계적으로 봤을 때도 《깨어난 포스》가 가장 많은 수입을 기록했다.[6]

북미 다음으로 스타워즈에 열광하는 국가는 일본이다[7]. 영미권 주요 개봉 시기가 대체로 5월이라면, 일본은 무조건 여름방학 전인 7월 초순이었다. 일본 자체가 영화 개봉이 늦은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두 국가의 방학, 휴가철 시기가 상이하기 때문인 것이 제일 크다. 그래서 전세계 거의 대부분이 5~6월에 개봉한 후 일본에서만 7월에 개봉하여 전편 마라톤 시사회라든지,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으며, 실제로 루카스가 프로모션을 위해 공식적으로 몇 번 들르기도 했다. 세계 최상위권 영화 시장이기도 하니 그에 대한 대응이기도 했지만, 골수 팬층 또한 일본에도 꽤나 두텁고 미국 다음으로 스타워즈 각국 흥행순위 2위 자리를 일본이 싸그리 차지하고 있다. 스타워즈의 무덤으로 불리는 대한민국과는 다르게 일본에서는 성수기에 최고 기대작 대접을 받는 건 바로 저런 이유에서다.

2015년 12월, 10년 만에 돌아온 스타워즈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가 개봉되었다. 이후 디즈니 소속의 루카스필름에서는 매년 한 편씩 스타워즈 실사영화를 개봉할 예정이다. 본편 시리즈의 영화가 제작된 순서는 에피소드 4, 5, 61, 2, 37이니 감상에 참고할 것. 그리고 2016년에 개봉한 로그 원은 시간대 상으로 3편과 4편 사이에 해당하는 외전이라 본편 시리즈에 대해 전혀 몰라도 관람에는 지장이 없지만 4편과 바로 이어지는 이야기인만큼 4편을 먼저 챙겨보고 극장에서 관람하면 더욱 좋다. 애니메이션으로 클론워즈와 반란군이 있으며, 각각 2편과 3편 사이 그리고 4편 이전을 다루며 의외로 설정구멍들을 어느 정도 메워주거나 더 디테일한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다. 2016년 12월, 스타워즈 로그 원 개봉. 스타워즈 시퀄 삼부작에 이은 디즈니의 스핀오프 시리즈인 '스타워즈 앤솔로지'의 첫 번째 작품. 한국에서는 2016년 12월 28일 개봉하였다. 스타워즈 에피소드 4 직전, 데스 스타 설계도를 빼내려는 반란 연합 특수부대원들과 이에 맞서는 제국군, 그리고 은하 내전의 첫 대규모 전투인 스카리프 전투를 다루고 있다.

2017년 11월 9일, 디즈니 CEO 밥 아이거가 스타워즈 신규 트릴로지를 발표했다. 이 신규 트릴로지는 스카이워커 가문의 인물이 영화의 중심이 되었던 기존 시리즈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이야기가 될 것이라 하며, 감독은 라스트 제다이를 감독했던 라이언 존슨이 될 것이라고 한다.#

나무위키에서 관련 항목들이 의외로 스포일러 방지가 잘 되어 있다. 팬덤 입장에서 당연히 알 만한 것들까지 꼬박꼬박 스포일러 틀을 달아주고 있다. 다만 그래도 자연스럽게 누설되는 부분이 있으니 스포일러를 당하고 싶지 않다면 우선 반드시 문서를 보기전에 영화를 보고 읽을 것을 권장한다.

2. 작품 개괄[편집]

2.1. 실사영화 시리즈[편집]

개봉연도

제목

감독

구분

상태

1977

스타워즈
Star Wars

조지 루카스

에피소드 4

개봉

1980

제국의 역습
The Empire Strikes Back

어빈 커슈너

에피소드 5

1983

제다이의 귀환
Return of the Jedi

리처드 마퀀드

에피소드 6

1999

스타워즈: 에피소드 1 - 보이지 않는 위험
Star Wars: Episode I – The Phantom Menace

조지 루카스

에피소드 1

2002

스타워즈: 에피소드 2 - 클론의 습격
Star Wars: Episode II – Attack of the Clones

조지 루카스

에피소드 2

2005

스타워즈: 에피소드 3 - 시스의 복수
Star Wars: Episode III – Revenge of the Sith

조지 루카스

에피소드 3

2015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Star Wars: The Force Awakens

J.J. 에이브럼스

에피소드 7

2016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Rogue One: A Star Wars Story

가렛 에드워즈

스핀오프

2017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
Star Wars: The Last Jedi

라이언 존슨

에피소드 8

2018

한 솔로: 스타워즈 스토리
Solo: A Star Wars Story

론 하워드

스핀오프

2019

스타워즈: 에피소드 9
Episode Ⅸ

J.J. 에이브럼스

에피소드 9

사전 작업 중

2020

케노비: 스타워즈 스토리(가제)
Untitled Obi-wan Kenobi film

미정

스핀오프

미정

보바 펫: 스타워즈 스토리(가제)
Untitled Boba Fett film

제임스 맨골드

스핀오프

신규 트릴로지

라이언 존슨

-

개발 단계

신규 시리즈

데이비드 베니오프
D.B.와이스[8]

-

에피소드 4, 5, 6은 루크 스카이워커반란 연합에 들어가 제다이가 되어 은하 제국과 싸우는 내용을, 그리고 에피소드 1, 2, 3은 과거로 돌아가 은하 제국이 생기기 전 루크의 아버지 아나킨 스카이워커를 중심으로 은하 공화국 및 제다이 기사단의 몰락과 은하 제국의 탄생 배경을 다루고 있다. 디즈니가 루카스 필름을 인수한 이후 제작되는 시퀄 삼부작 즉 에피소드 7, 8, 9는 에피소드 6으로부터 대략 30년 후 주인공 레이를 중심으로 신 공화국 재건 뒤 반란군을 계승한 저항군과 제국군의 잔당인 퍼스트 오더 사이의 대결을 그린다. 다른 영화들과는 달리 스타워즈는 각각의 시리즈가 매우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인 루크 스카이워커는 프리퀼, 오리지널, 시퀼에 모두 등장한다.

시퀄 삼부작이 제작되는 중에도 디즈니는 스타워즈 스핀오프 작품들을 제작할 예정이다. '앤솔로지 시리즈'로 명명된 이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가 2016년에 개봉하였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2번째부터는 각 인물들의 과거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다.

2.2. 3D 애니메이션 시리즈[편집]

2.3. 각 작품의 구분[편집]

일반적으로 1999년~2005년 사이에 개봉한 에피소드 1, 2, 3을 "프리퀄 시리즈", 1977년~1983년 사이에 개봉한 에피소드 4, 5, 6을 "오리지널 트릴로지" 또는 프리퀄과의 비교를 위해 "클래식 트릴로지"라고 부른다. 2015년 에피소드 7을 시작으로 3개의 후속작이 개봉될 예정으로, 이 3부작은 시퀄 트릴로지로 불린다. 그리고 2016년에 개봉한 로그 원을 시작으로 한 솔로, 보바 펫 등을 주인공으로 삼은 스핀오프 작품들이 개봉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스핀오프 작품들은 이전 3부작들처럼 연속성을 갖고 이어지는 시리즈가 아닌 한 편으로 완결성을 갖춘다.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가장 먼저 개봉한 오리지널 트릴로지는 은하제국과 그에 대항하는 반란 연합 사이에서 벌어진 은하 내전을 배경으로 삼고 있다. 그리고 프리퀄 트릴로지는 제국으로 체제가 개편되기 전 은하 공화국의 내분이 벌어진 시기를, 시퀄 트릴로지는 저항군과 제국 붕괴 후 그를 계승한 조직 퍼스트 오더간의 대결을 다루고 있다. (구 공화국의 체제를 이어 받은 신 공화국이 존재하지만 저항군과는 별개의 조직이라 봐도 좋을 정도로 서로 연합을 이룬다거나 하는 등의 접점이 없다) 그리고 각 스핀오프 작품들은 삼부작 간의 비어있는 시간대에 특정한 캐릭터들의 활약상을 그린다. 예를 들어 로그 원은 프리퀄 트릴로지의 완결편이자 3편인 《시스의 복수》와 오리지널 트릴로지의 시작이자 4편인 《새로운 희망》 사이에 있는 '데스 스타 설계도 탈취 작전'을 그린다. 영화 내용이 스타워즈 특유의 유명한 4편의 스크롤 자막에 나오는 한 부분에서 시작한만큼 4편과 더 근접한 시간대를 다루고 있다. 그리고 2018년에 개봉할 예정인 한 솔로 스핀오프 영화는 《새로운 희망》에서 10년 전 시점부터 한 솔로의 일대기를 다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보바 펫 영화는 아직 완전한 초기 단계라 상세한 정보가 알려진 바는 없다.

흔히 한국 팬들(특히 프리퀄 개봉 이후 스타워즈에 관심을 갖게 된 사람들)의 경우 프리퀄 트릴로지를 스타워즈의 '에피소드' 시리즈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1, 2, 3편을 모두 그냥 '에피소드'라고 뭉뚱그려 칭한다든지… 그 이유는 프리퀄 시리즈의 포스터의 영향이 크다. 스타워즈 로고와 제목에 해당되는 부제들은 작게 적어놓고서 EPISODE란 글자만 정 중앙에 크게 차지시켰으니 혼동할 만도 하다. 하지만 에피소드 1이 나온 이후로 오리지널 트릴로지도 모두 에피소드 4, 5, 6편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그 이전까지 오리지널 트릴로지는 한국에서는 단순히 스타워즈, 스타워즈 2, 스타워즈 3 정도로만 불렸다.

흥미롭게도 한국어 번역본만 놓고 보면 에피소드 1, 2, 3과 4, 5, 6의 제목이 대구를 이루게 된다. 7 역시 1, 4와 대구를 이루고 있다.

  • 보이지 않는 위험(The Phantom Menace) ↔ 새로운 희망(A New Hope) ↔ 깨어난 포스 (The Force Awakens)

  • 클론의 습격(Attack of the Clones) ↔ 제국의 역습(The Empire Strikes Back)

  • 시스의 복수(Revenge of the Sith) ↔ 제다이의 귀환(Return of the Jedi)

다만 문장구조까지 완벽하게 대구를 이루는 것은 1↔4 & 3↔6에 국한되며, 그 외의 경우는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대구라 보아야 한다. 각 편의 제목을 (문학적인 의역 없이) 영어로 직역해보면 간단히 알 수 있다. 문장 구조상으로 보면 1, 4편(형용사 + 명사), 2, 3, 6편(명사 of 명사), 5, 7편(주어 동사)으로 묶을 수 있을 뿐이며 문장형식으로서의 대구라 볼 수는 없다.

  • 허상과 같은 위협(The Phantom Menace) ↔ 새로운 희망(A New Hope) ↔ 포스가 깨어나다(The Force Awakens)

  • 클론의 습격(Attack of the Clones) ↔ 제국이 역습하다(The Empire Strikes Back)

서양권에서는 에피소드x나 스타워즈x편 이라는 표현보다, 그냥 부제를 그대로 말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나무위키 각 스타워즈 영화 문서 제목처럼 '제국의 역습(The Empire Strikes Back)'이나 '제다이의 귀환(Return Of The Jedi)'이라고 부르는 식이다. 게다가 영문 부제목이 워낙 길어 이니셜로 줄여 쓰는 경우가 태반이다. Return of the Jedi 같은 경우 'ROTJ'라든지… 예외적으로 시리즈의 첫 스타트를 끊은 기념비작인 에피소드 4만은 그냥 "스타워즈"라고 부른다.

시퀄 삼부작의 제작사 디즈니가 밝히기를 에피소드 7이 2015년 연말 개봉을 시작으로 나머지 2개의 에피소드는 약 2년 주기로 개봉이 될 것이라 한다.

2.4. 4, 5, 6편이 먼저 나온 이유[편집]

발표된 이유: 1편부터 제작하기에 기술력이 부족해서
실질적 이유: 시리즈로서의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할 무렵 프리퀄 3부작을 구상하게 되었기 때문에

스타워즈 시리즈는 스토리 상 뒷부분에 해당하는 4, 5, 6편이 더 먼저 제작되어서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는 조지 루카스에 따르면 당시 기술로 시리즈 1, 2, 3편을 표현하기 힘들어 일단 클래식 시리즈를 낸 후, 기술이 발달하면 나머지를 만들기로 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연대기상 처음에 나와야 할 1, 2, 3이 오히려 나중에 나오게 된 것이다. 또한 루카스가 인터뷰에서 이야기의 중간부터 시작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공식적으로 설명했다.

하지만 많은 팬들은 이러한 루카스의 설명을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다. 오히려 "나중에 프리퀄(1, 2, 3편) 제작의 필요성을 느껴서 짜낸 설명 아냐?"라는 생각을 한다. 실제로 시리즈 첫 작인 에피소드4 새로운 희망은 한 편의 독립된 영화로서 완결성을 갖췄다.[9][10] 시리즈로 이어질 가능성을 크게 모색하지 않은 것이다. 게다가 다스 베이더의 비밀이라든가, 루크의 가족사라든가 하는 설정 또한 제국의 역습을 제작하면서 붙여진 설정이다. 따라서 에피소드 1, 2, 3에 해당하는 이야기를 영화로 제작할 의도가 그때부터 있었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 새로운 희망 제작 당시 코멘터리에서 나온 제작환경 및 비화들을 보면 대략적인 설정들은 있었을지언정 과연 루카스 본인이 영화화할 생각을 했을지는 의문이다. 당장 비공식 시사회부터가 스필버그를 제외하면 부정적인 반응들이었고, 루카스 본인도 크게 기대를 안 하고 있던 상황이었으니.

그러나 에피소드 5인 제국의 역습의 제작을 마무리 할 때즈음 루카스는 6부작 구상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한다. 전작의 대흥행으로 인해 폭스측에서도 대대적으로 지원을 해주었고, 또한 완구 프랜차이즈 등으로 벌어들인 돈으로 루카스필름 측도 자금에 크게 여유가 생겼다.[11] 실제로 에피소드4가 1977년 처음으로 개봉되었을 때는 영화 제목이 그냥 <스타워즈>였고 "에피소드 4" 라는 부제도 없었다. 그러나 제국의 역습 개봉때는 당당히 "에피소드 5"란 부제를 달고 나오며 프리퀄에 대한 떡밥을 던져놓았다. 이후 1981년 스타워즈 극장 재개봉 때 전작 스타워즈 또한 "에피소드 4: 새로운 희망"이라는 부제를 달게 된다.

즉 처음부터 1, 2, 3편을 제작할 의도가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에피소드 5 '제국의 역습' 제작을 마무리지을 때 즈음에는 확실히 프리퀄 3부작을 구상했었다는 이야기. "기술력 때문"이라고 답한 것은 아마도 "왜 1, 2, 3편이 나중에 나왔는지"에 대한 답이라기보다 "왜 프리퀄이 나오는데 16년이나 걸렸는지"에 대한 답일 가능성이 높다. 프리퀄 스토리의 커다란 얼개는 프리퀄의 특성상 이미 스타워즈 팬들이 알고 있는 부분이고 여기에 더해 무언가를 보여주려면 화려한 특수효과가 필요할 것이라 루카스는 판단했을 것이다. 실제로 90년대 초중반은 CG가 적극적으로 도입되어 특수효과의 신기원을 열던 때였고 루카스는 이러한 기술 혁신을 보며 "이제는 프리퀄을 제작해도 괜찮겠구나"라는 마음을 먹었을 가능성이 크다. 사실 프리퀄을 곰곰이 살펴보면 무역연합의 드로이드 부대나 건간족, 포드레이싱같이 고도의 CG가 필요한 장면들은 굳이 필요한 설정이 아니다. 또한 이후 밝혀진 바에 따르면 에피소드 1 제작 시 루카스는 오래전에 끄적였던 노트를 다시 발굴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새롭게 스토리를 짰다고 한다. 다시 말해 아나킨의 등장과 클론전쟁, 그분의 등장 등 핵심 뼈대를 제외한 세세한 이야기들은 미리 구상되어 있었다고 보기는 힘들다. 그런데 제다이의 귀환이 개봉한 지 얼마 안 되어 바로 프리퀄 제작에 도입하게 되면 가장 큰 문제가 오리지널 삼부작이 나왔을 당시만큼의 충격을 관객에게 주기 힘들다는 것이다. 이미 주요 인물의 과거사를 관객들은 파악하고 있으니 웬만한 내러티브로는 프리퀄을 오리지널만큼 매력적으로 만들기 힘들어진다. 이를 극복하려던 루카스는 하나의 승부수로 CG를 이용한 최첨단 특수효과를 내건 것이다.

시퀄인 7, 8, 9편도 원래부터 계획에 있었다. 조지 루카스가 프리퀄 3부작을 구상할 때, 시퀄 3부작도 같이 구상을 했다. 마크 해밀이 이에 대해 밝힌 기록도 있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조지 루카스가 프리퀄 제작을 발표하면서 시퀄 3부작은 제작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유는 "스타워즈영화 시리즈는 스카이워커 가문의 스토리인데, 이미 6편으로 깔끔한 완결을 보았다."는 것이었다. 에피소드 3 개봉 이후 조지 루카스는 시퀄 3부작의 제작에 대해서는 철저히 함구했다. 결국 시퀄 3부작은 2012년 디즈니가 스타워즈 프랜차이즈를 인수하고 나서야 제작이 진행되었다.

2.5. 감상 순서[편집]

이미 공개된 시리즈의 작품 수가 10편으로 결코 적지 않은 데다가 개봉된 순서마저 복잡하다보니 스타워즈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이걸 어떻게 봐야할지 한 번쯤 고민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스타워즈는 처음 나온 에피소드4만 제외하면 에피소드 하나가 독립된 한 편의 영화라기보다 거대한 이야기의 일부에 귀속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하나의 트릴로지를 고르고 거기서 시작해서 세 작품을 쭉 보면 되는 구조다. 따라서 스타워즈 감상 순서의 문제는 '어떤 트릴로지 부터 볼 것인지'로 요약된다고 할 수 있다.

대다수가 추천하는 순서는 오리지널 시리즈(에피소드 4, 5, 6편) 삼부작를 먼저 본 후 프리퀄 시리즈(에피소드 1, 2, 3편)을 보는 순서(456→123)라 한다. 시간순서인 에피소드 1,2,3 → 4, 5, 6 순은 많은 팬들이 강력히 반대하는 순서다. 오리지널 트릴로지를 먼저 봐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만들어진 순서가 그렇기 때문이다. 프리퀄 트릴로지는 과거의 시점을 다루기는 하지만 이전 삼부작의 속편으로서 기획되었고 제작 과정에서 오리지널 트릴로지를 봤다는 전제 하에 마련된 요소가 들어갈 수밖에 없다. 단순히 시대적 순서에 맞다는 이유로 프리퀄 삼부작을 먼저 보게 될 경우 오리지널 삼부작의 반전[12]이 주는 충격, 그리고 프리퀄 트릴로지의 전작들에 대한 오마주와 숨겨진 연관성 찾기 등 시리즈 영화를 관람하는 재미 중 상당수가 반감되어 버린다.[13] 게임으로 치면 드래곤 퀘스트를 시간 순이랍시고 312순으로 플레이하는 것과 같은 이치. 제작된 것은 123인데 312로 플레이할 시 반전에서 느끼는 그것을 느끼지 못하는 것에서 일맥상통한다. 그러나 이미 그런 반전들은 너무 널리 퍼져서 스타워즈를 보기 시작하려는 사람이라면 이미 누구나 다 알기 때문에 굳이 반전들 때문에 4,5,6부터 볼 필요는 없다.

2011년에 해외에서 4-5-2-3-6 순서를 소개하는 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14] 이 순서로 다양하게 감상, 소개한 결과들이 공유되었다.

  • 평이 제일 나쁘기도 하고[15] 안 봐도 스토리 이해에 별 상관없기 때문에[16] EP 1을 건너뛴다.

  • 망할 누군가의 삽질을 안 봐도 된다.

  • EP 4, 5를 통해 선한 캐릭터와 악한 캐릭터를 소개. 그리고 EP 5는 EP 2, 3의 좋은 클리프행어가 되며 회상 장면으로 넘어가는 듯한 효과를 준다.

  • EP 2, 3을 통해 뛰어난 제다이가 왜 악당이 되었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EP 3은 EP 6의 좋은 클리프행어가 된다.

  • EP 6에서 선과 악의 결투를 통한 대단원.

물론 이러한 순서를 스타워즈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에게 권하는 것에 대해 별로 좋지 않게 생각하는 입장도 있으므로 참고만 하자. 이 순서는 처음 볼 때가 아닌 재감상할 때 추천하는 순서라는 의견이 많다.

  • 그리고 오리지널 트릴로지(4, 5, 6) 감상 후에 시퀄 삼부작을 볼 걸 추천한다.

2015년 12월에 새로 개봉된 에피소드 7 깨어난 포스를 보기 위해 이전 시리즈를 감상하려는 경우에는 에피소드 1, 2, 3편은 일단 나중에 보는 걸로 미루고 먼저 에피소드 4, 5, 6편을 먼저 감상하는 것을 권장한다. 프리퀄은 클래식 트릴로지의 과거를 다룬 작품으로서 의의가 있고, 스타워즈는 오리지널 트릴로지만으로도 스토리적 완결성을 갖춘 시리즈이기 때문이다. 또한 JJ 에이브럼스가 깨어난 포스에 대해 "클래식으로의 회귀"를 선언하며 클래식의 계승을 의도했고, 클래식에서 벌어진 사건 이후의 일을 다루고 있기에 프리퀄보다 클래식과의 접점이 더 크다. 물론 이는 '시간이 부족할 때'의 권장 사항이라는 얘기지 이는 어디까지나 456-123 순으로 보는것이 정석.

오리지널 삼부작(4, 5, 6편)이 고전 SF 영화라 2010년대 기준으로 촌스럽게 보일 수 있다는 염려도 있지만 오리지널 삼부작의 특수효과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봐도 크게 어색함을 느끼기 힘들 뿐만 아니라 컴퓨터 그래픽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미니어쳐 촬영만의 질감과 디테일, 우아한 영상미를 지녀 고전 특수효과만의 고유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오히려 CG로만 영화 내 화면을 떡칠했던 것이 프리퀄 삼부작의 평가를 낮게 만든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하다. 참고글: 클래식 삼부작의 '고전성'에 관하여 그리고 스타워즈 스페셜 에디션(1997)을 기준으로 그 후에 나온 DVD판(2004)과 블루레이 판(2011)으로 갈수록 화질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2010년대의 기준으로도 충분히 시각적으로 만족할 수 있다.

한편, 2017년 12월 개봉하는 라스트 제다이를 보기 전에 필수적으로 보아야 하는 영화는 스타워즈 7 깨어난 포스이다. 이에 더해 에피소드 4, 5, 6을 보면 더 즐겁게 볼 수 있을 것이다. (1, 2, 3은 안 봐도 거의 상관이 없다.) 하지만 라스트 제다이에서 기존의 스타워즈 세계관을 송두리째 말아먹었기 때문에 라스트 제다이로 입문한 팬이라면 이전 작품들을 굳이 볼 필요는 없게 되었다. 오히려 기존 작품들을 봤다면 8편을 관람하지 말라고 권하는 사람들도 많다

스타워즈 세계관을 더 알고 싶다면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보는 걸 추천한다. 클론워즈는 2편과 3편 사이를, 반란군은 4편 및 로그원 전을 다룬다.

요즘은 타임라인 순서 그대로를 추천하기도 한다. 그분께서 누군가의 아빠라는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기에 차라리 팰퍼틴에 대한 반전이 드러나는 이쪽이 나을수도 있다. 요다도 5편에서 등장하는 모습은 충공깽을 선사하기에 충분하다.노망났다 사실, 이는 로그원과 반란군이 클래식과 프리퀄을 곧바로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충분히 해냈기에 가능한 것이다.

3. 주인공[편집]

파일:starwars3maincharacters.png
맨위 부터 오비완 케노비, 파드메 아미달라, 아나킨 스카이워커,
그 다음 한 솔로, 레아 오르가나, 루크 스카이워커,
맨 밑이 , 레이, 포 다메론이다.

각각 프리퀄, 오리지널, 시퀄 삼부작의 주인공 3인방이다.

스핀오프 작품인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의 주인공은 다스 베이더진 어소이다.

4. 역사[편집]

THX1138 실패 후 아메리칸 그래피티로 겨우 영화 배급사들의 신뢰를 회복한 루카스가 절치부심하며 기획한 영화로 SF장르물에 회의적인 제작사들에게 지원을 거절당한 후 겨우 겨우 20세기 폭스에서 당시 폭스 사장이던 앨런 래드 주니어(셰인으로 유명한 배우 앨런 래드(1913~1964)의 아들)가 관심을 보여서 지원을 받아 겨우 완성한 시리즈. 이러한 이유로 20세기 폭스사의 트레이드 마크인 팡파르가 스타워즈의 최신 삽입곡의 서곡에 반드시 들어가며,[17] 주제가 연주회의 첫 시작을 장식하기도 할 정도.

1977년 당시 처음 제공하기로 한 제작비가 800만 달러였다. 당시 물가상으로 치자면 꼭 헐값은 아니지만, 결국 제작비 부족을 하소연하여 300만 달러를 추가로 들였고 엄청난 잔소리를 들어야 했다. 촬영장소를 보면 폭스 영화사의 주차장 한칸에서 미니어처 세트장을 만들어 찍다보니 출퇴근하는 폭스 직원들이 신기하게 쳐다보기 일쑤였다고. 참고로 경쟁작(?) 《스타 트렉》이 1979년에 3500만 달러라는 거액을 들여 만들던 거와 대조적이었다. 그러나 1977년 스타워즈 에피소드 4는 북미에서만 무려 3억 7백만 달러(20년 뒤 화질 재보정 및 추가판 개봉으로 1억 5천만 달러를 덧붙인다.)를 벌어서 제작비 28배가 넘는 대박을 거둔다. 반대로 기대를 모으며 스타워즈를 깰 것으로 예상되던 《스타트렉》은 북미에서 8200만 달러로 흥행은 성공했지만 기대에 너무나도 못 미쳤다.

루카스 본인은 극장이 썰렁할까 두려워 에피소드 4 개봉 당일에도 스튜디오에 틀어박혀 있었다고 한다. 시사회 당시 음악을 넣지 않았고, 편집도 하지 않은 상태여서 시사회를 할 때도 아무도 박수를 쳐주지 않았다고 한다. 그런데도 이 작품의 작품성을 알아본 스티븐 스필버그와 《갱스 오브 뉴욕》의 각본가 제이 콕스는 박수를 쳐줬고, 스필버그는 작곡가로 존 윌리엄스를 소개해주기까지 한다. 그런데 스필버그는 스타워즈의 음악을 듣는 순간 후회를 했다고 한다. 윌리엄스가 자신의 작품인 《미지와의 조우》도 맡았는데 《스타워즈》보다 질이 낮다고 생각했기 때문. 더불어 슈퍼맨 1편 감독인 리처드 도너는 윌리엄스에게 스타워즈 음악과 비슷하게 슈퍼맨 음악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하여 슈퍼맨 음악을 듣고 스타워즈 음악 표절이라고 생각하는 이들까지 속출했었다.

그 후 스타워즈는 대중문화의 아이콘이자 미국을 상징하는 할리우드 영화의 대표주자가 되었고, 생산지인 미국을 넘어 세계적 문화코드가 되었으며, 아직까지도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엔터테인먼트 상품의 상징 그 자체(중 하나)가 된다. 다시 말해 영화 중 하나가 아니라 영화와 스타워즈라고 불러도 될 수준. 그리고 고집불통 루카스는 이 영화 수익과 더불어 멀티미디어 판권으로도 돈방석에 앉는다. 영화 자체는 물론이고 지금도 계속되어 출간되는 소설과 만화(외전판)의 판권, 장난감과 비디오 게임에서 얻어들이는 라이센스비, 자신이 설립한 특수효과 회사의 외주하청비(그가 설립한 Industrial Light and Magic) 등[18]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4.1. 3D 재개봉[편집]

2010년에 스타워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3D로 6부작이 재개봉된다고 발표가 되었다. 3D변환은 ILM이 맡았고 ILM소속인 존 놀(John Knoll)이 3D변환작업의 총 책임을 맡았다. 에피소드1부터 6편까지 1년 간격으로 개봉하며 새로 추가된 장면은 없다. 그리고 2012년 에피소드1이 재개봉되었다. 그리고 2013년 에피소드2가 재개봉할 예정이었으나 디즈니에서 루카스필름을 인수하고 새로운 3부작을 제작하며 2편부터 6편까지의 재개봉은 취소되었다. 그냥 에피소드7에 집중 한다고.# 대신 스타워즈 팬들이 모이는 연례 행사인 스타워즈 셀레브레이션에서 에피소드 3까지 상영해줬다고 한다. 이미 제작은 완료되었던 모양.

4.2. 디즈니의 스타워즈[편집]

2012년, 디즈니루카스필름을 40억 5000만 달러에 인수하여 에피소드 7을 2015년 12월에 개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게다가 2년 간격으로 에피소드 8, 9편까지 만든다고 하며, 클래식 시리즈의 주인공들인 루크 스카이워커 역의 마크 해밀, 레아 오르가나 역의 캐리 피셔, 한 솔로 역의 해리슨 포드는 물론이고, C-3PO 역의 앤서니 대니얼스, 츄바카역의 피터 메이휴 등의 오리지널 주역들 또한 캐스팅 확정되었다. 음악은 당연히 존 윌리엄스. 원작자인 조지 루카스는 감독 자리에서 물러나 창작 컨설턴트를 맡는다.

시퀄의 내용은 EU 세계관과는 관계없는 완전히 새로운 스토리로 나아간다고 밝혀 대다수의 스타워즈 마니아들의 분노를 일으킨 전적이 있다. 하지만 에피소드 7 개봉 이후 시퀄 시리즈의 긍정적/부정적인 평가를 떠나서, EU 폐기는 새로운 영화 제작을 위해 필수였다는 반응만이 남게 되었다.[19] 에피소드 7의 감독을 맡았던 떡밥의 제왕 쌍제이는 에피소드 7 개봉 이후 뜨거웠던 반응이 점차 식으면서 여럿 비판을 듣던 와중에 그가 에피소드 9의 감독까지 맡는다는 루카스필름의 발표가 있자 팬들은 매우 고통스러워 하는 중이다. 에피소드 8은《루퍼》의 감독 라이언 존슨이 내정되었다.

2017년 11월, 디즈니가 "스타워즈의 새 트릴로지와 TV시리즈를 준비하고 있으며, 영화는 라이언 존슨을 필두로 제작될 것"이라는 발표를 했다. 기존의 스카이워커 사가와는 상관없는 새로운 장소와 새로운 인물들의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한다. 루카스필름에서 시퀄 트릴로지의 전체적인 방향에조차 제한을 두지 않고 에피소드 8을 완전히 자유롭게 맡겼다는 존슨 감독의 인터뷰에서 알 수 있듯, 단독으로 각본을 작업하는 존슨 감독을 루카스필름에서 꽤나 신뢰했나 보다는 짐작은 팬들 사이에서 이미 짙게 퍼져 있었다.[20] 그런데 존슨 감독과 루카스필름이 이러한 기획력으로 말이 맞았는지, 아예 새로운 스타워즈 트릴로지라는 중대한 작품의 기획과 첫 작품의 감독까지 존슨 감독이 맡게 되었다. TV시리즈는 존슨 감독의 새 트릴로지와 별개로, 디즈니가 넷플릭스와 계약을 종료한 후 준비 중인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에 방영하기 위해 기획한 자체 제작 콘텐츠들 중 하나이다. [21] 서비스 런치가 2019년에 예정되어 있으므로, 공식적인 일정은 아니지만 그 때 공개될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2018년 2월 9일 기사에 따르면 스타워즈 새 영화 시리즈에 여성 및 유색인종 영화인들을 대거 기용할 것이라고 한다. 자세한 일정은 아직 없으나 향후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 한다.

영화감독 겸 배우인 존 패브로[22]가 TV 시리즈의 제작 총괄 및 각본가로 확정되었다.

한 솔로: 스타워즈 스토리 이후로는 매년 12월에 개봉될 것으로 보인다.#

5. 스타워즈의 무덤, 대한민국[편집]

미국의 신화요 완전히 갈라파고스화된 일본에서도 잘 팔리는 스타워즈 시리즈지만 세계 6위 영화시장이자 장르도 크게 가리지 않는 한국에서의 인기는 매우 저조하다. 한국에서의 스타워즈 흥행은 깨어난 포스가 300만을 달성한게 최고 흥행이고 이후론 맥시멈 100만 정도로 잡는다. 로그 원이 겨우 100만 관객 턱걸이, 라스트 제다이는 96만에 그쳤다. 이 관객수는 보편적으로 홍보하고, 수억 달러를 들인 블럭버스터 영화계에선 제대로 망한 성적이다. 한국 최고 흥행인 깨어난 포스도 시리즈의 전세계적 인기를 고려하면 그저그런 흥행이었고 로그원과 라스트 제다이를 거치며 사실상 사망선고를 받은걸로 모자라 한 솔로에서는 라스트제다이 의 9분의 1도 안되는 성적으로 부관참시를 당했다.

처음부터 이렇게 인기없는 시리즈는 아니었다. 에피소드4가 개봉한 1978년 서울관객 34만 7천 명을 기록했는데 1970년대에 그 정도면 상당한 대박 흥행이었다. 그러나 제국의 역습은 수입가가 비싸서 수입사들이 외면했기에 개봉하지 않은 것뿐이라고 전해진다. 이때, 폭스 측이 요구한 수입가는 100만 달러에 달했는데 당시 수입사들이 미쳤냐라며 즉각 포기할 정도로 엄청난 거액이었다. 참고로 1978년에 개봉하여 흥행한 영화 《죠스》가 40만 달러(또는 38만 달러)를 주고 사오던 게 당시 최고가 수입액이었는데 이를 두고 죠스 수입사 우진필름이 달러낭비를 한다고 지적이 나와 1976년 개봉 광고를 때리고 언론에 알리고도 2년이나 상영이 미뤄졌던 걸 생각하면 이 돈낼 수입사는 없었거니와 무리해서 사온다고 해도 언론을 통하여 달러낭비한다고 비난받을 것이 뻔할 일이었다.

덧붙여, 1984년 수입사들이 서로 사려다가 값이 펑펑 올랐다는 《ET》조차도 수입가가 50만 달러가 되지 않았다! 이티도 《죠스》처럼 2년이나 수입이 보류되어 개봉했던 것도 45만 달러 수입가가 달러낭비라고 하는 지적이 컸기 때문이다. 1985년 대 히트를 친 람보 2의 경우 35만 달러 수준에서 사왔으며 1989년 서울 75만 관객을 기록해 국내 극장영화 흥행 1위인 《마지막 황제》를 52만 달러에 사왔으며, 1991년 국내 극장영화 흥행 1위였던 《늑대와 춤을》 수입가가 88만 달러(이상 출처는 개봉 당시 국내 신문 자료들.)였으며 91년 흥행 2위 《터미네이터 2》조차도 묶음 판매권으로 200만 달러(같은 제작사인 캐롤코 픽처스의 《야곱의 사다리》랑 같이 묶여서 사가야 했다. 미국 측에서 같이 안 사가면 《터미네이터 2》를 안 팔겠다고 하여 수입사이던 세경영화사는 울며 겨자먹기로 둘 다 같이 사야했다)를 불렀으니 1980년 초반, 100만 달러라는 수입가가 얼마나 얼마나 비쌌는지 알 수 있다.[23]

에피소드6 제다이의 귀환 또한 4년이나 한국 수입사들이 비싸다고 사가지 않아 결국 폭스 측이 값을 싸게 낮춰서야(이것도 100만 달러 이상 불렀으나 세월이 지나 도무지 팔릴 분위기가 없고 상품값어치가 떨어지니 1/5 가까이 떨이로 팔았다고 한다) 팔려서 1987년에서야 개봉한 거다. 그러나 이런 논란 속에서도 에피소드 6는 서울관객 18만을 기록하며 흥행했다. 대박이라고 하기에는 좀 부족하기는 한데, 이것은 해적판 비디오나 필름북 등 다른 미디어 매체로 작품 자체가 이미 널리 알려진 다음이었기 때문이다.

폭스가 직배한 에피소드 1은 1999년 당시 서울관객 64만(배급사인 폭스는 74만이라고 주장)을 기록하며 그해 박스오피스 6위를 기록, 흥행은 성공했고 에피소드 2는 서울 54만 관객, 에피소드 3는 전국 172만 관객(박스오피스 18위)을 기록하며 적어도 망하지 않았고, 동시에 성공하지도 못 했다. 물론 세계 2위를 줄줄이 차지하며 대박을 거두는 일본보다야 훨씬 못하지만. 애니메이터이자 애니 평론가인 송락현은 스타워즈가 한국에서 죽쑤었다고 주장하면서 근거로 한국 개봉하여 박스오피스 1위를 한 번도 차지한 적이 없다고 한 것을 통계로 낸 바 있는데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적 없다면 《늑대와 춤을》에게 밀려서 91년 개봉작 흥행 2위가 된 《터미네이터 2》도 죽쑨 것일까? 국내에서 스타워즈 시리즈가 "망했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으며, 동시에 "대박이다"고 할 수 없다.

사실 스타워즈가 맥을 못 추는 나라는 꽤 많다. 깨어난 포스만 해도 중국과 일본, 홍콩 같은 나라들에서만 뜨거운 반응이었고 다른 아랍권이나 많은 아시아권에서는 참혹했다. 아시아에서 그나마 중국-일본에 이어 한국이 2356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3번째로 대박을 거둘 정도였다. 그 다음이 홍콩으로 1100만 달러를 벌어들여 아시아에서 1000만 달러를 넘긴 4나라 중 하나이다. 그러나 홍콩 일본은 스타워즈 오리지널 시리즈가 개봉한 1970년대와 1980년대 영미권 대중문화를 제대로 누릴 수 있는 국가였고, 중국은 넘사벽의 인구 수로 인해 절대수치 버프를 받은 측면이 있다. 다시말해 홍콩과 일본 정도를 제외하면 1970-80년대에 스타워즈를 대중문화 현상으로 경험하지 못한 아시아권에서는 스타워즈의 인기가 대체로 미적지근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일례로 아시아에서 인구 수가 적은 싱가포르는 740만 달러를 벌어들였는데 인구 수가 훨씬 많은 인도네시아(441만 달러), 말레이시아(662만 달러)보다 흥행이 좋다… 싱가포르보다 동남아 흥행이 좋은 건 필리핀으로 816만 달러를 벌어들였지만 인구 수로 1억이 넘는 걸 생각하면…싱가포르 승리.. 그 밖에 대만이 600만 달러를 넘겼을 뿐.. 다만 지금 비교하고 있는 국가들은 한국보다 영화 시장이 훨씬 작은 나라이기에 비교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경제규모 세계 10위, 영화시장 세계 6위인 나라를 동남아 개도국들 하고 비교하는게 될 말인가?

루카스필름이 디즈니에 인수된 직후 스타워즈 번역서적이 정발되는 숫자가 꽤나 늘어났으며 인지도가 많이 늘어났고 반란군 애니의 호응이 괜찮았으며 디즈니 공식 작품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그 이전의 이야기한국에서 제작하고 외국으로 역수출하는 긍정적 전조가 일부 있었다. 이를 장밋빛으로 바라볼 때는 많은 팬들 및 관계자들이 상황이 호전된 편이라 여겼다. 이 때문인지 2015년에 개봉한 깨어난 포스는 개봉 전 배급사가 공격적인 마케팅, 많은 스크린, 개봉전부터 예매율이 50%를 돌파하고, 큰 기대를 받는 등 ‘이번에는 진짜 제대로 흥행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모았으나 결과는 역시나 애매했다.

그리고 깨어난 포스가 전작들보다 관객수가 높아 한국에도 분명 성공한 거라며 로그 원결과에 따라서 이후에 누가 틀리고 옳았는지 판단해보자는 의견도 많았었다. 사실 이 말에도 당시 설득력이 있었던게 한국에선 수치상으로 200만을 넘긴 스타워즈 영화가 없었으니 깨어난 포스의 300만 관객은 기존 팬덤은 물론 라이트 팬덤까지 창출될 만큼 한국에서 스타워즈 시리즈가 전보다 대중적이 되어 차후 시리즈 역시 관객 수가 더 많아질 것만 같았던 분위기였다. 그러나 로그 원은 개봉 후 101만 관객이라는 시리즈 최저 흥행을 기록하고, 운이 없게도 개봉 전에 터져버린 헌정 역사상 최악의 사건그걸 예견한 듯한 홍보로 어쩌다가 흥행 대박을 터트린 영화 때문에 어쩌다가 또 침체기에 빠져버렸다. 또한 깨어난 포스에서 늘어난 관객 수는 지난 10년 간 멀티플렉스 상영관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것에 비하면 오히려 매우 아쉬운 수치라는 비관적 전망 역시 함께 제기되었다.

일부는 로그 원의 흥행 부진에는 아마 본 시리즈가 아닌 스핀오프라는 점이 작용했다는 논리를 주장하기도 하는데, 이 주장은 이전에 한국 박스오피스에서 시리즈 중에서 똑같이 스핀오프인 미니언즈신비한 동물사전이 본편보다 뛰어난 성적을 거둔 사례를 근거로 반박할 수 있다. 사실 로그원의 경우는 대전운이 매우 안 좋았던 경우로, 경쟁작이 마스터, 라라랜드, 너의 이름은. 같은 영화들이었다. 특히 마스터는 개봉 전부터 관객을 폭풍 흡입을 했었으니 로그 원이 게임할 공간을 주지 않았다.

최신작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의 경우 12월 11일 기준으로 전체 영화 예매율 1위를 석권하며 오랜만에 흥행 청신호가 켜지나 싶었으나, 강철비에 더블스코어로 밀려 2위를 차지하였고, 1987 등의 대작 한국 영화들이 개봉하자 처참하게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고 말았다. 12.27일 기준으로 93만명 관객으로, 최종스코어는 로그 원보다 약간 떨어지는 96만 대에 그쳤다.

또한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의 흥행 참패로 인해 스타워즈는 한국에서 흥행이 힘들다라는 인식이 더욱 강해진 점이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당장 2018년엔 한 솔로: 스타워즈 스토리가 개봉하는데, 이게 흥행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며, 첫 주부터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와 교차상영을 하는 등, 한국에서의 흥행을 기대하지 않는 배급사 및 영화사의 행태도 확인사살을 찍고 있다.

5.1. 왜 인기가 없을까?[편집]

한국인들은 미국 신화+우주 무협지에 관심 없다.

한국에서 스타워즈 위상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스타워즈를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스타워즈 팬은 없다로 요약할 수 있다. 미국의 최고 인기 프렌차이즈라 다스 베이더나 아임 유어 파더는 다들 알지만 극장가서 스타워즈 봐주는 사람은 적고, 더 깊게 파고드는 매니아는 힙스터 중의 힙스터 취급이다.

스타워즈 매니아들이 곧잘 거론하던 이유는 4편 개봉 후 5편이 아닌 6편이 먼저 개봉했다는 점이었다. 4편에서 서로 원수처럼 싸웠던 이들이 뒤이어 개봉한 6편에서 갑자기 아버지아들지간이 되어있었다는 점에서 관객들이 황당함을 느끼지 않았겠냐는 것.[24] 오리지널 시리즈 3부작을 통틀어, 또는 프리퀄 3부작 포함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터닝 포인트인 출생의 비밀이 밝혀지는 5편이 제때 개봉을 못 한 점이 큰 약점요인으로 작용하여 이후 개봉된 프리퀄 3부작에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았겠냐는 주장이다. 한마디로 중간에 단추를 잘못 꿰었다는 것이다.

또한 스타워즈 오리지널 시리즈가 개봉된 연도가 한국에서 ‘영화’라는 형태의 대중문화 소비가 제대로 정착되기 이전이었기 때문이다. 극장이 아닌 홈미디어로 가면 이 문제는 더욱 뚜렷해진다. 1980년대 중반이라면 해적판 비디오 등을 통해 해당 영화를 많이들 봤을 시기라서 국내 개봉여부에 상관 없이 영화의 인지도가 높을 수 있다. 그러나 5편의 미국내 개봉시기는 1980년이며 이 시기에는 국내에는 가정용 VCR은 커녕 컬러TV도 보급되기 전이다. 극장에서 6편을 보기 전 5편을 비디오로라도 미리 보는 것이 시기적으로 매우 힘들 때다. 또한 스타워즈가 미국은 물론 구미 각국에서 인기를 끈 이유 중 하나가 극장에서의 영화상영은 물론 PC용 비디오게임, 서적 등 2차 출판물 등을 통해 널리 소개된, 소위 블록버스터의 전형적인 공식을 따라서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인데 국내에서는 시대적 특성상 이러한 2차 저작물이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 이후를 따져보면 이거 다 핑계에 불과하다. 90년대 이후 영상매체가 급격하게 보급되고 스타워즈 자체가 워낙 유명한 프렌차이즈라 굳이 영화를 안봐도 스타워즈의 인지도는 어마어마하게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런걸로 따지면 한국에서 흥행보증수표가 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훨씬 불리했다.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도 요다와 다스 베이더, 아임 유어 파더는 알정도로 어마어마하게 인지도가 올라간 스타워즈와 아예 인지도조차 없던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토르랑 누가 더 불리했을 것 같은가? 스타워즈 시리즈가 스토리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시리즈"라서 신규 관객이 유치되지 못한다는 핑계도 이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통해 논파된다. 시리즈물이라고 그앞의 작품을 전부 숙지하고 가는 관객은 많지 않다. 제작자들도 당연히 그런걸 감안하고 제작하며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인피니티 스톤과 멀티버스같은 어려운 설정들 가져다 놓고도 흥행가도에 지장없었다.

무엇보다 스타워즈가 속해있는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의 국내 흥행을 살펴보면 클래식 개봉 여부 따위는 중요하게 아니라는 점이 확실하게 드러난다. 그냥 한국관객은 스페이스 오페라를 선호하지 않는다.

SF의 불모지라고 불리는 한국에서 SF라면 대부분 스페이스 오페라를 떠올리지만 가장 인기없는 SF 장르도 스페이스 오페라다. 한국에서 성공한 스페이스 오페라는 컴퓨터 게임인 스타크래프트 뿐이다.은영전은? 한국이 SF불모지라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출판시장에 해당하는 말이다. SF라도 영화는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데[25] 외화로서는 처음으로 천만 관객을 돌파한 아바타, 그 아바타 이전 가장 흥행한 외화였던 트랜스포머, 외화중 3번째로 천만 관객을 넘어선 인터스텔라 모두 SF다. 하드 SF에 속하는 마션도 성공했다. 메카가 등장하는 퍼시픽 림과 리얼 스틸, 타임루프에 밀리터리 SF를 더한 엣지 오브 투모로우도 성공했다.

그런데 스페이스 오페라는 예외없이 망했다. 스타워즈도, 스타 트렉도, MCU 간판을 달고 나온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도 몽땅 실패했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는 1편이야 명량에 밀렸다지만 2편은 인지도가 충분히 확보되었고 MCU가 천만영화를 배출하고 난 다음 개봉했음에도 실패했다. 즉, 한국 관객들은 로봇이 총쏘고 주먹질 하는 영화화성에 떨어진 우주인이 감자 키우는 영화는 볼지언정 우주활극 따위는 보지 않는다. 리얼 스틸이나 퍼시픽 림, 트랜스포머의 흥행 성공은 한국관객이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철학적, 교육적인 SF를 선호해서 스타워즈가 흥행 못한다는 주장이 다 헛소리임을 알려준다. 로봇이 총쏘고 주먹질 하는 영화에 무슨 철학과 교육성이 있단 말인가? 실은 한국인이 메카를 좋아해서 기 쓰는 애들이 주인공인 스타워즈가 인기 없다고? 메카 안나오는 쥬라기 공원은 망했던가?

미국에서 스타워즈와 상벽을 이루는 스타트렉 시리즈의 흥행 실패는 한국 스타워즈 매니아들이 곧잘 거론하던 에피소드 5 미개봉, 방대한 세계관에 대한 적응 문제도 전부 핑계임을 알려준다. 리부트된 시리즈라 이전 시리즈 숙지할 필요가 없었던 스타트렉 시리즈는 스타 트렉: 더 비기닝 전국 111만, 스타트렉 다크니스 전국 160만, 스타트렉 비욘드 전국 115만으로 망했다.

엄밀히 말해 스타워즈는 한국인이 참신해할 만한 설정이 없다. 조지 루카스는 스타워즈를 제작하며 신화적 요소를 대폭 첨가했고 이는 짧은 역사로 자기들만의 신화가 없는 미국인들에게 단순한 SF 프렌차이즈 이상으로 받아들여졌지만 다른 나라 사람인 한국인에겐 그냥 SF 영화다. 온갖 화려한 CG로 무장한 헐리우드 대작들을 꾸준히 접한 한국관객들에게 더이상 눈뽕으로 어필하지도 못한다. 그리고 스타워즈의 주요 설정인 출생의 비밀 + 동양의 기 개념에 착안한 포스 + 포스를 사용하는 검객집단은 한국에선 드라마나 판타지 소설 몇편만 보면 대번에 눈에 익는 설정이다.

5.2. 전망[편집]

한국에서 스타워즈 시리즈는 콘크리트 팬층 외에 일반 대중들이 쉽게 유입될 수 있는 시리즈가 아닌 셈이다. 스타워즈 관련 번역물은 계속 나오고 있긴 하나 지나치게 코믹스 쪽으로 편향된 것에다 정발한 서적들이 스타워즈에 대한 인식을 뒤집지 못한 것도 문제이다.

결국 스타워즈 시리즈가 코어 팬층 외에 확장성을 지니지 못한 건 스타워즈 시리즈의 입문 난이도가 상당히 까다로운 측면에서 기인한다. 클래식 트릴로지를 먼저 접하지 않고 일반 서적들을 통해 스타워즈를 접하게 되면 배경을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 스타워즈 세계관에 입문하는 것이 되는 셈이라 이해가 되지 않는다. 더구나 지금 한국의 연령층은 클래식 트릴로지가 생긴지 한참후에 태어난 세대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팬으로서의 유입이 힘들다. 그렇다고 프리퀄 트릴로지를 통해 입문하기에는 에피소드 1, 2의 완성도가 매우 안습한 수준이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같은 경우는 시리즈 첫 작품이 2008년 영화라 입문하는 데 있어서 접근성이 높지 않은 편인데, 스타워즈 시리즈는 시리즈 첫 작품이 1977년 영화인 것도 입문의 난이도를 높이는 데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스타워즈 시리즈는 시리즈가 나오면 나올수록 흥행 실적이 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깨어난 포스 320만, 로그 원 101만, 라스트 제다이 93만으로, 갈수록 스타워즈 시리즈를 관람하는 관객들이 줄어들고 있는데, 이는 매우 암울한 전망이라고 볼 수 있다. 라스트 제다이의 경우 팬들에게 외면받아 전작들보다 성적이 안 나왔다고 예상해볼수도 있지만, 정작 최종스코어가 로그 원과 7만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에 유의미하다고 보기 힘들다. 즉 라스트 제다이가 팬들에게 호평받는 영화라고 해도 최종 스코어는 여전히 100만 초반대였다는 것.

일부 스타워즈 팬들은 라스트 제다이의 흥행이 실패한 것은 팬들의 외면을 받았기 때문이고, 로그 원의 처참한 흥행성적은 최순실 버프를 받은 마스터(한국 영화)가 상대였기 때문이며, 깨어난 포스의 300만 관람객이 한국 스타워즈의 평균 흥행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는 조금만 뜯어보면 잘못된 주장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우선 로그 원의 경우, 마스터(한국 영화)는 로그원이 개봉하기 일주일 전에 개봉한 영화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그원은 개봉 첫날(28일) 2위로 시작하며 마스터에 떨어지는 관객동원력을 보여주었다. 심지어 스크린도 907개로 총 2위에 해당하는 스크린을 배정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개봉 첫날부터 좌석점유율이 16위(20.3%)로 10위인 마스터(30.2%)에 무려 10% 이상의 현저한 차이가 났다. 이거 잘못 쓴게 아니라 첫 날 성적 맞다. 개봉 둘째날부터 좌석점유율 20위로 떨어지더니 일주일 뒤에는 박스오피스 9위권으로 추락한 것이 현실이다.

한국 관객들이 최순실 게이트 때문에 로그 원을 보지 않았다기엔 다른 영화들의 흥행 성적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우선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너의 이름은은 367만 관객으로 역대 일본애니 최고 흥행 기록을 세웠으며, 라라랜드의 경우 로그 원보다 21일 먼저 개봉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1월 3일 로그 원을 추월해버렸다. 최종 관객수는 350만. 마스터와 같은 시기 개봉한 다른 영화들은 흥행했는데 왜 로그원만 망했을까? 이것은 한국 관객들이 스타워즈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는 소리가 된다. 로그 원은 라라랜드보다 스크린수가 400개나 더 많았는데도 결국 역전당했기 때문이다.

또한 라스트 제다이의 흥행 역시 팬들의 외면만으로 망했다고는 볼 수 없다. 물론 라스트 제다이의 흥행 성적 96만이 로그 원의 101만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처참한 흥행 참패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깨어난 포스의 320만 흥행은 역대급 흥행 수치이며, 300만 이상이 나올 영화가 팬들의 외면을 받아 100만도 못 찍었다고 보는 것은 억측이다. 물론 개봉 일주일 후의 드랍률은 팬들의 평가가 영향을 미친 것이 맞다. 스타워즈는 한국에서 팬덤의 다회차 관람에 상당히 영향받는 시리즈이기 때문에, 라스트 제다이가 역대 최악의 흥행참패를 한 것에는 그 얼마 없는 코어팬의 외면이 상당 부분 작용한 것이 확실하다. 심지어 그 부분도 로그 원(101만)에 비해 약 5만 정도로 엄청나게 차이나는 것도 아니다.

당장 라스트 제다이는 개봉 첫날에 강철비에 더블스코어(234,479명)로 밀리며 출발했으며, 오프닝 성적이 115,256명으로 깨어난 포스의 16만은 물론이요 로그 원의 오프닝 성적인 145,102명보다 낮다. 오프닝 성적부터가 로그 원에 비해 밀린다. 심지어 북미보다 하루 일찍 개봉해 팬들의 평가가 일반 대중에게 알려지기 훨씬 전인데 왜 이렇게 차이가 난단 말인가? 이것은 그냥 관객들이 스타워즈를 안 좋아한다고 해석해야 한다.

본질적으로 라스트 제다이의 흥행참패는 팬들의 외면보다 일반 관객들의 외면이 더 컸다고 봐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일반인들이 거의 완벽하게 외면하다시피 한 로그 원의 흥행과 팬들이 대부분 등을 돌린 라스트 제다이의 흥행 성적을 비교했을 때, 7만 정도 차이가 난다는 것은 분명 팬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있긴 하지만 흥행에 큰 영향을 미칠 만큼은 아니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라스트 제다이가 팬들의 지지를 받는 영화였어도 일부 스타워즈 팬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깨어난 포스급의 300만 흥행은 불가능했다.

따라서 한국 스타워즈의 가장 큰 과제는 스타워즈에 새로 입문하는 신규 팬층의 유입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상 로그원과 라스트 제다이로 입증된 기존 팬층의 동원력은 100만 전후라고 볼수 있는데, 이는 월드와이드 10억 달러를 넘는 시리즈의 성적이라고 보기엔 지극히 초라한 성적이라 할 수 있다. 깨어난 포스의 300만 흥행이 디즈니 코리아의 적극적인 홍보와 새 시리즈의 출발이라는 기대감에서 비롯된 점을 생각해보면, 진입장벽을 최대한 줄여 신규 관객들을 유치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라스트 제다이의 한국 개봉판에서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판만 인물 소개 자막이 달린 것을 생각해보면, 루카스필름 쪽에서도 한국 흥행에 어느정도 신경을 쓰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스타워즈를 잘 모르는 신규 관객들의 일부는 라스트 제다이의 인물 소개 자막을 호평했다. 본사에서도 한국 흥행을 위해 이처럼 노력하는 것은 상당히 긍정적인 요소라고 볼 여지가 있다.

6. 시리즈의 전통[편집]

7. 설정 캐넌과 레전드[편집]

스타워즈의 세계관으로 기존에는 확장 세계관 (Expanded Universe, 줄여서 EU) 이 있었는데 2014년 4월 25일 기존의 세계관을 모두 리부트하고 기존 영화 6부작과 클론전쟁 3D 애니메이션만을 공식설정화하였고 이 공식설정을 스타워즈 캐넌이라고 한다. 기존 확장 세계관은 스타워즈 레전드로 명칭을 바꾸어 구분한다. 이에 대해 워낙 논란이 많은데 자세한 것은 스타워즈 레전드스타워즈 캐넌 항목 참조.

8. 관련 상품[편집]

8.1. 홈미디어[편집]

년도

제목

1997년

스타워즈 스페셜 에디션판 재개봉[26]

2004년

스타워즈 오리지널 삼부작 DVD판 발매

2011년

스타워즈 블루레이 발매

VHS의 시대 때부터 이미 클래식 트릴로지는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1993년엔 복원작업을 거쳐 클래식 트릴로지(재개봉판이 아닌 원래 버전)를 담은 9장짜리 LD박스세트가 나왔다.

그러다 DVD의 시대가 오자 조지 루카스는 DVD의 성능에 만족하지 못해 스타워즈는 DVD 다음 세대의 매체로 낼 것이라고 공언하고 보이지 않는 위험도 DVD로는 발매 하지 않겠다고 한다. 팬들이 이 소식에 난리를 피우자 루카스는 슬그머니 2001년 2디스크짜리로 보이지 않는 위험을 발매했다. 이 DVD는 그당시 DVD들 중 가장 높은 화질을 자랑했고, 서플먼트도 많이 들어있어 호평을 얻었지만 국내에 발매된 버전에선 서플먼트나 코멘터리에 전혀 한글 자막이 수록이 안되어 국내 팬들의 불만을 샀다.[27]

클론의 습격도 개봉이후 2 디스크짜리로 발매되었다. 전작처럼 2 디스크 구성으로 방대한 서플먼트와 화질로 호평을 얻었다. 전작이 서플에 한국어 자막을 넣지 않아 까인 것에 대한 반성인지 국내 정발 버전에선서플먼트에 한국어 자막을 수록했으나, 코멘터리엔 한국어 자막을 넣지 않았다!

그리고 2004년 CG 보정 작업과 필름 복원, 리마스터링 작업을 거쳐 클래식 트릴로지가 4디스크 박스 세트로 발매했다. 이 클래식 트릴로지는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판매고를 올렸다. 디스크 1편당 각각 1편씩 수록되었고, 나머지 1개의 디스크엔 방대한 양의 서플먼트를 수록했으며 국내 정발 버전에서 코멘터리와 이 서플먼트들엔 모두 한글 자막이 수록되어있다. 또한 많은 장면들에 수정이 가해졌고, 대부분은 호평을 받았지만 단 한 장면은 상당한 야유를 받았다. 자세한 건 제다이의 귀환Han Shot First 참고. 이후 우리나라엔 정발 안 됐지만 해외에선 클래식 트릴로지도 각각 개별로 DVD가 정발됐다.

스타워즈 6부작의 마지막인 시스의 복수도 2 디스크짜리로 발매되었는데, 국내 정발본에 코멘터리와 서플먼트들 둘 다 한국어 자막이 수록되었다.

2011년에는 스타워즈 전 6편의 블루레이 박스셋이 나왔다. 예상대로 화질은 최상급이었고 기존 2004년판 DVD 타이틀에는 없었던 삭제장면들도 보너스 디스크에 수록되었다. 루크가 라이트세이버를 만들어 R2에게 집어넣는 장면 등 30년 넘게 감쪽같이 숨겨왔던 삭제 장면들을 집어넣었다. 이외에도 약간의 수정사항이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 블루레이 세트 정발에 맞춰 DVD도 클래식 트릴로지를 묶은 박스세트와 프리퀄 트릴로지를 묶은 박스 세트로 다시 정발 되었지만 아쉽게도 이 DVD박스세트들은 영화 본편만 수록하고 서플먼트는 전혀 없다.

대략적인 스타워즈 에디션의 차이점은 스타워즈 스페셜 에디션(1997) 및 스타워즈 블루레이(2011) 문서 참조.

8.2. 사운드트랙[편집]

영화 자체도 스페이스 오페라 장르의 레전드지만 사운드트랙 역시 영화 음악사의 레전드로 꼽힌다. 자세한 것은 스타워즈/사운드트랙 문서 참조.

8.3. 레고[편집]

자세한 사항은 해당 문서 참고.

8.4. 코믹스[편집]

리부트 후 마블 코믹스가 스타워즈 코믹스들을 출간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에서는 2015년 깨어난 포스 개봉에 맞춰 시공사에서 정식 번역 발매하기 시작했다. 공식 캐넌 세계관을 다룬다.

제목

내용

표지

스타워즈 다스 베이더 Vol.1: 베이더

영화 “에피소드 4”와 “에피소드 5”의 사이를 배경으로, 다스베이더의 시점에서 벌어지는 이야기.

파일:스타워즈 다스 베이더 1권.jpg

스타워즈 다스 베이더 Vol.2: 그림자와 비밀

파일:스타워즈 다스 베이더 2권.jpg

스타워즈 다스 베이더 Vol.3: 슈토룬 전쟁

파일:스타워즈 다스 베이더 3권.jpg

스타워즈 Vol.1: 스카이워커의 일격

영화 “에피소드 4”와 “에피소드 5”의 사이를 배경으로, 루크 스카이워커를 중심으로 한 반란군의 시점에서 전개되는 이야기.

파일:스타워즈 1권.jpg

스타워즈 Vol.2: 밀수꾼 위성의 결전

파일:스타워즈 2권.jpg

스타워즈 Vol.3: 반란군 요새

파일:스타워즈 3권.jpg

스타워즈: 베이더 다운

<스타워즈 1-2권>, <스타워즈: 다스베이더 1-2권>이어 지는 크로스오버 스토리. 이후에 <스타워즈 3권>과 <스타워즈: 다스베이더 3권>으로 스토리가 이어진다.

파일:스타워즈 베이더 다운.jpg

스타워즈: 제국의 와해

영화 "에피소드 6"의 마지막 엔도 전투 그 이후의 이야기를 그렸다. <스타워즈: 레아 공주> #1과 1977년 오리지널 마블 <스타워즈> #1을 함께 수록되어 있다.

파일:스타워즈 제국의와해.jpg

스타워즈: 레아 공주

영화 "에피소드 4"와 "에피소드 5" 사이의 레아 공주를 그린 마블의 미니시리즈.

파일:스타워즈 레아공주.jpg

스타워즈: 다스 베이더와 아들

"다스베이더가 루크와 레아 남매를 직접 키웠다면, 어떤 모습이였을까" 팬들의 단골 이야깃거리를 따듯한 상상력으로 풀어낸 그림책. 입문자들에게 추천하는 최고의 책이며 곳곳의 깨알같은 영화 패러디가 포인트.

파일:스타워즈 다스베이더와아들.jpg

스타워즈: 베이더의 꼬마 공주님

파일:스타워즈 베이더의꼬마공주님.jpg

스타워즈: 다스 베이더와 친구들

파일:스타워즈 다스 베이더와친구들.jpg

스타워즈: 잘 자요 다스 베이더

파일:스타워즈 잘자요다스베이더.jpg

스타워즈: 다스 베이더 홀리데이 박스

<스타워즈: 다스 베이더와 아들>, <스타워즈: 베이더의 꼬마 공주님>, <스타워즈: 다스 베이더와 친구들>, <스타워즈: 잘 자요 다스 베이더>의 크리스마스 에디션. 함께 들어있는 스탠딩 피규어가 매우 귀여우니 추천.

파일:스타워즈 홀리데이박스.jpg

9. 랄프 맥쿼리[편집]

랄프 맥쿼리(Ralph McQuarrie,1929~2012).

스타워즈의 또다른 아버지

스타워즈를 이야기하자면 조지 루카스만 이야기할 게 아니라 이 사람을 빼놓을 수가 없다. 맥쿼리는 새로운 희망부터 참여하며 다스 베이더는 물론 츄바카, R2-D2, C-3PO, 보바 펫, 스톰 트루퍼 같은 캐릭터에서부터 밀레니엄 팔콘, X-wing, 타이 파이터 같은 함선들을 그려냈다. 스타워즈 말고도 맥쿼리는 TV 시리즈 '배틀 스타 갤랙티카'와 영화 'ET' '미지와의 조우' 에서도 디자인을 담당했다. 또한 코쿤으로 아카데미 시각효과상을 수상했다.

그야말로 스타워즈 디자인을 이 사람이 엄청 창조했으니 이 사람이 없었더라면 스타워즈 캐릭터는 전혀 지금과 다르게 남아있을지 모른다. 덕분에 그가 세상을 떠나자 스타워즈 캐릭터들의 진정한 아버지가 우주로 떠났다고 스타워즈 팬들이 슬퍼했다. 그래서 그를 기리고자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에서도 생전에 그가 그려놓았던 디자인들을 써서 많은 기계 디자인이 그려졌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문서 참고.

10. 기타[편집]

반 농담조로 각 스토리의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다스 베이더란 인물이 존재하지 않던 1,2편을 제외하고는 모든 영화에서 베이더가 언급된다. 이는 시퀄도 예외가 아니다.

영화 외에도 게임[30], 애니메이션, 소설 등 다른 매체로 꾸준히 관련 작품들이 나오는 중이다. 스타워즈 성공 이후 루카스는 '굳히기'에 들어가기 위해 《인디아나 존스》를 제작하게 된다. SF 코드가 일본과 상당히 잘 맞아서인지 스타워즈 시리즈는 애니메이션이 범람하던 시기였던 70~80년대에 일본에서도 대성공을 거뒀다. 후카사쿠 킨지 감독의 《우주로부터의 메시지》는 대놓고 스타워즈에 도전한다는 식으로 만들어진 영화. 그 이외에 《은하영웅전설》이나 《기동전사 건담》, 여타 이 당시 나왔던 다른 로봇 애니메이션들 및 특촬물도 알게 모르게 스타워즈의 영향을 받은 흔적이 보인다.

스타워즈를 보며 자랐던 70~80년대 세대. 즉 1960년대~1970년대 중반 출생 세대를 '스타워즈 세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에피소드 6 이후라든가 에피소드 4,5,6의 사이사이의 작은 이야기들을 다루는 EU(Expanded Universe)라 칭하는 게임, 소설로 진행되는 확장 세계관의 스토리가 새로운 명맥을 이어갔다.

소설로 진행되는 EU 시리즈나 영화 내용을 각색한 소설판들이 규모도 대단하고 유명한데, 이 중 특히 《제국의 그림자》(Shadow of the Empire)가 잘 알려진 명작으로 영화 에피소드 5와 6사이에 벌어진 사건을 배경으로 쓰여진 EU 시리즈다. 국내에는 92~3년경 구 고려원 출판사에서 흔히 쓰론 트릴로지라 불리는 티머시 잰의 3부작을 낸 것과 비슷한 시기에 도서출판 공간이라는 곳에서 에피소드 4, 5, 6의 소설판을 낸 것 이외엔 여전히 정식 번역작의 출간이 뜸하다. 에피소드 4 개봉 전후해서 여기저기에서 번역본이 나온 적은 있지만 정식 라이선스를 얻었는지는 애매모호.

주로 SF 커뮤니티 등에서 간혹 스타워즈는 어쩐지 물량면에서 빈약하다라는 근거없는 낭설이 던져지기도 하는데, 오리지널 트릴로지가 당시 특수효과 기술의 한계상 좀 그렇게 보이는 면이 있다. 그러나 실상을 보자면 군사적으로 무지막지하게 강했던 은하 제국의 상비군의 규모는 평균을 따져봐도 함선만 252,000척. 그리고 이 함대를 움직이기 위한 최소한의 인원으로 계산해보면 35,179,200,000명이라는 계산이 나왔다. 게다가 이 계산은 어디까지나 한 함선의 최소 인원으로 계산한 것이므로 건쉽, 스타파이터 등등 추가되면 더 부풀어오른다. 또한 이 계산은 어디까지나 '함선만'이다. 여기에 지상군, 스톰트루퍼, 정보대, 경찰력 등등 다 더하면 12억 정도 더 추가된다. 게다가 은하 제국에선 이게 상비군이었다. 이래서 스타워즈: 포스 언리쉬드에서 람 코타가 다 짤라서 한 말이 "황제의 군대는 무한" 이라고 했다. 그리고 일단 수도성(星)인 코러산트의 공식 인구만 1조 명.

그런건 제쳐 두고서라도 프리퀄 작품들, 특히 영화 '시스의 복수' 도입부 코러산트 상공 전투 장면만 해도 충분히 풍성하고 웅장하다.[31] 어차피 설정상의 숫자놀음은 큰 의미가 없다. 영상으로 표현된 대규모 우주전투를 다룬 작품들 중 스타워즈는 당당히 최상위권이지 않은가.

로널드 레이건의 전략 방위 구상(Strategic Defense Initiative, SDI)의 별명이 다름아닌 스타워즈였다. 핵미사일(ICBM 또는 SLBM)이 우주까지 올라왔다 도로 떨어지는 것을 이용해서 레이저 포와 반사 거울을 탑재한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우주 공간에서 핵미사일을 요격하는 방식이었다. 이게 처음 나온 시기가 1983년이었고, 이때는 제다이의 귀환 개봉으로 스타워즈 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을 때라 언론은 이 SDI 계획에 스타워즈라는 별명을 붙인 것. 그러나 이 계획은 너무 시대를 앞서간 계획이었기 때문에 실패했다. 이를 보고 미국의 한 평론가는 "미국이 스타워즈를 만들어 전세계 사람들 눈을 홀리는동안 미군성조기를 단 엑스 윙을 타고다니는 진짜 루크 스카이워커를 준비했다."고 비꼬았다. 자세한 것은 SDI 항목 참조.

SF 작가 데이비드 브린은 스타워즈를 반민주적인 영화라고 사정없이 깠다. 이 사람은 요다를 일컬어 "자기가 본 캐릭터들 중 가장 사악한 캐릭터" 라고 했을정도. 특히 "하거나 말거나만 있을 뿐이지 시도해본다는 건 없다"는 말을 두고 "아니, 사람이란 게 여러가지 시도해보면서 크는 건데 그걸 하지 말라고?" 하는 식으로 인간의 의지를 짓밟는 악당이라고 깠다. 하지만 이건 요다의 대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병크이다. 루크가 포스에 대해서 신뢰하지 않고 '되든지 말든지 대충 하고 안되면 말지 뭐'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확실하게 결정해야 할때 어정쩡한 자세를 취하지 말라'라는 의도에서 훈계했던 말이다. 그래서 "스타워즈 재판"(Trial on Star Wars)에서 스타워즈를 공격하는 검사측을 맡았다. 변호사측은 스타워즈 소설판 작가들 중 하나였는데 정작 본인들은 이걸 하면서 재밌어했다고.

스타워즈 에피소드 4의 초안을 바탕으로 한 만화 시리즈가 나온다. 즉, 주인공이 아니킨 스타킬러였고 한 솔로는 6피트 도마뱀 인간이던 구상의 이야기.

2015년 12월 엠파이어지가 선정한 스타워즈 캐릭터 인기 순위롤링 스톤지가 선정한 스타워즈 인기 순위는 모두 1위 한 솔로, 2위 다스 베이더, 3위 보바 펫이다.

재미로 만든 패러디가 꽤 많다. 대표적으로

이거나

이거

북미 스타워즈 팬들 사이에서 네타거리가 되는 것 중 하나로는 에피소드 3의 괴상한 오역이 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에피소드 3가 유출되었을 때 상하이에서 누군가가 그것에 중국어 자막을 씌워 유통했고, 그걸 구한 어느 복돌이가 그 중국어 자막을 직접 번역한 영어 자막을 씌운 것을 재유통한 적이 있는데 문제는 이 번역이 순 엉터리였다는 것. 일례로 "It seems" 라는 대사는 중국어판에서 好象(Haoxiang)으로 번역되었었는데, 이걸 재번역하는 과정에서 好와 象을 따로 번역해서 'Good Elephant'로 번역한 결과 뜬금없이 좋은 코끼리를 찾는 장면이 되어버렸다. 이 외에도 아나킨이 다스 베이더로 재탄생되면서 외친 NOOOOO!!! 를 중국어판에서 不要(Buyao)로 번역한걸 재번역했더니 DO NOT WANT!!! 라는 괴이한 결과물이 나오기도 했다. 때문에 인터넷에서 다른거 다 빼고 DO NOT WANT가 보이면 스타워즈 오역 자막 패러디라고 알아보면 거진 맞는다.

팬덤계에선 5월 4일이 공식적인 '스타워즈 데이'다. 5월 4일이 영어로 'May the Fourth'인데, 이게 'May the force'와 발음이 비슷한데에서 유래했다. 다음날인 5월 5일은 'Revenge of the Fifth'로 불리는데, 이 또한 'Revenge of the Sith'의 패러디.

팬들을 규정하는 공식 명칭이 없는 것도 아쉬운 점 중 하나라고 한다. 스타트렉 팬들은 '트레키', 닥터 후 팬들은 '후비안' 등의 명칭으로 불리고 있지만, 스타워즈의 팬들은 아직까진 글자 그대로 'Star Wars Fans'로 불리고 있다.

10.1. 현대 미국의 신화[편집]

신화가 없는 나라신화

새로운 희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인물 중 하나는 바로 신화학자인 조지프 캠벨이다. 캠벨은 베오울프, 아서왕 전설, 그리스 신화 등과 같은 전세계의 신화를 분석하여 그 신화들 간의 공통점을 찾고자 노력했다. 그리고 이러한 캠벨의 연구에 심취해 있던 루카스는 이를 스타워즈에 적용시켰다.

실제로 스타워즈를 분석해 보면 신화적인 요소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다스 베이더의 경우 막강한 힘을 가졌으나 더 큰 힘을 갖고자 한 욕구에 잠식되어 타락한 캐릭터이고 루크 스카이워커의 경우 자신의 잠재력을 모른 채 평범한 농부로 살아가다 현명한 노인의 조언으로 각성하게 되어 절대적인 악을 응징하게 된다. 이처럼 매우 고전적이고 신화적인 설정과 이야기는 스타워즈를 선과 악의 대립을 다룬 장엄한 우주 대서사시로 만들어 주었고 오늘날 현대의 신화의 지위에 오르게 되었다.

사실 미국이라는 국가는 그 자체가 근현대에 이르러 아메리카 대륙으로 밀려들어온 이주민들에 의하여 탄생한 나라이며, 역사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 짧은 편이다. 이처럼 그 탄생부터가 역사적으로 정확히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고대 문명 발상지나 다른 국가에 비해 신화나 전설이 상대적으로 적다 보니 미국인들이 스타워즈를 대체신화로 여긴다는 분석이 있다.

10.2. 영화라는 매체의 상징[편집]

스타워즈 시리즈가 여타 다른 블록버스터 프랜차이즈보다 좀더 특별하게 취급되는 이유는 시리즈의 기나긴 역사때문이기도 하지만 스타워즈라는 프랜차이즈의 뿌리때문이기도 하다.

가령 프랜차이즈 역대 흥행성적으로 순위권에 있는 해리포터 시리즈, 007 시리즈, 반지의 제왕 실사영화 시리즈 등은 그 기원이 전부 소설에서 비롯되었고 21세기의 스타워즈라 불리고 있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포함한 슈퍼히어로 영화들은 그 기원이 코믹스에서 비롯되었다. 즉, 최고의 흥행을 거둔 영화 프랜차이즈들 중에서 그 시작이 영화라는 매체에서부터 출발한 건 스타워즈 시리즈 하나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스타워즈는 단순히 가장 유명한 영화 시리즈임을 넘어서 영화라는 상상력의 산물, 그 자체를 대변하는 브랜드라고 봐야 할 것이다.

10.3. 오마주와 패러디[편집]

스타워즈는 미국인들에게 있어서 대중문화를 넘어 신화의 위치에 자리잡은 시리즈이므로, 많은 미국 영화와 드라마에서 인용되고 오마주되거나, 패러디된다. 한국의 번역가들은 대체로 스타워즈에 대해 잘 모르거나 자신은 알아도 관객들이 모를 거라고 생각해서 적당히 두루뭉술하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저 안습 이는 비단 스타워즈뿐만 아니라, 1980년대 이전 서구 대중문화 전반이 겪는 수모이기도 하다.

  • 유명한 대사로 "I Am Your Father."가 있다. 아직까지도 회자되는 엄청난 장면의 대사로, 스타워즈를 안 본 사람이라도 이 대사는 아는 경우가 많다. 여러 번 오마주/패러디되었다.

  • 백 투 더 퓨쳐(1985): 50년대로 날아간 주인공 마티는 방사능 방호복 차림으로 다스 베이더 흉내를 내어 얼치기 SF 작가 지망생이었던 자신의 아버지에게 계시를 내려 어머니에게 대시하게 만든다.

  • E.T.(1982): 요다로 분장한 꼬마 엑스트라가 할로윈 장면에 나온다.

  •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 1편인 레이더스에서 R2D2와 C3PO가 유적지의 벽화에 그려져 있다. 2편인 파멸의 사원에선 영화 시작 부분에 나오는 클럽의 이름이 오비완이다.

  • 사우스파크 극장판(1999): 미국과 캐나다 간의 전쟁씬에서 자자 빙크스의 대사인 "Yousa people gonna die?!"를 말하는 흑인 병사가 나온다.[32]

  • 스페이스볼(1987): 영화 전체가 클래식 트릴로지에 대한 패러디이다.

  • 엑설런트 어드벤처(1989): 키아누 리브스가 소시적에 출연했던 시간여행 영화. 중세로 날아간 두 명의 주인공은 성 안에서 칼을 주워 다스 베이더와 루크 스카이워커 흉내를 내며 칼싸움 장난을 친다.

  • 아마겟돈(1998): 굴착 기술자들이 우주로 나가기 위한 훈련을 받으면서 '내가 한 솔로고 너는 츄바카' 하는 식으로 농담을 주고받는다. 여기에도 각본으로 참여한 쌍제이.

  • 퓨처라마 OVA "Bender's Big Score": 작중 악역으로 나오는 외계인들이 지구인들에게 뜯어낸 돈으로 여러 개의 황금색 데스스타를 만든다. 또 닉슨 대통령이 포스에 관한 대사를 날리고, 하누카 좀비가 모는 우주선은 타이 파이터의 패러디이다.

  • 파워퍼프걸 시즌 1, Boogie Frights 에피소드: 야행성 괴물들이 태양을 가리기 위해 우주로 쏘아올린 거대 디스코볼을 파워퍼프걸들이 파괴하려 하는 데, 이 장면은 새로운 희망의 마지막 전투 장면을 패러디한 것이다.

  • 플래시드(1999), 퍼펙트 스톰(2000): 주인공들이 물고기 모으는 경광봉을 휘두르며 "May the Force be with You!" 같은 유명한 대사를 읊는다.

  • 레인 오브 파이어(2002): 불뿜는 드래곤들이 부활하여 인류 문명을 망가뜨린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배경. 은거지에서 자라나는 꿈나무들에게 희망을 심어주기 위하여 멸망 이전의 세계를 기억하는 어른들이 유명한 "I am your Father." 장면을 연극으로 보여준다.

  • 토이스토리 2 (1999): 간간이 유명 영화를 오마주하는 장면이 나오는 토이스토리에서도 등장한다. 서로 적대 관계로 나오는 버즈 라이트이어저그 황제가 부자 관계이고, 저그 황제가 "I'm your father"이라는 말을 버즈에게 함으로써 밝혀진다.

  • 팬보이즈(Fanboys) (2008): 영화의 주요 내용이 보이지 않는 위험이 개봉되기 전, 시한부 선고를 받아 살 날이 얼마 안 남은 친구를 위해 보이지 않는 위험의 필름을 훔치려는 스타워즈 팬들의 이야기이다. 영화 전반에 걸쳐 스타워즈에 대한 오마주나 패러디가 들어있어, 스타워즈를 잘 모르는 일반 관객들보단 스타워즈 팬들이 재밌게 볼 수 있다. 특히 트레키와 스타워즈 팬들이 서로의 영웅을 디스하며 맞서는[34] 장면이 백미. 카메오도 상당히 많이 출연하는데 레아 공주, 다스 몰, 랜도 칼리시안등 스타워즈에 나왔던 배우 뿐 아니라 스타워즈 팬들의 영원한 라이벌인 트레키의 상징인 제임스 T. 커크역의 윌리엄 샤트너 까지 출현 하였다

  • 이웃집 아이들(2002): 이 애니메이션 시리즈에서 수많은 스타워즈 패러디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스쿨버스가 AT-AT 워커로 되어 노는 학생들을 붙잡아가고, 등장인물 중 한명이 레아 공주의 헤어스타일을 하고 악역에게 붙잡힌다든지 등등..

  • 미드 CHUCK의 한 에피소드에서 주인공 척의 친구인 모건이 척과 척의 동창생 브라이스의 악연을 설명하기 위해 '척이 한 솔로면 브라이스는 보바 펫'이라고 한다

  • 칠레 킬푸에라에 제다이 기사 양성소가 있다고 한다. 소장은 윌리암 베루에타로, 수업료는 월 36달러라고. 사실은 태권도 도장인데 사범이 현지에서 열린 스타워즈 컨벤션에 참여했다가 아이들이 태권도를 더 친숙하게 느끼게 하기 위해 생각해낸 거라고 한다.

  • 유튜브에서 Star wars fan movie로 검색해 보자. 수십년에 걸쳐 쌓인 분량이 방대하며, 일반 상업 영화 못지 않은 고퀄리티 영상까지 볼수 있어 양덕후들의 내공에 감탄하게 될 것이다.

  • 심슨 가족》에서는 코즈믹 워즈라는 이름으로 패러디되어 다양한 장면이 나온다.

스타워즈 최악의 캐릭터 자자 빙크스를 패러디한 짐잼 봉크스도 나온다. 전작에서 나온것 같은 광선검 결투를 기대하고 영화를 보러 간 관객들과 코즈믹 워즈팬들은 거지같은 영화내용[35]에 실망하고 바트와 리사는 제작자[36] 집에 찾아가서 항의한다. 제작자의 마음을 돌리는 데에 성공하고 짐잼 봉크스 시리얼을 선물받고 나오는데 시리얼은 쓰레기통에 버린다.

  • 간장선생 마지막 에피소드에서 레이더스로 패러디가 된다.

  • 조지 루카스 인 러브 라는 패러디 영화가 존재한다. 조지 루카스가 대학생 시절에 있었던 사랑 이야기가 스타워즈 시리즈의 아이디어가 됐다는 내용. 캠퍼스에서 가장 빠른 차를 가진 건달이라거나, 말의 순서가 이상해서 뭔말인지 알 수 없는 교수 등이 등장한다. 짐작하겠지만 캠퍼스 커플이 되는 여자는 알고보니 남매였다는 결말.

  • 미드 기묘한 이야기 는 1980년대가 배경인지라 스타워즈 관련 요소가 많이 나온다. 더스틴이 일레븐이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밀레니엄 팔콘 장난감을 띄워보라고 하는 장면이나, 호퍼 서장이 아이들에게 집으로 돌아오라고 무전을 하는 장면에서 아이들이 함정일지도 모른다며 랜도 칼리시안을 비유로 든다.

  • 영화 원더에서는 기형적인 얼굴을 가지고 태어난 주인공 소년 어기가 좋아하는 영화로 언급된다. 어기가 제일 좋아하는 캐릭터는 보바 펫

11. 스타워즈 관련 문서[편집]

12. 외부링크[편집]

[1] 원래 클래식 트릴로지 개봉 당시에는 글씨체가 달랐고 글씨색도 남색이었는데 홈미디어를 통해서 모든 영화가 통일되었다. 하지만 깨어난 포스에서는 글씨체는 똑같지만 색깔이 다시 어두워졌다. 한글 자막은 깨어난 포스 한국 더빙 상영 시의 자막을 기준으로 한다.[2] 사실 MCU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언맨마블 스튜디오의 수장인 케빈 파이기존 패브로에 의해 제작된 독립영화다. 참고로 이쪽은 파라마운트 픽처스가 배급을 맡았다. 이쪽도 역시 지금은 스튜디오 이터에게 먹힌 상태다[3] 이때를 전후해 미국 할리우드 프랜차이즈 시리즈나 오락영화들이 주로 개봉하는 시기이기도 하다.[4] 2002년 북미 흥행 1위는 《스파이더맨》, 전세계 흥행 1위는 《반지의 제왕: 두 개의 탑》이었다.[5] 다만 물가보정 시에는 가장 먼저 개봉한 《새로운 희망》이 압도적이다.[6]깨어난 포스》 개봉 전에는 2012년 재개봉하여 수입을 추가한 《보이지 않는 위험》 가장 먼저 10억 달러를 넘은 에피소드다.[7] 의외로 프라모델에서 마이너했던 스타워즈 제품을 내놓았던 회사도 파인몰드라는 일본 회사였고, 지금은 반다이 하비사업부에서 심혈을 기울여 출시한다. 해당 스태프 인터뷰를 보면 애정과 덕심이 장난아닐정도이니.[8] 둘다 왕좌의 게임의 각본을 맡았다.[9] 물론 데스 스타가 파괴되었다고 해서 제국이 완전히 붕괴한 것도 아니었지만, 작중의 최종보스인 타킨 대총독은 죽었으며, 제국의 함대는 결국 막대한 손실과 함께 참패하였다. 더욱이 이때에는 아직 진정한 최종보스인 황제조차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처음 보는 관객으로서는 데스 스타가 파괴되었으니 뒤는 볼 것도 없이 곧 제국이 끝장날 것이라고 생각할 여지가 충분하다. 다스베이더는 악당 진영의 조커 정도로 루크-레아와의 관계도 공개되지 않았으며, 적당히 오리엔탈 미쓰를 섞어 그저 그런 그 시대 영화들의 플롯을 따라갔다. 80년대초까지의 관련 프로그램에서 스타워즈에 주목한 것은 플롯이 아니라 미니어춰 촬영기법이었다.[10] 물론 언급만 된 제다이는 의문점을 남길 수도 있지만, '루크가 포스를 다루는 법을 터득했으니 아무래도 좋다'고 넘어갈 수도 있다.[11] 그런데 루카스 본인에 의하면 본격적으로 대규모 세트 및 자금을 쓸 수 있었던 것은 6편 제다이의 귀환 제작 때부터고 5편도 사실 간당간당했다고 한다.[12] 그분의 정체는 말할 것도 없고, 요다의 첫 등장이라든가, 다크사이드의 실체가 밝혀지는 부분 등[13] 하지만 이미 만들어진지도 꽤 되었고, 이미 대다수에게 알려진지라 이 순서가 의미가 있냐는 반론도 있다.[14]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내용 전개, 역전재판 3, 역전재판 4의 내용 전개와 유사한 순서이다. 마찬가지로 가운데땅 세계관 영화도 반지의 제왕 실사영화 시리즈 1, 2편을 먼저 보고 그 다음으로 호빗 실사영화 시리즈 1, 2, 3편을 본 다음에 왕의 귀환을 보는 순서를 추천하는 사람들도 많다.[15] 그런데 웃긴 건 EP7이 나오기 전까지는 EP1이 제일 흥행 성적이 좋았다. EP 6(1983년) 이후로 16년 만의 스타워즈라서 볼 사람은 다 봤기 때문이라 추측.[16] 생각해보면 전체적인 스토리 이해에 있어서 정말 상관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의 핵심을 차지하는 포드레이싱, 나부 전투, 다스 몰과의 대결 등이 속편들과의 연속성이 미미한 원오프 이벤트들이었기 때문. 팰퍼틴이 분리주의자들을 뒤에서 조종해 의장 자리를 꿀꺽하고 속편에서 이를 이어나가서 은하 제국을 만들긴 하지만, 연결점에 대한 묘사가 매우 빈약하다.[17] 오묘하게도 스타워즈 주제가와 연결이 기가 막히게 잘 연결된다. 아예 팡파르 자체가 주제가의 일부로 오인될 정도.[18] 아울러 음향효과 제작실인 Skywalker Sound가 있다.[19] 이는 코믹스나 애니메이션 등의 캐넌에서 EU의 필요한 부분만 조금씩 공식으로 인정해 차용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기존 EU 팬들을 안심시킬 수 있게 되었기 때문.[20] 이는 콜린 트레보로의 에피소드 9 감독직 하차로 공석이 되었을 때, 팬들이 에피소드 8이 개봉하기도 전에 라이언 존슨을 강력 주장할 정도로 팬들의 신뢰로까지 이어졌다.[21] 2017년 11월 기준으로 확정된 것만 스타워즈 TV시리즈, 하이 스쿨 뮤지컬 TV 시리즈, 그리고 몬스터 주식회사 TV 시리즈가 있다. 다시 말하지만 자체 제작이다. 디즈니의 방대한 양의 프랜차이즈 덕에 기존에 있던 작품들만 방영한다고 해도 그 수가 많아 수요층이 엄청날 텐데, 그 프랜차이즈들에서 독점 오리지널 새 콘텐츠까지 제작한다고 하면 말 다 했다. 디즈니의 엄청난 초강수인 셈.[22] 아이언맨의 감독이자 해피 호건 역으로 연기한 바 있다.[23] 다른 이야기지만 1989년 개봉한 《람보 3》가 200만 달러라는 거액을 주고 사왔는데 오죽하면 이걸 국내 개봉 포스터 홍보문구에 보란듯이 200만 달러 수입가라고 적을 정도로 화제였다. 그러나 수입사 삼영필름은 서울관객 21만에 그치며 기대 이하 흥행을 거둬야 했는데 이후로 10년 가까이 회사를 유지하다가 IMF 이후로 망했다. 웃기게도 IMF 이전에 한국 수입사들이 영화 수입가를 터무니없이 비싸게 사오는 일이 벌어졌는데 그냥 그런 범작 《하드 레인》은 무려 400만 달러나 주고 사왔다가 겨우 서울관객 10만에 그치면서 수입사 동아수출공사는 재정난에 빠져 서울에 소유하던 극장이던 동아극장까지 팔아야 했다. 그나마 성룡 영화 전문 수입사로서 제법 입지가 큰 영화사였기에 지금도 남긴 했지만 2011년 이후 영화 수입도 제작도 모조리 중단된 상태다. 여담인데 동아수출공사는 1995년에 《다이 하드 3》도 273만 달러라는 당시 거액으로 사왔고 이걸 빌미로 극장관람비를 1000원 올려달라고 하여 이뤄지게 한 바 있다. 그나마 이건 흥행에 성공했지만. 그 밖에 1991년 《황비홍 2》를 200만 달러 가까운 거액에 사온 대종필름은 서울관객 18만에 그치며 몇 년 안 가 영화사가 망했듯이 그만큼 폭스 측의 당시 요구 금액은 너무 지나쳤다.[24] 쉽게 말해 '사실상 다스 베이더의 상징적인 대사인 아임 유어 파더가 국내에 공개된 적이 없었다는 소리다![25] 정확히 말하면 외화. 헐리우드 영화 베끼기가 심하고 80년대부터 꾸준히 운동권 출신들이 흘러들어간 한국영화계는 SF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감독이 전무하다.[26] 에피소드 4, 5, 6을 CG 등을 이용, 화질보정 및 장면 수정을 거쳐서 개봉한 영화.[27] 국내 소비자들의 항의가 빗발치자 20세기 폭스 한국지사에서 홈페이지에 서플 번역 문서 파일을 공개한 적이 있었다.[28] 물론 제국의 최종병기의 설계도를 탈취, 반란연합의 승리를 쟁취하려는 반란군 특수부대의 활약상이 주된내용이지만 그분이 남긴 임팩트가 너무나도 컸기에...[29] 사실상 이 장면만 보면 이전의 장면들을 다 잊게 한다. 농담이 아니다.[30] 특히 게임 시리즈의 스케일이 장난이 아닌데 1991년부터 매년마다 스타워즈 게임이 최소 한편씩 나왔다[31] 게다가 전장 규모도 엄청나다. 당장 스크린에 나오는 모습으로도 1km가 넘는 우주 전함들이 점처럼 보일 정도니…[32] 사우스파크 본편에서도 스타워즈 패러디가 간간히 나오는 편이다.[33] 스타워즈 시리즈와 트랜스포머 시리즈는 지금도 서로 영향을 주고 있다.[34] 스타워즈 팬들은 커크 선장을 디스하고, 트레키들은 한 솔로를 디스한다.[35] 액션신은 하나도 없고 처음부터 끝까지 회의만 한다[36] 루카스 패러디인데 키가 엄청 작다[37] 숨은 요새의 세 악인의 영향을 받았고 감독한테 후에 지원도 하였다. 그렇다 하더라도 여전히 스타워즈에서 따 온 듯한 요소는 많다.[38] 한국 야구팀들 중에 유일하게 스타워즈 유니폼과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팀색깔이 검정/진한핑크색이라서 그런지 유니폼들이 전부 은하제국 스타일이다.